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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국가균형발전 위해 24조원대 23개 사업 예타면제

도토리 깍지 2019. 1. 29. 12:15

정부, 국가균형발전 위해 24조원대 23개 사업 예타면제

(CG) [연합뉴스TV 제공]





          
[그래픽] 정부, 국가균형발전 위해 24조원대 23개 사업 예타면제 (서울=연합뉴스)

김토일 기자 = 정부는 29일 국무회의에서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추진방안을
확정하고 23개 예비타당성조사(예타) 면제 대상 사업을 의결, 신속하게 추진하기로 했다.




정부, 국가균형발전 위해 24조원대 23개 사업 예타면제




(세종=연합뉴스) 이 율 기자 = 정부가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총사업비 24조1천억원 규모의 23개 사업에 대해 예비타당성조사를 면제한다.


수도권과 경남북 내륙을 연결하는 김천∼거제 간 남북내륙철도 사업, 경부와 호남고속철도가 합류하고 KTX, SRT가

 교차하는 병목 구간인 평택∼오송 복복선화 사업 등이 포함됐다.

이번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사업 가운데 20조원 안팎이 사회간접자본(SOC) 사업이다.









정부는 29일 국무회의에서 이런 내용의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추진방안을 확정하고 예비타당성조사(예타) 면제 대상 사업을 의결, 신속하게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철도, 도로사업은 올해 예산으로 기본계획을 추진하고, 연구개발(R&D), 공항 건설 등은 내년 예산에 반영한 뒤 추진한다. 2019~2024년 국가재정 운용계획 수립에도 반영해 중장기적으로 뒷받침한다.







예타면제 대상 발표하는 홍남기 부총리 (세종=연합뉴스) 진성철 기자 =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9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기획재정부에서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대상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zjin@yna.co.kr


예타면제 대상 발표하는 홍남기 부총리 (세종=연합뉴스) 진성철 기자 = 홍남기 경제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9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기획재정부에서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대상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zjin@yna.co.kr          




정부는 기업과 일자리, 연구개발 투자의 수도권 집중이 이어져 수도권과 비수도권간 성장격차가 확대됨에 따라 지역의 성장발판 마련을 위해 전략적 투자에 나서기로 했다고 밝혔다.

예타 면제 대상 사업은 국가균형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되 사업계획이 구체화해 신속 추진이 가능한 사업

중 선정했다고 정부는 밝혔다. 지방자치단체 신청을 우선 고려하되 대체사업도 발굴했다고 덧붙였다.


특히 거제, 통영 등 경남과 울산, 전북 군산, 전남 목포 등 고용·산업위기 지역은 지역의 어려움을 추가로 고려했다.

정부는 이번 프로젝트의 취지가 지역균형발전인 점을 고려해 서울, 경기, 인천 등 수도권 사업은 원칙적으로 제외했다.

다만 수도권이지만 낙후된 접경지역을 배려, 도시철도 7호선을 접경지역인 포천까지 연장해 경기 북부 외곽에 철도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전철 7호선 포천까지 연장 (의정부=연합뉴스) 임병식 기자 = 정부가 29일 발표한 '2019 국가균형프로젝트'에 전철 7호선을 포천까지 연결하는 '도봉산포천선' 건설사업이 포함됐다. 도봉산포천선은 현재 도봉산 옆의 의정부시 장암역까지 운행하는 전철 7호선을 양주 옥정지구∼포천 소흘읍∼대진대학교를 거쳐 포천시청까지 연결하는 선로다. 사진은 29일 의정부시 장암역에서 포천 방면을 알리는 이정표 모습.  andphotodo@yna.co.kr



전철 7호선 포천까지 연장 (의정부=연합뉴스) 임병식 기자 = 정부가 29일 발표한

'2019 국가균형프로젝트'에 전철 7호선을 포천까지 연결하는 '도봉산포천선' 건설

사업이 포함됐다. 도봉산포천선은 현재 도봉산 옆의 의정부시 장암역까지 운행하는

 전철 7호선을 양주 옥정지구∼포천 소흘읍∼대진대학교를 거쳐 포천시청까지 연결

하는 선로다. 사진은 29일 의정부시 장암역에서 포천 방면을 알리는 이정표 모습.


 andphotodo@yna.co.kr    



      

R&D 투자 등을 통한 지역 전략사업 육성을 위해 선정된 여비 타당성 면제 사업은 3조6천억원 규모다.

전북 상용차 혁신성장과 미래형 산업 생태계 구축(2천억원), 광주 인공지능 중심 산업융합 집적단지 조성(4천억원),

전남 수산식품수출단지(1천억원) 등이 대상이다.


14개 시·도별로 48개 지역희망 주력산업을 지정, 해당 분야 지역 중소기업에 연구·개발을 지원하는 지역특화산업육성에는 1조9천억원을, 시도별 스마트특성화 기반 구축에는 1조원을 각각 여타 없이 투자한다.

지역산업을 뒷받침할 도로·철도 등 인프라 확충을 위한 예타 면제사업은 5조7천억원 규모다.


석문산단 인입철도(9천억원), 대구산업선 철도(1조1천억원), 울산 외곽순환도로(1조원), 부산신항∼김해 고속도로

(8천억원), 서남해안 관광도로(1조원), 영종∼신도 남북평화도로(1천억원), 새만금 국제공항(8천억원) 등이 대상이다.





남부내륙철도 노선도 (창원=연합뉴스) 29일 정부가 발표한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대상 사업에 포함된 경북 김천∼거제 간 남부내륙철도(일명 서부경남KTX) 노선도.  [경남도 제공] bong@yna.co.kr



남부내륙철도 노선도 (창원=연합뉴스) 29일 정부가 발표한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대상 사업에 포함된 경북 김천∼거제 간 남부내륙철도(일명 서부경남KTX) 노선도. [


경남도 제공] bong@yna.co.kr         



 

전국 권역을 연결하는 광역 교통·물류망 구축을 위한 예타면제 사업은 10조9천억원 규모다.

수도권과 경남북 내륙을 연결하는 김천∼거제 간 고속 간선철도인 남북내륙철도(4조7천억원), 호남선과 강원권을 연결하는 충북선 철도 고속화(1조5천억원), 세종∼청주 고속도로(8천억원), 제2경춘국도(9천억원), 평택∼오송 복복선화

(3조1천억원) 등이 대상이다.


환경·의료·교통 등 지역주민의 삶의 질 제고를 위한 예타 면제사업 규모는 4조원에 달한다.

제주 공공하수처리시설 현대화(4천억원), 울산 산재전문공공병원(2천억원), 대전도시철도 2호선(7천억원), 도봉산

포천선(1조원), 동해선 단선 전철화(4천억원), 국도 위험 구간 개선(1조2천억원) 사업이 포함됐다.


정부는 제천∼영월 고속도로(1조2천억원), 문경∼김천 철도(1조4천억원), 경전선 광주 송정∼순천 전철화(1조7천억원) 등 타당성 점검이 필요한 사업은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으로 선정했다.

사상∼해운대 고속도로 등 민자사업에 대해서는 민자 적격성 조사를 신속히 추진하기로 했다.




yulsid@yna.co.kr












껍테기만 남은 예타..경기부양과 지방균형의 접점





2002년 이후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총 107조원. 국민 혈세 낭비를 막고 효율적 사업 집행을 위해 도입된 예타 제도가

껍데기만 남았다는 지적이 나온다.

28일 기획재정부 등에 따르면 예타는 대규모 신규사업의 예산편성 이전에 사업의 경제적 타당성을 따져보기 위한 취지로 김대중 정부 시절인 1999년 도입됐다.


예타를 거친 767건의 사업 중 36.7%(282건)가 '사업 부적합'이라는 결과를 받았고 이로 인한 국고와 지자체 예산 절감 효과는 141조원에 달했다.

예타가 모든 사업에 필수는 아니다.


국가재정법은 지역 균형발전과 긴급한 경제·사회적 상황 대응을 국가적으로 필요한 사업에 예타 면제를 규정하고 있다. 공공청사와 교정시설, 초·중등 교육시설, 문화재 복원, 국가안보, 재난복구 등 경제성과 무관해도 '필요한 사업'은 제한적으로 면제권을 얻는다.


하지만 그 이외의 면제는 지자체의 요구에 대해 '부적합'이라는 간접적 행정이 아닌 '면제'라는 수단으로 직접 행정의 대상이 된다. 정무적인 목적이나 경기부양을 위해 면제권이 남발되고 있다는 지적을 부인하기 힘든 점이 분명히 있다. 집권 3년차를 맞은 문재인 정부 역시 최근 "가능한 모든 정책적 수단을 동원해 경기를 부양할 것(홍남기 부총리,

28일 전국세무관서장회의)"이라고 밝혔다. '예타 면제'를 '한국판 뉴딜'로 볼 수 있는 대목이다.


현행 예타 제도에 문제점이 없는 것은 아니다.

비용 대비 편익 비율(B/C)을 살펴보는 경제성 분석에 높은 가중치를 둠으로써 지역균형, 정책적 고려는 뒤로 밀렸다.

지방자치단체에선 예타를 신청해놓고 2~3년 기다리는 사례가 허다해 사업이 지연되기 일쑤였다.


하지만 정치적인 목적으로 천문학적인 혈세를 논란이 될 만한 사업에 쏟아부을 때가 문제다. 예타 면제는 정치권에서 좌우를 가리지 않고 부양의 수단으로 활용됐다.

대표적인 게 이명박 정부의 '4대강 사업'이다.


2008년 글로벌금융위기 경기침체가 가속화 하자 대운하사업의 이름만 바꾼 4대강 사업을 행정권으로 밀어붙였다.

한강과 낙동강 금강 영산강 등 4대강을 중심으로 보 16개와 댐 5개, 저수지 96개를 건설하는 사업은 모두 예타 면제

 승인을 받았다.


정부 재정만 22조원이 들어간 초대형 사업에 겨우 4년이 걸린 비결은 타당성 조사를 건너뛴 것이다.

이명박 대통령 재임기간(2008~2012년) 중 예타면제 사업은 총 88건(60조원)에 달했다. 문재인 정부 들어서도 2년 동안 예타를 면제한 사업이 38건, 총 29조5927억원에 달한다.


 29일 발표되는 예타 면제 규모가 최대 42조원에 달할 거라는 전망을 감안하면 문 정부는 역대 최대 면제권 활용을 기록할 수도 있다. 노무현 대통령 시절(2조원)과 박근혜 정부(23조원) 시절의 면제 사례를 더하면 약 114.5조원 규모의 사업에 예타 없는 혈세가 투입된 셈이다.


이에 대해 한 국책연구기관 관계자는 "예타는 조사 기간이 너무 길고 평가가 경제성에 치우쳐 있어 개선해야 한다"면서도 "다만 예타 조사 기간은 신청 지자체가 조사 도중 예타 평가를 잘 받기 위해 사업 계획을 변경하면서 늘어지는 점도 있다"고 말했다.



세종=민동훈 기자 mdh5246@mt.co.kr, 박경담 기자 damdam@mt.co.kr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전국경제투어로 대전을 방문, 은행동 으능정이 거리에서 시민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청와대 제공) 2019.1.24/뉴스1









60조 예타 면제에 들뜬 지자체..선심정책·후폭풍 우려도



지역경제 효과에 문 대통령·이 총리도 예타면제 언급
지자체 편 가르기·핵심사업 소외 가능성도 우려도 커






(세종=뉴스1) 김희준 기자 = 정부의 예비타당성(예타) 면제 대상사업 발표를 하루 앞두고 지자체들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하지만 일각에선 탈락지역의 반발과 선심성 정책으로 변질될 가능성을 우려해 면제 신중론도 나오고 있다.

예비타당성 조사는 사회간접자본(SOC), 연구개발(R&D) 등 대규모 재정 투입을 예상하는 신규 사업의 경제성을 검토하는 것이다.


 총사업비가 500억원 이상이면서 국가 재정지원 규모가 300억원 이상인 건설사업, 국가연구개발사업 등이 대상이다.

정부는 오는 29일 예타 면제 사업을 발표한다.

현재까지 집계된 예타 면제 신청은 17개 시·도에서 총 33건이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B노선을 비롯해 강화-영종 평화고속도로 건설, 신분당선 수원-호매실 구간 연장, KTX

세종역 설치 등이 들어있다.


지자체에선 예타 면제를 학수고대하며 사실상 사활을 걸고 있다. GTX-B의 경우 박남춘 인천시장이 직접 국회와 청와대를 방문해 예타 면제를 건의하기도 했다.

예타 면제를 건의한 지자체의 지역구 의원들이 정부를 상대로 물밑지원을 하고 있다는 후문도 들린다.


◇ 사활 건 지자체…문 대통령·이 총리도 예타 거론

지자체가 이처럼 예타 면제를 학수고대하는 것은 지역사업의 신속한 추진이 가능해서다. 예타 조사는 최소 6개월에서 평균 15개월이 걸린다. 예타를 면제받으면 사업 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사업의 조기 착수로 지역경제에도 호재로 작용하면서 지역 민심이 중요한 선출직 지자체장과 지역구 의원들에겐 매력적인 소재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4일 대전지역 경제인들과 만난 자리에서 "수도권은 인구가 많고 수요도 많아 예비타당성 조사를 수월하게 통과하지만, (지역은) 수요가 부족하다 보니 번번이 통과하지 못했다"며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사업

(8000억원), 세종-청주 간 고속도로 사업(8013억원), 충남 석문국가산단 인입철도 사업, 충북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1조4500억원)의 예타 면제를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낙연 국무총리도 앞선 22일 전남 목포를 방문해 "(전남의) 남해안 관광지구 조성사업은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대상에 포함하는 안을 긍정적으로 논의 중"이라고 말했다. 정치권에선 문 정부가 예타 면제를 통해 지역경제를 살리

겠다는 의지를 밝히고, 내년 총선을 앞두고 민심을 잡기 위한 방책이란 얘기도 어렵지 않게 들을 수 있다.


◇ '71조' 예타사업 탈락 지자체 반발 등 우려

문제는 예타 면제 사업에 투입할 정부 재원이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은 17개 시·도의 사업의 예타를 면제하면 총 61조원의 재원이 든다고 본다. 지자체별로 사업 금액이 가장 큰 사업 1건씩만 예타 면제를 지정해도 그 규모가 41조5169억원에 달한다. 시도별로 규모가 가장 작은 사업들로만 선정하면 19조7047억원이다.


문재인 정부는 2017년 출범 후 현재까지 29조5927억원 규모의 예타를 면제했다. 이번에 42조원 정도만 더해지더라도 이명박 정부(60조3109억원), 박근혜정부(23조6169억원), 노무현정부(1조9075억원)를 넘어 역대 최대 규모가 될 가능성이 있다. 경실련 관계자는 "예타 면제 사업이 본격적으로 진행되면 현 정부의 토건 사업 의존도가 높아진다"며 "정부는 지자체별 예타 면제를 지금이라도 중단하고 예산 낭비의 책임과 처벌 규정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지자체 신청 사업에 밀려 정작 중요한 정책사업은 소외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국토부가 요청한 평택-오송 복복선 고속철도 건설사업이 대표적이다.

평택~오송 고속철도 45.7㎞ 구간의 지하에 복선 고속철도를 하나 더 만들어 병목을 해소하는 것으로 사업비는 3조

1000억원 규모다.


병목을 해소하면 수도권과 지역 간의 고속철도 연결은 원활해지지만, 노선이 지나가는 지자체엔 실익이 별로 없어 정부 안팎에선 예타 면제 가능성이 희박하다고 보고 있다.

국회 관계자는 "정부가 예타제도 개선 대신 단발성 면제에 집중하면서 발표 후에도 지자체 간 편 가르기 우려가

커졌다"며 "선심 정책의 오해를 막기 위한 현명한 차선책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h9913@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