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례 없애고 결혼식 건너뛰고.." 밀레니얼 세대의 新 결혼풍속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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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례 없애고 결혼식 건너뛰고.." 밀레니얼 세대의 新 결혼풍속도
지난달 초 부부가 된 최하나(32)·박정수(38) 씨는 결혼식은 생략한 채 혼인신고만 했다.
결혼기념일은 혼인신고를 한 날로 정했다.
늦은 겨울휴가로 신혼여행을 대체하고, 스튜디오 촬영은 여행지에서 스냅촬영으로 갈음했다.
두 사람은 “우리만 행복하게 살면 되는데 남들을 불러놓고 과시하는 결혼식을 하고 싶지 않았다”며 “결혼식을 준비하며 받는 스트레스도 피하고 싶었다”고 입을 모았다.
2030 밀레니얼 세대가 결혼 문화를 새로 쓰고 있다.
처음엔 ‘주례없는 결혼식’이 늘다가 클럽하우스나 근교 웨딩홀에서 가족 및 친지만 부르는 스몰웨딩이 유행하더니
급기야 ‘결혼식 없는 결혼(노웨딩)’까지 등장한 것. 과거 ‘물 떠놓고 결혼했다’는 말이 어려운 시절을 회상하는 클리셰
였을 만큼 ‘노웨딩=빈곤’으로 생각했던 인식이 무색한 풍경이다.
◆이들은 왜 결혼식을 거부하나
다음달 초 결혼을 앞둔 예비신부 강은선 씨(31)는 앞서 결혼한 선배들을 보고 결혼식을 치르지 않기로 예비신랑과 합의했다. 강씨는 “선배들이 하나같이 ‘결혼식이 기쁜 이유는 곧 이 지긋지긋한 식이 끝나기 때문’이라고 하더라”며
“준비하는 과정에서 파혼에 이르는 사례도 많이 봐서 우리나라 결혼식 문화에 피로감이 컸다”고 말했다.
‘웨딩의 주인공은 신부’라는 공식에 거부감을 가진 이들도 적지 않다. 여자는 드레스 등 화려한 결혼식을 꿈꾼다는 편견이 싫다는 것이다.
지난해 8월 혼인신고를 한 김혜원 씨(29)는 그간 숱하게 다닌 결혼식에서 신부를 인형처럼 대하는 걸 보고 진저리를
쳤다. 김씨는 “결혼식은 엄연히 부부 공동의 날인데 신부만 주인공으로 부각시키는 것이 불편했다”며 “혼자서 제대로 움직일 수도 없는 불편한 드레스를 입고 나 자신을 전시하고 싶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결혼식 준비를 통해 양가의 ‘민낯’을 보게 된다는 점도 노웨딩 열풍의 원인으로 꼽힌다. 지난 1월 결혼식을 올린 정대명(30)·이현정(30) 부부는 “다시 돌아간다면 절대로 결혼식을 올리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한다.
준비하는 과정에서 양가 부모님이 벌인 ‘파워게임’을 떠올리면 아직도 스트레스를 받기 때문이다.
정씨는 “합리적인 부모님이었는데 온갖 허례허식을 다 요구하시는 걸 보고 상당히 놀랐다”고 털어놨다.
이씨 역시 “양가 부모님 의견을 중간에서 전달하며 신랑과 많이 싸웠고, 엄마아빠에게 솔직히 실망도 했다”고
토로했다.
◆스몰·셀프웨딩도 럭셔리하게
결혼식을 치르더라도 예전과는 많이 달라졌다. 우선 부부의 은사나 부모님의 지인 등에게 부탁하던 주례는 사실상 사라지는 추세다.
두 사람에게 큰 의미없는 사람을 주례로 세우기보다는 양가 부모님의 편지나 덕담, 친구들의 축사로 대체하는 경향이 강하다.
식장과 청첩장에 부모님 이름은 생략하고 신랑신부 이름만 내세우기도 한다. ‘이 결혼의 주인공은 우리고, 누군가의
아들·딸이 아닌 한 개인으로서의 독립’이라는 선언이다.
가족·친지만 모시는 스몰웨딩은 점점 인기를 얻고 있다.
지난달 발간된 롯데멤버스 ‘트렌드Y 웨딩리포트’에 따르면 평균 하객수가 꾸준히 줄어들면서 식장으로 호텔 예식장
(28.9%), 하우스 웨딩(13.3%)를 선호하는 이들이 늘었다.
시청 등 공공시설도 새로운 선택지로 떠올랐다.
식 규모가 작은 스몰웨딩이 더 저렴하다는 것은 착각이다.
호화스럽기로 작정하면 일반 결혼식보다 비용이 더 든다.
규모의 경제를 이룬 웨딩홀 결혼식보다 모든 것을 스스로, 소규모로 준비할 경우 단가가 더 높기 때문이다.
호텔업계도 이런 트렌드에 발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최근 서울 더플라자 호텔 메이플홀에서는 하객 20명 가량이 참석하는 초소규모 결혼식이 열렸다.
하지만 주례·축가 등 일반 결혼식 절차는 그대로 진행했다.
더플라자 플라워숍 ‘지스텀’에서 꽃장식을 담당했고, 음식·무대 장식 등도 갖췄다. 더플라자 관계자는 “스몰웨딩이어도 구색을 갖춰 식을 올리는 커플이 많아 대형 웨딩보다 하객 1인당 비용이 더 많이 든다”며 “예식 상담을 진행해보면 원래 호텔 예식은 혼주가 결정하는 경우가 많지만 스몰웨딩은 대부분 신랑·신부의 결정이다”고 말했다.
스몰웨딩은 호텔의 새로운 먹거리로 떠올랐다는 분석이다.
더플라자 호텔은 2017년부터 20~80명 사이 하객을 초대하는 스몰 웨딩 상품을 운영하고 있다.
작은 결혼식 수요가 몰리면서 관련 매출은 2017년 전년 대비 300% 급증한 데 이어 지난해에도 50% 늘었다.
원래 돌잔치가 주로 열리던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 30층 연회장에서도 2017년께부터 본격적으로 스몰웨딩이 열리기 시작했다.
호텔 관계자는 “2017년만 해도 호텔 스몰웨딩은 대부분 재혼 예식이었다”면서 “올해는 초혼도 스몰웨딩으로 진행하려는 고객이 많다”고 전했다.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에서 올해 스몰웨딩이 전체 웨딩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30%를 처음 넘어섰다.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JW메리어트 동대문, 포시즌스 호텔 등도 소규모 웨딩 상품을 운영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축의금 어쩌란 말이냐”
다음달 초 결혼을 앞둔 김원호씨(37)는 가족·친지 20여명만 모시고 조촐하게 식사만 하기로 했지만 일단 청첩장은
맞췄다.
회사에서 결혼축하금을 받으려면 청첩장을 제출해야 하기 때문이다.
김씨는 “청첩장 제작 최소 단위가 100장이어서 나머지 80장은 어디다가 써야 할지 모르겠다”며 “결혼으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대부분의 서비스들이 결혼식을 한다는 전제를 갖고 있더라”고 전했다.
이는 정부가 제공하는 신혼부부 혜택에도 마찬가지로 적용된다.
예컨대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은 대출신청일로부터 3개월 이내 결혼 예정자에게도 혜택을 주지만, 청첩장 또는 예식장
계약서를 제출해야 한다.
스몰·노웨딩족들은 ‘울며 겨자먹기’로 청첩장을 만들 수밖에 없다.
이 때문에 최근 극소량의 제출용 청첩장만 제작하는 업체도 나타났다.
직장인 최태경씨(46)는 최근 같은 팀 후배들이 잇따라 스몰·노웨딩을 치르면서 혼란스러워졌다.
축의금 전달 여부를 놓고 40~50대 상사들이 모여 논의하는 진풍경도 벌어졌다.
주변에 물어봐도 의견이 반반으로 갈려 도움이 되지 않았다.
최씨는 “보통 결혼식에 가든 안가든 청첩장을 받으면축의를 하는 편인데 이런 경우 어떻게 해야 하는지 난감했다”며 “집들이 문화도 사라졌는데 그냥 ‘축하한다’ 한마디로 정리해도 되는지 눈치가 보였다”고 말했다.
축의금은 부모 세대에서도 화두다.
스몰·노웨딩을 선언한 자녀들에게 “지금까지 뿌린 축의금을 회수할 생각이 없느냐”고 묻기도 쉽지 않다.
오는 10월 아들이 스몰웨딩을 치르는 김미희씨(57)는 “지금까지 주변 사람들 결혼식에 꼬박꼬박 참석한 데는 내 자식 결혼식을 염두에 둔 것도 있는데 조금 아쉽다”면서도 “(자녀들) 뜻이 워낙 확고한데다 경제적으로 지원을 해주지도
못해 그냥 승낙했다”고 토로했다.
이현진/이수빈 기자 apple@hankyung.com
어쩌다 결혼, 결혼은 미친짓이다
스틸컷
어쩌다, 결혼’ VS ‘결혼은 미친 짓이다’, 달라진 결혼풍속
[헤럴드경제 스타&컬처팀=남우정 기자] 18년 사이 대한민국의 결혼은 어떻게 달라졌을까.
27일 개봉한 영화 ‘어쩌다, 결혼’은 자유와 재산을 물려받기 위해 결혼을 계획하는 재벌 2세 성석(김동욱)과 내 인생을 찾기 위해 결혼을 선택한 해주(고성희)가 서로의 목적 달성을 위해 3년만 결혼하는 척, 같이 사는 척 하기로 계약하며 생긴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 결혼을 전면에 내세운 작품이다.
그래서 떠오르는 작품이 있다.
2000년대 결혼 풍속도를 다룬 ‘결혼은 미친 짓이다’다. 두 작품이 다루는 결혼 문화닮은 듯 확연하게 달라졌다.
■ 결혼에도 순서가 있다?
2002년 개봉한 ‘결혼은 미친짓이다’는 소개팅으로 만난 두 남녀의 결혼을 바라보는 현실적 시선이 담긴 작품으로 호평을 얻었다. 이 영화의 첫 장면은 결혼식장의 풍경이다.
이 한 컷만으로 당시 결혼 문화를 접할 수 있다.
한복을 곱게 입고 손님들을 맞이하는 어머니의 모습부터 오랜만에 결혼식장에서야 생존신고를 하는 친인척들의 모습은 눈에 익다. 전형적인 결혼 문화를 보여준다.
특히 형제 중에서 동생이 결혼을 먼저 했을 때 주어지는 따가운 눈초리는 그 시대의 결혼 세태를 짐작케 한다.
결국 형은 사람들의 눈을 피해 동생의 결혼식 단체사진에서 모습을 감출 정도다.
반면 2019년 ‘어쩌다,
결혼’은 결혼식은 등장하지 않지만 결혼을 준비하는 과정을 통해서 달라진 문화를 보여준다.
메신저로 청첩장을 확인하고 웨딩촬영 후 간소한 뒷풀이, 영상으로 웨딩 사진을 보는 장면까지 현 시대의 결혼 과정
그대로다.
여기에 ‘어쩌다, 결혼’은 다양한 가족 형태를 보여준다.
재혼에 한부모 가정이 등장하고 돌싱(돌아온 싱글)로 불리는 이혼족, 홀로 아이를 키우는 미혼모까지 시대를 녹여냈다.
또한 남녀 주인공이 첫 만남인 소개팅 문화도 확연하게 다르다.
‘결혼은 미친짓이다’에서 연희(엄정화)는 소개팅남인 준영(감우성)에게 햄버거집 앞에서 특정 매체 신문을 들고 담배를 피우고 있으라는 주문을 한다.
그렇게 해서 준영을 찾고 소개팅 자리에서 직벙, 나이, 출신학교 등 신상 조사에 나선다. 카페-영화-식사-술집이라는
코스도 전형적이다.
‘어쩌다, 결혼’의 소개팅은 확실하게 심플하다.
메신저로 연락을 주고받다가 카페에서 마주하지만 신상은 묻지 않고 자기 상황을 먼저 내비친다. 소개팅이 하기 싫다는 의사를 명확하게 전하고 정확하게 시간을 때운다.
목표가 명확하니 불필요하게 이후 시간을 함께 보내지도 않는다.
카페 앞에서 자연스럽게 헤어진다. 소개팅에선 신상을 캐지 않지만 결혼을 앞두고선 계약서를 쓴다.
결혼 생활이 파기됐을 경우에 안심할 수 있게 계약서를 건네고 변호사에게 공증까지 받는다.
결혼 전 건강검진도 필수다.
그게 요즘 시대의 결혼이다.
술자리에서 꼭 일이 터진다
시대에 따라서 이성간 만남 문화는 확연하게 갈렸지만 그 안에서 공통점도 있다.
술자리 이후 남녀의 관계가 급변화를 맞는다. ‘결혼은 미친짓이다’와 ‘어쩌다,
결혼’ 두 작품 모두 소개팅 후 술자리를 가지는데 술이 들어가면서 마음의 빗장이 풀린다.
‘결혼은 미친짓이다’에선 택시비보다 여관비가 더 싸겠다고 말하면서 술에 취한 남녀의 관계가 순식간에 가까워진다. ‘어쩌다, 결혼’에선 낮술을 마시면서 자신이 결혼을 해야되는 이유를 솔직하게 까발린다.
계약 결혼 제안이 나오는 장소가 바로 술자리다.
또 ‘결혼은 미친짓이다’와 ‘어쩌다, 결혼’은 시대가 달라졌음에도 결혼에 대한 사회적 통념을 고스란히 보여준다.
부모 세대는 자녀들에게 결혼이 인생의 필수라며 강요를 한다.
‘어쩌다, 결혼’에선 결혼을 하지 않으면 재산을 물려주지 않겠다고 협박을 하고 고작 서른 살을 넘겼을 뿐인데 마치
자녀를 고물 취급 하듯 결혼으로 해치워버리려고 한다.
‘결혼은 미친 짓이다’에서도 마찬가지다. 연희는 결혼을 해야 한다는 압박에 주일마다 소개팅을 하고 이미 봤던 영화도 또 보는 상황이다.
시대는 다르지만 두 영화가 이야기하고 싶은 바는 명확하다. 결혼과 행복의 상관관계다.
결혼을 소재로 한 작품이라면 필수적으로 담고 있어야 하는 내용이 아닐까 싶다.
‘결혼은 미친 짓이다’에서 연희는 조건을 보고 결혼한 남편이 있으면서도 준영과 두 집 살림을 이룬다. 두 사람이 결혼만 안했고 대놓고 감정을 드러내지 않았을 뿐이지 ‘사랑’이 기본적으로 깔려있다.
친구의 이야기지만 사랑하니까 이혼할 수 있다는 말을 하는가 하면 행복한 길이 아니라며 위태로운 관계를 끊으려고 한다.
‘어쩌다, 결혼’ 역시 성석이 다른 사람과의 사랑을 지키기 위해서 해주와 결혼을 결심하는데 막판에 누구를 위해서 결혼을 하는가를 생각하게 한다.
억지로 결혼을 강행하려던 해주에게 엄마는 ‘네가 행복한 게 엄마가 행복한거야’라고 전한다. 결혼을 왜 해야 되는지
근본적 질문을 던진다.
culture@heraldcorp.com
▲ 월드컵공원 소풍결혼식 <사진제공=서울시>
나는 나와 결혼한다"…2030 '비혼식' 新풍속도
카페 등 빌려 축하객들 초청
축가 부르고 축의금도 받아
직장인 한정아 씨(34)는 최근 서울 근교 카페 하나를 빌려 ‘비혼식(非婚式)’을 올렸다.
비혼을 선택하는 2030 청년층이 늘어나면서 ‘비혼식’을 여는 문화가 확산하고 있다.
그동안 동료·지인에게 낸 축의금을 돌려받기 위한 현실적인 이유도 있다.
혼인율 급감으로 불황을 겪고 있는 웨딩업계도 ‘비혼족 모시기’에 적극적이다.
결혼을 앞둔 신혼부부들이 올해 결혼을 할 경우 드는 비용이 2억3000여만원에 달하는 것
으로 조사됐다.
[123RF


chicagorho@yna.co.kr
女 70% “혼전 동거 찬성”… 남녀 절반만 “결혼식 반드시 필요”
“결혼 꼭 해야”男50 -女 28%
여성들 3년전보다 10.9%P ↓
“신혼집은 남자가 마련해야”
남성70%·여성72%“반대”
“안맞으면 이혼”男64·女81%
“재혼에 긍정적”男76·女80%
자녀數 男 1.88 - 女 1.83명
매우 빠른 속도로 저출산 고령화가 진행되는 대한민국의 상황에서 변화하는 인구현상에 적응하고 대응하기 위해
#1. 컨설팅 회사에 근무하는 30대 초반의 여성 A 씨는 독신주의자는 아니지만 결혼할 생각이 아직 없다.
#2. 30대 중반의 남성 A 씨는 건설사에 다니고 있지만, 아직까지 부모 집에서 살고 있다. 교제 중인 여성과 결혼할 생각은 있는데 값비싼 주택 가격에 망설이고 있다.
◇캥거루족, 취업이 연애의 조건=미혼 남성의 72.7%, 미혼 여성의 78.8%가 부모와 함께 살고 있었다.
이들 남성의 25.8%, 여성의 31.8%가 이성과 교제 중이었는데, 남성의 61.5%와 여성의 60.1%는 교제 상대와 결혼할
◇동거 후 살아봐야, 이혼·재혼도 ‘쿨’하게=‘결혼식은 반드시 해야 한다’는 예식의 필요성에 대해 미혼 남성은 58.7%,
‘혼인신고는 함께 살아본 뒤 하는 것이 좋다’는 질문에 찬성 응답은 남녀 모두 높은 편이었는데 남성(62.8%)보다 여성
◇힘든 사회, 자녀 없어도 좋아 =자녀관에 대해서 미혼 남성은 ‘있는 것이 없는 것보다 나을 것이다’(34.2%), ‘꼭 있어야 한다’(33.6%), ‘없어도 무관하다’(28.9%) 등으로 삼분현상을 보였다.

일본 도쿄 캣스트리트에 있는 트렁크호텔은 작은 공간을 가장 효율적인 결혼
공간으로 활용하고 있다. 사진은 친환경 의류 제품을 만드는 대지를위한바느질의 에코웨딩 모습이다.
© 뉴스1
결혼식 新풍속도…축의금 송금과 식권 발급, 스마트청첩장 '스윙클'로 해결
‘축의금을 선물하는 특별한 방법’ 스윙클 출시
웨딩 시장에도 4차 산업혁명의 바람이 불고 있다.
대표적으로 집 밖에서도 스마트폰 앱(app)을 통해 집안 청소를 명령할 수 있는 로봇 청소기가 새로운 혼수 품목으로
부상 중이다.
스마트 청첩장 서비스인 ‘스윙클’ 또한 4차 산업 기술을 적극적으로 적용해 결혼식을 앞둔 커플들의 간편한 결혼 준비를 돕고 있어 각광받고 있다.
‘스윙클’은 모바일 청첩장을 통해 축의금을 송금 및 접수하고 웨딩 식권(예식장 식권/ 온라인 식권)을 발급할 수 있는
서비스로, 축의금 송금과 웨딩식권 발급을 동시에 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하객과 주최 측 모두에게 편리함을 제공한다.
무료로 등록만 해두면 결혼 준비로 정신 없는 주최측을 대신하여 예식이 끝날 때까지 모바일 청첩장에서 축의금 접수와 함께 웨딩식권 발급 업무가 자동으로 진행되며 예식이 종료되면 축의금, 웨딩식권 발급 내역과 함께 자동으로 정산되어 입금되기 때문에 예비 신혼부부들에게 정말 유용한 서비스라 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스윙클은 일반적인 송금 방식이나 지인을 통해 축의금을 전달할 때 미흡할 수 있는 축하의 마음을 축하 카드를 통해 직접 전달할 수 있어 고객들의 만족감이 높다.
축의금과 함께 전달되는 축하 메시지는 청첩장에 있는 온라인 방명록과 자동으로 연동되어 하객들이 마음을 전달하기에도 좋다.
또한 하객이 결혼식에 참석할 수 없는 경우, 현금이 없을 경우, 예식장에 참석했지만 식사를 할 수 없을 경우, 결혼식이 겹쳐서 축의금이 부담되는 경우 등 참석이 어렵거나 식사까지 자리를 함께하지 못한다면, 스윙클을 이용해 온라인 웨딩 식권을 마일리지로 전환하여 온라인 쇼핑몰에서 원하는 상품을 직접 구매할 수 있다. 온라인 쇼핑몰은 시중 유명
프랜차이즈 업체의 케이크, 치킨, 피자, 커피, 영화예매권, 샐러드바 이용권 등 종류가 다양하다.
이 외에도 스마트 청첩장 스윙클은 고객들이 더욱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예식 현장에서 이용할 수 있는 QR 코드 키트와 지류 청첩장에 QR 코드를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서비스를 준비 중이라고 한다.
스윙클 관계자는 “결혼 준비 중인 20~30대 젊은 커플 중심으로 ‘스윙클’ 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며, “축의금
송금과 웨딩 식권 발급이 동시에 가능한 스윙클 서비스를 통해 결혼식에 투입되는 시간적 비용을 줄여보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스윙클은 현재 구글 플레이와 iOS 앱스토어에서 App을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App을 설치하지 않아도 웹페이지를
통해 PC와 모바일에서 이용할 수 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한국사회에서 결혼하기
얼마 전 YTN에서는 외신을 인용해 「볼리비아에서 공식적으로 단 한 마리만 남아있던 희귀종 개구리가 마침내 짝을
한국 속담에 ‘짚신도 짝이 있다’고 하는데 짚신보다 존귀한 생명체가 어렵게 짝을 찾았다는 건 기쁜 일이다.
대중들은 종종 외신이 전하는 세기의 결혼식 뉴스를 접하면 자신과는 상관없는 달나라 이야기 같아 뒷맛이 씁쓸하다. 지난해 12월 12일 인도에서는 1억달러(1130억원)의 비용을 쓴 수퍼 프라임 급 금수저들의 결혼식이 있었으니, 아시아 최고 갑부인 릴라이언스 그룹 회장의 딸 이샤 암바니와 피라말 그룹 회장의 아들 아난드 피라말도의 스토리였다.
이 정도 부자들의 이야기는 아니더라도 한국에서의 결혼비용은 빈부차가 크다. 시어머니 될 사람의 체면을 세워주기 위해 실생활에 별 필요도 없는 병풍 하나에 수억원을 들여 혼수를 준비해가는 집을 가까이서 본 적이 있다. ‘결혼’에 대한 준비보다 ‘결혼식’에 대한 준비에 치중하는 풍속도도 문제지만 아내와 남편, 며느리와 사위, 부모로서 새로운 역할이 시작되는 결혼과 출산에 대해 개인의 책임으로만 돌리기에는 너무나 힘들어진 사회구조가 안타깝다.
김수민 홍보대행사 대표/칼럼니스트/스피치 디자이너
결혼 시즌을 맞아 한인타운 호텔 및 예식장은 물론 토털 웨딩 서비스업체에
문의와 예약이 쇄도하고 있어 한인 웨딩업계가 특수를 누리고 있다.
사진은 기사의 특정사실과 관계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