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콜마, 정부 비판·여성 비하 영상 상영 논란에 홈페이지 마비…불매운동 조짐도
윤동한 한국콜마 회장은 최근 회사 월례조회에서 직원들에게 한국 여성을 비하하는
내용의 영상을 강제로 시청하게 한 사실이 알려지며 논란의 중심에 섰다.
/ 사진=한국콜마
윤동한 한국콜마 회장, 文 정부 비판 영상에 네티즌 '갑론을박'
“훌륭한 동영상” VS “불매운동 하자”
[월요신문=최은경 기자] 윤동한 한국콜마 회장이 여론의 뭇매를 맞고 있다.
직원들에게 문재인 정부와 한국 여성을비하하는 영상을 강제적으로 시청하게 했다는 의혹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이를 두고 네티즌들은 갑론을박을 벌이는 등 다양한 시선을 보내고 있다.
8일 JTBC <뉴스룸>에 따르면 윤 회장은 최근 회사 월례조회에서 직원들에게 한국 여성을 비하하는 내용의 영상을 강제로 시청하게 한 사실이 알려지며 논란의 중심에 섰다.
한국콜마 직원은 월례 조회에 의무적으로 참석해야 하는 자리로 알려졌다. 이날은 700여 명이 참석한 것으로 전해진다.
문제의 동영상은 일본 수출규제에 대한 대응책을 설명하는 한 유튜버 영상이었다.
유튜버는 화이트리스트에 관해 설명하며 비속어를 섞어 문재인 정부를 비난했다.
“아베가 문재인의 면상을 주먹으로 치지 않는 것만으로도 대단한 지도자”라고 하는 충격 발언 등이 담겨 있었다.
또 해당 유튜버는 “베네수엘라의 여자들은 단돈 7달러에 몸을 팔고 있다. 우리나라도 곧 그 꼴이 날 것”이라며 한국
여성을 극단적으로 비하하는 영상을 남기기도 했다.
당시 현장에 있었던 한국콜마 직원은 익명게시판을 통해 이 같은 상황에 대한 항의문을 올린 것으로 알려졌다.
◆ 실시간 검색 ‘윤동한 회장’ 등극
현재 각종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 상위에 ‘한국콜마 윤동한 회장’ 이름이 올랐다. 일각선 윤 회장에 대해 온라인 상에서 지나친 인신 공격이 이뤄지고 있는 것 아니냐는 우려까지 나온다.
윤 회장 및 한국콜마에 대한 비난 댓글이 주를 이룬 가운데, 이를 응원하는 의견도 포착된다.
먼저 한국콜마를 응원하는 일부 누리꾼 목소리가 눈에 띈다.
“한국콜마 회장이 사원들에게 동영상을 보여준 내용은 진짜 대한민국과 국민을 위해서 말한 것이다. 이런 것이 문제가 되는 사회라면 우리나라 앞날은 없다” “한국콜마 잘 했네” “한국콜마가 훌륭한 유튜버의 동영상을 틀어주셨네요. 존
경합니다” “한국콜마 제품 열심히 사용할 것” 등의 반응이다.
반면, 비난의 목소리도 빗발쳤다. “한국콜마 제품 불매 시작한다” “한국콜마 미친 기업” “제조원 살펴봐야지”
“일본보다 못한 기업 한국콜마” “한국콜마 실망했다” 등의 의견도 많았다.
한편, 이 같은 논란에 한국콜마 측은 “최근 한·일 갈등을 냉정하게 바라볼 필요가 있다는 취지였다”는 내용의 해명을
내놨다. 윤 회장이 ‘현실적인 인식이 필요할 때’라고 말하며 그 영상을 틀었다는 것이다.
한편, 한국콜마는 화장품·의약품·건강기능식품 제조자 개발생산(ODM) 전문기업이다.

김진애 "한국콜마 윤동한 회장 회사 뿌리 일본콜마"…
사측 "국민 여러분께 사과 말씀 드린다"
김진애 전 민주당 의원이 한국콜마 윤동한 회장을 정면으로 비판했다.
김진애 전 의원은 9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직원조회에서 친일, 반(反)문재인, 여성비하 유튜브
(영상)를 틀어서 문제가 된 한국콜마 윤동한 회장. 도대체 어떤 회사인가 찾아보니 그 뿌리가 일본콜마군요. 설마
그래서는 아니겠으나, 떨떠름합니다"라고 밝혔다.
한국콜마는 국내 대표 OEM(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 화장품 업체로, 윤동한 회장이 OEM 전문기업으로 유명한 일본콜마를 찾아가 합작해 1990년 탄생한 업체다.
이처럼 파문이 확산하자 결국 사측은 고개를 숙였다.
한국콜마는 최근 월례조회 때 활용된 특정 유튜브 동영상으로 물의를 일으킨 것과 관련 이날 입장문을 통해 "국민
여러분께 먼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 8월 월례조회에서는 현재 한일관계 악화, 미중 무역전쟁 등 대외 경제 여건이 경영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내용을 역설했고, 더불어 현 위기상황을 강조하며 새로운 각오로 위기에 적극 대응하자는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위기대응을 위해 대외적 환경과 현상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최근 인터넷상에 유포되고 있는 특정 유튜브영상 일부분을 인용했고,영 상을 보여준 취지는 일부 편향된 내용처럼 감정적으로 대응하거나 현혹돼서는 안되고 올바른
역사인식을 갖고 현상황을 바라보고 기술력으로 극복해야 한다는 것이었으며, 여성에 대한 부적절 사례 언급은 전혀 없었다"고 덧붙였다.
이어 "윤동한 회장은 일본으로 유출됐던 우리 문화유산인 수월관음도를 25억에 구입해 국립박물관에 기증한 적도 있고, 이순신 장군 정신을 배우고 전파하기 위해 이순신의 字를 딴 서울여해재단을 설립해 이순신 학교도 운영하고 있으며, 역사적 인물인 문익점 선생과 관련된 책을 출간했고 최근에는 이순신의 조력자 정걸 장군이라는 책도 직접 출간하는 등 나라사랑과 역사의식을 직접 실천하는 기업인"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경영 환경은 날로 악화되고 기업 경영도 녹록치 않은 상황에서 현장에서 위기극복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중소·중견기업이 이를 잘 극복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시기 바란다"며 "이번 사안을 계기로 윤동한 회장 이하 한국콜마 임직원은 조금 더 겸손한 마음으로 고객들께 다가갈 것이며 사업에 최선을 다해 대한민국 경제발전에 이바지 하고자
노력하고 다시 한 번 심려를 끼쳐드려 죄송한다"고 밝혔다.
김현주 기자 hjk@segy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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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콜마, 정부 비판·여성 비하 영상 상영 논란에 홈페이지 마비…
ODM(Original Design Manufacturer, 제조자설계생산)이란 주문자의 설계도에 따라 생산만 하는 소극적인 방식에서 발전한 것으로, 디자인과 설계부터 완성까지 제조자가 모두 처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기술이 뛰어난 전문 제조업체가 주로 이러한 방식을 쓰는데 OEM 업체가 ODM을 겸한다.
한국콜마는 고객사에 의해 개발을 의뢰받아 연구개발부터 생산까지 전 과정을 도맡아 위탁생산하는 ODM 방식의
B2B 사업모델을 대한민국 화장품 업계에서 최초로 시작했다.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 미샤, 더 페이스샵 등을 고객사로 두고 있으며 시중 제품의 20% 이상을 한국콜마가 만들고 있다.
시가총액 1조2천억원 가량의 규모로 지속적으로 흑자를 보고 있다.
특히 2014년 들어 2배 넘게 주가가 상승했다.
한국 콜마 회장은 직원들 앞에서 논란이 불거질 수 있는 유튜브 영상을 틀어 논란을 사고 있다.
해당 영상은 극보수 성향의 유튜버 영상으로 최근 불거진 일본과의 문제에 대한 정부 대응을 비판하거나 여성을 비하
하는 발언도 담겨져 있었다.
해당 사실이 알려지자 SNS 상에서는 “한국 콜마가 만드는 화장품 브랜드가 어마어마하다.
한국 여성들이 주 고객 아닌가? 여성 비하 발언이라니.
불매해야한다”, “직원들 앞에서 저런 영상을 왜 트는거야 요즘이 어떤 세상인데”, “진짜 이해가 안 되네.
밖으로 안 알려질거라 생각했나” 등의 반응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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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 출처=한국콜마 회장 / 방송 화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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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동한 한국콜마 회장. /사진=머니투데이 DB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