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가장 센 태풍 하기비스, 이번주말 日 도쿄 강타
![]() [사진출처 = 기상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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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상 중인 제19호 태풍 '하기비스'(Hagibis)가 이번 주말 일본 도쿄를 강타할 것으로 예상된다.
8일 기상청에 따르면 태풍 하기비스는 이날 오전 3시 기준 미국령 괌 북쪽 약 340㎞부근 해상에서 서북서쪽으로 이동
하고 있다. 이동속도는 시속 26㎞다.
하기비스의 현재 중심기압은 915hPa(헥토파스칼)이고, 최대 풍속은 초당 55m로 시속으로 환산할 경우 198㎞다.
강도 '매우 강', 크기는 중형에 해당한다.
현재 예측 모델에 따르면 하기비스는 일본 오키나와 쪽으로 천천히 서북서진해 오는 10일 오전 3시쯤 오키나와 동남동 1170㎞ 부근 해상에 도달할 전망이다.
이어 오는 13일 오전 3시쯤 도쿄 서남서쪽 약 190㎞에 상륙할 것으로 기상청은 내다봤다. 최대 풍속은 초속 39m다.
예상되는 최대강풍 반경은 오는 9일 480㎞ 수준이다.
태풍의 크기는 강풍 반경으로 결정되는데, 올해 발생한 중형급(300~500㎞ 강풍반경) 중에서도 가장 큰 편에 수준이다.
기상청에 따르면 태풍이 우리 내륙에 직접 상륙하지 않고, 피해 가능성이 높은 태풍 위험반원(태풍의 오른쪽)에 걸치
지 않더라도 간접적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우리나라 해상과 육상 중 어느 한 곳이라도 태풍특보가 발표될 수 있다.
태풍특보가 발표될 경우 2019년은 1959년의 7개를 뛰어넘어 우리나라에 영향을 준 태풍이 가장 많은 해로
기록된다.

태풍 ‘미탁’이 뿌린 집중호우로 지난 3일 강릉 경포호가 범람해 상가 등이 물에 잠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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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을 태풍 ‘미탁’ 가니 ‘하기비스’ 또 발생…한반도 접근?
반갑잖은 손님’ 잦은 이유
제주대 태풍연구센터 “동중국해로 들어오는 태풍 비율 높아져”
근본 원인은 지구온난화 지목…수온 높을수록 태풍 발생 쉬워
작년 10월6일 한반도 관통 ‘콩레이’ 제주에 하루 310㎜ 물폭탄
우리나라를 할퀸 18호 태풍 ‘미탁’으로 인해 지난 4일 기준 12명이 숨지는 인명 피해가 발생했다. 갑작스러운 급류에
휩쓸리거나 쓸려 내려온 토사가 산지 주변의 건물을 덮치며 변을 당한 것이다.
경북 봉화에서는 영동선 관광열차가 산사태로 탈선했고 전국 곳곳에서 주택 침수와 파손 등의 피해도 생겼다.
주목할 점은 태풍 미탁이 이른바 ‘가을 태풍’이라는 점이다.
보통 가을 태풍으로 분류되는 9월 발생 태풍은 미탁 전에도 13호 태풍 ‘링링’과 17호 태풍 ‘타파’도 있었다.
9월에 태풍이 3개나 국내에 들이친 건 1951년 이래 처음이다.
여름철에 해야 할 일이라고 여겼던 태풍 걱정이 단풍이 시작되는 계절까지 연장된 셈이다.
올가을 태풍이 많아진 건 전체 태풍 발생 건수가 유독 많아졌기 때문일까.
그렇지 않다. 기상청에 따르면 올해 9월까지 생긴 태풍은 모두 18개이다.
지난해는 같은 기간까지 생긴 태풍이 25개였고, 2017년에는 19개였다.
2016년(18개), 2015년(21개), 2014년(18개)에도 태풍 발생 건수는 올해와 같거나 오히려 많았다.
한마디로 올해 태풍은 최근 5년과 비교할 때 비슷하거나 오히려 적게 발생했지만, 한반도로 가을에 들어오는 태풍은 더 많아졌다.
이유가 뭘까.
기상청과 학계에선 북태평양고기압이 이상 발달해 있다는 점을 직접적인 원인으로 꼽는다.
원래 가을이 오면 여름 동안 한반도 주변에 더운 공기를 공급하던 찌그러진 풍선 모양의 북태평양고기압이 일본 동쪽 방향으로 수축한다.
그런데 올해에는 북태평양고기압이 일본 서쪽 방향까지 길게 늘어난 상태가 유지되면서 태풍의 이동 경로가 국내로
향하고 있다. 태풍은 북태평양고기압의 가장자리를 따라 이동하는 성질이 있는데, 그 가장자리가 바로 한반도 남해안을 향하고 있다는 얘기다.
북태평양고기압이 이상 발달한 이유에 대해 다양한 분석이 필요하다. 우선 지목되는 건 북태평양고기압 주변의 높은
해수면 온도다.
윤기한 기상청 통보관은 “수온이 평년보다 섭씨 1도가량 높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북태평양고기압의 위력을 유지해줄 에너지가 지속적으로 공급되고 있다는 얘기다.

한반도 북서쪽에서 부는 찬 바람이 북태평양고기압을 확 밀어낼 정도로 충분히 불고 있지 않을 가능성도 제기된다.
이 바람이 강하게 불면 북태평양고기압은 한반도에서 좀 더 떨어진 일본 동쪽 또는 남쪽으로 이동할 수밖에 없다
. 하지만 기상 변화는 워낙 다양한 변수가 개입되기 때문에 이 밖에도 좀 더 근본적인 이유가 있을 가능성이 크다는 게 기상청과 학계의 공통된 분석이다.
그래서 지목되는 게 지구온난화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온난화는 적도 주변처럼 원래 덥던 저위도보다 한반도 주변처럼 비교적 덜 더운 중위도 지역의 온도를 더 많이 올리는 경향이 있다.
태풍은 수온이 섭씨 26도 수준으로 비교적 따뜻한 바닷물에서 위력을 유지하는 만큼 수온이 높으면 높을수록 발생하기도 쉽다.
태풍이 발생하고 가장 강한 힘을 보이는 장소가 이전보다 북쪽,중위도 방향으로 끌어 올려지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문일주 제주대 태풍연구센터장은 “최근 동중국해로 들어오는 태풍의 비율이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동중국해에 들어선 태풍은 중국 내륙으로 바로 가는 게 아니라 한반도나 일본으로 급한 커브를 틀며 방향을 전환할
가능성이 커진다.
온난화로 인해 지구의 바람 순환 구조가 변화하며 북태평양고기압이 복잡한 영향을 받고 있을 수 있고, 이 때문에
동중국해로 밀고 들어오는 태풍도 과거보다 많아졌을 가능성이 있다는 얘기다.
지난 6일 새벽 발생한 태풍 ‘하기비스’는 어느 방향으로 움직일까. 하기비스는 오는 11일 오전 3시쯤 오키나와 동남동쪽 730㎞까지 진출할 것으로 보이는데, 이 시기 이후 진로는 역시 북태평양고기압의 상태에 달려 있다.
만약 지금처럼 크게 부풀어 있는 북태평양고기압이 남은 기간에 축소돼 가장자리가 한반도 부근이 아니라 일본 동쪽에 걸치게 되면 태풍도 일본을 향할 가능성이 커진다.
하지만 지금처럼 가장자리가 한반도 주변에 있다면 태풍에 또 한번 대비할 필요가 있다.
실제로 지난해는 10월6일 경남 내륙을 태풍 ‘콩레이’가 관통한 적이 있다.
당시 제주에는 10월5일 하루 강수량으로 310㎜가 측정된 물폭탄이 쏟아졌다.
당시에도 가을에 찾아온 늦깎이 태풍의 가장 큰 이유는 북태평양고기압의 이상 발달이었다.
반갑지 않은 손님 ‘가을 태풍’에 쏠리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슈퍼 태풍 '하기비스' 일본으로…한반도, 역대 최다 태풍 영향?
한차례 가을비가 지나가고 있다. 특히 이번 가을비가 지난 뒤에는 '가을 추위'가 찾아올 것이라는 예보다.
제19호 태풍 '하기비스' 예상 진로(자료: 기상청)특히 7일(월) 오전 9시 현재 강한 태풍으로 발달한 태풍 '하기비스'는
동아시아 5.5km 상공 바람 예측장(11일 09시, 자료: 기상청)● 2019년, 역대 최다 태풍 영향?
2014년 태풍 '봉퐁'과 '판폰'의 이동 경로와 영향(자료: 기상청)태풍 '하기비스'가 우리나라에 영향을 주는 태풍이 될 것인지 판단하기는 아직 이르다. 태풍이 일본 규슈 남쪽에 다가서는 시점에 태풍의 세력이 어느 정도 될지, 또 강풍 반경과 진로가 어떻게 될 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안영인 기자
출처 : SBS 뉴스
(그래픽=연합뉴스)

19호 태풍 ‘하기비스’ 발생… 한반도에 영향 미칠지 주목
올 태풍 중 가장 강하게 발달할 듯
제19호 태풍 ‘하기비스’가 이번 주 후반 한반도 인근을 지날 것으로 관측된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새벽 괌 동쪽 바다에서 발생한 하기비스는 시속 44㎞로 서남서쪽으로 이동하고 있다.
예상 경로를 보면 하기비스는 7일 오후 3시쯤 괌 동북동쪽 해상에서 소형 태풍으로 발달한 뒤 9일 오전 괌 북서쪽 해상에 이르러 중형급 태풍으로 커질 전망이다.
하기비스가 한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지는 불분명하다.
올 들어 한반도에 영향을 준 태풍은 제18호 미탁을 포함해 모두 7개다. 미탁은 지난주 한반도 내륙을 관통하며 남부지방과 강원 지역에 큰 피해를 남겼다.
한편 행정안전부는 미탁 피해 지역에 특별교부세 50억원과 재난구호사업비 2억3000만원을 긴급지원한다고 밝혔다.
황윤태 기자 truly@kmib.co.kr
[출처] - 국민일보

(사진=YTN)
손해율 급격히 올라간 자동차 보험 울상 … 하반기 실적 악화에도 보험료 못 올려
[FE금융경제신문=장인성 기자] 지난 9월 제 13호 태풍 링링, 제 17호 태풍 타파, 18호 태풍 미탁 등 여름 잘 보내다가 갑자기 연이어 발생한 태풍으로 인해 국내 손해보험업계 피해가 큰 것으로 조사됐다.
뿐만 아니라 엎친 데 덮친 격으로 괌 동쪽 해상에서 발현 된 중대형급 태풍 하기비스가 또 북상하며 남해안에 영향을
◇ 중대형급 태풍 남해안에 또 영향 … 엎친 데 덮친 격 되나
8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지난 18호 태풍 미탁으로 인해 차량 침수 피해가 940건 차량 파손 피해가 321건으로 접수 돼
이 같은 원인은 태풍 링링은 전혀 비가 오지 않는 대신 강한 바람만 동원 된 태풍인 탓에 4070건 중 99%인 4053건
그 다음 태풍 타파는 링링보다 규모가 컸고 비바람을 동원했으나 범위가 전국적이지 않고 남부지방에 국한 된 탓에
여기에 태풍 미탁은 앞선 태풍 링링과 타파로 영향으로 약해진 지반에 다시 물 폭탄 및 강풍을 동반해 피해는 이전보다 갑절 많은 피해를 냈다.
문제는 중대형급 태풍으로 성장한 하기비스가 또 북상 중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는 점인데 일본으로 방향을 틀어서
현재까지 발현 된 태풍 중 가장 강력한 태풍이 될 제19호 태풍 ‘하기비스’는 일본 규슈로 향하고 있지만 경로가 유동적인 탓에 남해안 지역이 다시 한 번 긴장을 놓지 말아야 할 전망이다.
이미 지반이 많이 약해져 또 다시 폭우가 쏟아지면 산사태 피해 및 차량 침수피해가 이전 미탁보다 더 커질 것으로
◇ 손해율 급격히 올라간 자동차 보험 울상 … 하반기 실적 악화에도 보험료 못 올려
피해는 피해지만 올해 유난히 태풍이 많고 가을 중으로 몰린 탓에 손해보험업계가 걱정이 태산처럼 쌓이고 있다.
지난 8월 현대해상 손해율은 95.4%로 주요 5개 손보사 중 가장 높은 손해율을 기록했고 그 다음이 93%를 기록한
통상적으로 여름철에 한해 자동차보험은 장마와 폭염 영향에 손해율이 반짝 오르기는 한다.
손해율은 급격하게 올라가는 데 반해 손보사들이 더 울상인 건 내년 초가 될 때까지 자동차 보험료를 추가로 인상하는 방안이 점점 희박해지고 있어서다.
올해 초 충분히 인상을 했어야 함에도 평균 3~4%에 그친 손보업계가 하반기에도 울상인 이유가 여기에 있기도 하다.
이에 손보업계 관계자는 “태풍이 또 올라온다고 하니 시름이 깊어질 수밖에 없다”며 “태풍 미탁의 영향으로 금융지원
이어 “자동차 보험료를 인상할만한 요건은 있어도 현재 말할 시기는 아닌 것 같다”며 “태풍 피해 복구를 위해 노력
19호 태풍 '하기비스'의 예상 이동 경로
[사진=NHK 캡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