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과 시사

정부-현대차 '원팀'으로 미래차 시대 앞당긴다

도토리 깍지 2019. 10. 16. 11:36

 



▲ (앞 줄 왼쪽 네 번 째 부터) 이재명 경기도지사,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문재인 대통령,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 홍남기 경제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등이 수출형 수소전기트럭 및
수소전기청소트럭을 배경으로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현대자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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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재인 대통령이 15일 경기도 화성시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에서 열린 미래차 산업 국가비전 선포식에 참석, 발언하고 있다.


 2019.10.15.【화성=뉴시스】 박영태 기자 = since1999@newsis.com






정부-현대차 '원팀'으로 미래차 시대 앞당긴다


'미래차산업 국가비전 선포식'…文 "2030년까지 미래차 1등"
현대차, 개방형 혁신으로 미래차 생태계 전략 제시...2025년까지 41조 투자




4차 산업혁명시대 기술의 총합체로 불리는 미래자동차의 시대를 앞당기기 위해 정부,현대자동차가 협업을 가속화한다. 정부가 완전자율주행 등 제도적 기반을 구축하면 현대차가 기술 개발 투자를 비롯해 플랫폼을 조성하는 방식이다.
미래차 생태계 구축을 위한 민·관 합동 대응으로 경쟁력 확보에 보다 발빠르게 나설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는 15일 경기 화성 현대자동차 기술연구소에서 이  내용을 골자로 한 '미래차산업 국가비전 선포식'을 개최했다.
이 자리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은 "2030년까지 미래차 경쟁력 1등 국가가 되는 것이 목표"라며 "미래차로 4차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세계 전기차·수소차 시장에 한국 점유율을 키우고 독일이 2030년으로 제시한 자율주행차 완전 상용화를
 국내에서는 2027년까지 앞당기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미래차 분야에 대기업을 비롯해 중소·중견-벤처기업간상생 생태계 구축으로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하자고도 강조했다.

정부는 구체적인 로드맵 제시로 미래차산업 발전전략 구축에 앞장서기로 했다.
이날 산업부 장관과 국토부 장관이 각각 '2030년 미래차산업 국가 로드맵', '미래차 시대를 여는 신교통체계 구축
방안'을 발표해 완전자율주행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정비하겠다고 밝혔다.

내년까지 완전자율주행차 제작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해당 내용을 2024년까지는 안전기준으로 제도화할 계획이다.
자율차 운전능력 검증 절차, 자율차 통신 해킹 방지를 위한 보안인증체계 등도 마련한다.
또 관계부처와 협력해 자율차 운행 사고책임, 운전자 영상 표시장치 조작허용 등에 대한 법률도 개정할 예정이다.

새로운 교통수단도 도입된다. 플라잉카를 도입할 수 있도록 2023년까지 전용 교통체계 정비, 안전성 실증 등의 준비
과정을 거쳐 2025년까지 실용화할 계획이다.

현대차는 제도 정비에 발맞춰 미래 모빌리티 기술 및 전략 투자에 2025년까지 41조원을 투자키로 했다.
현대차그룹은 오는 2025년까지 신차의 절반 수준인 23종의 전기차를 출시할 계획이다.
현재 전기차 전용 플랫폼도 개발중이다. 내년부터는 스위스에 수소전기트럭 1600대를 순차적으로 수출하고,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을 선박, 열차, 발전 등 다양한 분야의 동력원으로 확대한다.

아울러 오는 2021년부터는 고속도로 자율주행이 가능한 레벨3 차량을 출시하고, 2024년에는 시내 도로주행이 가능한 레벨4 차량을 운송사업자부터 단계적으로 공급할 예정이다.




▲ (앞 줄 왼쪽부터) 15일 오후 경기도 화성시 현대·기아차 기술연구소에서 열린 미래
차산업 국가비전 선포식에서 문재인 대통령,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등이 전시물을 관람하고 있는 모습

ⓒ현대자동차

 



미국 앱티브와 국내에 연구소를 설립해 세계 최고 수준의 자율주행차 기술 인력도 육성할 방침이다.
이미 상용화 하고 있는 스마트폰 제어, 음성인식, AI(인공지능) 서비스 등 커넥티비티 기술도 고도화해 차량을 초
 연결 시대의 중심으로 발전시킨다는 전략이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정의선 수석부회장은 “가까운 미래에 고객들은 도로 위 자동차를 넘어 UAM(도심 항공 모빌리티), 라스트마일 모빌리티, 로봇 등 다양한 운송수단을 경험하게 될 것”이라며 “오늘 출범하는 오픈 플랫폼 포털을 통해
 스타트업 등 다양한 시장 참여자들과 상생하는 모빌리티 생태계를 만들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현대차그룹은 자동차 제조사에서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서비스 회사'로 탈바꿈할 것이며, 우리는
이를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제공기업(Smart Mobility Solution Provider)'으로 부를 것”이라고 언급했다.

현대차는 중소·중견기업 및 스타트업과의 협업을 위해 이날 우진산전, 자일대우상용차, 에디슨모터스와 공동으로 체결한 버스용 수소연료전지시스템 공급 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국내 버스 제작사에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을 공급키로 했다.

현대차그룹이 공급하는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을 활용해 국내 중소·중견 버스 제작사들이 자체적으로 수소전기버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더 안전하고 즐거운 이동의 자유로움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 함께 만들고 앞서서 준비할 것”이라며 “현대차그룹은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제공 목표를 향해 지속적으로 오픈 이노베이션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강조
했다.




[데일리안 = 조인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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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_김승미


그래픽_김승미






2027년 자율주행차 상용화”…미래차 혁신성장 ‘가속페달’



로드맵 발표



 문 대통령 “세계 처음·세계 최고” 역설
60조 민간투자 기반 생태계 전환
완전자율주행 목표 3년 앞당기고
‘플라잉카’ 등 미래차 서비스 대비

2024년까지 도로통신망 등 인프라 구축
전장부품업 전환 등 2조 투자계획
2030년 국내 친환경차 비중 33%로
부품업체 협업·부처 협력 등 관건





정부가 2030년 미래자동차 분야에서 세계 1위에 올라서겠다는 목표를 담은 ‘미래차 산업 발전전략’을 내놨다.
2027년까지 완전자율주행을 상용화하고 2030년 국내에서 판매되는 신차 가운데 친환경차 비중을 33%로 끌어올리는 등 미래차 혁신성장에 가속페달을 밟겠다는 게 핵심 내용이다.
 전문가들은 성과를 내려면 완성차업체와 부품업체의 협업, 관련 부처의 협력이 필수적이라고 짚었다.

정부는 15일 관계부처 합동으로 ‘미래차 산업 발전 3대 추진전략’을 발표하고 경기 화성시에 있는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에서 ‘미래자동차 비전선포식’을 열었다.

문재인 대통령은 선포식에 참석해 “세계에서 가장 먼저 자율주행을 상용화하겠다”며 “미래차에서 세계 최초, 세계 최고가 되겠다”고 말했다.


미래차 전략의 핵심은 친환경차 기술력과 국내 보급을 가속화하고 완전자율주행 상용화 시점을 기존 2030년에서

 2027년으로 앞당기는 동시에 ‘플라잉카’와 같은 미래차 서비스 시대에 대비한다는 것이다.

이번 로드맵에서 가장 눈에 띄는 점은 2030년에 전기·수소차의 국내 신차 판매 비중을 33%, 세계 시장 점유율을 10%로 높이겠다는 것이다.

현재 전기·수소차의 국내 판매 비중은 신차의 2.6%에 그치고 있다.
 2022년에 10% 가까이로 끌어올린 뒤 2030년에 30%를 넘기겠다는 게 정부의 구상이다.





이를 위해 정부는 미래차 생태계 조성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현대·기아차를 중심으로 한 60조원 규모의 민간투자를 기반으로 개방형 미래차 생태계로 신속하게 전환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부품기업의 전장업체 전환에 960억원을 투입하는 등 부품기업의 설비투자와 단기 유동성 공급을 위해 모두 2조원을 공급할 계획이다.

완전자율주행의 세계 첫 상용화 목표는 2027년으로 제시됐다. 2024년까지 완전자율주행 제도와 인프라(주요도로)를
완비해 미국자동차공학회 기준 4단계 수준의 완전자율차를 출시하고 2027년 전국 주요 도로의 완전자율주행을 상용
화하겠다는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경기 화성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에서 열린 미래차 산업 국가비전 선포식을 마친 뒤 전시장에 있는 전기차에 올라 관계자의 설명을 듣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경기 화성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에서 열린 미래차 산업 국가비전

 선포식을 마친 뒤 전시장에 있는 전기차에 올라 관계자의 설명을 듣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정부의 이번 대책은 세계 차 산업의 경계가 무한 확장되는 전환기에 나왔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지난해 국내 차 생산은 193조원 규모로 전체 제조업의 13%, 고용은 40만명으로 11%를 차지하고 있다.
한국은 한때 세계 자동차 생산 5위국이었으나 인도와 멕시코에 이어 7위로 밀려났다.
 미래차 시대는 차 산업의 위기이자 기회인 셈이다.

 친환경차가 10년 안에 신차 판매의 3분의 1을 차지할 정도로 급성장할 것이라고 점치는 것은 지나치다는 지적도 있다. 한국자동차공학회는 내연기관 차량이 2030년에도 세계 자동차 시장의 90%를 차지할 것이란 전망을 내놓은 바 있다.
전기차와 수소차의 기술적 진전에도 대중적으로 확산시킬 만한 경제성과 편의성이 충분하지 못한 탓이다.

완전자율주행에 필요한 제도·인프라 구축에 적지 않은 시간과 비용이 들어가는데다 대규모 민간투자를 끌어내는 것이 정부 의지만으로 되는 게 아니라는 점도 한계다.

이항구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원은 “지금까지 발표된 미래차 대책에 비해 이번 전략이 좀더 충실하고 도전적인 목표를
세웠다고 본다”면서도 “산업 간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는 상황을 고려할 때 현대차만 해선 안 되고 부품업체와의 협업과 관련 부처들의 긴밀한 협력이 뒷받침돼야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홍대선 성연철 기자 hongds@hani.co.kr



◇세계 최초로 공개된 현대차그룹,

 



중기·스타트업에 차량데이터 공개…현대차, 미래차 협업 시너지 낸다



자율주행분야 대약진 겨냥
기술 경쟁력·전략 사업에
2025년까지 41조 투입키로


현대차그룹은 15일 문재인 대통령의 경기 화성 현대·기아차 기술연구소 방문에 맞춰 차량 데이터 오픈 플랫폼의 개발자 포털인 ‘현대 디벨로퍼스’ 출범을 알렸다. 수백만대의 커넥티드카와 정비망을 통해 수집된 차량 제원, 상태, 운행 등과 관련된 데이터를 외부에 개방해 스타트업 등이 맞춤 서비스와 상품을 개발할 수 있는 사업 환경을 만들어주기 위한 것이다.

최근 조직개편에서 인사, 투자로 이어지는 현대차그룹의 변화는 전례를 찾아볼 수 없을 만큼 발빠른 모습이다.
미래차 기술개발 전략을 이끌고 있는 연구개발본부 사령탑에 외국인을 앉히고 그룹의 마케팅·디자인·품질 부문 등에
글로벌 완성차 브랜드 출신 인사들을 대거 기용했다.

 지난달에는 미국 차부품업체 델파이에서 분사한 자율주행 전문기업 ‘앱티브’와 40억달러(약 4조8천억원) 규모의 합작회사를 만들기로 했다.
 대규모 투자와 고도화된 기술력의 결합으로 자율주행 기술 분야에서 대약진을 하겠다는 게 현대차그룹의 구상이다.
그동안 현대차그룹은 자율주행차 개발 경쟁에서 10위권 밖으로 뒤처졌다는 평가가 많았다.

현대차는 최근 전략기술본부 산하에 ‘도심 항공 모빌리티’ 개발을 이끌 사업부를 신설하고 ‘플라잉카’ 개발에도 뛰어
들었다. 핵심 부품계열사인 현대모비스를 통해 향후 3년간 4조원을 투입해 미래차 기술경쟁력 확보에 나서는 등 현대차그룹은 미래 모빌리티 기술과 전략 투자에 2025년까지 모두 41조원이 투입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그동안 현대차가 완성차 제조업의 ‘추격자’ 입장에서 경쟁업체들을 뒤쫓아왔다면 최근 행보는 시장 변화에 공격적으로 뛰어드는 ‘게임 체인저’로서의 면모를 보여주고 있다.
그룹 의사 결정의 모든 키를 정의선 수석부회장이 쥐고 있고 스스로 조직의 ‘체질 개선’을 강조하고 있는 만큼 현대차
그룹의 변화 속도는 갈수록 더 빨라질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

정 수석부회장은 “현대차그룹은 자동차 제조사에서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서비스 회사로 탈바꿈할 것이며 우리는 이를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제공 기업’으로 부를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그룹은 이날 기술연구소에서 수출형 수소전기트럭과 수소전기청소트럭, 포터 전기차를 세계 처음으로 공개하는 등 다양한 모빌리티와 이에 적용될 서비스를 전시하고 시연했다.




홍대선 선임기자 hongds@hani.co.kr




현대차 4세대 투싼 예상 그래픽




민간 끌고 정부 밀고…미래차 혁명 앞당긴다


2025년 하늘을 나는 자동차 플라잉카 실용화
2027년 세계 최초 주요 도로 완전자율주행 상용화
2030년 친환경차 비중 33%로 세계 점유율 10%



이데일리 피용익 기자] 앞으로 10년 내 자동차는 ‘움직이는 사무공간’이자 ‘도로 위의 쇼핑몰’이 된다. 5
세대(G) 기반 통신 시스템으로 자동차와 집, 그리고 도시가 하나로 연결돼 차량 내에서 운전대를 놓은 채 사무처리는
 물론 여가생활까지 가능해진다.

도로에는 전기 자전거, 전기 킥보드, 배달 로봇이 다니는 한편, 플라잉카와 에어택시가 새로 뚫린 하늘길을 주행하게
 된다. 10년 전 세상을 바꾼 ‘스마트폰 혁명’이 10년 후 ‘미래차 혁명’으로 재현될 전망이다.

정부가 15일 발표한 미래차 산업 전략은 2025년 하늘을 나는 자동차인 플라잉카를 실용화하고, 2027년까지 세계 최초로 전국 주요 도로의 완전 자율주행을 상용화하겠다는 구상을 담았다.
또 친환경차인 전기·수소차 비중은 2030년까지 33%로 늘려 세계 시장 점유율 10%를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현대자동차(005380) 등 국내 완성차 업체들이 향후 10년간 60조원을 투자해 미래차 시대를 준비하는 동안 정부는
선제적 인프라 구축과 제도 정비를 통해 한국을 미래차 1등 국가를 만들겠다는 전략이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한 브리핑에서 “전세계 생산 7위의 자동차 강국인 우리에게 미래차 전환은 자동차산업이 크게 도약하고 산업전반의 혁신동력도 크게 강화할 수 있는 기회”라고 강조했다.

◇ 전국 주요 도로서 자율주행차 세계 최초로 달린다

정부가 발표한 미래차 산업 전략에서 가장 주목되는 내용은 자율주행차 세계 첫 상용화다.
업계와 정부의 계획대로라면 2027년에는 세계에서 처음으로 전국 주요 도로에서 완전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하게 된다.
완성차 업체는 2021년 고속도로 자율주행이 가능한 부분 자율주행차(레벨3)를 출시하고, 2022년 시내 도로 운행이 가능한 완전 자율주행차(레벨4)를 시범 운행한 뒤 2024년에 이를 상용화하는 목표를 제시했다

2030년에는 레벨3~4 자율차가 신차 시장의 약 50%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는 차량의 자율주행 기능을 지원하기 위해 2024년까지 관련 통신시설, 정밀지도, 관제시설, 도로·건물을 완비하기로 했다. 또 자율주행차 제작·운행 기준, 성능검증체계, 보험, 사업화 지원 등 자율주행 관련 제도적 기반을 마련한다.

 이와 관련, 정부는 2027년까지 핵심 부품·시스템·인프라 기술 등에 집중적으로 투자하기로 했다.
현재 2021~2027년 1조7000억원 투자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가 진행 중이다.








◇ 도로 위 차 3분의 1을 친환경차로 대체

친환경차 비중도 크게 늘린다.
 정부는 10년 뒤 친환경차의 판매 비중을 전체 자동차 판매량의 33%로 확대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올해 전기·수소차의 판매 비중이 2.6%라는 점을 고려하면 친환경차 시장을 지금보다 13배 키운다는 뜻이다.

자동차 업계는 전기차 분야에 3856억원을 투입해 2025년까지 한 번 충전으로 주행 가능한 거리를 400km에서 600km로 확대하고, 충전 속도는 현재의 3배로 향상할 계획이다.
수소차는 2022년까지 내구성을 16만km에서 50만km로 강화하고, 부품 국산화율을 100% 달성해 2025년에는 4000만원대 수소차를 출시할 예정이다.

정부는 친환경차의 생산 규모, 배터리 및 수소연료전지 가격, 성능 등 시장 상황과 경쟁력을 고려해 2022년 이후 구매 보조금의 지급 여부와 수준을 검토하기로 했다.

 수소차의 연료인 수소 가격은 2030년까지 현재의 50% 수준(약 4000원)으로 내릴 방침이다.
아울러 현재 친환경차 구매 시 지원되는 개별소비세와 취득세 인하는 일몰 도래 시 연장을 적극적으로 검토한다.
수소충전소는 2030년까지 660기, 전기 충전기는 2025년까지 1만5000기 각각 구축한다.







◇ 산업생태계 바꾸는 미래차…핵심인력 2천명 공급

 
미래차로의 전환은 산업생태계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는 부품기업이 미래차 시설 투자에 적극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2조원 이상을 추가 지원하기로 했다.
또 미래차 연구와 현장 인력을 양성하고 2025년까지 핵심인력을 2000명 이상 공급한다.

정부 관계자는 “자동차는 제조업의 근간이며 전후방 산업기술이 집약된 구심체”라며 “미래차 대전환을 놓칠 경우
 자동차 중진국으로 전락할 우려가 있다.
 민관이 합심해 자율주행 기술 선도국으로 도약하고 세계 최고의 전기·수소차 기술력을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15일 오후 경기 화성 현대차 남양연구소에서 열린 미래차산업 국가비전 선포식에서 문재인
대통령(앞줄 왼쪽부터),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등이
 전시물을 관람하고 있다.

(사진=현대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