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 나는 택시 2020년 본격 경쟁..우리도 띄운다

시제품 2020년 출시, 미국·호주 3개 도시 시범서비스 먼저
공급업체 조비 애비에이션, 캘리포니아서 시험 비행중
현대차 미래차 개발 로드맵..한화, 우버 파트너사 투자
우버는 시범서비스를 거쳐 2023년 세계 50개국에 정식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실제 투입될 항공택시(Air Taxi) 개발을 마치고 막바지 시험비행을 진행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우버 에어에 공급할 항공택시 기체는 미국 항공우주 스타트업 '조비 애비에이션(Joby Aviation)'이 제작하고 있다.
발명가 조빈 비버트가 2009년 창업한 조비는 인텔, 도요타 등 기술 투자자들로부터 1억달러(약 1100억원)을 유치하며 주목을 받았다. 프로토타입 항공택시를 개발해 캘리포니아 북부 사설 비행장에서 시험비행을 진행중이다.
이미 중국 드론회사 이항(eHang), 영국 자동차 제조사 롤스로이스·애스턴마틴, 독일 다임러, 포르쉐, 미국 항공사 보잉, 에어버스 등이 개발에 뛰어들었고, 우리 정부와 현대기아자동차그룹도 2025년 '플라잉카' 실용화를 선언한 상태다.
이들 업체는 대부분 로터를 활용한 수직 이착륙(eVTOL) 소형 항공기를 개발중이다.
가장 먼저 서비스에 나설 우버의 항공택시 최종 디자인은 베일에 가려진 상태다.
우버에어 항공택시 서비스
(이미지=우버)
블룸버그에 따르면 작년까지 조비가 개발한 프로토타입 항공택시는 조종사가 탑승해 15분간 15마일(약 24㎞)을 비행을 하며 안전하게 이착륙할 수 있는 전기모터 방식의 정교한 제어 소프트웨어에 의해 구동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드론과 소형 항공기의 중간인 하이브리드 버전으로 헬리콥터의 두 배 속도로 날아가는데 그 소리가 엄청난 수의 벌떼가 날아가는 소리와 비슷하다고 매체는 전했다.
미항공우주국(NASA)에서 최신식 항공기체와 추진 기술을 연구했던 석학으로 2017년 우버에 합류한 마크무어 우버
항공 시스템 엔지니어링 총괄 디렉터는 지난 11월 '2019 서울 모빌리티 엑스포'에 참석해 가진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2020년 하늘을 나는 항공택시를 보게 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실제 서비스 하겠다고 밝힌 시점보다 3년 빠르다.
우버 에어 홈페이지의 최신 자료에 따르면 우버 에어 기체는 수직이착륙 기반으로 4쌍의 로터가 달린 4인승으로 최대 시속 320㎞로 비행할 수 있으며 소음은 헬리콥터 소음보다 32배 줄고, 한번 충전으로 96㎞까지 날아갈 수 있다고
밝히고 있다.
우버는 더버지에 "제한적 시장에서 빠르고 안정적이며 깨끗하고 저렴한 도심 항공택시 서비스를 시작하기 위해 조비와 계약을 체결했다"면서도 계약 규모나 세부 내용은 밝히지 않았다.
마크무어 총괄은 대신 힌트를 던졌다.
2020년 미국 댈러스와 로스엔젤레스, 호주 멜버른에서 시범사업을 시작해 2023년부터 한국을 비롯한 세계 50개 3도시에 정식 서비스를 선보일 것이라고 밝힌 것이다.
우버가 비교적 규제가 많은 한국을 서비스 대상국에 포함시킨 것은 묘하게도 우리 정부가 지난 10월 15일 하늘을
나는 이동수단인 '플라잉카(FlyingCar)'를 2025년부터 실용화 가능한 수준까지 만들겠다고 밝힌 이후다.
신제원 현대차 부사장이 지난 10월 15일 오후 경기도 화성시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에서
열린 미래차산업 국가비전 선포식에서 '이동수단의 미래'를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우버의 시범사업이 정식 서비스로 전화되기 위해서는 법적 체계와 인프라, 제도 등을 정비해야 일반인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상용화 단계까지 이어질 수 있지만 2023년 세계 최초의 항공택시 서비스를 내놓으려는 우버는 자신하고 있다.
조비는 전기 모터 기반의 친환경 항공택시를 공급 및 운영을 맡으며, 우버는 항공교통 관제 시스템 지원, 부동산·건설사와 협력해 우버 항공택시 승강장 건축, 승객 또는화물의 지상 운송 네트워크, 승객을 위한 승차공유 시스템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우버는 항공택시 공급 확대를 위해 생산 파트너사도 구하고 있다. 조비 외에도 준트(Junt), 엠브레어(Embraer),
핍스트렐(Pipistrel), 카렘 에어크래프트(Karem Aircraft), 보잉 자회사 오로라 플라이트 사이언스
(Aurora Flight Sciences), 벨(Bell) 등과도 협력관계를 맺고 있어 업계에서는 우버의 항공택시 진출이 가시화됐다고
보고 있다.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이같은 항공택시가 자동차 이동보다 5배 빠르고 도심 정체를 줄일 것이라며 지속 가능한 운송 수단으로의 전환을 가속화 하는 등 차세대 친환경 기술 서비스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는가 하면, 실제 이같은 기여를
할 수 있을지에 의문을 던지는 등 의견이 분분한 상태다.
일반 승객이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보다 고가의 헬리콥터를 대체하는 기업 비즈니스용 서비스가 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우버의 항공택시는 비행사가 탑승하는 유인비행 방식이다.
(이미지=우버)
포르쉐 컨설팅(Porsche Consulting) 보고서에 따르면 우버에어와 같은 eVTOL 시장은 2035년까지 2만3000대 수준
으로 320억달러(약 38조원) 규모의 시장을 창출할 전망이다.
앞서 2025년까지 경쟁업계의 초도 출시, 시범비행이 이루어지면서 기술적, 재정적, 운영적 노하우가 시장 선도그룹의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보고서는 예상했다.
[CBS노컷뉴스 김민수 기자] maxpress@cbs.co.kr
저작권자ⓒ CBS 노컷뉴스(www.nocutnews.co.kr)

[출처] - 국민일보
에어택시 '플로트'에 탑승하는 KTLA 리포터.
/KTLA 화면 캡처
15일(현지시각) LA 현지방송 KTLA에 따르면 소형항공운항 스타트업인 '플로트'(FLOAT)는 40대의 경비행기를 투입해 출퇴근 교통 혼잡시간대에 LA 동서부나 남북을 잇는 에어택시 서비스를 운영한다.
플로트 측은 실제 출퇴근 시간대에는 이 구간을 15분 이내로 주파할 수 있다고 말했다.
플로트측에 따르면, 이용가격은 구간별로 다르게 부과되지만 평균 월 1250달러를 내면 주중 5일간 왕복으로 에어택시를 이용할 수 있다.
플로트는 현재 소형 비행기 40대를 갖 추고 있으며, 1회 비행에 최대 9명이 탑승할 수 있다.
이용객들은 ‘플로트’ 회원으로 가입한 이후, 웹사이트 또는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이용 시간과 장소를 사전에 예약해야 한다.
플로트 CEO 아르넬 구이앙은 "매일 두 시간씩 걸려 출퇴근하면서 에어택시 서비스를 떠올리게 됐다"면서 "바쁜 사람들에게 하늘을 날아다니며 일하는 꿈을 이루게 하는 시도"라고 말했다.

photo@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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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라잉카는 주로 SF 영화에서 많이 봐왔던 자동차로 하늘을 나는 자동차로 생각하면 된다.
■ 미국 테라퓨지아의 플라잉카 개발…중국으로 이어진 경쟁
하지만, 수많은 개발자들과 벤처기업들이 하늘을 나는 자동차에 도전했고, 2006년 미국 MIT 대학 졸업생들이 설립한

■ 우버, 2023년 플라잉 택시 상용서비스 목표
세계 최대 차량공유업체인 우버는 내년에 플라잉카를 이용한 택시 시범서비스를 시작한다는 계획이다.


이밖에도 일본 통신전자기기 업체인 NEC는 지난 8월 지바현 사업장에서 프로펠러 4개를 갖춘 시제품을 이용해 수 분간 하늘에 올랐다가 내려오는 시연 비행을 언론에 공개했다. 8월 시연에서는 사람도 타지 않고 무선 조종을 통해 플라잉카의 움직임을 선보였지만 NEC는 2023년엔 물류 수송을, 2025년엔 사람이 타고 다니는 플라잉카를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 2025년 본격적인 상용화 경쟁 원년
우리나라가 플라잉카의 상용화 목표를 2025년으로 잡은 것은 결국 대부분의 플라잉카 개발업체들의 계획이 2025년에 맞춰져 있기 때문이다.
투자은행 모건스탠리는 플라잉카 시장 규모를 각종 서비스 시장까지 포함해 2030년 3220억 달러(우리 돈 382조 원)로 보고 있으며, 일본 시장조사 회사인 AQU첨단기술총연은 단순히 승객 운송만을 계산했을 경우 2030년 3.2조 엔(우리

■ 추락하지 않는 '하늘 택시' 증명이 관건
김용균 정보통신기획평가원 수석은 "다른 나라 기업들에 비해 기술적 완성도가 부족한 게 사실이기 때문에, 기술적
그는 또 "하늘을 나는 택시 산업이 가능하도록 법을 바꿔야 하는 것도 앞으로 큰 과제인데, 법 개정은 플라잉카의
취재K
박찬형 기자parkchan@kbs.co.kr
달리는 車 넘어 `하늘 나는` 현대車... 정의선式 `모빌리티` 탄력
현대차, 6년간 61兆 투자
도심항공 전담 'UAM사업부' 신설
美 NASA출신 신재원 박사 영입
정비·금융·충전 융합 서비스 구상
[디지털타임스 김양혁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정의선 수석부회장이 예고한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 본격 탈바꿈한다.
현대차는 내년부터 6년간 61조1000억원에 대한 대규모 투자를 통해 기존 자동차만 생산하는 기업을 넘어 움직이는
모든 것을 서비스하는 업체로 거듭나겠다는 계획이다.
육상을 누비는 제품뿐 아니라 상공을 누비는 PAV(개인용 비행체)까지 내놓는다.
4일 현대차는 내년부터 6개년에 걸쳐 제품과 경상 투자 등 기존 사업 경쟁력 강화에 41조1000억원, PAV, 로보틱스,
라스트마일(1마일(약 1.6㎞)가량의 단거리 이동 서비스) 모빌리티 등 미래사업 역량 확보에 20조원 등 모두 61조1000억원을 투자한다고 밝혔다.
이번 투자에서 눈에 띄는 부문은 단연 PAV다. 기존 투자 부문이 자동차, 즉 땅 위에서 주로 이뤄지는 것들이라면
PAV는 하늘에서 운영되기 때문이다.
특히 정 수석부회장은 최근 들어 부쩍 상공을 누비는 모빌리티에 대한 관심을 나타냈다.
그는 지난 9월 미국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업체인 앱티브사와 합작법인 설립 발표 이후 기자간담회에서 "비행 자동차가 레벨 5의 자율주행차보다 오히려 상용화가 먼저 될 수도 있다"고 밝힌 데 이어 최근 서울 양재동 본사에서 열린 임직원과의 타운홀 미팅에서는 "미래에는 전체 사업에서 '플라잉카'가 차지하는 비중이 30% 수준에 이를 것"이라고 했다.
최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모빌리티 이노베이터스 포럼'에서도 "플라잉 택시가 2029년쯤에는 상용화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세계적으로 육상을 누비는 자동차 시장이 포화 상태에 이른 점 역시 정 수석부회장의 눈을 하늘로 향하게 하고 있다.
국제통화기금(IMF)의 세계 경제 전망 보고서는 자동차 판매가 감소가 작년 세계 국내총생산(GDP)의 5분의 1, 무역량의 3분의 1을 축소시켰다고 분석했다.
유럽연합(EU)과 미국은 각각 2000년, 2016년을 기해 더는 늘지 않고 있다. 신흥 시장도 한계를 보이기 시작해 지난
12개월 동안 중국은 12%, 인도는 14% 판매가 뒷걸음질했다.
이미 세계 자동차 '공룡'들은 암울한 전망에 하늘을 주목하고 있다.
헬리콥터나 경비행기 등과 달리 플라잉카는 소음이 적고 육상 운송수단에 비해 훨씬 빨리 이동할 수 있어 상용화 시
부가가치 효과가 상당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기 때문이다. 미국 투자은행 모건스탠리는 오는 2040년까지 도심용 항공 모빌리티 시장의 규모가 1조 5000억 달러(약 1800조원)에 이를 것으로 내다봤다.
일본 도요타와 독일 아우디 등은 항공 모빌리티 시장 진출을 선언한 후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미국 차량공유서비스업체 우버는 자회사인 우버 에어를 통해 내년부터 하늘을 나는 '플라잉 택시' 서비스를 시범
운영할 계획이다.
현대차 역시 하늘 시장에서의 경쟁을 위한 준비에 나선 상태다. 현대차는 지난 9월 도심항공모빌리티(UAM) 핵심 기술 개발과 사업 추진을 전담하는 'UAM사업부'를 신설하고, 미국 항공우주국(NASA) 항공연구총괄본부 본부장 출신 신재원 박사를 UAM사업부 담당 부사장으로 영입했다.
신 부사장은 당시 "향후 20년 내 1조 500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가능성을 가진 UAM 시장에서 현대차그룹이 업계를
선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현대차는 자동차와 정비, 관리, 금융, 보험, 충전 등 주요 서비스를 결합해 제공하는 세계 최고 수준의 맞춤형 모빌리티 서비스를 구상하고 있다.
지능형 모빌리티 '제품 + 서비스'를 유기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통합 모빌리티 플랫폼'을 만들어서 대규모 데이터를
확보하고 파트너사와 함께 고객 편의를 위한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커넥티드카와 정비망을 통해 수집된 차량 제원, 상태, 운행 정보 데이터를 활용한 보험, 정비, 주유, 중고차 등의 단순 제휴 서비스를 넘어, 쇼핑, 배송, 스트리밍, 음식주문, 다중 모빌리티(대중교통과 카셰어링 등 다양한 교통수단을
조합해 이동편의성 높인 서비스) 등으로 넓힌다는 것이다.
김양혁기자 mj@d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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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시스】김제이 기자 = 자율주행 전문 기업 엠디이(MDE)가 서울시가 주최하는
'2019 스마트 모빌리티 엑스포'에 참가해 자율주행 기술력을 선보인다.
jey@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