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민 새로운보수당 의원이 우리공화당과의 통합 반대를 외치며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의 ‘묻지마 통합’에 제동을
걸었다.
보수통합을 위해 일단 ‘개문발차’한 혁신통합추진위원회(혁통위)를 두고서도 곳곳에서 잡음이 터져 나오고 있다.
하지만 결국 4·15 총선을 앞두고 보수진영 대통합이 이뤄지면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의 강을 건너자’는 통합 원칙이 무의미해질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유 의원은 15일 당 회의에서 “상식적으로 우리공화당까지 통합하면 정말 탄핵의 강을 건너고 탄핵을 극복하는 통합이 되겠나”라며 “탄핵의 강을 건너자고 했는데, 거기에 가장 반대하는 세력과 한국당이 손을 잡는다면 그건 우리에 대해선 통합할 의사가 없는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국당 중심의 통합을 하고 우리 숫자를 몇 개 갖다 붙이는 통합을 국민이 정말 새집 지었다고 생각하겠나. 총선에서 진정한 승리를 하기 위해선 보수 전체가 대오각성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혁통위 구성과 운영을 두고도 불만이 나왔다.
친이명박계 출신 인사들이 대거 참여하는 데 대해 ‘계파 싸움을 다시 하자는 것이냐’는 목소리가 분출했고, 결국 김은혜 전 MBN 특임이사와 안형환 국민통합연대 사무총장 등이 위원에서 물러났다.
이날 혁통위 회의에선 지난 9일 박형준 위원장이 선임된 것에 대해 새보수당의 공식 의사결정을 거치지 않고 발표됐다는 새보수당 측의 항의가 있었고, 박 위원장은 유감을 표명했다.
새보수당은 통합 논의에 속도를 내기 위해서는 한국당과의 별도의 통합협의체가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하태경 새보수당 책임대표는 “민간단체 중심으로 이뤄진 혁통위는 다양한 여론을 수렴하기 위한 임의기구이기 때문에
보수재건과 혁신통합을 향한 효율적이고 진정성 있는 논의를 위해서는 양당 간 대화 기구가 필요하다”며 “우선 양당
간 논의를 중심으로 하고, 그 원칙에 동의하는 세력들과 논의를 확대해 나가자”고 했다.
새보수당은 혁통위를 통한 대화도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황교안 대표가 신년인사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뉴시스
하지만 황 대표는 연일 ‘대통합론’을 강조하며 새보수당뿐 아니라 다른 보수 세력에도 손을 내밀고 있다.
그는 충북도당 신년인사회에서 “시시비비하고 내부총질 할 것이 아니라 모든 자유 우파 세력들이 다 통합해야 한다”며 “우리가 아직도 힘이 부족한데 뭉치지 않으면 이길 확률이 떨어진다. 마음에 있는 분노들 좀 내려놓고 다 하나로 뭉쳐야 한다”고 말했다.
한국당 내부에서는 “8석짜리 당(새보수당)이 무슨 지분을 이렇게 요구하냐”는 불만이 나온다.
무소속 이언주 의원도 새보수당을 겨냥해 “기존 세력이 추진하는 나쁜 통합은 거부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유승민 의원과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까지 포함하는 통합이 아니고서는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없기 때문에 통합 논의를 중단할 수는 없다는 입장이다.
한국당이 ‘아스팔트 보수’ 세력으로 불리는 강경 보수층을 완전히 배제하는 방식으로는 지지층을 결집시키기 어렵기
때문에 우리공화당이 선거 연대 방식으로 합류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홍문종 우리공화당 공동대표는 “한국당과 새보수당 간 통합 논의가 어느 정도 진행된 뒤 통합 원칙을 다시 논의하는
"당대당 협의체"vs"혁통위에서"…보수통합 주체 갈등 한국당·새보수당 총선 체제 각각 본격 진행…논의 차질 가능성
보수통합 논의를 이끌어오던 혁신통합추진위원회(혁통위)가 출범 3일만에 삐거덕대고 있다.
동시에 자유한국당은 총선 공천관리위원장을 임명하는 등 보수 통합을 논의 중인 각 당의 총선 시계가 바쁘게 돌아가기 시작하면서 보수통합 논의가 탄력을 받기 어려워지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전날(16일) 혁통위와 새로운보수당은 보수통합의 주체가 누가 될지를 두고 갈등을 벌였다. 새보수당이 혁통위를 단순 '여론수렴기구' 정도로 의미를 축소하고 한국당과의 '당대당 통합 협의체 구성'을 요구하자, 혁통위가 반발한 것이다.
박형준 위원장은 혁통위 3차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당대당 통합 논의'에 대해 "통합 관련 문제는 혁통위내에서 집중
하는 것이 좋다.
혁통위의 (역할이) 약화될 가능성이 있는 논의는 바람직하지 않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고 말했다.
새보수당은 이를 재반박했다.
지상욱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박 위원장은 한국당 대변인인가. 새보수당의 정치 행위에 대해 왜 가타부타 하나"라며 "혁통위에 계속 참여할 것인가 심각하게 재고할 것"이라고 쏘아붙였다. 새보수당과 혁통위가 이처럼 갈등을 벌인 것에 한국당·혁통위·새보수당 사이의 보이지 않는 주도권 다툼이 숨어 있다.
한국당 입장에서는 보수통합 논의가 혁통위 내 다양한 단체와 함께 진행되면, 현역 의원 108석의 제1야당 한국당의
목소리는 커질 수 있다.
반면, 8석의 새보수당은 다양한 통합 주체 중의 하나로 전락해 다소 힘이 빠질 수 있다.
이틀이 넘도록 새보수당의 '당대당 통합 협의체' 구성 요구에 답을 하지 않는 것도 이 계산이 숨어 있다는 분석이다.
친이(親이명박)계 인사와 시민단체 주도로 구성된 혁통위 역시 통합 주도권을 쥐고 있으면 정치권 진입 등 손해볼 것
이 없다. 반면 한국당과 새보수당만의 '당대당 통합 협의체'가 보수통합 주도권을 가져가면, 보수통합 전체의 논의 무게가 양당에 비슷하게 실리면서 새보수당은 더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다는 평가다.
일각에서는 이 같은 주도권 다툼으로 보수통합 자체가 어그러질 수도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한국당은 전날 김형오 전 국회의장을 당의 공천관리위원장으로 임명했다. 4·15 총선 공천 작업에 속도를 낸 것이다.
통합 논의에 있어서 공천 문제는 주요한 갈등 요소인데, 한국당이 한발짝 먼저 가고 있으면 논의에 장애물이 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청년보수정당을 강조하는 새보수당 역시 같은 날 청년 당대표 인선 절차에 돌입했다.
이준석 젋은정당비전위원장 등 새보수당 내 청년 인사들은 한국당과의 통합 논의에 부정적인 입장이다.
당 대표들이 동일한 권한을 갖는 새보수당의 공동지도체제 하에서는 이들의 의견 역시 크게 작용할 수 있다. 다만 보수진영 내에서는 여전히 통합하지 않으면 총선에서 필패할 수 있다는 위기감이 깔려있는 상황이다.
한국당 관계자는 뉴스1과의 통화에서 새보수당과의 당대당 통합 논의에 대해 "논의야 얼마든지 할 수 있는 것 아니냐"며 "혁통위와 새보수당 사이를 한국당이 왔다갔다하면 가능한 얘기"라고 내다봤다. 아울러 공관위원장을 맡은 김형오 전 의장이 당을 향해 쓴소리를 마다하지 않는 혁신 성향을 가진 만큼 김 전 의장이
주도하는 '혁신 공천' 작업이 보수통합 논의와 부딪치지 않으면서 보조를 맞춰갈 수 있다는 낙관론도 없지 않다.
“양당 간 협의체를 구성하자”는 새로운보수당 요구에 자유한국당이 확답을 하지 않는 등 불협화음을 보이면서 중도·
보수 통합 논의가 흔들릴 조짐을 보이고 있다.
중도·보수 진영을 한데 모으자며 혁신통합추진위원회(혁통위)가 출범했으나 논의 과정에서 이견 차만 확인하면서
균열 우려가 제기되는 모습이다.
하태경 새보수당 책임대표는 17일 국회에서 열린 대표단 회의에서 “(양당 협의체 제안에 대해) 황교안 한국당 대표의 답변 여부에 따라 우리도 중대 결단을 할 수 있다”며 “답변을 거부할 경우 새보수당은 한국당을 통합 반대 세력으로
규정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특히 “한국당이 보이는 태도는 통합하자는 것보다는 통합 시늉만 하는 것”이라며 “한국당과 황 대표는 새보수당과 통합할 것인지, 우리공화당과 통합할 것인지 양자택일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새보수당 제안에 한국당이 응답하지 않은데다 혁통위가 “양당 협의체는 바람직하지 않다”는 입장을 고수하자 중대 결단을 내세워 압박에 나선 것이다.
이에 따라 이날 혁통위 회의에는 새보수당 혁통위원인 정운천·지상욱 의원은 불참했다.
각각 일정과 건강상의 이유라고는 하지만 혁통위에 대한 불만을 여과 없이 노출한 게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앞서 지 의원은 전날 양당 협의체에 부정적 입장을 밝힌 박형준 혁통위원장에 대해 사퇴를 요구한 바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혁통위 참여를 재고하겠다는 의사도 밝힌 상태다.
하지만 박 위원장은 이날 회의에서도 “혁통위는 범보수 통합을 해 달라는 국민의 여망을 가지고 마련된 자리”라며
통합 논의는 혁통위를 중심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하태경(가운데) 새로운보수당 책임대표가 1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당대표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혁통위는 새보수당 혁신위원 2명이 불참했으나 이날 회의에서 △북핵위협 억지와 한미동맹을 축으로 한 안보 우선 복합 외교 △민간주도·미래기술주도 경제살리기 △교육 백년대계 확립과 근원적 교육개혁 △삶의 질의 선진화 △공정한
사회 만들기 등 5대 정책 기조를 발표했다.
아울러 △소득주도성장론 폐기 및 창의적 민간주도 성장 △미래세대 친화적 재정정책 △균형 잡힌 에너지 정책
△문재인 정권 남용·비리에 대한 국정조사·특검 추진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등 권력기관 사유화 방지
△‘혈세 기생충 방지법’ 추진 △교육 개혁 추진 △노동 개혁 △국민연금의 정권 시녀화·연금 사회주의화 저지
△북핵위협 대응 안보체제 확립·한미동맹 와해 저지 등을 10대 과제로 공개했다.
/안현덕기자 always@sedaily.com
<저작권자 ⓒ 서울경제,
지난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혁신통합추진위원회에서 박형준
위원장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박종민 기자)
새보수, 혁통위 불참…보수통합 '일단 멈춤'?
박형준 위원장 '사퇴' 요구 일축, 새보수 혁통위 불참 한국당 "양당 대화, 당분간 물밑에서"…'협의체' 거부 새보수, 혁통위 탈퇴 시사 "황교안 답변 안 하면 중대결단"
중도-보수 진영의 통합과 신당 창당을 목표로 활동 중인 혁신통합추진위원회(혁통위)가 와해될 위기에 처했다. 자유한국당과 새보수당 간 합당 논의에 있어서 새보수 측이 '양당 협의체'를 제안한 반면, 한국당은 이를 사실상 수용하지 않으면서 통합 협상은 중단 상태에 빠졌다.
만약 향후 새보수당이 혁통위에서 빠지게 되면 사실상 한국당과 시민사회단체만 남게 돼 정치 협상의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기 어렵게 된다.
새보수당 소속 혁통위 대표인 지상욱‧정운천 의원은 17일 회의에 불참했다. 각각 일정과 건강상의 이유를 들었다.
하지만 전날 박형준 혁통위원장의 사퇴를 요구한 터라, 요구사항이 불발된 데 따른 불참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박 위원장은 이날 회의에서 "혁통위는 범(汎)보수 통합을 해 달라는 국민의 여망을 갖고 마련된 자리"라면서 통합 논의가 혁통위를 중심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자신에 대한 사퇴 요구도 일축한 셈이다.
앞서 새보수당은 한국당과의 '양당 협의체'를 제안한 데 대해 박 위원장이 비판하자, "박 위원장이 한국당의 편을 들고 있다"며 사퇴를 요구했었다.
반면 혁통위 구성원들은 '총선 출마 희망자의 위원직 사퇴' 등 새보수당의 요구를 들어줬음에도 통합 논의를 별도로
진행하려 한다며, 새보수당에 반감을 드러낸 바 있다.
▲ 황교안(왼쪽 두 번째) 자유한국당 대표가 7일 국회 당대표실에서 취임 인사차
예방한 하태경 새로운보수당 책임대표와 악수하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한국당 소속 혁통위 대표인 김상훈 의원은 이날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통합 관련 기본적인 논의는 혁통위를 중심으로 하고, 정당 간 구체적 논의 사항은 당분간 물밑 접촉을 통하겠다"고 말했다.
이는 새보수당이 요구한 '양당 협의체' 자체에 대해선 수용하겠다는 의사를 밝히지 않은 것이지만, 그렇다고 양당의
합의 가능성을 완전히 닫은 것도 아닌 애매한 입장이다. 그는 "혁통위는 큰 문제없이 논의가 계속 진행되고 있다"고
만 했다.
하지만 새보수당은 한국당의 미온적인 협상 태도에 반감을 드러내는 분위기다. 특히 이날 김형오 전 국회의장을
4‧15 총선 공천관리위원장에 임명한 것을 크게 불쾌해 하는 기류가 감지된다.
우선 하태경 책임대표는 이날 대표단 회의에서 황교안 한국당 대표에 대한 최후통첩 성격의 발언을 했다. 하 대표는
"통합의 법적인 완성을 위한 양당 통합 협의체를 거부하는 것은 통합을 하지 않겠다는 것"이라며 "황 대표의 답변 여부에 따라 중대결단을 할 수 있다"고 했다.
사실상 혁통위를 비롯한 한국당과의 통합 논의를 중단하겠다는 뜻을 내비친 것으로 풀이된다. 그러면서 황 대표가 '양당 협의체'에 대해 입장을 내지 않는 데 대해 "결혼을 하자면서 양가 상견례는 생략하고 일가
친척 덕담만 듣자는 셈"이라고 비판했다. 한국당과 새보수당의 양자 회동이 상견례에 해당한다면, 통추위는 결혼을
중매하는 일가친척으로 자문기구로서 역할에 한정지은 것이다.
새로운보수당 하태경 책임대표가 1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당대표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하 대표는 회의 뒤 기자들과 만나 "한국당이 우리의 3원칙을 수용하는데 거의 3달이 걸렸는데 그렇게까지 기다릴 수는 없다"며 "우리가 합의한 것은 신당 합당이고, 이를 위해선 양당 간 통합 협의체는 법적으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새보수당이 이 같이 강경한 입장을 취하는 이유는 황 대표의 속내가 '통합을 원하지 않는다'고 판단한 때문이다.
특히 김형오 공관위원장을 일방적으로 임명한 것이 큰 계기가 됐다.
한 중진 의원은 통화에서 "통합의 내용이 합당 혹은 신당 창당이라면 공관위원장을 상의해서 앉히거나, 통합 이후로
미뤘어야 했다"며 "바로 임명한 것은 창당할 마음이 없다는 것이고, 그것은 한국당이 새보수당이 통합이 파트너가
아니라 인수‧합병(M&A)의 대상으로 여기고 있는 방증"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유승민 의원의 3원칙 중 세 번째 원칙(새 집 짓기)가 무엇인가,
신당 창당이다"라며 "3원칙 중 세 번째 원칙을 지킬 마음이 없었다는 것을 황 대표가 자인한 격과 같다"고 꼬집었다.
[파이낸셜뉴스]박형준 혁신통합추진위원회 위원장이 17일 “(보수통합 논의에)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가 같이 가면 좋겠다”며 오는 19일 귀국하는 안 전 대표에게 공식 러브콜을 보냈다. 박 위원장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안 전 대표가 언론에 쓴 기고문을 보더라도 추구하는 방향이 지금 우리가 추구하고자 하는 것과 전혀 다름이 없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어 “혁통위에 중도세력을 인입(引入)하기 위해 김근식 교수가 들어와 있다”며 “김 교수는 과거에 안철수 대표와도
가까웠던 사이인데 과거 안 의원을 도운 사람들이 지금 통합신당을 해야한다는 의견을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안철수 독자 신당으로 가는 것이 과연 안 전 대표의 정치적 진로와 관련해 현명한 선택인 가에 대해서 조금
다른 생각을 갖고 있다”며 독자적인 안철수 신당 출현 가능성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를 피력했다.
그러면서 “통합에 참여한 잠재적 대선 주자들이 하나의 링 위에서 경쟁하는 것이 서로의 시너지를 높일 수 있는 길”이라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보수통합을 단순히 ‘정치공학’이라고 보면 안 된다는 의견도 제시했다.
단순히 정치공학적인 외형적 합침이 아니라, 치열한 이념 및 정체성 토론과정을 통해 합리적 및 개혁적 보수가치에
동조하는 세력들이 물리적·화학적 결합을 통해 시너지를 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보인다.
그는 “김영삼 전 대통령이 노태우 전 대통령과, 노무현 전 대통령이 정몽준 당시 후보과 통합하는 게 얼마나 어려
웠겠나”라며 “(그들은) 누가 봐도 정체성의 차이가 있는데 통합을 해서 엄청난 시너지를 거뒀다”고 설명했다. 전날 새로운보수당이 박 위원장이 중립성을 위반했다며 사퇴 요구한 것에 대해선 “개인적으로 정치적 이득을 얻고자
하는 일이 아니다. 통합만 된다면 사퇴뿐 아니라 뒤주에도 들어갈 수 있다”고 밝혔다.
ming@fnnews.com 전민경 기자
혁신통합추진위원회 박형준 위원장이 1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혁신통합추진위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사설] 파열음 내는 보수 통합, 통 큰 리더십이 필요하다
자유한국당과 새로운보수당을 중심으로 한 보수 통합 논의가 어지럽고 시끄럽다. 21대 총선을 불과 80여일 앞두고도
논의 주체는 물론, 방법과 방향 모두 혼란스럽다.
기존 보수 성향 정당과 시민사회단체가 얼마 전 문재인 정부 심판과 총선 승리를 기치로 모처럼 의기투합해 ‘혁신통합
추진위’(혁통위)를 출범시켰으나 일주일도 안돼 위원장 사퇴 운운하며 파열음만 내니 한심하다.
이럴수록 자신을 내려놓는 지도자의 헌신적 리더십이 필요하다.
한국당과 새보수당 지도부의 통큰 결단이 요구된다.
무엇보다 오락가락하는 새보수당의 행태가 볼썽사납다.
지난주 혁통위 출범 정신에 ‘유승민의 통합 3원칙’이 녹아 있다며 동참했던 새보수당이 이 기구의 효용성을 제대로
짚지도 않고 돌연 한국당과의 별도 협의체를 요구한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
협의체 요구에 박형준 혁통위원장이 부정적 반응을 보이자 새보수당이 사퇴를 요구한 것은 몽니에 가깝다.
“유승민 의원 측이 막상 세가 불리하자 통합의 판을 깨려는 것”이라는 비판이 나오는 것도 무리가 아니다.
한국당이 통합 논의 와중에 김형오 전 국회의장을 공천관리위원장에 선임한 것을 문제삼는 시각도 있다.
황 대표가 본인의 말과 달리 ‘새 집 짓기’를 꺼리며 한국당의 기득권에 집착하는 증거라는 것이다.
그러나 정작 김 위원장은 희생하고 책임지는 자세로 구닥다리들을 싹 쓸어내겠다”며 대대적인 물갈이를 예고했다.
황 대표는 사실상 김 위원장에게 모든 권한을 위임하고 본인의 험지 출마를 자청하는 등 총선 승리를 지상과제로 삼겠다는 뜻을 연일 발신하고 있다.
보수 통합의 핵심 플레이어가 한국당과 새보수당인 것은 맞다.
우리공화당 등은 변수일 뿐이다.
그렇다고 혁통위와 다른 별도 협의체를 만들자는 주장은 시간만 허비하는 공론(空論)이다.
진정 통합 의지가 있다면 시한이 사실상 한 달밖에 남지 않은 지금은 논의 채널을 놓고 왈가왈부할 때가 아니다.
정치 재개를 선언한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가 19일 귀국하면 방정식은 더 복잡해진다.
황교안이든 유승민이든,지켜야할 정치적 자산이 있다면 ‘크게 버리고 크게 얻는’ 결단을 미루지 않아야 한다.
디테일은 그 다음이다.
최창렬 용인대 통일대학원장
(정치학)
보수통합이 성공하려면
21대 총선 승패를 지금 예측하는 것은 무의미하다.
앞으로 남은 90일가량 많은 변수가 있기 때문이다.
흔히 선거의 승패는 인물, 정당, 정책 및 이슈, 구도 등이 좌우한다고 한다.
어느 하나 중요하지 않은 요인이 없지만,구도의 문제는 결정적이다.
최근 여론조사 등에 의하면 정권심판론보다 야당심판론이 우세할 것이란 분석이 많다.
대체로 총선거는 집권세력을 비판적 관점에서 평가하는 회고적 투표의 성격을 띠고, 대통령선거는 미래에 대한 비전을 중시하는 전망적 투표의 성격을 띤다고 한다.
그렇다면 집권 4년차에 치러지는 21대 총선은 당연히 정권심판 성격의 중간평가가 되어야 한다.
그러나 현실은 그렇지 않다. 왜 그럴까.
그동안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협상은 뒤로 한 채 지지층 결집을 위한 강고한 장외투쟁과 강경 일변도의 투쟁으로
일관했다.
패스트트랙 법안 통과 과정에서도 한국당은 명분과 실리를 모두 잃는 정치력 부재를 보여줬다.
보수는 분열되어 있다. 한국당, 새보수당, 중도·보수 진영 시민단체 등이 '혁신통합추진위원회'(혁통위) 구성에 합의한 것은 선거를 치르기 위한 당연한 수순이며 문재인정부와 여당을 견제하고, 의미 있는 총선을 치르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그러나 과연 한국당이 보수의 구심점이 될 자격이 있을까.
보수의 몰락은 박근혜정부 국정농단과 친박의 수구적 행태에 기인했다.
5·18 민주화 운동을 폄훼하고, 세월호 참사에 대해서도 상식을 넘는 발언을 해도 이에 상응하는 징계조차도 하지
못하고 친박 주류의 눈치를 보는 행태가 지금의 초라한 보수를 자초했다.
이러한 현실을 인식하고 통합에 임한다면 '통합' 작업은 의미가 있다.
이와 반대로 중도·보수 통합이 선거만을 의식한 이합집산에 그치고 지분과 공천 등 밥그릇 싸움에 몰두한다면 합리적 보수·중도 유권자들의 지지를 견인하는 데 실패하고 결국 21대 총선은 패배로 귀결될 것이다.
통합을 통해 보수가 거듭나고 합리적 중도개혁 지향의 정치세력화하기 위해서는 자기성찰과 혁신이 전제되어야 한다. 그러나 아직도 한국당 주류를 형성하고 있는 친박 강성 의원들은 유승민 의원이 제시한 '보수 재건 3원칙'에 동의하지 않는다.
국민의 합의에 따라 헌법 절차에 의해 진행된 탄핵에 동참하지 못한 것을 반성하기는커녕 오히려 탄핵 찬성 세력과
같이할 수 없다면 이는 시대를 역행하는 퇴행적 사고일 뿐이다.
중도·보수 통합이 성공하려면 반문재인 세력의 결집이라는 소아병적 사고에서 벗어나야 한다. 진영에 매몰되지 말고
문재인정권 4년 차에 진보나 중도 유권자들이 느끼는 현 정부에 대한 비판과 실망의 공통분모를 찾아야 한다.
이와 함께 합리적 중도·보수의 철학을 담은 정책을 발굴하여 대안세력으로서의 위상을 갖출 때 선거에서 의미 있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한국당은 지난 20대 총선 이후 보여줬던 구태와 과감하게 결별해야 한다.
일부 극우지지 세력의 이탈을 감수하고 중도로 영역을 확장시키려면 용기와 절제된 비판의식이 필요하다.
선거를 앞두고 이루어지는 정당의 이합집산을 부정적으로 볼 일은 아니다.
그러나 통합과 연대에는 분명한 원칙과 시대정신이 있어야 한다.
정치란 명분과 실리의 조화이며 명분이 공감을 얻어야 정치적 이익도 쟁취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집권세력에 대한 심판론이 선거프레임으로 작동하려면 정치적 공감과 명분을 얻는 보수통합이 전제될 때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