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승자 ‘코로나19’ 집단 감염이 발생한 크루즈선이 정박 중인 일본 가나가와현 요코하마항에서 탑승자의 가족이 배를 향해 손을 흔들고 있다.
요코하마/AFP 연합뉴스
다이아몬드 프린세스호 내 한국인 탑승자
<요코하마 총영사관 제공>
태극기 꽂힌’ 일본 크루즈선, 한국인 탑승객들 비스토리
한국인 탑승객 14명 모두 건강한 상태 비좁은 객실에 격리된 채 ‘감옥’같은 생활 그럼에도 “한국인이라서 안심돼” 애국심 드러내 “컵라면 대신 태극기 보내달라” 특별 주문도 ‘일본여행 간 매국노’ 악플에는 상처 받아
일본 정박 크루즈선. ‘다이아몬드 프린세스’호에서 발생한 코로나19 감염자 수는 총 218명(13일 오전 집계). 이 배에는 탑승객·승무원 포함해, 한국인 14명이 10일 넘게 격리돼 있다. 일본 정부의 판단에 따라 전체 탑승객의 하선이 금지된 지금, 한국인 탑승객의 상황은 어떨까?
13일 <폰터뷰> 제작진은 일본 요코하마 현지에 있는 윤희찬 요코하마 총영사에게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그는 최근 ‘에스엔에스’(SNS), 휴대폰, 객실 유선전화 등으로 한국인 탑승객과 소통해왔다.
일본 크루즈선 내 한국인 탑승객의 건강, 현재 괜찮은 상태일까? 윤 총영사는 “13일 오전 중에 확인한 바로는 모두 건강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고혈압 등 지병이 있는 분들에게도 어제 필요한 약을 지급한 상태”라고 말했다.
“50여개국 출신의 탑승객이 한 대형 크루즈선에 갇혀 격리된 특수 상황에서도 한국인 탑승객의 경우 한국 총영사관과의 꾸준한 소통과 물품 지원에 심리적으로도 안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윤 총영사는 설명했다.
윤 총영사는 “한국인이라 안심되고 국가가 자랑스럽다며 ‘태극기’를 요청한 승객들도 있었다”고 소개했다.
그는 이어 “한국인 탑승객 중 인터넷을 통해 ‘일본 여행 간 매국노’라는 악플을 보고 상처받은 분들도 있다. 자제해 달라”고 요청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환자가 집단 발생해 일본 요코하마 항에 발이 묶인 크루즈선 '다이아몬드 프린세스'호의 한 객실 발코니에 13일 태극기가 걸려 있다.
(사진=연합뉴스)
다음은 윤 총영사와의 일문일답
Q. 일본 크루즈선 내 한국인들의 건강 상태가 어떤가? A. “오전 중에 확인한 바로는 모두 건강한 상태다.”
Q. 지병으로 복용해야 하는 약이 부족한 분들도 있다는데?
A. “고혈압 등 지병이 있는 분들에게도 해당 약품 잘 전달됐다.”
Q. 탑승한 한국인의 연령대는 어떻게 되나?
A. “한국인 탑승객 연령대의 경우 60~70대 분이 가장 많다. 승무원들은 20~30대로 젊다.”
Q. 선내에서 식사는 어떻게 이뤄지고 있나?
A. “(코로나19) 감염 문제로 탑승객 모두 객실 밖으로 나갈 수는 없다. 승무원들이 객실을 돌아다니면서 직접 식사를 배달하고 있다.”
Q. 식사는 충분히 잘 전달되고 있는 상황인가?
A. “크루즈선이 격리되기 전까지는 식사가 푸짐하게 나왔다고 한다. 격 리 이후에는 이전보다는 훌륭하지 않게 나오고 있다고 들었다.”
Q. 탑승객들이 객실에 격리돼 있는 상태라면 갑판이나 식당 등 다른 곳으로의 이동은 아예 불가능한가?
A. “탑승객은 본인 객실 안에서만 생활하고 있다. 다만 탑승객을 위해 이틀에 한번씩 1시간 정도 갑판에서 운동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다.”
Q. 총영사 쪽에서는 그동안 한국인 탑승객과의 소통은 어떤 방식으로 해왔나?
A. “휴대폰이 없는 분들은 유선 전화로 객실에 직접 전화를 넣거나, 에스엔에스·휴대폰 등으로 소통하고 있다.”
Q. 한국인 탑승객이 가장 불편함을 호소하는 것은 뭔가?
A. “세탁물 처리 등 객실 서비스 등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아서 불편하다고 했다.”
Q. 좁은 객실에서 지내다보면 심리적으로 힘들 텐데.
A. “상당히 좁은 방이지만 인터넷이 되기 때문에 영화 등을 보면서 지내고 있는 걸로 안다. 어제 일부 승객과 통화했는데, 예상했던 것보다 목소리도 밝았다.
다행이라 생각했다. 각 객실에 창문이 있어서, 창밖을 보는 것도 어느 정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Q. 총영사관에서 따로 우리 승객들에게 필요한 물품을 지원한다고 들었다. 어떤 물품들을 어떤 방식으로 지원하고 있나?
A. “어제(12일) 처음으로 한국인 탑승객들에게 물품을 전달했다. 한국인 승무원, 탑승객 14명 가운데 12명이 물품을 요청해왔다. 오랫동안 선실에 있다 보니 김치, 라면, 김 같은 한국 음식이 그립다는 분들이 있었다. 이어 칫솔, 치약, 의약품(파스, 비타민) 등 12개 품목 155점을 전달했다.”
Q. 크루즈선 안으로 직접 전달했나?
A. “크루즈선 안으로 직접 갈 수 없다. 일본 측을 거쳐 물품을 각 호실 별로 전달한다. 확인해본 결과 잘 받았다고 한다.”
Q. 감염 위험에 대한 불안감은 없을까?
A. “하루에 2회씩 자가진단한 뒤 결과를 제출한다고 한다. 한국인 탑승객 중에서 아직까지 감염된 분들은 없다.”
Q. 인터넷 포털사이트 등에 ‘요즘 같은 시기에 일본 배를 왜 탔냐’는 비난 댓글도 상당수 있다. 이런 걸 보고 심정적 불편함을 호소하는 사람은 없었나?
A. “아무래도 그렇다. 일본 크루즈선 관련 국내 기사들에 ‘매국노’ 등 비난 댓글을 보고는 굉장히 우려를 하고 있는 분위기다. 저희 쪽에서도 가능하다면 비난 댓글을 자제했으면 좋겠다고 당부 드린다.”
Q. 일본 내에서는 문제의 크루즈선을 두고 ‘떠다니는 바이러스 배양접시’이라는 별명이 생길 정도로, 이 배가 감염 확률이 높은 격리 공간으로 비치고 있다. 한국인 탑승객이 하루 빨리 하선할 수 있는 가능성은 어느 정도 되나?
A. “오늘도 추가 감염자가 44명이 나와서, 총 감염자가 218명이다. 잠복기간 2주가 지나는 2월19일이 되면 하선시키겠다는 게 일본 정부의 방침이다. 다만 지금처럼 확진자가 계속 나온다면 (하선 시기에) 변수가 되지 않을까 우려스럽다.”
Q. 지병이 있는 사람이나 80대 이상의 노인은 하선해도 된다는 일본 정부의 발표가 있었다는데.
A. “어떤 기준으로 지병이 있다고 판단할 수 있는지, 일본 정부가 그 구체적인 기준에 대해서는 발표를 안 했다. 그래서 뭐라 말씀드리기 어렵다.”
Q. 한국인을 따로 이송할 수 있는 계획은 없나?
A. “우리 국민만 그렇게 하기에는 상당히 어려움이 있다. 앞으로 상황 변화에 따라 대응해나가겠다 게 정부의 입장이다.”
Q. 한국인 탑승객들이 그간 소통하면서 따로 전한 메시지가 있다면.
A. “컵라면 대신 태극기를 주문한 승객분들도 있었다. 이분들은 자신이 한국인이라서 이런 상황에서도 안심되고, 국민들께도 격려해주셔서 감사하다고 말한다.
그 마음을 표현하고 싶어 태극기를 특별 요청하셨다. 현재 일본 크루즈선에는 태극기가 꽂혀 있는데, 이분들이 달아 놓으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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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일 일본 요코하마 항구에 정박 중인 '다이아몬드 프린세스'에서 한 선원(왼쪽)이 보호장비를 갖춘 근로자에게 말을 걸고 있다.
/ 사진제공=로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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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코하마 AFP=뉴스1) 우동명 기자 = 10일(현지시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자가 집단 발생한 요코하마항의 크루즈선 다이아몬드 프린세스호에 보행로가 설치되어 있다.
© AFP=뉴스1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
'코로나19 대응' 실패한 일본, 미국도 인정한 한국
일본에 정박한 크루즈선에 탑승한 승객 중 코로나19(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감염자가 연일 속출하면서 중국과의 교류가 많은 일본과 한국의 감염병 대응방식이 비교되고 있다.
13일 외신 등에 따르면 일본 가나가와현 요코하마에 정박 중인 크루즈선 ‘다이아몬드 프린세스’에서 코로나19 감염이 확인된 인원은 44명이 늘어 218명이 됐다.
최근에는 검사하러 진입한 검역원까지 감염되면서 크루즈는 '제2의 우한'으로 불린다. 일본 내 확진자 28명을 포함하면 전체 확진자는 247명이다.
크루즈선의 정박 거부는 일본 정부의 '미즈기와 방역정책'과 맞닿아있다. 이 정책은 외부로부터의 바이러스 유입을 원천 차단하는 대응책이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본부장으로 있는 감염증 대책본부의 방역정책 핵심이다.
현재 일본의 대응은 사실상 실패했다는 평가가 많다. 일례로 우한에서 일본으로 송환한 전세기 탑승자를 집으로 돌려보내거나 2인1실 호텔에 묵게 했다가 추가 감염사례가 발생했다.
또 크루즈를 봉쇄했다면 추가 확진자 발생을 막는데 최선을 다해야 하지만 의료진을 투입하지 않아 승객의 편의를 돕는 승무원까지 감염됐다.
탑승객 일부만 검사했음에도 불구하고 확진자가 수십명씩 늘어나자 그동안 일본에 우호적이었던 세계보건기구(WHO)도 일본 정부에 입항 허가를 촉구하고 나섰다. 지난 7일 WHO는 크루즈 내에서 발생한 확진자수를 일본 외 감염으로분류해달라는 요청을 수용해 논란이 됐다.
이런 가운데 13일 저녁엔 첫 사망자까지 나왔다. 가나가와현에 사는 80대 여성으로 폐렴 진단을 받은 후 12일만에 사망했다. 이 여성은 일본 정부가 파악한 확진자 그룹에 포함하지 않은 인물로 알려져있다. 감염 사실은 사망 후 확인됐다.
중국 방문 이력도 없었다. 중국 외 지역사회 감염으로 사망한 첫번째 케이스가 일본에서 나온 것이다.
![[아산=뉴시스] 이영환 기자 = 중국 우한에서 전세기편을 이용해 귀국한 교민들을 태운 차량이 31일 오후 격리시설인 충남 아산시 경찰인재개발원으로 들어서고 있다. 2020.01.31. 20hwan@newsis.com](https://thumb.mt.co.kr/06/2020/02/2020021316175298377_2.jpg/dims/optimize/) |
[아산=뉴시스] 이영환 기자 = 중국 우한에서 전세기편을 이용해 귀국한 교민들을 태운 차량이 31일 오후 격리시설인 충남 아산시 경찰인재개발원으로 들어서고 있다.
2020.01.31. 20hwan@newsi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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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우왕좌왕', 韓 '원칙 실리 챙겨' ━
반면 한국 정부는 '상호주의'에 입각해 제한적 검역과 환자 우선격리 원칙으로 원할한 대응에 나서고 있다는 평가다. 우한 후베이성에서 입국한 1번째 확진환자를 우선 격리해 완치시킨 후 본국으로 송환시켰고, 1번 환자를 포함해 7명을 완치시켰다. 일본의 경우 완치 환자는 12일 기준 2명이다.
그동안 우리 정부는 "우리가 발병했다고 해서 다른 나라가 한국인을 입국 금지시키지 않는다"며 "입국 금지는 범죄인에 한해 적용한다"고 강조했다. 완전한 폐쇄조치는 밀입국이나 제3국 경유를 통한 사각지대가 발생해 방역망에 구멍이 뚫릴 수 있다는 것이었다. 오히려 입국 과정에서 유증상자를 격리 치료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판단했다.
이런 배경에는 세계 최고 수준의 감염병 대응능력과 우수한 의료진이 있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대한예방의학회와 한국역학회 대책위원회에 따르면 미국 질병관리본부(CDC)는 한국을 감염병 안전등급 1등급으로 평가하고 있다.
아울러 우리 정부는 코로나19 대응 초기 중국인 전면 통제 여론에도 불구하고 후베이성에 국한된 제한적 입국금지 조 치로 대응했다. 이같은 조치 역시 미국, 일본보다 늦게 발동시켜 입국금지의 명분을 쌓았다. 향후 중국과의 교역에 유리한 포석을 깐 셈이다.
대신 방역 단계를 높이고 입국자 위치추적 등 동선 관리에 집중했다. 특히 환자가 발생하면 곧바로 파악할 수 있도록 모든 정보를 공유한 것이 큰 효과를 거뒀다.
IT강국으로서의 면모도 유감없이 드러났다. 병원이나 약국에 수진자자격조회(건강보험 자격조회), ITS(해외여행이력정보제공 프로그램), DUR(의약품 안전사용서비스)을 통해 환자의 여행력을 공유하는 한편, 확진자가 발생하면 곧바로 역학조사관을 투입해 확진자 동선 파악에 주력했다. 확진자의 동선은 수일내 언론을 통해 공개됐다.
호사카 유지 세종대 교수는 "한국의 경우 중국 전체 봉쇄가 아니라 후베이성 중심의 선별적 봉쇄를 하고 있으면서도 선제적 대응을 엄청나게 잘하고 있다"며 "확진자와의 접촉자를 찾아내 잘 대처하고 있는 것이 눈에 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일본은 미즈기와 정책을 내세우면서 실제로는 너무 안이하게 대응했다"며 "기본적으로 해야 할 격리 등 초기 대응을 제대로 못했고 우왕좌왕 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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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캄보디아에 입항한 크루즈선 웨스테르담호 [AFP=연합뉴스 자료 사진]](https://t1.daumcdn.net/news/202002/14/yonhap/20200214095154585dvet.jpg)
캄보디아에 입항한 크루즈선 웨스테르담호 [AFP=연합뉴스 자료 사진]
캄보디아와 일본, 품격의 차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집단 감염으로 공포의 크루즈선이 된 ‘다이아몬드 프린세스’가 일본 요코하마항에 정박 중인데 벌써 확진자만 218명이나 된다. 승객과 승무원 약 3,700여명 중 약 6%가 확진된 셈인데, 더 큰 문제는 확진자가 점점 늘고 있다는 점이다. 내리지도 못하고 꼼짝 못하고 배안에 갇힌 채, 마치 공포영화 같은 느낌이다.
일본 정부는 당초 19일까지 전원 선내 대기 방침이었지만 국제사회 '인권 방치' 비난에 밀려, 결국 "고령자와 지병이 있는 승객들을 우선적으로 하선 시키겠다"는 입장을 13일 밝혔다. 일본은 올림픽을 5개월 앞두고 체면이 구겨질 대로 구겨졌다. 한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에 대한 공포로 일본 등 아시아 5개국으로부터 입항을 거부당한 크루즈선 '웨스테르담'호가 캄보디아 정부로부터 자국 항구 정박과 승객 하선 허가를 받아 13일(현지시간) 캄보디아 시아누 크빌 항구에 입항했다. 승객과 승무원 2천200여 명을 태운 이 크루즈선은 지난 1일 홍콩에서 출항한 뒤 5개국에서 잇따라 입항 거부를 당하면서, 바다에서 표류한 지 2주 만이다.
캄보디아 훈센 총리는 지난 11일 "코로나19보다 최악인 것은 차별"이라며 "캄보디아 국민이 질병에 걸렸다고 다른 나라에 있는 상점 입장이 거부되면 기분이 어떻겠냐?"이라며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 중국과의 특수관계 때문이라는 설도 있지만, 쉽지 않은 결정이고 참 멋있는 발언이다.
현재 이 배에는 확진자가 없다고 하지만, 캄보디아 보건팀이 먼저 크루즈선에 올라 탑승객들의 건강 상태를 체크한 뒤 배에서 내리는 절차를 결정할 예정이라고 한다. 흔히 ‘후진국은 무식하고, 선진국은 유식하고 품격있다’라는 선입견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이번 크루즈선을 대하는 모습을 보면, 일본의 대응은 정말 무식했고, 국가의 품격이라곤 찾아볼 수가 없다. 인권은 무시되고 크루즈선에서 ‘다 죽거나 말거나’ 하는 식으로 방치했으니, 그 안에 있는 사람들의 공포감은 극에 달했을 것이다. 어떤 사람은 공포감으로 정신질환이 생겼을 수도 있다. 사실 ‘캄보디아’라면 ‘앙코르와트’를 빼곤, 40여 년 전 크메르 루즈군이 수백만 양민을 학살했던 좋지 않은 기억만 있었다. 그러나 이번 캄보디아 정부 결정을 보며 이미지가 바뀌게 되었다 캄보디아 훈센 총리의 품격에 경의를 표한다.
<한국인권신문 편집국장 배재탁 ybjy0906@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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