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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재난지원금' 신청 첫날]클릭 잘못해 '전액기부'… 항의 쏟아지자 "당일내 취소 가능"
도토리 깍지
2020. 5. 13. 1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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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제공=뉴시스
연합뉴스
12일 서울 성북구청에서 직원들이 긴급재난지원금 신청과 관련해 안내, 상담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재난지원금]"오늘은 출생연도 끝자리 3,8 신청하세요
국민을 대상으로 정부가 최대 100만원을 주는 긴급재난지원금 온라인 신청 사흘째를 맞았다.
온라인 신청이 이어지면서 실수로 '기부'를 했다는 사람들이 속속 등장해 기부 관련 논란이 일기도 했다.
행정안전부는 이에 따라 13일부터 '기부하지 않음' 도 선택할 수 있게 하고, 팝업창을 통해 전액 기부 여부를 재차
확인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선한다.
실수로 '기부'했다면 콜센터 통해 변경 가능
13일 기준 온라인 신청이 가능한 사람은 출생연도 끝자리가 3와 8인 세대주다. 세대주여야만 가족을 대표해 신청할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한다.
마음에 드는 카드회사를 골랐다면 해당 카드사 홈페이지를 방문한다.
공인인증서만 있다면 로그인 후 바로 신청이 가능하다. 스마트폰으로도 신청할 수 있다.
앞서 말했듯 세대주만 신청할 수 있다. '가구원 수'별로 지급하는 금액이 다르니 이것도 사전에 확인하는 것이 좋다.
'긴급재난지원금.kr' 홈페이지에서 가구원 숫자를 확인할 수 있는데 스마트폰으로는 확인할 수 없다.
번거롭지만 PC로 확인을 먼저 하는 것이 필요하다.
가구원 숫자를 확인해, 생각한 숫자가 맞았다면 바로 카드회사 홈페이지로 옮겨 가 신청하면 끝. 포인트로 충전되는
재난지원금은 지급까지 약 2일이 걸린다니 조바심은 내지 말자.
이마트 성수점 미용실 재난지원금 안내문
[사진 이마트]
먼저 확인해야 할 것이 있다.
먼저 가구원 숫자는 주민등록과 건강보험을 기준으로 한다.
가령 대학생 자녀가 다른 주소지에서 공부하고 있으니 우리 집은 2인 가구라고 하실 분도 있다.
주민등록엔 부모와 자녀, 3인 가구가 있어도 자녀가 부모의 건강보험에 올라있다면 3인 가구로 본다.
자녀가 따로 재난지원금 신청이 안 된다는 뜻이다.
또 다른 예로 타 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노모의 경우, 건강보험을 자식에게 얹혀있는 경우라도 별도의 가구로 본다.
노모의 재난지원금 신청이 별도로 가능하다는 뜻이다.
만약, 생각한 가구원 숫자가 다르다면 주소지의 주민센터를 방문해 상담을 받고 '이의신청'을 할 수 있다.
이의신청이 접수되면 관련 가구의 재난지원금 지급은 잠시 중지된다. 이의신청 결과가 확정된 후에 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다.
현장접수는 18일…주민센터에선 '선불카드' 신청
재난지원금 온라인 신청은 '마스크 요일제'처럼 이뤄진다.
목요일인 14일엔 4와 9, 15일엔 5와 0인 사람이 할 수 있다.
16일 토요일부터는 5부제가 적용되지 않으니 시기를 놓친 사람은 이날부터 신청하면 된다.
현장접수는 오는 18일부터 실시한다. 카드사 각 연계 은행 창구를 통한 카드 포인트 현장접수도 이때부터 시작한다.
연계은행이라면 지점이 어느 지역이든 상관없다.
선불카드로 받으려면 주민센터에 직접 찾아가야 한다.
이땐 세대주가 아니어도 '대리 신청'할 수 있다. 단, 위임장을 받아야 한다.
지역사랑 상품권은 각 지자체 홈페이지를 통해서 신청할 수 있다. 지역사랑 상품권은 특정 가맹점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니 이 또한 유념해야 한다.
행정안전부는 온라인 신청 페이지 하단에 '기부'항목을 넣어 실수로 기부하도록 유도하고 있다는 데 대해 '사실과
다르다'고 해명했다.
행안부는 "기부금과 관련해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시스템을 개선하고 있다"며 "기부금 입력 실수 시 수정이 가능하도록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행안부는 또 "신청 화면에서 약관 전체 동의 시 기부에도 동의한 것으로 처리된다는 것은 사실과 다르다"고 설명했다.
온라인 신청 사흘째인 13일부터는 전액 기부 시 팝업창을 통해 재확인하고, '기부하지 않음'도 선택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실수로 기부를 입력했다면 신청 당일 카드사 콜센터와 홈페이지를 통해 수정할 수 있다.
기부를 잘못 선택하고 당일 수정하지 못한 경우엔 주민센터를 통해 수정할 수 있는 방안도 마련할 예정이다.
김현예 기자 hykim@joongang.co.kr
[출처: 중앙일보]

▲한 카드사 메인화면에 띄워진 지원금 접수 안내문.
(사진=연합)
긴급재난지원금 '시끌'...카드사 마케팅 과열에 기부 논란까지
카드사들 이벤트 문자로 유치戰
금융위 "마케팅 과열 자제" 권고
실수로 '기부'...취소 문의 빗발
"신청·기부 화면 분리했어야..."
[에너지경제신문=김아름 기자]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관련 잡음이 이어지고 있다.
신청 전부터 국내 카드사간 고객 유치를 위한 마케팅 과열 양상 논란이 나왔는데, 막상 신청 접수가 시작되고 나서부턴 안내 혼란에 따른 지원금 기부 신청·취소 문의가 빗발치고 있다.
소비자들의 터져나오는 불만에 정부 당국의 지침대로 진행한 업계는 억울할 수 밖에 없는 입장이다.
12일 여신협회와 카드사 등에 따르면 국내 9개 카드사들이 전날 오전 7시부터 일제히 긴급재난지원금 온라인 신청과
접수를 받기 시작했다.
신한카드와 KB국민카드, 삼성카드와 현대카드, 롯데카드 등은 인터넷 홈페이지는 물론이고 모바일 웹·어플리케이션(앱)으로도 신청할 수 있게 했다.
NH농협카드와 하나카드는 자체 카드와 BC카드 제휴를 나눠 접수, 자체 카드일 경우 인터넷 홈페이지나 모바일로 접속할 수 있게 했으며 BC카드 제휴인 농협BC카드와 하나BC카드는 우리카드와 함께 BC카드 홈페이지와 모바일에서
확인할 수 있게끔 했다.
긴급재난지원금 관련 정부 정책이 나온 후 카드사들은 바쁜 움직임에 돌입했다. 신청 접수를 받기 전부터 혹시 모를
사태를 방지하고자 관련 서버 구축과 증설 등에 집중했다.
KB국민카드에선 사용처를 안내하는 맵(Map) 등 특화 서비스 제공에 나서는 등 각 사에선 다양한 방식의 서비스 제공을 위해 발 벗고 나섰다.
그러나 시작부터 삐걱거렸다.
카드사간의 고객 유치를 위한 조용한 마케팅 전쟁이 시작됐는데 금융당국에서 제동을 건 것이다.
카드사들은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접수를 받기 전부터 고객을 유치하고자 음료 쿠폰과 상품권 증정 등의 이벤트성 문자를 고객들에게 발송했다.
이를 받은 일부 소비자들은 이벤트 혜택을 받기도 했다. 헌데 지난 8일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카드사의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관련을 언급하며 "마케팅 과열 양상 자제하라"라고 권고했다. 사실상 마케팅 금지령을 내린 셈이다.
결국 대부분 카드사에선 준비한 이벤트를 철회했으며 일부 카드사는 이미 안내된 소비자에게만 이벤트를 제공하게
되는 등의 웃지 못할 상황까지 연출됐다.
실제로 BC카드는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청한 고객 대상, 추첨을 진행해 사용 금액 100%(최대 100만원)까지 돌려주는
캐시백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었지만 보류했으며 삼성카드 역시 자사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앱에서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청한 회원들에게 제공하기로 한 이벤트를 취소했다.
논란은 여기서 끝나지 않았다. 이번엔 긴급재난지원금 기부로 혼란이 빚어졌다.
긴급재난지원금 카드 신청 홈페이지에서 신청 접수를 할 때 지원금 신청 절차 내에 기부 신청 절차가 포함되면서 잘못 신청된 사례가 잇따르자 카드사 상담센터의 문의 전화도 빗발치기 시작했다.
현재 긴급재난지원금 기부는 해당 항목에 금액을 입력하고 신청 버튼을 눌러야 한다.
그런데 소비자들 가운데 일부 지원금 신청 버튼으로 착각해 아무 생각 없이 신청을 누르거나 선택 항목으로 나뉜 기부를 필수 항목으로 오해해 전액 기부를 신청한 것이다.
실제로 기부 신청 페이지를 살펴 보면 ‘개인정보 처리 위탁에 관한 사항’이나 ‘긴급재난 지원금 처리 유의 확인’ 등의
약관 동의 아래에 ‘재난지원금 기부 동참에 선택’ 동의란이 있어 주의 깊게 보지 않으면 기부 참여 가능성이 높다.
소비자들은 카드사의 홈페이지 구성이 잘못된 것 아니겠느냐며 불만을 쏟아내고 있다.
‘똑바로 정신차리지 않으면 재난지원금을 받지 못할 수 있다’, ‘신청 구성을 왜 이렇게 만든 것인지 이해가 가지 않는다’ 등이 주를 이룬다.
카드사들도 답답하기는 매 한가지다. 정부 지침을 따른 것 뿐인데 비난의 화살 중심에 섰기 때문이다.
혼란을 준 것은 정부인데, 그 불만을 카드사가 뒤집어 쓰게 된 꼴이다.
당초 카드사들은 홈페이지 구성 때 지원금 신청 화면과 기부 신청 화면의 분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지원금 신청 메뉴에서 절차가 마무리 된 후 기부에 뜻이 있는 고객만 사용할 별도의 메뉴가 마련돼야 한다는 주장이다. 그러나 정부에서 지원금 신청 절차 내에 기부 신청 절차를 삽입하도록 가이드라인을 내리면서 현재와 같은 기부 신청 절차가 마련됐다.
한 업계 관계자는 "소비자들의 불만을 이해 못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정부 가이드라인을 따라갈 수 밖에 없는 (
카드사 입장에서도) 어쩔 도리가 없다"라고 답답함을 나타냈다.
또 다른 관계자 역시 "소비자 입장에서 충분히 혼동될 여지가 있는데, 정부 지침이 그렇다 보니 현재까진 취소 조치가 최선이다"라고 말했다.
이에 각 카드사에선 당일 신청에 한해 취소가 가능하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정부에선 한번 기부하면 취소할 수 없게 했으나 업계는 당일 카드사 상담센터로 취소할 수 있도록 했다.
신한카드와 삼성카드, 현대카드는 상담센터 전화로, KB국민카드와 롯데카드, 하나카드, BC(우리)카드, NH농협카드 등은 인터넷 홈페이지와 휴대전화 앱으로 기부 취소와 금액 수정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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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성북구청 직원들이 12일 긴급재난지원금 신청과 관련해 전화 상담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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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급재난지원금 신청때 꼼꼼히 안 보면 나도 모르게 ‘기부 클릭’
신청 절차 내 ‘기부’도 삽입돼
무심코 눌렀다 취소 문의 빗발
정부 “당일까지 번복 가능해”
‘취소 기간 연장’ 靑 청원 등장
“버튼 하나를 잘못 눌렀을 뿐인데 실수로 기부할 뻔했어요.”
대구 중구에 거주하는 직장인 안모(29)씨는 지난 11일 코로나19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청하다 큰 혼란에 빠졌다.
기부 신청 상자를 잘못 눌러 실수로 전액을 기부할 뻔한 것
안씨는 “모르고 긴급재난신청 페이지에 포함된 기부 버튼을 눌러 (긴급재난지원금) 전액을 기부할 뻔했다”면서 “기부란의 위치 때문에 마치 강제 기부를 유도하는 것과 같은 느낌을 받았다”고 불평했다.
11일부터 정부가 전 국민을 대상으로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에 나선 가운데, 재난지원금을 ‘실수’로 기부하는 사례가
잇따르고 있다.
정부가 긴급재난지원금 신청·기부 절차를 합친데 따른 혼선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1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정부는 최근 긴급재난지원금의 기부 신청 절차에 관련한 가이드라인을 각 카드사에 내려
보냈다.
해당 가이드라인은 카드 신청 홈페이지 구성 방법에 대한 것으로 정부는 지원금 신청 절차 내 기부 신청 절차를 삽입
하도록 했다.
문제는 지원금 신청과 기부 신청 절차가 합쳐지면서 실수로 지원금 전액을 기부하는 사례가 잦아진 것. 각종 카드사에는 최근 긴급재난지원금 기부 취소 관련 문의가 빗발친 것으로 알려졌다.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는 ‘긴급지원금을 신청할 때는 두 눈을 부릅뜨고 해야 한다’, ‘맨 밑 상자는 누르면 안 된다’는
기부 실수를 우려한 시민들의 게시글이 잇따랐다.
지역 맘카페의 한 주부는 “재난지원금 신청을 앞두고 있는데 습관적으로 동의 잘 누르는 사람이라 걱정이 된다”면서 “기부 목적으로 만든 재난지원금 같다. 등록 안 하면 자동 기부라면서 굳이 저런 항목을 만든 것이 이해되지 않는다”
고 불만을 나타냈다.
논란이 일자 당초 기부 이후 취소할 수 없도록 한 정부의 지침에도 국민·NH·BC 등 다수의 카드사는 실무적으로 당일까지 기부를 취소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당일 오후 11시 30분 전까지는 카드사 콜센터나 홈페이지 등을 통해 기부를 취소하거나 기부금액을 변경할 수 있다.
한편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긴급재난지원금 기부 취소 기간 연장을 요구하는 청원글도 게시됐다.
청원인은 “긴급재난지원금 기부 실수는 플랫폼의 교묘한 배치로 인한 오류 기입”이라며 “서민들을 돕자고 만든 지원금인 만큼 기부 취소 기간을 연장해 달라”고 주장했다.
김수정기자 ksj1004@idaegu.co.kr
출처 : 대구신문(http://www.idaegu.co.kr)
재난지원금, 너무 간단해서..순식간에 전액기부
카드사마다 기부금 반환 시간·방법 살펴야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첫날인 11일 일부 신청자들이 기부 신청을 지원금 신청으로 착각하는 경우가 많아 불만이
나오기도 했다.
지원금 신청시 기부금액을 입력하는 란이 나오는데 이를 신청금액으로 알고 신청한 경우다.
잘못 입력한 기부금 반환 요구사례가 많아지자 아예 카드사가 기부금을 수정할 수 있게 바꿔 구제책도 만들어졌다.
단, 온라인 신청으로 한 기부는 당일에 만 취소할 수 있다. 다음날이 되면 행정안전부로 자료가 넘어가기 때문에 취소가 불가능하다.
서울경제가 이날 주요 카드사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해보니 로그인 이후 클릭 서너 번 만에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이 완료됐다. 현재 긴급재난지원금 참여 카드사는 국민·농협·롯데·비씨·삼성·신한·우리·하나·현대카드 등 9개사다.
비씨카드 제휴사인 10개 은행 및 케이뱅크·새마을금고·우체국·신협카드는 비씨카드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된다.
각 카드사는 별도 메인화면을 만들거나 팝업 창을 띄워 지원금 접수를 안내하고 있다.
일부 신청자들은 주의를 기울이지 못한 채 기부금 항목에 동의를 눌러 전액 기부하는 사례들이 다수 발생했다.
카드사 등에 ‘모르고 기부신청을 눌렀다’며 재신청 방법 문의도 잇따랐다.
카드사마다 불만과 문의가 계속되자 하나카드는 ‘기부금 변경’ 항목을 별도로 홈페이지에 만들었고 비씨카드는 기존에 했던 재난지원금 신청을 다시 할 경우 기부금을 변경할 수 있게 했다.
신한카드의 경우 홈페이지뿐 아니라 신한은행 영업점에서도 재난지원금 중 기부금을 변경할 수 있게 했다.
삼성·현대카드는 고객센터가 운영되는 오후 6시까지만 기부금을 변경해 주는 등 카드사마다 기부신청 후 반환 방법과 시간은 달랐다.
/송종호기자 joist1894@sedaily.com
<저작권자 ⓒ 서울경제,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온라인 신청이 시작된 11일 오전 수원시 권선구 권선동 행정복지
센터에서 주민들이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이의신청을 하고 있다.
/김도우기자 pizza@kyeongin.com
['정부 재난지원금' 신청 첫날]클릭 잘못해 '전액기부'… 항의 쏟아지자 "당일내 취소 가능"
고령 세대주 등 의도치 않은 실수
카드사, 0원 수정·확인창 개설 방침
"안내부실 정부부처간 신경전 탓"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이 11일 시작된 가운데 혼선이 곳곳에서 이어졌다.
5부제가 적용되는 만큼 월요일인 이날에는 출생연도가 1이나 6으로 끝나는 세대주에 한해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신청만 가능했는데, 전자기기에 익숙하지 않은 고령의 세대주들이 클릭을 잘못해 의도치 않게 긴급재난지원금 전액을 기부 처리하는가 하면 전화로는 신청이 되지 않아 관련 문의가 각 카드사 콜센터로 쏟아지기도 했다.
사정이 이렇지만 정부 관계 기관·부처에선 "어려우면 18일부터 오프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는 답변만 내놓고 있는
실정이다.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첫 주인 11일부터 17일까지는 각 카드사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신청만 할 수 있다.
사용이 익숙하지 않다보니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을 위한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 같은 필수사항 외에 '기부에 동참' 같은 선택사항도 모두 클릭하는 바람에 생각지 못하게 긴급재난지원금 전액을 기부하게 된 사례들마저 나타났다.
한 누리꾼은 "무작정 눌렀는데 지원금 100만원이 통째로 기부 처리됐다"고 하소연했다.
이 같은 일들이 이어지자 일부 카드사에선 신청일에 한해 기부 액수를 0원으로 수정할 수 있게 길을 열어두고 기부의사가 확실한지 재차 확인하는 안내 창도 개설한다는 방침이다.
카드사 관계자는 "관련 문의가 콜센터로 많이 와서 기부 신청을 한 후 당일 저녁까지 수정할 수 있는 메뉴를 신설했다. 신청 과정에서 다시 확인하게끔 하는 팝업도 띄울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행정안전부도 당초엔 "취소가 안 된다.
신청할 때 주의할 수밖에 없다"고 답변했다가 불만이 쏟아지자 "당일에 한해취소가 가능하게끔 했다"고 해명했다.
여기에 전화로는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이 불가능하지만 온라인뱅킹 대신 텔레뱅킹(전화)이 익숙한 세대주들 상당수는 카드사 콜센터로 전화해 지원금 신청을 요청하기도 했다.
상담 전화가 폭주하면서 오전 내내 다수의 카드사 콜센터 연결이 상당 시간 지연되기도 했다.
이같은 혼선에도 정부는 "온라인 신청이 어려우면 18일부터 오프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다는 점을 안내하고 있다"는
소극적 태도로 일관하는 모습이다.
일각에선 긴급재난지원금 업무를 담당하는 행정안전부와 카드사 등 금융기관을 총괄하는 금융위원회간 미묘한 신경전 속 매뉴얼이 촘촘하게 마련되지 않으면서 혼선이 커지는 게 아니냐는 얘기마저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금융위원회에선 "총괄 부처가 행안부인 만큼 방식이나 채널은 행안부가 모두 정하고 있다. 금융위에서
답변하기 어렵다"며 선을 그었다.
/강기정·남국성기자 nam@kyeongi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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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난지원금 기부 방식의 불편을 호소하는 누리꾼
글/사진=온라인 커뮤니티 캡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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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일 서울 성북구청 직원들이 긴급재난지원금 신청과 관련해 안내·상담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 News1 구윤성 기자
재난지원금 기부 '혼선'에 행안부, 결국 신청 홈페이지 수정
행정안전부는 12일 긴급재난지원금 기부 관련 혼선에 대해 "기부금을 실수로 입력한 경우 신청 당일에 카드사의 콜센터와 홈페이지를 통해 수정할 수 있도록 했다"고 밝혔다.
행안부는 이날 별도의 설명자료를 내고 "긴급재난지원금 기부를 시스템적으로 유도한다는 것과 약관 전체 동의시 기부에도 동의한 것으로 처리된다는 지적은 사실과 다르다"며 이같이 밝혔다.
행안부는 '정부가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화면에서 국민들이 자신도 모르게 기부 동의 버튼을 누르도록 유도해 실수로
기부한 사례가 다수 발생했다'는 언론의 지적에 "기부 선택 메뉴를 지원금 신청과 한 화면에 구성한 것은 트래픽 증가로 인한 시스템 부하를 줄이기 위한 조치"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신청과정에서 혼란 없이 기부의사를 명확히 확인할 수 있도록 전액기부 선택시 팝업창을 통해 재확인하는
한편 '기부하지 않음'도 선택할 수 있는 메뉴구성 등 13일부터 기부관련 시스템이 개선될 수 있도록 전 카드사에
요청했다"며 "만약 기부를 잘못 선택하고 당일 수정하지 못한 경우에도 추후 주민센터 등을 통해 수정할 수 있도록
조치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pjy1@news1.kr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 카드사 온라인 신청이 시작된 11일
한 카드사 홈페이지 화면에 띄워진 지원금 접수 안내문.
연합뉴스
등 떠밀려 기부할 판” 눈치 보이는 재난지원금
첫날 기부 신청도 미미
홍남기 “전액 기부” 동참 권유, 공무원들 ‘무조건’ 분위기
첫날 ‘실수 기부’ 민원 쇄도... 카드사 기부 신청 0.2~2.6%
“말로는 ‘자발적’ 기부라는데 분위기는 ‘강요’나 마찬가지네요.”
직장생활 12년차인 회사원 윤모(39)씨는 최근 사내 한 임원으로부터 특정 직급 이상 직원은 긴급 재난지원금을 자발적으로 기부했으면 좋겠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애초 재난지원금을 전액 사용할 계획이었던 윤씨는 “20~30%라도 기부를 해야 하는지 고민 중”이라며 “특히 임원들
사이에선 국난 극복을 위해 기부는 당연한 선택이란 분위기가 있는 것 같다”고 귀띔했다.
가구당 최대 100만원을 지급하는 재난지원금 신청과 관련해 ‘기부 강요’ 논란이 일고 있다.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자발적 기부’ 메시지를 거듭 강조하면서 공직사회는 물론 일부 민간기업에서도 임직원들에 대한 기부 독려 분위기가 나타나고 있어서다. 이에 재난지원금 신청자들 사이에선
“기부를 안 하니 괜히 눈치가 보인다”는 반응부터 “제3자가 개인의 선택에 왈가왈부하는 것 자체가 잘못됐다”는
불만까지 나오고 있다.
◇‘강요된 기부’ 거부감 적지 않아
재난지원금 신청 이틀째인 12일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는 기부를 독려하는 사회 분위기에 대한 불만이 심심치 않게
올라왔다.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에 이어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까지 이날 “재난지원금을 전액 기부하겠다”고 밝힌데다, 삼성 현대차 등 일부 대기업도 임원들에게 기부 동참에 나설 것을 공개 권유하면서 “기부 안 하면 죄인 취급 당할 것
같다”는 볼멘소리가 이어진 것이다.
아무리 ‘자발적’이란 조건이 붙어도 기부 동참 선언을 한 조직의 구성원으로선 결국 등 떠밀려 기부에 나설 수밖에 없을 거란 전망이 많다.
주부 조모(44)씨는 “기부를 당연시하는 공무원 남편과 얼마 전 말다툼까지 벌였다”며 “공무원 사회에서는 ‘6, 7급 이상은 무조건 기부’라는 분위기가 이미 퍼져 있다더라”고 토로했다.
재난지원금 기부에 따라오는 세액공제 혜택(15%) 때문에 추후 연말정산 시 회사 가 나의 기부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을 걱정하는 경우도 있었다.
한 직장인은 “동료들 사이에선 다만 몇 만원이라도 기부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말이 농담처럼 오간다”며 “이런 식으로 압박 분위기를 조성할 거였다면 애초에 주지 않는 게 나았다”고 씁쓸해했다.
◇초기 기부신청액 예상보다 저조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신청 첫날인 11일 하루 전국에서 180만7,715가구가 국내 9개 카드사를 통해 재난지원금
(총 1조2,188억원)을 신청했다. 하지만 아직 기부액은 예상보다 미미한 수준으로 평가된다.
카드업계에 따르면, 11일 재난지원금 신청이 가장 많이 들어온 카드사는 신한카드(2,556억원)였는데 이 중 기부 신청액은 0.2%(6억원)에 불과했다.
두 번째로 신청금액이 많았던 KB국민카드(2,179억원)의 기부액(15억원) 비율도 0.7% 수준에 그쳤다.
기부금액 비율이 높았던 하나카드에서조차 기부액(17억원)은 전체 재난지원금 신청액(658억원)의 2.6%에 불과했다. 지원 대상을 당초 70%에서 100%로 넓히며 ‘기부를 통한 예산 절감’을 기대했던 정부의 계획과 현재로선 큰 격차가
느껴진다.
행안부는 신청 첫날 실수로 기부 버튼을 눌러 의도치 않게 기부 신청을 한 사례가 많다는 지적이 쏟아지자 “기부의사를 명확히 확인할 수 있도록 전액기부 선택 시 팝업창을 통해 재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도록 카드사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조아름 기자 archo1206@hankookilbo.com

▲ 긴급재난지원금(재난지원금) 기부 입력 실수 시 취소가 가능하게 된다.
12일 "의도치 않았는데 기부하게 됐다"는 민원 폭주에 행정안전부가 이날
바로 대안을 내놨다
(사진=행정안전부 홈페이지 갈무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