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한 이후 국산 농산품 구매가 늘며 가격이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뉴스1
이범수 기자 bulse46@seoul.co.kr
지역경제 온기 불어넣은 재난지원금
카드 사용액 절반, 외식·식료품 구입에 매출 30억원 이하 가맹점서 64% 사용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용·체크카드 충전 형태로 받은 국민들은 지원금을 주로외식 결제와 식료품 구매에 쓴 것으로 분석됐다. 사용액의 64%가 연매출 30억원 이하의 중소·영세 신용카드 가맹점들에서 결제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행정안전부는 지난달 13일부터 31일까지 신용·체크카드로 충전된 긴급재난지원금 사용 현황 자료를 8개 카드사로부터 제공받아 분석한 결과를 10일 발표했다.
이 기간 카드충전 형태로 사용된 재난지원금은 총 5조6763억원이다.업종별로 보면 대중음식점이 전체의 24.8%(1조4042억원)였으며, 마트·식료품 24.2%(1조3772억원), 병원·약국 10.4%(5904억원), 주유 5.4%(3049억원), 의류·잡화 5.3%(3003억원) 등의 순으로 사용됐다.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 지원으로 8개 카드사 가맹점의 매출액도 증가했다.
5월 넷째 주의 카드 매출액은 19조1232억원으로 파악됐다. 이는 지원금 지급 전인 첫째 주 매출액 15조7833억원보다 21.2% 증가한 수치다. 지난해 5월 넷째 주와 비교해도 약 26.7% 증가한 수치다.
가맹점 규모별 카드 사용액을 보면, 전체 사용액의 64%(3조6200억원)이 연매출 30억원 이하의 영세한 중소 신용카드 가맹점에서 사용됐다. 업종별로 5월 첫째 주 대비 넷째 주 매출액 증가율을 살펴보면, 안경이 66.2%로 가장 높았으며 병원·약국(63.8%), 학원(37.9%), 서점(34.9%), 헬스·이미용(29.4%) 차례였다.
특히 전통시장의 카드 매출액은 5월 넷째 주 3243억원으로, 첫째 주 매출액인 2705억원보다 20%가량 늘었다. 윤종인 행안부 차관은 “행안부는 긴급재난지원금이 국민 살림과 지역경제에 실질적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추진 상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8월 말까지 긴급재난지원금이 다 소진될 수 있도록 소비촉진 캠페인도 전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사진=한경DB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경기침체를 극복하기 위해 전 국민을 대상으로 지급된 긴급재난지원금이 주로 외식과 장보기에 쓰인 것으로 확인됐다. 전국 카드사 가맹점의 매출은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전에 비해 20% 이상 크게 늘었다.
행정안전부는 8개 카드사(KB국민, 농협, 롯데, 비씨, 삼성, 신한, 하나, 현대)의 지난달 11∼31일 신용·체크카드 긴급재난지원금 사용 현황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10일 발표했다. 신용·체크카드 충전 방식으로 지급된 긴급재난지원금은 지난 31일 기준 9조 5647억원으로, 이 중 59.3%(5조6763억원)가 사용됐다. 지원금을 받은 지 2주 이내에 60% 가량을 소비했다는 뜻이다.
사용액이 큰 업종은 대중음식점이었다. 카드 사용액의 24.8%에 해당하는 1조442억원이 음식점에서 소비됐다. 마트·식료품점에서 쓴 금액은 1조3772억원(22.2%)으로 집계됐다.
병원·약국에서 5904억원(10.4%), 주유 3049억원(5.4%), 의류·잡화 3003억원(5.4%), 편의점 2596억원(4.6%), 학원 2048(3.6%), 헬스·이미용 1796억원(3.2%), 여가·레저 1672억원(2.9%) 순으로 나타났다.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이후 카드사 전체 매출액도 급증했다.
신용·체크카드를 통해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한 이후 5월 넷째주(5월25∼31일) 8개 카드사 가맹점의 전체 매출액은 19조1232억원으로 지급 직전 1주일인 5월 첫째주(5월4∼10일)의 15조7833억원보다 21.2% 증가했다. 전년 동기 대비로도 26.7%가 늘었다. 특히 코로나19 사태로 미뤘던 소비품목 중 긴급재난지원금이 풀린 이후 안경을 구입한 경우가 많았다.
업종별로 5월 첫째주 대비 넷째주 매출액 증가율을 보면 안경이 66.2%로 가장 높았다. 이어 병원·약국(63.8%), 학원(37.9%), 서점(34.9%), 헬스·이미용(29.4%), 가구(27.8%) 순으로 증가율이 높게 나타났다. 윤종인 행안부 차관은 “긴급재난지원금이 국민 살림과 지역 경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8월 말까지 소비촉진 캠페인을 계속 펼치겠다”고 말했다.
하수정 기자 agatha77@hankyung.com
서울 중구 남대문시장 한 상점에 긴급재난지원금 사용 가능 안내문이 붙어 있다.
연합뉴스
긴급재난지원금 36%는 연매출 30억 넘는 대형점서 쓰였다
동네상권과 전통시장 매출 늘어 음식점, 마트·식료품, 병원·약국 순
정부가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한 뒤 동네상권과 전통시장 매출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신용·체크카드로 사용된 지원금 중 64%는 연 매출 30억원 이하 가맹점에서, 나머지는 연 매출 30억원 초과 가맹점에서 쓰였다. 행정안전부는 신용·체크카드로 충전된 지원금 사용 현황을 분석한 결과 지원금 지급 이후 동네상권과 전통시장에서 매출액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행안부는 5월 31일까지 신용·체크카드로 사용된 지원금의 업종별 사용액 등을 KB국민·농협·롯데·비씨·삼성·신한·하나·현대 등 8개 카드사로부터 받아 분석했다. 신용‧체크카드 방식 지원금은 지난달 11일부터 신청받았으며 지난달 말까지 9조 5647억원 가운데 5조 6763억원이 사용됐다.
8개 카드사 가맹점 전체 매출액은 지원금 지급 전인 5월 첫째 주(4~10일) 과 비교해 5월 넷째 주(25~31일)에 약 21.2% 증가했으며 전년도 5월 넷째 주와 비교해 26.7% 늘었다. 지원금을 많이 쓴 업종은 음식점(1조 4042억원, 24.8%), 마트·식료품(1조 3772억원, 24.2%), 병원·약국(5904억원, 10.4%), 주유(3049억원, 5.4%), 의류·잡화(3003억원, 5.3%) 순으로 조사됐다.
5월 첫째 주 대비 넷째 주의 매출액 증가율은 안경점이(66.2%)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병원·약국(63.8%), 학원(37.9%), 서점(34.9%), 헬스‧이미용(29.4%) 업종이 높았다.
규모별로 보면 연 매출 3억원 이하 영세가맹점 사용액은 1조 4700억원 정도다. 8개 카드사의 5월 넷째 주 전통시장 매출액은 3243억원으로 첫째 주 매출 2705억원과 비교해 20% 정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윤종인 행정안전부 차관은 “8월 말까지 긴급재난지원금이 다 소진될 수 있도록 소비촉진 캠페인을 전개해 나가겠다”고밝혔다.
“재난지원금으로 소고기 구매 늘었다” 프리미엄 소고기 브랜드 엑셀비프(Excel®)는 코로나19로 인한 긴급재난지원금으로 소고기를 구입한 사람이 증가했으며, 특히 미국산 소고기 스테이크 부위 판매율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엑셀비프가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이 본격화된 지난 5월 13일부터 5월 31일까지 엑셀비프 판매 오프라인 매장 두 곳의 소고기 판매 매출을 분석한 결과 ‘캐틀하우스’는 3월 동기대비 57%, ‘앵거스박 쇠고기 상점’은 3월 동기대비 3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코로나 19로 인한 사회적 거리 두기가 장기화 되면서 집에서 식사를 하는 빈도가 증가한 상황에서 재난 지원금으로 얼어 있던 소비심리가 완화되면서 소고기, 돼지고기 등 축산물 수요가 늘어난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엑셀비프 전문 판매점인 ‘앵거스박 쇠고기 상점’의 경우 스테이크 부위인 등심, 안심, 부챗살, 채끝살 부위의 판매율이 전년동기 대비 37% 증가했다. ‘캐틀하우스’의 경우 USDA(미국 농무부) 등급 판정을 받은 미국산 소고기 중 상위 10% 소고기에서만
선별되는 ‘프리미엄 시그니처 앵거스(Premium Signature Angus)’ 스테이크 제품의 판매율은 긴급재난지원금 시행 이후 15% 증가했다. 이러한 스테이크 부위 판매율 증가 이유는 코로나19로 외식이 줄어들고 집밥족이 늘면서 홈스테이크를 즐기는 사람이 증가한 결과로 엑셀비프는 분석했다.
엑셀비프(Excel®) 관계자는 “코로나19가 지속됨에 따라 집밥족이 증가한 것에 더해 긴급재난지원금으로 식재료 구입할 수 있는 자금의 여유가 생기면서 소고기를 사먹는 사람이 증가했다”며 “특히 외식으로 즐기던 스테이크를 집에서 즐기는 문화 확산이 스테이크 부위 소비의 촉진제가 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엑셀비프(Excel®)’는 체계적인 시스템을 통해 안전하고 우수하게 생산된 고품질의 프리미엄 소고기 브랜드다.
2020년 2월 미국 PIERS 리포트 기준으로 국내 미국산 소고기 시장 점유율의 37%를 차지하고 있으며, 미국 본토 뉴욕 3대 스테이크 레스토랑에서 맛볼 수 있는 소고기로 유명하다. 국내에서도 아웃백, 빕스 등 스테이크하우스와 경복궁 등 유명 한정식 집에서 맛볼 수 있는 소고기다.
/김동호 기자 dongho@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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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난지원금’이 다시 불붙인 대형마트 규제 논란
매출 10% 이상 ‘뚝’, 편의점·하나로마트 등만 ‘급증’… 전통시장 ‘혜택’ 크지 않다는 반증
정부가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한 지 한 달. 늘어난 소비는 전통시장보다 식자재마트, 하나로마트 등 지역 중대형마트와 편의점에 집중됐다. 여기에 이케아, 명품 플래그십 스토어 등에서 재난지원금 사용이 가능한 것으로 확인되면서 대형마트 규제 논란이 다시 수면 위로 올랐다.
10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재난지원금이 지급된 지난달 13일부터 말일까지 대형마트 매출은 전년 대비 10% 이상 줄었다. 반면 재난지원금 사용이 가능한 하나로마트 양재점의 경우 지난달 16~17일 매출이 작년 동기 대비 36% 늘었다. 편의점 GS25도 재난지원금 포인트 결제가 가능한 신용카드 결제비중이 크게 늘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2020년 4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을 보면 오프라인 매출이 전년보다 5.5% 감소하는 동안 온라인 매출은 16.9% 증가했다. 매출 구성비도 같은 기간 온라인이 41.9%에서 47.2%로 늘어 절반 가까이 차지했다. 대형마트는 “오프라인이 다 어려운데 왜 대형마트만 규제 대상이냐”고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지난해9월 대한상공회의소는 ‘대규모 점포 규제효과와 정책개선방안 보고서’에서 소매업태별 소매판매액 비중 추이를 비교했다. 2006년엔 전통시장(27.2%)과 대형마트(24.0%)가 절반 이상을 차지했는데, 2017년엔 온라인이 28.5%로 1위로 올라선 반면 대형마트(15.7%)와 전통시장(10.5%)은 모두 10%대로 내려앉았다.
한 업계 관계자는 “대형마트가 ‘공룡’이라 불릴 때는 버틸 여력이 있었는데 지금은 영업이익률도 줄고 매장까지 줄이는 상황”이라며 “유통시장이 변했는데도 계속된 규제로 대형마트가 나자빠진다면 실직자만 늘어날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러나 정부는 소상공인이 자생력을 키울 수 있을 때까진 대형마트 규제가 지속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오프라인과 온라인은 비교할 수 없는 시장”이라며 “이미 온라인엔 대형마트에서 운영하는 점포들이 다 진출해 있는데 어떻게 떼어놓고 얘기할 수 있나”라고 말했다. 중소기업중앙회 관계자 역시 “국내 전통시장만 1500여개에 자영업자는 600만명이다.
경제 밑바탕을 이루는 이들이 건강해야 생태계가 안정되는 것”이라며 “지금은 규제가 오프라인 중심으로 이뤄졌지만 앞으로는 온라인 플랫폼 규제도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 달 4일 서울 시내 한 대형마트의 채소 코너 모습.
뉴시스
전문가들은 “코로나19 이후 ‘언택트 소비 패턴’이 본격화되면서 온·오프라인 간 기울어진 운동장이 만들어진 만큼 이제 대형마트 규제를 완화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서용구 숙명여대 경영학과 교수는 “대형마트 의무휴업일을 수요일로 변경하거나 월 2회에서 1회로 줄이는 등 기존 규제를 완화해 좋은 일자리는 유지해야 한다”며 “언택트 시대에 맞춰 제로베이스에서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다만 전통시장 살리기에 보호와 지원이 필요한가에 대해서는 전문가들 의견이 나뉘었다. 안승호 숭실대 경영학부 교수는 “대형마트와 전통시장은 역할이 달라 경쟁자가 아니다.
경쟁력이 없어 소멸할 조직은 소멸하는 것”이라며 “전통시장 내 소상공인은 산업 측면이 아니라 사회복지 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혁신의 중간 이름은 경쟁이다. 도전이 있을 때 혁신이 발생하는데 규제는 동기를 박탈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사진=뉴시스
반면 전통시장이 각자의 특색을 찾고 고객을 유인할 수 있도록 정부와 대형마트가 도움을 줘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서 교수는 “전통시장은 관광시장으로 가야 한다. 정부가 전통시장 내에 ‘다이소’처럼 젊은층을 유인할 수 있는 시설을 공실에 넣어 트래픽을 만들고, 소비자들이 시장에 오래 머물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조춘한 경기과학기술대 경영학과 교수는 “대형마트가 먼저 일자리 창출 방안을 제시하고 정부도 대형마트 온라인 규제를 완화하는 등 서로 주고받는 게 필요하다”고 타협안을 제시했다.
그러면서 “전통시장은 광명시장과 산본시장처럼 특화된 영역을 구축한 뒤 깨끗하고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며 “대형마트가 깨끗한 환경 조성과 배송시스템을 위한 표준화 작업 등 전통시장이 지속적으로 영업할 수 있도록 돕는 상생모델을 갖추면 좋다”고 설명했다.
정진영 기자 young@kmib.co.kr [출처] - 국민일보
재난지원금 지급 첫 주말인 지난 17일 서울 청계산로 하나로마트 양재점이 고객들로 붐비고 있다. 하나로마트 양재점은 지난 16~17일 매출이 전년 대비 36% 늘었다고 밝혔다.
사진=박범준 기자
긴급재난지원금소비촉진, 식당들 북새통
긴급재난지원금이 국민살림과 지역경제에 실질적 도움이 되려면 8월말 소진이후에도 서민경제를 위한 특단의 대책이 있어야 한다는 여론이 지배적이다.
해정안전부는 긴급재난지원금이 8월말 까지 소진될 수 있도록 추진상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소비촉진 캠페인도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 정부에서 지급한 코로나19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이 60%에 육박한 가운데 지역 경기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된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파동으로 폐업위기에 있던 동네 식당들은 재난지원금 지급 이후 횟집과 불고기 식당들은 카드 사용을 위해 고객들이 몰려들면서 호황을 맞고 있는데 이름 있는 음식점들은 예약을 하지 않으면 허탕 치기 일쑤이다. 이처럼 코로나19 파동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민들에게 지급된 긴급재난지원금이 당초 8월 보다 빠른 6,7월에 소진돼 반짝 효과에 그칠 경우 후유증에 시달릴 수 도 있어 소진 이후 추가대책이 나와야 한다는 지적이다.
10일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신용·체크카드로 충전된 긴급재난지원금 사용 현황을 분석한 결과,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이후 동네상권과 전통시장에서 매출액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분석했다. 이는 5월 31일까지 신용·체크카드로 사용된 긴급재난지원금에 대해 업종별 사용액과 가맹점 규모별 매출액 변동내역 등을 8개 카드사로부터 제공받아 분석한 결과다.
신용·체크카드로 지급된 긴급재난지원금 9조5647억 원 중한달 여 만에 충전 액의 59.3%인 을 사용했다. 전체적으로 8개 카드 사 가맹점 전체 매출액은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전인 5월 1주(5월4일-10일)에 비해 5월 4주(5월25일-31일)까지 약 21.2% 증가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약 26.7% 증가한 것이다.
업종별로는 음식점(1조 4042억 원, 24.8%)이 가장 많았고, 마트·식료품(1조 3772억 원, 24.2%), 병원·약국(5904억 원, 10.4%), 주유(3049억 원, 5.4%), 의류·잡화(3003억 원, 5.3%) 순이었다. 아울러 5월 첫 주 대비 4주까지 한 달간 매출액 증가율은 안경(66.2%), 병원·약국(63.8%), 학원(37.9%), 서점(34.9%), 헬스·이미용(29.4%) 순을 기록했다.
가맹점 규모별로 보면, 신용·체크카드로 사용된 긴급재난지원금 5조6763억 원 중 약 64%인 3조6200억 원이 영세한 중소신용카드가맹점(연매출 30억 원 이하 가맹점)에서 사용되었고, 이 중 영세가맹점(연매출 3억 원 이하 가맹점)에서 1조 4693억원(전체 사용액의 약 26%)이 사용되었다.
재난지원금 지급으로 8개 카드사의 전통시장 매출액은 5월4주3243억 원으로, 5월1주(2705억 원)에 비해 약 20% 가량 증가했다.
이에 힘입어 행정안전부는 긴급재난지원금이 국민살림과 지역경제에 실질적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추진상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있다. 어쨌든 해정안전부는 8월말까지 소비촉진 캠페인도 중요하지만 긴급재난지원금이 서민생활에 도움이 크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서민생활이 안정될 때 까지 지원을 게을리 해서는 안 된다.
경북신문 기자 / kua348@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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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금 달라”…여전히 재난지원금 카드 거부하는 일부 소상공인, 수수료 떠넘겨
일부 소상공인, 재난지원금 카드 사용 거부 불만의 목소리 높아
재난지원금 지급이 대부분 완료돼 사용이 한창이지만 일부 소상공인들은 재난지원금 카드(이하 카드) 사용을 거부하고 있어 불만의 목소리가 높다. 카드 사용 거부는 전통시장이나 지하철역 안에 들어선 지하상가 일부 상점에서 나타나고 있다. 이 중 일부는 카드를 받는 대신 수수료를 손님에게 부담하도록 하는 곳도 있다.
신용카드 가맹점이 카드 결제를 거절하거나 불리하게 대우하고 수수료를 카드 사용자가 부담하도록 할 경우 여신전문금융업법에 따라 1년 이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하 벌금에 처할 수 있다. 하지만 신고의 번거로움 등으로 소비자들은 어쩔 수 없이 현금을 내고 있어 정작 필요한 곳에 재난지원금 사용이 어렵다는 불만이 나온다.
특히 대기업 유통업체나 대형마트, 프랜차이즈 등에 익숙한 젊은 세대는 카드사용 거부에 난색을 드러낸다. 이들 업체는 신용카드사와 가맹 계약이 돼 있고 소액도 불편함없이 결제할 수 있다. 반면 전통시장이나 지하상가 등에 있는 점포는 현금 거래가 빈번해 신용카드나 선불카드를 결제 수단으로 하는 재난지원금을 통한 거래를 꺼리는 경우가 있다. 심지어 카드 결제 단말기가 없는 곳도 있다.
이에 카드를 사용하고 싶어도 거절당하거나 사용 자체가 불가능해 발길을 되돌리게 된다. 실제 인천 지역의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카드 사용이 불편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한 누리꾼은 “재난지원금으로 물건을 사려고 했는데 카드 결제를 거부했다”며 "시장 곳곳에 재난지원금 사용을 환영한다는 문구는 많은데 실제로는 그렇지 않은 점포도 있다“고 지적했다.다른 누리꾼은 ”시장에서 카드는 1만 2000원, 현금은 1만원이라고 해서 결국 현금으로 결제했는데 기분이 좋지 않았다“고 했다.
◆억울한 상인들 “모두 그런 건 아냐”
이와 관련 상인들은 일부 사례들로 인해 전체가 비난받는다며 아쉬움을 드러냈다. 인천 지역 시장상인회 회장은 “얼마 되지 않는 수수료 때문에 현금을 강요하는 상인들은 거의 없다”며 “신용카드 가맹점이 아닌 일부 가게에서 벌어지는 일인 것 같다”고 설명했다. “재난지원금으로 물품을 구매한다는 데 말릴 상인은 없다”며 “카드를 받지 않는다는 것은 이해할 수 없는 일”이라고 덧붙였다.
신용카드 가맹점 등록은 전화로 해결할 수 있다. 다만 고령자의 경우 카드단말기 사용 등에 어려움이 있을 거로 보인다. 이러한 경우를 제외하면 카드사용을 거부하는 특별한 이유는 없을 거 같다는 게 카드사 관계자 설명이다. 시장에서 정육점을 운영하는 한 상인은 “(일부 상인들이) 카드 결제를 거부했다는 이야기를 들을 때마다 속상하다”며 “전체 상인들에게 피해를 주는 행위는 하지 말아야 한다”고 호소했다.
◆결국 시가 나서 단속·협조 요청
카드 사용 거부에 따른 불편한 목소리가 커지자 결국 시가 나섰다. 카드 사용을 막을 특별한 이유가 없고 재난지원금의 원활한 사용을 돕기 위해서다. 인천시는 긴급재난지원금 사용 시 현금 결제를 유도하거나 카드 결제를 거부하는 차별거래에 대한 대책 마련에 나섰다고 10일 밝혔다.
시는 먼저 관내 소상공인연합회와 상인연합회에 공문을 보내 재난지원금의 원활한 사용을 위한 협조를 요청했다. 그러면서 차별거래 방지 대책으로 관내 10개 구·군별로 단속반을 운영할 것을 권고했다. 본래 목적에 맞지 않는 불법 현금화를 막고 사용처에서의 결제 거부나 추가 요금 요구 등을 근절하겠다는 방침이다.
인천시는 “전통시장과 지하상가는 애초 현금 결제가 잦은 곳이라 계도 차원에서 문제를 원만하게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지속적인 홍보를 통해 차별거래 사례를 줄여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긴급재난지원금 사용기한은 오는 8월 31일이다. 기한이 지나도록 소비하지 않은 금액은 국고로 환수된다.
이동준 기자 blondie@segy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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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난지원금 '약발' 안먹히는 지역, 서울엔 딱 네군데 있다
[view] 서울 425개 동 5월말 매출 분석 동네상권은 재난지원금 함박웃음 대학가·환승역 등 29개동 회복 더뎌
대형관광 상권 여전한 코로나 공포 시니어상권 탑골공원 주변도 썰렁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주저앉았던 자영업자들의 매출이 평균적으로 지난해 수준을 회복한 것으로 조사됐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되고, 정부·지방자치단체가 지원한 긴급재난지원금의 효과로 분석된다. 그러나 신학기 특수가 실종된 대학가와 관광객·유동인구·고령층 등을 중심으로 수요가 형성된 상권의 매출은 여전히 부진을 벗어나지 못했다.
전국 66만 소상공인 사업장의 각종 결제 정보를 관리하는 ‘한국신용데이터’와 중앙일보가 함께 서울 시내 425개 동(洞) 주요 점포의 신용카드 매출(이하 매출)을 분석한 결과다.
이에 따르면 서울 소상공인 점포의 매출은 5월 마지막 주(5월 25~31일) 기준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0.97을 기록했다. 지난해 가게에서 100개를 팔았다면 올해에는 평균적으로 97개를 팔았다는 얘기다. 소상공인의 매출은 코로나19 국내 첫 확진자가 발생한 1월 다섯째 주(1월 27일~2월 2일)부터 2월 넷째 주(2월 24일~3월 1일)까지 전년 대비 계속 감소했다.
그러나 코로나19의 확산이 주춤해진 3월부터 서서히 감소세가 완화하더니, 연휴가 이어지고, 긴급재난지원금이 풀린 5월부터 회복세가 가팔라졌다.
서울시 소상공인 매출 추이.
그래픽=김은교 kim.eungyo@joongang.co.kr
매출 회복을 견인한 곳은 이른바 동네상권이다. 은평구 증산동, 성북구 장위동·석관동, 강서구 염창동, 강남구 개포동, 송파구 가락동·마천동 등은 5월 마지막 주 1.2 이상의 매출을 기록했다. 지난해보다 매출이 20% 이상 늘었다는 얘기다.
김동호 한국신용데이터 대표는 “대규모 아파트 단지나 주택가가 밀집한 ‘베드타운’으로 꼽히는 곳의 매출 증가가 두드러진다”며 “감염 우려로 소비자들이 사람이 많이 모이는 대형 상권이나 회사 근처보다는 집에서 가까운 동네 점포를 이용한 것으로 분석된다”고 말했다.
하지만 29개 동은 코로나19 발생 약 4달이 지나도 지난해 매출의 90% 수준을 회복하지 못하고 있다. 크게 ▶대학가 ▶관광 상권 ▶환승역 ▶시니어 거리로 분류된다. 긴급재난지원금과 거리두기 완화에 따른 혜택을 받지 못한 ‘사각지대’인 셈이다.
그래픽=차준홍 기자 cha.junhong@joongang.co.kr
지난해의 61% 수준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는 청파동2가(숙명여대)를 비롯해 서교동(홍익대)·화양동(건국대) 등 대학 캠퍼스 주변 11개 동의 타격이 두드러진다. 학사 일정이 취소·연기되면서 3월 신학기부터 상권은 초토화됐고, 각종 행사와 모임까지 사라지며 지금까지 장사를 망치고 있다.
김동호 대표는 “원래 비수기인 방학 기간을 감안하면 1년의 절반 이상의 장사를 망친 셈”이라며 “코로나19가 진정될 때까지 온라인을 통한 비대면 강의가 계속된다는 점에서 대학가 주변의 매출 부진은 한동안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설명했다.
그래픽=차준홍 기자 cha.junhong@joongang.co.kr
대표적인 관광명소인 명동을 비롯해, 인사동 거리 인근, 공연·예술의 메카로 꼽히는 대학로 주변, 젊은 층이 모임 장소로 선호하는 상수동·동교동·관철동 등 11개 동도 된서리를 맞았다. 외국인·젊은이들이 많이 찾아 흔히 ‘관광 상권’으로 분류되는 곳이다. 특히 이태원동은 매출이 전년도의 30% 수준으로 빈사 상태나 다름없다.
5월 마지막 주 기준으로는 서울시 425개 동 가운데 가장 낮다. 코로나19 확진 환자가 이태원 클럽과 주점을 다녀간 뒤로 이태원 상권 유동인구가 크게 줄어든 여파다. 김동호 대표는 “이태원 지역 전체에 대한 이미지가 나빠진 낙인 효과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강로3가(용산역)·남대문로5가(서울역) 등 주요 지하철 환승역 부근은 유동인구 감소로 피해를 봤다. 60대 이상이 많이 모여 이른바 ‘시니어 상권’이 형성된 탑골공원 주변의 낙원동은 건강을 걱정하는 시니어들의 발길이 뜸해지면서 매출 부진이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낙원동은 실버세대를 위한 전용 극장, 라이브 카페 등이 자리 잡고 있다. 관광 상권이지만, 탑골공원에 가까운 관철동도 이 영향을 부분적으로 받은 것으로 추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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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소상공인 점포를 대상으로 한 업종별 분석에서는 매출 회복세 희비가 엇갈렸다. 가구·생활용품 업종은 5월 마지막 주 기준으로 매출이 전년 대비 각각 53%·63% 늘었다. 재난지원금으로 여윳돈이 생긴데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면서 홈퍼니싱(집 꾸미기) 열풍이 불은 여파로 해석된다. 도서 관련 업종의 매출이 40% 늘어난 것도 이런 ‘집콕’ 생활의 영향으로 보인다.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건강식품판매(37%)·스포츠용품(60%) 업종의 매출이 늘어난 점도 눈에 띈다. 하지만 대면접촉이 많거나 좁은 실내에서 많은 사람이 모이는 식당·카페·술집, 목욕탕·사우나, 노래방 등 여가시설, 태권도 등 무예 등은 아직 코로나 여파에서 헤어나오지 못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소상공인의 평균적인 매출 회복이 수치로 확인됐지만, 아직 전체 소비가 추세적으로 살아나고 있다고 판단하기에는 이르다. 백화점·할인점·쇼핑몰 등 대형 유통채널의 부진이 계속되고 있고 각종 내수·소비 지표는 여전히 바닥이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언제든 다시 강화할 수 있는 데다, 긴급재난지원금의 ‘약발’도 한계가 있다.
실제 한국은행이 발표한 5월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77.6에 불과하다. 2월 96.9에서 4월 70.8까지 급락하다 지난달 6.8포인트 상승했지만, 소비 심리는 2003~2019년 장기평균(100)에 한참 못미친다. 정연승 한국마케팅관리학회장(단국대 경영학과 교수)는 “소비·내수가 코로나 이전 수준을 완전히 회복할 때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코로나19가 불러온 소비 패턴 변화의 영향이 엄청나다”며 “수요에 비해 자영업자 공급이 많았던 일부 과밀 업종, 과밀 상권은 구조조정이 시작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자료: 한국신용데이터
손해용 경제에디터 sohn.yong@joongang.co.kr
삼겹살 가격이 계속 오르고 있다. 축산물품질평가원에 따르면 지난 1일 기준 삼겹살 소비자 가격은 1kg당 2만4096원으로 오름세가 지속되고 있다. 사진은 2일 서울시내 한 대형마트 정육 코너에서 시민이 장을 보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재난지원금 소고기'가 목에 걸린다
99.5% 가구가 지원금 받아가 턱없이 기대 못미친 자발적 기부
인간의 본성 되새겨볼 계기 돼 이기심은 약도 되고, 독이 될 수도 포퓰리즘은 공산주의보다 나쁜 독
“모처럼 소고기 국거리를 샀다는 보도를 보고 뭉클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긴급재난지원금으로 소고기 소비가 늘어 가격까지 뛰었다는 보도가 나오자 이런 말을 했다. 이렇게 대통령의 심금을 울린 재난지원금을 받아 간 가구가 한 달 만에 전체 대상의 99.5%를 넘었다. 금액으론 95%를 웃돈다.
자의든 타의든 재난지원금을 받지 않고 기부한 금액은 총 지원예산 14조2448억원 중 7000억원도 안 될 것으로 보인다. ‘관제 기부’ 논란을 무릅쓰고 대통령까지 나서 독려한 것 치고는 초라한 실적이다. 열성 지지자들이 기부에 동참해 ‘제2의 금모으기 운동’으로 확산되면 10~20%는 기부금으로 되돌아올 것이라던 여당은 난감해할 만하다.
그 돈은 처음부터 돌아올 돈이 아니었다. 정부가 현금을 나눠줘도 “난 필요없다”고 반납하는 국민이 꽤 있을 거라고 믿었다면 인간 본성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고 말해야 할 것 같다. 《국부론》을 쓴 애덤 스미스는 “우리가 저녁식사를 할 수 있는 것은 빵 굽는 사람, 푸줏간 주인, 양조업자의 자비심 때문이 아니다. 그들이 자기 이익을 추구한 덕분이다”고 했다. 인간의 이기심을 꿰뚫어 본 것이다.
사람들의 이기심은 어떻게 물꼬를 터주느냐에 따라 공동체에 약(藥)도 되고, 독(毒)도 된다. 선명한 사례가 자본주의와 공산주의다. 자본주의처럼 시장경쟁을 보장하고 성과에 대해 차등 보상을 하면 이기심에서 샘솟는 개인들의 노력이 모여 공동체 이익은 극대화된다.
반면 공산주의처럼 열심히 하든 말든 성과를 똑같이 나눠 주면 이기심은 개인이 노력을 덜 하게 작동한다. 공동체의 파이가 작아지는 건 당연하다.
이기심의 활용 관점에서 보면 공산주의보다 더 나쁜 게 포퓰리즘(인기영합주의)이다. 개인의 이기심에 아첨해 공동체 이익을 아예 파괴해 버리기 때문이다. 이번에 긴급재난지원금이 그 위력과 위험성을 보여줬다. 재정 파탄을 걱정해 재난지원금 수령 거부 운동이라도 벌이자던 양식 있는 사람들조차 거의 빠짐 없이 받아간 것을 보면 그렇다.
하지만 이기심이란 본성을 억누르지 못한 국민을 나무랄 순 없다. 그 이기심을 악용한 ‘나쁜 정치’가 비난받아야 한다. 여야 잠룡들까지 앞다퉈 화두로 올리고 있는 기본소득도 마찬가지다.
전 국민 재난지원금으로 국회의원 총선에서 재미를 본 여당이나, 그것 때문에 선거에서 졌다고 생각하는 야당이나 기본소득을 들고나오는 이유는 비슷해 보인다. 국민에게 ‘공짜 점심’을 쏴서 환심을 사고, 다음 선거에서 표를 더 받아 보겠다는 심산이다.
이 때문에 기본소득을 도입하려면 기존 복지는 대거 폐지하거나 세금을 확 올려야 한다는 ‘불편한 진실’은 아무도 분명히 말하지 않는다. 긴급재난지원금의 맛을 본 국민도 이런 걸 매달 주겠다는데 싫어할 리 없다. 여론조사를 하면 기본소득 도입에 찬성하는 국민이 더 많다.
기본소득을 전 국민에게 1인당 매달 50만원씩 준다고 치면 연간 310조원가량이 필요하다. 당초 올해 정부 예산(512조3000억원)의 60%가 넘는다. 이 막대한 돈을 어떻게 조달할지엔 국민도 큰 관심이 없는 듯하다. 일단 주면 받고 보겠다는 잠재적 이기심이 작용해서다.
세상에 공짜 점심은 없다. 긴급재난지원금도, 기본소득도 공돈 같지만 공짜가 아니다. 국민 호주머니에서 나올 수밖에 없는 돈이다. 세금을 더 내든, 나랏빚을 늘리든 해야 한다. 세금이 올라가고 국가채무가 쌓이면 나라 경제가 제대로 돌아가기 어렵다.
경제가 나빠져 국민 살림이 빠듯해지면 나쁜 정치는 더 많은 돈을 뿌리려고 할 게 뻔하다. 우고 차베스 대통령 시절(1999년 2월~2013년 3월)의 베네수엘라가 그랬다. 베네수엘라는 그 결과 10년 전만 해도 1만달러가 넘던 1인당 국내총생산(GDP)이 지난해 2547달러로 4분의 1토막 났다.
같은 기간 25%였던 GDP 대비 국가부채 비율은 200%에 육박했다. 작년 경제성장률은 -39%였고, 물가는 20만%나 올랐다. 근로자 한 달 월급으로 소고기 두 근도 못 사 먹는다. 이번에 재난지원금으로 사 먹은 소고기가 목에 걸리는 이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