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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받은 '재난지원금' 카드신청 종료…사용지역 변경은 8월 말까지

도토리 깍지 2020. 6. 17. 10:57

 

 

 

 

 

 

 

 

 

 

 

© News1 최수아 디자이너

 

 

 

 

최승우 온라인 뉴스 기자 loonytuna@segye.com
사진=뉴스1

 

 

 

 

 

 

  99%받은 '재난지원금' 카드신청 종료…사용지역 변경은 8월 말까지





사용지역 변경은 8월 30일까지 가능

8월 31일까지 사용 안하면 국고로 환수




[아시아경제 기하영 기자]긴급재난지원금 수령가구가 99%를 넘어선 가운데 신용·체크카드를 통한 재난지원금 신청이 종료됐다. 다만 카드사들은 재난지원금 신청이 종료된 이후에도 홈페이지와 콜센터 등을 통해 사용지역 변경, 지원금 이용내역, 지원금 사용처 등을 안내할 계획이다.
6일 행정안전부와 카드업계에 따르면 전일 오후 11시 30분 이후 신용·체크카드를 이용한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이 마감됐다.
아직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청하지 않은 가구는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선불카드와 지역사랑상품권으로 신청할 수 있다.
행안부에 따르면 지난 4일까지 전체 지급 대상 2171만 가구의 99.3%인 2156만가구가 재난지원금을 신청했다.

신청액은 총 13조5648억원이다.
이중에서 신용·체크카드 충전 방식으로 신청한 가구가 전체의 67.3%를 차지했다.
금액은 9조6003억원에 달한다.
카드사를 통한 기부금 정정 역시 이날부터는 할 수 없다.
다만 긴급재난지원금의 사용지역 변경과 이용내역 확인, 사용가능한 가맹점 검색 등 여전히 카드사 홈페이지와 콜센터 등을 통해 가능하다.

오는 8월 30일까지 여러 차례 이사를 하더라도 횟수와 관계없이 주민등록상 주소지 관할 광역자치단체(시·도)로 사용지역을 변경할 수 있다.
재난지원금 사용처를 알 수 있는 가맹점 검색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다.
카드사들은 검색형과 지도형 등 고객의 편의에 맞춰 서비스를 개발했다.
KB국민카드, 신한카드, BC카드 등은 고객 위치를 기반으로 한 재난지원금 사용 가맹점 지도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삼성카드와 롯데카드, 현대카드는 홈페이지에서 지역별 사용가능 가맹점 검색이 가능하다.
긴급재난지원금의 사용기한은 오는 8월 31일까지다.
이후 미사용 잔액은 소멸돼 국고로 환수되기 때문에 환급받을 수 없으므로 사용기한 안에 사용해야 한다.
한편, 행안부에 따르면 신용·체크카드로 지급한 긴급재난지원금의 64%가 이미 사용된 것으로 조사됐다.
9조5866억원의 신용·체크카드 지급액 가운데 6조1553억원이 시중에 풀린 것으로 집계됐다.




기하영 기자 hykii@asiae.co.kr





회계연도 차이로 코로나19 사태 여파가 실적에 반영된 홈플러스는 저조한 실적을
기록했다.

[사진=홈플러스]


 

   재난지원금 지급 한 달…유통업계, '활로' vs '울상' 명암

 

 

코로나19 사태 지속에 매출 상승세도 꺾여…
형평성 관련 지적도 이어져


[아이뉴스24 이현석 기자]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재난지원금)이 지급된 지 한달이 지난 뒤 유통업계의 '명암'이 엇갈리고 있다. 소상공인·자영업자·편의점 등은 오래 만에 밀려드는 고객 덕분에 '활로'를 찾았지만, 재난지원금 사용처에서 배제된 대형마트는 '쓴맛'을 봤다.
15일 행정안전부가 8개 카드사의 5월 11일~31일 신용·체크카드 긴급재난지원금 사용 현황을 분석한 결과 지급총액 5조6천763억 원 가운데 1조4천42억 원이 음식점에서 소비됐다.
마트·식료품점이 1조3천722억 원의 매출을 올리며 뒤를 이었고, 편의점(2천596억 원) 등이 뒤를 이었다.
특히 편의점은 유아·어린이용품, 수박, 육류, 뷰티용품 등의 부문의 매출이 고르게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재난지원금의 64%인 3조6천200억 원은 연매출 30억 원 이하 매장에서 사용된 것으로 드러났다.
또 1조4천693억 원은 연매출 3억 원 미만의 영세 가맹점에서 사용됐다. 재난지원금이 소상공인·자영업자의 '활로 찾기'에 소비될 것을 유도한 정부 방침이 적중했음을 짐작해 볼 수 있는 대목이다.
◆업계 '함박웃음'에도 홀로 웃지 못한 대형마트…미래도 어두워
반면 재난지원금 사용처에서 배제된 대형마트 업계는 웃지 못했다.
재난지원금을 지급한 5월 13일~6월 14일 기간 동안 대형마트 업계의 매출은 평균적으로 5%가량 줄었다.
롯데마트는 축산과 주류 매출이 각각 8.0%, 7.9% 역신장하며 전체 7.9% 감소를 기록했다.

이마트와 홈플러스도 축산·과일·채소 등 주력 매출 부문의 소비자가 재난지원금 사용이 가능한 하나로마트, 전통시장 등으로 쏠리며 매출 역신장을 겪은 것으로 알려졌다.
대형마트 업계가 운영하고 있는 기업형 슈퍼마켓(SSM)도 상황은 마찬가지였다.
재난지원금 사용이 가능한 GS더프레시, 하나로마트 등은 양곡, 채소, 와인 등 카테고리별 매출이 최대 40% 이상 올랐지만 재난지원금을 사용할 수 없었던 롯데마트는 매출이 20%가량 줄었다.
이에 업계에서는 재난지원금 사용처에 대한 형평성 논란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재난지원금 지급의 목적이 소비 촉진을 위한 경기부양임에도 코로나19로 인한 타격을 가장 크게 입은 대형마트 업계에 대한 '규제 일변도' 정책 기조가 변하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다.
실제 대형마트 업계는 업황 부진으로 인한 피해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마트는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 19조629억 원, 영업이익 1천507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2018년 대비 11.8%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67.4% 줄었다.
롯데마트도 지난해 마트 부문에서 6조3천306억 원의 매출과 248억 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결산 기간의 차이로 코로나19 사태 이후의 실적이 반영된 홈플러스는 더욱 심각한 상황이다.
홈플러스는 2019년 3월~2020년 2월 기간 동안 매출 7조3천2억 원, 영업이익 1천602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직전 회계기간 대비 4.7% 줄었고 영업이익은 38.4% 줄었다.
특히 개정된 리스 회계기준을 적용할 경우 영업이익이 100억 원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설명이다.
업계 관계자는 "대형마트 업계는 코로나19로 사태 이전부터 온라인 시장 성장 등으로 꾸준히 타격을 입어왔다"며 "코로나19로 인한 타격도 가장 크게 입은 만큼 재난지원금 사용처에서까지 배제시키는 것은 지나친 '표적 규제'라고 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코로나19 사태 종식 멀었는데 재난지원금 바닥…"2차 웨이브 대비해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종식 국면에 접어들지 못하는 가운데 재난지원금이 밑바닥을 드러내고 있어 최악을 상정하고 다가올 미래에 대비해야 한다는 의견도 일각으로부터 제기되고 있다.
한국신용데이터에 따르면 6월 첫 주 전국 소상공인 사업장의 평균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 줄어들었다.
소상공인 사업장 평균 매출은 재난지원금이 지급됐던 지난달 둘째주에는 전년 동기와 비슷한 수준이었으며 같은 달 3~4주는 각각 6%, 4% 증가한 바 있다.
이는 지급된 재난지원금이 소진되며 소비심리가 다시 얼어붙기 시작하고 있음을 나타내는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 이날 오후 만난 서울 남대문시장 인근의 음식점 점주 김영로(47·가명·남) 씨는 "재난지원금 지급 초기 매출이 급격하게 늘었지만 차츰 다시 줄어들고 있는 게 피부로 느껴지는 상황"이라며 "도매상인들은 재난지원금 효과를 거의 보지 못한 것으로 알고 있어 재난지원금이 바닥나면 어떤 상황이 닥칠 지 걱정이 되는 것도 사실"이라고 밝혔다.
이어 "집단 감염이 발생했다는 뉴스를 보면 불안감이 먼저 든다"며 "또 다시 지난 봄처럼 거리가 비어버리게 되면 가게를 정리하는 것도 고려해 봐야 할 것 같다"고 덧붙였다.







업계는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를 대비한 추가 지원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사진=뉴시스]

 



이에 업계는 코로나19 사태가 정리되기까지 추가적인 지원책 마련이 시급할 것으로 바라보고 있다.
재난지원금이 소비를 직접적으로 늘려 코로나19를 겪고 있는 타 국가 대비 경제 타격을 최소화하는 데 공헌했지만 일시적 부양책일 뿐 근본적인 지원 대책을 마련해 '체력'을 키워야 한다는 지적이다. 특히 '2차 감염 웨이브'라는 최악의 상황이 발생할 경우 또 한 번의 재난지원금 지급까지 검토해야 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서용구 숙명여대 경영전문대학원장은 "신속한 재난지원금 지급으로 대한민국이 일본·미국 등에 비해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타격을 적게 입은 것은 사실이지만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에 대해서도 충분히 대비해야 한다"며 "가을~겨울 시기 또 다른 대량 감염 사태가 발생할 경우 이번에 지급된 금액의 50% 선의 2차 재난지원금 지급도검토해 둘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재난지원금의 목적은 결국 소비 진작 및 소상공인의 활로 뚫어주기"라며 "대형마트 등은 소규모 협력사들과도 많이 거래를 하고 있는 만큼 다음 재난지원금이 지급될 경우 사용 대상에서 배제하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현석기자 tryon@inews24.com





비아이피글로벌 주식회사가 6년간의 안전제품 제조 및 유통의 경험을 가진‘케이투네파안전
종합’ 및 여러 회사와 협업하여 숨쉬기 4배 편한 필터 원단 개발에 성공하였다고 밝혔다.

 

 

이승한기자 

 



   코로나 침체 장기화···산업 현장은 “2차 재난지원금 필요” 우세

재난지원금 소비효과 줄어···
내수위축·폐업 막기 위한 추가 지급 필요성 제기

부총리 “반대" 등 '국가재정 부담' 우려도 있어






코로나19 여파가 하반기에도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면서 내수 위축 대응을 위한 2차 재난지원금 필요성이 제기됐다.
다수 국민들의 생계 수단인 자영업과 소상공인, 중소기업들이 위기를 버티도록 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소비를 진작시켰던 1차 재난지원금은 그 효과가 종료되고 있다.


코로나19 확산이 국내외에서 장기화되고 있다.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최근 30~50명대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수도권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으며 감염 경로를 모르는 확진자가 늘어 추가 확산을 막는데 어려움이 커졌다.

전 세계적으로도 미국의 코로나19 확산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확산세가 주춤했던 중국에서 신규 확진자가 늘고 이탈리아도 집단 감염 사례가 나왔다.


올해 하반기 경기도 어려움이 예상된다.
지난 8일(현지시간) 세계은행(WB)은 올해 세계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지난 1월 전망치보다 7.7%포인트 낮은 마이너스 5.2%로 대폭 하향했다.

골드만삭스 등 세계 주요 투자은행 9곳이 한국의 올해 경제성장률을 마이너스 0.4%로 4월말보다 상향 조정했지만 여전히 마이너스 성장이다.

특히 수출 의존도가 높은 한국은 세계경제 악화에 따른 충격을 피하기 어렵다.
수출이 부진한 상황에서 내수 기반마저 무너지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에게 치명적이다.

이에 하반기 내수 위축과 폐업 증가를 막기 위한 2차 재난지원금 필요성이 국민들과 학계에서 제기되고 있다.

실제로 지난 3일 리얼미터가 TBS 의뢰로 어제 전국 18세 이상 남녀 5000명을 대상으로 2차 재난지원금 지급 여부에 대해 조사한 결과, 생활 안정을 위해 찬성 51.1%, 재정 부담으로 반대는 40.3%로 나타났다.

지난 6일 경기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도 긴급재난지원금을 전 국민에게 1인당 20만원씩 추가 지급하는 방안에 대해 60%가 찬성했다.
반대 입장은 38%였다.


이 조사에서 응답자들은 긴급재난지원금이 ‘가구 단위’(40%)보다 ‘개인 단위’(54%)로 지급하는 것을 선호했다.
또한 코로나19에 따른 경제적 어려움 극복을 위해 정부·지자체의 예산 사용과 관련한 물음에 ‘위기기업과 일자리를 지키기 위해 기업에 금융지원’(42%)보다 ‘소비 활성화를 위해 전 국민 긴급재난지원금 형태의 지원이 더 필요하다’(53%)는 의견이 많았다.

이러한 국민 여론은 최근 긴급재난지원금과 재난기본소득 지급으로 자영업 매출이 회복한 것을 체감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그러나 긴급재난지원금의 소비 진작 효과가 최근 다시 줄고 있다. 효과가 단기적이기 때문이다.
지난 12일 한국신용데이터에 따르면 전국 소상공인 사업장 평균 매출은 재난지원금 지급이 시작된 5월 둘째 주부터 증가세를 보이다 6월 첫째주 하락세로 돌아섰다. 6월 첫째 주 매출 수준은 지난해 매출 수준을 100으로 봤을 때 98로 나타났다.

5월 둘째 주는 100, 5월 셋째 주와 넷째 주는 106, 104로 상승했었다.
긴급재난지원금에 따른 소비 진작 효과가 감소한 것이다. 경기와 인천 지역은 재난지원금 지급 이전인 5월 첫째 주보다 소상공인 카드매출이 줄었다.


특히 재난지원금은 오는 8월말까지 쓰지 않으면 사용할 수 없다.
6월 첫째 주부터 소상공인 매출이 감소로 전환한 것을 고려하면 소멸 시한 전에 재난지원금이 소진될 가능성이 있다.
행정안전부가 지난 10일 발표한 ‘긴급재난지원금 사용 현황’에 따르면 지난달 31일까지 카드로 지급된 재난지원금 9조5647억원 가운데 5조6764억원이 쓰였다. 정부가 지급한 재난지원금 13조5908억원 가운데 41.8%가 이미 사용된 것이다.


올 하반기에도 코로나19에 따른 어려움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2차 재난지원금 지급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경기도 성남시 정자동에서 불고기 음식점을 운영하는 김 아무개씨는 “정부와 성남시의 재난지원금 지급 이후 매출에 도움이 많이 됐다. 여기는 비교적 잘사는 동네인데 이 지역 사람들도 재난지원금을 많이 쓰고 있다”며 “코로나가 계속되는 상황에서 버티기 위해 2차 재난지원금이 지급되면 도움이 많이 된다”고 말했다.

김 씨는 “재난지원금 지급으로 음식점 장사가 잘되면 그만큼 세금을 더 낸다.
장사가 잘 안되면 낼 세금도 없게 된다”며 “재난지원금 지급으로 장사가 잘되는 소상공인들이 세금을 더 내면 재정 문제도 해결되는 것 아닌가.
경제와 돈이 선순환 하는 게 좋다고 본다”고 했다.


전용복 경성대 국제무역통상학과 교수는 “코로나 위기가 끝날 때까지 재난지원금은 계속 지급해야한다.
사용은 전국에서 가능한 방식이 낫다”며 “소상공인들과 중소기업들의 도산, 폐업 등 파국을 막고 위기 이후 이들의 회복을 위한 기반을 만들어야한다.
위기 상황에서 경기 회복의 마중물 역할을 하고 소상공인들을 지킬 수 있는 것은 정부 재정 정책이 유일하다”고 말했다.


전 교수는 “최근 제조업과 30, 40대 중심으로 취업자 수 감소폭이 커지고 있다.
 가계부채 연체와 금융경색으로 이어질 수 있다”며 “원인은 수출 부진 때문이기도 하지만 국내 수요 부족 영향도 있다”고 했다. 추가 재난지원금 지급을 통해 수요 부족에 대응해야 한다는 것이다.


반면 재정 건전성에 대한 우려도 있다.
전 국민 1인당 20만원씩 5184만명에게 지급하려면 10조3685억원의 예산이 필요하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추가 재난지원금 지급에 대해 부정적 입장이다.
홍 부총리는 지난 1일 “긴급재난지원금 관련해서는 아직까지 정부가 전혀 검토한 바가 없다.
재정당국을 맡고 있는 입장에서 저는 추가적인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은 생각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재정준칙을 만들겠다고도 밝혔다.
재정준칙이란 국가채무 등 재정 운용에 목표 수치를 정해 지키도록 제도화하는 것으로 이를 만든다는 것은 재정 건전성을 고려한 조치로 볼 수 있다.


전 교수는 “정부 부채는 국내총생산(GDP)을 늘려 관리할 수 있다.
한국은 기축 통화국이 아니지만 원화표시 국채가 늘어도 채무불이행 가능성이 커지지 않는다.

원화를 찍어서 지급하면 되기 때문”이라며 “국채를 늘려도 수요를 충분히 받아줄 수 있는 생산능력이 있기에 물가와 환율도 올라가지 않아 외국자본 이탈도 없다.
지금의 문제는 수요 부족이다"고 했다.


전북 완주군은 지난 15일부터 2차 재난지원금 지급에 나섰다.
완주군은 1인당 5만원씩 지급했던 1차 지급에 이어 1인당 10만원(4인가구 40만 원)씩  2차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고 있다.






정책사회부이준영 기자

© 시사저널e - 온라인 저널리즘의 미래 











15일 오전 서울 중구 중부시장 한 거리

/ 사진=임주형 인턴기자 skepped@asiae.co.kr

 

 

재난지원금 '약발' 떨어졌나…불안한 상인들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후 한달…소상공인 카드 매출 감소세
지원금 떨어진 소비자들 지갑 닫는 것 아니냐는 우려 커져
전문가 "현금 지원 특성상 시간 지날수록 부양 효과 떨어져"



[아시아경제 한승곤 기자, 임주형 인턴기자] "잘 되는가 싶더니 또 사람들이 안 오기 시작하네요.",
"지원금 다 떨어졌나 봅니다."
15일 서울시 중구 중부시장에서 만난 상인들은 깊은 한숨을 내쉬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큰 타격을 입은 내수 경기를 부양하기 위해 긴급재난지원금이 지급된 지 한달여가 지났지만, 사실상 그 효과가 이제 다 한 것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특히 재난지원금을 거의 다 쓴 가계들이 다시 소비를 줄일 수 있어 소상공인들의 불안이 커지고 있다.
전문가는 현금 지원 정책 특성상 효과는 단기적일 수밖에 없다면서도, 코로나19 위기가 장기화할수록 소상공인과 가계를 지원할 방안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지난 12일 전국 60만여 소상공인 카드 결제 정보를 관리하는 '한국신용데이터' 자료에 따르면,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4주째였던 6월 첫 주(1~7일) 동안 전국 소상공인 사업장 평균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 매출 수준을 100으로 볼 때 98을 기록했다. 이 기간 소상공인 매출이 지난해보다 떨어졌다는 뜻이다.
전국 소상공인 카드 매출은 재난지원금 지급이 개시됐던 5월 둘째 주(11~17일)부터 점진적인 회복세를 보였다.
당시 100을 기록했던 카드 매출은 셋째 주와 넷째 주에 걸쳐 106, 104를 기록한 바 있다.
그러나 재난지원금 지급 후 한달째가 되는 6월부터는 급격한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일각에서 재난지원금의 경기 부양 효과가 '반짝 효과'로 끝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는 이유다.
취재진이 찾은 중부시장에서도 이달 들어 매출이 줄기 시작했다는 상인들의 호소가 이어졌다.







중부시장 한 건어물 상점에 긴급재난지원금 사용 안내문이 붙어있다.

/ 사진=임주형 인턴기자 skepped@asiae.co.kr



건어물을 판매하고 있는 60대 A 씨는 "(손님들이) 돈을 다 썼나 봐요.
저번 달만큼 매출이 안 늘어나네요"라고 토로했다.
그는 "지난달에는 손님들이 조금 모이는가 싶었다"라며 "그런데 이번달 초부터 손님들 발길이 끊긴 게 느껴진다.
아무래도 재난지원금을 다 쓴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다들 아끼기 시작한 게 아닐까 싶다"라고 덧붙였다.
시장 인근에서 음식점을 운영하는 B(66) 씨는 "초반에는 손님들이 시장에 몰리면서 이익을 본 편이다"라며 "그런데 재난지원금 지급 후 시간이 좀 지나니까 다시 발길이 뜸해지고 있다.
식당 매출도 동반 하락하고 있다"고 한숨을 내쉬었다.
젓갈류를 취급하는 50대 상인 C 씨는 "손님들이 재난 카드를 다 써가니까 다시 시장에 안 오기 시작하는 것"이라며 "시장은 코로나19 이전에도 불황이었다.
지원금 다 떨어지면 당연히 소비 심리가 떨어질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행정안정부가 지난 10일 발표한 '긴급재난지원금 사용 현황'을 보면, 지난달 31일까지 카드로 지급된 재난지원금 총 9조5467억원 중 현재까지 5조6763억원이 쓰였다.
전체 지원금 13조5908억원 중 약 41.8%가 쓰인 셈이다. 상품권으로 지급된 지원금 중 사용된 것까지 감안하면 결제액 규모는 더욱 크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재난지원금을 거의 다 쓴 소비자들이 다시 지갑을 닫지 않겠냐는 전망도 나온다.
시장에서 만난 소비자들은 그동안 원없이 지출했으니 앞으로는 저축할 의향이 있다고 밝혔다.







15일 오전 중부시장 한 건어물 상회.

/ 사진=임주형 인턴기자 skepped@asiae.co.kr

 



해산물을 사러 나온 D(76) 씨는 "재난지원금은 진작에 다 쓰고 이제 10만원 정도나 남았다"라며 "그동안 평소 엄두도 못내 본 고급 식자재 등 사치를 부려봤으니 한동안은 큰돈 쓸 일이 없다"라고 말했다.
이날 시장에 장을 보러 나왔다는 30대 주부 E 씨는 "(재난지원금은) 거의 다 사용해서 지금은 아껴두고 있는 상황"이라며 "식료품 등 필요한 것은 다 사뒀기 때문에 현재는 필수적인 물품만 구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전문가는 코로나19로 인한 경제난이 장기화하면 재난지원금 재지급 등 추가적인 지원 방안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강남훈 한신대 경제학과 교수는 "재난지원금 같은 현금 지원 정책 특성상 지원금이 줄어들수록 경기 부양 효과도 당연히 감소할 수밖에 없다"며 "소상공인의 경제난은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위기가 끝나지 않는 한 본질적으로 타파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위기가 장기화하면 어쩔 수 없이 재난지원금 같은 단기적 부양책이 다시 한번 필요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다만 소득 분위에 따라 지급 금액을 차등화하는 등 개선 방안을 고려할 수 있다"고 제언했다.




한승곤 기자 hsg@asiae.co.kr임주형 인턴기자 skepped@asiae.co.kr






서울 중구 약수시장의 한 소규모 마트에서 한 시민이 장을 보고 있다.

© News1 이승배 기자

 

 

   10인분 주문도 쇄도했는데"..재난지원금 다 썼나, 뜸해진 발길




한달 반짝효과 후 매출 '뚝'…
"하루 10만원도 못팔아" 상인들 울상

"정부, 코로나부터 잡아야"…
일부선 "적은 돈이라도 매달 지원을"



(서울=뉴스1) 황덕현 기자 =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후 장사가 반짝 잘 됐었는데…."
16일 서울 관악구 신림역 인근의 한 분식점. 매대 앞에서 떡볶이가 타지 않도록 연신 휘젓던 점주 A씨는 '요즘 상황이 어떠느냐'는 물음에 말끝을 흐렸다.
그는 "재난지원금이 지급된 지난달 10인분가량의 대단위 포장주문도 있었다"며 "하지만 (긴급재난지원금이 거의 소진된) 요즘에는 하루 10만원도 못 파는 것 같다"고 하소연했다.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뒤 활기를 찾았던 소상공인들의 표정이 다시 굳어지고 있다.
지급 한달째를 넘어서면서 긴급재난지원금을 소진한 시민들이 지갑을 닫고 있기 때문이다.
긴급재난지원금은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경제 난국을 타개하기 위한 정책으로 지난달 13일부터 1세대당 최대 100만원(4인이상 가족)씩 지급됐다.
긴급재난지원금 효과는 컸다. 소상공인 카드 결제 정보를 관리하는 한국신용데이터에 따르면 전국 60여만 소상공인 사업장 평균 매출은 재난지원금 지급이 시작된 지난달 둘째~마지막주는 상승세였다.
전년 동기 대비 지난달 둘째주 같은 수준, 지난달 셋째주 106%, 마지막 주 104% 수준이었다.
하지만 지난 1~7일 소상공인 평균매출은 지난해 6월 첫째주의 98% 수준으로 하락했다.
이는 긴급재난지원금 소진 여파로 분석된다.
현장 소상공인도 이를 체감하고 있다. 서울 양천구 목동에서 식당을 운영하는 50대 이모씨는 "긴급재난지원금이 거의 사용됐는지 손님이 부쩍 줄었다.
이제는 식재료 준비량을 어느 정도 해야 할지도 예상이 안 된다.
곧 손님이 다 사라져 파리날릴 것 같다"고 걱정했다.







지난 5월23일 오후 광주 서구 양동시장이 장 보러 온 시민들로 북적하다.

2020.5.23/뉴스1 © News1 한산 기자



소상공인들의 바람은 추가 긴급재난지원금 지급보다 코로나19 종식이다.
상인들은 추가 재난지원금 지급보다 코로나19를 먼저 잡을 것을 정부에 당부했다.
동작구 신대방동에서 보세 옷집을 운영하는 B씨는 "코로나19를 완전히 잡는 것은 어렵더라도 집단 감염이 없어야 공포가 사라진다"고 목소리를 냈다.

일시 지급한 재난지원금이 '공짜'처럼 느껴질 수 있지만 결국 세금으로 매울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우선 질병 확산세를 막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일시적으로 보이는 선심성 돈(재난지원금)은 필요없다.
허울 좋은 이미지일 뿐"이라고 재난지원금을 평가절하 했다.
마포구 동교동에서 빵집을 운영하는 50대 C씨도 "거리에 사람이 좀 다녀야 오며가며 지갑을 열지, 얼마 주는 게 우선이 아니다"면서 경제상황 해결을 위해 코로나19 해결을 촉구했다.
그는 정부차원 해결 노력에 더해 "아직 여러명 모일 때는 아니다"면서 정부의 '거리두기' 지침 준수도 덧붙여 말했다.
추가 긴급재난지원금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있다.
관악구의 한 휴대전화 매장에서 일하는 김모씨(31)는 "수입이 없으니 도는 돈도 없다"면서 "당장 생계가 좀 해결되도록 추가(재난지원금)가 있으면 좋겠다"고 소망했다.
그는 "가정마다 얼마씩 한번에 (일시적으로) 주는 것보다 적은 돈이라도 매달 주는 방안이 나을 것"이라고 지급 방법에 대해서도 의견을 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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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긴급재난지원금으로 일부 업종에 숨통이 트이고 있지만 대형마트
납품 중소기업의 시름은 더 깊어지고 있다. 사진은 홈플러스 매장.

/사진=뉴스1




   재난지원금의 그늘… 대형마트 납품업체 '눈물의 떨이'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으로 일부 업종에 숨통이 트이고 있지만 대형마트 납품 중소기업의 시름은 더 깊어지고 있다.
지난 2월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온라인쇼핑 쏠림 현상으로 대형마트의 어려움이 커진 데다 재난지원금 사용처에서도 대형마트가 제외되면서 소비 불균형이 더욱 심화된 탓이다.


17일 홈플러스에 따르면 지난 2월1일부터 6월14일까지 중소기업 제조상품 매출비중이 90% 이상을 차지하는 패션∙잡화 및 비식품 카테고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5%, -15% 역신장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패션∙잡화의 경우 재난지원금 사용이 본격화된 지난 5월 이후 매출 감소폭이 더욱 커지며 수백억 대 재고가 창고에 쌓이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홈플러스는 오는 18일부터 24일까지 일주일간 전국 점포와 온라인몰에서 ‘중소기업 상생 기획전’을 연다.
소비자들이 주요 생필품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한편 중소 협력회사들의 매출 회복을 지원한다는 취지다.

이 기간 홈플러스는 패션∙잡화 카테고리 25개 중소기업 상품 2270종, 비식품 76개 중소기업 상품 1110종, 가공식품 50개 중소기업 157종, 총 3500여종 상품을 최대 50% 할인 판매한다.

대표 상품은 전단과 온라인몰에 노출하고 점포에서는 총 200여 종 주력상품마다 ‘힘내요! 중소기업’이라는 내용의 안내표지를 게시해 소비자들이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돕는다.

이창수 홈플러스 마케팅총괄이사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패션·잡화, 생활용품 재고 누적에 따른 중소 협력회사들의 유동성 위기가 심각한 상황”이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프로모션을 전개해 협력회사의 어려움을 돕고 소비자 물가안정에도 기여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경은 silver@m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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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망원시장. /연합뉴스






재난지원금에서 소외된 소상인 지원책 시급하다

 

골목상권에서 ‘둠벙’ 역할 할 수 있는 기금·센터 검토해야  


긴급재난지원금을 두고 지급 대상에서부터 효과, 정치적 유·불리까지 많은 논란이 있었다.
한 달여가 지난 이제, 의미있는 해석이 가능한 통계수치들이 나오고 있다.
일시적인 성과로 폄하하는 의견도 있지만, 어려운 처지의 소상인에게 단비같은 역할을 했다는 호평이 많다.
경기도를 시작으로 정부까지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한다는 소식에 골목상권은 오랜만에 기대감에 부풀었다. 쇼윈도에 전시된 상품을 가릴만한 크기로 ‘재난지원금 사용가능’이란 안내 글도 내걸었다.
지자체 단위의 재난지원금을 제외해도, 중앙정부가 지원금으로 푼 돈만 14조원. 성과는 곧 나타났다. 






 

긴급재난지원금 소비실태를 통해 대형마트에 밀리고, 편의점에 치였던 골목상권을 회복
할 수 있는 방안, 가능성을 확인했다. 반대로 재난지원금의 혜택이 닿지 않는 사각지대를
살피는 것도 필요하다.

<이미지=이미지투데이>




재난지원금 지급 이후 자영업 점포 월 매출액은 코로나19 이전으로 회복되거나, 일부에서는 앞질렀다는 조사결과도 잇따랐다. 당연한 결과다. 철저하게 외출을 제약받는 상황에서 골목상권은 아사직전까지 내몰린 상황이었다.
여기에 예상치 못했던(?)재난지원금이 풀렸으니 상권에 살아나는 건 당연했다. 그러나 이번 재난지원금 한번으로 상권활성화를 기대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경기도가 지난달 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경기도 재난기본소득에 대한 효과 및 만족도 조사결과를 보면, 기금 중 절반에 육박하는 49.7%가 슈퍼마켓·편의점·농·축협 직영매장 등에서 사용됐다.
이외 식당과 카페, 주점에서 사용된 비율도 31%에 이른다. 대부분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곳이다. 
긴급재난지원금 소비실태를 통해 대형마트에 밀리고, 편의점에 치였던 골목상권을 회복할 수 있는 방안, 가능성을 확인했다. 반대로 재난지원금의 혜택이 닿지 않는 사각지대를 살피는 것도 필요하다. 재난지원금이 풀렸음에도 매출에 크게 도움이 되지 않았다는 소상인업종 지원방안 마련이 시급하다는 얘기다. 골목상권 일반에 대한 일률적인 지원책 이외 선택과 집중이 결합된 종합적인 대책이 나와야한다. 
평소 고만고만하게 업을 이어가던 가게는 이번 재난지원금 소비시즌을 맞아 그만큼의 매출이 올랐다.
제법 장사가 잘되던 곳 역시, 그에 비례해 수익이 들어온 것을 다수 통계수치를 통해 확인된다.
반대로 평소 소비자의 발길이 뚝 끊긴 지역은, 제 아무리 재난지원금이 쏟아져도 고객의 눈길을 받기 힘든 게 현실이다.  
골목상권도 변화에 대한 요구를 수용해야 한다. 스스로 바뀌지 않는다면, 정부의 제도적인 지원이 있어도, 더 이상 소비자의 선택을 받지 못하는 현실을 두려운 마음으로 받아들여야한다. 
농업이 우선시되던 시절 마을 곳곳에는 ‘둠벙’이 있었다.
메마른 논에 물을 대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시설이었다.
둠벙은 단지 물대기 역할만 하는 것이 아니라 수생식물의 생활터전이기도 했다.
이제 마를 만큼 말라버린 골목상권을 활성화하기 위해서, 둠벙 역할을 할 수 있는 기금 조성이나 센터 건립도 검토해 볼 수 있다.

그 기금과 센터는 단지 돈줄 역할만을 하는 것이 아니라 주변상권의 생활터전을 지켜주는 역할도 함께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중기이코노미 채민선 기자
<저작권자 ⓒ 중기이코노미. 




© News1 최수아 디자이너

 

   재난지원금 기부 0.2%뿐…정부 기대치보다 낮아

 

정부 "전국민 지급 재정부족분 기부로 일부 충당" 방안 공언
고위직 공무원 '릴레이' 동참하자 하급직원도 참여 압박 느껴
신청 중 '실수로 기부' 혼란에 일각선 "사용처 모르니 꺼려져"
기부제도 '실효성 의문' 대구시 2차지급때 채택할지 미지수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 기부 액수 비율이 0.2%에 그치자 재난소득 지급에 있어 기부제도 '무용론'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최근 2차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논의가 이뤄지고 있고 대구시 역시 추가로 지급하는 재난자금은 시민 모두에게 지급할 의사를 밝혀 향후 기부제도를 채택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난 16일 임이자(미래통합당) 의원이 고용노동부로부터 제출받은 '긴급재난지원금 기부 현황'에 따르면 지난 10일까지 총 282억1천여만원의 재난지원금이 자발적으로 기부됐다.
지원금 신청 시 기부한 금액은 약 275억8천만원이며 수령 후 반환된 금액은 약 6억3천만원으로 집계됐다.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이 완료되지 않아 정확한 규모는 확정되지 않았으나, 신청률이 95%를 넘어섰다는 점을 고려하면 최종 기부액수도 크게 다르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재난지원금을 신청하지 않은 가구가 모두 기부한다고 해도 기부 총액은 7천억원 정도로 그칠 것으로 예상된다.


대구의 경우 5월 말 기준 신용·체크카드 포인트 기부금은 10억2천644만원이고 선불카드 및 온누리 상품권 미수령 기부금을 합산하면 11억643만원으로 추산된다.
현재 행정안전부는 기부금 조회를 하지 못 하게 조치해 지자체에서 정확한 기부액수를 알 수 없는 상황이다.

시 관계자는 "어떤 이유인지 모르겠지만 6월부터 기부금 조회가 안 되고 있다. 하지만 신청률이 98%가 넘었기 때문에 기부액수는 현재 금액과 비슷할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앞서 정부는 긴급재난지원금의 수혜 대상을 '전국민'으로 설정하면서 재원부족이 문제로 떠오르자 '기부'로 충당하겠다고 중재안을 내놨다. 2차 추경 당시 지급 대상을 전국민으로 확대하려면 3조~4조원의 증액이 필요했는데 이때 더불어민주당은 "자발적 기부와 부가가치세 환수를 통해 실제 예산 증액 규모를 1조∼2조원 정도로 절감할 수 있다"고 공언했고 청와대 역시 "긴급성과 보편성 원칙 하에 긴급재난지원금을 전 국민 대상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사회 지도층과 고소득자 등의 자발적 기부를 통해 재정적 부담을 경감하겠다"고 했다.

하지만 결과는 기대 이하였다.

재난지원금 기부 액수가 예상에 미치지 못한 것. 시민들은 기부제도 자체에 부정적 의견을 보이고 있다. 특히 공무원이나 공공기관 직원들은 고위직들의 기부 동참으로 심리적으로 압박을 받아야 했고 재난지원금을 신청할 때 실수로 기부를 선택해 혼란이 초래되기도 했기 때문이다.


직장인 이모(31·동구 각산동)씨는 "자발적 기부라고 하지만 주는 돈을 받지 않으면 바보 소리 듣는다.
일단 주는 돈은 받고 보자는 심리가 강하다. 소비를 하면서 지역경제를 살리는 효과도 있는 것 같다"고 했다.
또한 대학생 구모(여·27)씨는 "기부를 하더라도 어디에 쓰이는지 정확하게 몰라 꺼려하는 분위기가 있었다.
자발적 기부는 목적이 분명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한 것 같다"고 했다.


이에 대해 하혜수(행정학과) 경북대 교수는 "기부로 재정을 확보한다고 했지만 지금까지 상황은 충당이 힘들다.
같은 형태로 지원금을 주는 것은 안 되고 방향을 다시 설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우태기자 wtae@yeongnam.com







지난 9일 국내 대형마트에서 한 시민이 쇼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재난지원금 다 썼죠?' 마트에서 '쇼핑지원금' 드립니다

대형마트, 대규모 할인 이벤트에도 매출 회복 부족했나
백화점에서 하던 '상품권 페이백·쿠폰북 증정' 이벤트 진행


 

통 큰 할인 행사도 부족했던 것일까. 대형마트들이 대규모 '쇼핑지원금'을 충전하고 모객 활동에 나섰다.
정부가 재난지원금을 지급한 뒤 대형마트 방문이 뜸해진 소비자들을 다시 마트로 오게하겠다는 취지에서다.

이마트는 오는 17일부터 21일까지 5일간 구매금액에 따라 쇼핑지원금을 상품권으로 지급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마트는 이 기간 10만원 이상 구매한 고객에겐 5000원, 20만원 이상 구매한 고객에게는 1만원 상품권을 지급한다.

대형마트에서 특정 카드를 사용한 고객에게 해당 카드사에서 구매금액별 상품권을 증정하거나 특정 식품기업의 제품을 일정 금액 이상 구매한 고객에게 할인 혜택이나 상품권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한 적은 있지만, 마트 본사에서 결제 수단에 관계없이 최대 1만원 상품권을 증정하는 행사를 하는 것은 처음이다. 이마트 관계자는 "방문 고객 수와 고객별 구입 금액 등을 감안했을 때 총 30억원 가량이 쇼핑지원금으로 지급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롯데마트는 오는 18일부터 3만원 이상 구입한 엘포인트(L.POINT) 회원과 롯데·KB국민·삼성 등 3개사 카드로 결제한 고객에게 최대 4만7000원의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쿠폰북을 증정한다.
3개사 카드로 주중에 5만원 이상 구입시 5000원 할인을, 주말에 8만원 이상 구입하면 8000원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엘포인트 회원에겐 주중에 5만원 이상 구입하면 3000원 할인, 주말에 8만원 이상 구매하면 5000원 할인 혜택이 제공된다.


쿠폰은 이달 20일부터 7월 12일까지 전국 모든 롯데마트에서 사용할 수 있다. 이상진 롯데마트 마케팅부문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고객들을 위해 가계 부담을 덜어드리고자 이번 행사를 기획했다"며 "약 100억 규모의 쇼핑지원금을 준비한 만큼, 많은 고객들이 혜택을 받아가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같은 상품권 페이백 이벤트나 쿠폰북 증정은 판매 상품의 마진율이 높은 백화점에서 진행해 오던 프로모션이다.
상품을 할인 판매하는 대형마트에선 마진율이 낮기 때문에 이런 이벤트를 기획하기가 어려웠다.


이에 유통업계에서는 이번 이벤트에 대해 고객 모시기가 어려운 대형마트들의 '출혈 경쟁'이라는 말까지 나온다.
대형마트들은 이벤트의 취지를 "가계 부담을 덜어드리기 위한 목적"이라고 밝히고 있지만, 그 이면에는 '고객들을 어떻게든 마트로 나오게 하겠다'는 생각이 들어있다.
영업 이익 감소를 감수하고서라도 고객 확보에 나서야 할 정도로 업황이 좋지 않다는 방증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이와 관련, 이마트 관계자는 "대대적인 쇼핑지원금 행사를 진행하는 이유는 오프라인 매장을 찾는 고객에게 보다 더 큰 혜택을 주기 위한 것"이라며 "올해 6월은 작년에 비해 공휴일이 이틀이나 부족해 소비진작을 위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대규모 할인 행사도 함께 진행한다.
이마트는 오는 17일부터 24일까지 삼겹살과 목심을 행사카드로 결제할 경우, 30% 할인 혜택을 제공해 100g당 1666원에 판매한다. 여름 제철 과일인 수박도 2000원 할인해 8kg 미만 상품은 11900원에, 9kg 미만 상품은 12900원에 판매한다.
계란도 할인해 대란 30개 한판을 2980원에 판매한다.


롯데마트는 엘포인트 회원에 한해 호주산 쇠고기 척아이롤을 100g에 1620원, 호주산 쇠고기 앞다리살을 100g에 1950원에 판매한다. 또 국산 생물 오징어 5마리를 9900원에 판매한다.
홈플러스는 18일부터 24일까지 일주일간 '중소기업 상생 기획전'을 연다.
정부가 추진하는 '대한민국 동행세일'과는 별도로 홈플러스가 준비한 기획전으로 주요 생필품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


패션·잡화 카 테고리 2270종, 비식품 상품 1110종, 가공식품 157종 등 총 3500여종의 중소기업 상품을 최대 50% 할인 판매한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해 역성장 중인 중소 협력회사들의 매출 회복을 돕기 위한 행사"라며 "각 점포별로 '힘내요! 중소기업'이라는 내용의 안내 표지를 게시해 소비자들이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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