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ORLD MUSIC

브라질의 보사노바 - 미묘한 매력의 리듬

미묘한 매력의 리듬

브라질의 보사노바

예수상 앞에 펼쳐진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Rio de Janeiro) 전경.

 

Astrud Gilberto, João Gilberto and Stan Getz - Garota de Ipanema (이파네마의 소녀)

남미에서 가장 넓은 땅을 가진 나라 브라질은 ‘문화의 용광로’라고 불리는 곳이다. 이 땅을 식민지로 삼았던 포르투갈을 비롯해 유럽으로부터 온 이주민들과 식민지 시절 아프리카에서 건너온 흑인들, 그리고 토착 원주민들의 문화가 융합되어 있는 나라이다. 진풍경을 연출하는 강렬한 삼바 카니발과 자타가 공인하는 축구 실력은 이미 에너지 넘치는 브라질의 개성으로 세계에 인식되어 있다.

음악 역시 문화적 배경의 영향으로 용광로라 해도 좋을 만큼 다양한 모습으로 세계의 주목을 받아 왔다. 쿠바와 함께 중남미에서 아프리카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은 나라답게 브라질 음악의 가장 큰 특징으로 아프리카의 음악적인 요소들이 짙게 드러나는 점을 첫손에 꼽을 수 있다. 같은 언어를 쓰는 포르투갈로부터는 노랫말을 비롯한 정서적인 면에서 유사한 점들을 찾아볼 수 있으며, 미국의 재즈나 서구의 록 음악도 대단히 세련된 방식으로 브라질 음악 속에 녹아들어 있다. 놀라운 것은 새로운 음악에 대한 뛰어난 수용력이다. 어떤 영향으로 생겨난 스타일이든 브라질만의 개성을 담아 재창조해 자신들만의 음악으로 발전시켜 왔다. 이러한 브라질 음악인들 특유의 창조적인 수용력이 가장 잘 발휘된 음악이 바로 ‘보사노바(Bossa Nova)’일 것이다.

보사노바의 탄생과 선구자들

브라질 음악의 대명사인 삼바는 빈민촌에 거주하던 아프리카 흑인들에 의해 탄생해 카니발의 꽃이 된 음악이다. 하지만 빠른 템포의 강렬한 리듬을 지닌 삼바는 브라질 문화의 중산층에게까지 수용되지는 못했다. 1940년대 말 삼바 리듬의 템포를 완화시키고 감상적이고 노래하기 쉬운 멜로디를 지닌 삼바 캉성(Samba Canção, 노래하는 삼바)이라는 형태가 생겨났다. 보사노바는 이 삼바 캉성에 보다 새로운 감각이 더해진 음악이었다. 또한 삼바가 가지지 못했던 선율적인 우아함과 시적인 노랫말까지 겸비하고 대학생들을 중심으로 한 지식층까지 흡수했던 음악이었다. 빈민층의 축제 음악이었던 삼바에 반해 보사노바는 너무나 세련된 음악이었으며, 지적인 면모를 강하게 지닌 확실히 새로운 음악이었다.

한때 일부 재즈 팬들을 비롯한 많은 음악 팬들이 보사노바를 재즈의 일부분으로 받아들였던 때가 있었다. 백인 테너 색소폰 주자 스탄 게츠(Stan Getz)를 비롯한 미국 재즈 뮤지션들은 보사노바 리듬을 사용해 놀라운 히트를 기록했고, ‘보사노바 재즈’라는 말이 생겨나기도 했다. 보사노바는 재즈 뮤지션들에 의해 세계 시장에 알려지게 되었고, 특히 스탄 게츠는 보사노바의 전도사라 불릴 만큼 커다란 역할을 했다. 또한 그 열풍의 중심에 있었던 스탄 게츠의 앨범 <Getz/Gilberto>에는 안토니우 카를루스 조빙과 주엉 지우베르투라는 보사노바의 두 거목이 찬조 출연의 모양새로 가담하고 있었으니, 충분히 오해할 만한 이유가 있었던 것이다. 미국 재즈의 영향을 받은 것이 확실하지만, 보사노바는 분명 브라질 음악의 용광로 속에서 탄생한 것이다. 그리고 새로운 매력으로 모양을 갖추기까지는 선구자로 불릴만한 인물들의 노력이 있었다.

[왼쪽] 보사노바의 전도사 스탄 게츠의 색소폰 연주. [오른쪽] 기타로 새로운 보사노바 리듬을 만들어낸 주엉 지우베르투.

 

Joao Gilberto and Antônio Carlos Jobim - Chega de Saudade (사무치는 그리움)

주엉 지우베르투

주엉 지우베르투(João Gilberto, 1931.06~ )는 보사노바라는 새로운 감각의 리듬을 만들어낸 인물이다. 50년대 후반 무명의 신인 뮤지션이었던 그가 음악에 대한 독특한 감각과 고집으로 완성해낸 리듬 패턴이 바로 보사노바의 시작이었다. 그리고 보사노바의 선구자로 불리는 작곡가 겸 피아니스트 조빙이 그의 곁에 있었다. 주엉 지우베르투는 극단적인 개성을 지닌 인물이었다. 보사노바 리듬을 완성해낼 때 며칠 동안 욕실에 틀어박혀 기타와 씨름했다는 이야기를 비롯해 고집스럽고 모난 성격은 적지 않은 일화들을 남기고 있다. 기타 한 대로 보사노바라는 이 새로운 리듬을 만들어낸 인물답게 주엉 지우베르투는 놀라운 감각이 담긴 기타 연주로 조빙의 곡들을 마법 같은 매력을 담아 표현했다. 또한 나긋한 음성으로 속삭이듯 노래하는 그의 보컬 스타일은 현재까지도 브라질의 많은 보사노바 아티스트들에게 영향을 주고 있다.

Frank Sinatra and Antônio Carlos Jobim - La cosa mas linda

안토니우 카를루스 조빙

섬세한 멜로디와 하모니를 지닌 안토니우 카를루스 조빙(Antônio Carlos Jobim, 1927.01-1994.12)의 곡들은 브라질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음악가들에 의해 수없이 리코딩되어 왔다. 그의 음악은 20세기 초반 브라질 음악계의 현대적인 음악과 클래식, 재즈 등에서 영향을 받았다고 할 수 있다. 누가 들어도 어렵지 않게 귀를 사로잡는 멜로디와 그 뒤를 받치고 있는 탄탄한 음악적 구조는 조빙을 20세기 대중음악 최고의 작곡가 중의 한 명으로 지목받게 했다. 안토니우 카를루스 조빙

보사노바의 태동기에 조빙은 주엉 지우베르투를 지원하며 수많은 보사노바 명곡들을 만들어냈고, 두 사람이 선보인 새로운 음악은 대학가를 중심으로 빠르게 브라질 대중음악의 중심에 자리 잡았다. 그의 음악적인 활약은 미국의 주목을 끌기에 충분했고, 브라질 음악가들이 미국으로 진출하는 현상으로 이어지기도 했다. 이는 보사노바뿐만 아니라 브라질의 음악이 세계적인 것으로 자리하는 데 튼튼한 초석이 되었다. 1994년 세상을 떠났지만 지금도 보사노바를 표방하는 어떤 장르, 어떤 아티스트의 음반을 봐도 조빙의 곡 한두 곡 이상은 반드시 들어 있을 정도로 그의 음악들은 오랜 세월 동안 사랑받고 있다.

Vinicius de Moraes and Toquinho - Samba de Bênção (축복의 삼바)

비니시우스 지 모라이스

또 한 명의 보사노바 선구자로 시인이자 작사가였던 비니시우스 지 모라이스(Vinícius de Moraes, 1913.10-1980.07)를 빼놓을 수 없다. 최초의 보사노바 명곡으로 알려진 ‘Chega de Saudade(사무치는 그리움)’, ‘Garota de Ipanema(이파네마의 소녀)’, ‘Desafinado(음치)’ 등을 비롯한 조빙의 수많은 명곡에 가사를 붙이며 보사노바에 시적인 아름다움을 부여한 인물이다. 보사노바의 가장 큰 특징 중의 하나로 아름답고 시적인 가사를 들 수 있는데, 그의 노랫말들은 보사노바 리듬이 가진 매력처럼 잔잔하고도 시적이었다. 영화 <흑인 오르페>의 원작 희곡을 썼던 인물이기도 한 그는 조빙과 콤비를 이루어 수많은 보사노바 명곡들을 탄생시켰으며, 이후에도 중요한 음악가들과의 공동 작업을 통해 브라질 대중음악의 발전에 크게 공헌했다.

[왼쪽] 1972년 웃음 짓는 비니시우스(안경 낀 이). [오른쪽] 보사노바의 뮤즈로 불렸던 나라 레엉.

 

Elizete Cardoso - Manhã De Carnaval from movie 'Orpheu Negro'

주엉 지우베르투의 리듬과 조빙의 멜로디, 여기에 비니시우스 지 모라이스의 노랫말이 더해져 보사노바 음악은 꽃을 피우기 시작했다. 이들 3인방이 처음으로 함께 했던 1958년 앨범 <Canção do Amor Demais(더욱 큰 사랑의 노래)>는 최초의 보사노바 곡으로 기록되는 ‘Chega de Saudade(사무치는 그리움)’을 수록하며 본격적인 보사노바의 시작을 알렸다. 이 앨범은 영화 <흑인 오르페(Orpheu Negro)>에서 명곡 ‘Manhã de Carnaval(카니발의 아침)’을 불렀던 엘리제치 카르도주(Elizeth Cardoso)라는 삼바 캉성 가수가 노래해 3인방이 지향했던 보사노바 이디엄과는 다른 면모를 보여주기도 하지만, 보사노바 역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작품으로 기록되고 있다. 영화 <흑인 오르페>

위의 세 인물 외에도 보사노바의 태동과 발전에는 여러 아티스트들이 이름을 남기고 있다. 본격적인 보사노바의 탄생 이전, 미국의 재즈적인 요소를 브라질 음악에 접목하고자 했던 딕 파르네이(Dick Farney), 자니 알프(Johnny Alf), 루시우 아우비스(Lucio Alves) 등은 조빙을 비롯한 후배 보사노바 아티스트들의 든든한 지원자였다. 보사노바의 뮤즈로 불렸던 나라 레엉(Nara Leão) 역시 보사노바의 시작을 함께했던 인물로 선구자 3인방 외에 주엉 도나투(João Donato), 카를루스 리라(Carlos Lyra), 호베르투 메네스카우(Roberto Menescal) 등과 함께 보사노바를 더욱 브라질다운 음악으로 발전시키는 데 큰 역할을 했다.

Nara Leão- Por Toda Minha Vida

보사노바의 매력

미묘한 감각, 우아한 아름다움

보사노바는 1950년대 미국에서 유행하던 쿨 재즈의 영향으로 삼바와는 전혀 다른 감각을 선보였다. 특히 미국 LA를 중심으로 한 서부 지역에서 절정의 인기를 얻었던 웨스트 코스트 재즈(West Coast Jazz)가 가장 큰 영향을 주었다. 웨스트 코스트 재즈가 지녔던 백인적인 스마트함과 지적이고 모던한 분위기는 보사노바가 브라질 음악 가운데 가장 우아하고 세련된 음악으로 자리 잡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보사노바의 가장 두드러진 음악적 특징은 그 리듬의 미묘한 감각에 있다. 삼바 리듬을 바탕으로 하면서도 독특한 악센트의 싱커페이션이 가미되어 만들어진 이 리듬은 한 마디로 표현하기 힘든 미묘함을 지니고 있다. 이 싱커페이션에 기인한 독특한 탄력은 보사노바 음악의 건조한 듯하면서도 지적인 분위기와 조화를 이루며 다른 어떤 브라질 음악에서도 만날 수 없는 개성과 우아한 아름다움을 만들어낸다.

한편, 삼바가 타악기를 중심으로 하는 춤곡이라면, 보사노바는 기타가 중심을 이루는 악기이다. 단순하면서도 미묘한 화음으로 가득 차 있는 보사노바의 매력은 기타에서 나온다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보사노바 리듬이 가진 독특한 악센트와 특유의 탄력은 기타로 표현되기 때문에 더욱 우아한 면모를 지닐 수 있었다. 중얼거리며 노래하듯 조용한 발걸음으로 절묘한 타이밍을 잡아가면서 기민하게 움직이는 기타와, 그 속에서 나오는 특유의 탄력적인 리듬은 보사노바의 가장 큰 매력임에 분명하다. 이렇듯 대중음악의 가장 대표적인 악기인 기타가 중심이 되는 음악이기에 보사노바는 더욱 친근한 느낌으로 다른 장르의 음악 속에 파고들 수 있었을 것이다.

브라질식 포르투갈어로 빚어낸 시적인 가사

브라질의 음악은 그 노랫말 속에 시문학의 전통이 이어져 오고 있는 것으로 유명하다. 비니시우스 지 모라이스 외에도 많은 시인들이 브라질 대중음악과 함께해 왔다. 포르투갈어는 시와 잘 어울리는 언어이며, 독특한 아름다움을 꽃피웠던 포르투갈 문학의 영향도 간과할 수 없다. 포르투갈에서 쓰는 포르투갈어보다 훨씬 세련된 면모를 지닌 브라질식 포르투갈어의 뉘앙스 역시 우아함을 더하는 요소이다. 보사노바에 담긴 노랫말 또한 브라질 대중음악 속에 흐르는 시문학의 전통을 지니고 있다.

명곡 ‘Garota de Ipanema(이파네마의 소녀)’에서 비니시우스 지 모라이스는 이파네마 해변에서 본 소녀가 지닌 아름다움을 시적인 노랫말로 표현하고 있다. 또한 여기에는 브라질 음악 속에 내재되어 있는 슬픔의 정서도 함께 담겨 있다. 이는 ‘그리움’, ‘숙명적인 슬픔’ 등을 정서적인 근간으로 하는 포르투갈 파두(Fado) 음악으로부터의 영향이라 할 수 있다. ‘사우다드(Saudade)’라는 이름의 이 정서적 표현은 브라질식 포르투갈어로는 ‘사우다지(Saudade)’로 발음되며, 브라질 음악 전반에 걸쳐 중요한 정서적 요소 중의 하나로 자리하고 있다. 이파네마 해변의 태양에 그을린 황금빛 피부 소녀의 아름다운 유혹과 함께 소녀가 지닌 아름다움의 반대편에 홀로 있는 자신의 슬픔을 표현하고 있는 것이다. 이파네마 해변 위에 서 있는 소녀

이파네마의 태양에 그을린

황금빛 피부의 소녀.

그 유혹은 한 편의 시보다 더하고

내가 보았던 어떤 것보다도 아름답네.

아, 나는 왜 홀로 있을까.

아, 왜 모든 것이 이다지도 슬픈 것일까.

아, 존재하는 저 아름다움.

나만의 아름다움이 아니지만

그녀 역시 홀로 지나가네. ―‘Garota de Ipanema(이파네마의 소녀)’ 중

역시 비니시우스 지 모라이스가 노랫말을 쓴 ‘Samba da Benção(축복의 삼바)’에서도 비슷한 정서를 발견할 수 있다. 많은 보사노바 곡들이 달콤하고 포근한 분위기 속에서 슬픔의 정서를 시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슬퍼지는 것보다는 기쁜 것이 더 좋죠.

기쁜 것이 가장 좋은 것이죠.

기쁨은 마음속의 빛과도 같죠.

하지만 아름다운 삼바를 만들려면

약간의 슬픔이 필요하죠.

그렇지 않으면 삼바가 되지 않죠.

삼바를 만드는 건 농담하는 것과는 다르죠.

그렇게 만든 삼바는 쓸모가 없죠.

좋은 삼바는 문장의 형태 같은 거죠.

왜냐하면 삼바는 균형 잡힌 슬픔이니까요.

그리고 슬픔은 더 이상 슬프지 않은 날을 꿈꾸는

희망을 지니고 있죠. ―‘Samba da Benção(축복의 삼바)’ 중

Rosa Passos - Voce Vai Ver

유통기한 무한대의 음악 ‘보사노바’

‘새로운 경향’이라는 의미를 지닌 보사노바는 1958년부터 1964년 브라질 군부독재가 시작되기 전까지 황금기를 누렸고, 음악으로서뿐만 아니라 하나의 문화적인 유행으로까지 확산되었다. 모던하고 쿨한 모든 것에 보사노바라는 명칭이 붙여질 정도였다. 또한 보사노바는 중간 계층이 성장했던 당시 브라질 사회의 분위기와도 잘 어울리는 음악이었다. 1950년대 후반 민주 선거로 당선된 주셀리누 쿠비체크가 ‘보사노바 대통령’으로 불리며 경제적 안정기를 이끌었고, 1958년과 1962년엔 스웨덴과 칠레 월드컵에서 펠레가 활약한 브라질 축구가 2연패를 차지하기도 했다.

하지만 보사노바는 군부독재가 시작되면서 쇠퇴하기 시작했다. 독재에 대한 저항의 메시지가 대중음악 속에도 표출되었고, 노랫말이나 분위기가 현실과는 다소 거리가 있는 보사노바는 그 시대적인 가치관과 공존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군부정권의 혹독하고 암울한 상황에서 자라난 세대는 소위 MPB(Musica Populeira Brasileira, 브라질의 대중음악)라고 불리는 브라질 대중음악의 새로운 시대를 열어 가게 된다. 역시 브라질만의 색깔을 담고 발전해 온 MPB는 원래의 의미 이상으로 세계 음악애호가들에게 각별한 사랑을 받고 있다.

보사노바의 황금기는 이미 오랜 시간 속으로 묻혀 갔지만, MPB로 불리는 브라질만의 특별한 대중음악 속 많은 곳에 그 흔적들을 남기고 있다. 또한 가장 브라질다운 음악의 중요한 자양분임에 분명한 보사노바의 리듬은 재즈와 팝, 또 우리 가요 속에서도 끊임없이 등장하며 그야말로 ‘유통기한 무한대의 음악’으로 사랑받고 있다.

 

추천앨범

Getz/Gilberto

아티스트스: 탄 게츠, 주엉 지우베르투, 안토니우 카를루스 조빙

발매일: 1963

스탄 게츠의 부드럽고 온화한 테너 색소폰과 조빙의 피아노, 주엉 지우베르투의 기타와 보컬, 주엉의 아내 아스트루드 지우베르투(Astrud Gilberto)의 상큼한 목소리가 어우러져 보사노바 리듬과 재즈의 우아한 만남을 보여 준다. 가장 사랑받는 보사노바 명곡 ‘Garota de Ipanema(이파네마의 소녀)’를 비롯해 ‘Desafinado(음치)’, ‘Só Danço Samba(오직 삼바춤만을)’, ‘Vivo Sonhando(꿈같은 삶)’ 등 매력적인 보사노바 명곡들을 수록하고 있다.

João Voz e Vioão 

아티스트: 주엉 지우베르투

발매일: 2000

지난 2000년 “살아 있는 보사노바의 신”으로 불리는 주엉 지우베르투가 남긴 만년의 역작이다. <주엉의 목소리와 기타>라는 앨범 제목처럼 기타 한 대만을 들고 홀로 스튜디오로 들어가 보사노바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해낸 리코딩이다. 나지막하게 읊조리는 특유의 보컬과 보사노바 기타의 미묘한 매력을 진솔하게 담아내고 있다. ‘Chega de Saudade(사무치는 그리움)’, ‘Desafinado(음치)’, ‘Você Vai Ver(보게 될 거예요)’ 등을 노래했다.

Sem Você 

아티스트: 조이스(Joyce), 토닝뉴 오르타(Toninho Horta)

발매일: 1996

브라질리언 보사 프리마돈나로 불리는 조이스는 싱어송라이터이자 기타리스트로 자연스러운 재즈 감각을 지닌 MPB의 대표적인 여성 뮤지션이다. 기타리스트 토닝뉴 오르타와 호흡을 맞춰 12개의 조빙 곡을 노래했다. 보사노바의 음악적 핵심이라 할 수 있는 기타 연주의 뛰어난 기교와 맑은 에너지가 담긴 조이스의 청아한 목소리가 빛을 발한다. 특히 조이스의 장기인 놀라운 스캣 보컬을 통해 조빙의 곡에 대한 특별한 해석을 맛볼 수 있다.

Amorosa 

아티스트: 호사 파소스(Rosa Passos)

발매일: 2004

‘여자 주엉 지우베르투’라는 별명을 가진 브라질의 베테랑 가수 호사 파소스가 자신의 음악 인생에 결정적인 영향을 준 주엉 지우베르투에 대한 헌사를 담은 앨범. 깊은 맛이 느껴지는 그윽한 음색과 더불어 뛰어난 기타 실력까지 선보이며 ‘Wave’, ‘Você Vai Ver’ 등 보사노바 넘버 외에 ‘Besame Mucho’, ‘So Wonderful’과 같은 다양한 곡들을 들려준다. 첼리스트 요요마와 함께 한 ‘Chega de Saudade’는 보너스 트랙 이상의 의미를 지니는 앨범의 백미.

Jazz Samba Encore 

아티스트: 스탄 게츠(Stan Getz), 루이즈 봉파(Luiz Bonfa)

발매일: 1963

<Getz/Gilberto>와 같은 선상의 작품으로 조빙이 함께 하는 가운데 주엉 지우베르투와 아스트루드 지우베르투 대신 기타리스트 루이즈 봉파와 그의 아내 마리아 톨레두(Maria Toledo)가 참여했다. 초기 보사노바 세대의 중요한 기타리스트인 루이즈 봉파는 영화 <흑인 오르페>의 명곡 ‘Manhã de Carnaval’을 작곡했던 인물이다. 탄탄한 실력의 기타 연주와 색소폰, 그리고 마리아 톨레두의 아련한 보컬이 보사노바의 특별한 매력을 더욱 돋보이게 한다.

 

황윤기(음악 칼럼니스트) 독립 음반사 Ales Music에 재직하며 월드 뮤직 음반을 기획 제작했고, 다수의 음악 전문지에서 필자로 활동했다. KBS Classic FM, PBC, CBS, TBN, TBS 등 다수의 라디오 방송음악 프로그램에서 진행, 출연, 작가로 활동하면서 월드뮤직을 전문적으로 소개해 왔다. 현재 국악방송 ‘황윤기의 세계음악 여행’ DJ로 활동 중이다.

 

  출처 : 네이버캐스트>취미의 발견>월드 뮤직 2013.08.08

  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rid=232&contents_id=32680

 

요즘 트위터 페이스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