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곡

Oh! Susanna (오! 수재너)

 

 

 

 

 



 

Oh! Susanna(오! 수재너)


I come from Alabama wiith my banjo on my knee
I'm going to Louisiana, my true love for to see
나는 밴죠를 무릎에 올리고 알라바마에서 왔지.
나는 내 진정한 사랑을 보기 위해 루이지애나로 간다네.

It rained all night the day I left The weather it was dry
The sun so hot, I froze to death  Susanna, don't you cry
밤새 비가 내렸지 내가 떠나던 날 날씨는 건조했고
태양은 뜨거웠고 나는 얼어 죽었다네, 수잔나, 울지 말아라

Oh, Susanna, Oh don't you cry for me
For I come from Alabama with my banjo on my knee
오, 수잔나 오, 나를 위해 울지 말아라
왜냐면 나는  밴죠를 무릎 위에 올리고
알라바마에서 오기 때문이야  

I had a dream the other night When everything was still
I thought I saw Susanna A-coming down the hill
나는 지난밤 꿈을 꾸었다네 모든 것이 고요할 때
나는 수잔나를 봤다고 생각했지 언덕에서 내려오는 것을

The buckwheat cake was in her mouth The tear was in her eye
Says I, I'm coming from the south Susanna, don't you cry
메밀로 만든 케?은 그녀의 입 속에 있었고
눈물은 그녀의 눈 속의 눈물은
나, 나는 남쪽에서 온다고 말하고 있었네, 수잔나, 울지 말아라

Oh, Susanna, Oh don't you cry for me
For I'm going to Louisiana with my banjo on my knee
오, 수잔나 오, 나를 위해 울지 말아라
왜냐면 나는 루이지애나로 간다네. 밴죠를 무릎 위에 올리고

Oh, Susanna, Oh don't you cry for me
For I'm going to Louisiana  with my banjo on my knee
오, 수잔나 오, 나를 위해 울지 말아라
왜냐면 나는 루이지애나로 간다네. 밴죠를 무릎 위에 올리고 




▲ 스티븐 포스터

[Stephen Collins Foster]

오! 수재너(Oh! Susanna)는
미국의 낭만파 국민음악이고, 작곡가는 스티븐 포스터이며, 1826년 미국에서 출생하여, 1860년 사망하였고, 영화 『포장마차』로 우리 나라에 알려지게 된 최초의 작품으로, 미국 개척 시대를 상징하는 명곡이다.

미국의 작곡가. 《켄터키 옛집 My old Kentucky Home》《금발의 제니》《올드 블랙 조 Old Black Joe》 등의 작품이 유명하고, 그의 작품에는 유럽적인 감각과 함께 남부 흑인의 생활이나 민요의 영향도 볼 수 있으며, 미국민요의 아버지로 불린다.

스티븐 포스터는 피츠버그의 실업가의 아홉째 아들로 태어나 음악가로서는 드물게 보는 행복한 소년 시대를 보냈고, 일찍부터 음악을 좋아하여 대학에 진학했으나 1주일만에 퇴학하고 그 후는 독일인 음악 교사에게 피아노와 초보의 이론을 배워 1842년(16세)에 최초의 가곡 「창을 열어 주오, 사랑하는 이여 Open thy lattice, love」를 써 냈으며, 친구들과 합창단을 조직하고 나서는 더욱더 음악에 열중하기 시작했다.

「오, 수재너 Oh! Susanna」, 「루이지애나의 미인 The Lou’siana' belle」, 「네드 아저씨 Old uncle Ned」 등은 이 합창단을 위해 쓴 것으로 1848년(22세)에 출판되었으며, 특히 「오, 수재너」는 황금광 시대의 서부 이주자들 간에 크게 유행되면서 그의 이름을 높였고,
음악가의 생활에 들어섰다.

1850년(24세)에 피츠버그의 의사의 딸과 결혼하고 이듬해 아들 하나를 둔 무렵에는 창작 활동도 최성기를 맞아 「시골의 경마 Camptown races」, 「스와니 강 Swanee River」 등의 걸작 가곡이 잇따라 만들어졌고, 1852년(26세)에는 뉴올리언스를 여행했는데, 켄터키의 친적접에 들렀을 때 「켄터키 옛집 My old Kentucky home, good night」의 착상을 얻었다고 한다.

이 집은 현재 포스터(미국) 기념관으로 보존되고 있고, 이 시기에는 「주인은 차디찬 땅 속에 Massa’s in de cold, cold ground」, 「금발의 제니 Jeanie with the light brown hair」 등 명작과 100곡 정도의 가곡을 썼지만 「올드 블랙 조 Old black Joe」(1860)와 「꿈길에서 Beautiful dreamer」(1864) 이외에는 창작력은 쇠약해졌다.

38세의 1월 뉴욕 빈민가의 여인숙에서 현기증을 일으켜 불의의 중상을 입고, 그것이 원인으로 1월 13일 타계했다. 포스터(미국)의 작품에는 12곡의 기악곡도 있고, 188곡이 출판된 바 있는 주옥같은 가곡이 빛을 발하고 있으며, 영국 민요의 계통에 속하는 것으로 소박하고 친근미 있는 선율을 가졌으며, 가곡에 대한 그의 천성적 재능은 소년 시절에 흥미를 느꼈던 흑인의 생활을 즐겨 다루었고, 흑인의 방언도 자주 쓰이고 있으나 흑인 민족 의식에 뿌리 박은 것은 아니어서 흑인 영가나 노동가와는 관계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