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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 듀이의 교육철학

 

존 듀이의 교육철학

 

1. role of communication은 무엇이라고 하는가?


 존재를 계속 유지하려고 노력하는 것은 삶의 본질이다.

이러한 유지는 끊임없는 전수와 갱신에 의해서만 보장되는 만큼 삶은 전수 및 자기 갱신의 과정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사회는 유지 및 영속할 수 있었으며 오늘날과 같이 복잡하고도 문명화된 사회를

 이룩할 수 있었던 것이다. 따라서, 의식주의 제공이나 생식기능은 생물학적인 삶에 필수적인 만큼,

그러한 과정은 사회적인 삶을 위해 필수적인 것이다.

이러한 과정은 일차적으로 의사소통이라는 수단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이다. 


 그러나, 공동의 목표를 위해 일한다고 해서 혹은 부모와 자녀, 교사와 학생, 고용주와 직원 등 물리적으로 아무리

가까이 있는 사이라 하더라도 그러한 모든 관계가 진정한 의미에서 의사소통을 한다고 단정할 수는 없다.

 

의사소통이란 경험이 공동소유가 될 때까지 경험에 참여하는 과정으로, 그것에 참여하는 상호간의 성향에 수정을

가하는 것을 말한다

 

. 미성숙한 사회구성원들은 성인들의 관심사나 활동, 목적 등으로 입문함으로써 그러한 것들을 인식하고 능동적으로

참여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인간사회의 삶은 존속되어지며, 사회개조가 이루어지는 것이다. 

 

 


 결국 사회는 전수와 의사소통속에서 존재가 가능할 수 있는 것이며, 인간은 의사소통을 통해서 그 지역사회의 목표나 신념, 포부, 정보 등과 같은 보편적 이해를 공유하거나 비슷한 마음을 가질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보편적 이해는 파이를 쪼개어 나누어 주거나 벽돌을 옮기듯이 전해질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그 사회의 보편적

목적을 인식하고 그것에 관심을 가지고, 그러한 관점을 통해 자신의 특정한 행동을 조절하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그러한 것들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바로 의사소통인 것이다.

 

즉, 우리는 의사소통을 통해서만이 타인이 무엇을 하려하고 자신의 목적이나 진전상을 타인에게 알릴수 있으  며,

목적의 공유나 관심의 교환, 의견의 일치라는 것도 바로 그것을 통해 가능한 것이다. 따라서, 참된 의미에 있어

의사소통이란 살아있는 사회생활과 동일시 할 수 있으며 사회가 틀에 부은 듯이 고정된 방식으로 운영되는 것이 아니라 사회구성은들이 한마음, 한뜻으로 참여할 때 개조을 통한 사회의 영속이 가능한 것이다. 


 요컨대, 인간은 에너지를 자신의 계속적인 활동을 위해 지배하고 통제하는 존재이다. 이러한 인간의 삶은 환경과의

 반응을 통해 자기를 개조해나가는 과정이라 할 수 있으며, 인간사회가 지속적으로 유지되고 변화 및 발전할 수 있는

 것은 바로 '교육'이라는 수단 때문이며, 이러한 교육은 일차적으로 의사소통을 통한 전달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다. 또한 그것에 의해 우리는 공동의 관심이나 보편적 이해를 공유할 수 있는 것이다.

 

 

 

 

2.  shared experience란?


진정한 사회생활은 바로 의사소통과 동일시 할 수 있으며, 그것은 교육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한다.

그러나, 그것이 엄격한 의미에 있어서 모든 활동들을 사회적 관계로 본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을 것이다.

이를테면, 타인의 정서적, 지적 성향이나 동의에는 신경을 쓰지 않고 서로 상대방을 이용하여 각자가 바라는 결과를

얻고자 하는 경우 힘의 우월성이나 수완, 지위와 같은 솜씨의 우월성이 작용한 것이지 진정한 사회적 관계라고 볼 수는 없을 것이다.


 설사, 그들의 활동이 아무리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부모와 자녀, 교사와 학생, 고용주와 종업원, 통치자와 피통치자와의 관계라 하더라도 그와 같은 수준에 머물러 있다면 진정한 의미에서의 사회집단을 이루고 있다고는

볼 수 없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그들은 명령을 주고받음으로써 행위와 그 결과에 변동을 가져오게 할 수는 있어도 그것만으로는 목적의

공유나 관심의 교환을 가져오게 하지는 못하기 때문이다.
경험을 공유한다는 것은 의사를 소통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의사를 전달받음으로써 자신의 경험이 확대되고 변화되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한사람은 다른 사람의 생각과 느낌을 나누어 가지며, 따라서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그 자신의 태도에 수정이 가해진다.

 

 의사를 전달하는 사람 또한 영향을 받지 않는 것이 아니라 어떤 종류의 경험이든지 특히, 약간 복잡한 경험인 경우에 그것을 다른 사람에게 충분히 그리고 정확하게 전달하려고 해보면 그 경험에 대한 우리 자신의 태도가 달라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만약, 이런 효과가 없다면 우리가 한 일은 단순히 고함이나 절규에 불과할 것이다.


또한, 경험을 공유하기 위해서는 그것을 체계화하지 않으면 안된다.

경험을 체계화하기 위해서는 그 경험 바깥으로 비켜서서 다른 사람의 눈으로 그것을 보고 그것이 다른 사람의 삶과

어떤 연관을 가질 수 있는가를 생각하면서 타인이 그 의미를 알 수 있도록 형식을 가다듬지 않으면 안된다.

 

우리 자신의 경험을 다른 사람이 알아들을 수 있도록 말하려면 그 사람의 경험의 한 부분을 우리 자신의 마음속에

 동화시켜야 하기 때문이다.
 요약하면, 의사를 전달받는다는 것은 곧 경험이 확대되고 변화된다는 의미로서, 서로간의 사고나 느낌을 공유하며,

이를 통해 각자의 태도에 수정을 가하는 것을 말한다.

 

또한, 경험의 공유가 보다 잘 이루어 질 수 있기 위해서는 경험의 형식이나 순서를 체계화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며,

따라서 사회조직이 틀에 부은 듯이 고정된 방식으로 운영될 때가 아니라 모든 사람들이 한마음 한뜻으로 공유하는

 사회조직에서 교육적 영향력이 행사될 수 있을 것이다.

 

 

 

 

3. formal education의 필요성은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가?

 

 원시집단에서는 그들의 완전한 사회구성원으로서 인정받는 성년식을 제외하고는 교수를 위한 특별한 장치나 제도같은 것은 없다.

대부분의 그들은 성인들의 행동을 모방하면서 비슷한 마음가짐이나 생각을 습득하고 그 집단의 풍습을

배운다. 이러한 그들의 비형식적인 교육은 그들의 삶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기에 보다 생동적이다.

 하지만 오늘날과 같이 다원화되고 산업화된 사회에서는 그와같은 교육보다는 학교교육과 같은 형식교육의 필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까닭은 무엇인가?


 우리의 주된 임무라고 한다면, 아동들의 태도나 습관을 변화시켜 사회생활속에서 함께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그러나, 점차 문명이 발달함에 따라 이전의 성인들의 행동모방을 통한 학습은 단순한 직업이나 활동을 제외하고는

 점차 어렵게 되었으며 성인의 활동 대부분은 아동들이 공감하기 어려운 것들이 되었다.

 

 따라서, 성인들의 활동들을 아동들이 효과적으로 공유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어떤 훈련과정이 필요하게 된 것이다.

즉, 학교라는 의도적인 기관이 필요하게 되었으며, 교수의 임무가 학교라는 기관을 통한 인간사회 집단에 위임되게

 된 것이다. 


 즉, 학교교육은 아동들이 비공식적인 관계를 통해서 자기 나름대로의 훈련을 받도록 내버려두어서는 가질수 없는

 그와같은 경험을 하게 해주는 것으로 특히, 복잡하고 다원화된 사회일수록 아동의 현재적 능력과 성인의 관심이나

활동사이의 갭(gap)이 커서 비형식적으로 사회의 성취된 것들이나 자원, 업적들을 전수한다는 것이 불가능하며 이에, 학교와 같은 형식적인 교육은 더욱 요구되는 것이다.


 하지만, 놀이를 통해 직, 간접적으로 이루어지는 실제적인 활동의 참여는 적어도 개인에게 있어서 생동감이 있다.

 원시사회에 존재하는 지식은 실제적이며 그것을 아동들의 인격속으로 스며들게하여 변화시킨다.

 

반면에 학교교육은쉽게 현실과 동떨어지거나 실제감이 결여될 수 있으며 용어들이 추상적이거나 딱딱하다.

그러기에 학교교육에서 가르치는 내용은 실제적인 경험과는 유리된 단순히 교과의 문제로 남게 될 위험성을

지니고 있다.

 

또한 항구적인 사회적 관심사는 배제될 위험성이 있다. 그러한 것들은 실제적인 사회생활의 구조속으로

흘러들어가지 못하고 학교교육은 문자로 표현된 전문적인 지식으로만 남아있는 것들이 많을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교육철학이 해결해야 할 가장 큰 문제가 바로 교육의 여러형태 즉, 형식교육과 비형식교육, 의도적교육과

우연적 교육사이에 적절한 조화를 유지하는 방법을 강구하는 것이다.

 

 지식이나 전문적 기능의 습득이 사회적인 성향을 형성하는 데에 별다른 영향을 주지 못할 때

일상의 생생한 경험은 의미를 잃게 되고, 학교교육은공부벌레나 이기적인 전문가만을 길러내게 되는 것이다.

즉, 학교교육은 비형식교육이 줄 수 있는 바로 실제성이나 생동감을 지닐 수 있도록 개발되고 이끌어져야 하며,

이를 통해서 '아동의 지적·도덕적 성장'이라는 학교의 본래적 기능을 다할 수 있을 것이다.

 

 

 

 

 

1. 인간의 use of language는 어떻게 이해될 수 있는가?

 

 주지하시다시피, 우리는 언어의 사용을 통해 지식을 얻게 된다. 다시말하면, 지식은 한 사람에게서 다른 사람에게로,

 지금의 세대에서 다음의 세대로 언어의 사용을 통해 직접 전달될 수 있다는 의미이다.

그러나, 그와 같은 사실이 지식을 전달하는 과정을 이해하는데에 있어서 타인의 귀에 대고 소리를 전달하는 물리적인 과정만을 말하는 것은 아니다.

 

그렇다면, 지식의 전달이나 개념의 이해를 위한 언어의 사용은 어떻게 이해될 수 있는가?
 언어의 사용을 통한 개념의 이해에는 어떠한 활동의 공유 즉, 공동활동의 원리가 결부되어있다.

예를 들어, 아이가 모자의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들처럼 모자를 머리에 쓴다든지, 바깥에 나갈 때에 다른 사람이 아이에게 씌워주는 등과 같이 실제로 그것을 사용해 봄으로써 개념의 이해가 가능하다.

 

비록, 'ㅁㅗㅈㅏ'라는 소리자체로는 단순히 반응을 일으키는 한가지 자극에 불과한 것이지만 이와 같은 무의미한

소리가 여러 사람들이 함께 참여하는 활동과 관련을 맺을 때 의미를 지니게 된다.

 

 이때, 'ㅁㅗㅈㅏ'라는 소리는 '모자'라는 물체를 매개로 하여 이루어지는 활동을 나타내는 기호가 되는 것이며,

그 활동속에는 흥미나 관심 등과 같이 다른 요소들과 결부되어 '모자'라는 소리는 상호간에 동일한 혹은 비슷한 의미를 가지게 된다.

 

즉, 언어는 '서로 알아들을 수 있는'소리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러한 사실은 언어의 사용이 공동활동의

 원리, 공동의 경험과 관련되었음을 말해준다.
 요컨대, 'ㅁㅗㅈㅏ'라는 소리가 의미를 가지게 되는 것은 특정한 방식 즉, '어른이나 아이'양자간의 공동의 경험속에

 동일한 방식으로 사용되기 때문이다.

 

이처럼 비슷한 개념이 생겨나는 것은 두사람이 하나의 활동속에 동업자로서 종사하고 있어서, 한사람의 하는 일이

 다른 사람의 하는 일에 의존하고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우리가 서로를 이해한다는 말도 결국, 공동의 과제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물체나 소리가 서로에게 동일한 의미를

 가진다는 뜻이다.


 그러나, 그 소리는 그 밖의 비슷한 소리들과 관련하여 사용됨으로써 새로운 의미를 가지게 된다.

 

 예를들어, '희랍철모'의 이해를 위해 사용된 여러 단어들은 그것을 듣거나 읽는 아동들에게 머리속으로 그 철모가

 실제로 사용되는 활동을 재연하게 함으로써 새로운 의미를 일으키게 한다.

 이 경우에, '희랍철모'를 이해하는 사람은 그 철모를 실제로 사용했던 사람들과 정신적인 동업자가 되는 것이다.

 

 비록, 미대륙의 발견이나 희랍시대의 철모와 같은 지식은 직접 사용해 볼 기회가 전연 없지만 우리들의 상상을

통하여 공동의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언어의 사용을 통해 지식을 전달하거나 획득할 수 있다는 것은 곧 사물은 공동의 경험이나 협동적인 활동에

사용됨으로써 의미를 가지게 된다는 원리의 연장이요, 적용에 불과하다.

 

소리나 단어가 단순히 물리적인 자극으로서만 작용하는 것이 아니라, 의미나 지적인 가치를 지니기 위해서는 그것이

직접적이든 상상을 통해서든 공동의 상황속에 들어와야 한다는 것이다.

 

 

 

 

 

 

 2. Special environment의 의미는?

 

인간은 그가 관련을 맺고 있는 타인들의 삶에 어떤 방식으로든지 참여하지 않는다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한다.

그들과의 관련속에서 사회적 환경은 무의식적으로 또한 특별한 목적을 떠나서 교육적 영향력을 행사한다고 한다.

 그러면, 이러한 사회적 환경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몇가지 방향을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첫째, 사회적 필요에 의해 이루어지는 일상생활의 대화를 통해서 우리들의 언어습관이 형성된다.

 

물론 학교 기관과 같은 의도적인 교육을 통해 언어습관은 수정되고 변하기도 하지만, 극도로 흥분했을 경우에는

학습된 어법보다는 일상생활의 대화를 통해 형성된 언어습관이 나타나게 된다.
 둘째, 사회적 환경은 우리들의 생활태도나 예절에 대해 커다란 영향력을 행사한다.

 

 흔히, 우리는 가르침보다 본보기가 강하다고 말하듯이, 생활태도는 지식의 전달로써 습득되는 것이 아니라 습관적인

 자극에 따른 습관적인 행동에 의해 습득되는 것이다.

아무리 이래라 저래라 하고 교정해 주어도 결국, 생활태도의 형성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는 바로 주위의 분위기나

정신이다. 


 셋째, 고상한 취미나 심미적 감상력에 대한 사회적 환경의 영향력을 들 수 있다.

만약에 우리들의 눈이 언제나 우아한 형태나 색채로 된 조화로운 물체를 본다면 자연적으로 높은 수준의 취향이

생기게 될 것이다.

 

 그러나, 지나치게 치장된 환경은 퇴폐적인 취향을 가져오게 하며, 마찬가지로 삭막하고 무미건조한 환경은 이에 대한 욕망을 고갈시킨다. 이러한 환경의 영향에 대한 의식적인 교육은 간접적인 전달만을 해 줄뿐 자발적이거나 개인의 성품 내면에 배여들게 할 수는 없다. 


 궁극적으로, 무엇이 옳고 무엇이 무의미한가에 대한 우리들의 가치판단 또한 우리가 전혀 의식하지 못하는 기준에

따라 판단되어진다.

 

우리가 깊이 생각하거나 세밀히 조사하지도 않고 즉각적으로 받아들이는 것들은 바로 우리들의

의식적인 사고 수준을 결정하고 있으며, 이러한 무의식적이고 습관적인 사고는 바로 타인과의 관계속에서 끊임없이

생각을 주고 받음으로써 형성된 것들이다.

 

 

 

 

 


3. 3가지 special function이란 무엇이며, 그 의미는?


우리는 결코 직접적으로 교육하는 것이 아니라 환경을 통하여 간접적으로 교육한다.

 즉, 미성숙자들의 행동과 사고, 감정이 일어나는 場인 환경을 통제하는 것이 바로 성인이 미성숙자들의 교육을

통제하는 유일한 방법인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학교는 사회 구성원의 지적, 도덕적 성향에 영향을 주려는 명백한 목적을 가지고 구성된 환경의

전형적인 예로서, 사회가 점점 복잡해져서 그 사회가 가지고 있는 지식을 글이나 문자를 통하여 전달하고자 생겨난

 것이다.

 

 이러한 특별한 교섭방식으로서의 학교는 삶의 일상적인 교섭과 비교하여 두드러지게 다른 세가지 기능이 있다.

살펴보면, 

 

 

 

 


 첫째,

 학교란 단순화된 환경을 제공하는 사회적 기관으로서, 단순화된 환경이란 근본적이면서도 아동들의 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환경을 말한다. 현재, 우리들의 사회 생활 속에 이루어지고 있는 관계는 그 수가 너무나 많고 복잡하며 서로 얽혀져 있어서 그 자체를 한꺼번에 전달하기는 어렵다.

 

그래서, 그러한 것들은 부분적으로 나누어지고 선택되어져야 하며 점진적인 순서에 따라 먼저 학습된 요소를 수단으로 하여 점차 복잡한 것에 대한 통찰을 얻도록 해야 하는 것이다.

 

 

 

 

 


둘째,

 학교는 정화된 행동 환경을 확립함으로써 기존의 무가치한 특성들을 제거하여 그것이 정신적 습관에 영향을

주지 못하도록 한다. 즉, 단순화 뿐만아니라 학교는 바람직하지 못한 것을 솎아내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어느 사회에든지 그것에 방해가 되는 시시하고, 해롭고 낡아빠진 유물들이 있다. 학교는 환경으로부터 그러한 것들을 제거하고 그렇게 함으로써 일상적인 사회환경에서 그런 것들이 주는 영향을 될 수 있는대로 소멸시키는 임무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학교는 기존의 결과물 전체를 보존하고 전달하는 데에 책임이 있는 것이 아니라, 그 중에서 장차 더 좋은

사회를 만들 수 있도록 하는 것들을 보존하고 전달할 책임이 있는 것이다.
 셋째, 학교는 사회 환경의 여러 요소들간의 균형을 유지하고 각 개인으로 하여금 각자가 태어난 사회 집단의 제약에서 벗어나 보다 넓은 환경과의 접촉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집단의 다양성은 주로 지리상의 위치에 따른 것으로서

여러 사회가 있었지만 그 영토 안에서는 비교적 동질성을 지니고 있었다.

 

하지만, 상업과 교통, 통신의 발달로 같은 국가 속에서도 전통적 풍습을 달리하는 다양한 집단의 복합체로 이루어져

있으며(특히, 미국과 같은 나라) 이러한 상황이 아동들에게 동질적이고 균형있는 환경을 제공할 학교라는 특별한 환경을 설립하도록 하였던 것이다.

 

 


또한, 인종과 종교, 관습이 다른 아동들이 뒤섞여 있다는 것은 모든 사람들에게 새롭고 보다 넓은 환경을 만들어 준다. 공통된 교과를 배움으로써 아동들은 작은 집단의 성원으로 고립되어 있을 때 보다도 더 넓은 다양한 세계에 대한

이해와 안목을 지닐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결국, 학교는 사회환경의 다양한 요소들 사이의 균형이나 조화, 통합, 조정의 임무를 통해 분열의 위험성을 막고,

보다 폭넓은 인식의 세계에 익숙하게 하는 것이다.

 

 

 

 


1. 교육의 기준으로서 control과 guidence를 설명하고 있다.

이와 연관하여 intentional direction의 개념을 설명하고 있다.

 intentional direction은 무엇인가?

 
교육은 지도, 통제 안내라는 형식을 통하여 개인의 타고난 능력을 계발하거나 능동적인 경향이 산만하지 않도록

연속적인 진로를 따라 이끌어 내는 것이다.

 이러한 일반적인 사실에도 불구하고, 활동을 활동 그 자체의 목적으로 안내하기 위한 지도는 불필요하고 산만한

 동작을 제거하고 행위를 초점에 고정시키거나 하나하나의 행위가 연속적인 순서에 따라 질서있게 진행되도록

하여야 한다는 사항들이 요구된다. 


 이러한 의미에서 통제방식을 통한 지도를 할 때에는 행위를 일으키는 자극을 결정해 줌으로써 사람들의 행위에 영향을 주게 된다.

 그러나, 명령이나 금지, 승인과 비난 등의 통제방식에서는 통제를 하는 사람이 행위에 직접 영향을 주려는 목적으로

 자극을 발한다. 행위를 통제하려는 의도가 가장 직접적으로 드러나는 경우가 바로 이 경우이기 때문에,

우리는 이런 종류의 통제가 가지고 있는 중요성을 과대평가하고, 그것에 비하여 더 지속적이고 효과적인 통제방식을

오히려 소홀히 취급하는 경향이 있다.

 

 


통제의 가장 기본적인 형태는 아이들이 참여하는 사태의 성격에서 나오는 통제이다.

 사회 사태에서 아이들은 자신의 행동방식을 다른 사람들이 하는 일에 비추어 보면서 그것에 맞추지 않으면 안된다.

 이것이 그들의 행위를 공동의 목적에 연결시켜 주며, 공동활동의 참여자에게 공통된 이해를 가져다 준다.

 

비록 모든 사람들이 각각 다른 행위를 하더라고 그들이 의미하는 바는 동일한 것이다.

행위의 목적과 수단에 관한 이 공통된 이해가 사회통제의 요체이다.

그것은 개인에 대한 직접적인 통제가 아니라, 간접적인 통제이며, 지적 정서적 통제라고 보아도 좋다.

 

뿐만아니라, 그것은 외적인 강압에 의한 통제가 아니라 사람들의 성향에 내재하는 통제이다. 관심과 이해의 동일성을 통하여 이러한 내적 통제를 이룩하는 것이 교육의 할 일이다.

 

 

 

 

 

 

2. initiation이란?


우리가 공동의 이해라든가 공동생활을 이루며 살아갈 수 있는 것은 사물에 대하여 타인이 가지는 것과 동일한 관념이나 비슷한 마음을 가짐으로써 사회집단의 진정한 성원을 이루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다시말하면, 사회성원으로의 입문은 어떤 사물이나 행위에 대하여 다른 사람이 부여하는 것과 동일한 의미를 부여한다는 의미이다.

 이러한 입문을 통하여 공동의 활동에서 각자의 개인은 타인의 행위에 비추어 자신의 일을 돌아보며 또한 자신의 일에 비추어서 타인의 일을 보게 되는 것이다.

 즉, 모든 개인의 활동은 동일한 전체 테두리 속에 놓여 있는 것이다.


그러나, 타인이 현재 어떤 활동을 하고 있으며 자신의 활동이 타인의 행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에 대한

고려없이 분리되고 고립된 결과를 위한 행위일 경우에는 공동의 활동이 될 수 없다.

 

왜냐하면, 그와 같은 경우에는 여러 가지 행위가 수렴되는 공동의 결과가 없으며, 진정한 의미의 교섭이라든가

집단의식이 배제되어있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그것은 단지 몇가지 활동의 병치만 있을 뿐이며, 각자의 행위 그 자체만의 고립된 결과만을 초래할

뿐이다.


따라서, 진정한 사회성원으로 입문되기 위한 개인의 행위는 타인과의 관계속에서 이루어지는 것을 말한다.

즉, 자신의 행위가 타인의 행위에 미치는 영향이나 타인의 행위가 자기 자신에게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면서 개개인의 활동이 이루어질 때 공동의 마음이나 의도같은 것이 작용하며, 그 활동에 참여하는 사람들 사이에 이해가 생기고,

이 공동의 이해가 각자의 행위를 통제하는 것이다.

그럴 경우, 진정한 사회성원으로 입문되어진다.

 

 

 

 


3. disposition이란?


개인의 disposition(성향)의 형성은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따라하려는 개인의 본능적 경향인 모방에 그 기초를

두고 있다고 한다.

사회집단을 이루는 개인들은 비슷한 상황에서 동일한 신념이나 관념, 의도 등의 통제하에서 행동하게 되는데,

이러한 동일한 방식으로 행동하면 집단활동의 일원이 되고, 그렇지 않을 경우 그 집단에서 쫓겨난다는 사실의

 압박이 계속된다.

 

결국, 모방의 효과라고 부르는 행동은 의식적인 교육의 결과요, 그 사람과 교섭하는 다른 사람들의 무의식적인

승인과 확인이 선별적으로 미치는 영향력의 결과이다.
 그러나, 목적의 모방은 목적을 달성하는데에 필요한 수단을 모방하는 경우와 구별되는 피상적이고 잠정적인 과정으로서 성향에 거의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이러한 모방은 마치 원숭이나 앵무새의 흉내내기와 비슷한 것으로서 개인의 외부적인 행동에는 영향을 미치지만,

행동의 의미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그 반면, 아동들이 수단을 모방하는 이유는 자기 자신의 관심이나 의도에 따라 자발적이고 효과적으로 참여하고 싶은 생각 때문이다.

 

그렇게 행동하기 위해서 타인이 행동하는대로 행동하는 것이 요구되며, 그렇게 행동하기 위해서 다른 사람의 행동을

이해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이러한 수단을 모방하는 것은 지적인 행동으로서 거기에는 면밀한 관찰이 필요하고, 현재의 일을 더 잘할 수 있는

선택능력이 필요하다. 

 

 


 결국, 진정한 사회통제는 모종의 정신적 성향의 형성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다시말하면, 개인이 집단활동에 효과적으로 참여하기 위해서는 그것과 관련된 사물, 사건, 행위 등의 이해를 필요로 하는 것이다. 이러한 이해는 목적의 모방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집단활동의 수단을 모방함으로써 가능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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