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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주음악( Newage* )

NEWAGE MUSIC 이란

Phil Coulter

 

 

NEWAGE MUSIC 이란

 

 

한국에서는 New Age Musician이 몇사람 되지 않지만 2000년에 들어서 세계적으로는 뉴에이지

음악을 하는 Musician들이 엄청 많이 생겼다.

그중 대표적인 Piano New Age Musician 4인방을 든다면 David Lanz, George Winston, Andre Gagnon,

Yuhki Kuramoto를 꼽을 수 있다.

4명 모두 같은 피아니스트 연주자이고 작곡가면서도 음악을 살펴 보면 조금씩 다른 색갈을 낸다.

George Winston은 우리 한테도 잘 알려졌지만 Classical하게 음악을 하다가 때로는 Pop적인 요소가
강하게 풍기는 연주를 하기도 한다. 블루스와 록, R&B, 그리고 재즈에서 감명을 받아 음악을시작한 조지 윈스턴은

말하기를 "내 모든 음악은 자연에서 영감을 받았다.

 

그것이 내가 음악을 듣거나 연주할 때 내가 마음속에 그리는 모든 것의 저류이다.

하와이의 슬랙키(Slack key) 기타는 Montana의 봄을, James NBooker의 R&B 음악은 도로의 뜨거운 열기가 피어

오르는 도시의 여름을 떠올리게 한다.

내가 좋아하는 모든 음악, 내가 생각하는 모든 음악, 내가 라이브로 연주하거나 녹음하는 모든 음악은
내 마음속 계절의 소리이다."라고 했다. 그의 음악은 앨범이 나오는대로 국내 음악 애호가들한테
많은 선호를 받는다.

피아니스트인 어머니의 영향으로 4살때부터 피아노를 시작한 David Lanz는 70년대 들어서 여러 록 그룹에서

활동하기도 했다.

 

 데이빗 란츠는 자극적이고 비정서적인 사운드가 자신에게 맞지 않는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면서 다시 피아노 앞에 앉아서 뉴에지 음악에 정열을 바쳤으며 1988년에는 'Cristofori's Dream'을 내놓아 뉴에이지앨범 차트에서 무려 21주간이나 정상을 차지하는 대중적인 빅히트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의 대부분의 곡이 Classic과 Pop의 적절한 조화를 이루면서 Musician들 중에서 New Age에 가장 가깝게 접근하는

음악을 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1951년 사이타마현 우라와시에서 태어난 Yuhki Kuramoto(본명 Minoru Kitano)는 어린 시절부터 피아노를
연주하기 시작하면서 음악적 재능을 발휘하였다. 학업에도 열중하여 일본의 명문 도쿄공업대학교 이공대에 진학,

응용물리학으로 석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음악가와 학자의 선택의 기로에서 그는 프로뮤지션의 길을 걷기로 결심하고

피아노 연주는 물론 클래식 작곡과 편곡 그리고 팝음악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연구와 학습을 하였다.

그의 음악의 넘치는 부드러운 멜로디의 어쿠스틱 피아노 연주곡들은 지극히 세련된 절제와 감정의 균형을 이루고 있으며 듣는 이들을 기분 좋은 평온한 세계로 이끌어준다.

그의 음악은 전체가 대부분 비슷한 형식을 사용하고 있는데 처음의형식이 후반부에 다시 사용하면서 음악을 사처음

 듣는 사람도 친숙함을 느끼게 하는 특징이 있다.

특유의 순수하고 서정성 가득한 피아노 연주로 한국에 많은 팬들을 거느린 피아니스트 Andre Gagnon은
탄탄한 클래식적 기본기를 바탕으로 신비롭고 향기로운 그만의 음악 세계를 만든다.

1942년 캐나다 퀘벡주의 쌩 빼꼼에서 태어난 Andre Gagnon역시 4살 때 피아노 수업을 시작, Con Servatoire De

 Musique De Montreal에서 화성, 작곡과 같은 음악 이론에 대한 정규 클래식 음악 교육 과정을 마쳤다.

 

 그가 발표한 앨범중 Neiges는 그의 고향인 캐나다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성공을 거둔 앨범이며 앨범의
수록곡 중 싱글 앨범으로 제작된 'Wow'는 빌보드 싱글 차트에 24주간 랭크되는 히트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의 음악은 쉬운 멜로디로 부담없는 느낌이 들지만 듣는 사람으로 하여금 무언가 깊은 맛을 느끼게
하는것이 특징이라고 할수 있다.

한국 내에는 Newage Musician이 거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빈약하지만 그래도 알려진 Newage
Musician은 몇명 있는데 우선 오스트리아 빈 국립음대의 유학파 출신인 이병우씨를 꼽을 수 있다.
Classic Guitar를 전공한 이병우씨의 음악은 톡특한 Fusion Jazz의 음악을 발표했고 Jazz의 본고장 미국의 버클리

음대에서 Jazz 연주와 작곡, 편곡을 수료한 Pianist 김광민씨의 음악은 정통 뉴에이지는 아니지만 Jazz를 바탕으로

서정적인 Newage를 하고 있다.
 
악기들도 피아노가 주를 이루던 것이 Vanessa Mae의 Violin과 바이올린의 전신인 Jia Peng Fang의 Er Hu 악기,

진흙을 거위모양으로 만들어 불에 구워 낸 악기인 Ocarina도 있는데 도저히 진흑으로 만든 악기라는 것을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맑은 음색을 내는데 단점이라면 음역이 넓지 않아 음악 한곡을 연주하더라도 서로 다른 음역의 Ocarina를 서너개 사용해야 한다.


그래서 연주자가 여러개의 오카리나를 목에 주렁주렁 걸고 연주 하는 모습이 이채롭기도 한다.

Ocarina Musician으로 유명한 사람들은 Sojiro와 Diego Modena를 손꼽을 수 있다.
그 다음에 Lee Oskar의 Harmonica와 Flamenco Guitar의 달인인 Jesse Cook Guitar가 있고 신서사이저라는
전자음향 합성장치를 사용하기도 하며 우리나라의 가야금이나 단소도 거기에 동참하기도 한다.

그렇다고 New Age가 이렇게 연주만 있는 것이 아니다. 일반적인 Pop과는 전혀 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Enya와

 Enigma도 있다. 그들의 목소리는 신비함과 파격적인 음색을 내면서 사람들을 환상의 세계로인도한다.
지금까지 뉴에지의 정의에 대해서 말했지만 Newage음악의 역사가 짧아서 그런지 정확히 이거다 하고정의 내릴 수는

없고 이렇게도 이야기 하고 저렇게도 이야기 하지만 결론적인 것은 모두다 자연의아름다움을 음악으로 표현했다는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 뉴에이지라는 용어 자체가 중요한 것은 아니라고 본다

 

 

 

 

 

기독교인들이 비난하는 요지처럼, 뉴에이지 음악이 실제로 '뉴에이지 사상의 전파'라는 목적의식이 수반된 음악인가

 아닌가 하는 것을 먼저 판단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닌가 한다.

그러나 무엇을 기준으로 판단할 것인가? 사실상 음악가의 입장표명밖에 의지할 것이 없지 않은가?

 

실제로, Yanni 같은 경우 자신의 음악을 Contemporary Instrumental 의 범주에 넣어주길 바란다.

 뉴에이지 라는 용어가 종교적 반감을 사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물론 이것이 모든 뉴에이지 음악가들의 입장을 대변하진 않는다.

 

조지 윈스턴의 음악을 예로 들며, coda 가 약해서 끝맺음이 확실치 않다느니, 음의 반복이 많으니 하며 음악적 비난을

하는 경우도 있다.

그것이 비난받을 만한 것인지는 모르겠으나...

그들의 비난 또한 모든 뉴에이지 음악가를 대상으로 한다면 문제 있는 것 아닌가? 필자는 현대 뉴에이지 음악이 과거의

목적성, 수단성, 사상과의 실질적 연관성을 유지하고 있는가의 여부를 열린 마음으로 살펴봐 주길 바라는 바이다.

 그러한 사상성이 결여된 뉴에이지 음악이라면, 뉴에이지 사상의 내용이 어떠하든(인간이 명상을 통해 신이 될 수 있다고 하거나 말거나) 뉴에이지 음악을 비판할 논지 또한 사라지는 것 아닌가?

 

단지 기독교 교리의 일부에 배치되는 내용을 담고 있다는 이유로, 뉴에이지라는 범주하에 존재하는 모든 음악을

사탄음악이라 비하하지 말아주길 바란다.
음악은 마음을 열지 않으면 들리지 않는다.

 

뉴에이지 음악을 사탄의 음악이라고만 단정하고, 마음을 닫아걸고 음악 자체로서 받아들이려 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그 사람의 자유라 하겠다.

하지만 그 사람의 귀에는 아니 마음에는 영원히 그 아름다운 선율이 닿지 못할 것이다.

현대의 뉴에이지 음악은 초기의 목적의식에서 벗어나, 클래식보다는 뚜렷하고 가요보다는 덜한
멜로디 라인을 가지며,

아름다운 자연과 인간의 감정을 짙은 서정성으로 표현하는 비정형적 음악이다.

 이것이 음악에 관해선 문외한과도 같은 필자가 요약할수 있는 현대의 뉴에이지 음악 내지 Contemporary

 Instrumental 음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