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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주음악( Newage* )

Joe Satriani - Surfing with the alien연주곡

조 새트리아니

 

 

 

 

 

 

 

 

 

 

 

 

 

 

 

Joe Satriani - Surfing with the alien

 

 

 

 

 

 

 

 

민둥머리 스타일 전의 조 새트리아니 

민둥머리 스타일 전의 조 새트리아니

 

 

조 새트리아니

 

조 새트리아니는 1980년대와 1990년대를 통틀어 아주 중요하게 기억해야 할 기타리스트 가운데 한 명이다.

이 표현이 식상하게 들릴지 모르지만, 아무튼 그것은 움직일 수 없는 사실이다.

록 기타가 솔로 연주 악기로서 확고한 지위를 확보하게 된 공로의 상당 부분은 분명히 그의 몫일 것이다.

 

수많은 연주자들을 가르쳐 기타리스트의 스승으로도 유명한 그는, 탁월한 연주력은 물론 뛰어난 작곡 능력으로도 여타의 기타리스트들과 차별화의 지점을 확보하면서 이를 바탕으로 1980년대 등장 이후 가장 독보적이고 개성 넘치는

 기타리스트로서의 지위를 유지하고 있다

 

이탈리아계 미국인인 조 새트리아니는 1956년 미국 뉴욕 웨스트베리에서 태어나 롱 아일랜드에서 성장했다.

열네 살 무렵 처음 기타를 잡게 되었는데, 이때 지미 헨드릭스의 사망 뉴스를 듣고 기타리스트가 되기로 결심했다.

자신의 기억에 따르면 그는 미식축구 팀 훈련을 하던 중 뉴스를 접했는데 소식을 듣자마자 코치를 찾아가 기타리스트가 되기 위해 팀을 떠나겠다고 말했다고 한다.

 

처음 음악을 배웠을 때의 스승이 재즈 기타리스트 빌리 바우어(Billy Bauer, 1915~2005)와 재즈 피아니스트 레니

트리스타노(Lennie Tristano, 1919~1978)였던 것은 그가 훗날 재즈적 어프로치가 가미된 연주 스타일을 갖게 되는데 결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그는 천재적인 재능을 가지고 있었다.

 

놀랍게도 불과 1년 안에 거의 모든 테크닉을 마스터해 남을 가르칠 수 있을 정도의 실력에 이르렀는데, 스티브 바이도

이 때 가르친 제자들 가운데 하나였다.

1978년 조 새트리아니는 음악적 꿈을 쫓아 캘리포니아주 버클리로 이주했다.

 

옮기고 나서도 기타를 가르치는 일은 계속했는데 이 때 그에게 배운 이들의 면면은 그야말로 기라성 같다.

메탈리카의 커크 해밋, 카운팅 크로우스(Counting Crows)의 데이비드 브라이슨(David Bryson), 테스터먼트

(Testament)의 알렉스 스콜니크(Alex Skolnick), 써드 아이 블라인드(Third Eye Blind)의 케빈 캐도건

(Kevin Cadogan) 등이 모두 앞서거니 뒤서거니 그로부터 가르침을 받았다.

 

그가 '기타계의 사부'로 불리는 이유이다.

밴드 스퀘어스(Squares)를 거쳐 1986년 조 새트리아니는 자신이 직접 제작한 솔로 데뷔 앨범 「Not of This Earth」를 발표했다. 퓨전 록의 색채가 강했던 앨범은 별다른 반응을 얻지 못했지만 아내의 이름에서 따온 연주곡 〈Rubina〉는 뛰어난 기타 미학을 보여준 곡으로 평가받으며 록 기타 연주곡의 고전이 되었다.

 

 이 무렵 그의 친구이자 제자였던 스티브 바이는 데이비드 리 로스 밴드와 활동하면서 명성을 얻었는데, 스티브 바이가

여러 인터뷰에서 조 새트리아니를 스승으로 언급하면서 그의 이름이 알려지는 계기가 되었다.

 

 

 

 

 

조 새트리아니 이미지

 

 

 

1987년에 2집 「Surfing with the Alien」이 발표되자 상황은 바뀌었다.

앨범은 발매 초기에는 미미한 반응을 얻었지만 점차 관심을 끌기 시작해 얼마 후에는 플래티넘을 기록했고 빌보드

앨범차트에서도 상위권에 진입했다.

 

화려한 속주를 선보인 〈Satch Boogie〉와 로맨틱한 감성을 담은 발라드 〈Always with Me, Always with You〉가 인기를 모았는데 특히 빠른 태핑과 해머링 온, 풀링 오프 등 다양한 기량을 선보인 〈Satch Boogie〉의 히트로 그는

'새치'라는 별명을 얻었다. 이 곡의 솔로 연주는 지금도 많은 기타 키드들에 의해 카피하기 어려운 난해한 연주로 꼽힌다.

 

조 새트리아니는 그 이후 평균 2년에 한 장 꼴로 앨범을 발표하면서 꾸준한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그의 작품은 발표할 때마다 항상 평균점수 이상의 호평을 얻는데, 특히 「Flying in A Blue Dream」(1989) 「The

 Extremist」(1992) 「Time Machine」(1993) 등 1980년대 후반에서 1990년대 초반 사이 발표한 앨범들이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았다. 대표곡으로는 〈The Crush of Love〉 〈Summer Song〉 〈Ceremony〉 등이 꼽힌다

 

조 새트리아니는 밴드에 소속되기보다는 솔로 기타리스트로서 괄목할 활약을 펼쳐왔지만 가끔씩은 의외의 행보를

보여주기도 했다.

 

1987년에 올해의 가장 주목할 기타리스트로 선정되며 화려하게 전면에 등장한 이후 1988년에는 믹 재거의 솔로 투어에 제프 벡을 대신해 참가함으로써 화제를 모았고, 1994년에는 딥 퍼플에 깜짝 합류해 잠깐 동안 리치 블랙모어의 빈자리를 채우기도 했다.

 

2008년에는 반 헤일런의 보컬리스트 새미 헤이거와 베이시스트 마이클 앤소니, 레드 핫 칠리 페퍼스(Red Hot Chili

Peppers)의 드러머 채드 스미스(Chad Smith) 등과 함께 슈퍼 록 밴드 치킨풋(Chickenfoot)을 결성했는데 단기성

 프로젝트로 끝날 것이라던 일반의 예상과는 달리 지금까지도 계속 솔로 활동과 함께 치킨풋 활동을 병행해오고 있다.

 

친구이자 제자인 스티브 바이, 에릭 존슨과 함께 펼친 G3 콘서트도 그의 경력에서 결코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포인트이다.

세 명의 걸출한 기타리스트가 함께 하는 G3 콘서트는 1980년 존 맥러플린, 알 디 메올라, 파코 데 루치아가 함께 했던

 프로젝트 이후 가장 폭발적 반응을 불러일으키며 기타 인스트루멘틀 공연의 신기원을 열었다.

 

 G3 공연은 1996년 조 새트리아니의 주도 하에 세 사람이 함께 시작한 이래 현재까지도 비정기적으로 계속되고 있는데 공연 때마다 항상 뜨거운 무대를 선보이며 명품 공연으로 주목받고 있다.

 

창립자인 조 새트리아니만이 변함없이 자리를 지키고 있으며 나머지 두 자리는 잉베이 말름스틴, 존 페트루치, 로버트

프립, 마이클 쉥커, 폴 길버트, 스티브 루카서, 케니 웨인 셰퍼드(Kenny Wayne Shepherd) 등 쟁쟁한 멤버들이

 번갈아 가며 채우고 있다.

 

 

 

 

 

G3(조 새트리아니, 에릭 존슨, 스티브 바이)

 

 

 

조 새트리아니가 1980년대와 1990년대를 통틀어 가장 중요하고 영향력 있는 기타리스트로 꼽히는 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

그는 스피드와 정확성을 겸비한 록 음악계 최고의 테크니션 가운데 한 명이다.

 

그는 해머링 온, 풀링 오프 주법을 통한 레가토 프레이즈를 즐기고 스피디하면서도 견고한 멜로디라인과 화성의 조화가 돋보이는 연주를 들려주는 한편 태핑과 볼륨, 하모닉스 주법을 자유자재로 구사하고 와와 페달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다면적인 사운드를 만들어낸다.

 

블루스에 기반한 정통 록 사운드는 물론 재즈적 접근과 창조적 실험에도 주저함이 없는 그가 '기타계의 비르투오소각주1) '로 평가받는 것은 당연하다.

그렇다고 그의 연주가 어렵고 난해한 것만은 아니다.

 

2004년 앨범 「Is There Love in Space?」의 수록곡 〈If I Could Fly〉를 들어보면 그가 대중적인 곡을 쓰고

연주하는 데에도 능하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조 새트리아니는 음악 전반과 기타 연주의 이론에도 아주 밝아서 이를 바탕으로 노래하듯 따라하기 쉬운 멜로디를 가진 연주곡을 만들어내는데 특출한 능력을 보여주고 있으며 기타 이외에 키보드, 베이스 등 다양한 악기의 연주에도 능한

전형적인 멀티 플레이어이기도 하다.

 

그가 즐겨 사용하는 기타는 자신의 시그너처 기타인 아이바네즈 JS 시리즈와 피베이 JSX 앰프의 조합으로 모두 그를

 위해 특별히 제작된 것들이다.

조 새트리아니가 2003년 발표한 앨범의 제목은 「Professor Satchafunkilus and the Musterion of Rock」이었다. 그러고 보니 그는 교수라는 호칭이 가장 잘 어울리는 기타리스트이다.

 

조 새트리아니는 아쉽게도 수상하지는 못했지만 무려 열다섯 차례나 그래미 베스트 연주 부문에 이름을 올리며 이 부문 신기록을 보유하고 있다.

 

최근 모습만을 아는 사람이라면 그를 박박 민 민둥머리의 기타리스트로 기억할 것이다.

하지만 1980~90년대에는 그도 당시의 대부분의 기타리스트들이 그렇듯 길고 풍성한 머리카락을 자랑하던 시절이

있었다. 하지만 1998년 앨범 「Crystal Planet」의 앨범 재킷에서 처음 민둥머리로 등장해 화제를 뿌린 이후 그는

계속 이 스타일을 고수해 오고 있으며 그래서 대머리 기타리스트로 불린다. 이 위대한 대머리 기타리스트의 위풍당당한 발걸음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

 

 

 

 

 

 

 

 

 

조 새트리아니는 1986년 1집 [Not Of This Earth]부터 2015년 [Shockwave Supernova]까지 솔로 음반만

무려 15장을 발표해 나온 거물 뮤지션이다. 

그는 음악가 최고의 영예인 그래미 어워드에 15회나 노미네이트된 최고의 뮤지션이기도 하다.

50년 가까이 인스트루멘틀 록, 재즈 퓨전, 블루스, 펑크(funk), 프로그레시브 록, 팝 등 광범위한 영역을 누비고 탐사해 온 그의 연대기는 단지 기타 연주에 한정되지 않는 광범위한 퍼포먼스의 총체였으며 ‘기타의 모든 것’이었다. 

 

전 세계 기타리스트들의 영원한 스승으로 불리기도 하는 조 새트리아니의 문하에는 스티브 바이(Steve Vai), 메탈리카(Metallca)의 커크 해밋(Kirk Hammett), 테스타먼트(Testament)의 알렉스 스콜닉(Alex Skolnick), 앤디

티몬스(Andy Timmons) 등이 포함된다. 

 

이 가운데 스티브 바이와 커크 해밋, 알렉스 스콜닉, 앤디 티몬스는 이미 한국 무대에서 스승의 영감을 가감 없이 펼친

 바 있다.

이런 이유로 조 새트리아니의 첫 내한 공연의 감동은 더 큰 설렘과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음악계 곳곳에서 극찬하며 '2017년 가장 기대하고 있는 공연' 

 

이번 공연에 대해 MBC 음악감동 권오성은 "테크닉과 음색, 그리고 조 새트리아니만의 기타 미학은 숨 막히는 경지를

선보인다. 왼손과 오른손 그리고 발동작까지 한순간도 놓칠 수 없는 극한의 무대가 기대된다"고 기대를 드러냈다. 

또한 한국대중음악상 록분과위원장 이경준은 "기타는 섬세한 악기다.

 

그것은 기교와 주법의 총체이지만 한편으론 섬세한 감성의 소산이기도 하다.

그걸 동시에 잘 해내는 사람은 드물다.

여기 조 새트리아니처럼"이라고 전했다. 

 

음악평론가 임진모는 "조 새트리아니의 기타는 실로 서핑이요, 하늘 높이날기의 환상이다!! 기타연주 역사에서 찬란한

위상을 지키는 그를 두고 기타 분야의 모든 사람들은 '조'선생님이라고 부른다" 고 강조했다

 

평단의 극찬 받은 15번째 정규 앨범 'Shockwave Supernova' 

 

이번 내한 공연은 ‘Surfing The Shockwave’라는 타이틀에서 엿볼 수 있듯이, 2013년 정규 앨범 [Unstoppable

Momentum] 이후 약 3년 만에 선보인 정규 앨범 [Shockwave Supernova]을 기념하는 월드 투어이다. 

올뮤직 가이드 (All Music Guide)는 "테크닉적인 통찰력을 지닌, 자랑스러울 정도로 지적인 음악"이라며 별 네개를

 부여 하였고, 웹진 팝메터스 (PopMatters)는 "입문자와 매니아까지 만족시킬 그의 가장 인상적인 모험"이라는 평과

 함께 8점을 주는 등, 팬들 뿐 아니라 평단으로부터도 인정 받는 걸작이다

 

한편 지난 12월 15일 티켓이 오픈되면서 조 새트리아니의 공연 티케팅은 순조롭게 판매를 이루고 있다. 주최측 에이치아이이엔티의 현아리 실장은 "현재까지의 판매량을 기준으로 1월 20일을 기점으로 티켓팅이 종료될 것으로 예상된다."는 소식을 전하고 있다. 

 

이번 조 새트리아니의 내한 공연은 실용음악학원 등 단체구매에 대해 정상가의 20%를 할인해서 판매중이다.

특히 조 새트리아니의 음악을 현장학습 프로그램으로 계획하고 있는 학원과 학교의 구매밀집으로 구정 연휴 이전에

티켓팅이 완료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공연의 티켓은 현재 인터파크와 예스 24, 멜론티켓을 통해서 진행중이다.

가격은 스텐딩 VIP구역, 스텐딩 R구역, 2층 좌석 모두 110,000원이다. 

한편 공연은 오는 2017년 2월 10일(금) 오후 7시 30분 예스24 라이브홀에서 열린다.

 

음악계 관계자와 평론가가 선정한 2017년 가장 가고 싶은 내한 공연! 언제 다시올 지 모르는 기회, 이번 조 새트리아니의 내한 공연을 놓치지 않기를. 

 

문화뉴스 박소연 기자

 

 

 

 

 

 

뉴욕 롱아일랜드 태생의 조 새트리아니는 다양한 연주법과 독창적인 기교를 바탕으로 기타리스트의 선구적인 역할을

해온 인물이다.

또한 그는 너무나도 유명한 밴드 메탈리카의 기타리스트 Kirk Hammett과 프라이머스의 Larry LaLonde, 그리고 실력파 기타리스트 Steve Vai의 스승으로도 유명하다.

 

조 새트리아니는 '1983년 스퀘어라는 밴드에 소속되어 있었는데, 여름 휴가철 멤버들이 휴가를 떠난 사이 자신만의 기타 사운드를 담은 몇 개의 작품을 만들었다. 그리고 이 곡들을 발매할 목적으로 자신이 직접 레이블을 설립한다.

 

이로써 독자적인 기타리스트로서의 음악활동을 하게된 조는 자신의 이름을 내건 EP 앨범 [Joe Satriani]를 시작으로 '86년 첫 정식 앨범 [Not of This Earth]를 발표한다.

 

 이 앨범은 당시 젊은 기타리스트의 놀라운 테크닉과 다양한 연주기법으로 관계자들을 깜짝 놀라게 했다. '87년 발표한 [Surfing with the Alien] 앨범은 현재까지도 기타리스트들의 필청 음반으로 손꼽히는 작품이 되었다. 그의 창의적인 스타일과 독특한 핑거링이 크게 돋보인 앨범이었다.

 

'88년 미니 앨범인 [Dreaming No 11.]을 발표한 후 전설적인 베이시스트 Stu Hamm과 함께 '89년 처음으로 보컬이 첨가된 앨범인 [Flying in a Blue Dream]을 발표한다.

 

그후 듣기 편한 멜로디와 인상적인 솔로가 돋보였던 작품인 '92년 앨범 [Extremist]와 자신의 초기시절부터 공식 발표되지 않은 곡들을 모아 두장의 앨범 [Time Machine]을 발표하며 꾸준한 활동을 보인 조는 '94년 잠시 딥 퍼플의 기타리스트로도 활동한다.

 

'95년에는 에릭 존슨, 스티브 바이와 함께 각자의 실력을 마음껏 발휘한 [G3] 앨범을 발표한다. 조 새트리아니는 '98년에 [Crystal Planet]을 발매한 바 있다. 지속적인 탐구정신과 실험정신으로 새로운 사운드를 창조해내기 위하여 노력하는 조의 음악세계는 아직까지도 많은 음악인들의 좋은 귀감이 되고 있다.

 

 

많은 메이저급 기타리스트들의 기초를 닦아주었던 Joe Satriani는 "선생"이라는 전직에 걸맞는 연주를 보여준다. 즉 지극히 스탠다드한 것이 Joe의 개성이 되고 있다는 아이러니의 중심에 서 있는 것이다.

 

Yngwie Malmsteen이 네오 클래시컬을 들고 나왔을 때도, Steve Vai가 개성으로 똘똘 뭉친 사운드를 들고 나왔을 때도, Joe의 음악은 상대적으로 초라해 보이기도 했지만, 오히려 더욱 단순한 스타일과 굵은 연주 선으로 자신의 영역을 확고하게 다져왔다.
Joe의 스타일을 간단히 설명하자면 "단순하면서 뚜렷하다"는 말로 표현할 수 있겠다. 대부분의 음악에서 그는 변박이나 변조등의 복잡한 구성을 피하고 단순한 리듬과 코드진행 속에서 점진적으로 발전해 나가는 멜로디라인으로 듣는 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하며 흥분시켜 나간다.

 

 그 단순성 때문에 오히려 연주자 입장에서나 듣는 입장에서나, 몰입할 수 있는 여유가 제공되며, 연주하고 듣는 입장의 간격이 좁아지는 잇점이 그의 인기의 비결이라고도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