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론과 시사

트럼프 탄핵열차 출발”…궁지 몰린 트럼프, '자진사퇴' 닉슨의 길 걸을까

 

 

 

트럼프 탄핵소추안 발의된 미 의회 [AFP=연합뉴스]

 






↑ 미 의사당에서 충돌하는 트럼프 지지 시위대와 경찰 / 사진=연합뉴스

 

 

 

 

 

 

"순탄한 정권 이양 위한 노력" 약속하는 트럼프(워싱턴 로이터=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7일(현지시간) 자신의 트위터에 올린 영상 메시지를 통해 지지자들의 연방 의사당
난입 사태와 향후 정권 이양 문제에 관해 연설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 트위터 영상 캡처. 
sungok@yna.co.kr







지난 6일 미 의회 의사당 난동 사태로 '내란선동' 비판을 받고 있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탄핵'과 '자진 사퇴' 압박에 놓여 있다. ⓒ EPA 연합




럼프 탄핵열차 출발”…궁지 몰린 트럼프, '자진사퇴' 닉슨의 길 걸을까


민주당은 탄핵, 공화당은 하야..'책임론'엔 한 목소리
수정헌법 25조 발동해 직무 박탈 가능성도 여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퇴임을 앞두고 세 갈래 갈림길에 섰다.
미 정치권에서는 트럼프 대통령이 의회 의사당 난동 사태에 어떤 형태로든 책임을 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터져 나온다. 민주당은 대통령의 '내란선동' 혐의를 들어 탄핵에 속도를 올리고 있고, 공화당은 자진 사퇴를 꺼내들었다.
여기에 수정헌법 25조 발동을 통한 직무 박탈 가능성도 여전히 불씨가 남은 상황이다. 

페이스북과 트위터 계정 등을 잇달아 차단 당하며 'SNS 난민'이 된 트럼프 대통령은 침묵 속에 향후 행보를 고심 중인 모양새다.
트럼프 대통령이 '제2의 닉슨'이 될 지, 아니면 내란 혐의 속에 탄핵 또는 직무박탈을 당하는 역사상 첫 대통령이 될 지 여부는 금주 중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탄핵 추진해 '정치적 재기' 원천봉쇄  

미 민주당은 이르면 12일(현지 시각) 트럼프 대통령 탄핵소추안의 하원 표결에 나선다.
다만, 하원에서 소추안이 통과되더라도 상원 송부는 시간을 갖고 속도를 조절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현재 상황에선 상원 통과여부가 불확실하고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의 취임과도 맞물린 점을 감안해아 한다는 이유에서다. 

민주당 하원 원내총무인 제임스 클라이번 의원은 10일 폭스뉴스에 출연, 하원의 탄핵소추안 표결 일정에 대해 "아마 화요일(12일)이나 수요일(13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지난 6일 5명(경찰 1명·시위대 4명)의 사망자를 낸 트럼프 대통령 지지 시위대의 의회 난동 사건 이후 곧장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탄핵 추진을 준비해왔다.

낸시 펠로시 민주당 하원 의장은 지난 9일 의원들에게 "워싱턴 복귀를 준비하라"는 지침을 내리며 탄핵을 본격 추진하겠다는 뜻을 분명히했다. 

탄핵소추안 통과 요건은 하원 과반 찬성이다.
민주당은 435석 중 과반인 222석을 차지해 통과가 확실시 된다. 

그러나 상원에서는 100석 중 3분의2인 최소 67명의 찬성을 얻어야 한다.
현재 의석은 민주당과 공화당이 각각 50석으로, 민주당이 전원 찬성해도 공화당에서 추가로 17명의 동의를 받아내야 한다. 





낸시 펠로시 미 하원의장이 1월7일(현지 시각) 워싱턴DC 연방 의사당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지지 시위대의 의사당 난입 사태와 관련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로이터 연합



그러나 미치 매코널 공화당 상원 원내대표는 오는 19일까지 상원이 재소집되지 않을 것이라며 민주당의 탄핵 추진 시간표가 지연될 것임을 예고했다.
이렇게 되면 바이든 당선인이 취임하는 오는 20일 이후에나 탄핵소추안에 대한 상원 심리가 가능하게 된다. 

이 때문에 민주당은 속도 조절을 하며 탄핵 정국을 이끌어갈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트럼프 대통령의 향후 대선 재출마나 정치적 재기 가능성을 원천차단하겠다는 입장이어서, 퇴임 후 탄핵을 추진하는 것도 의미가 있다는 판단을 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역사상 유례 없는 두 번째 탄핵 절차를 밟게 된 데다, 미 민주주의 심장을 건드리며 '내란선동' 혐의까지 받은 대통령이라는 이미지를 굳혀 트럼프 대통령 재기의 '싹'을 잘라내겠다는 것이다. 

미국에서는 고위 관료가 퇴임 후 탄핵 당한 전례가 있지만, 대통령에 대한 사례는 없다.

이 때문에 트럼프 대통령 측이 향후 조치에 따라, 법적 대응에 나서며 사태를 장기전으로 끌고 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블룸버그통신은 펠로시 의장이 트럼프 대통령 탄핵이라는 압력에 직면했지만, 추이를 지켜보며 조심스럽게 움직이고 있다고 분석했다.





미 공화당 소속 의원들이 1월7일(현지 시각) 선거인단 투표를 처리하기 위해 재소집된
상·하원 합동회의에서 마이크 펜스 부통령이 조 바이든 후보의 당선을 최종 인증하자
기도를 올리고 있다. ⓒ AFP 연합


등 돌린 공화당…출구전략 고심 

민주당의 탄핵 움직임에 더해 공화당에서도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반발 움직임이 거세지면서 운신의 폭
을 좁히고 있다. 

팻 투미 공화당 상원 의원은 10일(현지 시각) NBC방송에 출연해 "트럼프 대통령에게 최선의 선택은 대통령직 사임"이라고 직격했다.

전날 "트럼프 대통령이 탄핵을 당할 만한 위법행위를 저질렀다"는 입장에서 한발 더 나아간 것이다.

투미 의원은 임기를 불과 10일 남겨둔 상황에서 수정헌법 25조를 발동하려면 행정부 내 의지나 공감대가 전제돼야 하고, 탄핵 추진을 하기 위한 시간이 촉박한 만큼 자진 사퇴가 최선이라고 주장했다.

트럼프 대통령 임기 내내 불편한 관계였던 리사 머카우스키 상원의원도 앞서 공화당 의원 중 처음으로 "대통령의 하야를 바란다"고 밝혔다. 

공화당 소속 의원들 중에서는 대통령의 사임이 필요하다는 입장 속에 적극 탄핵을 주장하는 목소리도 교차하며 트럼프 대통령의 결단을 압박하는 모양새다.

AP통신은 백악관이 사임 요구에 대해 즉각적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고 전했다. 통신은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을 방어해주는 공화당 동료를 거의 갖고 있지 않다"며 "점점 고립된 채 백악관에 몸을 숨기고 있다"고 전했다. 

만일 트럼프 대통령이 사임을 하게 되면 1974년 워터게이트 사건으로 하야한 리처드 닉슨 전 대통령의 뒤를 잇게 된다. 하지만 닉슨 대통령은 후임인 제럴드 포드 전 대통령으로부터 임기 중 모든 범죄에 대한 사면을 약속받으며 자리에서 물러났다는 점에서 트럼프 대통령과는 상황이 다르다. 

만일 트럼프 대통령이 '셀프 사면'을 하더라도, 바이든 대통령 취임 후 '무효화'를 다시 추진할 수 있는 데다가 새 정부 출범 이후 화합 차원에서 트럼프 대통령을 사면한다 하더라도 연방정부 내 범죄에만 국한되기 때문에 확실한 안전판이 되지 못한다. 현재 미 연방검찰이 수사 중인 '우크라이나 스캔들' 등 국외 범죄 혐의가 확인되면 대통령 사면 뒤에 숨어 형사처벌을 피하기는 어렵다.

이 때문에 트럼프 대통령으로서는 실익이 없는 사임 보다 탄핵이나 직무배제 조치가 더 낫다는 판단을 하고 있을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탄핵 등 외부 결정으로 자리에서 내려오면 지자들에게 '부정선거로 인한 희생양' 이미지를 끝까지 각인시키고, 불법 행위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도 다소 희석시킬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SNS 난민된 트럼프의 침묵

의회 난동 사태 이후 내각의 줄사퇴와 공화당 내 측근조차 등을 돌리는 상황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향후 어떤 메시지를 추가로 내놓을 지 촉각이 쏠린다. 

트럼프 대통령은 앞서 폭력 선동을 이유로 트위터 계정 사용을 영구정지 당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계정 역시 사용이 잠정 중단돼 'SNS 대통령'에서 졸지에 'SNS 난민' 신세가 됐다.
SNS를 활용한 소통 채널이 사실상 모두 끊긴 트럼프 대통령은 이후 공개적인 메시지를 내지 않은 채 반강제적인 침묵을 이어가고 있다. 

AP통신과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팔러'나 '갭'(Gab) 등 비주류 소셜 미디어로 옮길 가능성이 거론되지만, 이마저도 여의치 않은 상황이다.
팔러는 '큐어넌'(QAnon)과 '프라우드 보이스'(proud boys) 등 극우 단체 회원과 백인 우월주의자들이 애용하는 SNS로 통하는데, 애플과 구글은 최근 팔러의 다운로드를 막았고, 아마존은 웹 호스팅 서비스를 중단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의회 폭동을 선동했다는 비난이 잇따르자 당시 현장에서 부상을 입고 순직한 경찰관을 추모하는 조기 게양을 결정하며 뒤늦게 수습 행보에 들어갔다.
뉴욕타임스(NYT) 등은 탄핵과 자진 사퇴 압박 등 궁지에 몰린 트럼프 대통령이 한 발 늦은 조치에 돌입했지만, 경찰 유족들과는 그 어떤 접촉도 없었다며 진정성에 의문을 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트위터 계정이 영구정지 되기 전 지난 9일 남긴 글에서 "나는 1월20일 (바이든 당선인) 취임식에 가지 않을 것"이라며 순조롭고 질서 있는 정권 이양을 약속했다.
그러나 152년 만에 후임 대통령의 취임식에 불참하는 현직 대통령의 역사가 기록되는 날, 트럼프 지지자들이 또 다시 대규모 난동을 예고한 상태여서 정치적 혼란과 함께 충돌 긴장감은 계속해서 고조되는 분위기다. 



시사저널=이혜영 기자)

 

Copyright ⓒ 시사저널(http://www.sisajournal.com).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오른쪽)과 마이크 펜스 부통령(왼쪽). /AFPBBNews=뉴스1

 

 

 

 트럼프 탄핵안…12일 투표 예정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 역사상 두번째 탄핵 심판을 받게 됐다. 민주당은 오는 12일 탄핵 표결 절차에 돌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10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민주당 서열 3위인 제임스 클라이번 하원 원내총무는 이날 “민주당은 11일 탄핵소추안을 발의한 뒤 화요일(12일) 투표를 예상한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지난 6일 트럼프 지지 시위대의 의회 의사당 난입 사건을 트럼프 대통령이 부추기고 방관했다며 탄핵을 추진하고 있다. 이로인해 시위대 5명이 사망하기도 했다.
민주당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반란 선동’ 혐의가 있다고 보고 있다.
현재 민주당 하원의원 222명 중 210명이 탄핵소추안 발의에 서명한 상태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의 임기가 10일 밖에 남지 않아 이전에 탄핵이 사실상 불가능한 만큼 표결 결과를 상원에 넘기는 것은 연기할 가능성이 크다고 클라이번 의원은 밝혔다.
그는 CNN과의 인터뷰에선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이 하원에서 탄핵안을 통과시킨 뒤 상원으로 넘기는 것은 연기할 것을 고민 중이라고 전했다. 상원 표결은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의 취임 100일 이후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도 전했다.

클라이번 의원은 “민주당 하원의원들은 대통령이 반드시 탄핵되어야 한다고 믿는다”면서 “다만 민주당 리더들은 조 바이든 대통령의 취임 이후 국정 운영을 방해하지 않는 선에서 어떻게 트럼프 대통령을 처벌할 지 결정하는 중이다.
바이든이 백악관 입성 후 100일간은 그의 계획을 실행시킬 시간을 줘야 한다”고 전했다.


현재 트럼프 대통령을 탄핵하려면 하원에서는 과반수 이상을, 상원에서는 총원의 3분의 2이상의 찬성을 얻어야 한다.
하원은 민주당이 과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통과가 여유롭지만, 상원은 50석 대 50석으로 양분돼 있기 때문에 공화당에서 추가로 17명이 탄핵에 찬성해야 하는 상황이다.
탄핵소추안이 상원으로 넘어가면 상당기간 혼란이 일어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민주당이 트럼프 대통령의 퇴임 후 탄핵을 추진하는 것은 2024년 재출마를 막기 위한 목적이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트럼프 대통령이 임기가 끝나고 탄핵될 경우, 민주당은 탄핵된 공직자의 공직 취임을 제한하는 안건을 추진할 수 있다.

이럴 경우 상원에서 과반수만 확보하면 되기 때문에 공화당 내부에서도 트럼프 대통령에 반감을 가진 인사들의 찬성표를 던질 가능성이 높다.

팻 투미 공화당 상원의원도 “트럼프 대통령이 탄핵당할 만한 범죄를 저질렀다”고 공개적으로 발언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민주당 소속의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이 2020년 10월 9일 워싱턴DC 연방의사당에서
기자들에게 수정헌법 25조를 설명하고 있다. /AP 연합뉴스






민주당 소속의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이 2020년 10월 9일 워싱턴DC 연방의사당에서
기자들에게 수정헌법 25조를 설명하고 있다. /AP 연합뉴스



 

美 민주, ‘트럼프 직무박탈 요구’ 결의안 곧 하원 표결

 

미국 하원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직무 박탈을 요구하는 결의안을 이르면 오는 11일(현지 시각) 표결에 부칠 예정이다.
민주당이 장악하고 있는 하원은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6일 지지자들을 선동해 사상 초유의 의회 난입 사태를
유도한 것으로 보고 있다.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은 10일 발표한 서한에서 "마이크 펜스 부통령에게 수정헌법 25조 발동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월요일(11일)이나 화요일(12일) 표결에 부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펜스 부통령이 24시간 안에 트럼프 대통령의 직무 박탈을 결정하지 않으면 탄핵 절차에 나설 것"이라고 했다.


미 수정헌법 25조는 대통령의 직무 수행이 불가능하다고 판단될 경우, 부통령이 이를 대행하도록 허용하고 있다.
부통령이 내각 과반의 동의를 얻으면 하원의장의 승인을 거쳐 즉시 발동된다.

펠로시 의장은 이날 서한에서 "지금의 대통령은 우리의 헌법과 민주주의에 임박한 위협"이라며 "시간이 지날수록 즉각적인 행동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이날 오전 기준 민주당 하원의원 222명 가운데 195명이 트럼프 대통령의 탄핵안에 서명했다.
민주당은 그러나 탄핵안을 상원으로 보내는 절차는 서두르지 않을 계획이다.

민주당 3인자이자 하원 원내총무인 제임스 클라이번 의원은 이날 폭스뉴스 선데이에 출연해 조 바이든 행정부 출범 100일 전까지 탄핵안 상원 송부를 연기할 수 있다며 "바이든 당선인이 그의 의제를 실행하는 데 필요한 100일을 주자는 것"
이라고 설명했다.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워싱턴=AP/뉴시스]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6일(현지시간) 워싱턴에서 열린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의 선거인단 투표 인증에 항의하는 집회에 참석해 연설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는 절대 양보하지 않을 것"이라고 다짐했다. 2021.01.11.



 트럼프 탄핵안, 이르면 12일 표결…상원은 나중에


민주당 서열 3위 클라이번 인터뷰

"바이든에게 의제 실행할 100일 주자


[서울=뉴시스] 남빛나라 기자 = 미국 민주당 3인자가 이르면 12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표결할 수 있다고 밝혔다.

10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민주당 원내 서열 3위이자 하원 원내총무인 제임스 클라이번은 '폭스뉴스 선데이' 인터뷰에서 이처럼 말했다. 그는 하원이 표결을 하면 "이후 상원이 어떻게 할지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별도로 한 CNN 인터뷰에서는 민주당 소속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이 몇 주 동안 탄핵안을 상원에 송부하지 않을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 취임 100일이 지나기 전까지는 탄핵안이 상원으로 가지 않을 것으로 봤다.

그러면서 "바이든 당선인이 의제를 실행하는 데 100일을 주자. 그리고 그 후 어느 시점에서 소추안을 보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6일 친(親) 트럼프 시위대가 사상 초유의 의회 난입 사태를 일으킨 이후 민주당은 연일 트럼프 대통령 탄핵을 주장하고 있다.
일정상 임기 내 탄핵은 어렵지만 퇴임 후에도 탄핵은 가능하다. 바이든 당선인은 20일 취임한다.


클라이번도 민주당이 10일 내 탄핵 절차를 마무리하는 건 불가능하다는 데 공감한다고 밝혔다.
이런 상황에서 탄핵 심판으로 바이든 당선인 취임을 향한 관심도를 떨어트리는 건 득이 되지 않는다는 판단이다.

하원이 재적 의원 과반 동의를 얻어 탄핵안을 상원에 넘기면 상원은 탄핵 심판을 즉시 진행해야 한다
. 상원 재적의원 100명 중 3분의 2인 67명 이상이 찬성하면 가결된다.


전체 435석 중 민주당이 과반인 222석을 차지하고 있어 하원의 탄핵안 처리는 어렵지 않은 상황이다.
이날 오전 기준 민주당 하원의원 210명이 탄핵안에 서명했다고 NYT는 전했다.
탄핵안은 트럼프 대통령이 "의도적으로 미국 정부에 대한 폭력을 선동했다"고 명시했다.


상원 문턱을 넘을지는 미지수다.
공화당과 민주당이 50대 50으로 동률이기 때문에 민주당 전원 찬성을 전제로 공화당 상원의원 17명이 추가로 동의해야 한다.

현재 패트릭 투미 공화당 상원의원이 트럼프 대통령 퇴진을 요구한 두번째 공화당 상원의원이다.

한편 민주당이 퇴임이 코앞인 트럼프 대통령의 탄핵을 추진하는 건 2024년 대선 출마를 막기 위해서라는 분석이 나온다.
상원이 유죄 평결을 내리면 트럼프 대통령의 공직 출마를 금지하는 조치를 할 수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south@newsis.com




 

워싱턴=AP/뉴시스]6일(현지시간) 총을 든 미 의회 경관들이 의사당 내 하원으로 침입하려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지지자들과 대치하고 있다. 2021.01.07.




  美외교관들 "폼페이오, 트럼프 규탄해야"…

 

수정헌법 25조 발동 촉구
국무부 이의제기 채널 통해 2건 전문 전달
"누구도 법 위에 있지 않아…트럼프 이름 명시해 비난해야"
"민주주의 옹호 美외교정책 신뢰 훼손…동일한 잣대 필요"
[서울=뉴시스] 신정원 기자 = 미국 외교관들이 의회 난입 폭동 사태와 관련해 국무부에 이를 선동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강력하게 비난할 것을 촉구하면서 수정헌법 25조 발동을 요구했다.

10일(현지시간) AP통신에 따르면 외무 공무원들은 미 국무부의 '이의제기 채널'(dissent channel)에 트럼프 대통령이 의회 난입 폭동 사태를 선동한 것을 규탄하면서 그의 대통령 권한 박탈을 위해 수정헌법 25조를 발동할 것을 촉구하는 2건의 전문(電文)을 올렸다.

첫 번째 전문에선 "미 국무부가 트럼프 대통령이 이런 폭력적인 공격 사건에서 역할을 한 것을 명시적으로 비난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들은 "우리가 평화적인 민주적 절차를 방해하고 유권자들의 의사를 무시하기 위해 폭력과 협박을 사용하는 외국 지도자들을 비난하듯, 이번 사건에 대한 각 부처의 공개 성명 역시 트럼프 대통령의 이름을 명시해야 한다"며 "우리 체제에선 그 누구도, 심지어 대통령도 법 위에 있지 않는다는 것을 세게에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것은 우리의 국제적인 신뢰가 손상된 것을 복구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가 될 것"이라며 "그것은 어두운 사건에도 불구하고 민주주의의 등불을 비추게 할 것이고, 국무부가 국내외에서 민주주의에 대한 공격을 비난할 때 완전하고 객관적인 기준을 적용한다는 메시지를 우리의 친구들이나 적들에게 전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마이크 펜스 및 행정부 각료들이 수정헌법 25조를 발동하도록 지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지난 주말 회람한 뒤 올린 두 번째 전문에서도 "지난 6일 의회 난입 폭동 사태는 해외에서 민주주의 가치를 홍보하고 방어하기 위한 미국의 신뢰를 심각하게 훼손할 수 있다"고 우려하며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공개 비난과 수정헌법 25조 발동을 거듭 요구했다.

이들은 "트럼프 대통령을 공개적으로 명시하지 않는 것은 우리 민주주의와 외교 정책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는 능력을 더욱 훼손할 것"이라며 폼페이오 장관과 다른 각료들에게 "수정헌법 25조 4항에서 규정한 절차적 실행 가능성을 포함해 국가를 보호하기 위한 어떤 합법적인 노력도 지지해야 한다"고 요청했다.
이 조항은 부통령과 각료 과반이 대통령이 부적격하다고 선언하면 부통령이 즉각 권한대행을 맡도록 규정하고 있다.

AP는 국무부 이의제기 채널은 통상 구체적인 외교 정책 결정에 반대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됐다면서 외교관들의 2건의 전문은 대통령을 국가 위험으로 규정했다는 점에서 전례가 없는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또한 친(親) 트럼프 성향의 폼페이오 장관에 대한 분노도 반영한다고 분석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의회 난입 폭력 사태는 비난했지만 이를 선동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는 트럼프 대통령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았다.
이번 전문에 참여한 외교관 수는 알려지지 않았다고 AP는 전했다. 국무부는 이에 대한 논평 요청에 즉각 답하지 않았다.



◎공감언론 뉴시스 jwshin@newsis.com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4일(현지시간) 조지아주 연방 상원의원 결선투표를
앞두고 조지아주 달튼에서 열렸던 공화당 후보들 지지 유세에 참석해 성조기를 마주보고 서 있다.
AP뉴시스



바이든, 초반 임기 묻힐까 ‘속내복잡

 


민주당 장악 하원, 이르면 12일 트럼프 탄핵안 표결
탄핵안 상원 송부는 바이든 취임 100일 이후 검토
바이든, 탄핵 이슈가 취임 초반 집어삼킬까 걱정
탄핵에 발 뺄 경우 민주당 지지자들 등돌릴 우려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 대한 탄핵 문제를 놓고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과 곧 집권당이 될 민주당이 고민에 빠졌다.
트럼프 대통령 탄핵소추를 둘러싼 논란이 바이든 당선인에겐 가장 중요한 대통령 취임 초반기를 집어삼키는 ‘블랙홀’이 되지 않을까 하는 걱정에 휩싸인 것이다.

바이든 당선인 입장에선 초반 임기를 염려하다가 트럼프 탄핵에 미적댈 경우, 탄핵을 지지하는 대다수 민주당원들의 지지를 잃을 수도 있는 상황이라고 CNN방송이 바이든 측근 인사를 인용해 보도했다. 바이든 당선인으로선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에 빠진 것이다.

바이든 당선인은 오는 20일(현지시간) 미국 대통령에 취임한다.
일정이 촉박해 바이든 취임 이전에 트럼프 탄핵을 마무리하지 못하는 것이 바이든 당선인과 민주당이 안고 있는 고민의 출발점이다.

이에 따라 민주당이 장악한 하원은 일단 이번 주 중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통과시키고, 바이든 대통령 취임 100일이 지난 뒤 상원에 탄핵안을 송부해 트럼프 탄핵을 완료하겠다는 ‘시간차 전략’을 검토하고 있다.
바이든의 대통령 초반 임기도 지키고 트럼프도 탄핵시키는, 두 마리 도끼를 잡기 위한 고육지책인 셈이다. 미국에선 하원에 이어 상원에서도 탄핵안이 가결돼야 탄핵안이 효력을 발휘한다.

대통령 퇴임 이후에 탄핵이 되더라도 트럼프가 입을 피해는 막심하다.
향후 공직 선거에 출마할 수 없으며, 전직 대통령으로서의 모든 권리를 잃는다.


“탄핵 열차는 출발했다”…하원, 이르면 12일 탄핵 표결
트럼프 대통령이 유례가 없는 의사당 습격을 부추겼다는 책임론이 커지면서 그에 대한 탄핵 움직임은 되돌릴 수 없는 물줄기가 됐다.
바이든 당선인과 가까운 한 인사는 “탄핵을 향한 열차가 이미 출발했다”고 CNN방송에 말했다.





민주당 소속의 제임스 클라이번 하원의원. AP뉴시스

 

 

 

민주당 하원 원내총무인 제임스 클라이번 의원은 10일 폭스뉴스에 출연해 하원의 트럼프 탄핵 표결 시점과 관련해 “아마도 화요일(12일)이나 수요일(13일)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이번 주에는 그것(하원 표결)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하원의 탄핵소추안 통과 요건은 과반 찬성이다. 이미 민주당이 하원 전체 435석 중 절반을 넘는 222석을 차지하고 있어 트럼프 탄핵안 하원 통과는 무난할 것으로 예상된다. 탄핵안 초안 작성을 주도하고 있는 민주당 소속의 테드 리우 하원의원은 자신의 트위터에 “우리의 (트럼프) 탄핵안에 195명의 하원의원이 지금 서명했다”고 밝혔다.

바이든 임기 100일 지난 뒤 탄핵안 상원 송부 검토
그러나 바이든 당선인과 민주당은 트럼프 탄핵 이슈가 바이든 초반 임기를 뒤흔들어 놓지 않을까 전전긍긍하는 상황이다.
미국인들의 관심이 트럼프 탄핵 문제에 쏠릴 경우 대통령 취임 초반기에 코로나19 대응과 미국 경제회복에 온힘을 쏟아붓겠다는 바이든 당선인의 구상에 차질이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
이에 따라 바이든의 대통령 취임 100일 뒤에 하원 탄핵안을 상원에 송부하는 방안이 급부상하고 있다.

클라이번 의원은 CNN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우리는 하원에서 탄핵안 표결을 할 것”이라면서도 “상원에 탄핵안을 이송하는 최고의 시점이 언제인가 하는 여부는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이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클라이번 의원은 이어 “하원의 탄핵안이 (바이든이 대통령에 취임한지) 100일 이전에 상원에 송부되지 않는 일이 일어날 수 있다”면서 “바이든 당선인에게 그의 정책을 추진하고 운영할 100일의 시간을 줄 수도 있고, 어쩌면 그 시간(취임 100일) 뒤에 탄핵안을 (상원에) 송부할 수도 있다”고 강조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8일(현지시간) 정권인수위원회 임시 본부로 사용하고
있는 델라웨어주 윌밍턴의 퀸 극장에서 열린 행사에 참석해 마스크를 벗고 있다. AP뉴시스


바이든, 탄핵 지지 민주당원과 국정운영 사이에 끼다
바이든 당선인은 트럼프 탄핵과 관련해 “의회가 결정할 사안”이라는 원론적인 입장을 밝히면서 거리두기를 하고 있다. 그러나 속내는 복잡하다.

CNN방송은 바이든 당선인의 참모들을 인용해 바이든 당선인이 트럼프 탄핵 이슈와 관련한 해법 찾기에 몰두하고
있다고 전했다.

아이디어 중 하나로 거론되는 것은 의회의 트럼프 규탄결의안이다. 규탄결의안은 탄핵처럼 민주당·공화당이 싸울 가능성이 적어 초당적 합의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약발이 약하는 것이 치명적인 단점이다.

트럼프 탄핵 추진을 막을 방법도 없다. 바이든의 한 측근은 “탄핵을 중단시키려는 노력은 실패할 뿐만 아니라 민주당 내의 (트럼프 탄핵을 지지하는) 진보주의자들과 대다수 민주당원이 바이든에 등을 돌리는 상황을 초래할 수 있다”고 CNN방송에 말했다.
CNN은 바이든 당선인이 미국 경제를 회복시킬 목적의 대규모 경기부양법안에 집중하고 있다고 전했다.

트럼프 친정인 공화당에선 상원의원 2명이 트럼프 하야를 주장하고 나섰다. 공화당의 팻 투미 상원의원은 NBC방송과의 인터뷰에서 트럼프 대통령에 대통령직 사임을 촉구했다. 앞서 리사 머카우스키 공화당 상원의원도 트럼프 하야를 주장했다.
상원에서 탄핵안이 통과되기 위해선 재적 의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이 필요하다.

상원 전체 의석이 100석이므로, 67명 이상이 탄핵안에 찬성표를 던져야 한다. 현재 상원 의석은 민주당과 공화당이 각각 50석 동수다. 공화당에서 17명 이상의 이탈표가 필요한 실정이다.



워싱턴=하윤해 특파원 justice@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경찰이 사용하는 플라스틱 포승줄을 들고 있는 의회 난입 시위대. ⓒMSNBC 화면 갈무리



 공화당 또 '트럼프 하야' 요구…측근도 가세 "내란선동, 탄핵감


상원의원 2명 자진사퇴 요구, 탄핵 찬성의원도 나와…전 뉴저지 주지사 탄핵론 동조
임기말 친정서도 외면 받는 트럼프…'공화 다수 침묵' 지도부는 부정적 기류
임기말 친정서도 외면 받는 트럼프…'공화 다수 침묵' 지도부는 부정적 기류


(워싱턴=연합뉴스) 류지복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친정인 공화당에서조차 일부 인사들의 자진사퇴 요구에 직면했다.
민주당이 지난 6일 의사당 내 시위대 난동 사태 이후 트럼프 대통령의 선동책임을 주장하며 탄핵을 추진하는 것과 맞물려 공화당에서도 트럼프 대통령에게 반기를 드는 이들이 속속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키를 쥔 미치 매코널 상원 원내대표를 비롯해 다수는 탄핵 내지 사임에 부정적이거나 별다른 목소리를 내지 않아 실현 가능성엔 물음표가 달려 있다.
외신에 따르면 공화당 팻 투미 상원 의원은 10일(현지시간) NBC방송에 출연해 트럼프 대통령에게 최선의 선택이 대통령직 사임이라고 말했다.
전날 인터뷰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탄핵을 당할 만한 위법행위를 저질렀다"는 주장에서 한발 더 나아간 것이다.
현재 트럼프 대통령은 ▲ 행정부의 수정헌법 25조 발동을 통한 직무 박탈 ▲ 탄핵 추진 ▲ 자진 사퇴 등
세 갈래 압박을 받고 있다.
대부분 야당인 민주당이 제기하는 주장이지만 공화당에서도 일부 동조하는 목소리가 나온다는 점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부담을 키우고 있다.
투미 의원의 주장은 임기를 불과 10일 남겨둔 상황에서 25조 발동의 경우 행정부 내 의지나 공감대가 없는 것처럼 보이고 탄핵을 추진할 시간이 부족한 만큼 사임이 최선이라는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과 불편한 관계였던 리사 머카우스키 상원의원은 이미 언론 인터뷰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하야를 바란다고 밝혔다. 공화당 상원 의원 중 첫 사임 주장이었다.
벤 새스 상원의원은 사실상 탄핵 찬성 입장을 공개적으로 밝힌 상태다.
하원에서도 공화당 개럿 그레이브스 의원은 지난 8일 트럼프 대통령의 사임을 요구했다.
수정헌법 제25조 발동을 통한 대통령 직무 박탈을 공개 요구해온 공화당 애덤 킨징어 하원의원도 ABC방송 인터뷰에서 "(탄핵이) 가장 현명한 조치라고 생각하진 않지만, 어쩔 수 없게 됐다"면서 "옳은 방향으로 표결할 생각이다"이라고
탄핵론에 가세했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의 오랜 측근인 크리스 크리스티 전 뉴저지 주지사도 탄핵론에 동조하고 나섰다.
그는 ABC방송 '디스 위크'에 출연해 "우리는 (트럼프 대통령이) 의사당 난동 사태를 선동하는 것을 봤다"면서 "내란 선동이 탄핵감이 아니라면, 무슨 혐의가 탄핵감이 될 수 있겠는가"라고 지적했다.
지난 2016년 대선 당시 TV토론 준비 과정에서 힐러리 클린턴 후보 대역을 맡았던 크리스티 전 주지사는 이번 대선 과정에서도 조 바이든 당선인의 대역 역할로 거론되며 TV토론 준비를 도왔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바 있다.
그는 대선 패배 후 트럼프 대통령의 불복 행보에 "국가적 망신"이라며 공개적 쓴소리를 하기도 했다.





뉴욕 길바닥에 적힌 '트럼프 당장 퇴진하라' 글귀(뉴욕 로이터=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극렬 지지자들이 워싱턴DC 연방의회 의사당을 점거하는 사태가 벌어진 다음 날인
7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시 브루클린 바클레이스 센터 근처 길바닥에 "트럼프, 당장 꺼져!"라고
적힌 글귀가 보이고 있다. knhknh@yna.co.kr



AP통신은 백악관이 사임 요구에 대해 즉각적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고 전했다.
AP는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을 방어해주는 공화당 동료를 거의 갖고 있지 않다"며 "점점 고립된 채 백악관에 몸을 숨기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그러나 공화당 지도부는 트럼프 대통령의 행동 자체에 비판적인 자세를 취하면서도 사임이나 탄핵에는 부정적인 것으로 보인다.수정헌법 25조를 활용한 직무 박탈의 경우 발동 주체가 부통령과 내각 등 행정부이지만, 마이크 펜스 부통령은 이에 부정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전날 매코널 상원 원내대표는 19일까지 상원이 재소집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이 다수당인 하원이 만일 탄핵안을 통과시키더라도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이 취임하는 20일 이후에나 상원 심리가 가능하다는 말이다.

공화당 소속 케빈 매카시 하원 원내대표는 지난 8일 임기를 얼마 남지 않은 대통령을 탄핵하는 것은 미국을 더 분열시킬 뿐이라며 탄핵에 부정적 입장을 밝혔다.
워싱턴포스트(WP)는 공화당 다수가 트럼프 대통령과 관계를 끊을 준비가 돼 있지만, 지지층이 여전히 그를 지지해 경계하고 있다며 공화당은 대부분 이번 난동 사건에 대해 침묵을 지키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jbryoo@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워싱턴DC/AP=뉴시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지지자들이 6일 워싱턴DC 국회의사당
밖에 모여있다. 이날 의회가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의 승리를 확정짓기 위한 준비에 들어
가자 수천명의 트럼프 지지자들이 의사당 밖에 모여 시위를 벌였다. 2021.01.06.



트럼프 모든 사퇴요구 거부..텍사스 국경장벽 시찰나서



고립된 채 최후의 날까지 정책 '밀어붙이기"

저항과 농성의 상징 '알라모'요새 방문도


[서울=뉴시스] 차미례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최근 자신의 공화당측근과 당 주요 인사들마저 그를 회피하면서 점점 더 거세지는 사퇴압박과 제2차 탄핵 요구에 맞서서 저항하며 끝까지 자신의 반이민정책등을 고집하고 있다.
AP통신과 국내 매체들에 따르면 트럼프대통령은 그의 지지자들이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의 인증을 방해하고 평화로운 정권이양을 막기 위해 의사당에 난입한 사건과 이를 직접 부추긴 행동 때문에 사면초가에 빠진 상태이다.

 그가 임기 내내 애용했던 소셜 미디어 채널마저도 차단을 당했지만,  그럼에도 트럼프는 마지막 남은 열흘 동안 절대로 사임은 없을 거라며 독자적 행보를 계속하고 있다.
오히려 트럼프는 트위터나 페이스북처럼 지금 그를 거부하고 계정을 삭제한 플랫폼 회사들에 대한 반격을 구상하고 마지막 며칠을 자신의 공약과 업적을 선전하는데 전력투구할 계획이라고 측근들은 말한다.

일단 그는 12일 텍사스주의 알라모로 향하는 첫 일정을 시작한다. 
이 곳에서 불법이민을 막기 위한 자신의 노력과 국경장벽 설치 현장으로 돌아보며 임기말 버티기를 할 계획이다.

알라모는 샌 안토니오 선교사의 이름을 딴 요새로 텍사스인의 소부대가 멕시코 정부군을 상대로 농성을 한지 13일 만에 함락되었던 역사를 가진 곳이다. 
이는 미국 역사상 최악의 위태로운 임기말을 맞고 있는 트럼프의 반항과 도전을 상징하는 행보로 해석되고 있다

트럼프는 아직까지도 6일 있었던 지지자들의 의사당 난입폭동과 공화당 멤버들의 트럼프 퇴진 노력에 책임을 지지도,  반응을 보이지도 않고 있는 상태이다. 

이미 알래스카주 공화당 상원의원 리사 머코우스키가 대통령 사퇴를 요구한 데 이어 두번 째로 펜실베이니아주의 패트 투미 공화당 상원의원도 트럼프의 자진 사퇴를 요구했다.

알래스카 데일리 뉴스에 따르면 리사 머코우스키(공화·알래스카) 상원의원은 지난 8일 인터뷰에서 "나는 트럼프가
사퇴하길 원한다.
그는 충분히 피해를 입혔다"고 말했다.

벤 새스 상원의원(공화·네브래스카)은 "트럼프 대통령은 헌법을 보호하고 수호할 것이라고 미국 국민에게 맹세했다. 그는 이에 반하는 행동을 했다"며 "하원이 탄핵 절차를 시작한다면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민주당 하원의원들이 공동으로 작성한 트럼프 대통령 탄핵안에 의원 200여 명이 서명했다고 한다.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은 트럼프 대통령이 사임하지 않으면 탄핵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런 상황은 한 때 2024년 대선에 재도전할 것으로까지 보였던 공화당 최고의 차기 대선후보였던 트럼프가 지금은  재선에 도전할 모든 능력을 박탈당했다는 점에서 극적인 반전으로 여겨지고 있다.
ABC뉴스/입소스가 10일 실시한 새 여론조사 결과 미국민의 절반이 넘는 56%가  트럼프대통령이 임기만료 이전에 대통령직에서 물러나야 한다고 응답했다. 

응답자의 3분의 2인 67%는 지난 주 의사당 난동에 대해서 트럼프의 책임이 크며 "상당한 양" "또는 대단히 많은" 비난을 들어 마땅하다고 답했다.





[워싱턴=AP/뉴시스]6일(현지시간) 미 의회 경비대가 의사당에 난입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지지자들을 하원 근처에서 총으로 제압하고 있다. 2021.01.07.


트럼프대통령은 의사당 난입 전부터 지지 시위대를 향해 선거를 도둑맞았다며 의사당에 가서 "싸우라"고 부추겼다. 
시위대는 바이든 후보의 승리를 인준하는 상하원 합동회의장까지 난입해서 건물 내부를 파괴하고 의사당내 직원과 의원들이 대피하는 소동을 벌였다.  그 과정에서 경찰관을 포함한 5명이 목숨을 잃었다.


민주당이 지배하는 새 하원이 대통령 탄핵을 준비하고 있는데다가 주변 사람들마저 역사상 최초로 임기중 두번째 탄핵위기에 몰리는 그에 대해 안타까와 하고 있다. 
하지만 보좌관들 일부는 트럼프의 1차 탄핵 이후로 인기도가 더 높아졌다며 두 번째 탄핵으로 국민의 동정심이 생겨나 백악관을 나온 이후에도 바이든에 대한 적대감으로  정치일정을 어렵게 할 가능성도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제이슨 밀러 보좌관은 "바이든도 임기 첫 100일을 탄핵 법정에서 보내고 싶지는 않을 것"이라며 탄핵정국을 정면 돌파 하는 쪽으로 조언했다.
하지만 의사당 난입사건의 후유증은 주말에도 계속되었고 그 사건은 미국의 민주주의와 정부 기능,  국가의 자존감을 크게 실추했기 때문에 워싱턴을 떠나 전 세계의 공분을 사고 있는 중이다.
 
 그런데도 일부 남아있는 트럼프 측근과 보좌관들은 남은 며칠 동안을 그 동안의 치적을 선전하고 사퇴요구를 무시하는 '버티기'로 일관하도록 조언하고 있다. 
트럼프는 대선 패배 이후로는 대통령으로서 해야할 일상의 업무를 거의 하지 않은 채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이 악화하고 공화당 내부에서조차 선거조작이나 부정선서를 인정하지 않는데도 '마이웨이'의 고집으로 일관하고 있다. 
 
이들은 중동평화안의 (이스라엘에 유리한 ) 성공,  환경규제등 각종 규제완화,  중국의 세력을 견제한 무역전쟁과 일자리 창출효과등 그 동안 부풀려졌던 업적들을 최후까지 선전할 계획을 세우고 바이든 취임식 직전까지 이행 중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cmr@newsis.com

Copyright © NEWSIS.COM, 




인종차별·파시즘에 반대하는 전 세계 노동계급은 이번 일을 경종으로 받아들여야 한다
ⓒ출처 Greenpeace USA(플리커


 

 

 트럼프 지지자들이 또"…바이든 취임식 때 '제2 폭력사태' 우려


오는 20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취임식을 앞두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지지하는 극단주의자들의 폭력 시위 사태가 또다시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워싱턴포스트(WP)와 CNN 등 미국 언론은 소셜미디어 혹은 트럼프 대통령을 지지하는 온라인 사이트 등을 중심으로 제2의 폭력 사태를 암시하는 듯한 게시물들이 눈에 띄고 있다고 현지시간으로 오늘(10일) 보도했다.

지난 6일 트럼프 대통령 지지자들의 의회 난입 사태를 앞두고서도 수일 혹은 수주전부터 소셜미디어 등 각종 온라인 사이트에서 폭력 가능성을 암시하는 글들이 목격됐는데, 그와 비슷한 조짐이 일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 의회 폭력 사태 다음날인 7일 트럼프 지지 사이트 '도널드 윈'(thedonald.win)에는 "1월 20일 트럼프가 두 번째 임기 선서를 할 것"이라며 "공산주의자들이 이기게 놔둬선 안 된다.
워싱턴DC를 완전히 불태워버려야 한다고 할지라도. 내일 우리는 다시 DC로 가서 우리나라를 되찾는다!"는 글이 올라왔다고 CNN은 전했다.


WP도 "바이든 당선인의 취임식 때까지 광범위한 시위를 촉구하는 글들이 발견되고 있다"며 "이러한 시위는 주최 측에 따르면 '100만 군사 행진'이라는 이름으로 1월 20일에 바이든 당선인이 취임 선서를 하는 장소, 즉 지난 6일 폭도들이 들끓었던 같은 의회 마당에서 계획돼 있다"고 전했다.

인권단체 반명예훼손연맹(ADL)의 조너선 그린블랫 회장은 "백인 우월주의자들, 극우 극단주의자들이 (온라인상에서) 떠드는 것이 목격되고 있다"며 "이번과 같은 폭력이 회복되기도 전에 더 악화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 지난 6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 연방의회 의사당의 상원 회의장 밖 복도가 흰 연기로
가득 차 있다 / 사진=연합뉴스

토론토대학에서 사이버 안보를 감시하는 시티즌랩의 선임연구원 존 스콧 레일턴도 "매우 우려스럽다"며 "많은 대중이 의회에서 벌어진 일에 경악했지만, 우파라고 하는 일부 부류의 대화에서는 이번 일이 '성공'으로 여겨진다"고 지적했다.
사이버 안보 분석 업체들은 특히 지난 6일 트럼프 대통령 지지자들의 대규모 워싱턴DC 집회를 앞두고 이미 온라인상에서 폭력 사태를 예고하는 글들이 상당수 발견됐었다고도 지적했다.

이와 관련해 ADL은 트럼프 지지자들의 당시 시위가 폭력적으로 변질할 가능성을 경고하는 블로그 글을 시위 이틀 전인 지난 4일 게시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 글에서 ADL은 "(온라인상에서) 만약 의회가 트럼프 대통령이 선거에서 이겼다는 '증거'를 무시할 경우 어떤 일이 벌어질지 궁금해하는 한 사용자에게, 다른 한 사용자가 '의회를 습격하라'(Storm the capitol)라는 답글을 남겼다"고 말했다.

안보업체 'G4S'도 4일 분석 보고서에서 "(온라인에서 목격되는) 수사, 레토릭들은 무장 군폭력 성향을 가진 참석자들, 무장 군 단체를 포함한 폭력적인 의도를 가진 사람들이 시위에 참석할 것이라는 사실을 암시한다"고 경고했다.
이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달 말 '도널드 윈' 사이트에 "의회 습격, 점령 등과 같은 실제적인 승리를 이뤄내야 할 것", "폭력을 용납할 용기가 없는 애국자들도 문제의 일부"라는 글이 올라오기도 했다.






 지난 6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 연방 의사당 상원 건물 내부에 경찰과 폭발물 단속국
(ATF) 요원들이 출동해 경비하고 있는 모습 / 사진=연합뉴스


초당파적 감시기구 '어드밴스 디마크러시'는 의회 폭력 사태 전 6일 동안 소셜미디어에서 음모론 신봉 집단인 '큐어넌' 관련 글이 약 1천480건 올라왔으며, 극우주의자들이 애용하는 것으로 알려진 SNS '팔러'에도 "오늘 전쟁이 시작된다" 등과 같이 '전쟁'을 언급한 글이 다수 발견됐다고 지적했다.

WP는 이들 극우주의자는 온라인상에서 단지 폭력적 행위를 암시하거나 의회에 대한 불만을 쏟아내는 수준에 그치지 않고, 구체적인 실행 작전 계획까지 모의했던 것으로 드러났다고 전했다.

실제 한 온라인 게시글에서 이들은 의원들에 대한 '시민 체포'를 실행하기 위한 계획을 논의
하면서 "(의원들을) 묶어버리자.
내가 로프를 가져간다"라는 글을 게시하는 등 구체적인 모의를 했다는 것이다.

이처럼 일찍부터 뚜렷한 폭력 모의 정황이 온라인에서 다수 목격되고, 실제 여러 관련 단체, 업체들이 공개적으로 경고까지 했음에도 경찰 당국의 안일한 대응에는 의문이 더욱 커지고 있다고 미국 언론들은 지적했다.


[MBN 온라인뉴스팀]
Copyright ⓒ MBN(매일방송) 



연합뉴스

 


탄핵위기' 트럼프, 변호인단 구성 쉽지 않아


최측근 '대선불복' 변호사 줄리아니 선임 전망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의회의 탄핵 추진에 맞설 변호사로 최측근이자 대선불복 소송을 담당했던 루디 줄리아니를 선임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다만 구원투수를 자처하는 변호사가 없어 변호인단 구성에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로이터통신은 10일(현지시간) 이 문제를 잘 알고 있는 2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이같이 보도했다.
줄리아니 변호사와 백악관은 이에 대한 입장표명 요청에 응하지 않았다.
로이터는 트럼프 대통령을 변호해 줄 변호사가 매우 제한적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민주당이 우세인 미국 하원은 2019년 12월 우크라이나 스캔들에 이어 두 번째로 트럼프 대통령의 탄핵을 추진하고 있다. 당시 트럼프 대통령을 변호했던 팻 시폴론 백악관 고문은 이번 의회 폭동 이후 사임을 고민하고 있다.
또 트럼프 대통령의 개인 변호사였던 제이 세클로우 역시 탄핵을 막아낼 변호인으로 참여하지 않을 전망이다.

2019년 탄핵 당시 변호인이었던 알란 더쇼비치 하버드 법대 명예교수는 "탄핵안이 하원에서 통과되더라도 상원의 문턱을 넘기 어려울 것이기 때문에 변호사로서 의미있는 역할이 없을 것"이라며 변호인단 참여 여부를 결정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2019년 탄핵 변호인단에 참여했던 켄 스타, 제인 라스킨, 로버트 래이 등도 이번 탄핵 변호인단 참여 여부를 밝히지 않았다.


joo501@cbs.co.kr

 

 

 

 


[덴버=AP/뉴시스]10일(현지시간) 미 콜로라도주 덴버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탄핵 촉구
자동차 집회가 열려 한 참가 차량에 "트럼프 탄핵"이라고 쓰인 종이가 붙어 있다. 시위대는
트럼프 대통령뿐 아니라 그를 지지한 콜로라도주 공화당 소속 로렌 보버트와 더그 랜본 하원
의원의 사임도 요구하고 있다. 2021.01.11.
Copyright © NEWSIS.COM,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6일(현지시간) 워싱턴에서 열린 지지자 집회에 참석해
연설하고 있는 모습. 워싱턴=AP/뉴시스

 

들끓는 여론... 미국인 56% “트럼프, 퇴임 전 물러나야


67%는 의회 폭력 사건 관련 트럼프 대통령 비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지지자들의 ‘의회 폭력 사건’ 후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미국인들의 56%는 트럼프 대통령이 공식 정권 이양 전 물러나야 한다고 응답했다.
10일(현지시간) ABC뉴스의 발표에 따르면 이 같은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이번 조사는 ABC뉴스와 여론조사기관 입소스가 지난 8~9일 성인 570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4.7%포인트의 표본오차를 가진다.
여론 조사는 트럼프 대통령의 임기가 10여일 남은 가운데 실시됐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 바이든 차기 미국 대통령 당선인 취임 전 트럼프 대통령이 사임해야 한다는 응답이
과반수 이상 나온 것이다.
다만 43%는 트럼프 대통령이 공식 정권 이양 전 물러나지 않아야 한다고 했다.
당장 트럼프 대통령이 사임해서는 안된다는 응답도 45%나 됐다. 67%는 의회 폭력 사건과 관련 트럼프 대통령을 비난했다. 즉, 그에게 책임이 있다고 봤다.
민주당 지지층의 94와 무당층 58%는 트럼프 대통령의 조기 퇴임을 지지했다. 공화당 지지층의 지지는 13%에 그쳤다. 아울러 민주당 지지층 99%와 무당층 75%는 조 바이든 미국 차기 대통령 당선인의 대선 승리가 정당하다고 봤다.
하지만 공화당 지지층 73%는 트럼프 대통령의 패배를 인정하지 않았다.


김경호 기자 stillcut@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 의회 폭동으로 숨진 경찰관 추모를 위한 미 의사당의 조기 게양 / 사진=연합뉴스





한세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