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marosa(arr. Benjamin) - Oboe Concerto
in C minor : I~IV
Alison Balsom trumpet
Scottish Ensemble · leader. Jonathan Morton
이탈리아 출신의 작곡가 도미니코 치마로사(Domenico Cima- rosa, 1749-1801)가 건반악기를 위한 소나타로 쓴 곡을 아루투르 벤자민(Arthur Benjamin, 1893-1960)이 오보에 협주곡 형태로 편곡했다. 마르첼로, 알비노니 오보에 협주곡과 더불어 널리 알려진 곡.
도메니코 치마로사(Domenico Cimarosa, 1749-1801)는 이탈리아의 오페라 작곡가이다.
18세기의 이탈리아 오페라 부파의 전통을 이어받아 그것을 로시니에게 전승(傳承)한 공적은 높이 평가되고 있다. 가난한 환경에서 자랐으나 남다른 악재(樂才)를 보였으므로 나폴리의 음악원에 입학이 허락되어 여기서 이탈리아 여러 대가의 성악 양식을 완전히 몸에 익혀 1772년, 22세로 음악원을 졸업하였다. 그 해에 발표한 오페라로 대성공을 거두었으며, 일약 작곡가로서의 지위를 확립했다
18세기에 살다간 치마로사(Domenico Cimarosa)는 원래 이곡을 건반악기를 위한 소나타로 남겼는데, 20세기 중반에 들어서 오스트레일리아의 벤자민(Arther Benjamin)이 오보에 협주곡 형태로 편곡했다. 마르첼로와 알비노니의 오보에 협주곡 등과 더불어 유명한 선율들을 자랑한다.
이 협주곡은 사실 치마로사의 순수한 작품은 아니다. 키보드 곡으로 씌어진 치마로사의 소나타 4곡을 토대로 20세기 초 오스트리아 태생의 영국 작곡가 아서 벤자민이 재구성하여 만든 것.
1악장의 도입부는 오보에의 맑은 음색을 드러내주는 라르게토인데, 이것은 현의 피치카토에 의해 더욱 고조되면서 선율은 더욱 또렷해진다. 이어지는 알레그로는 유쾌하고 강렬한 댄스 리듬을 토대로 한다. 반면에 시칠리아나에서는 현과 오보에의 대화가 애상적이다. 이 우울한 무드는 마지막 알레그로의 첫부분에서 일소되어 장난스럽고 유쾌한 무드로 대치된다.
(출처: 웹사이트0
비록 가난한 집안에서 태어났지만 그의 부모는 그에게 훌륭한 교육 기회를 주기 원해 나폴리로 이사해 그를 학비 감면 학교에 입학시켰다.
1761년부터 11년 동안 산타마리아 디 로레토 음악원에서 공부했다. 그의 경력은 1772년 나폴리에 있는 피오렌티니 극장에서 공연된 그의 희가극 〈Le Stravaganze del conte〉와 더불어 시작되었다. 이 작품의 성공은 지금도
이탈리아에서 공연되고 있는 〈백작의 기행(奇行) L'Italiana in Londra〉(로마, 1778)으로 이어졌다.
1784~87년 이탈리아의 여러 도시에서 살면서 희가극과 정가극을 작곡하여 로마·나폴리·피렌체·비첸차·밀라노·토리노에서 공연했다.
1787년 예카테리나 2세의 초청으로 조반니 파이지엘로 대신 궁정 음악가로서 상트페테르부르크로 갔다.
1788, 1789년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2편의 오페라를 작곡했으며 1791년에는 레오폴트 2세의 초청으로 빈에
진출했다. 1792년 2월 7일 빈에 있는 부르크 극장에서 걸작 〈비밀 결혼 Il matrimonio segreto〉을 공연했다.
위대한 희가극 가운데 하나인 이 작품으로 치마로사는 명성을 얻었다.
1793년 이탈리아로 돌아와서 공연한 〈비밀 결혼〉을 비롯해 〈여자의 간계 Le astuzie femminili〉(나폴리, 1794), 비극 오페라의 걸작 〈오라치오 형제와 쿠리아치오 형제 Gli orazi e i curiazi〉(베네치아, 1796) 등을 작곡했다.
입장을 표명했기 때문에 부르봉 왕가가 복귀하자 투옥되었다. 감옥에서 풀려난 후 그는 건강을 잃은 상태로 나폴리를 떠났다. 그가 장(腸)에 이상이 생겨 죽자 그의 정적으로부터 독살되었다는 설이 있었지만 공식적인 검시를 통해 근거가 \없음이 밝혀졌다.
다작 작곡가인 그의 음악은 신선하고 흠잡을 데 없는 선율로 가득 차 있다. 그의 수많은 오페라들은 적절한 인물 설정, 희극적 요소, 삶의 묘사가 매우 뛰어나다.
오페라 외에도 현대의 오페라 리허설 기법으로 작곡된 대중적 풍자물인 칸타타 〈궁정 악사장 Il maestro di
cappella〉을 포함한 많은 합창 음악을 작곡했다.
그가 작곡한 기악 음악 중 오페라처럼 성공적으로 계속 연주되는 작품으로는 재기가 넘치는 하프시코드 소나타들과
2대의 플루트를 위한 협주곡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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