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spighi, Ancient Airs and Dances
레스피기 ‘고풍적 무곡과 아리아’
Ottorino Respighi
1879-1936
Neville Marriner, conductor
Los Angeles Chamber Orchestra
Ambassador Auditorium, Pasadena
1975.11
오토리노 레스피기는 메트너와 시마노프스키, 그보다 오래 살았던 버르토크, 코다이, 스트라빈스키, 동향의 작곡가 말리피에로나 볼프-페라리와 정확하게 동시대를 살았던 작곡가이다. 그는 1879년 이탈리아 볼로냐에서 태어나 1913년부터 자리 잡고 살기 시작한 로마에서 1936년에 세상을 떴다. 볼로냐의 리체오 무지칼레에서 1891년부터 1901년까지 수학하면서 마르투치를 사사했는데, 마르투치가 1904년에 작곡한 두 번째 교향곡은 말리피에로부터 비(非) 오페라적 이탈리아 음악의 르네상스를 연 분기점과 같은 작품으로 높이 칭송받았고, 당대 이탈리아의 저명한 바그네리안(바그너 음악 애호가)이자 리비스타 무지칼레 이탈리아나의 편집장이었던 루이지 토르치로부터도 최고의 찬사를 받았다.
‘관현악의 마법사’ 레스피기
1900~1903년 러시아에 체류할 때 레스피기는 상트페테르부르크 오페라하우스 오케스트라에서 비올라 상임주자로 활동했는데, 여기서 그에게 커다란 영향을 끼친 러시아의 작곡가 림스키코르사코프를 만나 오케스트레이션 레슨을 정기적으로 받는 한편 베를린에서는 막스 브루흐를 짧게나마 사사했다. 라벨과 리하르트 슈트라우스 또한 그에게 많은 영향을 끼쳤다. 이렇듯 레스피기 특유의 거대한 스케일의 오케스트레이션과 엄청난 다이내믹, 투명한 서정성과 상상력 풍부한 스토리는 당대 오케스트라 명인들로부터 물려받은 테크닉과 정신을 기반으로 계승, 발전시킨 것이다.
레스피기의 폭넓은 색채감과 장인적인 오케스트라 기법은 유명한 로마 3부작 <로마의 분수>(1916), <로마의 소나무>(1924), <로마의 축제>(1928)에서 빛을 발하게 된다. 그럼에도 그의 명성은 오랫동안 분명하게 정립되지 않은 채 애매모호한 상태로 지속되었다. 그 까닭은 어린이 같은 천진난만함 혹은 고지식함, 파시스트 독재자 무솔리니와의 관계에서 비롯된 것이다. 프랑스의 음악학자이자 몬테베르디 전문가인 앙리 프뤼니에르의 평가, 즉 “리하르트 슈트라우스의 대위법과 드뷔시의 하모니, 림스키코르사코프의 현란한 오케스트레이션 사이의 현명한 타협점을 찾아 최소한의 이탈리아적 멜로디로 채색했다”라는 분석은 그에 대한 흔치 않은 가장 정확한 관점일 것이다.
막강한 영향력을 지닌 지휘자 토스카니니로부터 시작해 지난 70여 년 동안 위대한 지휘자들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레스피기의 휘황찬란한 오케스트라 작품들은 수준 낮은 인기곡 정도로만 인식되어 콘서트홀에서는 홀대받아 왔던 것이 현실이다. 더군다나 그의 오페라들은 거의 알려지지도 않았을뿐더러 옛 음악으로의 학구적인 시간여행 또한 정당한 평가를 전혀 받지 못했다. 그러나 이러한 몰이해는 조금씩 극복되어 가며 레스피기의 음악에 대한 헌신, 예술적 노력에 초점이 맞추어지고 있는 모습이 여기저기서 나타나고 있다.
Neville Marriner/LA Chamber Orchestra - Respighi, Ancient Airs and Dances Suite No.2
추천음반
1. 가장 먼저 헤르베르트 폰 카라얀이 베를린 필과 녹음한 음반(DG)이 눈에 띈다. 비록 바로크적인 간결함보다는 후기낭만주의적인 스타일이 강하게 느껴지는 연주임에도 불구하고, 카라얀이 만들어내는 탐미적인 음향과 세부의 정묘함은 단연 발군이다.
2. 오자와 세이지가 보스턴 심포니 오케스트라와 녹음한 앨범(DG)은 이 작품에 대한 가장 정석적인 해석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3. 리코 사카니가 이끄는 아일랜드 국립교향악단의 연주(Naxos)도 수준 이상의 밝고 우아한 연주를 들려준다.
4. 고전적인 음반으로 안탈 도라티가 필하모니아 훙가리카를 이끌고 녹음한 음반(Mercury)은 연주도 훌륭하거니와 무엇보다도 리코딩 퀄리티가 대단히 좋다.
글 박제성(음악 칼럼니스트) 클래식음악 전문지 <음악동아>, <객석>, <그라모폰 코리아>, <피아노 음악>과 여러 오디오 잡지에 리뷰와 평론을 쓰고 있으며, 공연, 방송, 저널 활동, 음반 리뷰, 음악 강좌 등 클래식음악과 관련한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다. <베토벤 이후의 교향곡 작곡가들>을 번역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