人間의 정의
사랑과 인간의 정의는 인간 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2대 덕목이다 사랑과 정의에 비하면 여타의 덕목은 부차적이다 인간의 신체가 두 발로 서듯이 인간의 사회는 仁과 義 사랑과 정의의 2대 기초 위에 설때 가장 바람 직하다 철학자 쇼펜하우어의 말과 같이 사랑은 여성의 덕에 가깝고 정의는 남성에 가깝다 정의란 이것은 동서고금의 가장 중요한 철학적 물음이다 정의의 政義는 쉽고도 어렵다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는 그의 명저 정치학에서 정의는 사회의 질서라고 말했다 플라톤은 그의 불후의 역저 국가에서 각자가 자기의 직분을 다하고 남의 직분을 침범하자 않는 것이라고 하였다 정의는 국법을 존중하는 것이다 정의는 사람들을 해치지 않는 것이다 정의는 성문법에 복종 하는 것이다 정의는 각자에게 그의 소유물을 분배하는 것이다[키케로] 정의는 강자의 이익에 불과하다 정의는 자기에게 합당한 것을 소유하고 자기에게 합당한 행동을 하는 것이다[플라톤]
* 만일 정의가 멸망한다면 사람은 이 세계에서 살 필요가 없다* 서양의 대철학자 칸트의 명언이다 仁과義가 합치된 사회가 가장 이상적인 사회다 인과 의를 겸비한 생활이 가장 이상적인 생활이다 인의는 유교 사상의 최고의 표현이다 인의는 사랑과 정의가 혼연일체가 된 경지다 맹자의 인의는 仁하면서 義롭고 의로우 면서 인한 것이다 우리는 仁義人이 되어 인의 사회를 건설해야 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그의 명저 에테카 니코마키아에서 덕론을 자세 하게 말한다 덕 중에서 가장 중요한 덕은 우애와 정의다 인간 사회는 우애와 정의의 2대 원리위에 서야 한다 생산의 경제학도 중요 하지만 분배의 경제학도 중요하다
** 이상적인 인간상-오기인** 이상적인 인간상에서 氣를 표준으로 五氣人을 말한다 오기인이 되려면 1 우리의 몸에서 생기가 넘쳐야 한다 우리는 원기가 약동하고 생기가 충만하고 활기가 발랄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 심신강건 하여라 사물의 도리를 바로 보는 눈을 활안이라고 하고, 예리한 통찰력을 가진 눈을 혜안 이라고 하고 , 사물의 본질을 꿰뚫어 보는 눈을 구안 이라고 하고 밝게 빛나는 눈을 형안 이라고 한다 눈이 있다고 보이는 것이 아니다 볼 줄 아는 눈이 있어야 보인다 바로 분별하는 사람을 안목이 있다고 하고 또는 안식이 있다고 한다 눈은 얼굴을 상징하고 인격을 대표한다 사람의 도리를 다하지 못했을때 면목이 없다고 한다 면목은 얼굴과 눈을 말한다 사람된 책임을 다 했을때 면목을 세웠다고 한다 사물의 중요한 부분을 안목, 요목이라고 하고 중요한 인물을 頭目이라고 한다 우리는 두 개의 얼굴을 갖는다 첫째의 얼굴은 우리가 이 세상에 태어닐 때 가지고 나오는 얼굴이다 부모님이 나에게 주신 얼굴이요, 하늘이 부여한 얼굴이다 둘째의 얼굴은 내가 만드는 얼굴이다 착하고 아름다운 마음을 가지면 나의 얼굴은 착하고 아름다워진다 나의 생각과 나의 행동과 생활이 나의 얼굴을 형성한다 인간의 얼굴은 그의 정신사의 표현이요 그의 생활사의 기록이다 이목일구이이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보고 말하는 것의 두 배를 들으라는 뜻이다 말하는 것의 배를 들어야 들은 것의 절반을 말하라는 뜻이다 많이 듣고 적게 말하여라 이것이 인간을 만드는 창조자의 뜻이며 섭리이다 우리의 마음과 인격에는 덕기가 있어야 한다 덕기는 덕스러운 기운이다 우리의 말과 행동과 얼굴과 인품이 어질고 착한 기운이 풍기는 것이다 *8.생명의 구조 인간의 생명은 영과 육 ,정신과 육체, 몸과 마음,으로 구성된다 정신과 육체, 몸과 마음,은 동전의 표리처럼 뗄래야 뗄수 없는 관계다 몸 을 떠나서 마음이 있을 수 없고 마음을 떠나서 몸이 있을 수 없다 인간의 생명은 밖에서 보면 몸이요, 안에서 보면 마음이다 [心身不二요 心身一如] 인간의 영혼은 진선 미의 존재지만 육체와 육체에서 생기는 추잡한 욕망 때문에 더러워 졌다 이러한 사상은 신비주의의 철학자 플로티노스에 의하여 더욱 심화되었다 기독 교 사상은 플라톤 철학의 영향을 받아 영육 이원론을 강하게 주장한다 영혼은 참되고 선하고 아름답다 그러나 육체는 추하고 더럽다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이원론과 고정 관념에 사로잡혀 있다 우리는 이러한 이원론과 고정관념에서 벗어나야 한다 영과 육, 마음과 몸 ,정신과 신체,는 생명의 내외요 표리요 , 안과 밖이요, 서로 밀접한 집이요 ,신성한 그릇이다 생명은 신성하다 그러므로 생명을 구성하는 정신과 육체도 신성하다 우리는 유물론이나 유심론을 강조한 것이 아니다 維命論을 알고 유명 사상을 배워야 한다 인간은 천 가지의 질병을 갖는다고 한다 그중의 약 절반은 마음의 병에서 생긴다 이것을 심인성 질병이라고 본다 마음이 원인이 되어 생기는 병이다 덕이 높은 도인이나 성자들이 무병장수를 누리는 것은 결코 우연한 일이 아니다 일생 술 담배를 아니 한 사람은 한 사람보다 약7년 더 살고 일생 동안 꾸준한 운동을 한 사람은 아니 한 사람보다 약 7년 더 살고 기쁜 마음으로 신앙 생활을 한 사람은 아니 한 사람보다 약 7년 더 산다는 것이다 술 담배를 아니 하고 꾸준히 운동을 하고 항상 기쁜 마음으로 사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약 21년 더 살 수 있다는 것이다 무병장수에 1 오과를 피하여라 2 꾸준히 운동을 하여라 3 라이프 워크를 가져라 4 항상 기쁘고 감사하는 마음으로 살아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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