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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용어 100개 모음






컴퓨터 용어 100개 모음 
 


1.hard disk ; 하드디스크

하드디스크는 디스크 드라이브, 하드 드라이브 또는 하드디스크 드라이브 등 여러가지

이름으로 불리는 컴퓨터 구성요소 중의 한 부분으로서, 디스크 표면을 전자기적으로 변화시켜 대량의 데이터를

 저장하고 비교적 빠르게 접근할 수 있는 보조기억매체이다.

 

요즘의 컴퓨터들은 일반적으로 저장장치로서 수 GB 용량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하드디스크를 기본으로 장착한다.

하드디스크는 일련의 "디스크"들이 레코드판처럼 겹쳐져 있는 것으로, 디스크 위에는

"트랙"이라 불리는 동심원들이 있으며 그 안에 데이터가 전자기적으로 기록되도록 고안돼 있다.

 

헤드는 트랙에 정보를 기록하거나 읽어낸다. 디스크의 각 면에 있는 두 개의 헤드는 디스크의 회전으로

 데이터를 읽거나 기록하게 된다.

어떤 데이터를 읽거나 쓰기 위해서는 우선 그 데이터가 있는 위치를 찾아야만 하는데, 이것을 "탐색" 이라고 부른다.

데이터가 저장되어 있는 물리적인 위치는 실린더, 트랙, 그리고 섹터의 위치에 의해 식별될 수 있지만,

최근의 하드디스크들은 더 넓은 주소 범위에서 동작하는 논리적 블록주소(LBA)에 매핑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하드디스크나 하드드라이브는 1 분에 4,500번에서 7,200번 정도의 속도로 고속회전하며,

디스크 접근 시간은 1/1000초 단위로 측정된다

 

2.hypermedia ; 하이퍼미디어

 

하이퍼미디어는 하이퍼텍스트로부터 유래된 용어로서, 하이퍼텍스트 링크 표현을 소리,

동영상 및 가상현실 등을 포함한 멀티미디어 개체들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으로 확장시킨 것이다.

이것은 하이퍼텍스트 내에 이미 내재하는 대화 형식보다, 더 높은 수준의 사용자 및 네트웍 쌍방향 통신을

제공할 수 있다.

 

3.hyperlink ; 하이퍼링크

 

웹이나 기타 다른 하이퍼텍스트 시스템에서, 하이퍼링크라는 용어는 링크 또는 하이퍼텍스트 링크와

동의어로 사용된다.

아마도 이 용어는 "링크(link)"라는 용어가 그 의미를 충분하고 뚜렷하게 전달하지 못하며, 또한,

"하이퍼텍스트 링크(hypertext link)"는 너무 길다는 이유 때문에 생겨난 것으로 보인다


 

4.hacker ; 해커

 

해커라는 용어는 일부사람들에 의해 '솜씨 좋은 프로그래머'를 의미하는데 사용되었으나,

 다른 사람들 특히 언론인들이나 편집자들은 이를 '컴퓨터 시스템 내에 침입하는 사람들'을 가리키는 의미로

사용하였다.

1. The New Hacker's Dictionary의 편집자인 에릭 레이몬드는 해커를 '솜씨 좋은 프로그래머'로 정의하며,

 "good hack"이란 프로그래밍 문제에 대한 좋은 해결책을 의미하고, '해킹'은 그러한 해답을 구하는 행동이라고

말한다.

 레이몬드는 해커로 분류되는 사람에 어울리는 다섯 가지 특성을 꼽았다.
프로그래밍 언어나 시스템에 대해 자세히 배우는 것을 즐기는 사람
어떤 것에 대해 이론을 세우기보다는 실제로 프로그래밍을 하는 것을 즐기는 사람

 
다른 사람의 해킹을 인정할 능력을 가진 사람
프로그램을 빨리 만들 수 있는 사람
'유닉스 해커'와 같이 특정한 프로그래밍 언어나 시스템에서 전문가인 사람

 
레이몬드는 이 용어를 다른 사람의 시스템을 망가뜨리는 사람들이나 또는 악의 있는 행동을 하기 위해 프로그래밍이나 전문가적 식견을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사용하는 것을 비난한다. 그는 이 경우의 의미로는 차라리 '크래커'라는

 용어를 더 선호한다.
 
2. 언론인 또는 편집자들은 거의 예외 없이, 해커를 '컴퓨터 시스템에 침입을 시도하는 사람'들을

 의미하는 용어로 쓴다. 일반적으로, 이 종류의 해커는 능숙한 프로그래머 또는 보안 시스템의 약점을 이해할

정도의 충분한 기술적 지식을 갖춘 엔지니어가 될 것이다.

 이러한 용례를 위해서는 '크래커'를 참조할 것.
 

 

5.014XY

 

014XY 망은 일반 전화회선보다 저렴한 통신요금체계(약 40%)를 따르는 데이터통신용 고속 전화회선이다.

예를 들어 하이텔은 01410, 천리안은 01420, 유니텔은 01433 등의 번호대를 배정받아 사용하고 있는데,

 어느 회사의 번호든지 앞부분 세 자리인 014는 모두 같고 뒤의 두자리(XY에 해당되는 부분)만 다르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014XY 망은 1997년 9월부터 시내전화 요금이 인상돼(시내전화는 3분을 한 통화로 간주하여 요금이 부과되는

 도수제를 실시하고 있다) 온라인 이용자들이 저렴한 014XY 망을 선호하는데다,

014XY 망이 전국망을 기본으로 하고 있어 어느 지역에서든 한 번호로 쉽게 접속할 수 있기 때문에 인기가 있다.

 

그러나 014XY 망은 서비스 제공업체 입장에서 보면 일반전화 접속망에 비해 유지비용이 많이 들며,

서비스 지역을 확대하려면 지속적으로 POP을 증설해야 하는 부담을 안게 된다.

 

또한 014XY 한 회선를 전용회선으로 임대하려면 월 75만원이 들며, 서비스 영역을 확대하기 위해 POP에 설치하는

 원격접속장비(RAS) 등에 들어가는 비용도 만만찮은 수준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온라인 서비스업체의

 014XY 망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6.FTP (File Transfer Protocol) ; 파일 전송 프로토콜

FTP[에프 티 피]는 인터넷상의 컴퓨터들간에 파일을 교환하기 위한 표준 프로토콜로서

 가장 간단한 방법이기도 하다.

화면에 표시할 수 있는 웹 페이지와 관련 파일들을 전송하는 HTTP (Hypertext Transfer Protocol),

전자우편을 전송하는 SMTP (Simple Mail Transfer Protocol)등과 같이, FTP도 역시 인터넷의

 TCP/IP 응용 프로토콜 중의 하나이다.

 

FTP는 웹 페이지 파일들을 인터넷상에서 모든 사람이 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저작자의 컴퓨터로부터

 서버로 옮기는 과정에서 사용된다.

또한, 다른 서버들로부터 자신의 컴퓨터로 프로그램이나 파일들을 다운로드 하는 데에도 많이 사용된다.

 

사용자 입장에서는 간단한 명령어를 통하여 FTP를 쓰거나, 또는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상용 프로그램을 쓸 수도 있다.

 

보통은 웹 브라우저도 웹 페이지로부터 선택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하는데 FTP를 사용한다.

 FTP를 사용하여 서버에 있는 파일을 지우거나 이름을 바꾸거나 옮기거나 복사하는 등 갱신작업을 할 수도 있다.

FTP 서버에는 로그온을 해야하지만, 익명의 FTP를 사용하여 모든 사람들에게 공개된 파일들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FTP는 보통 TCP/IP에 함께 딸려오는 일련의 프로그램 속에 포함되어 있다.

 

7.packet ; 패킷

 

패킷이란 원래 우체국에서 취급하는 "소포"를 말하는데, 화물을 적당한 크기로 분할해서 행선지를 표시하는

 꼬리표를 붙인 형태이다.

데이터 통신망에서 말하는 패킷이란, 데이터와 호 제어 신호가 포함된 2 진수, 즉 비트 그룹을 말하는데,

 특히 패킷교환 방식에서 데이터를 전송할 때에는 패킷이라는 기본 전송 단위로 데이터를 분해하여 전송한 후,

다시 원래의 데이터로 재조립하여 처리한다.

 

8.packet-switched ; 패킷교환 방식

 

패킷교환 방식은, 패킷이라고 불리는 비교적 적은 데이터 단위가 각 패킷에 담긴 목적지 주소를 기반으로 하여

 네트웍을 통해 발송되는 네트웍의 한 형태이다.

 

 통신 메시지를 패킷으로 나눔으로써 네트웍 내의 동일한 데이터 경로를 여러 명의 사용자들이 공유할 수 있게 된다.

송신자와 수신자간의 이러한 형태의 통신을 비연결형이라고 부른다. 인터넷상의 대부분의 트래픽은

 패킷교환 방식을 사용하며, 인터넷은 기본적으로 비연결형 네트워크다


 

9.folder ; 폴더

 

윈도우나 매킨토시와 같은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 폴더는 여러 개의 문서를 담고 있는

하나의 객체를 말한다.

 폴더는 정보를 조직화하기 위해 사용되며, 도스나 유닉스에서는 디렉토리라는 이름으로 불린다.

 

10.frame ; 프레임

 

통신에서 프레임이란, 주소와 필수적인 프로토콜 제어정보가 포함된 완전한 하나의 단위로서 네트웍 지점간에

전송되는 데이터이다.

 프레임은 보통 비트 단위로 차례로 전송되며, 데이터의 앞뒤에 헤더 필드와 트레일러 필드를 포함하고 있다.

 아래에 프레임 릴레이 표준에 기반을 둔 하나의 프레임을 간단하게 표현한 그림이 있다.


 

11.port ; 포트

 

컴퓨터나 통신장비에서, 포트는 일반적으로 다른 장치에 물리적으로 접속되는 특정한 부위를 말하며,

대개 소켓이나 플러그 등의 형태로 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PC에는 하나 이상의 직렬 포트와 한 개의 병렬 포트가 제공된다.

직렬 포트는 한번에 한 비트씩 모뎀과 같은 주변장치로 전송하는 직렬 전송을 지원하며,

병렬 포트는 한번에 여러 비트씩 프린터와 같은 주변 장치로 전송할 수 있는 병렬 전송을 지원한다.


 

12.CCTV (closed circuit television) ; 폐쇄회로 TV

 

CCTV[씨씨티뷔]는 가게나 사무실, 대학 캠퍼스 등 제한된 구역 내에 설치된 텔레비전 시스템으로서,

 카메라가 텔레비전 모니터에 접속되어 있으므로 신호가 공중으로 전파되지 않는다.

CCTV는 대개 감시용 카메라 시스템으로 많이 사용된다.

 

13.PSDN (Public(또는 Packet) Switched Data Network) ; 공중(또는 패킷) 데이터 교환망

 

공공 전화회사에 의해 운영되는 통신 네트웍으로서, 주로 데이터 전송을 위한 것이다. 패킷 교환 망이므로

양단간의 접속은 필요치 않으며, 데이터 전송을 위해 더 효율적이고 네트웍 안정적인 측면에서도 더 낫다

 (하나의 회선이 불통되면, 자동으로 다른 회로가 사용된다).

 


14.flaming ; 플레이밍

 

인터넷에서 플레이밍은 공공연히 누군가에게 심하게 빈정대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유즈넷 뉴스그룹에서 자주 있어왔으나, 이제는 웹 포럼 상에서도 있을 수 있으며,

 심지어 전자우편 배포목록을 통해 무작위로 배포하기도 한다. 명백한 플레임에 대응하는 일부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일반적으로 플레이밍은 좋지 못한 네티켓이다.

 

어떤 쟁점들은 자신의 입장을 단호하게 표명하는 답변들을 유발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플레이밍은 쟁점들이나

 정보 그 자체에서 발생하기보다는 오히려, 독단적인 전문가, 또는 뉴스그룹에서 자기 의견만을 고집하는

 신출내기 등에게서 주로 나타난다


 

15.transistor ; 트랜지스터

 

트랜지스터는 1947년에 벨연구소에서 세 명의 과학자에 의해 발명된 이래, 전자 신호 조정기로서 진공관을

 빠르게 대체하였다.

트랜지스터는 전류나 전압 흐름을 조절하고, 전자 신호를 위한 스위치나 게이트로서의 역할을 한다.

트랜지스터는 각각 전류를 운반할 능력을 가지고 있는 세 개의 반도체 물질 계층으로 구성된다.

 반도체는반(半) 열광적 방식의 전도체인 게르마늄과 실리콘과 같은 물질이다.

반도체는 구리와 같은 도체와, 플라스틱으로 겉이 쌓인 전선과 같은 절연체 사이의 중간쯤에 위치하는 물질이다.

 

반도체 물질은 도핑이라고 불리는 화학처리에 의해 특수한 특성이 부여된다.

 도핑은 물질에 가외의 전자를 부가하거나 (이것은 부전하 운반을 위한 물질로 N형이라고 불린다),

물질의 결정 구조 내에 구멍을 만든다 (이것은 정전하를 운반하는 물질로 P형이라고 불린다).

 

트랜지스터의 3계층 구조에는 양쪽의 P형 계층 사이에 N형 반도체 계층이 들어 있는 PNP 구성이나,

또는 양쪽의 N형 계층 사이에 P형 반도체 계층이 들어 있는 NPN 구성이 있다.

 

바깥쪽의 반도체 계층들 중 하나에 있는 전류나 전압의 변화는, 안쪽 계층에 있는 큰 전류나 전압에 영향을 미쳐

 전자 게이트를 열거나 닫는 결과를 가져온다.

 

오늘날의 컴퓨터들은 CMOS 기술로 만들어진 회로를 사용한다. CMOS는 게이트당 두 개의

 서로 보완적인 트랜지스터를 사용한다 (하나는 N형 물질이며, 다른 하나는 P형 물질이다). CMOS에서는 하나의

트랜지스터가 논리 상태를 유지하고 있을 때, 거의 전력이 소모되지 않는다.

 

트랜지스터들은 매우 많은 수의 트랜지스터들이 회로와 서로 연결되어 있는 집적회로, 즉 IC의 기본 구성요소로서,

 단일 실리콘 마이크로칩으로 구워진다.

 

16.token ring network ; 토큰링 네트웍

 

토큰링 네트웍은 근거리통신망의 한 형태이다. 토큰링 네트웍에서, 모든 워크스테이션은 하나의 링 또는 스타 형상으로 연결되어 있고, 메시지를 동시에 보내고자 하는 두 워크스테이션간의 충돌을 방지하기 위하여 토큰을 돌리는

 형식이 사용된다. 아래에 토큰링의 동작원리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였다


 

17.tag ; 태그

 

태그는 어떤 언어의 요소 기술자(記述子)를 가리키는 일반적인 용어이다.

 하나의 문서 또는 정보 단위에 사용되는 태그모음을 마크업이라고 부르는데, 이 용어는 컴퓨터가 생기기전의

 시대에 필자나 편집자가 문서요소들에 편집용 부호나 속기용 부호 등을 적어 넣던 것으로부터 생겨났다.

HTML이 마크업용 태그 모음의 대표적인 예이다.

 

18.compiler ; 컴파일러

 

컴파일러는 특정 프로그램 언어로 작성된 문장을 처리하여 기계어 또는 컴퓨터가 사용할 수 있는 코드로

 변경시켜주는 특수한 용도의 프로그램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C 나 Pascal과 같은 언어로 프로그램을 개발할 경우, 프로그래머는 편집기를 이용하여 한줄 한줄 문장을

작성하게 되는데, 이러한 파일들을 소스코드라고 부른다. 소스코드의 작성이 끝나면 프로그래머는

 그 소스코드의 언어에 맞는 컴파일러를 실행시킨다.

 

19.cookie‍‍! ; 쿠키

 

쿠키는 웹사이트가 사용자의 하드디스크에 집어넣는 특별한 텍스트 파일로, 이것은 후에 그 사용자에 관하여

 무엇인가를 기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쿠키는 특정한 사이트에 대한 그 사용자의 취향을 기록한다.

 

웹의 프로토콜인 HTTP를 사용하면, 웹 페이지에 대한 각각의 요구는 다른 요구들과 상관 관계없이 모두 독립적이다. 그렇기 때문에 웹 서버는 그 사용자에게 이전에 어떠한 페이지가 보내어졌는지에 관한

 아무런 기록도 가지고 있지 않으며, 심지어 그 사용자가 이전에 방문했었는지조차 알기 어렵다.

 

쿠키는 웹서버에게 사용자에 관한 파일을 사용자 컴퓨터에 저장하도록 허용하는 장치이다.

쿠키 파일은 대개 자신이 사용하는 브라우저 디렉토리의 하부에 저장된다 (예를 들어,

 넷스케이프 디렉토리의 서브 디렉토리 등). 쿠키 디렉토리에는 사용자가 방문했던 각 웹사이트에 대한

쿠키 파일들이 모두 저장되어 있다.

 

20.clip art ; 클립아트, 또는 조각 그림

 

클립아트라는 용어는 웹이 보편화되기 전에 탁상출판 시절에도 자주 사용되었는데, 전문가 디자이너나

 또는 비전문가들이 출판 또는 웹페이지 설계시 쓸 수 있도록 미리 준비된 삽화를 말한다. 클립아트를 사용하면

 전문 디자이너의 시간을 절감시켜주며, 비전문가들도 경제적으로 그림을 만들 수 있다. 클립아트에는

주제와 관련 있는 삽화와 수평선, 불릿기호, 그리고 텍스트 분리기호 등과 같은 시각적 구성요소 등이 모두 포함된다.


 






21.client/server ; 클라이언트/서버

 

클라이언트/서버는 두 개의 컴퓨터 프로그램 사이에 이루어지는 역할 관계를 나타내는 것이다.

클라이언트는 다른 프로그램에게 서비스를 요청하는 프로그램이며, 서버는 그 요청에 대해 응답을 해주는

프로그램이다.

 

클라이언트/서버 개념은 단일 컴퓨터 내에서도 적용될 수 있지만, 네트웍 환경에서 더 큰 의미를 가진다.

네트웍 상에서의 클라이언트/서버 모델은 여러 다른 지역에 걸쳐 분산되어 있는 프로그램들을 연결시켜주는

편리한 수단을 제공한다


 

22.cache memory ; 캐시 메모리

 

캐시 메모리는 마이크로프로세서가 일반적인 램에 비해 더 빨리 액세스 할 수 있는 램이다.

마이크로프로세서가 데이터를 처리할 때 제일 먼저 캐시 메모리에 있는지를 찾아본 후,

 만약 거기에서 원하는 데이터를 찾으면, (읽는데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한) 메인 메모리로 갈 필요가 없게 된다.

 

23.Java ; 자바

 

자바는 특별히 인터넷의 분산환경에서 사용되도록 설계된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자바는 C++ 언어처럼 보이지만, C++ 보다는 사용하기에 간단하고 프로그래밍의 완전한 객체지향성을 강화하였다.

자바는 한 대의 컴퓨터나, 네트웍 상의 분산 클라이언트/서버 환경에서도 실행되는 응용프로그램을 만드는데

 모두 사용될 수 있다.

 

이것은 또한 웹페이지의 일부로서 쓰이는 작은 응용프로그램 모듈이나 애플릿 등을 만드는 데에도 사용될 수 있다.

 애플릿들은 사용자들이 웹페이지를 통해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해준다. 자바의 주요특성들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24.leased line ; 전용회선

 

전용회선은 사적인 용도로 임차한 전화 회선을 의미하는데, 영어로는 leased line 외에 어떤 경우에는 이를

 dedicated line 이라고도 한다.

 

 전용회선은 대개 교환회선 즉, 다이얼업 회선과 대비된다. 전용회선은 하루 24시간 내내 연결되어 있으므로,

필요할 때마다 연결을 확립하는 다이얼업 회선에 비해 편리하고, 전송품질이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지만, 요금이

월간정액제로서 일정량 이상의 데이터 송수신 량에서는 유리하나, 그에 미달할 경우에는 다이얼업 회선에 비해

비용이 더 많이 들어가는 셈이 될 수도 있다.

 

25.full-duplex ; 전이중 통신방식

 

전이중 통신방식은 하나의 전송선로에서 데이터가 동시에 양쪽방향으로 전송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전이중 통신기술이 적용된 근거리통신망에서는 한 워크스테이션이 데이터를 수신하는 중에도

 그 회선을 통해 다른 워크스테이션이 데이터를 보낼 수 있다.

전이중 통신방식은 양방향 회선에 필수적으로 적용된다.

 

26.e-mail (electronic mail) ; 전자우편

 

e-mail[이메일]은 통신에 의해 컴퓨터에 저장된 메시지를 주고받는 것이다

 (영어로 쓸때에는 대개 e-mail 이라고 쓰는 것이 보통이지만 어떤 책에서는 하이픈 없이 그냥 email 이라고 쓰는 경우도 있다).

 

이메일 메시지는 대개 아스키(ASCII) 문자로 표현된다. 그러나 그래픽 이미지나 사운드 파일 등과 같은 텍스트 형태가 아닌 파일을 보낼 수도 있는데, 이때에는 바이너리 형태의 첨부파일로 보내어진다.

 

 이메일은 인터넷에서 가장 먼저사용되었으면서도, 또한 아직까지 가장 활발하게 이용되고 있는 서비스 중의 하나이다.

 인터넷을 통해 움직이는전체 데이터 통신량 중의 많은 부분이 이메일이다.

이메일은 온라인 서비스 사용자들과 사설이든 공공이든 간에 인터넷이 아닌 네트웍 사용자들 간에도 주고받을 수 있다.

 

27.EDI (Electronic Data Interchange) ; 전자 자료 교환

 

EDI[이 디아이]는 기업 간의 거래 데이터를 교환하기 위한 표준 포맷이다.

 미국의 데이터교환표준협회에 의해 처음 개발된 EDI 표준은 ANSI X12에 정의되어 있으며,

 세계표준인 EDIFACT에 밀접하게 대등하거나 또는 통합되어 가고 있다.

 

28.device driver ; 장치 드라이버

 

장치 드라이버는 자신의 컴퓨터에 부착된 특정 주변 장치들을 제어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프린터, 모니터, CD-ROM 등에는 모두 이에 맞는 장치 드라이버들이 있다. 많은 장치 드라이버들은 운영체계를

구입하면, 거기에 포함되어 함께 제공된다.

 

 그러나, 만약 나중에 운영체계가 예상치 못했던 새로운 형태의 장치를 구입했다면, 사용자 책임 하에 새로운

 장치 드라이버를 설치해야만 한다 (대개, 제작회사가 제공하는 장치 드라이버가 그 장치에 딸려 나온다).

장치 드라이버는 본래 운영체계의 많은 일반적인 입출력 명령어들을, 각 장치들이 이해할 수 있는 메시지의 형태로

 변환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29.analog ; 아날로그

 

아날로그는 주어진 전자기적 교류 주파수의 매체 파장에, 시시각각으로 변하는 주파수나 진폭 신호를 추가함으로써

 수행되는 전자적 정보전송과 관련된 기술이다.

 

또한, 아날로그는 전류, 전압 등과 같이, 연속적으로 변화하는 물리량을 이용하여 어떤 값을 표현하거나

측정하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따라서 아날로그는 보통일련의 사인(sine)곡선으로 표현되는 경우가 많다.

 

30.archive ; 아카이브

 

아카이브는 백업 또는 다른 장소로의 이동시키는 등의 목적을 위해 컴퓨터 파일들을 뭉쳐놓은 모음을 말한다.

아카이브는 단순히 파일들의 목록만을 포함할 수도 있지만, 하나의 디렉토리나 구조일람표 밑에 밑에다가

 파일들을 조직화할 수도 있다.

 

 PC의 윈도우 운영체계에서 아카이브를 만들거나 또는 아카이브를 푸는데 있어 윈집은 유명한 프로그램이다.

윈집은 아카이브된 파일들을 압축할 수도 있지만, 아카이브를 만드는데 항상 압축을 해야만 하는 것은 아니다.

 윈집 아카이브는 파일이름 확장자가 ".zip"으로 끝난다.

 

31.algorithm ; 알고리즘

 

알고리즘이라는 용어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절차나 방법을 말하는데, 이 단어는 아랍의 수학자인

Al-Khowarizmi (서기 825년)의 이름에서 유래했다.

 

컴퓨터 프로그램은 정교한 알고리즘들의 집합이라고 간주할 수 있다.

수학이나 컴퓨터 과학에서 말하는 알고리즘은, 보통 반복되는 문제를 풀기 위한 작은 프로시저를 의미한다.

 

32.adder ; 가산기

 

가산기는 두 숫자의 비트를 함께 더하는 기본적인 전자 회로이다. 가산기에는 여러 가지 다양한 변종들이 있는데,

 예를 들면 전가산기, 반가산기, 자리올림 전파 가산기, 선택 가산기 등이 있다.

 

33.VM (virtual machine) ; 가상머신

 

최근의 컴퓨터 분야의 용례에서, 가상머신은 자바 언어 및 그 실행 환경의 개발자인 썬 마이크로시스템즈에 의해

 사용된 용어이며, 컴파일된 자바 바이너리 코드와, 실제로 프로그램의 명령어를 실행하는 마이크로프로세서

(또는 하드웨어 플랫폼) 간에 인터페이스 역할을 담당하는 소프트웨어를 가리킨다.

 

 자바 가상머신이 일단 한 플랫폼에 제공되면, 바이트코드라고 불리는 어떠한 자바 프로그램도 그 플랫폼에서

실행될 수 있다.

자바는, 응용프로그램들이 각각의 플랫폼에 맞게 재작성 되거나, 다시 컴파일하지 않아도 모든 플랫폼에서

 실행되는 것을 허용하도록 설계되었다.

 

자바 가상머신이 이를 가능하게 한다.

 

34.virtual memory ; 가상 메모리

 

가상 메모리(또는 논리적 메모리)는 컴퓨터와 운영체계에 의해 구현되는 개념으로서, 프로그래머에게

대단히 큰 용량의 메모리나 데이터 저장공간을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것을 말한다.

 

컴퓨팅 시스템은 프로그래머가 사용하는 가상의 저장공간 주소를 실제의 하드웨어 저장 공간으로 매핑하는 일을

 담당해 주므로, 프로그래머는 데이터 저장공간의 가용성에 관한 걱정으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다


 

35.VPN (virtual private network) ; 가상 사설망

 

VPN[뷔피엔]은 공중 통신망 기반시설을 터널링 프로토콜과 보안 절차 등을 사용하여 개별기업의 목적에 맞게

 구성한 데이터 네트웍이다.

 

가상 사설망은 오직 한 회사에 의해서만 사용될 수 있는 자체망이나 전용회선과 대비되는 개념이다.

VPN은 모든 회사들이 저마다 개별적으로 회선을 임차하는 것보다, 공중망을 공유함으로써 비용은 낮추면서도

전용회선과 거의 동등한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아이디어에서 출발하였다.

 

전화회사들은 음성 메시지에 대해 보안이 유지되는 공유자원을 제공한다.

가상 사설망은 데이터를 위해서도 역시 보안이 유지되는 공중망 자원의 공유를 가능하도록 한다.

오늘날 가상 사설망을 원하는 회사들은 주로 엑스트라넷이나 넓은 지역에 퍼져있는 지사들 간의 인트라넷에

 이를 이용한다


 

36.MVNO (mobile virtual network operator) ; 가상 이동망 사업자

 

MVNO는 자사 소유의 주파수 대역과 네트웍 기반시설을 갖지 않은 채 사업을 영위하는 이동통신 운영사업자들을

 가리킨다.

 MVNO는 그러한 시설을 갖추는 것 대신에, 기존 이동통신 사업자들로부터 여분의 대역폭이나

 서비스를 구매하여 자사의 고객들에게 재판매할 수 있도록 계약 관계를 맺고 있다


 

37.VDD (virtual device driver) ; 가상 장치 드라이버

 

윈도우에서, 가상 장치 드라이버는 하드디스크 콘트롤러, 키보드, 그리고 직렬 및 병렬 포트 등을 포함한

컴퓨터의 주요 하드웨어 주변 장치들을 위한 프로그램이다.

 이것들은 수정 가능한 설정치들을 가지고 있는 하드웨어 장치의 상태를 유지하는데 사용된다.

 가상 장치 드라이버들은 하드웨어 인터럽트가 아니라, 시스템으로부터 발생하는 소프트웨어 인터럽트를 처리한다.

 

38.virtual reality ; 가상 현실

 

가상현실은 넓이, 높이, 깊이의 삼차원 내에서 시작적으로 경험될 수 있는 실제적이거나,

또는 상상 속 환경의 모의실험이다.

 

가상현실은 소리와, 어쩌면 촉감 및 기타 다른 형태의 피드백과 함께 완전히 실시간 동작 속에서 시각적으로

 상호 작용하는 경험이 추가적으로 제공될 수 있다.

 

가장 단순한 형태의 가상현실은 PC에서 이미지가 어떤 방향으로 움직이거나 또는 확대 및 축소되도록

키보드나 마우스를 조작함으로써, 인터랙티브하게 탐사할 수 있는 3차원 이미지 같은 것들이 있다.

 

이러한 이미지의 대부분은 브라우저에 플러그인을 설치해야만 볼 수 있다.

이미지가 커지게 되면 "사실성"에 관한 인식이 증가하므로, 인터랙티브 제어가 더욱 복잡해진다.

더욱 정교한 노력들에는 광각 디스플레이 화면, 착용식 컴퓨터와 디스플레이 이미지를 느끼게 해주는

 촉각 조이스틱 장치로 보강된 실제적인 장소와 같은 수단들이 필요하다.

 

39.SCADA (supervisory control and data acquisition) ; 감시 제어 및 데이터 취득

 

SCADA[스카다]는 대개 생산 공정을 감시하고 제어하는데 사용되는 대규모 소프트웨어 패키지,

또는 플랜트 상태를 감시하고 제어하기 위해 산업체에서 사용되는 시스템으로서 기록을 남기기 위한 설비가 제공된다. SCADA 시스템은 고도를 설정할 수 있으며, 플랜트 설비와는 대개 PLC를 통해 연결된다


 

40.OSD (Open Software Description) ; 개방형 소프트웨어 서식

 

OSD는 XML을 활용하여 소프트웨어의 특징을 기술(記述)하기 위한 서식으로서, 마이크로소프트와 마림바에 의해

 제안되었다.

 이 표준의 목적은 인터넷상의 어떠한 플랫폼에 있는 소프트웨어라도, 쉽게 갱신할 수 있게 하려는 데 있다.




 

41.MIS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 경영정보시스템

 

MIS[엠아이에스] 란 기업 경영에 관한 정보를 제공해주는 컴퓨터 시스템을 말하는데, 때로는 이러한 시스템을

 운영하는 사람들을 지칭하기도 한다.

 

42.PIMS (personal information management system) ; 개인정보 관리시스템

 

PIMS[핌즈]는 컴퓨터 사용자들이 개인정보를 쉽게 관리할 수 있게 해주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의 총칭이다.

PIMS에서 "S"를 빼고, PIM이라고 불리는 경우도 있는데, 이때에는 "personal information manager" 정도의

 의미가 된다.

 

이 부류의 소프트웨어는 많은 종류가 있지만, 텍스트 형태의 간단한 메모부터 시작해서, 기념일, 명함관리, 약속이나

일정관리, 달력, 계산기 등의 기능을 지원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유명한 프로그램으로는 로터스의 오거나이저라는

 프로그램이 있으며, 최근에는 웹을 통해 개인정보를 관리해주는 사이트들도 많이 생겨났다.

 

43.HSM (hierarchical storage management) ; 계층적 기억장치 관리

 

HSM은 일정기간이 흐른 후, 또는 사용자가 지정한 내용에 따라 값이 비싼 저장매체인 하드디스크에 저장되어 있던

파일들을, 자동으로 값이 싼 다른 저장매체로 옮겨주는 시스템이다. HSM은 하드디스크와 같은

고속 저장장치가 광디스크나 자기테이프 드라이브 등과 같은 저속 저장장치보다

단위 저장용량 당 가격이 훨씬 더 비싸다는 데에 착안하여 생긴 개념이다.

 

물론, 모든 데이터를 고속 저장장치 상에서 항상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겠지만,

그렇게 하려면 대개 많은 조직들이 엄두를 내지 못할 만큼 비싼 가격을 지불해야만 한다. 그 대신에 HSM 시스템은

 기업의 대부분의 데이터를 저속 저장장치 상에 저장했다가, 그 데이터를 사용할 때에만 더 빠른 디스크 드라이브로

데이터를 복사하는 것이다.

 

44.RDBMS (relational database management system) ;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RDBMS[알디비엠에스]는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를 만들거나, 수정하고 관리할 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이다.

RDBMS는 사용자가 입력하거나, 또는 응용프로그램 내에 포함된 SQL 문장을 취하여 데이터베이스의 생성,

수정 및 검색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잘 알려진 RDBMS로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액세스, 오라클의 오라클7, Ardent의 UniData 등이 있다.

 

45.SVC (supervisor call, or switched virtual circuit)

 

컴퓨터 특히 IBM 메인프레임에서, SVC (supervisor call)는 프로세서에게 컴퓨터 제어권을

운영체계 수퍼바이저 프로그램에 넘길 것을 지시하는 프로세서 명령어이다.

 

대부분의 SVC는 응용프로그램 또는 운영체계의 다른 부분에서 운영체계에게 특정한 서비스를 요구한다.

응용프로그램 개발자들은 각종 요청(작업을 위해 필요한 메모리의 추가할당 요구 등)을 위해

대체로 프로그래밍 언어의 함수나 매크로 명령어를 사용한다.

 

 컴파일러나 어셈블러는 특정 SVC 요청을 담고 있는 명령어를 만들어낸다.

 각 서비스는 미리 할당된 SVC 번호를 갖고 있다. 컴퓨터 프로세서가 SVC를 갖고 있는 명령어를 실행할 때,

"SVC"를 나타내는 그 코드는 프로세서의 제어권을 운영체계의 수퍼바이저 프로그램에게

즉시 넘길 것을 의미하는 인터럽트를 프로그램에 일으킨다. 그러면, 수퍼바이저는 특정 SVC 번호가 딸려있는

 그 서비스를 수행한다.
SVC 루틴은 특정 SVC 명령어에 의해 지칭된 서비스를 수행하는 수퍼바이저 내의 프로그램이다.


 

46.ghost ; 고스트

 

고스트라는 단어는 고대 영어 "gast"에서 유래하였는데, 육체가 없는 영혼을 의미한다.

 그러나 정보기술에서, 이 용어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특별한 의미를 갖는다.


47.drive ; 구동장치 또는 드라이브

 

드라이브는 데이터를 읽거나 쓸기 위해 디스크나 테이프 등을 회전시켜주는 장치를 말하며,

 예로는 하드 드라이브, 플로피 드라이브, CD-ROM 드라이브, DVD 드라이브, 테이프 드라이브 등이 있다.

이것은 물리적인 장치 그 자체를 가리키는 것으로, 데이터가 저장되는 미디어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48.download ; 내려받기 또는 다운로드

 

다운로드란 하나의 컴퓨터 시스템에서 다른 시스템으로 파일을 전송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그 중에서도 대개 큰 시스템에서 적은 시스템으로 전송할 때 다운로드라는 말을 주로 쓴다.

 

49.DID (Direct Inward Dialing) ; 내선 직접 호출

 

DID[디아이디]는 관할 전화국에서 전화번호 대역의 일부를 한 회사의 사설교환기에 전화가 걸리도록

 할당하는 서비스이다.

 

 DID를 사용하면, 회사는 실제로는 자체 교환기에 할당된 번호 만큼 많은 회선을 연결하지 않고서도,

직원 개개인에게 별도의 전화번호를 제공할 수 있다.

 

50.name server ; 네임서버

 

네임서버란, 어떤 이름을 한 형태에서 다른 형태로 변환시키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예를 들어,

 인터넷은 도메인 이름을 IP 주소로 변환하는 도메인 이름 서버, 즉 DNS에 의지하고 있다.

 

51.network ; 네트웍

 

정보기술에서 말하는 네트웍은, 통신선로에 의해 서로 연결되어 있는 일련의 노드 또는 연결점들을 의미한다.

네트웍은 다른 네트웍과 연결될 수 있고, 서브 네트웍을 포함할 수 있다.

 

가장 보편적인 네트웍 형상이나 구성에는 버스형, 성형, 고리형 등이 있으며, 네트웍의 공간적인 거리에 따라

 LAN, MAN 그리고 WAN 등으로 나뉘어진다.

보통 주어진 네트웍은 다음의 내용에 따라 그 특성이 결정된다

 

52.network drive ; 네트웍 드라이브

 

네트웍 드라이브는 다중 사용자들이 공유할 수 있도록 네트웍 상의 서버에 달려있는 디스크 드라이브 또는

 테이프 드라이브를 의미한다. 사용자 자신의 컴퓨터에 달려있는 로컬 드라이브와 대비되는 개념이다.

 

53.northbridge ; 노스브리지

 

노스브리지는 CPU를 시스템 메모리와 AGP 및 PCI 버스들에 연결시키는 코아 로직 칩셋 내에 있는

 단일 집적회로이다. 그 외 다른 기능들은 사우스브리지 칩에 의해 제공된다.

 

54.netizen ; 네티즌

 

네티즌은 network(네트웍)와 citizen(시민)의 합성어로서 인터넷의 가상 공간을 일상 생활과 같이 활동하는

사람들을 말한다. 네티즌이라는 단어는 다음의 두 가지 비슷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55.IVR (Interactive Voice Response) ; 대화식 음성 응답

 

IVR은 음성전화 입력과 터치톤 전화기의 단추를 선택적으로 누르는 것들의 조합을 받아들여서,

음성, 팩스, 콜백, 전자우편, 기타 매체의 형태로 적절한 응답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이다.

 

 IVR은 대체로 데이터베이스 액세스를 포함하는 대규모 애플리케이션의 일부이다.

IVR 애플리케이션에는 보편적으로 다음과 같은 것들이 포함된다.

 

56.SMS (Short Message Service) ; 단문 서비스

 

SMS는 GSM 통신을 사용하는 휴대전화에 메시지를 최대 160 글자까지 보낼 수 있는 서비스이다.

GSM과 SMS 서비스는 처음에는 유럽에서만 이용할 수 있었다.

SMS는 무선호출 서비스와 비슷하다. 그러나, SMS 메시지는 휴대전화가 꺼져있거나,

심지어 통화가 불가능한 지역이 있다 하더라도, 그 전화가 통화가능한 상태가 될 때까지 며칠동안 보존된다.

 

 SMS 메시지는 같은 셀 내에 있거나 또는 로밍서비스를 받고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에게라도 전송될 수 있다.

메시지는 웹사이트로부터 휴대전화로 전송될 수도 있고, 또는 전화기에서 전화기로 (폰투폰) 전송될 수도 있다.

 

57.DLC (Data Link Control) ; 데이터 링크 제어

 

DLC는 네트웍 통신을 위해 OSI 내에 정의된 기능인 데이터 링크 계층에 의해 제공되는 서비스이다.

데이터 링크 계층은 네트웍 내의 하나의 물리적인 경로 전체에 거쳐, 안정적인 데이터 전송을 제공해야할 책임이 있다. 데이터 링크 계층의 기본적인 기능들에는 프레임 정의, 프레임 상의 에러 감지 및 교정, 그리고 흐름제어 수행 등이

포함된다.

 

58.data dictionary ; 데이터 사전

 

데이터 사전은 프로그래머, 또는 이것을 참조할 필요가 있는 사람들의 편의를 위하여, 데이터 모델 내의 데이터 객체들이나 항목들의 설명을 모아놓은 것이다.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이 있는 객체 시스템을 분석하는 첫 번째 단계는, 각 객체와 다른 객체들간의 관계를

식별하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을 흔히 데이터 모델링이라고 부르며, 그 결과는 종종 객체의 관계를 나타내는 그림으로 표현된다.

 각 데이터 객체나 항목에 이름이 부여되고 나면, 그것들 사이의 관계와 데이터 형태 (텍스트, 이미지,

또는 바이너리 값 등)에 대한 설명, 그리고 미리 정의할 수 있는 값들이 나열되며, 간략한 설명문이 제공된다.

 이러한 것들의 모음은 참고를 위해 데이터 사전이라고 불리는 책으로 구성될 수 있다.

 

59.Delphi ; 델파이

 

델파이는 Inprise의 개발된 클라이언트/서버 응용프로그램 개발도구이다.

델파이는 마이크로소프트의 비주얼베이직과 비슷하지만, 비주얼베이직이 BASIC 언어에 기반을 두고 있는데 반해,

델파이는 파스칼 (Pascal)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현재 버전 5까지 나와 있다


 

60.DBMS (database management system) ;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DBMS[디비-엠-에스]는 때로는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이라고도 불리는데, 다수의 컴퓨터 사용자들이

데이터베이스 안에 데이터를 기록하거나 접근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그램이다.

 

DBMS는 사용자 요구사항들이나 다른 프로그램의 요구사항들을 관리함으로써, 사용자들이나 다른 프로그램들이

 실제로 그 데이터가 저장매체의 어느 곳에 저장되어 있는지를 이해하지 않고서도, 다중 사용자환경의 그 누구라도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사용자 요구사항들을 처리함에 있어, DBMS는 데이터의 무결성 (이것은 데이터베이스가 계속해서 접근이 가능하며,

또한 의도한대로 조직화되어 있다는 사실을 확인해주는 것이다)과 오직 허가된 사용자들만이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게하는 보안성을 보장한다.

 

가장 일반적인 형태의 DBMS가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 즉 RDBMS 이다.

RDBMS의 표준화된 사용자 및 프로그램 인터페이스를 SQL이라고 부른다. 좀더 새로운 종류의

 DBMS로 OODBMS가 있다.






 

61.round robin ; 라운드 로빈 또는 순환 순서 방식

 

라운드 로빈은 그룹 내에 있는 모든 요소들을 합리적인 순서에 입각하여 뽑는 방법으로서,

대개 리스트의 맨 위에서 아래로 가며 하나 씩 뽑고, 끝나면 다시 맨 위로 돌아가는 식으로 진행된다.

 

쉽게 말해 라운드 로빈은 "기회를 차례대로 받기"라고 이해해도 좋을 것이다.

이 용어를 형용사처럼 쓸 때는, 하이픈을 넣어서 "round-robin"과 같이 쓰기도 한다.

 

62.render (and rendering) ; 렌더링

 

렌더링은 그림자나 색상과 농도의 변화 등과 같은 3차원 질감을 넣음으로써 컴퓨터 그래픽에 사실감을

 추가하는 과정을 가리킨다.

 

그래픽 렌더링의 기술 중에 하나로 레이 트레이싱이 있다. 렌더링의 또다른 형태에는 이미지를 레이 트레이싱 처럼

 객체별로 하는 것이 아니라, 한번에 한 개의 수직선으로 렌더링하는 주사선 렌더링이 있다.

 

63.RealAudio ; 리얼오디오

 

리얼오디오는 프로그레시브 네트웍사의 스트리밍 사운드 기술(네트웍을 통해 음향이 끊김없이 흘러나오도록 하는

기술)을 말한다.

 

리얼오디오 플레이어 또는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은 웹 브라우저에 포함되어 함께 배포되기도 하지만,

 리얼오디오나 기타 다른 웹 사이트로부터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만약 자신의 웹사이트에서 리얼오디오 서비스를 하려면 리얼오디오 서버를 설치해야한다.

 

리얼오디오 파일은 파일이름 확장자가 "ra"나 "ram"으로 끝나므로 쉽게 구분할 수 있다.

많은 웹 사이트가 리얼오디오를 이용해 자신들의 방송 프로그램을 인터넷을 통해 제공한다


 

64.repeater ; 리피터

 

통신 네트웍에서, 리피터는 전자기 또는 광학 전송매체 상에서 신호를 수신하고, 증폭하며, 매체의 다음 구간으로

재전송 시키는 장치이다.

리피터들은 전자기장 확산이나 케이블 손실로 인한 신호감쇠를 극복하므로, 여러 대의 리피터들을 써서

 신호를 먼 거리까지 연장하는 것이 가능하다.

 

 리피터들은 근거리통신망 내에서 세그먼트들을 서로 연결하는데 사용되며, 또한 유무선 광역통신망 전송을

 증폭하고 연장하는 데에도 사용된다
 

65.rip version ; 립버전

 

rip[립]이란 무엇인가를 그대로 베낀다는 의미를 가진 단어이다. 이 용어는 종종 저작권이 있는 저작물을 불법으로

 복사한다는 뜻을 내포하고 있다.

 가장 일반전인 예로서 음악 CD를 베끼는 프로그램이나 웹사이트 전체를 완전히 복사하여 다운로드하는

사이트 리퍼 등이 있다.

 

66.list server ; 리스트 서버

 

리스트 서버는 메일링 리스트에 가입하겠다는 요청과, 새로운 메시지나 뉴스레터 등의 배포를 처리하는 프로그램이다 (리스트 서버를, 전자우편의 발신이나 수신을 처리하는 메일 서버와 혼동해서는 안된다).

 

67.resource ; 자원, 또는 리소스

 

일반적으로 리소스란, 사용될 수 있는 어떤 항목을 말한다. 프린터나 디스크 드라이브와 같은 장치들이

리소스가 될 수 있으며, 메모리도 마찬가지이다.


 

68.rollover (또는 mouseover) ; 롤오버

 

웹페이지를 만드는데, 롤오버 ("마우스 오버"라고도 부르는 사람들도 있다)는 사용자가 웹페이지의 어느 부분

(텍스트일수도 있고 그래픽 이미지일 수도 있다) 을 마우스로 지나가면, 자바 스크립트를 이용하여 페이지 구성요소를 변화시킬 수 있는 기술이다. 롤오버라는 용어는 마우스 내에 들어 있는 작은 공이 표면 위를 구른다는 의미로부터

 유래되었다.

 

69.roaming service ; 로밍 서비스

 

로밍 서비스란, 사용자가 자신의 집으로부터 떠나있을 때, 시내전화 요금, 또는 정상적인 장거리 요금보다는

현저하게 싼 가격으로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미국 뉴욕시의 브루클린에 살며 인근의 인터넷 서비스 제공업체(ISP)로부터 서비스를 받고 있는

 어떤 사람이 현재 홍콩에 출장 중이라면, 홍콩 내에 있는 정해진 인터넷 접속 제공업체를 통해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다.

 

즉, 뉴욕 브루클린에 있는 자신의 인터넷 서비스 공급업체에 접속하기 위하여 국제전화 요금을 지불하는 대신,

 그 지역의 시내전화 접속요금에 로밍 서비스에 대한 적당한 추가 요금을 더하여 내면, 홍콩에 있는

인터넷 접속 서비스 제공업체를 통해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것이다.

 

70.rich media ; 리치 미디어

 

리치 미디어는 인터넷 광고 용어로서, 스트리밍 비디오, 다운로드 되자마자 사용자와 즉시 상호 작용을

 할 수 있는 애플릿, 사용자가 광고 위에 마우스를 올려놓으면 변하는 광고 등, 진보된 기술이 적용된

웹페이지 광고들을 지칭한다.


 

71.register ; 레지스터

 

컴퓨터에서 레지스터는 마이크로프로세서의 일부분으로서 아주 적은 데이터를 잠시 저장할 수 있는 공간이며,

하나의 명령어에서 다른 명령어 또는 운영체계가 제어권을 넘긴 다른 프로그램으로 데이터를 전달하기 위한 장소를

제공한다.

 

72.routine and subroutine ; 루틴과 서브 루틴

 

컴퓨터 프로그래밍에서 루틴과 서브 루틴은 어떤 프로그램이 실행될 때 불려지거나 반복해서

 사용되도록 만들어진 일련의 코드들을 지칭하는 용어이다.

 

이를 이용하면 프로그램을 더 짧으면서도 읽고 쓰기 쉽게 만들 수 있으며, 하나의 루틴이 다수의 프로그램에서

 사용될 수 있어서 다른 프로그래머들이 코드를 다시 작성하지 않도록 해준다.

프로그램 로직의 주요 부분에서는 필요할 경우 공통 루틴으로 분기할 수 있으며, 해당 루틴의 작업이 완료되면

 분기된 명령어의 다음 명령어로 복귀한다.

 

73.Linux ; 리눅스

 

 인터넷상에서 많은 사람들에 의해 개발되고 있는 리눅스는 91년 핀란드 헬싱키대학 학생이던 리누스 토발스

(Linus Tovals)가 비싼 대형 기종에서나 작동하던 운영체계인 유닉스를 386급 정도의 PC에서도

 작동할 수 있게 만들어 인터넷을 통해 무료로 배포하고 있는 컴퓨터 기본 운영체계이다.


 

74.mount ; 마운트

 

컴퓨터에서, 마운트란 파일시스템 구조 내에 있는 일련의 파일들을 사용자나 사용자 그룹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다.

 매킨토시에서는, 사용자가 컴퓨터에 디스크를 집어넣는 것을 "마운팅"이라고 부른다.

유닉스 환경에서, "mount"라는 명령어는 논리적으로 디스크와 디렉토리를 붙이는 것을 말한다.

 

75.microsite ; 마이크로 사이트

 

마이크로 사이트는 커다란 웹사이트의 일부로서 독립적으로 선전하는 것이다.

마이크로 사이트는 개별적인 목적들에 맞게 설계되며, 홈페이지를 위한 개별적인 웹주소를 갖는다.

일반적으로, 마이크로 사이트는 같은 웹서버 상에 존재하며, 관련된 대형사이트의 전반적인 시각 디자인과 상표를

반향 한다.

때로, 두 개의 웹사이트들은 양쪽 모두에 연결된 더 작은 세 번째 사이트 것을 만들기 위해 협력하기도 한다.

 

76.macro ; 매크로

 

마이크로소프트 워드나 기타 다른 프로그램들에서, 미리 저장되어 있는 일련의 명령어들을 하나의 명령으로

 만들어 실행하거나, 또는 키보드에서 하나의 키를 입력하여 미리 저장된 여러개의 명령어를 실행시키는 방법을 말한다.

77.MHz (megahertz; million cycles per second) ; 메가헤르쯔

 

메가헤르쯔는 교류나 전자기파의 주파수 단위로서 1백만 헤르쯔(1,000,000 Hz)에 상당한다.

메가헤르쯔는 주로 마이크로프로세서의 클록속도를 표현하는데 사용되며, 가끔은 고속의 디지털 데이터나 비디오신호, 그리고 확장 스펙트럼 신호를 위한 주파수대역을 측정하는 단위로도 사용된다.

 

78.multimedia ; 멀티미디어

 

멀티미디어는 CD-ROM이나 웹 페이지처럼 동시에 한 개 이상의 표현매체가 사용된 것을 말한다.

멀티미디어는 텍스트와 사운드 그리고 동영상 등이 어우러져 사용되는 것을 일컫는 용어이다.

 어떤 사람들은 애니메이션이 되는 이미지, 즉 웹 상에서의 animated GIF와 같은 것들을 추가하는 것이 곧

멀티미디어라고 말하고 있지만, 그러나 멀티미디어란 대체로 아래에 나열된 것들 중 하나를 의미한다


 

79.mail server, or MTA (mail transfer agent) ; 메일서버

 

메일서버는 때로 MTA라고도 불리며, 수신되는 전자우편을 받아주고 송신되는 전자우편을 배달하기 위해

 전달해주는 역할을 하는 일종의 응용프로그램을 가리킨다.

 

 하지만 이런 메일서버 프로그램만을 전담하여 운영하는 컴퓨터 하드웨어 역시 메일서버라는 같은 이름으로 불린다.

 전형적인 메일서버 프로그램들로는 sendmail, qmail, Exim, 그리고 마이크로소프트의 익스체인지 등을 들 수 있다.

 

80.biochip ; 바이오칩

 

바이오칩은 유전학적 연구를 가속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계된 유리 또는 실리콘 웨이퍼이다.

이것은 생물학전에 사용된 화학 약제를 빠르게 탐지함으로써, 방어대책을 취할 수 있도록 하는데에도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바이오칩은 DNA의 많은 짧은 가닥들의 구조와 생물의 특성을 결정짓는 기본적인 화학 명령을 한 군데로

고정시키기 위해 설계되었다.,

 실제로, 이것은 화학 시료를 위한 시험관의 한 종류로서 사용된다. 특수하게 설계된 현미경으로 바이오칩 내에

 DNA 가닥으로 혼종된 견본이 있는 곳의 위치를 결정할 수 있다.






 

81.UPnP (universal plug and play) ; 범용 플러그 앤 플레이

 

UPnP는 PC, 주변장치, 지능형 가전제품, 무선 장비 등과 같은 장치들을 네트웍에 접속시켰을 때,

인터넷과 웹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서로를 자동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해주는 표준이다.

 

UPnP를 이용하면, 사용자가 어떤 장치를 네트웍에 추가하면 그 장치는 스스로 구성을 완료하며,

 TCP/IP 주소를 받고, 다른 장치들에게 자신의 존재를 알리기 위해 인터넷 HTTP에 기반을 둔 발견 프로토콜을

 사용하게 된다.

 

예를 들어, 현재 네트웍에 접속되어 있는 카메라와 프린터가 있고 그 프린터를 통해 사진을 출력하려고 할 때,

 카메라의 단추를 누르면 카메라가 "발견 요청" 신호를 네트웍에 보냄으로써 이용 가능한 프린터가

네트웍 상에 있는지 찾도록 할 수 있다.

그러면 그 신호를 받은 프린터는 자신의 위치를 URL의 형태로 카메라에게 응답하게 된다


 

82.backup ; 백업

 

백업은 전산장비의 고장이나 다른 불의의 사고에 대비하여 파일 또는 데이터베이스를 복사해 두는 행위를 말하며,

대형 컴퓨터를 운영하는 대규모 사업체에서는 필수적이고 일상적인 업무이다.

 

 물론, 개인 컴퓨터에도 역시 중요하지만 종종 무시되는 경향이 있다.

백업한 파일을 복구하는 것을 '복구하기(restoring)'라고 한다. PC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는 백업의 종류에는

로컬 백업과 인터넷 백업이 있다. 
 

83.hite noise ; 백색 잡음

 

백색 잡음은 인간의 가청범위 (대개 20 Hz~ 20 kHz) 내에서 모든 주파수를 같은 량으로 포함하고 있는 소리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소리를 저주파 보다는 고주파수의 내용을 갖는 것으로 지각하지만, 그건 사실과 다르다.

 

이러한 인식은 연속되는 각 옥타브가 바로 전의 것에 비해 두 배나 더 많은 주파수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100 Hz~200 Hz 에는 모두 100개의 불연속 주파수가 존재하지만, 그 다음 옥타브인

 200 Hz~400 Hz에서는 200개의 주파수가 존재한다.

 

84.buffer overflow ; 버퍼 넘침

 

버퍼 넘침은 프로그램이나 프로세스가 원래 설계된 것보다 더 많은 량의 데이터를 버퍼에 넣으려는 시도를

 했을 때 발생한다.

 

버퍼는 유한한 량의 데이터를 저장하도록 설계되어 있기 때문에 그보다 더 많은 량의 정보가 들어오게 되면,

여분의 데이터는 인접한 다른 버퍼로 흘러 들어가거나, 버퍼 내에 저장되어 있던 다른 유효한 데이터를

망가뜨리거나 또는 그 위에 겹쳐 써지는 등의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다.

 

 이러한 일들은 대개 프로그램 에러에 의해 발생하는 것이 보통이지만, 버퍼 넘침이 점차 데이터 무결성에 대한 보

안공격의 대표적인 한 형태가 되어가고 있다. 버퍼 넘침 공격에서는 여분의 데이터에 특정한 행위를

 유발시키도록 설계된 코드를 포함시켜, 공격 대상 컴퓨터에 새로운 명령어를 보냄으로써, 사용자 파일에 손상을

입히거나, 데이터를 변경하거나 비밀 정보를 노출 시키는 등의 일을 벌이는 것이 가능하게 된다.

 

버퍼 넘침 공격은 C 프로그래밍 언어가 기반을 제공하고, 거기에 저급의 프로그래밍 기술이 취약점을

제공하기 때문에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다.

 

85.bastion host ; 배스천 호스트

 

배스천 호스트는 내부 네트웍과 외부 네트웍 사이에 위치하는 게이트웨이다. 보안대책의 일환으로 사용되는

배스천 호스트는, 내부 네트웍을 겨냥한 공격에 대해 방어하도록 설계되었다. 네트웍의 복잡도와 구성에 따라 다르지만, 단일 배스천 호스트 그 자체로서 방어를 할 수도 있으며, 또는 다른 방호 계층과 함께 대형 보안 시스템의 일부가

되기도 한다.

 

86.vector graphics ; 벡터 그래픽

 

벡터그래픽은 주어진 2차원이나 3차원 공간에 선이나 형상을 배치하기 위해 일련의 명령어들이나

수학적 표현을 통해 디지털 이미지를 만든다.

 

물리학에서의 벡터는, 량과 방향을 둘다 동시에 갖는 것을 말한다.

 벡터 그래픽에서는, 아티스트들의 창작활동결과물인 그래픽 파일이, 일련의 벡터 서술문의 형태로 창작되고 저장된다. 예를 들면, 벡터 그래픽 파일에는 선을 그리기 위해 각 비트들이 저장되어 있는 대신에, 연결될 일련의 점의 위치가

들어있다. 그로 인해 파일크기가 작아지는 결과를 가져온다.

 

87.batch file ; 일괄작업 파일(또는 배치 파일)

 

배치 파일은 컴퓨터 운영체계에서 수행되는 명령어들로 구성된 텍스트 파일이다.

키보드로 한번에 하나씩 입력해야 하는 일련의 명령어들을 하나의 파일로 작성하기 때문에 배치 파일이라고 부르며,

 공통적으로 필요한 배치 파일들은 운영체계의 일부분으로 지정된다.

배치 파일은 명령어 라인(명령 프롬프트)에서 단지 배치 파일의 이름을 입력함으로써 실행시킬 수 있다.

 

88.BASIC (Beginner's All-Purpose Symbolic Instruction Code) ; 베이직

 

베이직은 초기의 프로그램 언어지만 가장 간단하고 또 유명한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원래는 1963년에존 케메니와 토머스 커츠에 의해 대화형 메인프레임 시분할 언어로 설계되었으며,

개인용컴퓨터에 사용됨으로써 널리 퍼지게되었다.

IBM의 첫 번째 가족용 컴퓨터인 PC 주니어에 베이직 언어를 추가하기 위한 카트리지는 인기 있는 옵션 품목이었다.

 

89.bottleneck ; 병목 현상

 

병목은 처리 중인 전체 프로세스가 갑자기 느려지거나 정지하는 원인이 되는 장소를 말한다.

예를 들어, 비록 ISP가 보장한 인터넷 접속속도가 56 Kbps이라도, 사용자의 모뎀이 14.4 Kbps의 속도 밖에는

낼 수 없다면, 바로 그 모뎀이 전체 성능을 떨어뜨리는 주 요인으로서, "병목" 부분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병목이라는 단어는 병 속에 담긴 액체가 너무 빨리 나오지 않도록 하기 위해 좁게 만들어 놓은 주둥이 부분을 가리킨다. 그러나 정보기술에서의 병목 현상이란 전체 처리 과정을 느리게 만드는 경향이 있는 프로세스 내의 한 부분을

가리키는 말로 사용된다.

 

90.UART (Universal Asynchronous Receiver/Transmitter) ; 범용 비동기화 송수신기

 

UART는 컴퓨터에 부착된 직렬 장치들로 향하는 인터페이스를 제어하는 프로그램이 들어 있는 마이크로칩이다.

명확하게 말하면, UART는 컴퓨터에게 RS-232C DTE 인터페이스를 제공함으로써, 모뎀이나

 기타 다른 직렬장치들과 통신하거나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게 한다.

이 인터페이스의 일부로서, UART는 또한 다음과 같은 일을 수행한다.

 

91.ID, username, user ID; ID, 사용자명, 사용자 ID

 

ID[아이디]란 identification의 줄임말로, 컴퓨터 또는 온라인 서비스에 로그인 할 때 특정 개인을 식별하기 위해

사용되는 이름을 가리킨다.

 

로그인을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ID와 그에 따른 암호 둘 모두가 필요하다. 인터넷 전자우편 주소에서는

대개 "@" 기호 왼편에 있는 것이 ID가 된다. 예를 들어 dgkim@terms.co.kr" target=_blank>dgkim@terms.co.kr이라는 주소가 있다면, 여기서는 "dgkim"이 ID가 되는 것이다.

 

ID나 사용자명, 사용자 ID 등은 명칭이 조금씩 다르지만 모두 같은 의미를 가지며,

심지어 AOL에서는 사용자명이라는 용어 대신에 "화면 이름"이라는 말을 쓰기도 한다.

 

92.subnet and subnet mask ; 서브넷과 서브넷 마스크

 

서브넷(subnet)은 "subnetwork을 줄인 말로서 어떤 기관에 소속된 네트웍이지만 따로 분리되어 있는 한 부분으로 인식될 수 있는 네트웍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하나의 서브넷은 하나의 지역, 한 빌딩 또는 같은 근거리통신망 내에 있는 모든 컴퓨터들을 나타낼 수 있다. 여러 개의 서브넷으로 나뉘어진 어떤 조직의 네트웍은 인터넷에 하나의 공유된 네트웍 주소로 접속될 수 있다.

 

만약 서브넷이 없다면, 그 조직은 물리적으로 분리된 서브 네트웍마다 하나씩, 여러 군데의 인터넷 접속을

가지게 될 것이며, 그렇게 함으로써 한정된 량의 인터넷 주소가 쓸모 없이 낭비될 수도 있게된다.

 

93.ciphertext ; 사이퍼텍스트

 

사이퍼텍스트는 암호화 시스템에서 출력되는 결과물로서, 외관상으로는 무작위로 연속되는 기호들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어떤 불분명한 형태 내에 원래의 메시지를 담고 있는 것이다.

 

만약 암호화된 메시지가 다른 사람들과 공유될 가능성이 있거나 (예를 들면, 인터넷이나 봉화 또는 북소리 등),

 또는 전통적인 전화시스템과 같이 쉽게 도청될 수 있는 전송 매체를 통해 보내진다면, 다른 사람들은

어떤 데이터가 전송되고 있다는 사실과, 또 그것이 대부분 암호화되었을 것이라는데 대해 쉽게 단정할 수 있다.

 

94.Cyrix ; 사이릭스

 

Cyrix[사이릭스]는 미국에서 $1,000 이하에 팔리는 PC를 겨냥해 개발된 저가의 마이크로프로세서 개발회사이다. Cyrix는 AMD와 함께, 저가의 마이크로프로세서 시장에서 인텔과 경쟁하고 있다. 통상 Cyrix와 AMD는

 비교적 하위에 있는 인텔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가격을 경쟁적으로 내리게 할 수 있었다.

 Cyrix에 따르면, 전 세계에 수백 만대의 컴퓨터에 Cyrix가 자체 설계한 마이크로프로세서가 설치되어 있다고 한다.

 

95.service pack ; 서비스 팩

 

서비스 팩은 이미 발매된 소프트웨어 내에 존재하는 문제점을 고치거나, 또는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으로, 별도로 주문하거나 온라인 상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는 일종의 기능 수정판이다. 자사에서 주기적으로 내놓는

 소프트웨어 수정판을 일컫기 위해 이 용어를 쓰는 대표적인 회사들로 IBM과 마이크로소프트가 있다.

 

 서비스 팩을 이용해 수정해야만 했던 이전 버전의 버그들은, 새로운 버전이 나오면 모두 해소되는 것이 보통이다.

 

96.Celeron ; 셀러론

 

[참고] 펜티엄, 펜티엄프로, 그리고 펜티엄 II, 제온, 펜티엄 III를 참조할 것

셀러론은 인텔의 P6 구조에 기반을 둔 마이크로프로세서 패밀리 중 저급, 즉 값이 싼 보급형 모델로서

 1998년에 발표되었다.

 

셀러론이 펜티엄 II와 같은 구조에 기초를 두고 있지만, 고성능을 낼 수 있는 펜티엄 II의 일부기능이 빠져있다.

 셀러론 300A 이후의 모델들은 마이크로칩에 L2 캐시를 포함하고 있는데, 이는 프로세서가 동작하는 클록속도와

동일한 속도로 캐시를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셀러론의 L2 캐시의 크기는 128 KB로서 512 KB를 장착하고 있는 펜티엄 II보다 적지만, 셀러론 L2 캐시가

 프로세서 칩상에 있는 반면, 펜티엄 II는 그렇지 않기 때문에, L2 캐시의 유효속도는 거의 동등하다.

 

97.AltaVista ; 알타비스타

 

알타비스타는 인터넷에서 가장 유명한 검색엔진 중의 하나로, 무려 476,000개의 서버로부터 3,100만개의 웹문서들의 내용을 색인하고 있다. 또한, 14,000개의 유즈넷 뉴스그룹으로부터 400만개의 기사들을 색인하고 있다.

1997년 5월초에 발표된 내용에 따르면, 알타비스타는 일 평균 3,000만 번의 액세스를 기록하고 있다고 한다.

 

98.anycast ; 애니캐스트

 

IPv6에서, 애니캐스트는 단일 송신자와 그룹 내에서 가장 가까운 곳에 있는 일부 수신자들 사이의 통신을 말한다.

이 용어는 단일 송신자와 다중 수신자 사이의 통신인 멀티캐스트, 그리고 단일 송신자와 네트웍 내의 단일 수신자

사이의 통신인 유니캐스트와 대비하여 존재한다


 

99.engine ; 엔진

 

컴퓨터 프로그래밍에서, 엔진이란 다른 프로그램들을 위해 핵심적이고 본질적인 기능을 수행해주는 프로그램을

지칭하는 전문 용어이다.

 

엔진은 한 가지 목적을 위해 공동작용을 하는 일련의 프로그램들에 대해, 전반적인 운영을 조정하는 운영체계나

 서브시스템, 또는 응용프로그램 내의 중심적인 프로그램이 될 수 있다.

 

이것은 또한 때때로 변화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갖는 특수목적 프로그램을 묘사하는데 사용된다.

엔진이라는 용어가 쓰인 것 중 가장 잘 알려진 용례는 "검색엔진"인데, 이는 주어진 검색어에 맞는 주제색인을 찾는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검색엔진은 색인을 찾는 접근방법에 있어, 색인 내에서 조건에 부합되는 내용을 찾고 우선 순위에 따라 배열하는

 새로운 규칙을 반영하여 변화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엔진이라는 용어는 인공지능 분야에서 사용되는데, 지식베이스로부터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논리 규칙을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추론엔진"이라고 부른다


 

100.overlay ; 오버레이

 

오버레이는 필요할 때 메모리로 불러들일 수 있는 프로그램의 일부분을 말한다.

어떤 프로그램이 컴퓨터의 메모리 용량보다 더 클 때, 지금 당장 필요치 않은 프로그램의 일부를 나누어

오버레이로 설정할 수 있다.

 

새로 불러들여지는 오버레이는 메모리 내에 이미 있던 오버레이의 위에 겹쳐 쓰여진다. 가상메모리는 자동적으로

 오버레이를 지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