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내 배치가 공식적으로 발표된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그러나 어디에 배치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당국에서 별다른 언급이 없어 배치설이 나오는 지역마다 지역 주민들이 머리에 띠를 두르고 반대 집회를 여는 등,
최근 지역 주민 단합에 활력소가 되고 있다.
사드의 성능에 대해서는 그간 많은 논란이 있었다.
"미군에 야전부대에 사드를 배치하였다는 것은 성능이 충분히 입증되었다는 증거"라는 입장이 있는가 하면 과거에
나온 보고서나 관련 전문가들의 증언을 근거로 사드의 성능이 아직 제대로 검증되지 않았다는 입장도 있다.
그런데 사드의 능력이 아직 검증되지 않았다는 입장에 오늘 몇 가지 논거가 더 추가됐다.
사드 배치 문제에 대해 비판적인 입장을 견지해 왔던 김종대 의원(정의당·국방위원회)은 12일 낸 보도자료에서
미 국방부 시험평가국의 보고서를 인용하여 "체계 신뢰성이 떨어진다"고 말했다.
문제의 보고서는 미 국방부 시험평가국(Director, Operational Test and Evaluation)에서 지난 1월 발표한
2015회계연도 연례 보고서. 사드를 비롯하여 미 국방부가 수행하고 있는 모든 무기획득 사업에 대해 검토하고 있다.
사드에 대한 이 보고서의 평가 중 가장 중요한 부분은 사드가 '완전한 전력화 단계'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아직 18가지의 문제점을 해결해야 한다는 것이다.
사드 사업 관리자는 육군이 최초의 사드 포대 2개에 대해 '완전 군수품 출시(Full Materiel Release)'를 승인하기 위해 필요한 18가지의 군수품 출시 조건을 해결하고 있다.
(The THAAD Program Manager continued to address the 18 material release conditions that need to be resolved before the Army will grant a Full Materiel Release for the first two fire units)
'완전 군수품 출시'란 생경한 군사용어의 의미를 살펴보려면 미 육군의 규정을 살펴봐야 한다.
미 육군규정 700-142에 따르면 '완전 군수품 출시' 상태가 되기 위해서는 해당 군수품 체계가 안전하고 군의 작전능력 요구사항(operational performance requirement)을 만족시키며, 군수보급이 가능해야 한다.
그밖에도 사드와 패트리어트를 동시에 운용할 때 서로 충돌하지 않는지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보고서의 지적은 중요하다.
김종대 의원실은 "(미 국방부) 시험평가국은 사드와 패트리어트를 동시에 운용할 때, 두 미사일 시스템 사이에 오가는 정보가 충돌하거나 서로 요격 능력을 방해하는지 여부를 평가할 것을 권고했다"고 밝혔다.
그동안 사드 배치의 주요 논거로 제시되곤 했던, 패트리어트가 저고도를 막고 사드가 고고도를 막는 '중첩 방어' 개념이 실제로 검증을 거친 것은 아니라는 의미이기 때문이다.
김종대 의원은 “미 국방부 시험평가국 보고서에서 밝히고 있듯이, 사드의 군사적 효용성이 입증됐다는 국방부의 말은 사실이 아니다”라며, “사드 배치 결정으로 한반도가 검증되지 않은 미국의 무기체계 시험장으로 전락하고 있는 것이
우려스럽다”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당신이 지금 '사드'에 대해서 알아야 할 모든 것
위의 지도를 자세히 보시면 두개의 원이 있다.
큰원은 사드레이더 반경 5.5k
m의 구간이구요. 작은원은 3.6km로 허가받지 않는 사람외에는 접근하지 말아야 하는 구간인데요. 자세히 보시면
반경 5.5km의 안에 북동쪽에 중부내륙고속도로 남김천인터체인지가 사드레이더 반경안에 들어가게 된다,
여기에 중부내륙고속도로가 들어가게 되며,심지어 반경 5.5km 바깥이지만 서쪽으로는 고당산이 있으며. 이 곳은
철조망안에 들어가게 되는 지역이면서 동시에 철조망을 칠 경우 자칫 잘못하면 산을 깍아내야 되는 문제도 발생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근처에는 사적 제 444호인 성주 세종대왕 자태실이라는 문화재가 있어서 역시 문화재청으로부터 문화재 심의를 받아야 하며. 성주 롯데골프장에서 500m로는 원불교 성주성지가 있고 이 곳은 평화의 상징인 정산 송규종사의 생가이고 성지 훼손을 우려하는 원불교도들의 반발도 적지 않다,
위의 지도 역시 자세히 보시면 중부내륙고속도로 남김천인터체인지가 사드레이더 반경 5.5km 범위 안에 들어가면서
중부내륙고속도로 구간이 함께 포함이 되는 문제가 있다,
여기에 서쪽으로는 해발 716m의 백마산은 사드레이더 반경 3.6km 이내에 들어가면서 동시에 골프장이 있는 해발
680m의 달마산보다 해발 고도가 36m가 높다,
그렇지만 문제는 사드배치시 지금 말씀드린 지역이 사드배치시 모두 철조망으로 둘러야 하는 지역이며. 확트인 시야를 확보하기 위해서 자칫 잘못하면 백마산을 모두 깍아내야 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지도에서 자세히 보시면 5.5km 이 후에 보시면 철도가 나와 있는데요. 사실 철도는 경부고속철도 즉 경부선을 비롯해서 동해선. 경전선 KTX 열차가 운행하는 전용선이고 문제는 현재 측정한 부분에서는 KTX 전용선이 철조망으로 둘러야
되는 경우 중부내륙고속도로와 구간을 이설해야 된다,
심지어 구미와 김천. 칠곡 경계를 두고 있는 금오산도 해발 977m로 높고 성주군 초전면의 롯데 스카이힐 성주
컨트리클럽에 사드를 배치할 경우 금오산 역시 철조망을 치는 범위에 들어가는 만큼 금오산의 훼손도 우려가 된다,
사드배치시 철조망을 치는 지역에 따라서 김천구미역을 이설해야 되는 문제도 발생할 수 있다
실제로 사드레이더 반경 5.5km에는 사람도 접근하지 말아야 되지만 문제는 차량도 다닐 수 없다고 한다,
그러나 지금 정부와 국방부는 위의 지도에서 사드레이더 반경안에 들어가는 지역에 살고 있는 민간인들의 거주지를
이전하거나 고속도로 및 철도에 대해서 이를 이설해야 되는데도 불구하고 아무런 대책도 전혀없이 사드를 배치하려고 하는게 문제가 있다,
아래 지도 사진은 서쪽과 동쪽의 반경을 가깝게 해서 찍은 것이며. 자세히 보시면 KTX 전용선이 가깝고 서쪽에는
백마산이 들어가고 동쪽에는 중부내륙고속도로와 남김천인터체인지가 사드레이더 반경안에 들어가는 문제가 있다,
따라서 사드배치로 인한 피해가 큰게 사실이며. 민가도 있어서 지금 정부의 사드배치는 성주와 김천주민의 생명을
위협하고 하는것이며. 지금 지도의 사드레이더 반경 5.5km는 사실상 접근하지 말아야 되는 구역이다,
38
'언론과 시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국의 사드 보복 (0) | 2017.03.04 |
---|---|
대한민국의 사드 배치 논란 (0) | 2017.03.03 |
사드란 무엇인가 (0) | 2017.03.02 |
1) 대한민국의 위기적 성격 2) 정책의 철학과 노선, 3) 변화와 개혁의 보수주의 , 4) 안보의 미래 (0) | 2017.03.02 |
박근혜의 성장과 정책적 평가 (0) | 2017.03.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