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진수 기자 rokmc4390@kinews.com
조아라 기자 aracho@paxnetnews.com
억2000만원 보이스피싱 사기 당한 30대 교사의 기막힌 사연
‘보이스피싱’과 ‘핀테크’. 늘상 들으며 익숙하다 생각했던 두 가지로 지금 서울의 사립중학교 교사 A(34)씨는 조만간
자신의 아파트를 처분할 위기에 처해 있다. 그는 보이스피싱 사기로 신용대출 3억2,000만원의 빚더미에 앉았다.
16일 만난 A씨는 “평소 보이스피싱을 조심하라고 학생들에게 가정 안내문까지 보냈는데, 내가 사기를 당했다는 사실이 아직도 믿기지 않는다”고 한탄했다.
하지만 A씨가 사기를 당한 과정을 들어보면 우리 사회 누구라도 고도화된 사기범의 마각을 피하기 어렵겠다는 위기감이 든다.
A씨의 악몽이 시작된 건, 지난 5월 17일 걸려온 한 통의 보이스피싱 전화부터였다.
사기범 일당은 A씨 명의 통장이 금융사기 사건의 대포통장으로 쓰이고 있어 조사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처음엔 A씨도 사기를 의심했다. 하지만 3~4명으로 구성된 이들은 실제 검사, 금융감독원 직원의 이름을 댔다.
윤석열 검찰총장의 직인이 찍힌 구속영장 사진도 보내며 “조사에 불응 시 구속될 수 있다”고 으름장을 놨다.
A씨는 “사기라는 게 밝혀진 뒤 변호사에게 영장 사진을 보여줬더니 법조인도 가짜를 알아채지 못하더라”고 말했다.
일당은 A씨에게 조사에 필요하다며 보안 앱(폴 안티스파이)을 설치해야 한다고 했다.
A씨가 구글 앱스토어를 검색하자 정말 경찰이 운영하는 똑같은 앱이 있었다. 그런데 일당은 빠른 일처리를 하겠다며
A씨 휴대폰을 원격 조작할 수 있는 프로그램(팀뷰어)을 휴대폰에 설치하도록 유도했다.
그러고 나서 일당이 A씨 휴대폰에 접속해 폴 안티스파이 앱을 설치했는데, 알고 보니 로고와 화면이 똑같이 생긴
악성 앱이었다.
악성 앱이 깔리자 A씨 휴대폰에 있던 개인정보가 일당에 넘어간 것은 물론, 걸려오는 전화번호까지 조작이 됐다.
예를 들어 일당이 A씨에게 전화를 걸면 실제 검찰ㆍ금감원의 대표번호가 뜨고, 반대로 A씨가 대표번호로 전화를 걸면 진짜 수사기관이 아닌 사기범에게 통화가 연결되는 구조였다.
A씨를 완전히 속인 일당은 그에게 모바일로 비대면 대출을 받도록 했다.
은행 창구를 방문하면 사기가 발각될 걸 우려한 것이다. A씨는 한달간 은행ㆍ캐피탈ㆍ카드사 등에서 모두 3억2,000만원의 신용대출을 받아 일당에 넘겼다.
그는 6월 중순 무렵 경찰 조사를 받으면서야 사기라는 걸 알게 됐다.
A씨는 사기 당한 것도 분하지만, 은행의 자동화 대출심사 시스템이 자신의 피해를 더 키웠다고 주장한다.
그는 5월 말 한 시중은행의 비대면 대출 서비스를 이용했는데, 자신의 실제 연봉(4,800만원)보다 연소득이 3배 부풀려 인식돼 정상 한도보다 더 많은 대출이 나왔고, 결과적으로 사기금액도 커졌다고 했다.
작년부터 올해 2월까지 육아휴직으로 소득이 없던 A씨는 지난 3월 복직하면서 4월부터 작년에 밀린 건강보험료를
몰아서 냈다.
평소엔 월 11만원대였지만, 4월엔 38만원을 냈다.
그런데 은행의 비대면 대출심사 시스템(스크래핑)은 4월 건보료 납부이력만 보고 A씨의 연 소득을 1억4,000만원으로 오판했다. 그 결과 A씨는 은행에서 1억5,000만원을 대출 받았다.
A씨는 허술한 대출심사 시스템이 피해를 키웠다며 7월 초 금감원에 민원을 제기, 현재 분쟁조정 절차를 밟고있다.
이에 대해 은행 측은 “교사의 경우 직업 안정성 때문에 두달치 건보료 납입 내역으로 소득을 추산하는데, A씨는 3월에 납부한 게 없다 보니 4월 이력만으로 판단한 결과 이런 일이 생겼다”고 해명했다.
제윤경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에 따르면, 신한ㆍ국민ㆍ하나ㆍ우리ㆍ농협 등 주요 은행들은 비대면 대출 시 예외 없이
건보료 납부 이력으로 차주의 소득을 확인하고 있다.
장재진 기자 blanc@hankookilbo.com


사진=연합뉴스
보이스피싱 해킹 앱, 은행원도 당했다
[아시아경제 문혜원 기자] #은행원 A씨는 최근 한 친척으로부터 "급한 결제가 필요하다"는 카카오톡 메시지를 받았다. 확인차 친척에게 전화를 걸어보니 통화는 연결되지 않았지만, "바빠서 전화를 못 받는다"는 메시지 답장이 곧바로
오기에 안심했다.
친척이 보내준 애플리케이션(앱)을 다운받아 9만7000원짜리 상품을 대신 결제한 뒤 친척의 부탁에 같은 상품을 9개
더 구매해줬다.
알고보니 해킹 앱을 이용한 신종 보이스피싱 수법이었다.
은행 직원까지 속수무책으로 당할 정도로 보이스피싱 금융사기 수법은 나날이 진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금융소비자들의 피해 규모도 갈수록 커지는 추세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장병완 무소속 의원이 최근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보이스피싱 피해액은
최근 7년 사이 10배 이상 증가할 정도로 기승을 부리고 있다.
금감원에 피해구제를 신청한 피해신고액 기준으로만 지난해 4440억원에 달한다.
2011년 437억원이었던 피해액은 2012년 952억원, 2013년 991억원, 2014년 2595억원으로 늘었다. 2015년(2444억원)과 2016년(1924억원)엔 잠시 주춤했다가 2017년(2431억원)부터 다시 증가세로 돌아섰다.
금융당국과 업계는 피해 예방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보이스피싱 피해 규모는 이대로 묵과하기엔 너무 커진 상태"라며 "각 금융사마다 피해 방지 시스템을 구축하고 온ㆍ오프라인에서 피해 예방법을 홍보하는 등
다각도로 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업계는 최근 금융사기 모니터링 시스템에 인공지능(AI) 기술을 접목하고 있다.
보이스피싱 수법이 나날이 진화하는 만큼 금융사들의 피해 방지 기술도 더 정교해지는 셈이다.
이를테면 최근 비씨카드는 기존 부정사용방지시스템(FDS)에 AI 신기술을 적용했는데, 이를 활용해 금융사기 범죄자
일당을 파악한 뒤 고객과 당국에 알려 피해를 막을 수 있었다.
중국, 마카오, 동남아 등 일부 해외 가맹점에서 고액의 매출이 지속적으로 발생하자 이를 집중 모니터링한 결과다.
금융사기 범죄자들은 한국에서 대포통장을 이용해 금융소비자들로부터 갈취한 돈을 바로 인출하지 않고 해외 가맹점에서 명품 가방 등을 구입하는 방식으로 빼돌리려 한 것으로 파악됐다.

연극이나 가두 캠페인,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도 보이스피싱 예방법에 활용되고 있다.
은행연합회는 내년 2월까지 전국 어르신을 대상으로 금감원, 소비자시민모임과 함께 보이스피싱 피해예방 교육 연극 공연을 36회 실시할 계획이다.
우리은행은 오는 21일까지 대학생을 대상으로 '보이스피싱 피해예방을 위한 UCC 공모전'을 실시한다. 수상작을 페이스북이나 유튜브 등에 올려 보이스피싱 피해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경각심을 고취할 목적이다.
금융권 관계자는 "사기를 당한 경우 어떤 신고 절차를 밟아야 하는지, 보이스피싱 징후는 어떤 것이 있는지, 주의할 점은 무엇인지 등을 금융소비자들에게 지속적으로 알릴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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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뉴스1 |
'원격조종으로 계좌이체' 신종 보이스피싱 앱 기승
[2019 국감] 고용진 의원 “보이스피싱, 근본 예방책 필요”
올해 1월부터 8월까지 신종 보이스피싱 앱 2만9000여개가 탐지된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앱이 설치되면 원격조종으로 모바일뱅킹을 이용해 계좌이체한다. 경찰이나 금융감독원에 전화해도 전화를 가로채 속수무책으로 당하게 된다.
4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고용진 의원(더불어민주당)이 금융보안원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금융보안원은 올해
1월부터 8월까지 보이스피싱 악성 앱 2만8950개, 월평균 3619개를 탐지했다. 한국인터넷진흥원은 금융보안원이 제공한 탐지정보를 토대로 접속을 차단하고 있다.
지난해 보이스피싱 피해액은 4440억원으로 2017년(2431억원)보다 82.7%(2009억원) 증가했다. 해마다 역대 최고 수준을 경신할 만큼 보이스피싱 피해가 커지고 있다.
이에 정부는 지난해 말 관계기관 합동으로 보이스피싱 종합대책을 발표했고 금융보안원이 운영 중인 피싱탐지시스템에 보이스피싱 악성 앱 탐지기법을 적용해 앱 피싱 피해를 예방한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금융보안원은 금융회사, 경찰청, 검찰, 각종 포털사이트 등을 사칭하는 피싱사이트를 탐지하는 시스템을 운용 중이다. 지난해 탐지해 차단한 사이트만 1만8000여개로 월평균 1500개 수준이었다. 올해 악성 앱 탐지 건수는 지난해 두
배를 넘는 월평균 3619개다.
고용진 의원은 "핀테크 발전으로 금융소비자의 편의가 증진되고 있지만 이 틈을 노린 보이스피싱 수법도 계속 진화하고 있다"며 "한번 피해가 발생하면 피해구제가 쉽지 않은 만큼 금융당국은 더 근본적인 예방책으로 국민의 재산을 보호해야 한다"고 했다.

대구 수성구 상동 한 경로당에서 70~80대 할머니 18명이 반원형으로 둘러앉아 중앙의 휴대폰에서 흘러나오는 음성에 귀를 기울이고 있었다. 할머니 한 명은 "그 처자 목소리 참 곱다"고 했다.
대구 수성경찰서는 지난달 27일 이 경로당에서 보이스피싱 예방 교육을 진행했다. 대구지방경찰청이 개발한 ‘보이스


이 프로그램을 기획한 대구지방경찰청 허재영 경위는 "시민들이 범인의 전화를 간접 체험함으로써 실제 피해를 당하는 사례가 없길 바라며 제작했다"면서 "범죄수법이 다양하게 진화하는만큼 ‘나는 당하지 않는다’는 방심이 아니라 ‘나도

지난달 27일 수성구 경로당에서 교육을 받은 송숙자(75) 할머니는 "실제 체험을 해보니 상황에 몰입할 수 있었다"면서 "다른 친구들에게도 이 프로그램을 소개시켜줄 것"이라고 했다.
대구지방경찰청 관계자는 "보이스피싱 피해 사례가 근절될 때까지 시민들이 경각심을 갖고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새로운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겠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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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동 경찰서 만수 지구대 경감 김철희
가족 다함께 방지하자! 보이스피싱!
서민과 서민의 가족을 노리는 보이스피싱! 누구나 피해자가 될 수 있다.
어느날 갑자기 누군가로부터 “당신 딸이 빚을 갚지 않아 우리가 납치했다”라는 전화가 걸려온다.
곧이어 전화기를 통해 웬 여자가 우는 목소리로 “엄마 어떡해? 살려줘!”라고 한다.
돈을 갚지 않으면 딸을 해치겠다고 한다.
이런 전화의 경우 사기 전화일 가능성이 99.9%다.
자녀 납치 협박 전화는 보이스피싱 사기꾼들이 고령자들에게 사용하는 낡은 수법이다.
“당신 손자를 살리고 싶으면 돈을 내라”고 사기치는 경우도 있다.
고령 피해자들은 이 수법에 의외로 쉽게 걸려든다.
다른 것도 아닌 내 귀한 자식, 내 소중한 핏줄 문제이기 때문이다.
내 목숨을 버리는 한이 있어도 살려야 할 자식인데 돈 몇 푼이 대수일까? 범인이 노리는 점이다.
우는 목소리나 울부짖는 목소리가 전화기를 타고 들려오면 누구의 목소리인지 잘 알 수가 없다.
친한 친구나 일가 친척끼리도 서로 전화를 할 때 상대방이 누구인지 먼저 밝히지 않고 용건부터 말하기 시작하면
“누구세요? 누구? 누구라고?”하면서 몇 번 되물은 경우가 있지 않은가?
가수를 비롯한 연예인들이 복면으로 얼굴을 가리고 노래를 부르면 평소 방송국에서 서로 잘 알고 지내는 연예인 동료들임에도 불구하고 노래로 목소리만 들려주는 그가 누구인지 못 맞추는 것과 같은 이치다.
곧바로 전화를 끊고 112신고를 해야 하는데 범인은 “이 전화가 끊기면 일을 저지른다”며 겁을 주니 피해자는 전화도
못 끊고 쩔쩔맬 수밖에 없다.
전화기를 통해 들려 온 목소리가 자신의 자식인지 아닌지 확인해 볼 수도 없다.
범인과 연결된 전화를 끊어야 자식에게 확인 전화를 해 볼 텐데 전화를 끊지도 못하니 식은땀만 뻘뻘 흘린다.
스마트폰 시대에 어느 누가 자식의 전화번호를 키패드로 눌러서 전화를 하겠는가? 자식의 이름마저 스마트폰에 저장된 이름을 검색해서 전화를 거는 시대이다 보니 자식은 물론이고 지인들의 전화번호를 기억할 필요가 없다.
적어놓은 것도 물론 없다. 요즈음 누가 다른 사람의 전호번호를 전화번호부 수첩에 볼펜으로 적어놓는단 말인가?
범인에게 기천만원의 돈을 사기 당하고 나서 피해자들은 돈을 사기당했다는 억울함보다 “그래도 내 자식이 아무런
문제가 없어서 다행이다”라고 스스로 위안을 한다.
서민들에게 2,000~3,000만원은 매우 큰 돈이다.
경황이 없다보니 그 돈이 큰 돈인지 적은 돈인지 분간도 못한다.
사기꾼에게 속아 푼푼이 모아둔 돈을 잃어버려도 아무런 문제없이 직장 생활 잘하고 있는 자식이 그저 무사하다는 소식만 뒤늦게 확인되면 다행일까? 사기 당한 돈은 과연 경찰이 찾아줄 수 있을까?
사기 피해를 미리 막을 수 있다면 막아야 하지 않겠는가?
가족이 함께 모였을 때 보이스피싱 사기 수법에 대해 토론을 해야한다.
부모님이 사기를 당하는 것에 대해 자식의 책임도 일정 부분 전혀 없다고 할 수 없다. 평소에 오죽 연락을 안했으면
부모님이 이런 지경이 벌어질까 반성해야 한다.
부모님께 효도보다 소통을 자주해야 한다.
우리 가족은 절대로 이런 허무맹랑한 사기에 걸려들지 말자고 다짐을 해야 한다.
사기꾼들은 집요하기 때문이다.
군대에서 쓰듯이 가족끼리만 통하는 암호를 정하면 더욱 좋다.
최근에는 젊은 층 주로 20~30대 여성들이 검사, 검찰청, 금융감독원 등 정부기관을 사칭한 사기 전화에 잘 걸려든다.
정부기관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 또는 동경 때문이다.
지금이 어디 윤동주 시인이 살던 시절인가?
대학모 쓰고 대학 교복에 망토 휘날리며 완행열차타고 고향가는 시절도아닌데 무슨 검사, 무슨 감독원 수사관이라고
하면 그대로 속아서 착실히 모아놓은 돈을 고스란히 사기당한다는 말인가?
그래선지 윤동주 시인은 고향갈 때 절대로 대학 교복을 안입고 수수한 동네 총각 차림으로 귀향했다.
이렇게 피해를 당한 사람이 한둘이 아니지만 경찰의 부단한 홍보 덕에 사기를 예방한 경우가 훨씬 더 많다.
요즈음 서민들이 각종 범죄로부터 피해를 당하는 사례 가운데 금전적인 면으로는 보이스피싱으로 인한 사례가 단연
으뜸이다.
지난 9월 초에 사기꾼에게 딸 납치 살해 협박 전화를 받고 2천만원을 인출해 범인을 만나려던 고령의 할머니는 경황중에도 지구대를 찾아 신고하여 2천만원을 사기당할 뻔한 것을 막기도 했다.
할머니는 돈을 갖고 서울로 가는 택시를 타려다가 그 전에 어디에선가 경찰관으로부터 ‘자녀 납치 협박전화는 보이스
피싱’이라는 말을 들었던 생각이 나서 지구대에 들렀다고 했다.
“여기 서울검찰청 정00 검사입니다. 당신 통장이 명의도용 되어 범죄에 이용되었습니다. 검찰 출석하시기 전에 몇가지 물어보겠습니다” 역시 이런 전화는 99.9%가 아닌 100% 보이스피싱이다.
아무 생각없이 듣다보면 한 순간에 돈 뺏기는 일이 생긴다.
단호하게 전화를 끊어버려야 한다. 그리고 112신고 해야한다.
대한민국에서 대출없이 살아가는 서민이 과연 몇이나 될까?
“대출 필요하시죠? 저금리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드립니다. 신용등급을 올려서 싼이자로 갈아타시기 바랍니다”라고 하는 유혹의 전화는 100%사기 전화다.
“거래 실적이 좀 부족하시네요. 금융권에서 대출하신 대출금을 갚아서 신용 등급을 올리셔야 합니다”라고 하면서
특정 계좌번호를 불러주고 돈 입금을 요구하면 100% 보이스피싱이다. 저금리로 갈아타게 해준다는 말은 100%사기라고 보면 된다.
은행에 저금되어 있는 돈을 찾아서 집안 냉장고나 지하철역 물품보관소에 넣어두라고 하는 것도 100%보이스피싱이다.
돈 찾기 전에 즉시 112신고를 해야 사기를 당하지 않는다.
“대출 필요하신가요? 대출 전용 앱을 깔 수 있는 URL을 보내줄테니 앱을 설치하세요.”라고 안내하는 전화나 문자도
보이스피싱이다.
앱을 설치하면 피해자가 거는 전화는 모두 보이스피싱 사기범들에게 연결된다.
출처가 확인되지 않는 앱, 저금리로 돈을 대출해 주겠다고 하면서 다운 받으라고 하는 앱은 절대로 설치하면 안된다.
“보이스피싱! 나는 문제없어!”가 아니다. 누구에게나 문제가 될 수 있다.
2019년 1월부터 8월까지 전국 대출사기 피해건수는 21,053건이다.
피해액도 2,517억원이나 된다. 경찰은 사기꾼 28,482명을 검거했다.
여러분에게 보이스피싱 사기꾼들의 사기 전화가 걸려올 수 있다.
보이스피싱 예방 홍보는 독감 예방 주사와 같은 것이다.
한번 주사 맞으면 면역 체계가 생겨 평생 주사를 안맞아도 되는 것이 아니라 해마다 맞아야 하는 것이다.
경찰이 보이스피싱 예방 홍보를 주기적으로 하는 이유다.
방심하는 순간 사기꾼에게 걸려들 수 있다.
가족 모두가 평소 대화를 통해 보이스피싱 사기꾼에 대해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
조금이라도 의심나면 112신고를 해야 사기를 예방할 수 있다.
경찰은 9월1일부터 11월 30일까지 사기 범죄 예방 근절 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경찰은 서민을 사기꾼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보이스피싱은 예방이 최고다.
억울한 피해를 당하지 않도록 정신을 똑바로 차리자.

(금융감독원 제공) © 뉴스1
보이스피싱 수법 알아두고 실천하자허기랑(담양경찰서 중앙파출소장)
보이스피싱이란, 음성과(Voice)과 개인정보(Private), 낚시(Fishing)에 합성어로 전화나 문자로 금융기관 또는 공공
기관을 사칭해 개인 금융정보를 받아 금전적인 피해를 주는 것을 말한다.
농촌과 대도시를 막론하고 수사기관이나 금융기관을 사칭한 보이스피싱이 지능화 다양화되고 있어 경찰 및 관계기관의 적극적인 예방 홍보를 펼치고 있지만, 날이 갈수록 교묘하고 지능화되는 수법에 보이스피싱 피해자들이 속출하고 있다.
예금계좌 개설이 까다로워지고 예금인출 지연제도가 시행되면서 기존 수법이 통하지 않자 현금을 찾아 집안의 특정
장소에 보관하라고 한 뒤 이를 가져가거나 피해자를 직접 만나 돈을 챙기는 이른바 “대면형 보이스피싱”이 기승을 부리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망된다.
최근 필자가 근무하고 있는 지역에서 우체국 직원을 사칭, 개인정보를 파악한 후 예금보호 등을 이유로 현금을 인출해 경찰서 옆 공터에 보관하도록 지시한 뒤 이를 훔쳐가는 안타까운 사건이 발생한 바 있다.
현재 경찰은 상대적으로 정보에 취약한 노인층을 대상으로 보이스피싱 유형과 피해사례를 적극 홍보하고 전광판 등을 통해 보이스피싱 예방문구를 현출시키는 등의 예방활동을 실시하는 한편 각 금융기관을 대상으로 고액을 인출·이체할 경우 112에 신고해 줄 것을 당부하고 있다.
하지만 경찰의 이 같은 홍보 활동에 앞서 국민 스스로가 보이스피싱 피해를 입지 않도록 최근 빈번히 발생하는 수법과 대처법을 소개하니 알아두고 실천할 것을 당부 한다,
첫째, 정부, 공공기관이나 금융기관을 사칭하여 ‘계좌가 범죄에 연루되어 있으니 돈을 안전하게 보관해야 한다’며 돈을 안전계좌로 이체할 것을 요구하는 수범이다,
둘째, 결재형 문자형이다. 갑작스럽게 사용하지 않는 카드결제 문자메세지를 발송한 후 이를 문의하는 피해자에게 명의도용 가능성이 있다며 수사관을 연결시켜준 후 안전계좌로 송금을 요구하는 수법이다.
셋째, 저금리 대출형은 캐피탈을 사칭하여 피해자의 신용등급이 낮지만 저금리 대출을 해준다고 하여 선납이자와 송금을 요구하여 이를 편취하는 수법이다.
넷째, 공공기관은 전화로 개인정보 및 금융정보를 절대로 묻지 않으며 만약 전화통화를 하면서 계좌번호, 카드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을 요구하는 경우는 절대 대응하지 말자,
다섯째, 현금지급기를 이용 세금, 보험료, 공과금환급, 등록금납부 등을 권유 받는다면 100% 전화금융사기이다,
이런 안내에 현혹되어 현금지급기로 가지 말고 특히 동창생 또는 친 인척 등 지인을 사칭하여 휴대전화 문자 메시지
또는 메신저로 송금을 요구하는 경우 반드시 사실관계를 확인할 것을 당부한다,
여섯째, 국제 전화나 낯 설은 전화는 받지 않는 게 오히려 보이스피싱 피해를 예방하는 방법이라고 본다,
주요 수법과 예방법을 잘 숙지해 날이 갈수록 진화해가는 보이스피싱에 피해를 당하는 일이 없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담양곡성타임스
사진=연합뉴스
지난 6월 20일 발생한 신종 보이스피싱 사건에서 피해자가 받은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
싸인이 들어간 허위 공문. 사건번호, 담당 검사 이름을 비롯해 빼곡하게
근거 법률이 나열돼 있고, 서명도 있다.
/사진=피해자 페이스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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