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시마(일본)=AP/뉴시스】일본 후쿠시마(福島)의 후쿠시마 제1 원전의 방사능 오염수 저장 탱크 모습. 2019.9.4
일본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탱크. 교도연합뉴스
후쿠시마 제1원전 5·6호기. /교도 연합뉴스
日정부,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출 결정 방침
[서울=뉴시스] 김혜경 기자 =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福島) 제1원전에 보관 중인 방사성 물질을 포함한 오염수의 처리 방법에 대해 해양으로 방출할 방침을 굳혔다고 NHK가 9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오는 13일 관계 각료 회의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해양 방출을 공식 결정할 방침이다.
일본 정부 소위원회는 트리튬(삼중수소) 등을 포함하는 오염수를 기준 이하 농도로 희석해 바다 또는 대기 중에 방출하는 방법이 현실적이며, 해양 방출이 보다 확실히 실시 가능하다는 보고서를 정리했다.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는 지난 7일 기시 히로시(岸宏) 일본 전국어업협동조합연합회 회장을 만나 이같은 내용의 보고서에 대해 회담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염수의 해양 방출 시점은 2년 후가 목표로, 후쿠시마 제1 원전 부지에서 방출할 준비를 진행해 방출 시에는 트리튬 농도를 정부 기준치의 40분의1까지 희석한다는 방침이라고 한다. NHK는 이같은 농도는 세계보건기구(WHO)이 식수 기준의 약 7분의1에 해당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후쿠시마 오염수의 해양 방출에 대해서는 풍평(風評·잘못된 소문) 피해를 우려한 국내 어업민들의 반대가 심한데, 일본 정부는 국제원자력기구(IAEA)와 협력해 투명하고 객관적인 정보 발신을 통해 풍평피해에 대처할 방침이라고 NHK는 전했다. 또한 어업 관계자에 대한 지원 및 지역 상품의 판매 촉진, 관광객 유치 등을 지원하고, 그래도 생기는 풍평피해는 원전 운용사인 도쿄전력이 배상을 실시한다고 한다.
한편 2011년 동일본대지진에 따른 쓰나미 영향으로 노심 용융 사고를 일으킨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는 현재에도 부서진 건물에 지하수와 빗물이 스며들며 고농도 방사성 물질에 오염된 물이 하루 180t(2019년 기준)씩 증가하고 있다. 도쿄전력은 오염수를 다핵종제거설비(ALPS)라는 장치로 여과해 저장탱크 안에 넣어 원전 부지 내에 보관하고 있는데, 2022년 10월이면 저장탱크가 가득 차 오염수를 보관할 곳이 없게 된다.
이에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은 오염수를 바닷물로 희석해 기준치 이하 농도로 만들어 해양에 방출해 처리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오염수를 재처리해도 방사성 물질인 트리튬을 제거하는 것은 어렵고, 트리튬 이외의 방사성 물질이 남는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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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AP연합뉴스
스가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출이 확실한 방법
어업단체 회장 면담… “근일 중 판단” 13일 각료회의 조율… 수순 밟을 듯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가 7일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의 해양 방출에 반대하는 어업단체 수장을 만나는 등 일본 정부의 움직임이 빨라지는 분위기다. 스가 총리는 이날 기시 히로시(岸宏) 전국어업협동조합연합회 회장과 면담했다. 일본 정부는 당초 지난해 10월 오염수의 해양 방류 결정을 내릴 계획이었지만 이 단체가 격렬히 반발했다.
스가 총리는 면담에서 “해양 방출이 확실한 방법이라는 전문가 제언에 근거해 정부 방침을 결정하고 싶다”는 뜻을 밝혔다고 기시 회장이 기자들에게 설명했다. 기시 회장은 스가 총리와의 만남에도 “(해양 방출) 반대 입장은 조금도 바뀌지 않았다”고 말했다.
스가 총리와 기시 회장의 회동으로 일본 정부의 해양 방출 결정이 임박했다는 전망이 나온다. 스가 총리는 면담 후 기자들에게 후쿠시마 제1원전의 오염수 처분 방법에 관해 “근일(近日) 중 판단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제1원전 부지 탱크에 저장 중인 오염수 처리와 관련해 13일 관계 각료회의를 개최하는 방향으로 조율하고 있다고 요미우리신문이 보도했다. 신문에 따르면 가토 가쓰노부(加藤勝信) 관방장관이 의장을 맡은 관계 각료회의에서는 오염수 처분 방법과 풍평피해(소문으로 인한 이미지 악화 피해) 대책 등이 논의될 전망이다.
교도통신은 스가 총리의 기시 회장 면담과 13일 관계 각료회의 개최 조율 소식을 전하면서 해양 방류 결정을 향한 정부의 검토가 마지막 단계로 가고 있다고 분석했다. 오는 7월 23일 도쿄올림픽 개막을 앞두고 있어 일본 정부가 국제적 비판 대상이 될 수 있는 해양 방출 결정을 조기에 내리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도쿄=김청중 특파원 ck@segy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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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탱크 [교도=연합뉴스 자료사진]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지난해 9월 26일 후쿠시마 제1원전을 방문해 폐로 작업이 진행 중인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AFP제공)
韓, 日후쿠시마 오염수 직접 검증한다…"IAEA에 파견 추진"
日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방출 결정 임박 원전 오염수 해양방출 자체를 막기는 어려워 韓, 자비 부담 전문가 파견으로 직접 검증 방식 추진 IAEA 통해 투명한 정보공개 약속한 日 거절 명분 약해
이데일리 정다슬 기자] 우리 정부가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에 보관된 오염수(일본 정부 명칭 처리수) 처리 과정을 모니터링하기 위해 국제원자력기구(IAEA) 전문가단에 한국인 전문가를 파견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일본 정부가 국·내외 반발을 무릅쓰고 오염수 해양 방출을 추진하는 상황에서 국제사회의 검증 시스템에 참가해 투명하고 안전한 수준으로 처리가 이뤄지고 있는지 직접 확인하겠다는 것이다.
IAEA, 검증단 참여 제안…후보군까지 추려내
8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대응 관계부처 태스크포스(TF)에 따르면, 최근 우리 정부는 IAEA 측에 원전 전문가를 CFE(Cost Free Expert) 파견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이미 IAEA 측에 관련 제안을 했다. CFE는 회원국의 경비부담으로 직원을 IAEA 사무국에 파견해 공동 근무토록하는 제도다.
일본정부는 후쿠시마 원전 부지 내 탱크에 보관된 오염수를 방출하겠다는 방침을 밝히면서 IAEA과 협력해 국제사회의 방사능 오염 우려를 불식시키겠다고 약속했다. 아직 어떤 방식으로 방류가 이뤄질지 일본 정부는 공식 발표하지 않았지만 오염수를 희석해 삼중수소 등 방사성 물질을 기준치 이하로 낮춘 후 바다에 흘려보내는 방안이 유력하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 정부는 IAEA에 직접 전문가를 파견해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출이 제대로 이뤄지고 있는지 △방출 과정에서 환경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이상 징후는 없는지 직접 검증하겠다는 것이다. 30~40년 걸리는 방출 기간을 고려해 이미 원자력안전위원회 소속 전문가 후보군까지 추려냈다.
TF 관계자는 “IAEA에는 우리 정부 소속 전문가가 여럿 파견돼 있지만, 유감스럽게도 후쿠시마 오염수와 관련된 전문가는 없다”며 “CFE를 통한 전문가 파견을 추진하는 이유”라고 말했다.
후쿠시마 오염수 공론화 시켜왔지만 현실적 제재 어려워
이같은 대책 마련은 일본의 원전 오염수 해양 방출을 제지할 마땅한 수단이 없다는 현실적 어려움 때문이기도 하다. 우리 정부는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방침이 나온 이후, 국무조정실을 중심으로 외교부·해양수산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원자력안전위원회 등 범부처 TF를 꾸린 후 그 위상을 차관급으로 격상시키는 등 신속하게 대응해왔다. 아울러 국제사회를 통해 이 문제를 지속적으로 공론화시키려는 노력을 기울여왔다.
그러나 오염수를 물에 희석해 바다에 흘려보내는 것은 우리나라를 비롯해 원전 운영 국가들의 일반적인 방식이어서 이 자체를 막긴 어렵다. 주변국 중 우리만큼 적극적인 우려를 표명하는 국가가 없으며 미국 역시 2014년 자체 검토를 통해 자국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미비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중국 역시 자국이 원전 오염수를 해양방류하고 있어서 반대 기류가 강하지 않다.
IAEA도 지난해 4월 일본이 제안한 오염수 처리 방안을 검토한 보고서에서 “해양 방출은 일본과 전 세계에서 운영 중인 원전과 핵연료처리시설에서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방식”이라며 “타당한 방법”이라고 평가했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나라는 일본의 오염수 해양 방출 과정을 철저히 검증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IAEA 전문가 파견 추진은 이를 위한 고육지책이다.
TF 관계자는 “IAEA가 CFE를 통해 한국 측 전문가를 검증단에 참여시킨다고 하더라도 피조사국인 일본이 한국 측 전문가를 받아들여야 참여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다만 일본 측은 적극적인 IAEA와의 협력을 통해 국제사회에 투명한 정보공개를 여러차례에 걸쳐 약속한 상황이다. 우리 정부의 단독 조사는 어렵더라도 IAEA를 통해 검증에 나서겠다면 이를 거부할 명분은 약하다.
이외에도 우리 정부는 일본이 오염수 해양방출을 시행할 경우, 일본산 수산물의 검역을 강화하는 방안 등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후쿠시마 원전 사고로 방출된 오염수를 한차례 처리한 물을 보관하는 탱크 [사진=AFP제공]
한편 요미우리신문 등 일본 언론에 따르면 일본은 이르면 13일 오염수 해양방류 방침을 결정할 예정이다.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는 전날 기시 히로시 전국어업협동조합연합회 회장과 면담했다. 기시 회장에 따르면 스가 총리는 이 자리에서 “해양방출이 확실한 방법이라는 전문가의 제언을 근거로 정부의 방침을 결정하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불교환경연대, 종교환경연대 등 관계자들이 지난달 1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청와대 분수광장 에서 '후쿠시마 핵발전소 사고 10주기 탈핵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日,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한다..韓·中 "투명한 검증 필요" 반발
13일 관계각료회의서 결정 전망
일본 정부가 13일 도쿄전력 후쿠시마(福島)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의 해양 방출 결정을 할 것으로 알려져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11일 NHK, 교도통신 등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의 해양 방출 방침을 굳히고 13일 관계 각료회의를 열어 공식 결정할 전망이다.
일본 정부는 다핵종제거설비(ALPS)로 1차 정화처리를 했어도 삼중수소(트리튬) 등 방사성 물질이 포함된 오염수를 물로 희석해 삼중수소의 경우 기준치의 40분의 1 이하로 농도를 낮춰 배출하면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일본 정부가 방출을 결정하면 도쿄전력이 관련 시설 설치 등 준비 기간을 거쳐 2년 후부터 방출이 시작돼 30∼40년간 진행될 예정이다.
한·중 정부는 일본의 해양 방출 결정 움직임에 부정적 입장을 나타냈다. 최영삼 외교부 대변인은 지난 8일 정례 브리핑에서 “(우리) 정부는 투명 정보 공개와 국제사회가 수용할 수 있는 객관적이고 투명한 검증 필요성을 강조해왔다”고 밝혔다. 자오리젠(趙立堅) 중국 외교부 대변도 지난 10일 “일본 정부는 자국민과 주변국 그리고 국제사회에 매우 책임 있는 자세를 가지고 후쿠시마 원전의 폐수 처리 방안이 미칠 영향을 깊이 있게 평가해야 한다”고 우려했다.
◆日, 오염수 안전성 검증서 韓·中 배제… IAEA 협력만 강조
한·중 정부가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福島) 제1원자력 발전소 오염수 해양 방출 결정 움직임에 부정적 입장을 나타내는 등 동북아의 긴장이 고조하고 있다. 일본 정부는 한·중의 반발에도 해양 방출 오염수의 안전성 검증을 위한 주변국과의 구체적 협의 방법과 절차에 대해 별다른 계획을 제시하지 않고 있어 계속 논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우리 정부는 국제사회와의 공조하에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문제에 대응한다는 입장을 꾸준히 밝혀 왔다. 최영삼 외교부 대변인은 지난 8일 정례 브리핑에서 일본의 오염수 해양 방출 결정이 임박한 데 대해 “정부는 이 문제와 관련해서 국제원자력기구(IAEA) 등 국제기구와 일본 정부를 포함한 모든 이해 당사국들과의 긴밀한 논의를 지속해 나갈 것” 이라고 밝혔다.
2013년 10월18일 일본 후쿠시마현 이와키 지구 조합 어민이 잡아올린 수산물. 이와키=교도연합
이와 관련해 국무조정실 산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대응 관계부처 태스크포스(TF)는 국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대응한다는 원칙을 세우고, 일본 정부 결정이 나오면 내놓을 관련 대책을 최종 점검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주로 식품 검역 강화와 관계된 대책일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 정부도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해양 방출에 대해 주변국과 충분히 협의해야 한다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중국 외교부는 지난 10일 “일본 원전 사고로 방사성물질이 유출돼 이미 해양 환경과 식품 안전, 인류 건강에 심각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며 “일본 정부는 이에 대한 정보를 스스로 적시에 정확하고 투명한 방식으로 공개해야 하며, 주변국과 충분한 협의를 바탕으로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국 정부는 지난해 10월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해양 방출을 결정하려는 움직임이 있었을 때도 “주변국과 협의해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일본 정부가 해양 방출 결정을 강행할 경우 한·중 등 일본산 농림수산물·식품에 대해 수입규제 조치를 유지하고 있는 15개국·지역의 조기 해제도 쉽지 않을 전망이다.
후쿠시마 제1원전에선 2011년 동일본대지진 당시 사고가 난 원자로 시설에 빗물과 지하수 등이 유입돼 하루 평균 140t의 오염수가 발생하고 있다. 다핵종제거설비(ALPS)에서 1차 정화 처리돼 부지 내 탱크 1000여개에 저장 중인 오염수(일본 표현 처리수)는 내년 가을∼2023년 3월쯤 가득 찰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동일본대지진 10주년을 앞둔 지난달 14일 촬영한 도쿄전력 후쿠시마 제1원자력 발전소 부지. 전면 부지 배후에 숲처럼 들어선 것이 방사성물질 오염수를 다핵종제거설비(ALPS) 에서 1차 정화한 뒤 보관하는 탱크다. 후쿠시마=교도AP연합뉴스
문제는 1차 정화 처리했어도 이 오염수에는 삼중수소(트리튬) 등 방사성물질이 포함돼 있다는 점이다. 일본 정부는 이 오염수에 물을 넣어 희석해 삼중수소의 경우 일본 기준치 40분의 1 이하로 농도로 낮춰 세계보건기구(WHO) 기준으로 마실 수 있는 수준으로 만들어 바다에 배출하겠다는 입장이다.
예상대로 일본 정부가 13일 관계 각료회의를 열고 오염수 해양 방출을 공식 결정할 경우 향후 오염수의 안전성 검증 문제가 국제사회의 주요 이슈로 급부상할 전망이다. 일본 정부는 이 문제에 대해 주변국은 배제한 채 IAEA와의 협력만 강조하는 상황이다.
일본 외무성 관계자는 지난달 주한 일본대사관이 주최한 한국 매체와의 온라인 간담회에서 ‘주변국 정부 및 과학자들과 협의체를 구성해 오염수 방출의 안전성을 검증하는 절차가 필요하지 않냐’는 질문에 “IAEA와 확실히 협력을 지속해 나가고 있으며 외무성·경제산업성 등이 각국 외교단에 (후쿠시마 오염수의) 데이터와 수치를 제공하고 있다”고만 설명했다.
경제산업성 산하 자원에너지청 관계자 역시 해당 질문에 “(오염수를 검증하기 위한) 과학적 논의는 매우 중요하다”면서도 주변국과의 논의가 아닌 IAEA에 대한 정보 제공만을 강조했다.
도쿄·베이징=김청중·이귀전 특파원, 홍주형 기자ck@segy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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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中 "주변국과 협의해야
오현철 경상국립대 교수와 박지태 뮌헨공대 박사. 과기정통부 제공.
후쿠시마 오염수 삼중수소 분리 실마리 찾았다
한국과 독일에서 활동하는 과학자들이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에 포함돼 있지만 사실상 제거가 불가능하던 방사성 물질인 삼중수소를 정화할 실마리를 찾는데 성공했다.
오현철 국립 경상대 에너지공학과 교수와 박지태 뮌헨공대 연구원은 6일 금속과 유기물을 결합한 다공성 소재에서 수소와 방사성 동위원소인 중수소의 확산 속도 차이가 고온에서 더욱 커지는 현상을 규명했다고 밝혔다. 이 확산 속도 차이를 이용하면 동위원소를 분리할 수 있어 오염수에서 삼중수소와 같은 방사성 물질을 제거할 획기적인 방법을 찾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2011년 3월 동일본 대지진 여파로 발생한 폭발 사고 후 후쿠시마 제1원전의 원자로 내 핵연료를 식히는 냉각수에 빗물과 지하수가 유입되면서 매일 170~180t의 오염수가 발생하고 있다. 일본은 그간 이를 다핵종제거설비(ALPS)로 제거한 후 원전부지 내 저장탱크에 보관해왔다. 지난달 기준 원전 내 탱크에 124만t을 보관했지만 2022년 10월 탱크 포화(137만t)를 앞두고 빨리 처리해야 할 필요성이 커졌다.
원전 오염수에는 다양한 핵종이 존재하는데 대부분 핵종은 제염 기술로 처리가 가능하다. 하지만 삼중수소가 포함된 오염수에서 일반 물을 화학적으로 분리하는 게 쉽지 않다. 제거 설비로 일부 삼중수소를 정화할 수 있지만 후쿠시마 오염수처럼 삼중수소 농도가 낮을 경우 제거 설비로 정화가 사실상 불가능하다. 일본 정부가 삼중수소를 포함한 오염수의 해양 방류를 고려하고 있는 이유다.
그동안 활용된 동위원소 분리 기술은 다공성 물질 내 좁은 공간을 무거운 동위원소가 더 빠르게 확산하는 성질을 이용했다. 그러나 영하 254도의 초극저온 환경에서만 확산 속도 차이가 확연히 나타나 고가의 액체헬륨을 사용해야 했다. 연구팀은 기존의 단단한 다공성 소재 대신 알루미늄과 유기물을 결합한 유연한 구조의 다공성 소재를 제안했다.
이 소재를 넣은 진공 용기에 수소와 중수소를 같이 주입해 이 소재에 얼마나 많은 중수소가 흡착되는지를 정량적으로 분석하고 확산 속도 차이를 계산했다. 그 결과 영하 254도보다 60도 가량 높은 영하 196도에서 수소와 중수소의 확산 속도 차이가 3배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영하 196도는 액체질소 온도로, 고가의 액체헬륨을 쓰지 않아도 중수소를 효율적으로 분리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아낸 것이다.
오현철 교수는 “이번 연구에서 제시된 사실을 바탕으로 실용적인 수소 동위원소 분리 기술이 개발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방사성 물질인 삼중수소를 이용한 실험은 현재 쉽지 않다.
오 교수는 “삼중수소는 중수소보다 더 무겁기 때문에 확산 차이가 더 클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번 연구는 농도가 높은 기체 상태의 중수소 분리 가능성을 검증한 것으로 후쿠시마 오염수처럼 액체상 낮은 농도의 삼중수소 분리를 위해서는 추가 실험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성과는 신소재 분야 국제학술지 ‘어드밴스드 머티리얼즈’ 표지논문 7일자(한국시간)에 게재됐다.
연구용 원자로 '하나로'. 한국원자력연구원 제공
연구용 원자로 '하나로' 가동중단 장기화...의료방사성동위원소 수급 차질
국내 유일의 다목적 연구용 원자로인 ‘하나로’가 약 7년째 사실상 ‘휴업’ 상태로 방치되고 있다. 2014년 7월 내진성능 보강을 위해 약 2년 반 동안 장기간에 걸쳐 가동이 중단된 이후 시운전을 제외하면 정상 가동한 기간은 약 85일로 100일이 채 안된다. 최근에는 2019년 12월 6일 자동정지로 가동이 중단된 뒤 약 1년 3개월간 재가동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항암치료와 비파괴검사에 쓰이는 동위원소 연구와 생산은 물론 하나로에서 생성되는 중성자빔을 이용한 신소재 연구 등에도 차질이 생기고 있다.
● 노후화와 코로나19로 인한 설비 수급 차질
21일 과학계에 따르면 한국원자력연구원이 운영중인 연구용 원자로 ‘하나로’는 올해 1월 재가동할 예정이었지만 아직 명확한 재가동 시기가 정해지지 않았다. 하나로는 우라늄의 핵분열 연쇄반응에서 생성된 중성자를 이용해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는 연구 목적의 원자로다.
의료용·산업용 방사성동위원소도 생산할 수 있다. 열출력 30메가와트(MW) 규모로 한국원자력연구원이 설계·건설해 1995년부터 운영중이다.
상용 원자력발전소의 원자로에 비해 열출력이 약 100분의 1 수준이다. 원자력발전소가 고온고압 조건인 약 340도, 150기압에서 운전하는 것과 달리 상온(45도) 대기압(1기압) 환경에서 가동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안전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2014년 7월 이후 약 7년 동안 잦은 설비 고장으로 가동일이 85일에 그친다. 2014년 7월부터 2017년 12월까지 원자로 건물 내진성능 보강을 위해 장기간 가동중단했다. 같은해 12월 5일 재가동했지만 6일만에 가동 정지됐고 2018년 5월 15일 재가동한 뒤 두달여만인 7월 30일 운전중 정지봉 공기압조절기 이상으로 정지된 뒤 제대로 가동을 못하고 있다.
현재 하나로는 열교환기 보수작업 및 점검이 진행중이다. 열교환기는 유럽에서 수입하는 설비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최기용 한국원자력연구원 하나로중성자연구단장은 “20여년 전에 구매한 설비로 공급사에 재고가 남아있지 않아 별도로 제작해야 하는데 코로나19로 인해 지연되고 있다”며 “노후화로 인해 설계수명이 다한 설비들을 미리 준비해야 하는데 정부 예산 확보 등의 문제로 소홀히 한 측면도 없지 않다”고 말했다.
● 방사성 동위원소 생산, 중성자빔 활용 연구 ‘올스톱’
2018년 7월 이후 하나로가 제대로 가동하지 못하면서 의료용·산업용 방사성동위원소 공급은 물론 중성자빔을 활용한 연구개발도 ‘올스톱’된 상황이다.
하나로에서 생산되는 대표적인 의료용 방사성동위원소는 아이오딘(I)-131이다. 하나로는 의료용 I-131 국내 수요량의 약 70%를 공급한다.
산업현장에서 생산되는 제품 내 기공이나 균열, 용접부 결함 등을 제품을 파괴하지 않고 외부에서 들여다볼 수 있는 ‘비파괴검사’용 방사성동위원소 테크니슘(Tc-99m), 이리듐(Ir)-192 등도 하나로에서 생산해 국내에 공급하지만 하나로 가동 정지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한국원자력연구원에 따르면 원료 방사성동위원소를 국내 생산하지 못하면서 수입에 따른 경제적 손실은 연간 약 15억원, 비파괴검사 제조기업 피해는 연간 최소 수십억원에서 100억원 이상으로 추산된다. 하나로 내 핵분열시 발생하는 중성자빔을 활용한 대전력 반도체 도핑 연구, 첨단 소재 물성 연구도 차질을 빚고 있다.
최기용 단장은 “하나로 핵분열에서 나오는 중성자를 뽑아낸 중성자빔은 물질 구조를 들여다볼 수 있는 일종의 현미경”이라며 “중성자빔 생성을 못하면서 관련 연구도 어려움이 있다”고 말했다.
한국원자력연구원은 노후화로 잦은 고장을 일으키는 하나로와는 별도로 부산광역시 기장군에 새로운 연구용 원자로 건설을 추진중이다. 의료용 방사성동위원소 생산을 목적으로 건설이 추진중인 원자로는 이르면 올 연말 착공된다. 최기용 단장은 “경주와 포항지진으로 정밀설계 점검이 진행돼 일정이 지연됐다”며 “일정 지연으로 인한 추가 예산 적정성 평가가 마무리되면 올 연말, 늦어도 내년 초에는 착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은 대학생 기후행동 회원들이 지난해 10월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일본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 철회를 위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 정부를 규탄한 모습. /사진=뉴시스
지구에 죄 짓는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바다로 방출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에서 보관 중인 방사성 오염수를 해양으로 방출할 가능성이 큰 가운데 한국 정부의 대응에도 관심이 집중된다. 최근 일본 NHK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오는 13일 스가 요시히데 총리 주재 각의(국무회의)에서 후쿠시마 원전 내 오염수 처리 문제를 논의할 예정이다. 현지 언론은 이미 일본 정부가 오염수의 해양 방출 결정을 굳힌 것으로 보고 있다.
일본 도쿄전력이 운영하는 후쿠시마 제1원전은 지난 2011년 3월 동일본대지진 당시 폭발사고를 일으켜 가동이 중단됐다. 이 사고로 녹아내린 핵연료를 식히기 위한 냉각수 주입과 외부 지하수 유입 때문에 현재도 원전건물 내에선 하루 140톤 안팎의 방사성 오염수가 생성되고 있다.
도쿄전력은 2년 후부터 오염수를 방출시킨다는 계획이다. 원전부지 내 약 23만㎡ 공간에 설치한 물탱크에 이 오염수를 보관하면서 그간 일본 정부와 함께 이 오염수를 재정화·희석 처리해 바다에 버리는 방안을 추진해왔다. 원전부지 내 오염수 탱크가 이르면 내년 중 포화상태에 이를 것이란 판단에서다.
하지만 후쿠시마 원전부지 내 오염수엔 '다핵종제거설비'(ALPS)를 이용한 정화 처리로도 걸러지지 않는 트리튬(삼중수소)·탄소14 등의 방사성물질이 남아있어 해양 배출시 생태계에 미칠 영향에 대한 우려가 크다.
사진은 일본 스가 총리 가면을 쓴 참석자가 방사성 오염수의 해양 방류를 검토 중인 일본 정부를 규탄하는 퍼포먼스를 하는 모습. /사진=뉴스1
정부의 대응은?… 국제적 논의 지속
이와 관련해 중국은 주변국과 상의 후 결정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지난 10일 중국 외교부에 따르면 자오리젠 외교부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고로 방사성 물질이 유출돼 해양환경과 식품안전, 인류 건강에 이미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일본 정부는 자국민과 주변국 및 국제사회에 책임 있는 자세를 가지고 후쿠시마 원전 폐수 처리 방안이 가져올 영향을 깊게 평가해야 한다"며 "폐수 처리는 엄격하고 정확해야 하며 투명한 방식으로 정보를 공개해야 한다. 또 주변국과 충분한 협상을 바탕으로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런 가운데 한국 정부는 일본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해양 방출을 결정할 경우 강력하게 항의하는 한편 국제원자력기구(IAEA) 등 국제기구에 주변국인 우리의 입장을 최대한 설명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최영삼 외교부 대변인은 지난 8일 브리핑에서 "정부는 투명한 정보공개와 국제사회가 수용할 수 있는 환경기준 준수, 그리고 객관적이고 투명한 검증 필요성을 강조해 왔다"며 "이 문제와 관련해 국제기구, 그리고 일본 정부를 포함한 모든 이해 당사국들과의 긴밀한 논의를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국무조정실 산하에 ▲원자력안전위원회 ▲외교부 ▲해양수산 ▲식품의약품안전처 등이 참여하는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IAEA 전문가단에 전문가를 파견,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안전성·유해성 여부를 직접 검증하는 방안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해양 방출을 확정할 경우 일본산 수산물 수입 검역을 강화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일본 정부가 내일 각료회의에서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의 해양방류를 공식 발표할 예정이다. 이에 중국 외교부는 “원전 사고로 방사성 물질이 유출돼 이미 해양환경과 식품안전, 인류건강에 심각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며 “일본 정부는 자국민과 주변국, 국제사회에 매우 책임 있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고 비판했다. 일본 내에서도 반대가 많은 오염수 방류를 독단적으로 강행하는 움직임에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지 않을 수 없다.
국제사회의 걱정도 가실 줄 모른다. 유엔 전문가들은 지난달 11일 성명에서 “후쿠시마 제1원전에 남아있는 오염수가 환경과 인권에 중대한 위험을 내포하고 있다”며 “오염수가 초래할 위험과 그 폐기의 영향을 둘러싼 불투명성, 결정 과정에서 대중의 참여 부족은 이에 영향을 받는 사람들을 실망시킬 뿐”이라고 했다. 후쿠시마 제1원전에는 지난달 중순 기준 약 126만t의 오염수가 보관돼 있으며 2년 후 가득 차게 된다.
일본 정부는 인체에 무해한 수준까지 희석해 순차적으로 방류한다지만 억지주장이다. 도쿄전력이 지난해 6월까지 다핵종제거설비(ALPS)로 처리한 오염수 중 27%만 방사능 허용기준을 충족했다. 6%는 기준치의 100만∼2만배에 달했다. 삼중수소(트리튬)는 완전 제거가 불가능한데 체내에 계속 유입되면 DNA 손상, 생식기능 저해 등이 발생한다.
극소량만으로도 치명적인 세슘, 스트론튬 등도 검출됐다. 지난 2월에는 후쿠시마산 조피볼락(우럭)에서 일본 정부가 설정한 기준치의 5배에 달하는 세슘이 검출됐다. 이 조피볼락은 후쿠시마현 신치마치 해안에서 8.8km 떨어진 수심 24m의 어장에서 잡혔다. 일본 어업단체가 생업을 걱정하며 반발하는 건 불문가지다.
오염수가 방류되면 해양 생태계를 넘어 인간에게도 돌이킬 수 없는 재앙이 될 게 뻔하다. 일본 정부는 원전 근처에 저장탱크를 증설해 시간을 벌면서 다른 대안을 찾아보고 오염수 방사성 물질 종류와 양, 정화처리 후 농도변화 등도 더 자세히 공개해야 한다.
오염수 방류 때에도 그 양과 시기가 적정한지 이웃 나라와 협의하고 국제적인 감시체계 아래에서 방류작업을 진행하는 게 옳다. 정부는 우선 일본이 최종결정을 미루고 다른 대안을 찾도록 모든 외교적 노력을 다해야 한다. 오염수를 방류하면 1∼7개월 안에 제주도·서해 일대에 도달한다. 정부는 어떤 대책을 세우고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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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후쿠시마=가타노다 히토시(폴라리스 이미지)
[사설] 후쿠시마 오염수, 주변국 무시한 방출 강행 안 된다
일본 정부가 13일 각료 회의를 열어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의 해양 방출을 결정할 것이라고 일본 언론들이 지난주 보도했다. 일본은 지난해 도쿄하계올림픽 전에 해양 방출을 결정할 예정이었으나 올림픽 개최가 한 해 연기되는 바람에 방출 결정도 순연됐다. 일본 정부는 인체에 영향이 없는 국제 기준치까지 오염수를 희석해 순차적으로 방출한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일본 정부 말대로 방출되는 오염수가 안전한지에 대해서는 주변국과 협의를 하고 검증해야 했으나 그러한 과정을 거치지 않아 대단히 유감스럽다. 후쿠시마 원전을 관리하는 도쿄전력은 원전 주변에 설치한 탱크에 약 125만 844t의 오염수를 주입해 보관하고 있다. 2022년 여름이면 137만t에 달하는 저장 용량이 꽉 찬다.
일본 정부는 오염수를 수증기로 만들어 대기 중에 방출한다는 방안도 세웠으나 막대한 비용이 들어가 해양 방출 쪽으로 기울었다. 그러나 해양 방출은 후쿠시마 주변의 일본 어민조차 반대하고 있다. 반발하는 어민들과는 보상을 위한 협상도 한다는데 주변국과는 왜 협의를 하지 않는지 이해할 수 없다.
일본은 오염수를 물에 타면 안전하다고 말하고 있으나 만전을 기한다고 한들 삼중수소(트리튬) 등 일부 방사성물질은 여과되지 않고 바다로 흘러나갈 공산이 크다.
또한 태평양 바다에 방류하면 해류의 흐름을 감안할 때 한국 쪽으로 흘러들 가능성은 적다고 하지만 불안이 없어지는 게 아니다. 이런 의심이 완전히 해소될 때까지 일본 내에 오염수 탱크를 더 만들어 보관하겠다는 발상을 일본 정부는 왜 안 하는지 모르겠다.
중국 외교부는 지난 10일 일본 원전 사고로 방사성물질이 유출돼 이미 해양 환경과 식품안전, 인류 건강에 심각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면서 주변국들과 충분히 협의하고 신중한 결정을 하라고 일본에 촉구했다.
우리 외교부는 일본에 대해 투명한 정보 공개와 환경 기준 준수, 검증 필요성을 지속해서 강조해 왔다지만 지난 몇 년간 소극적인 자세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정부는 더이상 두 손 놓지 말고 동의 없는 일방적 방출 강행은 안 된다고 일본에 강력히 얘기하길 바란다.
▲ 지진해일로 인한 노심용융과 수소폭발로 후쿠시마 원전을 보호하는 외부 격납용기가 완전히 부서진 모습. 사이언스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