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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ORLD MUSIC

쿠바 Chan Chan - Buena Vista Social Club

 

 

 

 

Chan Chan - Buena Vista Social Club

 

 

De Alto Cedro voy para Marcane
Luego a Cueto voy para Mayari.(3회)


El carino que te tengo
Yo no lo puedo negar
Se me sale la babita
Yo no lo puedo evitar.


Cuando Juanica y Chan Chan
En el mar cernian arena
Como sacudia en `jibe'
A Chan Chan le daba pena.


Limpia el camino de paja
Que yo me quiero sentar
En aquel tronco que veo
Y asi no puedo llegar.


De Alto Cedro voy para Marcane
Luego a Cueto voy para Mayari.(3회)


난 Alto Cedro에서 Marcane로 떠나지
다음은 Cueto에서 Mayari로 향하지.(3회)

당신을 향한 내 사랑은
나로선 거부할 수 없는것이 되었네.
내 입은 마를새 없고
나도 내 자신을 어쩔 수 없네.


Juanica와 Chan Chan이
바닷가에 앉아 모래체질을 할 때
그녀의 체질하는 모습에
Chan Chan은 상기되었네.

 
걸어갈 길의 밀짚을 치워주세요.
저기 보이는 나무 밑둥에
앉고 싶어요.
이런 상태로는 저기까지 갈 수가 없어요.


난 Alto Cedro에서 Marcane로 떠나지
다음은 Cueto에서 Mayari로 향하지.(3회)

 

 

 

 

음악이 강물처럼 흐르는 나라, 쿠바


카리브해의 작은 섬나라 쿠바. 우리에게는 시가와 럼주, 야구 그리고 체 게바라를 연상시키는 나라. 그러나 이들 말고도 쿠바가 자랑하는 또 다른 보물이 있으니 그것이

바로 ‘부에나 비스타 소셜 클럽 (Buena Vista Social Club)’이다.


'환영받는 사교 클럽'이라는 뜻을 지닌 '부에나 비스타 소셜 클럽'은 쿠바 음악계의 백전노장들로 구성된

 '아프로-쿠반 재즈(Afro-Cuban Jazz)'그룹. 1997년에 낸 동명의 음반으로 순식간에 세계적으로 600만장에

가까운 판매고를 올렸으며 그래미상을 수상함으로써 세계를 카리브해의 열풍으로 몰아넣었다.

 

미국, 유럽에서 열렸던 이들의 콘서트는 연이은 매진을 기록했으며, 2000년 호주 올림픽 아트 페스티발의

 개막무대를 장식했고, 지난 8월 일본 투어에서는 발매 30분만에 티켓이 동이 나 버렸다.

이름 뜻 그대로 어디에서나 환영받게 된 '부에나 비스타’는 이제 세계 음악계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쿠바는 그 지정학적 위치 때문에 일찍이 아메리카 대륙에 들어오는 유럽세력의 관문이 되었으며 백인, 혼혈, 흑인 등의 여러 인종이 조화롭게 융화를 이루고 있는 나라이다.

쿠바의 문화는 스페인과 아프리카 그리고 원주민의 전통이 혼합된 형태인데,

그 바탕에는 수세기 동안 이어진 스페인의 식민통치와 그들이 데리고 온 수많은 아프리카의 노예들이 존재하고 있다. 백인들은 이들 흑인 노예들을 사탕수수와 담배 재배에 동원시킴으로써 막대한 이윤을 거두었다.


다양한 인종이 섞이면서 발생한 이질적인 여러 문화의 결합과 충돌은 새로운 삶의 양식과 오락거리의 등장을 낳았다. 그 중에서도 쿠바의 정체성을 가장 잘 드러내주는 결과물이 바로 '아프로-쿠반 뮤직

 (Afro-Cuban Music)’이라고 일컬어지는 쿠바 특유의 음악이다. 콩가와 봉고,

 

클레이브와 같은 아프리카의 전통 타악기들과 플루트, 바이올린, 트럼펫, 기타 등과 같은 유럽 악기들이

만들어내는 리듬과 선율은 서로 어우러져 쿠바 음악에 독특한 요소를 가미해 주었다.


그리하여 탄생한 것이 '손(son)'이라는 음악스타일이며 이것이 쿠바 음악의 뿌리를 이루게 되었다. 쿠바 음악은

 제3세계 음악으로서 낯설게 느껴질지 모르나 '룸바(rumba)', '볼레로(bolero)', '맘보(mambo)',

 '차차차(cha-cha-cha)', '살사(salsa)' 등과 같이 오늘날 팝계와 가요계에서 선풍을 일으키고 있는

다양한 장르의 음악들은 모두 쿠바의 거리에서 생겨난 것들이다. 흔히 '쿠바인들의 피 속에는 음악이

 흐른다'고 말하여지듯, 그들만의농도 짙은 색깔과 문화적인 다양성이 가장 아름답게반영된 쿠바의 음악은

쿠바가 가진 가장 풍부한 자산 중의 하나이기도 하다.

 

그리하여 1980년대 몇몇 실험적인 대중음악가들이 비영어권 국가의 민속음악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한 이후

점차 주목받기 시작한 쿠바의 음악은 '부에나 비스타 소셜 클럽’의 성공으로 인해 변방의 음악에서 세계 중심의

음악이 되었다. <땡큐삐리>

 

 

 

 

    

 

 

 

이브라힘 페레르 (Ibrahim Ferrer)
출생-사망1927년 2월 20일 (쿠바) - 2005년 8월 6일

 

콤파이 세군도Compay Segundo
(Máximo Francisco Repilado Muñoz, Siboney, Cuba 18 November 1907 – Havana, 13 July 2003)

 

루벤 곤잘레스 (Ruben Gonzalez) 피아니스트
출생-사망1919년 5월 26일 (쿠바) - 2003년 12월 8일

 

 


오마라 포르투온도 (Omara Portuondo)
출생1930년 10월 19일 (쿠바)

 

엘리아데스 오초아 (Eliades Ochoa)
쿠바 Songo La Maya 1946. 6.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