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vel, Piano Concerto for Left Hand
![](https://t1.daumcdn.net/cfile/blog/2245564F52023B3C28)
라벨 왼손을 위한 피아노 협주곡
Maurice Ravel
1875-1937
Jean-Efflam Bavouzet, piano
Esa-Pekka Salonen, conductor
Philharmonia Orchestra
Royal Festival Hall, London
2011
Bavouzet/Salonen/Philharmonia Orchestra - Ravel, Piano Concerto for Left Hand
라벨의 ‘왼손을 위한 피아노 협주곡 D장조’는 1차 세계대전 중에 오른손을 잃은 오스트리아의 피아니스트 파울 비트겐슈타인(1887-1961)의 위촉으로 1930년에서 1931년 사이에 작곡된 작품이다. 파울은 분석철학의 대가 루트비히 비트겐슈타인의 형으로 은수저를 입에 물고 태어난 빈의 대표적인 강철 재벌가의 아들이다. 그의 아버지는 빈의 많은 예술가들을 후원해 왔고, 음악가로는 브람스, 클라라 슈만, 말러, 발터, 리하르트 슈트라우스, 쇤베르크, 카잘스 등이 그 혜택을 입었다. 이렇듯 풍부한 예술적 분위기에서 성장하여 피아니스트를 꿈꾸었던 비트겐슈타인은 오른손을 잃은 뒤에도 자신의 꿈을 접지 못했다. 왼손 피아니스트라는 새로운 존재로서 커리어를 시작하고자, 라벨을 비롯하여 브리튼, 힌데미트, 리하르트 슈트라우스 등에게 왼손을 위한 작품을 위촉했던 것이다.
색다른 양식에 흥미를 느낀 라벨은 “양손을 위한 작품보다 더 강한 인상을 주는 작품으로, 전통적인 협주곡보다 경건한 종류의 스타일에 의존했다”라고 말하며 “단일 악장 형식이며 재즈의 효과를 도입했는데, 이런 작품은 본질적으로 두 손을 위한 피아노 작품처럼 가뿐하면서도 섬세하며 치밀한 효과를 창조해 내기에는 적합하지 않은 것이다”라고 언급한 바 있다.
![](https://t1.daumcdn.net/cfile/blog/2709164852023A9525)
결국 새로운 형식에 걸맞게 새로운 내용을 담아낸 라벨의 이 혁신적인 작품에 대해, 비트겐슈타인은 자신의 입맛에 맞게 이 작품의 피아노 파트를 수정하고자 작곡가와 논쟁을 벌였다. 자신의 지시에 따를 것을 강요하는 라벨에게 그는 “연주자는 노예가 돼서는 안 된다”라고 강하게 저항했지만, 오히려 라벨은 “연주자는 노예가 되어야만 한다”라고 강하게 응수하며 작품에 일체의 수정을 가하지 않았다. 같은 이유로 라벨은 알프레트 코르토가 이 작품을 두 손을 위한 협주곡으로 편곡하자는 제안 또한 완강히 거절했다. ▶‘왼손을 위한 피아노 협주곡’을 최초로 레코딩한 피아니스트 알프레드 코르토
라벨은 이 작품을 완성한 뒤 비트겐슈타인의 성에서 피아노 파트를 두 손으로 연주해 보였는데, 후일 비트겐슈타인은 다음과 같이 회상했다고 한다. “당시의 나는 그의 작품에 압도되지 않았다. 나는 짐짓 감탄하는 척하는 성격이 아니었으므로 라벨은 아마 실망했을 것이다. 상당한 시일이 지난 뒤 여러 달 동안 연습을 거듭한 후에야 비로소 이 작품이 얼마나 위대한가를 이해할 수 있었다.” 이 둘은 독주자와 지휘자의 관계로 1933년에 짧은 영상물을 녹화할 정도로 겉으로는 평화로워 보였지만, 당시 라벨은 비트겐슈타인의 몰이해에 화가 많이 났을 뿐만 아니라 비트겐슈타인의 귀족적인 태도를 결코 용서하지 않았다고 한다.
많은 사람들은 한 손으로 가능한 한 많은 음표를 연주하거나 다채로운 음색을 표현하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이 작품에서는 엄지손가락이 멜로디를 주도하면서 라벨이 의도한 음색과 프레이징 모두를 완벽하게 구현할 뿐만 아니라, 무뚝뚝한 음향 저 깊은 곳에서 들려오는 피아노 파트의 모든 음표들조차 다른 오케스트라 파트와 아름답게 조화를 이룬다. 이 역사적인 작품은 1931년 11월 27일에 비트겐슈타인의 독주와 로베르트 헤거가 지휘하는 빈 교향악단의 연주로 초연되었고, 최초 레코딩의 명예는 롱보다 손이 컸던 알프레트 코르토에게 돌아가 1939년 5월 12일 샤를 뮌슈가 이끄는 파리 음악원 오케스트라의 연주로 녹음되었다.
Alfred Cortot/Charles Munch/OSCC - Ravel, Piano Concerto for Left Hand
Alfred Cortot, piano
Charles Munch, conductor
Orchestre de la Société des Concerts du Conservatoire, Paris
1939.05.12
추천음반
1. 라벨의 친구이자 동료였던 알프레트 코르토와 마르게리트 롱이 연주한 역사적인 녹음이 작곡가의 의견이 적극 반영된 가장 역사적인 기록으로 언급된다. 그 다음으로 코르토의 제자인 상송 프랑수아의 연주는 자유분방한 분위기와 현대적인 감수성이 절묘한 평행선을 이루는 명연으로 그 명성이 높다.
2. 크리스티안 치머만과 피에르 불레즈의 현대적인 연주는 이 작품의 모던한 성격을 잘 보여주는 명연(DG)으로 손꼽히고, 장-이브 티보데와 샤를 뒤투아의 협연(DECCA) 역시 현란한 색채감과 현대화한 프랑스 피아니즘이 돋보인다.
글 박제성(음악 칼럼니스트) 클래식 음악 전문지 <음악동아> <객석> <그라모폰 코리아> <피아노 음악>과 여러 오디오 잡지에 리뷰와 평론을 쓰고 있으며, 공연, 방송, 저널 활동, 음반 리뷰, 음악 강좌 등 클래식 음악과 관련한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다. <베토벤 이후의 교향곡 작곡가들>을 번역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