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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상 POST

인간의 다양한 심리효과

 



인간의 다양한 심리효과

 

1. 피그말리온 효과(Pygmalion effect

피그말리온이라는 사람이 자기가 만든 여자 조각상을 너무도 사랑했기 때문에 그 조각

이 진짜 여자가 되었다고 해서 나온 말로,  긍정적으로 기대하면 그 기대에 부응하는

동을 하게 된다는 것.

 

2. 낙인(stigma)효과

 

피그말리온 효과와는 반대로 나쁜 사람이라고 부정적인 낙인이  찍히면 그 낙인에 걸맞

은 행동을 한다는 것.

 

3. 위약(placebo)효과

 

밀가루를 알약처럼 만든 플라시보가 약효를 보는 것처럼 가짜 약이 진짜 약처럼 정신

적, 신체적 변화를 일으키는 것.

 

4. 자이가르니크(Zeigarnik)효과

 

연구자의 이름을 딴 것으로, 첫사랑은 잊을 수 없는 것처럼 미완성 과제에 대한 기억이

완성 과제에 대한 기억보다 더 강하게 남는 것.

 

5. 후광(halo)효과

 

어떤 사람이 갖고 있는 한 가지 장점이나 매력때문에 다른 특성들도 좋게 평가되는 것.

 

6. 악마(devil)효과

 

후광효과와는 반대로 못생긴 외모 때문에 그 사람의 다른 측면까지 부정적으로 평가되 것.

 

7. 방사(radiation) 효과

 

예쁜 여자랑 다니는 못생긴 남자는 뭔가 다른 특별한 게 있을 것이라고 보는 것처럼

매력 있는 짝과 함께 있을 때 사회적 지위나 자존심이 고양되는 것.

 

 

 

8. 대비 (contrast) 효과

 

방사 효과와는 반대로 여자들이 자기보다 예쁜 친구와는 될 수 있는 대로 같이 미팅에 안

나가는 경우가 있는 경우가 있는 것처럼    너무 매력적인 상대와 함께 있으면 그 사람

과 비교되어 평가절하 되는 것.

 

9. 스톡홀름 (Stockholm) 신드롬

 

스톡홀름의 은행강도에게 인질로 잡힌 여자가 그 강도와 사랑에 빠진 것처럼 겁을 많이

준 다음에 주는 호의가 더 효과적이라는 것.

 

10. 전위적 공격행동 (displaced aggression)

 

자기 부인에게 받은 분풀이를 회사에 와서 부하직원에게 푸는 경우가 있는 것처럼 처벌을

가한 자에게 공격행동을 하기보다는 다른 대상을 찾아 분노감을 해소하는 것.

 

11. 자기 이행적 예언 (self-fulfilling prophecy)

 

'며느리가 미우면 며느리 발뒤꿈치까지 밉다'는 속담처럼 어떤 사람을 의심하면 하는 짓마

다 수상하게 보이고 미워하면 미운 짓만 하는 것 같은 것.

 

12. 기대-가치 이론 (expectancy-value theory)

 

'제 눈에 안경' 혹은 '끼리끼리 논다'는 유유상종이란 말처럼 자기와 함께 할 상대자를

선택할 때 그 상대방의 매력 정도뿐만이 아니라 그 상대와의 성사 가능성이란 기대 정

도도 고려해서 결정한다는 것.

 

13. 욕구-상보성 가설 (need complementarity hypotheses)

 

기대-가치이론과는 반대로 지배욕구가 강한 사람은 순종적인 사람을 좋아하는 것처럼

서로 상반되는 성향의 사람들이 자신들의 욕구를 보상받을 수 있는 상대와 친해지려고 하는 것.

 

14. 단순접촉의 효과 (effect of simple contrast)

 

자주 보면 정이 드는 것처럼 단지 자주 접촉하는 것만으로도 사람들이 호감을 느낀다

 

15. 초두 효과 (primacy effect)

 

만남에서 첫인상이 중요한 것 처럼 먼저 제시된 정보가 나중에 들어온 정보보다 전반적인

인상 형성에 강력한 영향을 미치는 것.

 

16. 맥락 효과 (context effect)

 

성실한 사람이 머리가 좋으면 머리 좋은 게 지혜로운 것으로 해석되고 이기적인 사람

이 머리가 좋으면 교활한 놈으로 해석되는 것, 또는 ‘예쁜 계집이 공부도 잘하면 기특한 거고, 못생긴 계집이 공부를

 하면 독한 녀 ㄴ’이라고 처음에 제시된 정보가 나중에 들어오는 정보들의 처리 지침을 만들고 전반적인 맥락을 제공

하는 것.

 

17. 주의 감소 (attention decrement) 현상

 

첫인상이 나쁘면 나중에 아무리 잘해도 어려운 것처럼 후에 들어오는 정보에 주의를

기울이는 정도가 줄어드는 것.

 

18. 중요성 절감(discounting) 현상

 

이기적이라고 생각했던 사람이 갑자기 호의를 보이면 의심하듯이 나중에 들어오는 정보

의 중요성은 처음 들어오는 정보에 비해 가볍게 취급되는 것.

 

19. 현저성 효과 (vividness effect)

 

어떤 한 사람의 두드러진 특징이 인상형성에 큰 몫을 차지하는 것.

 

20. 부정성의 효과 (negative effect)

 

한번 전과자는 사회에 발붙이기 힘들다고 하듯이 부정적인 특징이 긍정적인 것 보다

인상형성에 더 강력하게 작용하는 것.

 

21. 수면자 효과(sleeper effect)

 

큰 잘못을 해도 시간이 지나면 용서 받을 수 있듯이 초기에 제시된 정보도 잠자고 나면

점차 망각되는 것.

 

22. 빈발 효과(frequency effect)

 

내성적이라고 생각했던 사람도 웃기는 행동을 자주 하면 외향적이라고 생각되듯이 반복해서

제시되는 행동이나 태도가 첫인상을 바꾸는 것.

 

23. 통제감의 착각(illusion of control)

 

'사람들은 모두 제 잘난 맛에 산다'고 불행한 사건이 일어날 가능성은 낮게 보며 남들보다

행복한 미래가 기다리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처럼 우연에 의해 결정되는 일도 자신이 통제

력을 행사할 수 있다고 믿는 것.

 

24. 행위자-관찰자 편향(actor-observer bias)

 

운전할 땐 차로의 빨간 불이 길게 느껴지고, 길을 걸을 땐 횡단보도의 빨간 불이 길게 느껴

지는 것처럼 똑같은 행동도 자신이 행위자일 때와  다른  사람이 그  행위를  하고  있는  것을  

관찰 할  때가 서로  다른 것.

 

25. 허구적 일치성 효과(false consensus effect)

 

바람기 있는 남자는 자기  친구가 업무상 여자를 만나면 바람을 피운다고 추측하기 쉽듯이 객관

적인 절차 없이 남들도 자기와 같을 것이라고 짐작하는 것.

 

26. 허구적 독특성(false uniqueness)

 

'내가 하면 낭만적 로맨스고 남이 하면 스캔들'이라고 자신은 남들과 달리 독특한 개성을

갖고 있다고 보려는 것.

 

27. 사회 비교 이론(social comparison theory)

 

내가 남들에게 어떻게 보이는가가 항상 궁금하듯이 사람은 의식적 또는 무의식적으로

자신을 타인과 비교하려는 욕구가 있다는 것.

 

28. 단순 보상의 효과(simple reward effect)

 

사람들이 유명세에 약하듯이 부담스러운 것보다는 보상을 추구하는 성향이 있기 때문

에 일단은 강한 자 편에 서고 싶어 하는 것.

 

29. 자존심 고양의 효과(self-esteem enhancing effect)

 

유명하고 똑똑하고 힘있는 사람이 내 주변에 많으면 내 자존심이 올라간다고 생각하는것.

 

30. 발부터 들여놓기 기법(foot-in-the-door technique)

 

외판사원들이 하는 영업수법으로 작은 요구에 응하게 하여 나중에 큰 요구를 들어주게 하는.

 

31. 머리부터 들여놓기 기법(face-in-the-door technique)

 

어린애들이 엄마에게 우선 비싼 것을 사달라고 떼쓰다가 그것이 안되면 그것보다 좀

싼 것을 사달라고 하는 식으로 무리한 부탁을 먼저 해서 나중에 제시한 작은 요구를 들

어주게 하는 방법.

 

32. 내적 귀인(internal attribution)

 

'잘 되면 내 탓'이라고  자기가  한 일이 성공적인 경우는 자신의 재능이나 노력 등 스스로의 공으

돌리는 것.

 

33. 외적 귀인(external attribution)

 

'못되면 조상 탓'이라고 실패한 경우는 타인이나 상황 또는 운으로 탓을 돌리는 것.

 

34. 방어적 귀인(defensive attribution)

 

실패했을 때는 남의 탓으로 돌려야 자존심이 상하지 않으며, 잘 되었을 때는 자기의 공으로

치부해서 자기의 자존심이 고양되는 것.

 

35. 조건반사(conditioning)

 

'파블로브의 개' 처럼 과거에 경험했던 어떤 자극이 제시되면 그 자극상황에서 나타났

던 반응들이 일어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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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자의 마음 ( La donna e mobile) / Luciano Pavarott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