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angelis-La Petite Fille De La Mer
(바닷가의 작은 소녀)
[Vangelis(반젤리스)]는 존경받는 전자 음악 작곡가이자신디사이저의 무한한 잠재력을 탐구해 나가는
'마에스트로'로서 재즈,클래식, 록, 뉴에이지등 다양한 음악 장르를 장대한 스케일이 느껴지는 연주로종합해내는
뮤지션이다.
그는 영화 음악가로서 뿐 아니라 뛰어난 신디사이저 연주가로프랑스의 [Jaen Michel Jarre(장 미셀 자르)]와 함께
가장 성공한 뮤지션으로 인정받으며그리스인 특유의 서정성과 웅장함이 잘 배어난 음악을 들려주고 있다.
수많은 솔로 연주 앨범과영화음악을 통해 국내에서도 확고한 추종세력을 확보한 [Vangelis]는 신비의 베일로 싸여있는
존재다.
런던에 있는 자신의 작업실인 [Nemo Studio]에서 칩거하며 오로지 창조를 위해몸부림친다.
같은 그리스 출신이자 그에게 영향을 받은 [Yanni(야니)]가 대중들과의교감을 중시하는 팝 스타라면 그는 자신의
예술혼을 고집스럽게 유지하고 있다.
[Evangelos Odyssey Papathanassiou(에반겔로스 오딧세이파파타나시우)]란 긴 본명으로 1943년 3월 29일
그리스 동부 발로스에서화가인 아버지와 가수였던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Vangelis]는 어린 시절부터
음악적 재능을 보였다.
4세때부터 작곡을 시작한 [Vangelis]는 피아노 교습을 받았으나이내 실증을 내 독학으로 피아노를 배우며 연주감각을 익힌 [Vangelis]는 6세때 대중 앞에서첫 피아노 연주를 선보이기도 했다. 이미 어린 시절부터 남다른데가 있어서 훗날 인터뷰에서나는 내 자신의 경험이야말로 인생의 가장 확실한 지침서라 생각한다.
다른 사람이 전해주는지식은 나에겐 아무런 유익이 없다'고 얘기했을 정도로 강한 개성을 드러냈다.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Forminx(포밍스)]라는 록 밴드를 결성해 이듬해 싱글 [Jeronimo Yanka].[Ah Say Yeah]등을 발표하여 1960년대 당시까지 록 음악에 문외한들인 그리스대중들에게 크고 신선한 충격을 안겨주었던 [Vangelis]는 그리스에서
수퍼 스타덤에 오르며 가장 인기있는 음악인으로 성장한다.
1967년 [Forminx]가 해체된 후 [Vangelis]는 [Demis Roussos(데미스 루소: 보컬)]와 [Loukas Sideras
(루카스 시데라스: 드럼)]를만나 자신의 이름을 딴 [Papathanassious(파파타나시우스)]라는 밴드를 결성한다.
이들은 더 넓은 무대에서 활동하길 원했고 영국에 진출하기 위해 1968년 프랑스파리로 간다.
그러나 혁명의 물결이 1968년 파리를 중심으로 전 유럽에 퍼지면서 그리스의정치적 상황이 불안해지게 된다.
녹음 작업을 위하여 영국으로 가려던 이들의 계획은 당시 공장노동자 파업으로 인하여 비자 발급이 되지 않은 관계로
수포로 돌아간다.
이때 그들의 음악성을높이산 프로듀서 [Pierre Sbarro(삐에르 스바로)]의 도움으로 파리에서 레코딩을 할수 있었다.
이때 즈음 밴드 이름을 [Aphrodite's Child(아프로디테스 차일드)]로 바꾸고 발표한 첫 싱글[Rain And Tears]가
영국 차트 27위까지 오르며 유럽시장을 석권하였다.
1970년 이들의마지막 앨범이자 명반으로 꼽히는[666-The Apocalypse Of St. John]의 앨범작업에
착수하게 되면서 상업적인 음악을 추구하는 [Demis Roussos]와 실험적이고 난해한음악적 접근을 지향하려는
[Vangelis]와의 견해 차이를 좁히지 못하고 결국앨범 발표후 해산을 결정하게 된다. 맴버인 [Demis Roussos]는
솔로 활동을 시작하여 80년대에 큰 성공을 거두었다.
1972년 밴드는 해산하게 되고 솔로로 나선 [Vangelis]는1973년 프랑스 영화 감독 [Frederic Rossif
(프레드릭 로시프)]의TV 다큐멘터리 [L'Apocalypse Des Animaux(동물의 묵시록)]의 배경음악과[Polydor]에서 발표된 오리지널 사운드트랙에 수록된 [La Petite Fille De La Mer]가좋은 반응을 얻는다.
또 스튜디오 솔로 앨범 [Earth(73)]를 발표하여 [Come on He-O]가싱글 커트되었다.
이 앨범의 프로모션을 위해 [Vangelis]는 파리에서 공연을 가지기도 하였다.
이렇게 시작한 그의 솔로활동은 70년대 중반 활동 무대를 영국으로 옮기면서 새로운 전기를 맞게된다.
동물의 묵시록 덕분에 본격적인 솔로 활동을 할 수 있게 되면서 1974년 영국 프로그레시브록 밴드 [Yes]와 수개월간
공동작업을 하게 되고 얼마 후 밴드의 키보드 주자 [Rick Wakeman(릭 웨이크먼)]의 후임으로 키보드를 맡아 달라는 제의를 받게 된다. 3주간 맴버들과 세션을가져본 [Vangelis]는 음악적인 스타일이 서로 너무다르다는데 합의를 보고
제의를 거절했고 스위스 출신 키보드 주자 [Patrik Moraz(패트릭 모라즈)]가 가입하게 된다.
하지만 [Vangelis]는 이후 [Yes]의 보컬 주자 [Jon Anderson]과의지속적인 음악교분을 갖게된다. 1975년 RCA와 계약하며 [Vangelis]는 런던에자신의 음악 작업실 [Nemo Studio]를 세우고 일렉트로닉과 어쿠스틱 사운드의 조화를
시도하며 수많은 솔로 명반들을 발표한다.
이때부터 스튜디오가 폐쇄될때까지를 흔히 [Nemo]시대라고 칭해지며 다른 아티스트들과의 공동 작업은 물론 자신의
솔로 음반 작업등이 이 곳에서이루어졌다.
평론가들은 이 시기를 70년대 발표되는 프로그레시브적 색체의 명반들이 대거 완성된황금시대라 평가하였다.
[Jon Anderson]의 보컬이 참여한 [So Long Ago, So Clear]가 수록된명반인 [Heaven & Hell(1975)]을 시작으로 달에 착륙한 비행사의 목소리가 담긴 컨셉 앨범인[Albedo 0.39(1976)]과 그의 대표곡 [To The Unknown Man]이 수록된 [Spiral(1977)],[Beauborug(1978)]를 연속으로 발표한다.
1978년 본국으로 돌아간 그는 여배우[Irene Papas(이레네 파파스)]와 협력하여 [Byzantine(동로마 제국)]과
그리스의 전통 음악을 정립하는 일을 도모했다.
1980년 [Vangelis]는 [Heaven & Hell]에서 함께한 [Yes]의보컬리스트 [Jon Anderson]과 다시한번 조우하며
[Jon & Vangelis]라는듀오를 결성하게 된다.
[Short Stories(1980)], [Friends Of Mr. Carino(1981)],[Private Collection(1983)] 그리고
[Page Of Life(1991)]로 이어진 이들의 공동 작업은[I Hear You Now]와 [I'll Find My Way Home]등의 곡들이 대히트를 하면서 영국을 포함한유럽권에서 그의 입지를 굳히게 되었다.
이들은 많은 사람들로부터 완벽한 조화의 만남이란 평을받으며 [Polonaise], [The Freinds Of Mr. Cairo]와 같은
히트곡을 남긴다. 그리고 독일 여가수[Milva(밀바)]와 함께 음반작업에 착수하여 [Vangelis]의 곡에 가사를 붙여
부른 곡이 대부분인[Milva]의 앨범 [Ich Hab Keine Angst]를 발표했다.
하지만 [Vangelis]란 이름이 대중들의뇌리속에 각인되게끔 한것은 역시 영화음악이다.
먼저 동물의 묵시록에 이어 [Antratica],[Ode], [Opera Savage], [The City], [China]와 같은 TV 다큐멘타리
시리즈에서배경 음악을 맡으며 그의 재능이 영화 감독들 사이에서 널리 회자되었다.
1981년에는 1924년 파리 올림픽에 출전한 영국 육상선수들의 우정을그린 [Hugh Hurdson(휴 허드슨)] 감독의 영화 [Chariot Of Fire(불의 전차)]의사운드트랙을 맡았고 여기서 동명의 테마 연주곡 [Chariot Of Fire]가 전미 차트
정상을차지하면서 그의 솔로 활동은 정점을 맞기에 이른다.
불의 전차 영화 음악으로 그는 1982년오스카상 영화음악 부문도 수상하는 기염을 토한다.
그리고 영화음악에서의 재능은 그칠줄 몰라[Ridley Scott(리들리 스콧)] 감독의 걸작 [Blade Runner(1982)]에서 [Vangelis]는 미래 도시의음습하고 차디찬 분위기를 그의 신시사이저 연주로 완벽하게 소화해내며 영상만큼이나 강한 인상을심어줬다.
이 앨범은 사운드트랙의 빛나는 걸작가운데 하나로 꼽힌다.
또 [Kuruhara(쿠루하라)]감독의 [Antarctica(1983)], [Costas Gavras(코스타스 가브라스)]의 [Missing(192)],
[Donaldson(도날드선)]의 [The Bounty(1984)]에서 사운드트랙을 전담하게 된다.
[Jacques Cousteau(자크 코스티유)]의 다큐멘타리 음악을 작곡하기도한 그는사운드트랙 작업을 하는 와중에도
그의 솔로 앨범인 [The Mask(1985)]와[Direct(1988)], [The City(1990)]로 자신의 음악영역을 넓혀갔다.
80년대의 그의 솔로 앨범들은 대체적으로 확실한 컨셉트를 가진 대곡위주의 작품들이 많았다.
1984년 발표한 [Soil Festivities] 1985년 발표한[Mask]와 [Invisible Connection]등이 이러한 작품들이다.
90년대에 들어와서도[Vangelis]의 명성은 지속된다.
이미 할리우드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영화음악가로 대접을받던 [Vangelis]는 [Roman Polanski(로만 폴란스키)] 감독의 영화 [Bitter Moon]의 음악을담당하였다.
그리고 [Vangelis]는 [Blade Runner]의 [Ridley Scott] 감독과 다시한번 만나 영화[1492 Conquest Of Paradise(1992)]로 여전히 웅장하고 힘이느껴지는 신디사이저 연주를 들려주면서 과거 불의 전차에 못지 않은 찬사를 받는다. [1492 Conquest Of Paradise]의 성공은[Vangelis]가 영화음악계의 지존임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90년대에도
[Voices(1995)],[Oceanic(1996)], [El Greco(1998)]등의 솔로앨범을 꾸준히 발표하였다.
[Vangelis]는 1997년 아테네 육상 월드 챔피온쉽 세레모니를 담당하여10만관중 앞에서 직접 퍼포먼스를 행한바 있다. 또한 2000년 시드니 올림픽의클로징 세레모니 음악을 담당하였고 2004년에는 아테네 올림픽의 음악을 1997년에는
[Monserrat Cabelle]의 앨범 녹음시 두곡에 참여한 인연이 있는 [Monserrat Cabelle]와공동으로 작업을 하였으며
2001년에는 미국 [NASA]의 후원으로 작업한 클래식 소품인 [2001Mars Odyssey]를 발표한다. 2002년 한일
월드컵 음악을 제작하기도 하였다.
2000년대에도[Oliver Stone(올리버 스톤)]감독의 [Alexander(2004)]등의 영화음악을 제작하였으며
[Blade Runner]의 25주년 기념앨범 [Blade Runner Trilogy(2007)]를 발표하였다.
[Vangelis]는 2008년 5월 아테네 대학교로부터 명예박사 학위를 받은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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