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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론과 시사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인수 추진… '빅2'로 재편되나







현대중공업그룹이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추진 중인 것으로 확인되면서 네티즌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연합뉴스

현대중공업그룹이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추진 중인 것으로 확인되면서 네티즌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연합뉴스




▲ 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 전경.


ⓒ현대중공업

 







현대중공업그 대우조선해양 인수 추진




현대중공업그룹이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3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그룹은 산업은행과 대우조선 인수를 위한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산업은행은 대우조선의 지분 55.7%를 보유한 최대 주주로 이날 이사회를 통해 이 안건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중공업그룹이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할 경우 한국 조선업계는 기존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3사 체제에서 빅 2체제로 재편될 전망이다. 이 때문에 대우조선해양은 여러 번 합병설이 나온 바 있다. 

당시 업계에서는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할 주체가 현대중공업그룹이라는 의견이 많았다.


당초 조선소가 인접한 삼성중공업이 인수 주체로 유력하다는 관측도 제기됐지만, 삼성그룹 차원에서 조선 부문을 확장할 의지가 없다는 분위기가 감지되면서 현대중공업그룹 쪽으로 무게추가 기울었다는 게 업계 설명이다. 




임중권 기자 im9181@kuki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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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

© 연합뉴스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인수 추진…산은과 협의 중





산은, 내일 이사회…조선업 '빅2'로 재편되나


현대중공업그룹이 대우조선해양[042660] 인수를 추진한다.

인수가 성사되면 국내 조선업계는 기존 '빅3'에서 '빅2'로 재편된다.

3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그룹은 산업은행과 대우조선 인수를 위한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산업은행은 대우조선의 지분 55.7%를 보유한 최대주주다.


현대중공업그룹 관계자는 "산업은행과 협의 중인 것은 맞지만, 구체적인 내용을 공개할 단계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산업은행은 31일 이사회를 열고 해당 안건을 상정해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 조선업계는 오랫동안 현대중공업[009540], 대우조선, 삼성중공업[010140] 등 3사를 중심으로 한 빅3 체제를

유지해왔다.


그러나 공급과잉에 따른 글로벌 조선업계의 위기가 지속하자 일본 등 다른 나라 사례처럼 과감한 인수합병(M&A)을

통해 빅2 체제로 재편해야 한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됐다.

정성립 대우조선 사장도 글로벌 조선 시장을 고려할 때 국내 조선업계가 빅2 체제로 가는 게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여러 차례 피력했다.


정 사장은 과거 열린 복수의 기자간담회에서 "글로벌 조선 시황과 중국과의 경쟁, 국내 산업 재편 등을 고려할 때

 빅2 체제로 가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매각에 앞서 대우조선을 작지만 단단한 회사로 만들어놓는 데 주력할 것"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정부도 일찌감치 대우조선의 인수합병을 검토해왔다.

임종룡 전 금융위원장은 대우조선의 채무 재조정 작업이 진행되던 2017년 4월 "대우조선이 구조조정을 통해 작지만

 단단한 회사가 된다면 M&A를 통해 대우조선의 주인을 찾겠다"고 언급했다.

업계에서는 대우조선을 인수할 주체가 사실상 현대중공업그룹뿐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었다.


애초 지리적으로 조선소가 인접한 삼성중공업이 인수 주체로 유력하다는 관측이 나왔지만, 삼성그룹 차원에서 조선

부문을 키울 의지가 없다는 분위기가 감지되면서 현대중공업그룹 쪽으로 무게추가 기울었다.

업계에서는 대우조선이 2017년에 이어 작년에도 흑자를 이어가며 어느 정도 경영 정상화를 이룬 점을 고려해 이 시점에 매각 절차가 본격화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또 글로벌 조선업황이 뚜렷한 회복세를 보이면서 대우조선을 인수해야 하는 현대중공업그룹의 부담이 줄어든 점도

 매각 추진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대우조선해양 거제 옥포조선소. /사진=뉴스1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인수 추진… '빅2'로 재편되나



최대주주 산은에 인수의향서 제출 
산은 지분 2조1000억 수준…전망은 엇갈려 
성사되면 대우조선 20년 만에 주인 찾아


  


【서울=뉴시스】김지은 기자 = 현대중공업그룹이 대우조선해양 인수에 나섰다.

이에 국내 조선업계가 기존 '빅3'에서 '빅2'로 재편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3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은  대우조선의 최대주주인 산업은행에 인수의향서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산업은행은 대우조선의 지분 55.7%를 보유하고 있다. 이르면 31일 이사회를 열고 해당 안건을 상정해 논의할 가능성이 제기된다. 
대우조선해양은 액화천연가스(LNG) 선박 경쟁력을 앞세워 2017년에 이어 작년에도 흑자를 이어가며 경영 정상화가

가까워지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지난해 3분기까지 누적 영업이익은 7050억원으로 생산성 향상과 지속적인 영업이익으로 회사의 체력이 점점 좋아지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실적 개선과 국내 산업 구조 등을 고려해 지금이 대우조선을 인수할 적기로 판단한 것으로 해석된다. 
업계에서는 글로벌 조선 시장을 고려할 때 과감한 인수합병(M&A)을 통해 빅2 체제로 재편해야 한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됐다.  

앞서 지난해 6월 기자간담회에서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도 "한국 조선업은 '빅2' 체제가 국가산업 측면에서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힌 바 있다.
정부도 이러한 진단에 공감하며 대우조선 매각을 검토해왔다.

산은이 가진 지분의 시가총액은 이날 종가기준 2조1000억원 수준이다.

현대중공업의 현금 및 현금성자산은 지난해 3분기 기준 2조7000억원가량이다.여기에 현대중공업지주는 최근 사우디

아람코에 현대오일뱅크 1조8000억원 어치 지분을 매각하기로 결정해 해당 자금이 대우조선 인수를 위한 실탄으로 쓰일 수 있다.

일각에서는 현대중공업이 산은 지분 전량을 인수하기는 어렵지 않겠냐는 분석도 나온다.

인수자금 조달에는 무리가 없지만 여전히 차입금만 2조원이 넘어 재무구조 개선 작업을 해오고 있기 때문이다. 
현대중공업의 인수가 성공하면 대우조선은 1999년 산은 주도의 기업개선작업에 들어간  20년 만에 주인을 찾게 된다.  

현대중공업그룹 관계자는 "산업은행과 협의 중인 것은 맞지만, 구체적인 내용을 공개할 단계는 아니다"고 말했다.

현대중공업은 31일 콘퍼런스콜 방식의 기업설명회를 앞두고 있다. 





  kje1321@newsis.com 






                    

대우조선해양이 19년만에 새로운 주인을 맞을지 주목된다.

[사진제공=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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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인수 오늘 윤곽...양사 득실은

양사 노조반발, 독점 논란이 걸림돌

[뉴스투데이=이진설 경제전문기자] 조선업 세계 1위 현대중공업이 세계 2위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추진함에 따라 거대 메가 조선사가 탄생할지 주목된다.
특히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이 합쳐지면 3위 조선사인 일본 이마바리와 격차가 3배 이상 벌어져 사실상 경쟁자
없는 독주체제를 구축할 것으로 보인다.

31일 산업은행과 조선업계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 대주주인 산업은행은 현대중공업에 대우조선해양
매각을 추진 중
이며 이르면 이날 이사회를 열고 해당안건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구체적인 매각방식은 양측이 협의중인데, 가장 유력한 방식은 현대중공업지주가 현대중공업을 물적분할해 가칭 현대
대우조선지주를 설립하고 산업은행이 신설 지주회사에 대우조선해양 지분(55.7%)를 현물출자하는 대신 신주를 받는
방안이 떠오르고 있다.

이 경우 산업은행은 신설 지주회사의 2대주주로 등극하며 대우조선해양은 19년만에 새로운 주인을 맞게된다.
 30일 종가 기준으로 현대중공업의 시가총액은 10조2200억원이고 대우조선해양은 3조8700억원이다. 이 가운데
산업은행이 가진 대우조선해양 지분은 2조1500억원이다.

현대중공업지주는 최근 사우디 아람코에 현대오일뱅크 지분 일부(15~20%)를 팔아 1조8000억원 가량의 실탄을 마련
하기로 했는데, 사실상 대우조선해양 인수자금을 위한 사전정지작업이었던 셈이다.

▶양쪽 득실은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하게 되면 수준잔량 기준으로 1만6989 CGT(표준환산톤수)거대 조선사가 탄생한다. 3위인 일본 이마바리(5243 CGT)와는 3배 가량 격차가 벌어져 압도적인 1위 업체로 등극하게 된다.
양사의 치열한 경쟁과정에서 불거졌던 저가 수주가 상당부분 줄어들어 수익성 면에서 상당한 개선이 예상된다.

더욱이 대우조선해양이 보유하고 있는 쇄빙선과 잠수함 등 특수선 분야의 기술력까지 흡수하게 돼 시너지 효과도 클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중공업그룹 입장에서는 당장은 자금부담이 크겠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는 가격경쟁력과 기술력을 배가시킬 수
있는 호기가 될 수 있으며 향후 조선사이클이 살아나면 초거대 글로벌 조선사로 우뚝설 것으로 예상된다.
 
대우조선해양 역시 2000년 산업은행 자회사로 편입되면서 그동안 주인이 없는 상황이었는데 오너체제를 구축할 수
있어 책임경영에 한발 더 다가설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대우조선해양 주가추이.

 [자료제공=네이버증권]





대우조선해양 종목 게시판에서는 현대중공업으로의 피인수를 반기는 투자자들이 많은 반면 현대중공업 투자자들은

 대우조선해양 인수에 부정적이다.

실제 인수까지는 산넘어 산

양쪽이 이사회를 열어 매각에 합의하더라도 실제 인수까지는 넘어야 할 산이 많다.
 당장 노조의 반발이 예상된다.

대우조선해양 노조는 피인수에 따른 구조조정을 우려해 고용보장을 요구하고 나설 가능성이 높다.


현대중공업 노조도 수주절벽에 따른 대규모 인력감축 등 그동안 강도높은 구조조정을 감내했는데 사측의 대우조선해양 인수에 순순히 동의할 가능성이 거의 없어 보인다.
 초거대 조선사의 탄생에 따른 기업결합심사 과정도 걸림돌이 될 수 있다. 수주잔량 기준으로 전세계 1위와 2위인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결합은 독점체제 논란을 불러일으킬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국내 뿐 아니라 경쟁국가의 기업결합 심사를 통과해야 하는데 통상적으로 심사에만 수개월이 소요돼 실제 성사까지

이뤄질지는 상당기간 지켜봐야 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진설 경제전문기자







[출처] - 국민일보




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


[사진=현대중공업 제공]






서울 여의도 증권가.


[사진=연합뉴스]





'대우조선해양 인수설'에 증권가 "신중한 접근 필요




대우조선해양 주가가 인수 추진 소식에도 상승세를 이어갈 수 있을까.

증권가에서는 아직 구체적으로 밝혀진 게 없어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는 분위기다.

31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 주가는 올해 들어 지난 30일까지 5.7% 상승했다.

 현재 주가는 52주 최고가(3만8500원)에 근접한 수준이다. 지난 29일까지는 5거래일 연속 상승세를 보이기도 했다. 

전일 현대중공업그룹의 대우조선해양 인수설이 나온 이후 투자자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향후 주가 향방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언론보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그룹이 대우조선해양의 지분 55.7%를 보유한 산업은행에 인수의향서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동익 KB증권 연구원은 "현시점에서 결과를 성급하게 예단하는 것은 금물"이라고 전했다.

그는 "인수가격이 충분히 싸거나 인수조건이 양호할 경우 호재로 해석될 여지도 있다"고 덧붙였다.
한영수 삼성증권 연구원은 오히려 삼성중공업이 안전한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투자자 입장에서 해당 정보공개 시점까지는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는 이유에서다.

한영수 연구원은 "대우조선해양과 주식 교환을 통한 합병을 추진한다면 기존 현대중공업 주주들에게 부정적"이라며

 "다만 장기적으로 업종 재편에 따른 수혜가 부정적 효과를 일부 상쇄할 것"이라고 전했다. 
회사 측의 입장을 기다려야 한다는 견해도 나온다. 유승우 SK증권 연구원은 "단기적으로 주가 향방을 논하는 것은

무리"라며 "아직 정확히 누가 어떤 구조로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하는지 조차도 밝혀지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하면서 주가도 눈길을 모은다


(사진=ⓒGetty Images Bank)




[특징주]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인수소식에 하락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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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타임스






대우조선해양 영구채 2.3조…인수 시 현대중공업에 악재 될 수 있어” - SK證



 SK증권은 31일 대우조선해양의 영구채(신종자본증권)가 2조3000억 규모에 달하는 점 등을 고려하면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하는 방식에 따라 일부 악재로 작용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30일 관련 업계 및 금융시장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은 최근 대우조선해양의 최대주주인 산업은행에 대우조선해양 인수의향서(LOI)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승우 SK증권 연구원은 “조선업계의 빅(Big)2 체제 재편은 궁극적으로 공급과잉 이슈와 조선 3사 간 출혈경쟁을

줄일 수 있다는 점에서 분명 호재”라면서도 “그러나 대우조선해양의 영구채 인식 방법에 따른 밸류에이션 논란이

늘 있었기 때문에 인수 방식에 따라 인수 주체에게 일부 악재로 작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유 연구원은 현대중공업이 약 2조원에 대우조선해양 지분 55.7%를 인수하는 것은 비싼 수준일 수 있다고 진단했다.

현재 산업은행이 보유한 대우조선해양 지분(55.7%)의 가치는 30일 종가 기준 2조1000억원으로 추산된다.


유 연구원은 “대우조선해양의 지난해 3분기 기준 자본총계는 3조6000억원이고, 이 중에서 영구채는 2조3000억원으로

 63.5%를 차지한다”며 “영구채를 전량 부채로 볼 경우 대우조선해양은 주가순자산비율(PBR) 2.9 배에 거래되고 있는 셈”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대우조선해양은 현재 6척의 미인도 드릴십이 있는데, 이 물량의 인도 및 리세일로 인한 유입 대금이 영구채 상환에 쓰인다면 또 다른 이야기가 된다”면서 “하지만 이 역시도 시나리오 중의 하나”라고 덧붙였다.




한아란 기자 aran@fntimes.com







산은-현대중공업, 지주사 세워 대우조선 인수한다


대우조선해양에서 건조한 도산 안창호함/ 연합뉴스

출처 : https://www.sedaily.com/NewsView/1VE91FVDO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