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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론과 시사

양대 노총 타워크레인 노동자 2천여명 동시 고공농성





/사진=뉴시스






건설노조




건설노조 타워크레인분과위원회와 한국노총 한국타워크레인조종사노동조합은 3일 전국에 있는 타워크레인을 멈춰 세우고 고공농성에 돌입했다.


건설노조 타워크레인분과위원회와 한국노총 한국타워크레인조종사노동조합은 3

전국에 있는 타워크레인을 멈춰 세우고 고공농성에 돌입했다.


건설노조 제공





[경향포토]타워크레인 총파업 결의



민주노총 전국건설노조 조합원들이 3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타워크레인

 노동자들의 총파업을 알리는 기자회견을 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양대 노총 타워크레인 노동자 2천여명 동시 고공농성"


소형 무인 타워크레인 규제하라"



양대 노총 타워크레인 노동자 2천여명이 동시에 고공농성에 돌입했다.

이들은 건설현장 시한폭탄으로 불리는 소형 무인 타워크레인에 대해 정부가 규제방안을 내놓을 때까지 고공농성을

 이어 간다는 방침이다.

3일 민주노총 건설노조와 한국노총 한국타워크레인조종사노조에 따르면 이날 오후 5시부터 서울을 비롯한 전국 건설

현장에서 일하는 타워크레인 노동자들이 고공농성에 들어갔다.

당초 이들은 4일부터 전면파업에 나설 예정이었지만 이날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진행된 국토교통부와의 협상이 결렬

되자 퇴근을 하지 않고 조종석에 눌러앉았다.


협상에는 유상덕 한국타워크레인조종사노조 위원장과 최동주 건설노조 타워크레인분과위원장·오희택 경실련 시민안전감시위원회 위원장·이성해 국토부 건설정책국장이 참여했다.
노동계는 무인 타워크레인 재원규격과 등록기준을 마련하라고 요구했고, 국토부는 지게차 등 다른 소형 건설기계와

형평성에 어긋난다는 이유로 거부했다.

조종석이 없는 무인 타워크레인은 201313대에서 지난해 1808대로 139배나 급증했다.

건설업체들이 타워크레인 조종사 인건비를 줄이려고 중국에서 저가부품을 들여와 무인 타워크레인으로 불법 개조한 탓이다.


소형 타워크레인은 국가자격증이 필요한 대형(유인) 타워크레인과 달리 3일간 20시간 교육만 받으면 면허를 딸 수

있다. 안전사고 발생 위험이 높은 이유다.

노동계는 "소형 무인 타워크레인은 말이 소형이지 한 번 사고가 났다 하면 대형사고가 나는 장비"라며 "2016년부터

4년간 30건의 사고가 발생했는데 이 중 7건이 사상자가 발생한 사고였다"고 지적했다.

소형 무인 타워크레인은 별다른 규제를 받지 않는다.

 정체불명 인증기관에 1대당 30만원의 수수료를 내면 건설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다. 폐기된 대형 타워크레인에서

전석을 없앤 뒤 리모컨으로 작동하는 무인 타워크레인으로 불법 개조하는 사례가 적지 않다는 게 노동계 설명이다.

양대 노총 건설노동자들은 "소형 무인 타워크레인은 살인기계나 다름없다""노동을 존중하고 사람중심 세상으로

 바꾸려는 촛불정권이라면 노동자·시민 안전을 위해 소형 무인 타워크레인을 없애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미영  ming2@labortoday.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서울=뉴시스전신 기자 = 3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에서 민주노총

전국건설노동조합원들이 타워크레인 노동자 총파업 투쟁 선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9.06.03. 

 
photo1006@newsis.com










건설 현장 타워크레인. / 조선DB







전국 타워크레인 노조가 총파업에 들어갔다.


 /사진=이미지투데이




방아쇠 당긴 타워크레인 총파업임금 7% 인상 요구




 한국노총과 민주노총 등 타워크레인 양대 노조가 4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들어가 건설현장의 혼란이 불가피해졌다. 노조 측은 당초 4일 오후 1시부터 청와대 앞 효자동주민센터에서 총파업 결의대회를 진행할 예정이었지만 노동자들이 전날 오후 5시부터 전국 1500대 타워크레인에서 고공농성을 시작하며 이 총파업에 들어갔다. 

4일 노조 측에 따르면 최근 열린 2019년 총파업 쟁의행위찬반투표 결과 재적조합원 대비 59.63% 찬성으로 총파업이

 가결됐다. 
건설노조는 지난 2014년부터 소형타워크레인에 대한
안전대책을 요구했지만 국토교통부가 검토중이다,

 확정된 게 없다며 대안을 제시하지 못했다고 주장한다.

건설노조는 소형타워크레인은 제대로 된 등록기준이 없고 검사도 엉터리라 안전하지 않다국토부가 소형타워

크레인에 대해 전향적인 자세와 확실한 대책 마련을 하지 않을 경우 전국의 타워크레인은 계속 멈춰서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특히 노조는 임금 7% 인상 고용안정 하계휴가
탄력적 운영 현장 휴게실 설치 조건 완화 등을 요구한다.

노조는 네차례의 정식교섭과 두차례씩 실무교섭을 가졌지만 사측은 임금동결을 요구하고 어떠한 요구도 들어줄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며 총파업의 당위성을 강조했다.

한편 이번 파업으로 전국 건설현장에도 비상이 걸렸다.

전국 건설현장에 있는 약 3000여대의 타워크레인 중 2500대가 운행을 중지해서다. 건설업계는 타워크레인 작업이 선행되지 않으면 공사가 자체의 진행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전국 건설현장에 큰 타격이 있을 것으로 본다.

하지만 노조 측은 요구안이 수렴되지 않을 경우 무기한 파업을 하겠다고 예고해 타협점을 찾기 쉽지 않을 전망이다.

 






김창성 solrali@mt.co.kr







[경향포토]타워크레인 노당자 총파업 투쟁


민주노총 전국건설노조 조합원들이 3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타워크레인

 노동자들의 총파업을 알리는 기자회견을 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김창길 기자 cut@kyunghyang.com







서로 싸우던 민노총·한노총, 돌연 손잡고 "동시 파업"




민노총 2300·한노총 1400최근까지 "우리쪽 써라" 점거시위
관계자 "생존 앞에 네편 내편 없어"

4일부터 총파업에 들어간다고 선언한 민주노총과 한국노총 산하 타워크레인 노조들은 불과 몇 달 전까지만 해도
전국의 공사 현장에서 "우리 노조원을 우선 고용해야 한다"'밥그릇 싸움'을 벌였다. 건설 경기 불황으로 일자리가
줄어들고 있기 때문이다.

타워크레인과 관련된 노조는 크게 3개가 있다.
민노총 건설노조 산하에 1, 한노총 소속으로 건설산업노조 산하와 연합노련 산하에 각각 1개씩이 있다.

조합원 숫자가 가장 많은 민노총 건설노조 산하 타워크레인 노조는 노조원이 2300명에 달한다. 한노총 건설산업노조
 산하 노조에는 500, 한노총 소속 연합노련 산하에는 900명의 조합원이 있다. 노조에 가입하지 않은 4800명을 합쳐 국내 타워크레인 조종사는 총 8500명이다.

그동안 민노총과 한노총 3개 노조는 타워크레인이 설치된 공사 현장을 자신들이 차지하겠다고 이전투구도 마다하지
 않았다.
 지난 2월 인천시 검단신도시의 한 아파트 건설 현장에서는 한노총 건설산업노조 조합원들이 현장의 타워크레인
1대를 기습적으로 점거했다. 자신들의 조합원을 조종사로 채용하라는 요구를 관철시키기 위해서였다.

이런 상황에서 돌연 양대 노총이 공동 파업에 나서겠다며 손을 잡은 것은 표면적으로는 타워크레인 조종사 처우
 개선 등을 위한 것이다.
양대 노총은 파업에 들어가기 전 한국타워크레인임대업협동조합을 상대로 안전사고가 빈발한 소형 타워크레인 금지,
크레인 조종사 3명 미만 사업장에도 휴게실 설치, 조종사 월급 7인상 등을 요구했다.

하지만 양 노총이 손을 잡은 속셈은 따로 있다는 말이 노동계와 건설업계에서 나온다.
 한 정부 관계자는 "양 노총이 내건 요구는 파업 절차를 지켰다는 명분을 만든 것뿐"이라고 말했다.
 근본적인 이유는 무인(無人)으로도 움직이는 소형 타워크레인이 늘어나면 '일자리를 빼앗길지도 모른다'는 위기감이라는 해석이 많다.

노조 관계자들도 일부 인정하고 있다.
한국노총 연합노련 관계자는 본지 통화에서 "소형 크레인 때문에 생기는 문제는 모두의 생존권이 걸려 있기 때문에
손을 잡을 수밖에 없다"고 했다.
한 노동계 관계자는 "밥그릇 앞에 네 편 내 편은 없다는 것을 보여주는 장면"이라고 했다.


       

정순우 기자




김창길 기자 cut@kyunghyang.com











한국노총 전국 타워크레인 설·해체 노동조합 회원들이 서울 여의도 국민은행

앞에서 타워크레인 산업현장 사고 예방 및 안전대책을 요구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


 [사진=김학선 사진기자]









겉으론 안전때문주장하지만속내는 일자리 다툼



노조 소형, 20시간 교육으로 운전

리모컨 조종 무인은 사고 위험
소형 급증일자리 잠식하자 파업 





 양대 노총, 4-5일 별도 집회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노총)의 타워크레인 노조가 3일 기습적으로 파업에 들어가며 전면에 내세운 것은 건설 현장에서 소형 타워크레인의 안전사고가 잦은 만큼 소형 타워크레인을 없애라는 것이다.

 하지만 건설업계에선 일자리 위협이 양대 노총 파업의 근본 원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양대 노총은 지상에서 원격으로 조정하는 소형 타워크레인이 근로자가 직접 운전하는 대형 타워크레인보다 안전사고

발생률이 높다고 주장한다.

노조에 따르면 소형 타워크레인이 부러지거나 추락한 안전사고는 올해 들어 8건 발생했고, 이로 인해 3명이 사망했다.


 노조는 3t 미만의 소형 타워크레인은 국가 면허증 없이 20시간의 교육만 받으면 누구나 운전할 수 있다특히

조종석 없이 리모컨으로 움직이는 소형 크레인은 더 위험하다고 했다.  

정부는 201711월 크레인 사고 예방을 위해 대형 타워크레인의 연식을 제한하기 시작했다.

 이때부터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은 소형 타워크레인 사용이 늘었다는 게 노조 측 주장이다. 
양대 노총이 동반 파업에 나선 데는 일자리에 대한 위협이 크게 작용했다는 관측도 나온다.


양대 노총 소속인 대형 타워크레인 기사들이 일자리 경쟁에서 소형 타워크레인에 밀려나면서 전면 파업을 선택했다는 것이다.





건설현장마다 초비상



실제 소형 타워크레인은 201313대에 불과했지만 지난해에는 1808대로 늘었다.

 타워크레인임대업협동조합 관계자는 노조가 안전 문제를 내세우고 있지만 일자리가 줄어드는 데 대한 불만이 깔려

 있다고 말했다. 

양대 노총은 점거 파업과 별도로 4일부터 각각 집회를 연다.
한국노총은 이날부터 이틀 동안 정부세종청사 앞에서 대정부 투쟁 집회를 연다.
 민노총은 4일 오후 청와대 앞에서 결의대회를 연 뒤 국회 앞으로 자리를 옮겨 12일간 집회를 가질 예정이다.




박은서 clue@donga.com·송혜미 기자








민주노총 전국건설노조 조합원들이 3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타워
크레인 노동자들의 총파업을 알리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타워크레인 노동자 총파업.. 이유는 일자리 싸움






무인타워크레인 급증에 타워크레인 노동자들 일자리 줄고 안전사고 속출

[뉴스투데이=염보연 기자] 양대 노총인 한국노총과 민주노총 타워크레인 노동자들이 오늘(4)부터 총파업에

 돌입했다.

4일 양대 노총 총파업에는 전국 건설현장 타워크레인 약 90%2,500여대가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양대노총이 무기한 총파업을 선언한 가장 큰 원인에는 소형 무인타워크레인의 건설현장 투입 급증으로 인한 일자리 감소 때문으로 밝혀지고 있다.


 건설업체들이 인건비를 줄일 요량으로 저가의 중국산 소형 타워크레인을 유인타워크레인으로 들여와 무인타워

크레인으로 불법 개조하면서 안전 기준이 모호한 무인타워크레인이 201313대에서 작년에는 1,800여대로 140배나 증가했다.

국가자격증이 필요한 대형 타워크레인과 달리 소형 타워크레인은 3일간 20시간의 교육만 이수하면 누구나 조종할 수

있다.

 불법 개조한 소형 무인타워크레인이 급증하며 일자리가 줄어든 타워크레인 노동자들은 생존권을 위협받고 있다.

타워크레인 노동자들은 소형 크레인은 안전사고 발생률이 높지만, 불법 개조와 허위 등록에도 계속 건설현장에 투입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민주노총 자체 조사에 의하면 4년 동안 30건의 소형 타워크레인 사고가 발생했고, 올해 밝혀진 것만 7건의 사고가

발생, 3명의 노동자가 사망했다.

정부가 무인타워크레인을 권장하고 있는 상황도 노동자들의 불신을 샀다.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6차 건설기술진흥

 기본 계획을 발표했다.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해 인공지능을 탑재한 로봇을 통해 건설자동화 기술을 2025년까지 도입한다는 내용이다.
 














타워크레인 



   타워크레인






  

경찰 "타워크레인, 전국서 1611대 농성상황 주시"



서울=뉴시스심동준 기자 = 지난 3일부터 고공농성에 참여한 전국 타워크레인 대수가 1611대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됐다.
 참여자들은 타워크레인 근무 관련 노동 환경 등 개선을 요구하면서 이틀째 동시 고공농성을 벌이고 있다.
4일 경찰에 따르면 양대노총은 전날 오후 5시부터 전국 1611개 타워크레인에서 농성을 시작했다.

농성자는 1611명 안팎으로 추정되며, 이들은 전날 근무를 마친 이후 타워크레인에서 내려오지 않고 그대로 조종실에서 농성을 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농성은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산하 건설노동조합(건설노조)과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 전국타워
크레인조종사노조가 각각 전개하는 방식으로 진행 중이다. 

다만 건설노조 측은 이번 농성에 참여한 타워크레인이 1244, 한국노총 측에서는 785대라고 각각 주장하고 있다 
경찰은 타워크레인 농성과 관련한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
타워크레인 노동자가 다른 시설이나 업장을 점거한 것이 아닌 본인이 근무하는 기기에서 내려오지 않은 상황인데다가, 관련 고소·고발도 없었으며 크레인 이외에 다른 공사는 원활이 진행되고 있는 까닭이다. 

다만 타워크레인 농성과 연계한 사업장 점거 또는 집회 등이 발생할 경우 경찰 병력이 대응하거나, 위법 행위가 있는 것으로 판단될 경우 상응하는 조치가 취할 방침인 것으로 파악된다. 
농성자들은 기한을 두지 않고 농성을 진행하고 있으며, 사실상 단식 투쟁의 형태도 띠게 될 가능성이 상당하다고 한다. 소방당국 차원에서는 농성 과정에서 발생할 유사 상황에 대해 대비할 것으로 알려졌다. 

농성은 당초 이날 예정됐으나, 내부논의를 거쳐 전날 오후 5시부터 개시됐다.
농성 지역은 서울, 인천, 경기, 전북, 광주·전남, 대구·경북, 부산·울산·경남 등 전국을 망라한다.
양대노총 측은 소형타워크레인과 관련한 노동 환경 개선 등을 요구하고 있다.

건설노조는 농성에 돌입하면서 "소형 타워크레인은 명확한 건설기계 등록 제원 조건도 없고 불법 개조된 장비들이 전국에서 사고를 일으키고 있지만, 정부는 제대로 된 대책을 마련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임금 및 단체협상 교섭 과정에서도 사측은 임금 동결을 요구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어떤 요구사항도 응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해왔다""사측은 성실하게 교섭에 임해야 하고 정부는 노동자 안전을 위해 소형타워크레인을 철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건설노조는 찬반투표를 통해 2019년 총파업 쟁의행위를 재적 조합원 대비 59.63%의 찬성으로 결의했다.
타워크레인조종사노조 측은 재적 조합원 대비 86%의 찬성으로 이번 파업을 결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3일 오후 제주시 노형동 드림타워 복합리조트 공사장 크레인에서 제주
 건설업체 A사 대표 이모씨(38)와 직원 2명이 시공사의 공사대금 체불에
 항의하며 고공 농성을 벌이고 있다.

2019.6.3/뉴스1© 뉴스1





타워크레인 '올스톱'입주지연·원가상승 '후폭풍' 우려 


 

민주·한국노총 "소형 타워크레인 철폐·임금인상 관철"
정부 "소형 타워크레인 안전대책 마련노사합의도 지원"



두 노총의 타워크레인 노조가 4일 동시 파업에 돌입해 전국 2500대의 타워크레인이 멈춘다.
 아파트 입주지연과 원가상승 가능성이 높아진 가운데 정부는 건설현장의 혼란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3일 정부와 노조 관계자 등에 따르면 민주노총 전국건설노조 타워크레인 분과위원회와 한국노총 타워크레인 조종사
노조는 소형 타워크레인을 철폐하고 사측인 한국타워크레인 임대업협동조합에 7~8%가량의 임금 인상을 요구하며
4일 총파업을 결의한 상태다. 노조 측은 소형 타워크레인의 안전사고 발생 확률이 높아 건설현장의 안전을 위협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건설현장 관계자는 "소형 타워크레인은 무선으로 운영돼 사고 발생 가능성이 낮다""노조의 주장은 타워
크레인 무인화에 따른 일자리 위협을 해소하기 위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문제는 노조의 파업으로 4일부터 전국 건설현장에 있는 약 3000여대의 타워크레인 중 2500대가 운행을 중지한다는
점이다.

건설업계는 타워크레인 작업이 선행되지 않으면 공사가 자체의 진행이 불가능하다는 점을 감안하면 전국 건설현장에 큰 타격이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A건설사 관계자는 "전국에서 타워크레인을 쓰고 있는 현장만 150여곳인데 당장 문제는 없지만 파업이 장기화하면
 공기지연의 문제로 원가가 상승할 수밖에 없다"고 전했다.

대응여력이 있는 대형사에 비해 중소 건설업체의 상황은 급박하다.
중견업체인 B건설사 직원은 "양 노총이 건설사나 입주예정자를 신경이나 쓰겠나""하루하루가 비용인데 정부와
 공권력은 뭐 하고 있는지 답답한 심정"이라고 토로했다.

대한건설협회 관계자는 "타워크레인이 멈추면 공사지연으로 공사비 증가, 품질 저하 등의 문제가 발생해 건설업계의
타격으로 돌아올 것"이라고 내다봤다.
정부도 대응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소형 타워크레인 등록대수가 증가함에 따라 이달 말까지 안전대책을 마련할 것"이라며 "파업으로 인한 건설현장의 혼란과 안전사고에 대비해 점검도 지속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고용노동부도 국토부를 비롯한 관계부처와 협의해 임금 및 단체협상에 대해 노사 간 협의가 원만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일각에선 건설업계에 미치는 영향에 비해 정부의 대응이 안일하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한 전문가는 "당장 건설업계의 피해가 명약관화한 상황"이라며 "입주민 등 서민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노조 파업에 대해선 범부처 차원의 대응
이나 해결방안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h9913@
      



 
    

 


(세종=연합뉴스) 진성철 기자 = 한국노총과 민주노총 소속 전국 타워크레인 노동자가

 동시 파업과 점거 농성에 들어간 4일 세종시 주상복합건물 공사장의 타워크레인에

 '시한폭탄 소형타워크레인 즉각폐기!' 플래카드가 걸려 있다.


2019.6.4

zjin@yna.co.kr


건설사들, 노조 파업으로 최대 수백억 공사지체 보상금 물어야
"80% 공사중단노조의 물리력 행사 협박에 대체인력도 못써"

3일 오후 5시쯤 서울 강남구의 한 아파트 공사 현장에 설치된 대형 크레인에는 '소형 크레인 사용을 반대한다'는 현수막이 내걸렸다.
이 현수막을 걸기 위해 타워크레인 조종석으로 올라간 노조원은 노조 집행부의 지시가 있을 때까지 내려오지 말라는
방침을 전달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노총과 한국노총 산하 노조원이 투입된 다른 건설 현장도 사정은 비슷했다.
일부 현장에서는 만약의 사태에 대비해 경찰이 출동했다.

양대 노조가 타워크레인 파업을 예고하면서 전국 건설 현장이 마비 상태에 빠질 것으로 예상된다.
며칠 전까지만 해도 아파트 공사 현장 일자리를 두고 서로 싸우던 양대 노총이 '소형 타워크레인'이라는 '공통의 적'을 만나자 국민 재산권을 볼모로 실력 행사에 나선 것이다.

건설 현장, 대체 인력 구해도 못 써

타워크레인 노조 파업으로 전국 건설 현장은 비상이 걸렸다.
 타워크레인은 건축물 골조를 올리는 역할을 한다.
골조가 올라가야 내부 설비 공사를 할 수 있다.
결국 타워크레인이 멈추면 고층 건축물 공사는 '올스톱'인 셈이다.





민주노총 건설노조 조합원들이 3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 앞에서 타워크레인 운전기사들의 무기한 총파업을 알리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민노총 건설노조, 청와대 앞에서 "무기한 총파업" - 민주노총 건설노조 조합원들
3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 앞에서 타워크레인 운전기사들의 무기한 총파업을
알리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한국노총도 이번 파업에 동참함에 따라 전국 건설
 현장 80% 정도가 차질을 빚을 전망이다.

 /뉴시스



파업이 장기화하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건설사와 국민에게 돌아간다.
대체 인력과 이동식 크레인 등 장비를 구해오는 비용이 들고, 공사가 늦춰지면 건설사는 적게는 수십억원에서 많게는 수백억원대 지체 보상금을 물게 될 가능성이 커진다.

아파트의 경우 지체 보상금은 곧 수익성 악화로 연결되기 때문에 건설사들은  공사 기간에 공사를 마무리해야 한다.
 건설사 입장에서는 보상금을 내지 않기 위해 공사 속도를 높이게 되고 부실 공사 가능성이 커진다. 그 피해는 소비자
에게까지 간다.

전국 약 150곳의 현장에서 공사를 하고 있는 A건설사는 오늘부터 80%에 해당하는 120개 현장이 멈춰 설 것으로 보고 있다. 파업에 대비해 대체 기사를 구한 현장은 20%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대체 기사를 구한 현장조차도 대체 기사를 실제로 투입할지, 투입한다면 언제 할지 아직 검토 중이다.

A사 관계자는 "대체 기사를 현장에 투입할 경우, 노조원들을 동원해 물리력을 행사하겠다고 노총이 경고하고 있어
고민이 많다""우리는 소형 타워크레인을 쓰지도 않는데 억울하다"고 말했다.
 C건설사 관계자는 "고공 농성 중인 일부 노조원 사이에서는 파업에 동참하고 싶지 않지만 일자리를 계속 얻으려면
 집행부의 눈치를 봐야 하기 때문에 '울며 겨자 먹기'식으로 동참하는 분위기도 있다"고 전했다.

노조 '갑질'이 소형 크레인 확산시켜

건설업계에서는 타워크레인 노조가 오랜 기간 지속해온 '갑질'이 소형 크레인의 확산을 부추겼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전문건설협회 관계자는 "양대 타워크레인 노조가 건설 현장에서 자기 노조원 고용을 강요하며 공사를 중단

시키는 등 사측을 괴롭히자 사측이 해법으로 (비노조원이 조종할 수 있는) 소형 타워크레인을 더 많이 쓰게 된 것"
이라며 "횡포를 부리던 노조가 이제 그 돌파구조차 막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노조 측이 주장하는 안전 문제에 대해서는 "검증되지 않은 통계에 근거한 주장"이라고 일축했다.

양대 노조가 이번 파업의 명분으로 들고나온 임금 인상도 과하다는 목소리가 많다. 노조 측은 기존 타워크레인 조종사 월 기본급 약 293만원을 약 320만원으로 9올려 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타워크레인 기사들은 자신이 소속된 크레인 장비 전문 회사로부터 받는 월급과 별도로 하도급 업체로부터
수고비 명목으로 비공식 수당인 '월례비'300~1000만원씩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건설업체들은 노조의 월례비 요구 때문에 부담이 커졌다고 호소한다.

조동근 명지대 경제학과 교수는 "현 정부 들어 급격히 목소리가 커진 노조가 제 밥그릇만 챙기며 막무가내식 실력 행사로 국가 주요 산업들을 위기로 몰아넣고 있다""정부는 노조에 끌려다니다가 경제가 무너질 수 있다는 위기의식을
갖고 단호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사설] 전국 타워크레인의 고공농성 부른 소형 무인타워크레인 정책






3일부터 전국의 타워크레인 노동자들이 2천여 대의 타워크레인을 멈추고 고공농성과 함께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민주노총 건설노조 타워크레인분과위원회와 한국노총 한국타워크레인조종사노조가 쟁의행위에 대한 조합원 찬반투표를 실시해 함께 파업을 결정했다.


 양대 노총 타워크레인 노동자들이 총파업에 나선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이다.

일부 언론은 벌써 건설업체 입장에서 손실을 따져 파업을 비난하고 있지만, 사태를 해결하자면 먼저 건설 노동자들이 타워크레인을 멈추고 고공농성을 시작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를 주목해야 한다.


양대 노총 타워크레인 노동자들이 고공농성과 무기한 총파업에 나선 이유는 건설현장에서 급증하는 소형 무인타워

크레인 때문이다.

건설현장에서 타워크레인 사고는 사망 등 대형 인명피해로 이어지기 때문에 안전에 대한 기준이 엄격해야 한다.

그러나 안전 기준이 모호한 무인타워크레인은 2013년에는 13대에 불과했지만 작년에는 1,800여대로 140배나 증가했다.


건설업체들이 인건비를 줄일 요량으로 검증조차 안 된 저가의 중국산 소형 타워크레인을 유인타워크레인으로 들여와

무인타워크레인으로 불법 개조한다는 것은 이미 업계에 알려진 사실이다.

국가자격증이 필요한 대형 타워크레인과 달리 소형 타워크레인은 3일간 20시간의 교육만 이수하면 누구나 조종할 수

 있다.


그만큼 전문성이 떨어지고, 안전에 대한 우려가 크다. 민주노총 자체 조사에 의하면 4년 동안 30건의 소형 타워크레인 사고가 발생했고, 올해 밝혀진 것만 7건의 사고가 발생, 3명의 노동자가 사망했다.

불법 개조한 소형 무인타워크레인이 건설현장에 판을 치다보니 타워크레인 노동자의 일거리가 줄어 생존권을 위협받는 실정이다.


 더 심각한 문제는 노동자의 안전과 생존권을 위협하는 무인타워크레인을 정부가 권장하고 있다는 점이다.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6차 건설기술진흥 기본 계획을 발표했다. 4

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해 인공지능을 탑재한 로봇을 통해 건설자동화 기술을 2025년까지 도입한다는 내용이다.


아무 대책도 없이 노동자들을 길거리로 내모는 소형 무인타워크레인 정책을 4차 산업혁명이라고 포장해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것이다.

타워크레인 노동자들은 단체협약을 체결하기 위해 4월부터 교섭을 진행해왔다.

하지만 사측은 노동자들의 요구에 성의껏 응하지 않고 있다고 한다.


 노조에 따르면, 현장 휴게소 설치 조건 완화와 같은 최소한의 요구도 수용되지 않고 있다. 결국 노동자들은 생존권을 지키기 위해 수십 미터 고공에서의 농성에 나설 수밖에 없었다.

지난 4월 체불임금 지급을 요구하며 타워크레인에 오른 건설노동자가 추락하는 아찔한 사고가 있었다.


노동자가 추락하는 동영상이 SNS에 퍼지며 시민들의 분노가 높아지고서야 사측은 밀린 임금을 지급했다.

노동자들이 웬만큼 말로 해서는 사측이 꼼짝도 안한다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였다.

오죽 답답하고 절박하면 타워크레인에 오르겠는가. 정부와 사측은 타워크레인 노동자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대화로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민주노총 전국건설노조 조합원들이 3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타워

크레인 노동자들의 총파업을 알리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