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건설노조
건설노조 타워크레인분과위원회와 한국노총 한국타워크레인조종사노동조합은 3일
전국에 있는 타워크레인을 멈춰 세우고 고공농성에 돌입했다.
ⓒ건설노조 제공
![[경향포토]타워크레인 총파업 결의](http://img.khan.co.kr/news/2019/06/03/l_2019060301000153600013651.jpg)
민주노총 전국건설노조 조합원들이 3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타워크레인
노동자들의 총파업을 알리는 기자회견을 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양대 노총 타워크레인 노동자 2천여명 동시 고공농성"
소형 무인 타워크레인 규제하라"
양대 노총 타워크레인 노동자 2천여명이 동시에 고공농성에 돌입했다.
이들은 건설현장 시한폭탄으로 불리는 소형 무인 타워크레인에 대해 정부가 규제방안을 내놓을 때까지 고공농성을
이어 간다는 방침이다.
3일 민주노총 건설노조와 한국노총 한국타워크레인조종사노조에 따르면 이날 오후 5시부터 서울을 비롯한 전국 건설
현장에서 일하는 타워크레인 노동자들이 고공농성에 들어갔다.
당초 이들은 4일부터 전면파업에 나설 예정이었지만 이날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진행된 국토교통부와의 협상이 결렬
되자 퇴근을 하지 않고 조종석에 눌러앉았다.
협상에는 유상덕 한국타워크레인조종사노조 위원장과 최동주 건설노조 타워크레인분과위원장·오희택 경실련 시민안전감시위원회 위원장·이성해 국토부 건설정책국장이 참여했다.
노동계는 무인 타워크레인 재원규격과 등록기준을 마련하라고 요구했고, 국토부는 지게차 등 다른 소형 건설기계와
형평성에 어긋난다는 이유로 거부했다.
조종석이 없는 무인 타워크레인은 2013년 13대에서 지난해 1천808대로 139배나 급증했다.
건설업체들이 타워크레인 조종사 인건비를 줄이려고 중국에서 저가부품을 들여와 무인 타워크레인으로 불법 개조한 탓이다.
소형 타워크레인은 국가자격증이 필요한 대형(유인) 타워크레인과 달리 3일간 20시간 교육만 받으면 면허를 딸 수
있다. 안전사고 발생 위험이 높은 이유다.
노동계는 "소형 무인 타워크레인은 말이 소형이지 한 번 사고가 났다 하면 대형사고가 나는 장비"라며 "2016년부터
4년간 30건의 사고가 발생했는데 이 중 7건이 사상자가 발생한 사고였다"고 지적했다.
소형 무인 타워크레인은 별다른 규제를 받지 않는다.
정체불명 인증기관에 1대당 30만원의 수수료를 내면 건설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다. 폐기된 대형 타워크레인에서
운전석을 없앤 뒤 리모컨으로 작동하는 무인 타워크레인으로 불법 개조하는 사례가 적지 않다는 게 노동계 설명이다.
양대 노총 건설노동자들은 "소형 무인 타워크레인은 살인기계나 다름없다"며 "노동을 존중하고 사람중심 세상으로
바꾸려는 촛불정권이라면 노동자·시민 안전을 위해 소형 무인 타워크레인을 없애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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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시스】전신 기자 = 3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에서 민주노총
전국건설노동조합원들이 타워크레인 노동자 총파업 투쟁 선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9.06.03.
photo1006@newsi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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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타워크레인 노조가 총파업에 들어갔다. /사진=이미지투데이 |
방아쇠 당긴 타워크레인 총파업… 임금 7% 인상 요구
한국노총과 민주노총 등 타워크레인 양대 노조가 4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들어가 건설현장의 혼란이 불가피해졌다. 노조 측은 당초 4일 오후 1시부터 청와대 앞 효자동주민센터에서 총파업 결의대회를 진행할 예정이었지만 노동자들이 전날 오후 5시부터 전국 1500대 타워크레인에서 고공농성을 시작하며 이 총파업에 들어갔다.
4일 노조 측에 따르면 최근 열린 2019년 총파업 쟁의행위찬반투표 결과 재적조합원 대비 59.63% 찬성으로 총파업이
가결됐다.
건설노조는 지난 2014년부터 소형타워크레인에 대한 안전대책을 요구했지만 국토교통부가 “검토중이다”,
“확정된 게 없다”며 대안을 제시하지 못했다고 주장한다.
건설노조는 “소형타워크레인은 제대로 된 등록기준이 없고 검사도 엉터리라 안전하지 않다”며 “국토부가 소형타워
크레인에 대해 전향적인 자세와 확실한 대책 마련을 하지 않을 경우 전국의 타워크레인은 계속 멈춰서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특히 노조는 ▲임금 7% 인상 ▲고용안정 ▲하계휴가 탄력적 운영 ▲현장 휴게실 설치 조건 완화 등을 요구한다.
노조는 네차례의 정식교섭과 두차례씩 실무교섭을 가졌지만 사측은 임금동결을 요구하고 어떠한 요구도 들어줄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며 총파업의 당위성을 강조했다.
한편 이번 파업으로 전국 건설현장에도 비상이 걸렸다.
전국 건설현장에 있는 약 3000여대의 타워크레인 중 2500대가 운행을 중지해서다. 건설업계는 타워크레인 작업이 선행되지 않으면 공사가 자체의 진행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전국 건설현장에 큰 타격이 있을 것으로 본다.
하지만 노조 측은 요구안이 수렴되지 않을 경우 무기한 파업을 하겠다고 예고해 타협점을 찾기 쉽지 않을 전망이다.
![[경향포토]타워크레인 노당자 총파업 투쟁](http://img.khan.co.kr/news/2019/06/03/l_2019060301000153500013641.jpg)
민주노총 전국건설노조 조합원들이 3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타워크레인
노동자들의 총파업을 알리는 기자회견을 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서로 싸우던 민노총·한노총, 돌연 손잡고 "동시 파업"
민노총 2300명·한노총 1400명… 최근까지 "우리쪽 써라" 점거시위
관계자 "생존 앞에 네편 내편 없어"
타워크레인과 관련된 노조는 크게 3개가 있다.
그동안 민노총과 한노총 3개 노조는 타워크레인이 설치된 공사 현장을 자신들이 차지하겠다고 이전투구도 마다하지
이런 상황에서 돌연 양대 노총이 공동 파업에 나서겠다며 손을 잡은 것은 표면적으로는 타워크레인 조종사 처우
하지만 양 노총이 손을 잡은 속셈은 따로 있다는 말이 노동계와 건설업계에서 나온다.
노조 관계자들도 일부 인정하고 있다.
정순우 기자
한국노총 전국 타워크레인 설·해체 노동조합 회원들이 서울 여의도 국민은행
앞에서 타워크레인 산업현장 사고 예방 및 안전대책을 요구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
[사진=김학선 사진기자]
겉으론 “안전때문” 주장하지만… 속내는 일자리 다툼
노조 “소형, 20시간 교육으로 운전…
리모컨 조종 무인은 사고 위험”
소형 급증… 일자리 잠식하자 파업
양대 노총, 4일-5일 별도 집회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노총)의 타워크레인 노조가 3일 기습적으로 파업에 들어가며 전면에 내세운 것은 건설 현장에서 소형 타워크레인의 안전사고가 잦은 만큼 소형 타워크레인을 없애라는 것이다.
하지만 건설업계에선 일자리 위협이 양대 노총 파업의 근본 원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양대 노총은 지상에서 원격으로 조정하는 소형 타워크레인이 근로자가 직접 운전하는 대형 타워크레인보다 안전사고
발생률이 높다고 주장한다.
노조에 따르면 소형 타워크레인이 부러지거나 추락한 안전사고는 올해 들어 8건 발생했고, 이로 인해 3명이 사망했다.
노조는 “3t 미만의 소형 타워크레인은 국가 면허증 없이 20시간의 교육만 받으면 누구나 운전할 수 있다”며 “특히
조종석 없이 리모컨으로 움직이는 소형 크레인은 더 위험하다”고 했다.
정부는 2017년 11월 크레인 사고 예방을 위해 대형 타워크레인의 연식을 제한하기 시작했다.
이때부터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은 소형 타워크레인 사용이 늘었다는 게 노조 측 주장이다.
양대 노총이 동반 파업에 나선 데는 일자리에 대한 위협이 크게 작용했다는 관측도 나온다.
양대 노총 소속인 대형 타워크레인 기사들이 일자리 경쟁에서 소형 타워크레인에 밀려나면서 전면 파업을 선택했다는 것이다.
실제 소형 타워크레인은 2013년 13대에 불과했지만 지난해에는 1808대로 늘었다.
타워크레인임대업협동조합 관계자는 “노조가 안전 문제를 내세우고 있지만 일자리가 줄어드는 데 대한 불만이 깔려
있다”고 말했다.
박은서 clue@donga.com·송혜미 기자
타워크레인 노동자 총파업.. 이유는 ‘일자리 싸움’
무인타워크레인 급증에 타워크레인 노동자들 “일자리 줄고 안전사고 속출”
[뉴스투데이=염보연 기자] 양대 노총인 한국노총과 민주노총 타워크레인 노동자들이 오늘(4일)부터 총파업에
돌입했다.
4일 양대 노총 총파업에는 전국 건설현장 타워크레인 약 90%인 2,500여대가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양대노총이 무기한 총파업을 선언한 가장 큰 원인에는 소형 무인타워크레인의 건설현장 투입 급증으로 인한 일자리 감소 때문으로 밝혀지고 있다.
건설업체들이 인건비를 줄일 요량으로 저가의 중국산 소형 타워크레인을 유인타워크레인으로 들여와 무인타워
크레인으로 불법 개조하면서 안전 기준이 모호한 무인타워크레인이 2013년 13대에서 작년에는 1,800여대로 140배나 증가했다.
국가자격증이 필요한 대형 타워크레인과 달리 소형 타워크레인은 3일간 20시간의 교육만 이수하면 누구나 조종할 수
있다.
불법 개조한 소형 무인타워크레인이 급증하며 일자리가 줄어든 타워크레인 노동자들은 생존권을 위협받고 있다.
타워크레인 노동자들은 “소형 크레인은 안전사고 발생률이 높지만, 불법 개조와 허위 등록에도 계속 건설현장에 투입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민주노총 자체 조사에 의하면 4년 동안 30건의 소형 타워크레인 사고가 발생했고, 올해 밝혀진 것만 7건의 사고가
발생, 3명의 노동자가 사망했다.
정부가 무인타워크레인을 권장하고 있는 상황도 노동자들의 불신을 샀다.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제6차 건설기술진흥
기본 계획’을 발표했다.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해 인공지능을 탑재한 로봇을 통해 건설자동화 기술을 2025년까지 도입한다는 내용이다.
타워크레인
|
4일 경찰에 따르면 양대노총은 전날 오후 5시부터 전국 1611개 타워크레인에서 농성을 시작했다.
농성자는 1611명 안팎으로 추정되며, 이들은 전날 근무를 마친 이후 타워크레인에서 내려오지 않고 그대로 조종실에서 농성을 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농성은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산하 건설노동조합(건설노조)과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 전국타워
다만 건설노조 측은 이번 농성에 참여한 타워크레인이 1244대, 한국노총 측에서는 785대라고 각각 주장하고 있다.
경찰은 타워크레인 농성과 관련한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
타워크레인 노동자가 다른 시설이나 업장을 점거한 것이 아닌 본인이 근무하는 기기에서 내려오지 않은 상황인데다가, 관련 고소·고발도 없었으며 크레인 이외에 다른 공사는 원활이 진행되고 있는 까닭이다.
다만 타워크레인 농성과 연계한 사업장 점거 또는 집회 등이 발생할 경우 경찰 병력이 대응하거나, 위법 행위가 있는 것으로 판단될 경우 상응하는 조치가 취할 방침인 것으로 파악된다.
농성자들은 기한을 두지 않고 농성을 진행하고 있으며, 사실상 단식 투쟁의 형태도 띠게 될 가능성이 상당하다고 한다. 소방당국 차원에서는 농성 과정에서 발생할 유사 상황에 대해 대비할 것으로 알려졌다.
농성은 당초 이날 예정됐으나, 내부논의를 거쳐 전날 오후 5시부터 개시됐다.
양대노총 측은 소형타워크레인과 관련한 노동 환경 개선 등을 요구하고 있다.
건설노조는 농성에 돌입하면서 "소형 타워크레인은 명확한 건설기계 등록 제원 조건도 없고 불법 개조된 장비들이 전국에서 사고를 일으키고 있지만, 정부는 제대로 된 대책을 마련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임금 및 단체협상 교섭 과정에서도 사측은 임금 동결을 요구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어떤 요구사항도 응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해왔다"며 "사측은 성실하게 교섭에 임해야 하고 정부는 노동자 안전을 위해 소형타워크레인을 철폐해야
앞서 건설노조는 찬반투표를 통해 2019년 총파업 쟁의행위를 재적 조합원 대비 59.63%의 찬성으로 결의했다.

타워크레인 '올스톱'…입주지연·원가상승 '후폭풍' 우려
민주·한국노총 "소형 타워크레인 철폐·임금인상 관철"
정부 "소형 타워크레인 안전대책 마련…노사합의도 지원"
두 노총의 타워크레인 노조가 4일 동시 파업에 돌입해 전국 2500대의 타워크레인이 멈춘다.
3일 정부와 노조 관계자 등에 따르면 민주노총 전국건설노조 타워크레인 분과위원회와 한국노총 타워크레인 조종사
하지만 건설현장 관계자는 "소형 타워크레인은 무선으로 운영돼 사고 발생 가능성이 낮다"며 "노조의 주장은 타워
문제는 노조의 파업으로 4일부터 전국 건설현장에 있는 약 3000여대의 타워크레인 중 2500대가 운행을 중지한다는
A건설사 관계자는 "전국에서 타워크레인을 쓰고 있는 현장만 150여곳인데 당장 문제는 없지만 파업이 장기화하면
정부도 대응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고용노동부도 국토부를 비롯한 관계부처와 협의해 임금 및 단체협상에 대해 노사 간 협의가 원만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h9913@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세종=연합뉴스) 진성철 기자 = 한국노총과 민주노총 소속 전국 타워크레인 노동자가
동시 파업과 점거 농성에 들어간 4일 세종시 주상복합건물 공사장의 타워크레인에
'시한폭탄 소형타워크레인 즉각폐기!' 플래카드가 걸려 있다.
2019.6.4
zjin@yna.co.kr
건설사들, 노조 파업으로 최대 수백억 공사지체 보상금 물어야
"80% 공사중단… 노조의 물리력 행사 협박에 대체인력도 못써"
양대 노조가 타워크레인 파업을 예고하면서 전국 건설 현장이 마비 상태에 빠질 것으로 예상된다.
◇건설 현장, 대체 인력 구해도 못 써
타워크레인 노조 파업으로 전국 건설 현장은 비상이 걸렸다.

전국 약 150곳의 현장에서 공사를 하고 있는 A건설사는 오늘부터 80%에 해당하는 120개 현장이 멈춰 설 것으로 보고 있다. 파업에 대비해 대체 기사를 구한 현장은 20%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노조 '갑질'이 소형 크레인 확산시켜
건설업계에서는 타워크레인 노조가 오랜 기간 지속해온 '갑질'이 소형 크레인의 확산을 부추겼다는 지적이 나오고
양대 노조가 이번 파업의 명분으로 들고나온 임금 인상도 과하다는 목소리가 많다. 노조 측은 기존 타워크레인 조종사 월 기본급 약 293만원을 약 320만원으로 9% 올려 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조동근 명지대 경제학과 교수는 "현 정부 들어 급격히 목소리가 커진 노조가 제 밥그릇만 챙기며 막무가내식 실력 행사로 국가 주요 산업들을 위기로 몰아넣고 있다"며 "정부는 노조에 끌려다니다가 경제가 무너질 수 있다는 위기의식을
![[사진=연합뉴스]](http://www.fetv.co.kr/data/photos/20190623/art_15595440308524_5eb04a.jpg)
타워크레인 노동조합의 파업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당시 민주노총 전국건설노동조합 산하 전국타워크레인노동조합이 임금 인상과 건설현장 일요 휴무제 등을 요구하며 한 달 정도 파업을 벌였다. 이후 2004년에도 임금 인상을 요구하면서 파업에 나서는 등 임단협 과정에서 불거진 이견이 파업으로 이어졌다. 해였는데, 파업이 58일간 이어졌다. 당시 노조의 핵심 요구사항은 주 56시간 근무를 주 44시간으로 단축하라는 것 이었다. 이때 파업이 길었던 이유는 임금 인상 폭도 문제였지만, 당시 타워크레인분과 위원장이 실형을 받고 수감되면서 노조가 강경투쟁에 나선 이유도 컸다. 2005년 설립된 한국노총 타워크레인노조는 이번이 두 번째 파업이다. 과거 파업은 주로 근로조건과 관련된 내용이었지만 이번 파업은 정부의 타워크레인 정책과 연관돼 있기 때문이다. 정부의 소형 타워크레인 정책으로 건설현장 안전이 위협받는 상황이 된 만큼 정부가 소형 타워크레인 규제에 나서야 한다는 것이 타워크레인 노조들의 주장이다. “이번 파업의 최종 책임은 국토교통부에 있다”고 말했다. 권해석기자 haeseok@
첫 파업은 지난 2001년이었다.
타워크레인 노조가 가장 길게 파업한 때는 지난 2007년이다. 전국타워크레인노동조합이 건설노조 안으로 들어온
지난 2016년에도 건설노조 타워크레인분과위가 임금 19.8% 인상을 요구하면서 한 달 정도 파업했다.
한국노총 타워크레인노조는 지난 2014년 임금 인상을 요구하면서 파업에 나선 바 있다.
타워크레인 파업이 길었던 시기에는 당연히 건설현장의 피해도 컸다.
2016년 파업 때 건설사업주 측은 건설현장의 피해 규모가 1조원에 이르렀다는 분석을 내기도 했다. 건설근로자 임금과 각종 재료비와 임대료 차질액을 기준으로 산출한 금액이었다.
다만, 건설업계에서는 이번 타워크레인 파업이 과거 파업과는 양상이 다르다고 보고 있다.
실제 양대 노총 소속 타워크레인 노조는 정부 책임론을 전면에 내세우고 있다.
결국, 과거 타워크레인 파업 때는 노사 양측의 협상이 중요했다면 이번 파업은 정부의 정책 변화 여부가 중요한 셈이다.
한국노총 타워크레인노조 관계자는 “이번 파업은 임금 인상 등을 요구했던 과거 파업과는 양상이 전혀 다르다”면서
〈건설을 보는 눈 경제를 읽는 힘 건설경제

건설노조가 4일 소형 타워크레인과 임금인상을 두고 총파업을 시작한 가운데 전국
파업 현장 중의 하나인 서울 파크원(시공사 포스코건설) 건설현장.
(사진 = 윤민영 기자)
[사설] 전국 타워크레인의 고공농성 부른 소형 무인타워크레인 정책
3일부터 전국의 타워크레인 노동자들이 2천여 대의 타워크레인을 멈추고 고공농성과 함께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민주노총 건설노조 타워크레인분과위원회와 한국노총 한국타워크레인조종사노조가 쟁의행위에 대한 조합원 찬반투표를 실시해 함께 파업을 결정했다.
양대 노총 타워크레인 노동자들이 총파업에 나선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이다.
일부 언론은 벌써 건설업체 입장에서 손실을 따져 파업을 비난하고 있지만, 사태를 해결하자면 먼저 건설 노동자들이 타워크레인을 멈추고 고공농성을 시작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를 주목해야 한다.
양대 노총 타워크레인 노동자들이 고공농성과 무기한 총파업에 나선 이유는 건설현장에서 급증하는 소형 무인타워
크레인 때문이다.
건설현장에서 타워크레인 사고는 사망 등 대형 인명피해로 이어지기 때문에 안전에 대한 기준이 엄격해야 한다.
그러나 안전 기준이 모호한 무인타워크레인은 2013년에는 13대에 불과했지만 작년에는 1,800여대로 140배나 증가했다.
건설업체들이 인건비를 줄일 요량으로 검증조차 안 된 저가의 중국산 소형 타워크레인을 유인타워크레인으로 들여와
무인타워크레인으로 불법 개조한다는 것은 이미 업계에 알려진 사실이다.
국가자격증이 필요한 대형 타워크레인과 달리 소형 타워크레인은 3일간 20시간의 교육만 이수하면 누구나 조종할 수
있다.
그만큼 전문성이 떨어지고, 안전에 대한 우려가 크다. 민주노총 자체 조사에 의하면 4년 동안 30건의 소형 타워크레인 사고가 발생했고, 올해 밝혀진 것만 7건의 사고가 발생, 3명의 노동자가 사망했다.
불법 개조한 소형 무인타워크레인이 건설현장에 판을 치다보니 타워크레인 노동자의 일거리가 줄어 생존권을 위협받는 실정이다.
더 심각한 문제는 노동자의 안전과 생존권을 위협하는 무인타워크레인을 정부가 권장하고 있다는 점이다.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제6차 건설기술진흥 기본 계획’을 발표했다. 4
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해 인공지능을 탑재한 로봇을 통해 건설자동화 기술을 2025년까지 도입한다는 내용이다.
아무 대책도 없이 노동자들을 길거리로 내모는 소형 무인타워크레인 정책을 ‘4차 산업혁명’이라고 포장해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것이다.
타워크레인 노동자들은 단체협약을 체결하기 위해 4월부터 교섭을 진행해왔다.
하지만 사측은 노동자들의 요구에 성의껏 응하지 않고 있다고 한다.
노조에 따르면, 현장 휴게소 설치 조건 완화와 같은 최소한의 요구도 수용되지 않고 있다. 결국 노동자들은 생존권을 지키기 위해 수십 미터 고공에서의 농성에 나설 수밖에 없었다.
지난 4월 체불임금 지급을 요구하며 타워크레인에 오른 건설노동자가 추락하는 아찔한 사고가 있었다.
노동자가 추락하는 동영상이 SNS에 퍼지며 시민들의 분노가 높아지고서야 사측은 밀린 임금을 지급했다.
노동자들이 웬만큼 말로 해서는 사측이 꼼짝도 안한다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였다.
오죽 답답하고 절박하면 타워크레인에 오르겠는가. 정부와 사측은 타워크레인 노동자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대화로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민주노총 전국건설노조 조합원들이 3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타워
크레인 노동자들의 총파업을 알리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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