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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론과 시사

1인 가구 예상보다 빠르게 증가…인구 줄어도 1인가구는 늘 듯




onlinenews@heraldcorp.com






(일러스트=연합뉴스)






1인 가구 계속 증가…‘향후 10년 이상 혼자산다’는 사람도 늘어



[사진 출처 : 게티이미지]






1인 가구 예상보다 빠르게 증가인구 줄어도 1인가구는 늘 듯




1인가구가 예상보다 빠르게 증가하면서 인구 감소 시점을 맞은 뒤에도 1인가구는 계속해서 늘어날 전망이다. 
KB금융경영연구소가 23일 발표한 '2019 한국 1인가구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1인가구는 2017년 기준

 약 562만 가구로, 전체 인구의 10.9%를 차지했다.

기존 예상치는 556만 가구인데, 1인가구 증가 추세가 이전보다 빨라져 예상치를 넘어선 것이다. 
또 한국의 총인구는 20285194만명을 정점으로 줄어들 것으로 예상됐지만, 1인가구의 비율은 계속해서 성장해

 2045년이면 16.3%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보고서는 "미혼·이혼 인구의 증가 등 가구 형태의 변화를 이끄는 요인들이 작용하면서 1인가구는 계속 증가할 것"이라며 "1인가구의 생활 행태가 사회·경제 전반에 미치는 영향도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KB금융경영연구소가 지난 4월 수도권과 광역시에 거주하는 만 25~591인가구 고객 2천명에게 설문한 결과에

따르면 1인 가구에 결혼이나 재혼 의향에 대해 '언젠가는' 한다는 사람은 전체의 42.5%로 지난해 35.5%보다 7.0%p

 올랐다.

반면 결혼 의향이 '없다'고 답한 사람은 17.7%, '모름·계획없음'이라고 한 사람은 39.8%였다.
연령·성별로는 20대에는 남성 비율(8.2%)이 여성 비율(4.2%)보다 결혼 의향이 없는 이들의 비중이 높았다. 
반면 30~50대에서는 여성 중 결혼 의향이 없는 비율이 남성보다 더 높았다.

또 절반 이상인 52.7%'1인 생활을 지속할 의향이 있다'고 밝혔고, 그 이유로는 절반 이상인 53.6%'혼자 사는 것이 편해서'라고 답했다 
'향후 10년 이상 혼자 살 듯하다'고 밝힌 응답자의 비율도 지난해 34.5%에서 올해는 38.0%로 늘었다. 
이처럼 혼자 사는 이들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는 외로움과 경제력, 안전 등이 꼽혔다.

응답자 가운데 30~50대 남성은 '외로움'을 가장 큰 걱정으로 꼽았고, 20대만 '경제력 유지'를 가장 많이 걱정했다. 
여성의 경우 20~50대 모두 '경제력 유지'를 걱정거리 1순위로 꼽았고, '안전' 걱정도 3, 4위로 꼽혀 남성보다 안전에

대한 우려가 컸다. 

경제력 유지를 걱정하는 데에는 이유가 있었다. 1인가구는 평균적으로 은퇴에 대비하기 위해 매달 123만원의 투자와

저축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면서도 실제 투자·저축액은 약 70만원에 그쳤기 때문이다. 
연소득 2400만원 미만인 경우엔 투자·저축액이 매달 31만원으로 필요액(106만원)29%에 불과했다. 

연소득 4800만원 이상인 구간에서도 120만원으로, 필요액(162만원)74% 수준에 그쳤다. 
1인가구가 예상하는 은퇴 나이는 평균 61.3세로, 남성 1인가구(61)보다 여성 1인가구(58)가 더 빨리 은퇴할 것으로 예상했다. 

혼자 사는 이들에게 생활상 어려움에 어떻게 대응하는지 물었더니(복수응답) '포털에서 검색한다'는 사람이 남성

 44.9%, 여성 52.9%로 각각 가장 많았다.

가족·지인에게 물어본다는 응답은 남성 35.5%, 여성 51.8%였다.

 최대한 혼자 해결한다고는 답은 남성 38.2%, 여성 28.2%에 달했다 
응답자들은 1인 생활의 장점으로 '자유로운 생활 및 의사결정'(82.5%·복수응답), '혼자만의 여가 활용'(73.4%)

 우선으로 들었다. 

이어 '직장 학업 등에 몰입 가능'(14.7%), '가족 부양 부담 없음'(13.8%), '경제적 여유'(8.2%), '가사 등 집안일이

 적음'(6.6%) 등이 뒤를 이었다. 
평일 중퇴근하고 바로 귀가하지 않는다는 응답자는 전체 72.7%, 5일 중 평균 1.92일은 바로 집에 들어가지 않았다



  









韓 1인가구 전체 11%…"앞으로도 10년 이상 혼자" 늘어   




서소정 기자 ssj@asiae.co.kr







1인가구 생활의 걱정(위)과 생활상 어려움(출처 : KB금융 경제연구소)


1인가구 생활의 걱정()과 생활상 어려움


(출처 : KB금융 경제연구소)






1인가구의 가장 큰 고민, 남성은 외로움-여성은 경제와 안전




국민 100명 중 11명에 이르는 1인가구의 가장 큰 고민은 남성은 외로움, 여성은 경제생활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1인 가구는 은퇴 이후를 위해 월 123만원의 투자와 저축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지만 실제 은퇴를 위해 준비하는 자금은 매달 70만원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KB금융 경제연구소는 23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2019 한국 1인가구 보고서를 발표했다.

KB금융은 2017년부터 올해까지 매년 1인가구 보고서를 발표하고 있다. 올해 보고서는 지난 4월 서울·수도권·광역시에 거주하는 만 25~591인가구 고객 20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한 결과가 담겼다.


보고서에 따르면 남성 1인가구는 외로움을 가장 큰 걱정으로 꼽았다.

 경제적 문제가 1순위라고 응답한 20대를 제외한 30·40·50대가 외로움 해결이 가장 큰 숙제라고 답했다.

여성은 전세대가 경제적 문제가 제일 고민된다고 답했다.


1인가구 중 안전상 어려움이 없다고 답한 비율은 남성이 전 세대에 걸쳐 20%대를 기록했지만 여성은 50대를 제외한

20·30·40대가 10% 미만이었다.

1인가구로 지내면서 겪는 생활상 가장 큰 어려움을 묻는 질문에 남성은 절반 이상(50.2%)이 식사하기를, 여성의

 43.4%는 주거환경 수리를 각각 꼽았다. 해결 방법은 남·녀 모두 포털사이트를 이용한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이들은 은퇴를 대비하기 위해 월 평균 123만원을 투자·저축해야 하지만 실제 준비자금은 월 70만원이었다.

남성은 61세 이후, 여성은 58세에 은퇴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답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조사 대상 1인가구는 금융자산의 60%를 예·적금으로 보유하고 있었고 대출을 받은 1인가구는 약 45%였다.

 평균 대출액은 약 6200만원이었고 1억원 이상 대출을 받은 가구 비중은 20%였다.

자가 소유 1인가구의 평균 대출액은 9700만원, 전세와 월세 거주자의 대출액은 각각 6200만원과 4400만원이었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1인가구의 평균 보유자산은 약 13000만원으로 전년도보다 약 845만원 증가했다. 


조사 대상의 약 87%는 보험을 한 개 이상 가입했고 가입 보험상품 수는 평균 2.9개였다.

 종류별로는 실손의료보험이 63%, 질병보험이 48%였고 4가구 중 1가구는 보험료 부담 등 때문에 최근 1년 내에 보험을 해지하거나 실효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1인가구의 결혼(재혼 포함) 의향은 지난해 같은 조사보다 다소 높아졌다. 언젠가는결혼을 하겠다는 사람은 42.5%로 지난해 35.5%보다 7.0%포인트 높아졌고 의향이 없다는 응답은 17.7%로 전년도보다 1.3%포인트 줄었다.


세대별·성별로 보면 20대에서는 결혼 의향을 가진 남·녀 비율이 각각 61.5%61.2%로 비슷했지만 30대에서는 남성이 66.7%20대보다 더 높은 반면 여성은 46.2%로 낮아졌다. 40대에서도 남성은 37.9%가 언젠가 결혼하겠다고

 답했지만 여성은 20.0%에 그쳤다.


결혼을 하고 싶은 이유 1위는 안정된 가정을 갖고 싶어서(43.1%)였다. 이어 더 행복할 것 같아서(21.5%), 외롭지

않기 위해(18.2%), 2세를 기르고 싶어서(6.0%) 순이었다.

한편으로는 응답자의 절반 이상인 52.7%1인가구 생활을 지속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고 그 이유로는 혼자 사는 것이 편해서(53.6%)1위로 꼽혔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경제력 걱정하면서도..1인가구 80% "은퇴준비 안 한다




KB금융 '2019 한국 1인 가구 보고서'
50대 여성 70% "10년 이상 혼자 살듯"
1인 가구 증가, 당초 예상보다 더 빨라
큰 걱정 '경제'..20% 남짓만 은퇴준비





[이데일리 김정남 기자] 향후 10년 이상 혼자 살 것 같다1인 가구가 전체의 40%에 육박한다는 조사가 나왔다.

 1년 전보다 3%포인트 이상 상승한 수치다. 예상보다 빠른 1인 가구 증가세와 궤를 같이 하는 결과다. 특히 여성의

경우 40대 이상부터 나홀로 살겠다는 기간이 남성보다 훨씬 높은 것으로 파악됐다.


다만 날로 늘어나는 1인 가구의 은퇴 준비는 정작 소홀했다. 20% 남짓만이 은퇴 이후를 대비하고 있다고 답했다.

아울러 은퇴 이후를 위해 예상되는 필요액의 60%도 채 안 되는 금액만 투자·저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50대 여성 70% 10년 이상 혼자 살듯

KB금융은 올해 4월 서울 및 수도권과 6대 광역시, 세종시에 거주하는 만 25~591인 가구 고객 2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와 통계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2019 한국 1인 가구 보고서23일 발간했다.


보고서는 1인 가구 증가세가 예상보다 빠름을 보여주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2017년 기준 국내 1인 가구 수는 약

562만 가구였다.

장래가구추계에 따른 기존 예상치(556만가구)를 넘어섰다. 정인 KB금융 경영연구소 연구위원은 미혼율 상승 등 나홀로 사는 사회적 요인들의 영향이 당초 전망보다 강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주목할 건 그 속도가 더 가팔라질 수 있다는 점이다.

 KB금융이 1인 생활 지속기간 예상을 묻자, 응답자의 38.0%10년 이상이라고 했다.


지난해 34.5%보다 3.5%포인트 올랐다. 6~10년 미만응답 비중도 1년새 5.7%에서 7.8%로 커졌다.

 1인 가구 중 52.7%1인 생활을 지속할 것이라고 답했다. 혼자 사는 것이 편하다(53.6%), 결혼·재혼할 생각이 없다(14.7%), 배우자를 못 만날 것 같다(13.5%) 등이 주된 이유로 나타났다.


장기간 혼자 살겠다는 응답은 40대 이상 여성이 높았다. 10년 이상 혼자 살 듯하다50대 여성은 69.8%에 달했다.

40대 여성(57.7%)60%에 가까웠다. 비슷한 연배의 남성(5051.6%, 4045.8%)보다 높은 수치다.

나홀로 사는 장점으로는 자유로운 생활과 의사결정이 압도적으로 많았다. 설문조사상 1순위와 2순위를 합쳐 82.5% 비중이 나왔다.


혼자만의 여가시간 활용(73.4%) 응답도 높았다. 직장과 학업에 몰입 가능(14.7%), 가족 부양 부담 없음(13.8%) 등의 의견도 나왔다.








큰 걱정 경제’…20% 남짓만 은퇴준비

장점이 있으면 단점도 있기 마련이다. 1인 생활의 걱정거리에 대한 질문에는 현재의 걱정과 미래의 우려 모두 경제활동 지속력이 꼽혔다. 그 비중은 현재와 미래 각각 47.6%, 58.8%로 나왔다.
특히 여성은 20~50대 모두 경제1순위 불안으로 꼽았다.
 30대 이후 남성이 외로움을 최우선 언급(20대 남성 1순위는 경제)한 것과는 다소 다른 결과다.

이런 와중에도 1인 가구의 은퇴 준비는 소홀했다. 은퇴 이후를 준비하고 있다는 응답은 20.9%에 그쳤다.
 준비·계획 모두 없음(32.7%), 준비하지 않고 있으나 계획은 있음(46.5%) 등이 80%에 육박했다. 응답자가 답한
은퇴 이후를 위한 월 투자·저축 필요액은 123만원.

 그러나 실제로는 57% 수준인 약 70만원만 투자·저축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나홀로 사는 트렌드가 지속한다는데 이
견이 많지 않은 만큼 사회적·개인적 대책이 필요하다는 해석이 가능한 대목이다.          
정인 연구위원은 1인 가구의 경제적 우려에 대한 우선순위가 매우 높음에도 주택자금 마련을 제외한 대부분 항목에서 주변의 직접적인 도움은 받지 못하고 있다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지원 체계가 절실하다고 말했다.

한편 은퇴 예상시점의 경우 61.3세로 조사됐다.
지난해 설문조사(64.9) 때보다 3.6세 이른 시점이다.

1년사이 더 빨리 은퇴할 것으로 내다보는 1인 가구가 많아졌다는 뜻이다.
남성의 경우 61세 이후응답이 많았다.
다만 여성은 58세 중 은퇴할 것이라는 답변이 높았다.

1인 가구의 금융자산은 예·적금이 약 60%, 입출금(MMF 포함)이 약 16%를 각각 차지했다. 연령대별로는 40대의 투자자산(펀드·신탁·주식·보험) 보유 비중이 가장 높았다.          
KB금융 관계자는 이번 조사연구를 통해 1인 가구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을 세밀하게 파악해 맞춤형 금융상품 개발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정남 (jungkim@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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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 가구' 잡아라유통·식품업계는 변신중






전체 가구 중 30% 1인 가구 
소비 시장 '큰 손'으로 급부상 
식품·가전 등 1인 가구 공략




서울=뉴시스손정빈 기자 = 전체 가구의 30%. 통계청에 따르면 200520%였던 '1인 가구' 비율은 201728.6%

(561만 가구)까지 늘었다. 이 추세라면 30%를 넘기는 것도 시간 문제라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통계청은

 2045년에는 1인 가구가 809만 가구로 늘어날 것으로 예측한다.


이제 '1인 가구'는 변수가 아닌 상수다. 이에 유통·식품업계는 소비 시장 큰손이 된 '혼자 사는 집'을 공략하는 데

더 힘을 쏟고 있다.

밀키트와 가정간편식 

'밀키트'(Meal Kit)는 정량의 각종 식재료, 양념장 등을 손질해 담아놓고 조리만 하면 음식이 완성되는 요리 세트다.

 '가정간편식'(HMR·Home meal replacement)은 이미 조리된 음식을 데우기만 하면 된다. 성격은 다소 다르지만,

 두 제품 주요 타깃이 1인 가구다.


가족 수가 적을수록 식재료를 구매해 만들어 먹는 비용이 사 먹는 비용보다 더 든다는 건 잘 알려진 얘기다.

 1인 가구는 말할 것도 없다. 그렇다고 매번 사먹을 수도 없는 노릇이다. 밀키트와 가정간편식은 이 틈을 공략한다. 


업계는 밀키트 시장이 올해 400억원 규모에서 2024년에는 7000억원대로 불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 밀키트·가정간편식 등을 모두 포함하는 간편 조리 음식 시장은 이미 3조원대로 성장한 것으로 본다.

 이마트는 가정간편식 브랜드 '피코크'는 물론 '피코크 밀키트' 판매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 CJ제일제당은 지난

 4월부터 밀키트 '쿡킷'을 내놓고 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최근에 나오는 제품 중 상당수가 '1'에 맞춰진 게 많다"고 했다. 
G마켓에 따르면 올해 1~4월 밀키트 판매량은 86% 늘었다. 그중 20대 매출은 104% 증가했다.

1인 가구는 주로 20~30대에 몰려있다. 

치킨 '한 마리'보다는 '조각' 치킨 

편의점 '이마트24'는 최근 치킨을 시범 판매하기로 했다. 이른바 '조각 치킨'이다.

이로써 씨유(CU)·지에스(GS)25·세븐일레븐·미니스톱 등 대형 편의점 업체 모두 조각 치킨을 팔게 됐다.

조각 치킨의 타깃 구매층은 역시 1인 가구다.

1인 가구의 증가는 술 문화도 바꿔놨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술을 마신다고 하면 지인들과 어울려 왁자지껄 떠들어 가며 마시는 걸 떠올렸으나 이제는 '혼술'(혼자 마시는 술)이나 '홈술'(집에서 간단히 마시는 술)을 떠올린다.

 집에서 혼자 술을 마실 때 치킨 한 마리를 시키면 남겨서 버리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 때 편의점에서 간단히 조각 치킨 몇 개를 구입하면 치킨 값 15000~2만원을 아낄 수 있다.

이마트24가 시범 판매하는 치킨은 닭다리·가라아게·치킨꼬치 등 10여종이다.

 가격은 1500~8900원으로 다양하다.

치킨 서비스를 가장 활발하게 하는 곳은 미니스톱이다.


전국 2560여개 매장 대부분에서 치킨 등을 만들 수 있는 조리대를 갖추고 있다.

편의점 업계 관계자는 "1인 가구를 위한 제품이 속속 개발되면서 편의점 구색이 더 다양해지는 측면이 있다"고 했다. 










원룸 인테리어 시 화이트 계열로 통일하면 공간이 더 넓어 보인다

(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가전도 1인용 

가전 제품도 1인용이 대세다. 단적인 예로 e커머스 업체 쿠팡에서 '1인 가전'을 검색하면 각종 제품 18000여개가

 검색된다. G마켓에 따르면 올해 1~51인용 미니 정수기가 판매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86% 늘었다.

소형 식기세척기는 137%, 미니욕조는 82%, 1인용 전기장판 48% 증가했다. 

이마트는 1인 가구용 가전 제품을 연내 10종 추가 출시한다.

지난해 6월 라면 포트, 샌드위치 메이커, 모닝 케이커(토스터와 커피머신을 결합한 형태) '일렉트로맨 혼족 가전'

시리즈를 내놨는데, 수요가 꾸준히 늘었다.

 대표 상품인 라면 포트는 가스불을 켜지 않고 전기로 라면을 끓이는 제품이다.


출시 초기 월 2000개였던 판매량이 지난 달에는 3000개로 올라갔다. 다음 달에는 미니 블렌더와 1인용 전기포트 등을 새롭게 내놓을 계획이다. 




jb@newsis.com











LG전자가 국내 판매를 시작한 융복합 가전 'LG 오브제'. 가전과 가구를 결합한

디자인이 특징이다.


[사진=LG전자]





삼성전자는 소비자 취향에 디자인을 바꿀 수 있는 냉장고 '비스포크'를 새롭게 선보인다.


 [사진=삼성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