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서울 종로구 젓가락 갤러리 ‘저집’에서 중국계 캐나다인 린다 쳉(오른쪽)씨가
유경민 저집 공동대표와 함께 젓가락을 만들고 있다.
배우한 기자
우리도 몰랐던 한국만의 '젓가락', 글로벌 문화가 되다
“한국 사람들은 왜 쇠로 만든 젓가락을 사용하죠?
한국 드라마 보면 왕이 식사를 하기 전에 독이 들었나 안 들었나 젓가락으로 확인하던데, 그것과 관련이 있나요?”
지난 19일 서울 종로구 부암동에 위치한 젓가락 갤러리 ‘저집’. 이틀 전부터 홀로 한국을 여행하고 있다는 캐나다인
린다 쳉(61)씨의 엉뚱한 질문에 이곳 저곳에서 웃음이 터져 나왔다.
“독을 확인하는 건 은수저고, 우리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건 스테인리스 젓가락”이란 유경민 저집 공동대표의 답변에 쳉씨는 고개를 끄덕였지만, 한국인들이 굳이 무거운 쇠젓가락을 사용하는 이유에 궁금증만큼은 사라지지 않은 듯했다.
1주일 간의 빠듯한 한국 여행 일정을 쪼개 쳉씨가 저집을 찾은 건 ‘나만의 젓가락’을 만들기 위해서였다.
6년 전 국내 최초 젓가락 갤러리라는 타이틀로 문을 연 저집은 1년 전부터 젓가락 만들기 체험을 제공하고 있다.
일반인이 유기나 스테인리스 젓가락을 제작하기는 사실상 불가능하나, 나무 젓가락은 짧은 시간 동안 누구나 손쉽게
만들 수 있다.
주로 젓가락 문화권이 아닌 미국과 캐나다,
유럽에서 많이 오지만, 중국과 일본 관광객도 종종 온다고 한다.
젓가락 만드는 방법은 생각보다 단순하다.
먼저 미리 옻칠이 된 기다란 조리용 나무 젓가락을 어느 정도 길이로 자를지 정해야 한다. 중국식 젓가락이 가장 길고, 한국식이 중간, 일본식이 가장 짧다.
작은 톱으로 긴 젓가락 뒷부분을 잘라낸 뒤엔 사포를 이용해 잘려나간 면을 부드럽게 만든다.
이후 아크릴 물감으로 젓가락 손잡이 부분에 원하는 그림이나 문양을 그려 넣으면 된다.
그 위 방수코팅 작업에 소요되는 30~40분만 기다리면, 나만의 젓가락이 완성된다.
중국계 캐나다인 린다 쳉씨가 19일 서울 종로구 ‘저집’에서 젓가락 만들기에 열중하고 있다.
배우한 기자
쳉씨는 자신감 있는 표정으로 젓가락 만들기에 나섰다.
젓가락 손잡이에 그리겠다면서 네이버 메신저 앱 ‘라인’의 대표 캐릭터 ‘초코’ 스티커도 챙겨오는 등 만반의 준비도
갖췄다.
“한국에 왔으니까” 조금의 망설임도 없이 중간 길이로 젓가락을 잘랐고, 사포질도 능수능란하게 했다.
문제는 그림이었다.
젓가락 손잡이 부분 면적이 워낙 작다 보니 쳉씨가 그리고자 했던 ‘초코’ 얼굴이 한쪽에 모두 들어갈 수 없었다.
결국 한쪽에 절반씩 그리기로 했지만, 아무리 작은 붓을 이용하더라도 쉽지 않은 듯했다. 지켜보던 기자에게 “직접
해보라.
너무 어렵다”며 내내 울상이던 그는 천신만고 끝에 초코가 그려진 분홍색 나무 젓가락을 완성하고 나서야 미소를
지었다. ‘다른 사람에게 선물할 것인가’라고 묻자 “내 것이다. 비빔밥을 먹을 때 사용하겠다”는 답이 돌아왔다.
사실 쳉씨에게 젓가락은 낯선 물건이 아니다. 홍콩에서 태어난 그는 어린 시절 부모로부터 젓가락질을 배웠고, 캐나다로 이주한 뒤로도 수십 년 간 사용해왔다.
딸들에게 젓가락질을 가르치는 것 또한 그의 몫이었다.
‘젓가락 어느 위치를 잡느냐에 따라 얼마나 먼 지역에서 결혼하는지 알 수 있다’는 중국 미신에도 익숙하다.
그럼에도 ‘맨날 사용하는 젓가락, 딱 1주일 한국 여행까지 와서 왜 만들기 체험에 왔느냐’는 질문에 쳉씨의 대답은
명확했다.
“이건 한국식 젓가락이다.
내게도 분명 색다른 경험이다.”
중국계 캐나다인 린다 쳉씨가 19일 서울 종로구 ‘저집’에서 만든 ‘초코’ 캐릭터 나무
젓가락.
이정원 인턴기자
◇’한국 대표 기념품’ 꿈에서 시작… 이젠 만들기 체험까지
우리가 매일 삼시세끼 사용하는 젓가락을 하나의 문화 콘텐츠로 소비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젓가락이 익숙하지 않은 외국인뿐 아니라, 한중일 문화권에 속하는 이들도 우리 젓가락을 찾는다.
한국 방문을 기념하기 위한 작은 선물로, 전통 문화를 체험하는 수단으로 젓가락의 활동 영역이 점점 넓어지고
있는 것이다. 그
뒤에는 젓가락을 하나의 문화 상품으로 여기고 발전시키려는 이들의 노력이 숨어있다.
쳉씨가 저집을 찾은 것 역시 이 같이 특별한 경험을 원했기 때문이다.
한국 여행을 오기 전 ‘서울에서 할 것’을 인터넷에 검색하자 경복궁, 광화문 등 전형적인 관광코스가 많이 떴지만,
한 영상에서 “직접 젓가락을 만들 수 있는 곳이 있다”고 소개한 곳에 마음이 끌렸다. 그는 “어떤 나라를 방문할 때 관광 코스보다도 일상생활과 가까운 장소를 돌아다니고 경험하는 것을 좋아한다”고 말했다.
한국 여행이 네 번째라는 독일인 루이자(30)씨도 마찬가지로 문화를 직접 체험해보고 싶어 이날 저집을 찾았다.
루이자씨는 어린 시절 독일에서 아시아 식당에 자주 갔지만, 젓가락을 이용해서 식사를 하지는 않았다고 한다.
그러던 중 한국인 남자친구를 만나 한식, 한복 등 한국 문화 전반에 관심이 생겼고, 이제는 젓가락으로 쌀알도 집을 수 있는 수준이 됐다.
그는 “숙박공유업체 에어비엔비(Airbnb) 문화 체험에서 젓가락 만들기에 대해 알게 됐다”며 “한국 전통 색상인 오방색(五方色)으로 젓가락을 꾸밀 생각”이라고 말했다.
지난 19일 서울 종로구 젓가락 갤러리 ‘저집’에서 독일인 루이자씨 젓가락에 아크릴 물감을
칠하고 있다.
이정원 인턴기자
저집의 문을 연 박연옥 대표가 젓가락이 갖고 있는 문화 콘텐츠로서의 힘을 발견한 것은 1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공예문화사업을 하던 그에게 어느 날 한 일본 바이어가 젓가락을 보여주며 “우리나라(일본) 젓가락 장인이 만든 것”
이라며 자랑을 늘어놓았다고 한다.
중국에도 젓가락 장인이 있는 것은 마찬가지.
젓가락은 한중일 세 국가가 공통으로 갖는 문화적 특성인데, 한국에만 ‘우리나라 대표 젓가락’이 없다는 점이 아쉬웠다. 기존에 책갈피 공예를 하면서 갖고 있던 나전과 옻칠 기술을 젓가락 디자인에 적용하면 되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박 대표는 그때부터 본격적으로 젓가락 공부에 돌입했다.
당시에는 이어령 초대 문화부 장관이 쓴 책을 제외하면 국내에 젓가락 관련 전문서적이 거의 없었다.
반면 중국과 일본에선 이미 젓가락이 하나의 문화적 가치로 인식되고 있었다.
박 대표는 외국으로 출장을 가는 틈틈이 젓가락 공부를 병행했고, 외국 공예가들과의 협업에도 적극적으로 나섰다.
19일 서울 종로구 부암동 젓가락 갤러리 ‘저집’에 젓가락들이 전시돼 있다.
배우한 기자
그렇게 부암동 골목에 작은 젓가락 갤러리를 마련한 지 6년. 저집은 어느새 외국 바이어에게 줄 선물을 구입할 수
있는 인기 명소가 됐다.
특히 젓가락에 이름이나 회사명, 대학명을 새길 수 있어 기념품으로 안성맞춤이라고 한다.
어머니와 함께 저집을 운영하는 유경민 공동대표는 “처음에는 외국인 손님이 별로 없었지만 요즘엔 부쩍 늘었다”며
“일반적인 여행 말고 특이한 체험을 원하는 관광객이 많이 찾아 온다”고 말했다.
◇”한국만의 쇠젓가락을 세계화시키겠다"
중국, 일본과 달리 한국에서만 사용하는 쇠젓가락을 개발해 전세계에 알리겠다고 나선 이도 있다.
바로 수저전문 생산기업 코스틱의 이병식 대표다.
19일 서울 성동구 코스틱 사무실에 이병식 대표가 수집한 쇠젓가락이 전시돼 있다.
배우한 기자
이 대표가 처음 젓가락에 관심을 갖게 된 것도 기념품 때문이었다.
약 10년 전, 인쇄 업체를 운영하던 그는 거래처 회사 대표와 식사를 하던 도중 “해외 나가서 젓가락을 선물하면 좋아
하더라”는 얘기를 들었다.
그러고 보니 한국을 대표하는 젓가락 기업도, 브랜드도 떠오르지 않았다.
예전부터 인쇄업이 오래가지 못할 것이라고 판단한 그는 즉각 시장 조사에 착수하고 자신만의 젓가락을 디자인하기
시작했다.
그가 처음 시도한 것은 젊은 감각의 디자인을 숟가락과 젓가락에 새기는 것이었다.
기존 스테인리스 수저 손잡이 부분에 숭례문과 기와 문양, 마주보는 얼굴, 자린고비 굴비 등을 그려 넣었다.
그 당시만 해도 숟가락, 젓가락 문양이라고는 꽃이나 인삼이 그려져 있던 시절. 그림만 바꿨을 뿐인데 생각보다 반응이 나쁘지 않았다.
자신감을 얻은 이 대표는 본격적으로 젓가락 공부에 착수했다. 그 때부터 골동품 시장을 샅샅이 뒤지며 우리 옛 젓가락의 모습을 찾았다.
지금 그가 소장한는 젓가락 중 가장 오래된 것은 골동품 판매상이 “청동기 시절에 만들어진 것”이라고 주장했다는
젓가락이다.
그 외에도 비녀인지 젓가락인지 정체를 알 수 없는 물건부터 황동으로 만든 젓가락까지, 오직 쇠젓가락만을 닥치는
대로 모으기 시작했다.
“우리나라에선 어느 무덤을 발굴해도 쇠젓가락이 많이 나온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수많은 젓가락을 수집한 끝에 그는 “우리 젓가락은 납작한 모양이 아니다”라고 결론 내렸다. 실
제 조선시대에 사용한 것으로 추정되는 젓가락은 대부분 손잡이 부분이 납작하지 않고 입체적인 마름모꼴이었다.
이 대표는 “예전에 청동이나 황동으로 직접 두들겨서 젓가락을 만들 땐 마름모로 만들었을 것”이라면서 “하지만 스테인리스는 너무 단단해서 모양을 쉽게 변화시킬 수 없고, 공장에서 빨리 빨리 만들다 보니 오히려 오늘날 더 불편한 모양
으로 발전했다”고 주장했다.
이병식 코스틱 대표가 지금까지 개발한 젓가락 형태.
배우한 기자
이에 따라 만들어진 것이 ‘손이 편한 젓가락’이다.
그는 온갖 시도를 거듭한 끝에 스테인리스를 마름모꼴로 만드는 데 성공, 대형 유통업체에 납품하기 시작했다.
온라인 상에서만 매달 2만개가 팔린다고 한다.
그는 “마름모꼴은 젓가락이 손에 낳는 모든 부분이 면에 딱 맞게 설계돼 있다”며 “작은 차이인 것처럼 보이지만,
직접 이 젓가락을 써본 사람 10명 중 8명은 모두 납작한 젓가락보다 더 편하다고 한다”고 말했다.
신기한 건 모양을 바꾸니 다른 나라에서도 쇠젓가락에 대한 수요 늘어났다는 점이다. 이미 중국, 미국, 대만, 베트남 등에 코스틱에서 개발한 쇠젓가락이 수출되고 있다.
특히 대만에서 쇠젓가락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으며, 미국의 경우 중국계 미국인들 사이에 스테인리스 젓가락에 대한 반응이 좋다고 한다.
이 대표는 “나무 젓가락은 쉽게 버려지고, 플라스틱 젓가락은 재활용도 되지 않는다”며 “오래 사용할 수 있고, 다 쓰고 난 뒤에는 녹여서 재사용할 수 있는 쇠젓가락이 보다 위생적이고 친환경적”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또 “쇠젓가락의 세계화란 사실 한식의 세계화와 다르지 않다”고 말한다. 음식 문화가 다른 나라에 소개될 때, 그 음식을 먹는 식사 도구도 함께 가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비빔밥이 해외에 소개된다면 비빔밥을 젓가락을 비벼야 한다는 것도 함께 알려져야 하지 않겠느냐”며 “우리 음식이 많이 알려질수록 쇠젓가락이 수출될 기회도 늘어날 것”이라고 했다.
손영하 기자 frozen@hankookilbo.com
이정원 인턴기자
지난 19일 서울 종로구 젓가락 갤러리 ‘저집’에 젓가락이 전시돼 있다.
배우한 기자
▲ 앞서 열린 젓가락페스티벌에 전시됐던 젓가락들.
청주시 제공.
뭉뚝하고 뾰족하고... 식습관 따라 변한 한중일 젓가락
“젓가락 문화권을 방문해 눈여겨본 사람이라면 그곳 사람들이 쓰는 젓가락의 종류와 사용 방식이 눈에 띄게 서로
다르며, 또한 그들이 숟가락도 쓰는지, 쓴다면 언제 어떻게 쓰는지에서도 뚜렷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미국 로완대와 중국 베이징대의 역사학과 교수 에드워드 왕이 2016년 출간한 책 ‘젓가락’은 젓가락의 기원과 기능, 풍습만큼이나 한중일 젓가락 문화 차이를 비중 있게 다룬다. 그만큼 전통과 식사 습관에 따라 한중일이 사용하는 젓가락의 모습과 방식은 크게 달라졌다.
이에 대한 연구는 국내에도 존재한다. 24일 정연학 국립민속박물관 학예연구관의 ‘한중일 젓가락과 민속’에 따르면
한중일 젓가락은 형태나 재질, 크기에 있어 확연한 차이를 보인다.
우선 젓가락의 길이는 중국 25㎝, 한국 22㎝, 일본 20㎝ 순으로 길다.
중국은 커다란 상의 복판에 반찬을 놓고 집어먹는 식문화로 인해 자연스럽게 젓가락이 길어졌다.
반면 일본은 작은 독상에서 식사를 해 길 필요가 없었다.
형태도 다르다.
기름진 음식이 많은 중국의 경우 젓가락이 동그랗고 굵으며 가장자리가 뭉툭하다.
일본 젓가락은 앞쪽이 뾰족해 국수와 해산물, 생선을 먹기 편하다.
김치와 같은 절임 채소를 많이 먹는 한국의 경우 젓가락 앞쪽이 납작한 모양이다.
중국과 일본은 나무 젓가락을 주로 사용하는 데 반해 한국에선 금속 젓가락을 선호한다.
숟가락을 사용하는 방식 또한 한중일에서 큰 차이를 보인다.
한국은 다른 두 나라와 달리 숟가락을 적극적으로 사용해 젓가락을 보조한다.
밥과 국은 숟가락으로, 반찬은 젓가락으로 먹어야 한다.
반면 중국은 국을 먹을 때만 숟가락을 이용하고, 일본은 국을 먹을 때도 숟가락을 사용하지 않고 그대로 들어 직접
마신다.
이 같은 차이에도 젓가락을 고리로 한 한중일 협력은 오히려 강화되는 추세다.
특히 2015년 충북 청주시가 ‘동아시아 문화도시’로 선정됐을 당시 명예위원장이었던 이어령 초대 문화부 장관의
제안으로 매년 ‘젓가락 페스티벌’이 열리고 있다.
지난해 젓가락의 날(11월11일)에는 ‘한중일 젓가락 문화의 진화와 과제’에 대한 국제학술 심포지엄이 개최됐으며,
이달 20~22일에는 △젓가락 마스터 클래스 △젓가락 경연 △젓가락 특별전 등이 포함된 페스티벌이 열렸다.
2017년부터는 한중일 3국이 젓가락 문화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위해 협력하고 있다.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관계자는 “3국 정부가 젓가락 문화유산을 유네스코에 등재하자고 합의했지만 지난해 유네스코 측에서 어렵다는
취지의 답을 들었다”면서도 “궁극적으로 유네스코 등재를 위해 계속 학술 심포지엄을 열 계획”이라고 말했다.
손영하 기자 frozen@hankookilbo.com
젓가락에 담긴 두뇌발달의 비밀
식사를 하면서 젓가락으로 음식을 집을 때마다 가끔 뇌리에 떠오르는 도시가 있다. 세계 최고(最古)의 금속활자 ‘직지의 도시’로 유명한 곳 청주이다. 하지만, 내게는 ‘젓가락’ 단어가 더 남다르게 다가오는 곳이다.
청주에서 매년 ‘젓가락 페스티벌’이 열리고, ‘젓가락연구소’가 자리하고 있으며, 매년 11월 11일을 ‘젓가락의 날’로
선포하고 있다는 사실을 아는가. 페스티벌 기간 중에 열리는 ‘젓가락대회’에서는 어린 아이들이 참가해 능수능란한
젓가락 사용기술을 선보인다.
노벨문학상 수상작인 ‘대지’의 작가 펄벅 여사가 1960년대 우리나라를 처음 방문했을 때 경주의 어느 식당에서 어린
아이가 젓가락으로 콩자반을 집어먹는 모습에 감탄을 금치 못했다는 일화도 전해온다. 도토리묵을 젓가락으로 먹는
모습엔 ‘밥상 위의 서커스’라는 표현을 했다는 얘기도 있는 것을 보면 외국인들의 눈에 비친 신묘한 동작의 느낌을
짐작할 만하다.
그렇다고, ‘젓가락 페스티벌’을 단순히 재미난 행사로 여기면 곤란하다.
지난 2015년, 올해로 다섯 번째를 맞이하는 ‘젓가락 페스티벌’을 기념해 열린 첫 국제학술심포지엄에 필자는 ‘젓가락
문화에 담긴 두뇌발달’ 주제 연사로 초청받아 참석을 했었다.
한중일 3국의 학자들이 참석해 나누었던 젓가락의 역사와 문화는 놀라웠고, 지구 반대편 중동 최대 위성 뉴스채널인
알자지라 방송사의 열띤 취재도 기억에 남는다.
‘젓가락’은 전 세계에서 한중일 동아시아 삼국의 삶과 역사가 함께 해 온 문화콘텐츠인 셈이다.
사실 젓가락을 사용하는 것이 두뇌발달을 촉진한다는 것은 이미 알려진 사실이다. 뇌가 두개골 바깥에서 가장 많은
정보를 받는 대상은 다름 아닌 ‘몸’이다.
그래서 신경과학자들은 뇌 보다는 ‘신경계’라는 표현을 자주 사용한다.
몸 곳곳에 신경계가 미치지 않는 곳은 없으니, 사실 운동은 몸을 좋게 한다는 것 보다 뇌를 좋게 하는 것이라는 표현이 더 정확하기도 하다.
젓가락 사용이 뇌에 미치는 것을 상징적으로 볼 수 있는 것이 바로 ‘호문쿨러스’ 라는 것인데, 신경외과 의사인 펜필드 박사가 운동과 감각을 담당하는 뇌 면적을 각 신체비율별로 적용한 인체모형으로 3차원 투영해보면 뇌에서 손이 차지
하는 영역이 가장 크게 나온다.
직립보행으로 인해 두 손의 자유로움이 인간 두뇌발달에 미친 영향이 더없이 크다는 반증이기도 할 것이다.
실제 젓가락을 사용하게 되면 손가락에 있는 30여 개의 관절과 60여 개의 근육이 움직이는데, 우리 몸을 이루고 있는
206개의 뼈 중에서 4분의 1이 두 손을 구성하는데 쓰인다고 알려져 있다.
지구상에 젓가락을 사용하는 음식문화를 가진 나라도 제한되어 있지만, 좀 더 자세히 들여다보면 젓가락의 재질과 사용하는 방법도 다르다.
젓가락을 사용하는 다른 아시아 국가들이 나무젓가락을 사용하는데 반해, 우리나라에서는 무거운 쇠 젓가락을 사용하는 것도 당연히 그러한 뇌의 작용을 높이는데 더 효과적일 것이다. 또한, 식사를 할 때 우리나라만큼 젓가락을 사용해 반찬을 하나씩 집어먹는 경우는 보기 힘들다.
그렇다면, 이러한 중요한 손가락을 매일매일 생활 속에서 집중적으로, 정밀하게 쓸 수밖에 없는 상황이 반복된다면
뇌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될까? 하루 식사가 뇌를 집중적으로 사용하는 두뇌활용의 시간이며, 한창 성장하는 어린
아이의 경우에는 젓가락 사용 자체가 두뇌발달을 촉진하는 환경이 될 것이다.
젓가락을 사용하기 전에 어릴 적 무심코 해오던 손 동작인 ‘도리도리, 곤지곤지, 잼잼(지암지암)’ 등 한민족 전통 육아법으로 알려진 ‘단동십훈(檀童十訓)’에는 선조들의 깊은 지혜가 담겨 있다.
예를 들어, ‘건지곤지(乾知坤知)’란 뜻은 좌, 우 검지로 손바닥을 찔러 여는 동작으로 하늘과 땅의 이치와 기운을 깨달아 바르고 참다운 일을 행하라는 의미로 ‘천지인(天地人)’ 철학이 담겨 있다.
지구상에서 가장 젓가락을 잘 사용하는 민족 코리아.
이는 뇌를 잘 계발할 수 있는 두뇌 친화적 환경이 음식문화에 배어있다는 얘기도 될 것이다.
선조들이 물려준 반만년 정신문화적 자산 속에 새로운 미래에 대한 혜안이 담겨 있다.
지금 젓가락 사용하고 계시나요?
[장래혁 글로벌사이버대학교 뇌교육융합학과 교수, 브레인 편집장]

2019 젓가락페스티벌이 20일부터 청주도시재생지원센터에서 개최된다.
사진은 페스티벌에서 소개된 젓가락 작품들.
[사진=청주시]
충북 청주시는 한중일 3국의 공통된 문화 콘텐츠인 젓가락을 주제로 한 축제 한마당인
‘젓가락 페스티벌’을 20일부터 22일까지 개최한다.
청주시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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