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LASSIC

Mendelssohn: Piano Trio 1 (d), op. 49 (Evgeny Kissin, Joshua Bell, Misha Maisky; 30.07.2009)

 

 

 

 

          
        비록 멘델스존의 천재성은 그가 16살의 나이로 실내악곡인 현악3중주곡을 작곡하는 것으로 드러나긴 했지만 실내악은 그에게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지는 않았다.
        멘델스존에게 있어서 그의 20대는 대부분 관현악곡과 성악곡을 작곡하는데 쏠려있었다.
         멘델스존의 실내악에 대한 관심은 1837년에서 38년에 작품번호 44의현악4중주곡을 작곡하면서야 비로소 눈을 뜨기 시작했는데, 특히 이러한 현악4중주곡들은 베토벤을 염두에 두고 작곡된 작품들이었다.
         
        하지만 피아노 3중주곡 역시도 그의 선배 작곡가들과의 밀접한 연관속에서 쓰여진 실내악들이었다.
        멘델스존이 작곡한 피아노 3중주곡은  모두 두곡이다.
        제1번 d 단조와 제2번 c단조가 그들인데 이중 1번이 더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이 제 1번은 1839년 1월에서 9월까지 라이프치히에서 작곡되어 다음해 초 멘델스존의 피아노와 친구인 바이올리니스트 다비트가
        바이올린파트를 맡아 초연되었다.

        슈만은 이 곡에 대해 ''베토벤이래 가장 뛰어난 피아노 3중주곡''이라는 극찬을 아끼지 않으며,
        베토벤의 ''대공'',''유령''트리오, 슈베르트의 트리오 Eb장조에 버금가는 작품이라고 칭송햇다.
        또한 슈만은 이 곡의 우수성을 들어 멘델스존을 19세기의 모짜르트라고까지 했을 뿐만 아니라 동시대 다른 작곡가들에게 작곡의 테크닉을 깨우쳐 주었다고 주장했었다.

        슈만의 이같은 찬사가 아니더라도 이 곡은 고금의 피아노 3중주곡 가운데서 아주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곡인 것은 사실이다.
        이러한 점은 이 곡이 지닌 넘치는 생기와 유려함 때문일 것이다.
        친근감있는 선율도 인상적이고 곡상의 흐름이 유쾌하다.
        뿐만 아니라 3대의 악기간에 균형도 잘 잡혀있고 멘델스존다운 재치가 넘친다.
         

         






        Felix Mendelssohn: Trio No. 1 in d minor Op. 49 / David Oistrakh
         Trio ( complete )

        David Oistrakh, Violin
        Sviatoslav Knushevitsky, Cello
        Lev Oborin, Piano
        Moscow, 1948


        F. Mendelssohn-Bartholdy Piano Trio No.1 Op.49 in D minor,
         Mutter, Previn, Harrell



        Heifetz with Rubistein in piano and Piatigorsky in cello play
        Mendelssohm


        Mendelssohn Trio in D minor, second movement
        Heifetz, Rubinstein, Piatigorsky



        Heifetz-Rubinstein-Piatigorsky Mendelssohn Trio No. 1- 3rd mvt.



        Cortot, Casals, Thibaud Trio - Mendelssohn: Piano Trio in d mvt 1



        Cortot, Casals, Thibaud Trio - Mendelssohn: Piano Trio in d mvt 2


        Cortot, Casals, Thibaud Trio - Mendelssohn: Piano Trio in d mvt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