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록 멘델스존의 천재성은 그가 16살의 나이로 실내악곡인 현악3중주곡을 작곡하는 것으로 드러나긴 했지만 실내악은 그에게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지는 않았다.
- 멘델스존에게 있어서 그의 20대는 대부분 관현악곡과 성악곡을 작곡하는데 쏠려있었다.
- 멘델스존의 실내악에 대한 관심은 1837년에서 38년에 작품번호 44의현악4중주곡을 작곡하면서야 비로소 눈을 뜨기 시작했는데, 특히 이러한 현악4중주곡들은 베토벤을 염두에 두고 작곡된 작품들이었다.
- 하지만 피아노 3중주곡 역시도 그의 선배 작곡가들과의 밀접한 연관속에서 쓰여진 실내악들이었다.
멘델스존이 작곡한 피아노 3중주곡은 모두 두곡이다.
- 제1번 d 단조와 제2번 c단조가 그들인데 이중 1번이 더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이 제 1번은 1839년 1월에서 9월까지 라이프치히에서 작곡되어 다음해 초 멘델스존의 피아노와 친구인 바이올리니스트 다비트가
- 바이올린파트를 맡아 초연되었다.
- 슈만은 이 곡에 대해 ''베토벤이래 가장 뛰어난 피아노 3중주곡''이라는 극찬을 아끼지 않으며,
베토벤의 ''대공'',''유령''트리오, 슈베르트의 트리오 Eb장조에 버금가는 작품이라고 칭송햇다.
- 또한 슈만은 이 곡의 우수성을 들어 멘델스존을 19세기의 모짜르트라고까지 했을 뿐만 아니라 동시대 다른 작곡가들에게 작곡의 테크닉을 깨우쳐 주었다고 주장했었다.
슈만의 이같은 찬사가 아니더라도 이 곡은 고금의 피아노 3중주곡 가운데서 아주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곡인 것은 사실이다.
- 이러한 점은 이 곡이 지닌 넘치는 생기와 유려함 때문일 것이다.
- 친근감있는 선율도 인상적이고 곡상의 흐름이 유쾌하다.
- 뿐만 아니라 3대의 악기간에 균형도 잘 잡혀있고 멘델스존다운 재치가 넘친다.
- Felix Mendelssohn: Trio No. 1 in d minor Op. 49 / David Oistrakh
- Trio ( complete )
David Oistrakh, Violin
Sviatoslav Knushevitsky, Cello
Lev Oborin, Piano
Moscow, 1948
F. Mendelssohn-Bartholdy Piano Trio No.1 Op.49 in D minor,
- Mutter, Previn, Harrell
Heifetz with Rubistein in piano and Piatigorsky in cello play
- Mendelssohm
- Mendelssohn Trio in D minor, second movement
Heifetz, Rubinstein, Piatigorsky
Heifetz-Rubinstein-Piatigorsky Mendelssohn Trio No. 1- 3rd mvt.
- Cortot, Casals, Thibaud Trio - Mendelssohn: Piano Trio in d mvt 1
- Cortot, Casals, Thibaud Trio - Mendelssohn: Piano Trio in d mvt 2
- Cortot, Casals, Thibaud Trio - Mendelssohn: Piano Trio in d mvt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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