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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ASSIC

Schubert Schwanengesang D 957 No. 4 Standchen Isaac Stern, Viol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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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베르트 음악세계

 

faranz Peter Schubert (1797-1828)

Schwanengesang D 957 No. 4 Standchen

Isaac Stern, Violin

 

 

 세레나데는 '맑게 갠'을 뜻하는 이탈리아어 sereno가 어원이다. 

보통 소야곡으로 번역되고 있고이와 대비되는 음악이 오바드(aubade, 아침음악)이다.

19세기에 접어 들면서 세레나데는연인을 향하여 밤에 부르는 노래를 의미하게 되었다.

 

따뜻하고 사랑스러운 느낌을 주는 경우가 많으나 슈베르트의 세레나데는 우울하면서도 감미로운 선율이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슈베르트 작품 배경 및 해설

 

1819년(22세)에 완성된 작품으로서 이보다 2년 전에 쓴 가곡 [송어]를 제 4악장 변주곡의 주제로 차용하고 있기

때문에 흔히 [송어 5중주곡]으로 불려지고 있다.

참으로 시원스러우면서도 상쾌한 악상으로 충일되어 있을 뿐 아니라 드높은 낭만적 분위기도 일품이다.

 

슈베르트는 22살 때, 자기의 가곡을 세상에 알리고 보급 하는데 많은 힘을 기우리고 있었던 친우이자 명가수인

포글과 함께 북(北)오스트리아 산지(山地)의 작은 도시인 슈타일과 린츠로 연주여행을 했었다.

 

특히, 슈타일에서는 광산업자인 <실베스터 파움가르트너>의 융숭한 환대를 받았는데, 그의 집은 이 고장 음악의

중심 역할을 하고 있어서 자연히 슈베르트도 이 사람에게 호감을 갖게 되었다.

이 5중주곡은 실베스터의 부탁으로 작곡됐고, 초연도 그의 저택에서 행해 졌다.

 

슈베르트 작품 구성

 

- 곡의 형식과 연주 형태 : 고전적 소나타 형식과 변주곡 형식. 피아노 5중주


- 악기편성 : 피아노,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콘트라베이스


이와 같은 편성의 5중주는 별로 흔하지 않다.

5중주곡이지만 다른 곡들과 다른 점은

악기 구성에 더블 베이스(콘트라 베이스)가 첨가되어 있는 것이다

(일반적인 피아노 5중주: 피아노, 제1바이올린, 제2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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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슈베르트 (1797.1.31 ~ 1828.11.19 독일)

 

 슈베르트

 

' 가곡의 왕 ' 이라는 별명을 가진 슈베르트는 샘솟는 듯한 아름다운 선율에 로맨틱하고 풍부한 정서를 지닌 이채로운 작곡가였다.
19세기 독일 낭만파 음악의 창시자 중의 한 사람인 그는 초등학교 교장의 네째 아들로
태어났는데, 11세 때는

 빈 궁정 예배당인의 소년 합창단 단원으로서 음악 생활을 시작하였다.

13세 때 작곡을 시작하였고, 15세에는 최초의 서곡을 썼다.
16세에 교향곡을 작곡한 이래 계속하여 2, 3번, 가곡 <실 잣는 그레첸>, <마왕(Erlhonig)>,
<들장미> 등을

 작곡하였는데, 18세 때까지는 모두 140곡이나 되는 아름다운 가곡을 썼다.

슈베르트는 성가대 훈련소 시절부터 음악 이론을 겸해서 배웠는데, 베토벤에 대하여는 그 당시부터 일생을 통해

 흠모하고 존경하였다. 슈베르트는 1813년, 16세부터 그의 아버지를 도와 보조 교원으로 3년간 일한 것 외에는

아무런 공직도 없이 작곡에만 전념하였다.


그는 동료들과의 공동 생활에서 보헤미안적인 일과를 거듭했다.

 가난한 생활 속에서 31세의 짧은 생애였지만 600여 곡이 넘는 예술 가곡을 비롯하여 교향곡, 피아노곡, 실내악 등

 많은 유산을 남겼다.

 

그의 음악은 자연스러우며, 베토벤과 같이 무겁거나 격하고 장중하지 않다.
그 교묘한 멜로디의 구사 방밥은 모차르트에 비할 만하며 조국의 향토색을 반영한 <렌틀러(Landler)>에서는

 무곡풍의 밝은 면을 보여 준다.


기악곡에 있어서도 성악곡과 같은 맛을 볼 수 있는데, 질서 정연한 형식미보다는
자유로움을 볼 수 있다.

 결과적으로 색체적인 화성 기법은 낭만주의음악에 새로운 길을 개척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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