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키뉴스] 오준엽 기자 =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가 재확산하고 있다. 확산세도 수도권 중심에서 전국으로 확대되고, 중환자도 급증하는 중이다.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지난 14일부터 25일까지 신규 확진자는 총 3175명이다.
특히 지난 12일간 서울 성북구 사랑제일교회와 경기 용인시 우리제일교회 등 수도권 교회, 15일 서울 광화문에서 열린 집회를 중심으로 신규확진자가 연일 세 자릿수를 기록하며 크게 번지는 양상이다. 이에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는 목소리까지 등장했다.
그렇다면 국민들은 코로나19 재확산의 책임이 누구에게 있다고 생각하고 있을까. 쿠키뉴스 의뢰로 여론조사기관 데이터리서치가 지난 24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39.3%가 ‘8·15 집회 주최 측’을, 27.6%가 ‘소비활성화를 추진한 정부’라고 답했다.
뒤를 이어 ‘예배를 계속하는 교회’라는 응답이 12.3%, ‘정부지침을 따르지 않는 국민과 자영업자’라는 답변은 6.4%, ‘집회를 허용한 사법부’라는 이들은 4.8%였다. ‘이제는 누구의 책임이라고 보기 어렵다’고 생각하는 응답자들도 7.6%에 이르렀다. ‘기타’ 혹은 ‘잘 모르겠다’며 답변을 유보한 이들은 전체 응답자의 2%다.
제작=이희정 디자이너
그리고 이 같은 답변경향은 응답자의 성별이나 연령, 거주지에 따른 차이는 크지 않았다. 눈에 띄는 부분은 60대의 경우 코로나19 재확산의 책임이 ‘집회’에 있다는 이들이 33.1%, ‘정부’에 있다는 이들이 31.6%로 격차가 크지 않았다는 점이다. 60대 응답자 중 평균보다 많은 13.4%가 책임이 ‘교회’에 있다고 본 것도 달랐다.
18·19세를 포함한 20대의 응답도 여타 연령층과 다소 차이를 보였다. ‘집회’의 책임이 38.2%, ‘정부’의 책임을 23.8%라고 답한데 반해 ‘책임소재를 따지기 어렵다’는 답이 10.4%로 여타 연령대에 비해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지침을 따르지 않은 국민과 자영업자’라는 응답 또한 11.4%로 9.4%의 ‘교회’를 앞서며 여타 연령대보다 비중이 높았다.
응답자 특성에 따라 답변의 형태가 극명한 차이를 보이는 것은 역시 개인의 정치성향과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지지여부에 따른 답변이었다. 스스로를 ‘보수’라고 답한 응답자들은 재확산 책임의 1순위로 ‘정부(48.6%)’를, 2순위로 ‘집회(30.9%)’를 꼽았다. 반면 진보는 1순위를 ‘집회(55.8%)‘, 2순위를 정부(16.1%)’로, 중도는 35.7%가 ‘집회’, 28.9%가 ‘정부’를 지목했다.
대통령의 국정수행능력을 ‘잘하고 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는 이들 중 68.4%는 코로나19 재확산의 책임이 ‘집회측’에 있다고 답했다. 상대적으로 정부에 책임이 있다는 답변은 3.6%로 ‘지침을 따르지 않는 국민과 자영업자(3.9%)’보다 적었다. 오히려 ‘교회’라는 답이 13.8%로 2순위에 올랐다.
지난 15일 서울시의 집합금지명령에도 불구하고 수많은 인파가 광화문에 집결해 집회를 가졌다. 이후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담임목사를 비롯해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속히 늘어났다.
사진=연합뉴스
반대로 대통령의 국정수행능력에 대해 ‘잘못하고 있다’고 부정적 견해를 밝힌 이들의 51.9%는 책임을 ‘정부’로 돌렸다. 이와 달리 ‘집회’에 책임이 있다고 판단한 이들은 11.6%로 ‘책임소재를 따지기 어렵다(12.7%)’는 응답보다도 적었고, 책임이 ‘교회’에 있다는 이들(10.9%)보다는 조금 많았다.
응답자의 소속 종교별로 인식하는 책임소재는 개신교도들 중 44.7%가 ‘집회’, 28.7%가 ‘정부’, 천주교도들 중 36.5%는 ‘집회’, 25.5%는 ‘정부’였다. 이들과 달리 불교도는 35.9%가 ‘정부’, 26.7%가 ‘집회’로 정부의 책임을 더 크게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었으며, ‘국민’이라는 답변도 13.3%로 높았다.
한편 응답자의 73.3%는 지난 8·15 광화문 집회를 ‘하지 말아야 했다’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응답자의 특성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었지만 모든 계층에서 과반 이상이 부정적 견해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아울러 같은 날 광화문 집회 맞은 편에서 열린 민주노총 등 진보노동계 집회 참가자들에 대해서도 응답자의 87.8%가 ‘코로나19 검사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최근 정치권에서 정부여당(더불어민주당)과 보수야당(미래통합당, 국민의당) 간에 코로나19 재확산 책임론을 두고 논쟁이 벌어지고 있는 상황에 대해서는 77.1%가 ‘바람직하지 않다’고 보고 있었다. 상대적으로 ‘바람직하다’는 긍정적 평가는 13.3%로 낮았다. 이밖에 보다 자세한 조사개요와 결과는 데이터리서치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이번 조사는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ARS조사(무선 99%, 유선 1%, 무작위 RDD추출) 방식으로 진행됐다. 설문응답률은 8.8%,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p다. 통계보정은 2020년 4월 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 기준 성·연령·지역별 가중치 부여방식으로 이뤄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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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 외엔 두 사람 이상 모임 금지. 포장 말고는 음식점 영업 금지, 1.5m
박예원 기자air@kbs.co.kr
▲정부 긴급재난지원 오프라인 신청이 시작된 지난 5월18일 오후 서울 자양동 노룬산골목시장 한 정육점에서 시민이 정부 재난지원금 카드를 이용해 결재하고 있다.
/ 박태현 기자 pth@kukinews.com
전 국민 다 주자” vs “취약계층 중점” 코로나 재난지원금 논쟁 2라운드
[쿠키뉴스] 이소연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한 2차 긴급 재난지원금 논의가 다시 불붙고 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25일 자신의 SNS에 “재난지원금 지급은 어려운 사람을 ‘구제’하기 위한 목적이 아닌 ‘경제’ 정책”이라며 “국민 분열과 갈등을 초래하며 선별지급으로 허비할 시간이 없다.
차별 없는 성공적인 경제방역에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코로나19로 어렵지 않은 사람이 없다”며 “선별 지원하게 되면 지원 제외자는 세금을 많이 내고도 제외돼 억울할 것이다. 지원대상자는 저소득자 낙인 때문에 서러울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지사는 전날인 24일에도 청와대와 총리실에 2차 재난지원금 추가 지급을 공식 요청했다. 이 지사는 재난지원금의 보편적 지급을 촉구하는 대표 인사 중 하나다.
정부는 지난 5월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대한민국 모든 가구에 가구원수별로 지원금을 차등 지급했다. 1인 가구 40만원, 2인 가구 60만원, 3인 가구 80만원, 4인 이상 가구 100만원이다. 일각에서는 전국민에게 보편적으로 지급된 1차 재난지원금이 경제·심리적 긍정적 효과를 줬다고 보고 있다. 소비를 진작시키고 기업과 소비자의 심리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심리방역’ 효과를 냈다는 분석이다.
실제 통계청의 ‘2020년 2분기 가계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국 2인 이상 가구 중 적자가구의 비율은 16.7%로 집계됐다. 지난 1분기 적자가구 비율이 22.7%를 기록했던 것에 비해 6%p 낮아졌다.
재난지원금 대상 선별 시 부작용이 크다는 지적도 나온다. 대상 선별을 위한 행정비용이 낭비된다는 것이다. 선별된 대상을 ‘가난한 사람’으로 바라보는 낙인 효과도 무사하기 어렵다. 또한 선별 대상과 대상이 아닌 사람 간의 ‘소득 역전 현상’도 우려된다.
월 소득 200만원을 지급 기준으로 삼을 때, 월급 190만원을 받는 사람에게 지원금 30만원이 지급되면 총소득은 220만원이 된다. 그러나 월급여가 210만원인 사람은 지원금을 받지 못해 소득이 역전된다는 것이다. 강남훈 한신대학교 경제학과 교수는 “코로나19로 인해 모든 계층이 어려운 상황이다.
선별 지원으로 소득이 역전된 사람들은 불공정하다는 생각을 갖게 될 것”이라며 “소득 상위 계층은 세금을 내는 것에 대한 의욕이 떨어질 수 있다”고 이야기했다.
▲지난 5월14일 오후 서울 자양동 자양전통시장에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이 가능하다는 안내문이 부착되어 있다.
/ 박태현 기자
반면 2차 재난지원금은 선별 지원으로 이행돼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은 지난달 16일 발간한 ‘가계부문 유동성 위험 점검과 정책점 시사점 보고서’를 통해 “긴급재난지원금과 같은 현금성 지원은 전 국민 지급보다 저소득 가구에 한층 효과적이며 자산에 여유가 있는 고소득층의 경우 대출 등을 지원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밝혔다.
재정도 문제로 꼽힌다. 1차 재난지원금과 1~3차 추가경정예산 편성으로 국가 재정 상황은 넉넉하지 못한 상태다. 상반기 관리재정수지 적자규모는 110조5000억원에 달한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4일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에서 “1차 긴급재난지원금과 같은 형태로 2차 지원금 지급은 이뤄지기 어렵다”며 “2차 지원금도 비슷한 수준으로 준다면 100% 국채 발행으로 갈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성태윤 연세대학교 경제학과 교수는 “취약계층과 저소득층, 자영업자 등 이번 코로나19 사태로 직접적인 피해를 입은 사람들에게 집중적으로 지원해야 한다”며 “1차 재난지원금처럼 모두에게 지급하면 재정문제를 해결하기 어려운 상황이 올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재난지원금을 통해 소비가 진작되면 오히려 감염 확산을 통제하기 힘들 수 있다”며 “감염 확산 통제를 위한 방역에 가장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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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증권, "3단계 수도권에서 2주만 해도 성장률 0.2%P~0.4%P 추가 하락"
박예원 기자air@kbs.co.kr
지난 24일 충북 청주시에 있는 한 전세버스 업체. 차고지에 운행을 하지 않는 버스가 서 있다.
최종권 기자
여행사는 회도 썰고, 관광버스는 차고에..코로나 직격탄에 관광업계 '된서리'
학여행 등 단체관광 사라져 관광버스 차고로 여행사는 폐업 속 일부 카페나 횟집으로 변신 숙박업소는 여행 취소 전화와 세금고지서만 "관광업계 지원과 함께 포스트 코로나 대비해야"
지난 24일 오전 충북 청주시 서원구의 한 전세버스 회사. 차고지에 45인승 버스 9대가 서 있었다. 회사 대표 임모(53)씨는 “학교 현장학습이나 통학, 공무원 출장·견학 등이 코로나 때문에 줄줄이 취소되면서 주중, 주말 할 것 없이 저렇게 차들이 서 있다”고 말했다.
17년째 전세버스 회사를 운영해온 임씨는 버스 24대를 보유한 중소 운송업체 사장이다. 버스 운전사 등 직원은 총 27명이다.
그동안 전세버스는 주중에는 학교 통학과 회사 통근용으로, 주말은 산악회나 동호회, 결혼식 등 행사용으로 운행됐다. 하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등교 중단과 각종 행사 취소, 여행객 수요 급감 등이 맞물리면서 직격탄을 맞았다.
임씨는 “주 수입원이던 통학과 체험행사, 수학여행, 지역 축제 등이 모조리 중단되면서 적자만 쌓이는 형편”이라며 “코로나 사태 이전보다 매출이 80% 이상 줄어 하루하루를 버티는 것 자체가 버겁다”고 했다. 그는 “그나마 청주 오창과 진천에 있는 제조업체와 통근버스 계약이 남아 부도위기는 넘겼지만 이마저도 한 곳은 이달 말에 계약이 만료돼 몇몇 운전기사는 내보내야 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여행과 운수·숙박 등 관련 업종들이 된서리를 맞고 있다. 올 들어 각종 행사나 통학·통근이 대부분 중단된 상황에서 최근 코로나19 재확산되면서 개점휴업 상태가 됐기 때문이다. 코로나19가 잠시 주춤했던 지난 6월 이후 잠깐 회복세를 보였던 식당이나 카페같은 자영업보다 불황의 골이 깊다는 게 관련 업종 관계자들의 하소연이다.
코로나19 때문에 폐업 위기에 놓인 대표적인 업종은 여행업이다. 한국관광협회중앙회가 분기마다 내놓는 전국 관광사업체 현황에 따르면 지난 6월 30일 기준 국내와 국외 여행사는 모두 2만1671곳으로 지난 1분기(1~3월) 2만2115곳에 비해 444곳이 줄었다.
코로나 확산이 시작된 1분기에 168개의 여행사가 폐업한 것과 비교하면 3개월 만에 2.5배 이상 늘어난 수치다. 대형 여행사의 피해도 크지만 10인 이하 소규모 여행사가 직격탄을 맞았다.
40년 동안 여행업에 종사한 나근옥 유성여행사 대표는 코로나19로 회사가 심각한 자금난에 빠지자 임대료를 내기 위해 사무실 한 쪽에 카페를 열었다. 여행사도 하고 있지만 최근 코로나19 재확산 으로 문의가 거의 없는 상황이다.
[사진 유성여행카페]
불황이 장기화되자 자구책으로 연명하는 곳도 있다. 인천 주안역 근처에서 40여년간 여행사를 해온 나근옥(66) 유성여행사 대표는 최근 여행사 사무실을 유성여행 카페로 바꿨다. 여행사는 닫다시피 했지만 당장 나가는 임대료를 벌기 위해서다.
나 대표는 “1월부터 예약이 취소돼 10년 넘은 적금·보험을 깨며 겨우 버티다가 6월 말쯤 학교나 관공서에서 다시 문의 전화가 오기 시작했는데 또 다 취소됐다”고 했다.
이 여행사는 한국 단체 관광객의 동남아·일본 여행을 담당하는 아웃바운드 회사로 직원 3명, 매출이 수십억 원대 규모다. 나 대표는 “지난해 말 30~40명 단위의 단체 예약이 많이 들어와 올해 8월까지 꽉 찼었다”며 “직원을 더 뽑아야 하나 고민하던 중 코로나가 터지면서 예약금·위약금을 다 물어주고 계속 적자 상태”라고 말했다.
아울러 그는 “5월부터 직원들 월급을 정부 고용유지지원금으로 충당해왔는데 이제는 4대 보험도 부담하기 어려운 상황이 됐다”며 “정부 지원이 내년 3월까지여서 그 이후엔 어떻게 해야 할지조차 모르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인천의 여행사 400여곳 중 절반이 문을 닫았는데 일부는 사무실에 배달 횟집을, 또 다른 곳은 잡화상을 차린 곳도 있다”며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때는 3~4개월 정도 힘들었지만, 지금은 앞이 보이질 않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숙박업도 고사 위기에 몰렸다. 경북 경주의 불국사에서 유스호스텔을 운영하는 박모(38)씨는 요즘 수학여행 취소 공문을 매일같이 받고 있다. 박씨는 “올해 25개 학교가 수학여행 예약을 했는데 대부분 연기했다 취소를 하고 있다”며 “결국 다 취소될 것 같다”고 했다. 박씨는 또 “세월호, 메르스, 경주와 포항 지진 등을 4년간 겪으면서 있는 직원들 다 내보내고 가족 4대가 모두 매달려 근근이 유지해왔는데, 이제는 지난 2개월간 전기세 400만원을 내라는 독촉장만 남았다”고 말했다.
유명관광지 주변 숙박업소는 단체 관광객을 유치하는 것 자체를 주저하는 분위기다. 숙박을 문의하면서 ‘혹시 단체 관광이 있나요’라는 질문을 하는 손님이 많아져서다. 설악산과 인접해 가을철 단풍놀이 관광객이 많은 강원도 양양군의 한 호텔의 경우 현재 단체 관광 영업을 하지 않고 있다.
코로나19 이전엔 단풍놀이 관광객 유치를 위해 8월부터 관광버스 기사들이 모여 있는 커뮤니티 등에서 홍보를 해왔다. 이 때문에 8월부터 문의가 이어지면서 단풍철인 10월까지 단체 관광객 등이 몰려 늘 객실 150실이 만실이었지만 올해는 상황이 달라졌다.
이 호텔 김모(34) 객실팀장은 “예약을 취소하는 건수도 예전보다 많이 늘었다”며 “코로나 상황이 앞으로 어떻게 흘러갈지 예상하기도 힘들어지면서 ‘어렵더라도 단체 관광객은 받지 말자’라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지난 7월 1일 개장했다 지난 20일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조기 폐장한 부산 해운대해수욕장 모습.
송봉근 기자
전국 해수욕장도 올 여름 코로나19 때문에 막대한 타격을 입었다. 이중 파라솔이나 튜브 대여 업체 등은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여름 한 철 장사를 망쳤다. 코로나19 여파로 전국의 해수욕장이 일제히 조기에 폐장해서다. 이중 부산 해운대해수욕장은 코로나19로 인한 거리두기로 파라솔 갯수가 업체(전체 12개) 당 300여개에서 144개로 줄어들면서 피해가 컸다는 목소리가 업체들 사이에서 나온다.
파라솔 위탁업체를 운영하는 양모(58)씨는 “파라솔 업체는 해수욕장 개장 전에 대출을 받아 청소비 등을 선수납하고, 여름 장사로 번 돈으로 갚는 게 관행”이라며 “올해는 매출이 지난해 3분의 1 수준인 2000만원에 불과했는데 인건비로 2000만원을 주고 나니 구청에 선지불한 청소비 1200만원이 고스란히 빚으로 남게 됐다”라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관광업에 대한 지원도 필요하지만, 포스트 코로나에 맞게 변화를 꾀해야 할 시점이라고 지적했다. 강해상 동서대 관광학부 교수는 “가족 단위 ‘개별관광’이나 생활 주변을 여행하는 ‘생활속 관광’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 틈새전략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현재 자치단체별로 관광기금이 조성된 곳이 거의 없는데 이번 기회에 코로나 같은 문제가 생겼을 때 이들에 대한 지원을 곧바로 할 수 있는 기금을 조성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고 말했다.
박근화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수석전문위원은 “코로나19 이후로는 국내 관광 활성화 쪽으로 방향을 맞춰서 콘텐트를 개발해야 한다”며 “해외사례를 보면 호텔에 로봇이 등장해 비대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도 있는데 공모나 기획을 통해 또다른 개념의 여행 패키지를 개발함으로써 코로나 이후 새로운 형태의 관광이 자리잡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청주·경주·양양·부산=위성욱·최종권·백경서·박진호·이은지, 최은경 기자 we@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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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 코로나 시대 제주관광
[연합뉴스 자료사진]
여행패턴 완전히 급변" 포스트 코로나 시대 제주 관광은?
비대면·개별 관광이 대세로 떠올라…제주 마이스·크루즈 산업 위기
제주=연합뉴스) 변지철 기자 = "(코로나19) 걸리면 어떻게 해요. 겁이 나서 못타겠어요." 관광객들을 태우고 제주 도심권 주요 관광명소를 골라 여행하는 제주시티투어 버스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이용객이 절반 이하로 뚝 떨어졌다. 코로나19 감염을 우려해 낯선 사람과 같은 공간에서 함께 여행하는 걸 꺼리기 때문이다.
관광객들이 단체관광 위주의 전세버스와 관광여행사 이용을 기피하는 이유도 같다. 이로 인해 전세버스는 지난 3월 매출이 작년 동기 대비 -100%까지 하락한 뒤 5∼6월에도 -70% 수준으로 매출이 하락하는 등 어려움이 이어지고 있다.
관광여행사도 매출이 절반 아래로 감소했다. 반면, 특급호텔은 코로나19 초반 부진을 딛고 일어서며 여름철 관광 성수기를 맞아 최근에는 지난해 매출을 뛰어넘고 있다.
제주 폭염경보, '피서 절정'
(제주=연합뉴스) 제주시 조천읍 함덕해수욕장이 피서객들로 붐비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코로나19를 우려한 관광객들 사이에 특급호텔일수록 방역을 철저히 하고 안전할 것이라는 인식이 퍼져 각종 편의시설을 갖춘 특급호텔로 몰리는 것이다. 일부 제주지역 특급호텔은 해외로 신혼여행을 가지 못하는 신혼부부들을 타깃으로 7년만에 허니문 패키지를 내놓아 인기몰이하고 있다.
평생 한 번뿐인 신혼여행을 더욱 특별하게 보내려는 신혼부부를 위해 허니문 패키지는 점점 더 고급스럽고 프라이빗하게 변모하고 있다. 이는 코로나19 이후 바뀐 제주 관광업계의 단면을 극명하게 보여준다.
'관광'은 코로나19로 가장 심각한 타격을 받은 산업군이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관광업계 안에서도 관광객들의 호불호에 따라 업종별로 희비가 엇갈리는 셈이다. 코로나19 사태가 제주 관광산업의 체질을 변화시키고 있다. 코로나19 이후인 '포스트 코로나' 시대 제주 관광은 어떤 모습일까.
제주 해바라기밭에서 (서귀포=연합뉴스) 제주 서귀포시 안덕면의 한 해바라기밭을 찾은 관광객들이 여름 정취를 만끽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우선, 단체관광 대신 언택트(비대면·비접촉)·개별·소규모 관광이 대세로 떠오를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코로나19 사태가 종식하더라도 강한 전염성과 위험성을 가진 또 다른 바이러스가 가까운 미래에 얼마든지 나타날 수 있는 만큼 사회적 거리 두기로 대표되는 변화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 '새로운 일상'(뉴노멀·New Normal)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따라 관광객들은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축제·테마파크·박람회 등 대규모 행사는 가급적 피하고 가족 또는 가까운 친구들과 함께 자연에서 몸과 마음을 치유할 수 있는 곳을 찾게 될 것으로 보인다. 또 중단기적으로 '내국인 관광객'이 제주 관광의 '큰 손'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해외관광이 불가능해지면서 여름철 관광 성수기를 맞아 이전보다 더 많은 내국인 관광객이 제주로 몰려드는 기현상이 벌어지고 있다. 코로나19 사태로 발길이 끊긴 외국인 관광객의 빈 자리도 내국인 관광객이 대체하고 있다.
붐비는 제주공항 (제주=연합뉴스) 지난 4월 말에서 5월 초로 이어지는 황금연휴 기간 제주국제공항이 제주를 찾은 관광객들로 북적이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국제선이 정상화되고 해외관광이 가능해지더라도 당분간 이 같은 현상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 이후 미주·유럽 지역을 중심으로 동양인 혐오 범죄가 잇따라 발생하고, 동남아지역의 경우 백신과 치료제 확보에 어려움을 겪으며 코로나19 종식이 상대적으로 더디게 이뤄지는 등 해외여행에 대한 두려움이 상존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결국, 제주 관광업계는 이들 내국인 관광객의 다양한 수요를 맞추기 위해 고급·일반형 등 소득수준에 따른 차별화 전략을 더욱 노골적으로 펼칠 가능성이 크다. 하지만 이 같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 제주 관광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선 제주 환경에 맞는 방역 관리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섬'이란 특수한 환경으로 인해 집단 감염이 발생하면 중환자를 치료할 병상과 치료 인력이 부족해 순식간에 걷잡을 수 없는 상황으로 번지게 된다. 관광객들이 안전하게 여행할 수 있는 제주만의 강력한 방역 시스템이 다각도로 모색될 것이다.
제주국제공항 워킹 스루 진료소 운영 (제주=연합뉴스) 국외로부터의 코로나19 바이러스 유입 차단을 위해 제주국제공항에서 워킹 스루 진료소(개방형 선별진료소)가 마련됐다. 중국 상하이에서 입국한 내외국인들이 코로나19 검사를받고 있는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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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외에도 선망의 대상이던 크루즈 관광은 수요가 급격히 줄어들면서 앞으로 상당기간 정상화되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2월 요코하마(橫浜)항에 정박한 크루즈선 다이아몬드 프린세스호에서 집단 감염 사태가 발생하자 감염에 취약한 크루즈선의 문제점이 전 세계적으로 이슈가 됐다.
한정된 공간에서 오랜 기간 많은 사람이 함께 생활하는 여행 특성으로 인해 탑승자 3천711명 중 712명이 코로나19 확진판정을 받는 등 '죽음의 유람선' 또는 '공포의 유람선'이란 오명을 뒤집어쓰기까지 했다. 크루즈선을 통해 제주에 입국한 해외 관광객은 2016년 507회 120만9천명이었으나 2017년 사드 사태로 급감하기 시작해 2018년 20회 2만1천명, 2019년 29회 4만3천명 등으로 크게 줄었다.
한중 관계 개선으로 제주항국제여객선터미널과 서귀포강정크루즈터미널로 올해 495회 크루즈가 계획됐으나 이마저도 코로나19 사태로 모두 취소됐다.
일본 크루즈선서 내린 고령자들 태운 버스 (요코하마 EPA=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환자가 대거 확인된 유람선 '다이아몬드 프린세스'호(뒤쪽)에서 내린 고령자들을 태운 것으로 보이는 버스 한 대가 창문을 커튼으로 가린 채 유람선이 정박 중인 요코하마 항의 크루즈 터미널에서 출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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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루즈 관광객의 발길이 끊기면서 2015년 10월 문을 연 제주항국제여객선터미널과 2018년 5월 문을 연 서귀포강정크루즈터미널의 적자는 해마다 누적되고 있다. 앞으로 예상되는 가장 큰 문제는 경기가 나빠지면서 코로나19 이후 개인과 기업 모두 여행과 비즈니스 출장 빈도를 줄일 가능성이 크다는 점이다.
제주는 저가항공사의 등장으로 가고 싶다면 언제든 훌쩍 찾을 수 있는 곳이었지만, 코로나19 이후 여행할 때 한 번 더 고민하게 될 것이다. 또한 불필요한 출장이 줄어들고 재택근무와 원격근무가 늘어나고, 면대면 회의 대신 원격 콘퍼런스와 원격 회의가 증가하면서 제주 관광의 주력인 마이스(MICE·기업회의, 포상관광, 컨벤션, 전시회) 산업 역시 고전을 면치 못할 것으로 전망된다.
당장 코앞에 닥칠 위기에 발 빠르게 대처하지 못하면 제주 관광의 장래는 어두워질 것이다. 문성종 한라대 관광경영학과 교수는 "코로나19 이후 앞으로 언택트 관광이 트랜드가 될 것"이라며 "관광공사와 관광협회 등은 관광객들을 위한 언택트 관광 상품을 지역과 연계해 개발해야 한다"고 말했다.
'코로나19 안전지대는 없다' (제주=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공포가 확산하는 가운데 제주국제공항에 도착한 여행객들이 마스크를 쓰고 이동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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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제주의 마이스 산업 역시 당장은 위기"라며 "현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제주를 중심으로 한 화상회의를 진행하면서 언택트 마케팅을 펼쳐나가고 향후 국제적 이동이 재개될 때 국제회의를 유치하기 위한 투트랙 전략을 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고선영 제주관광공사 연구조사센터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여행 패턴이 완전히 변화하고 있다. 급변하는 관광 트랜드와 이에 따른 경제적 영향·효과 등을 다양한 데이터를 통해 정확하게 모니터링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고 센터장은 "관광업계는 관광 트랜드 변화에 발 빠르게 대처해야 하고, 정책적으로도 데이터에 근거해 정책 수단을 강구하는 과학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전문가들은 장기적으로 코로나19 영향이 전체 인구구조 기반에서 어떤 행동의 변화로 이어지게 될지 좀 더 두고 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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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일 코로나19의 재확산으로 서울 남대문시장이 주말임에도 불구하고 썰렁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정부는 수도권과 부산 등 일부 지역에서 시행중인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를 8월 23일 0시부터 2주간 전국으로 확대 시행한다.
사진=김범석 기자.
코로나-장마-또 코로나" 남대문시장 확진자 발생 후 '쑥대밭
시장 곳곳 문닫은 점포…대출 받아 월세내는 상인들
"또 기자구만... 손님일 리가 없지." 지난 21일 서울 남대문시장 한 의류매장 상인에게 길을 묻자 이같이 답했다. 이달 초 남대문시장에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이후 이를 취재하러 온 기자들만 간간이 보일 뿐, 손님은 없다는 것이다. 이 상인은 "며칠 동안 옷 한 벌도 팔지 못했다"라며 "사람들이 남대문시장에 가면 코로나에 걸리는 줄 안다"고 하소연했다.
'코로나 확산지' 꼬리표에 상인들 '울상'
남대문시장은 침울하다 못해 참담한 분위기였다. 영업이 한창일 시간대임에도 상당수 매장이 닫혀 있었고, 폐업 안내를 붙인 곳도 적지 않았다. 상인들은 코로나 이야기에 분통을 터뜨리며 저마다의 궁핍한 사정을 토로했다. '마수걸이도 하지 못한다'는 이들이 대부분이었고, '월세를 밀렸다'거나 '폐업을 해야겠다'는 말도 있었다.
남대문시장 상인회에 따르면 이곳에서 영업 중인 점포는 약 1만여 곳에 이른다. 올해 2월부터 확산되기 시작한 코로나19에 기나긴 장마, 남대문시장 관련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시장은 급격히 위축됐다.
하루 20만명으로 추정되던 유동인구는 바닥을 쳤다. 점포의 약 20%는 폐업 상태다. 손님들이 줄을 지었던 노점상은 모두 철수했다. 가게 문을 열어도 장사가 되지 않기 때문에 휴가를 핑계로 영업을 중단한 곳도 있다. 상가 1층에 위치한 점포는 한달 임대료가 500만원이 넘을 정도로 비싸다.
경영난이 심화된 건 단연 이달 초 남대문시장서 확진자가 발생한 이후부터다. 지난 6일 남대문시장 '케네디상가'에서 첫 확진자가 발생한 이후 9일에는 확진자 7명이 추가됐고, 10일에는 인근 '중앙상가'에서 1명이 감염됐다. 남대문시장 관련 총 확진자는 9명이다.
집단감염이라고 부르기는 다소 무리가 있는 숫자다. 하지만 남대문시장을 두고 '코로나 확산지'라는 꼬리표는 사라지지 않았다. 교회발 감염으로 코로나19가 재유행된 지금은 방문객의 씨가 마른 상황이다. 남대문시장 확진자 9명 중 1명인 A씨는 지난 19일 완치 판정을 받고 퇴원했다. 열흘간의 입원을 마치고 건강한 상태로 시장에 돌아왔지만, 시장은 '쑥대밭'이 됐다는 것이다.
A씨는 "케네디상가에 잠깐 들렸다가 확진 판정을 받고 무섭기도 하고 억울하기도 했다"라며 "다행히 치료를 잘 받고 퇴원했는데 상권은 망해있더라"라고 호소했다.
이어 "남대문시장을 집단 감염지로 알고 있는 사람이 많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라며 "확진자가 발생한 이후 더욱 철저히 방역에 나서면서 추가 확산을 막았다. 사람들이 우리의 노력을 알아줬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22일 코로나19의 재확산으로 서울 남대문시장이 주말임에도 불구하고 썰렁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정부는 수도권과 부산 등 일부 지역에서 시행중인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를 8월 23일 0시부터 2주간 전국으로 확대 시행한다.
사진=김범석 기자.
월세 못내 고액 대출받는 상인들…"출구가 없다"
남대문 시장 명물로 알려진 갈치조림 골목도 상황은 같았다. 점심시간인데도 테이블은 텅 비어있었고 업주들은 가게 밖에 나와 있었다. 지나가던 취재진에게 "들어오라"고 말하던 상인의 얼굴에는 절박함이 가득했다.
한 상인은 하루 평균 200명 오던 손님이 20명 이하로 감소했다고 울상을 지었다. 4명이던 종업원은 모두 내보냈고, 식재료상을 통해 3관 주문하던 콩나물은 반관으로 줄었다고 전했다.
40년간 갈치조림을 팔았다는 김모씨(68)는 "손님이 안 오면 우리만 망하는 게 아니다"라며 "식재료상 주문도 줄고 종업원은 실직해 줄줄이 타격을 받는다. 이러한 악영향이 사회 전반에 퍼지는 상황이 무섭다"고 우려했다.
상인회는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애쓰고 있지만 출구는 보이지 않는 모양새다. 방문객이 떨어진 상황을 고려해 온라인 플랫폼을 마련하고 있지만 홍보가 되지 않고 있는 것이다. 상인회는 다음주내로 모든 상가에 열화상 카메라를 설치하는 등 방역 수칙을 강화하고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문남엽 상인회장은 "월세를 내지 못해서 제3금융권에 손을 빌리는 상인들도 많다"라며 "몇십 년간 해온 점포를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해도 무너지는 이들을 보면 가슴이 아프다"고 고개를 숙였다. 그는 "상인들이 생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최소한의 지원책을 마련해줬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수도권발 코로나19(COVID-19) 확산세가 심상치 않자, 백화점·대형마트의 시름이 커졌다. 지난 3월 최악의 터널을 지났다고 생각했지만 그때보다 사람들에게 다가오는 코로나19 공포심이 커지면서 지난 주말 백화점을 찾는 발길이 확 줄었기 때문이다.
24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지난 주말(21~23일) 주요 백화점 3사 매출은 전년 동요일(지난해 8월23~25일) 대비 두자릿수대 감소했다. 롯데백화점은 25%, 롯데 교외형 아울렛 6곳은 매출이 43% 급감했다. 신세계백화점도 15.4% 매출이 감소했다. 명품(5.5%)을 제외하곤 여성(-29%), 남성(-14.7%), 생활(-8.5%), 가전(-10.1%) 모두 매출이 줄었다. 현대백화점과 아울렛 역시 각각 12.2%, 16.7% 매출이 줄어든 것으로 집계됐다.
백화점 3사는 코로나19 이후 지난 3월 전년 동월 대비 매출이 28~32%까지 급감하는 등 최악의 실적을 기록했지만 6월부터 회복국면에 있었다. 해외여행 수요가 국내 백화점으로 몰리면서 소비가 다시 살아나는 듯했다. 특히 최근 백화점 3사 모두 주요 점포 리뉴얼을 통해 매장 구성을 바꾸면서 변화를 꾀하려던 참이었다.
그런데 코로나19 재확산이 또 찬물을 끼얹었다. 전날 방역당국이 이번주 코로나19 확산세가 진정되지 않으면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로 격상까지 검토할 수밖에 없는 엄중한 상황이라고 강조하면서 불안감은 커졌다.
백화점업계 관계자는 "이번 주말이 고비일 것 같다"며 "소비 심리를 살릴만한 이벤트가 있어야 하는데 추석 분위기도 좋지 않고 크리스마스까지 기다려야 할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지난 11일 오후 경기도 성남시 롯데마트 서현점 점포정리 세일 중 손님들이 물건을 살펴보고 있다. 롯데마트 서현점은 오는 31일 폐점한다.
분당=문수정 기자
지난 일요일 의무휴업일이었던 대형마트 금·토 매출도 2주전·1년전과 비교했을때 소폭 감소했다. 지난 21일부터 22일까지 롯데마트 매출은 의무휴업일이 꼈던 2주전 지난 7일부터 8일까지와 비교했을때 3.3% 줄었다. 채소(7.1%), 축산(7.4%), 수산(15.7%), 생수(16.7%) 등 일부 품목 매출이 증가했지만 전반적인 상황은 좋지 않았다는 것이다. 전년동요일(2019년 8월23일~24일)과 비교해서도 전체 마트 매출은 4% 가량 줄었다.
다가오는 추석 대목 장사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다. 대형마트 관계자는 "올해 추석은 고향을 내려가는 것도 꺼리는 사람이 많아 택배로 배송되는 사전예약 수요가 몰릴 것으로 예상된다"며 "사전 온라인 예약 매출은 늘 수 있지만 전반적인 소비가 얼어붙어 전체 매출에는 타격을 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여기에 방역 강화에 대한 부담감도 높아졌다. 지난주 전남 순천 대형마트 푸드코트에서 코로나19 집단감염 사례가 나오면서 대형마트의 긴장감도 증폭됐다. 대형마트 관계자는 "푸드코트는 자영업자들에게 임대료를 받는 형태로 운영되다 보니 마트 자체 판단으로 문을 닫기도 힘들다"며 "시식은 최소화하며 비상대책반을 운영하는 등 방역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로나19 재확산으로 폐업 위기에 내몰린 소상공인들이 세금과 중개업체 수수료 등의 부담을 줄여달라고 호소했다. 숙박업종에서는 방마다 매겨지는 TV수신료도 부담스럽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지난 20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소진공)이 주최한 '소상공인 애로사항 발굴' 간담회는 코로나19 재확산과 확진자 폭증 상황을 고려해 비대면으로 진행됐다. 이날 △한국외식업중앙회 △대한미용사회중앙회 △대한숙박업중앙회 △전국편의점가맹점협회 △한국외식산업협회 등의 협·단체가 참여했다.
이날 간담회에 앞서 소진공은 코로나19로 매출에 큰 타격을 입은 소상공인의 세정지원 방안에 대한 애로사항이 다수 건의될 것으로 예상했다. 이 때문에 간담회 주제를 '납세 및 세정지원 관련 소상공인 애로사항 발굴'로 정하고 한국조세제정연구원와 한국외식산업정책학회 등 연구기관을 참여시켰다. 소상공인 단체들은 직접적인 세금 부담 외에도 △4대 보험료 등 준조세 △TV수신료, 앱 수수료 등에 따른 어려움을 호소했다.
다수의 업종들은 4대 보험료 납부에 따른 부담감을 토로했다. 특히 고용보험료의 경우 단 1달만 근무하고 퇴직하는 근로자의 경우에도 가입시켜야 해 비용 못지 않게 행정적 부담도 더해진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숙박업소의 경우 TV 수신료가 부담스럽다는 호소가 나왔다. 방마다 설치된 TV 대수에 따라 KBS에서 2500원씩 수신료를 부과시키는데, 내수 위축으로 공실률이 급격히 높아져 정작 TV를 보는 숙박객이 없음에도 수신료는 그대로 나간다는 설명이다.
외식업체들은 각종 수수료에 부담을 느꼈다. 배달의민족과 요기요 등 배달앱 수수료에 더해 카드결제 수수료까지 코로나19로 힘겨운 상황에서 고통을 더한다는 설명이었다. 특히 배달앱 또는 숙박앱은 가뜩이나 어려운 소상공인들이 더 많은 광고료를 집행해 '상위 검색'에 노출되도록 경쟁을 강요하는 구조라는 하소연도 이어졌다.
조봉환 소진공 이사장은 "올 연초부터 지속되고 있는 코로나19와 여름 내내 발생한 집중호우로 소상공인의 경영 어려움이 무척 크기에 다양한 애로사항을 발굴·해소해 경영 안정에 도움이 되고자 이번 간담회를 열었다"고 설명했다. 조 이사장은 "특히 매출 하락으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의 가장 큰 애로사항이 세금, 납세 등과 관련한 부분"이라며 "세정지원을 포함한 다양한 애로사항을 관계부처에 적극 건의해 적시에 해소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소상공인 애로사항 발굴 간담회는 지난해에도 총 7차례 개최된 바 있다. 소진공은 간담회에서 나온 애로사항을 관계부처에 건의해 적극적인 해결에 앞장서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