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OP SONG & ROCK

Mike Oldfield & Bonnie Tyler - Islands

 

 

 

 

 

 

 

 

 

 

 

 

 

 

 

 

 

공포영화의 대명사격인 [The Exorcist]에 삽입된 'Tubular Bells'로 전세계적으로 알려져 있는 마이크 올드필드(Mike Oldfield)는 멀티 기악 연주자이자 최초의 뉴 에이지 음악가이다.
15살 때 누이 샐리와 샐리안제(Sallyangie)라는 듀오 그룹을 결성, 포크 뮤지션으로서의 경력을 키운 마이크는 친구들과 베어피트(Barefeet)라는 그룹으로 활동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 두 그룹이 실패로 끝나자 그는 케빈 에이어(Kevin Ayer)가 이끄는 그룹 Whole World에 기타리스트로 조인하게 된다.

71년 그룹을 탈퇴한 그는 장대한 연주 프로젝트인 'Tubular Bells'를 기획하고, 데모 테이프를 들고서 여러 레코드사를 찾아다니지만 상업성의 결여라는 이유로 거절당한다. 그러던 중 버진 레코드사의 거물인 리차드 브랜슨(Richard Branson)을 만나게 되고, 그의 잠재력을 파악한 리차드는 자신이 만든 버진 레이블의 첫 앨범으로 73년 마이크의 [Tubular Bells]를 발매한다. 49분 짜리 긴 연주곡으로 이루어진 이 앨범은 포크와 록, 클래식에서 기본적인 선율을 가져와 마이크의 독주로 여러 종류의 악기들을 편곡, 오버더빙 해서 완성된 작품으로 이전까지 록계에서는 볼 수 없던 이례적인 것이었다. 이 앨범은 예상외로 엄청난 히트를 기록해 전세계적으로 1,600만 장의 판매고를 올렸으며, UK 차트 정상에 올랐고, 미국에서는 그래미상의 영예까지 안았다.

첫 앨범으로 국제적인 명성을 얻게 된 마이크는 74년 전원의 아름다움을 그린 [Hergest Ridge]를 발표, 또 한번의 UK 정상을 차지하며 모던 음악계로의 새로운 진출을 시도하게 된다. 그해 영화 [The Exorcist]의 삽입곡으로 'Tubular Bells'를 새롭게 편곡해 싱글로 발표한 마이크는 다시 로얄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연주가 뒷받침된 새로운 버전의 [The Orchestral Tubular Bells](75)를 발표한다.

이듬해 율린 파이프(uillean pipes) 연주자인 패디 모로니(Paddy Moloney)와 아프리카 드러머들이 참여한 [Ommadawn](76)을 발표한 마이크는, 이전까지의 앨범들이 모두 지나치게 기교적이고 화려한 연주로만 이루어졌다는 혹평을 받기도 했지만, 그의 방대한 음악 욕구가 표출된 실험정신은 계속되었고, 그 해에 이전까지의 앨범을 재녹음한 편집앨범 [Boxed](76)를 발매했다. 78년 [Incarnations]를 발표, 당시 디스코 열풍에서 영향을 받은 'Guilty'를 싱글 커트시킨 마이크는, 이어 50여 명의 뮤지션들과 함께 공연한 여러 콘서트의 실황녹음을 편집한 [Exposed](79), 클럽가를 겨냥해 Philip Glass의 'North Star'를 디스코 버전으로 리메이크한 싱글이 수록된 [Platinum]을 발매했다.

80년대 들어서는 예전의 서사시 같은 장대한 작곡에서 탈피해 본격적으로 팝 영역에서 활동하기 시작하였으며. [QE2](80), [Crises](83), [Discovery](84), [Islands](87)를 발표하여 메인스트림 음악인으로서 자리매김하게 된다. 92년, 프로듀서 Trevor Horn과 함께 [Tubular Bells II](92)를 발표해 오리지널 앨범의 20주년을 기념하며 다시 한번 UK 차트 정상을 구가한 그는, 94년 [The Sound of Distant Earth]를 CD-ROM 타이틀로 발매해 그의 진보적인 음악 작업을 다시 한번 확인하게 했다.
비록 한동안 팝 음악에 전념했던 마이크 올드필드지만 그의 세계음악에 대한 열정은 사그러들지 않았으며, 96년 켈트족(잉글랜드 연합 왕국의 주변을 이루는 스코틀랜드, 아일랜드, 웨일스의 주민)으로부터 영향을 받은 [Voyager]를 발표했다.

 

출처 : http://blog.naver.com/jangnams7080/150005042716


'POP SONG & ROCK' 카테고리의 다른 글

Grobschnitt - Anywhere   (0) 2013.05.05
John Lennon - Love   (0) 2013.05.05
Joan Jett and the Blackhearts - I Love Rock 'N Roll ,Everyday people  (0) 2013.05.05
UFO - Belladonna   (0) 2013.05.05
Amorphis - Elegy   (0) 2013.05.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