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헝가리 광시곡 No.1 in C sharp minor
19곡. 조국 헝가리의 집시 음악에 바탕을 두고 쓴 랩소디로 곡의 구성은 각각 다르지만 대표적인 헝가리 민족 음악의 하나인 차르다슈(Csárdás) 춤곡이 기본이 되고 있다. 라수(Lassú)라고 불리는 느리고 서사적인 선율과 프리스(friss)라고 불리는 빠르고 열광적인 악상이 번갈아 나타나는 악상이다.
전19곡 중 제2번과 제6번이 가장 잘 알려졌으며, 제14번은 피아노와 관현악용의 「헝가리 환상곡」(협주곡)으로 편곡되어 있다. 또한 제15번은 베를리오즈(프랑스)가 「파우스트의 겁벌」(오페라)에서 사용했던 「헝가리(라코치) 행진곡」과 같은 악상이며 헝가리 출신의 제자 도플러(Albert Franz Doppler, 1821~1883)가 편곡한 관현악곡(제2번, 제6번을 포함한 6곡)도 널리 애호된다. 작곡 연대는 제각기 다르지만 대개 1845년부터 1885년까지이다
리스트는 교향시곡의 개척자로 널리 알려진 작곡가이지만 오히려 그의 헝가리 광시곡이 그를 더욱 빛나게만들었다. 그만큼 그의 헝가리 광시곡에는 만인이 공감할 수 있는 자유분방함과 힘차고 정열적인 생명력이 넘치고 있기 때문이다. 리스트는 헝가리의 민속음악을 수집해서 "Hungarian Raphsody”를 구상하게 되었는데 “챠르닷슈”무곡을 주요한 소재로 삼았다. 헝가리엔 약 1,000년 전에 침입해온 "마자르"의 역사가 얽힌 곳이어서 자연히 그들의 민속음악이 헝가리 무곡에 발을 붙이게 된다.
여기서 나온 대표적인 무곡이 “챠르닷슈”라는 것인데, 이 무곡은 “라싼(Rassan)”이라고 불려지는 장중하고 느린 부분과, “Frisca”라고 불려지는 원시적이고 열광적인 빠른 리듬의 두 부분으로 구성된 것으로, 이 음악만의 고유한 “싱코페이션”과 즉흥적인 “카덴자”가 듣는이를 흥겹게 만들어 준다. 따라서 그의 헝가리 광시곡도 역시 조용하고 애수적인 “라싼”과 빠르고 광적인 “Frisca”의 부분으로 이뤄져 있다
potamia 님의.. 리스트 / 초절기교 연습곡,S139 , 제11번 '저녁의 하모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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