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페라, Musical

베를리오즈 오페라 ‘트로이 사람들’ Berlioz, Les Troyens

Berlioz, Les Troyens

베를리오즈 오페라 ‘트로이 사람들’

Hector Berlioz

1803-1869

Cassandra: Deborah Voigt

Dido: Susan Graham

Anna: Karen Cargill

Aeneas: Bryan Hymel

Iopas: Eric Cutler

Chorèbe: Dwayne Croft

Narbal: Kwangchul Youn

Metropolitan Opera Chorus

Metropolitan Opera Orchestra

Conductor: Fabio Luisi

Metropolitan Opera House, New York

MET Opera 2013






Lorraine Hunt at MET, 2003



Susan Graham


Aeneas tells Dido of his plans to leave Carthage 

 

Fabio Luisi/MET Opera 2013 - Berlioz, Les Troyens

 

<환상 교향곡>으로 유명한 프랑스 작곡가 엑토르 베를리오즈는 작곡 재능도 뛰어났지만 문학적 감수성이 남다른 천재였습니다. 그래서 기원전 로마에서 태어난 시인 베르길리우스의 서사시 <아이네이아스(Aeneis)>를 토대로 직접 대본을 써 오페라 <트로이 사람들>을 작곡했습니다. 1부(1-2막)는 그리스군의 목마 기습으로 인한 트로이의 함락과 트로이 여인들의 집단 자결, 2부(3-5막)는 트로이의 영웅 아이네이아스가 패전 후 긴 방랑의 항해 끝에 카르타고의 디도 여왕을 만나 사랑했지만, 결국 로마 건국의 사명 때문에 디도를 버리고 떠나는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트로이 사람들>은 공연시간이 4시간이 넘고 규모가 방대해 ‘베를리오즈의 <니벨룽의 반지>’라고 불리는 작품입니다. 작곡이 본격적으로 진행된 것은 1856-1858년이었지만, 베를리오즈가 이 오페라에 바친 시간은 훨씬 길었습니다. 그러나 작곡가 생존 중에는 1863년 파리 리리크 극장에서 3막에서 5막까지인 2부가 <카르타고의 트로이 사람들>이라는 제목으로 공연되었을 뿐이고, 베를리오즈가 세상을 써난 뒤인 1879년에도 1부인 1막과 2막이 콘체르탄테 형식으로 공연되었을 뿐이었습니다. 이 오페라의 전막 초연은 20세기에 와서야 1969년 글래스고우 스카티시 오페라 공연으로 이루어졌고, 비로소 ‘베를리오즈 예술의 결정판’으로 인정받았답니다.

트로이 목마와 카르타고의 디도 여왕

1막: 트로이 진영

1막은 트로이 진영에서 시작됩니다. 성을 포위하고 있던 그리스인들이 퇴각했다고 믿고 트로이 사람들은 기뻐합니다. 그러나 트로이의 예언자이며 왕녀인 카산드라(소프라노)는 그런 트로이인들의 축제 분위기에 절망합니다. 트로이의 멸망이라는 어두운 운명의 그림자를 바라보고 있기 때문이죠. 카산드라에게 청혼하기 위해 트로이에 와서 그리스인들과 싸운 코레부스(바리톤)는 “더 이상 무서운 예언을 하지 말고 제발 내 청혼을 받아들여 달라.”고 카산드라에게 간청합니다. 카산드라는 코레부스를 도망시키려 하지만 그가 말을 듣지 않자, 모든 희망을 잃은 채 그와 결혼합니다. 한편 아이네이아스(테너)가 달려와 거대한 물뱀에게 감겨 죽은 신관 라오콘의 비참한 최후를 보고합니다. 트로이 사람들은 그리스인들이 남기고 간 목마를 성안으로 끌어들입니다. 극의 초반부는 널리 알려진 ‘트로이의 목마’ 이야기를 배경으로 시작된다.

2막: 아에네이스의 처소

2막은 아이네이아스의 처소입니다. 죽은 헥토르의 망령(베이스)이 아이네이아스 앞에 나타나 트로이 멸망과 로마 건국을 예언합니다. 트로이의 신관 판테우스(베이스)가 나타나, 목마에서 그리스 병사들이 뛰쳐나와 트로이를 불바다로 만들었다는 소식을 전합니다. 카산드라는 여인들에게 “아이네이아스가 성 안에 갇혀 있던 트로이 백성들을 구하고 프리아모스 왕의 보물들을 구해냈다.”는 소식을 알립니다. 그리스 점령군에게 욕을 보느니 차라리 자결하자고 선동하는 카산드라에게 트로이 여인들 대부분이 뜻을 같이합니다.

3막: 카르타고의 궁전

트로이 이야기는 일단 여기서 끝났고, 3막은 카르타고의 궁전에서 시작됩니다. 디도 여왕(메조소프라노)이 카르타고를 건국한 지 7년. 백성들은 건국 기념행사를 열며 기뻐하고 여왕을 찬양합니다. 궁정시인 이오파스(테너)가 낯선 배의 도착을 알립니다. 여왕은 개방적으로 그들을 맞이하라고 명합니다. 트로이인을 대표해 아이네이아스의 아들 아스카니우스(메조소프라노. 여성이 남성 역할을 노래하는 바지 역)가 자신들의 신분을 밝힙니다. 마침 카르타고의 신관 나르발(베이스)이 달려와 누미디아인들의 카르타고 침략을 알리고, 아이네이아스는 디도 여왕을 도와 카르타고 군과 함께 전장으로 출정합니다.

트로이의 영웅 아이네이아스와 디도 여왕. 두 사람은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에 빠지고 만다.

4막: 숲속

4막은 숲속입니다. 누미디아인들을 격퇴한 아이네이아스는 전승 축하 사냥 연회에서 디도와 즐거운 시간을 보냅니다. 신관 나르발은 카르타고의 어두운 운명을 예견하고 근심하지만, 언니가 새로운 사랑을 찾은 것을 기뻐하는 디도의 여동생 안나(알토)는 나르발에게 걱정할 것 없다고 말합니다. 이집트의 춤, 노예들의 춤 등 발레가 이 장면에 등장하고, 디도는 이오파스에게 노래를 부탁합니다. 죽은 전남편의 그림자 때문에 불편해하는 디도의 마음을 읽고 아이네이아스는 헥토르의 아내 안드로마케가 남편을 죽인 퓌로스와 결혼했다는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겨우 죄책감을 극복한 디도는 아이네이아스와 함께 아름다운 이중창으로 사랑의 밤을 찬미합니다. 그러나 전령의 신 메르쿠리우스가 아이네이아스 앞에 나타나, 어서 로마 건국을 위해 이탈리아로 떠나라고 재촉합니다.

5막: 카르타고 항구

5막은 카르타고 항구입니다. 뱃전에 앉은 힐라스(테너)가 고향을 그리는 노래를 부르고, 신관 판테우스는 출항을 서두릅니다. 아이네이아스는 디도와의 고통스런 작별을 두고 갈등하지만, 결국 새벽에 트로이 사람들을 깨워 출항을 명령합니다. 이때 디도가 찾아와 떠나려는 아이네이아스를 비난하며, 그와 그의 신들을 저주합니다. 트로이 선박이 모두 출항했다는 소식을 듣자 디도는 화장단을 쌓게 하고 그 위에 올라가 단검으로 가슴을 찔러 자결합니다. 카르타고 백성들은 아이네이아스와 트로이 사람들을 저주합니다.

작곡가가 공들인 여성 캐릭터들

베를리오즈의 <트로이 사람들>은 프랑스 ‘그랑도페라(grand'opera)’의 대표작입니다. 그랑도페라란 19세기 파리에서 크게 인기를 끌었던 오페라 양식으로, 화려한 무대와 다채로운 볼거리가 필수적이고 발레가 반드시 들어가야 하는 5막 구성의 오페라를 가리킵니다. 마이어베어의 <위그노>, <아프리카 여인>, 알레비의 <유대 여인>, 베를리오즈의 <벤베누토 첼리니> 등이 그랑도페라의 걸작들입니다.

오페라 <트로이 사람들>의 한 장면. 화려하고 웅장한 무대는 그랑도페라의 특징이다. 

<트로이 사람들>의 악기 사용 방식은 현대적이지만 전체적 음악어법은 전통적인데요, 이런 모순적인 방식은 서사적인 내용을 뒷받침하기 위한 어쩔 수 없는 선택입니다. 그러나 폴리포니 성악을 사용했다는 점이 당시로서는 혁신적 시도였습니다. 이 오페라 속 등장인물들은 신화 속의 존재들이지만 베르디의 주인공들처럼 현실감이 넘칩니다. 특히 베를리오즈는 여성 캐릭터에 공을 들여 그들을 현실의 인물들처럼 만들었습니다. 특히 친오빠 손에 남편을 잃고 아프리카로 도망쳐 카르타고를 건국한 팔레스티나 티로스의 디도 여왕은 여성성과 파워를 동시에 갖춘, 베를리오즈의 이상적 여성형이었다고 합니다.

기원전 265년에 이탈리아를 지배한 로마로서는 당대 최고의 해상 강국이었던 카르타고와의 충돌이 불가피했는데요, 1차 포에니 전쟁에서 로마에 대패한 카르타고는 용장 한니발의 출현 이후 로마군을 섬멸하게 됩니다. 후세 사람들은 아득한 옛날 아이네이아스가 디도를 버렸기 때문에 이런 원한 관계가 이어진 것이라고 말했답니다.

2009년, 스페인 발렌시아 오페라극장의 <트로이 사람들>을 연출한 카를루스 파드리사와 그의 크리에이티브 팀은 완전히 새로운 미래주의적 오페라를 선보였습니다. 트로이는 바이러스에 감염된 벌 받은 사회, 카르타고는 유토피아적이고 환경주의적인 이상화된 사회로 설정되었죠. 클린 테크놀로지를 추구하는 카르타고는 과학에 헌신하고 지식을 확장하려는 사회인 동시에 천상의 평화와 관능적인 아름다움을 지닌 도시로 등장합니다. 그러나 아이네이아스와 트로이 사람들이 카르타고로 오면서 바이러스 감염이 시작되고, 트로이인들은 화성으로 이주해 새 문명을 찾으려 합니다. 갖가지 아이디어의 패치워크라고 할 수 있는 현대적 연출입니다.

 

주요 아리아 및 중창

01. 트로이 사람들의 합창 - Apres dix ans(이 기쁜 날)

02. 카산드라의 아리아 - Malheureux roi(불운한 왕이여)

03. 카산드라와 코레부스의 이중창 - Quitte-nous des ce soir(오늘 저녁에 떠나야 해요)

04. 트로이 여인들 합창 - Complices de sa gloire(그리스의 영광을 더럽히자)

05. 카르타고인들의 합창 - De Carthage les cieux(하늘이 카르타고를 축복해)

06. 디도의 아리아 - Chers Tyriens(티로스의 백성들이여)

07. 나르발과 3막 피날레

08. 디도와 아이네이아스의 이중창 - Nuit d'ivresse et d'extase infinie!(끝없는 황홀과 도취의 밤이여)

09. 힐라스의 아리아 - Vallon sonore(골짜기에 새벽이 올 때까지)

10. 디도와 아이네이아스의 이중창 - Errante sur tes pas(당신 뒤를 따라왔어요)

11. 디도의 아리아 - Adieu, fiere cite(자랑스러운 도시에 작별을)

12. 카르타고인들의 합창 - Haine eternelle a la race d'Enee(에네아스의 불멸의 종족에게 저주를)

추천 음반 및 DVD

[음반] 미셀 드 영, 페터 마테이, 벤 헤프너, 페트라 랑 등. 콜린 데이비스 경 지휘, 런던 심포니 오케스트라 및 합창단, 2002년 녹음

[DVD] 제시 노먼, 앨런 몽크, 플라시도 도밍고, 타티아나 트로야노스 등. 제임스 레바인 지휘, 뉴욕 메트로폴리탄 오페라하우스 오케스트라 및 합창단, 파브리치오 멜라노 연출, 1983년 뉴욕 메트로폴리탄 오페라하우스 실황

[DVD] 안나 카테리나 안토나치, 뤼도비크 테지에, 그레고리 컨드, 수잔 그레이엄 등. 존 엘리엇 가디너 경 지휘, 혁명과 낭만 오케스트라 및 샤틀레 극장 합창단, 야니스 코코스 연출, 2003년 파리 샤틀레 실황

[DVD] 엘리자베트 마토스, 가브리엘레 비비아니, 랜스 라이언, 다니엘라 바르첼로나 등. 발레리 게르기예프 지휘, 발렌시아 오케스트라 및 합창단, 카를루스 파드리사 연출, 2009년 발렌시아 극장 실황(한글 자막)

 

이용숙(음악평론가) 이화여대 독문과 및 대학원을 졸업하고 독문과 강사를 역임했다. 프랑크푸르트 대학에서 독문학 및 음악학 수학, 서울대 공연예술학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연합뉴스 오페라 전문 객원기자 및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으며, 저서로 <오페라, 행복한 중독>, <사랑과 죽음의 아리아> 등이 있다.

 

  출처 : 네이버캐스트 오늘의 클래식>명곡 명연주 2013.03.27

  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rid=66&contents_id=24037

 

요즘 트위터 페이스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