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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ASSIC

Brahms Quintet for Strings no 2 in G major, Op. 111

 


 
Brahms
Quintet for Strings no 2 in G major, Op. 111  


1,2,3,4......순으로 연속듣기

1. Allegro Non Troppo, Ma Con Brio  12'45
2. Adagio  6'37
3. Un Poco Allegretto  5'37
4. Vivace Ma Non Troppo Presto  5'15

 

 

 

 

 

 

 


브람스는 두 개의 현악 오중주를 남겼는데 작품 번호가

 비교적 말기에 해당하는 Op. 88과 Op. 111이다.

 

3개의 현악 사중주, 2개의 현악 오중주, 2개의 현악 육중주

중에서 가장 심오하게 느껴지는 곡이 바로 두 개의

 현악 오중주이다.

작품번호가 비교적 중기에 해당하는 현악 사중주 3곡의 경우,
아직 스타일이 확립되지 않은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으며,

 

작품번호가 거의 초기에 해당하는 현악 육중주 2곡의

경우에는 젊은 시절의 감정을 느낄 수 있지만 형식적으로

미진한 느낌을 지울 수 없다.

특히 두 곡 모두 베토벤 현악 사중주의 느낌을 많이 받을 수
있으며, 그런 와중에도 브람스 특유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어 매우 매력적인 곡들이다.

악기 구성이 특별하게도 바이올린 두대, 비올라 두대,

그리고 첼로 한대인데, 브람스가 첼로보다 비올라의

음색을 더 좋아 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1악장은 그 밝고 낙천적인 분위기의 주제 선율로

 인해 다소 예상과 빗나가는 느낌을 먼저 받게 되며

 또한 서정미가 뛰어다다.

2악장은 사색하는 듯한 비극적인 멜로디와 심각한

부분을 거쳐 삶을 회고하는 느낌을 준다.

 

4악장은 브람스의 마음 속에는 길고 지난 삶을

화려한 춤곡으로 마무리 하고 싶어하는

본능적인 몸부림이 있었을지도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