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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론과 시사

문재인 대통령 지지율, 취임 후 최저… 50대 '부정평가' 우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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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926일 오전 국무회의를 마친 (오른쪽부터) 당시 조국 민정수석,

전병헌 정무수석, 임종석 비서실장, 장하성 정책실장이 청와대 본관 복도에서

 대화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문재인 대통령 지지율, 취임 후 최저50'부정평가' 우세

문제는 민생경제대선때 줬던 중도-50-자영업자 등돌려
82.4%→ 72.7%→ 46.5%

문재인 대통령 취임 직후인 지난6월 첫째 주, 1년 전 11월 넷째 주, 그리고 29일 발표된 중도층의 문 대통령 지지율이다. 리얼미터의 조사(전국 성인 1508명을 대상으로 26∼28일 조사.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2.5%포인트)에 따르면
중도층을 대상으로 한 문 대통령의 지지율은 이날 처음으로 긍정(46.5%)보다 부정(50.0%)이 많았다.

중도층의 지지율이 전체 지지율 추이를 반영하는 만큼 이날 발표된 문 대통령의 지지율도 취임 이후 최저치인 48.8%를 기록했다. 내부 직원의 사건 사고가 잇따르는 상황에서 집권 3년 차를 앞둔 청와대에 심각한 경고등이 들어왔다.






중도층, 50대 이상, 자영업자 민심 이반 

지난해 70% 이상의 고공 행진을 이어갔던 문 대통령의 지지율은 올해 7월 들어 60%대로 내려앉았다. 9월 평양 남북
정상회담 전후 소폭 반등이 있긴 했지만 하락세는 이어졌고, 이날 취임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이런 결과는 지역별, 연령별, 계층별 지지율이 동시에 낮아졌기 때문이지만 특히 중도층, 50대 이상, 자영업자의 민심 이반이 두드러졌다.

 이날 조사에서 중도층의 50.0%, 50대의 57.4%, 자영업자의 60.6%가 문 대통령의 직무 수행에 대해 부정적이라고
답했다.

 리얼미터는 박근혜 정부에서도 더불어민주당으로 기울어져 있던 중도층에서 처음으로 부정 평가가 긍정 평가를
 앞섰다문 대통령 취임 이후 지속적으로 우호적인 태도를 취해 왔던 50대 장년층도 부정 평가 우세로 돌아섰다고 설명했다.

 
이런 흐름의 가장 큰 이유는 민생경제 악화다. 배종찬 리서치앤리서치 본부장은 중도 성향 자체가 남북 관계와 같은
이념적 문제보다는 민생 등에 좌지우지된다경제가 좋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다 보니 중도층의 이탈이 생겨난 것
이라고 말했다.
여기에 자영업자들은 최저임금 인상, 민생경제 악화의 직격탄을 맞은 계층이다.

문 대통령이 최근 자영업자 챙기기에 직접 나선 것도 이 같은 흐름과 무관치 않은 것이다.
자영업자 카드 수수료 인하를 지시했던 문 대통령은 체코 아르헨티나 뉴질랜드 순방을 떠나기 직전까지 김상조 공정
거래위원장과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에게 자영업자를 위한 지원 대책 마련을 지시했다. 

청와대의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여권에서는 민심 이반이 당분간 계속될 것이라는 우려가 지배적이다.
민주당의 한 중진 의원은 경제가 당장 좋아질 리도 없고 북핵 관련 이벤트가 지지율을 견인해 왔지만 지금까지 뚜렷한 성과가 없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여권, 50% 회복 못 하면 국정동력 약화우려


물론 문 대통령의 16개월 차 지지율 48.8%는 역대 정부의 비슷한 시기 지지율과 비교하면 크게 낮은 수준은 아니다. 취임 16개월째를 기준으로 보면 박근혜 전 대통령은 49.7%, 이명박 전 대통령은 40.1%의 지지율을 기록했다.
그러나 문재인 정부가 1987년 민주화 이후 가장 높은 84.1%의 지지율로 시작했던 점을 감안하면 최근의 지지율 하락 추세는 체감 낙폭이 훨씬 크다는 평가가 나온다.  

여기에 최근 청와대 직원들의 각종 사건 사고까지 더해지면서 내부 우려도 커지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러다
 하인리히의 법칙처럼 되는 건 아닌지 걱정된다고 토로했다.
 하인리히의 법칙은 대형 사고가 발생하기 전 그와 관련한 경미한 사고와 징후들이 반드시 존재한다는 법칙이다.

 최근의 사건 사고를 개인 일탈 행위로 볼 수도 있지만, 계속될 경우 정권의 대형 악재로까지 번질 수 있다는 우려다.
 한 여권 관계자는 문 대통령 지지율이 50%대를 회복하지 못한다면 청와대가 쥐고 있는 국정 운영의 그립이 갑작스레 빠져나갈 수도 있다고 내다봤다.

  
한상준 alwaysj@donga.com·박효목 기자




▲ 30일자 경향신문 사설



▲ 30일자 경향신문 사설


문재인 지지율 반토막, 신문들 해법은 제각각 


[아침신문 솎아보기] 경향신문 일방통행식 국정 돌아봐야”…

조선일보 취업전망지수 궤도-지지율 추이 일치



문재인 대통령 지지율이 취임 18개월 만에 반토막났다. 80%까지 갔던 지지율이 40%대로 떨어졌다.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가 tbs 의뢰로 지난 26~28일 전국 성인남녀 1508명을 대상으로 조사(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2.5%포인트)한 결과, 문 대통령의 국정수행에 대한 긍정평가는 지난주에 비해 3.2%포인트 하락한 48.8%

나타났다.


부정평가는 3.3%p 오른 48.8%로 나타났다.

두 달 연속 지지율이 하락하면서 아침신문들은 문재인 정부 비판과 우려를 쏟아냈다.


조사기관인 리얼미터는 주목할 점은 박근혜 정부에서도 민주당으로 기울었던 중도층에서 처음으로 부정평가(50%)가 긍정평가(46.5%)를 앞섰다는 것이라며 문 대통령 취임 후 우호적이던 50대 장년층도 부정평가(57.4%) 우세로 돌아섰다고 했다.


 진보·보수·중도층 모든 이념층, 20·30·50·60대 이상 연령층, 주부·자영업·노동직, 호남·충청·경기·인천·부산·울산·경남 등에서 지난주보다 지지율이 하락했다.  

핵심 원인은 경제·민생문제다.


경향신문은 사설 대통령 지지율 50% 붕괴에 담긴 민심의 경고새겨야에서 지지율 하락은 개선 기미가 보이지 않는 경제 상황, 지지부진한 개혁, 이재명 경기지사를 둘러싼 내부 분열 등이 중첩돼 빚어진 결과라고 분석했다.

 특히 실제 일자리정부를 내세웠으나 성과는커녕 고용지표는 날로 악화되고 있고, 양극화는 해소되기보다 오히려

 확대되고 있다는 결과들이 나오고 있다고 지적했다.


경향신문은 지지율이 절반 아래로 떨어져 부정평가가 더 높아지면 그 추진력이 약해지고 정책이나 개혁 수행은

 더 어려워진다이제는 무엇보다 경제와 민생을 우선시하고 구체적인 정책 성과를 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소통이 부재했다는 지적도 있었다. 이 신문은 한편으로 외양만 부드러웠을 뿐 실은 일방통행식 국정을 운영해온 대목은 없는지도 돌아봐야 한다협치의 실종, 소통의 부재 등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늘어나는 까닭을 살펴야 한다

조언했다.


조선일보는 문재인 정부 18개월 간 취업전망지수 궤적이 대통령 지지율 추이와 일치했다는 분석을 내놨다.

대통령 지지율? 취업전망지수가 먼저 안다란 기사에서 취업전망지수는 문 대통령 첫 업무 지시로 일자리위원회를 설치하는 등 고용 문제에 각별히 신경을 쓰겠다던 방침에 따라 현 정부 출범 직전 86에서 121로 상승했다당시

지지율도 80%를 웃돌며 고공행진을 이어갔다고 했다. 






▲ 30일자 조선일보 33면 기획기사

▲ 30일자 조선일보 33면 기획기사





하지만 조선일보는 1월 취업기회전망지수가 기준치(100) 아래인 93으로 하락하면서 지지율도 60%로 떨어졌다이후 93~97을 유지하던 취업기회전망지수가 올 7월부터 87로 더 하락하면서 문 대통령 지지율도 추락 속도가 빨라

졌다고 했다.


이어 조선일보는 11월엔 취업기회전망지수가 75로 현 정부 출범 이후 최저로 떨어졌고, 지지율도 최저수준(한국갤럽

 53%)으로 기록했다고 했다.  

문재인 정부 들어 경제심리와 국정지지율 동조화 현상이 더 심해졌다는 분석이다.


 조선일보는 과거 정부에서도 일자리 기대감과 체감 경기 등 경제심리가 대통령 지지율에 영향을 미쳤다그러나 최근 들어 동조화 현상이 더 뚜렷해진 게 주목된다고 분석했다.

 이어 특히 출범 당시 일자리 대통령이란 슬로건을 내걸고 전 정부와 차별성을 강조했던 현 정부 들어 고용 여건이

더 악화하는 바람에 실망감도 더 크게 투영되고 있다고 봤다 


중앙일보도 사설 급락한 문 대통령 지지율, 국정 기조 확 바꿔야 오른다에서 문 대통령을 찍진 않았지만 새 대통령에 대한 기대로 지지를 표했던 부동층이 이탈해 거품이 꺼지고 원조 지지층만 남은 형국이라며 첫 경고음의 의미를

 무겁게 성찰해야 할 시점이라고 평가했다 


다만 원인 진단에는 경향신문과 차이를 보였다.

중앙일보는 급격한 최저임금 인상으로 경제가 위기로 치닫고, 기업들이 공포감마저 느낀다며 고통을 호소하는데도


청와대 참모진은 비현실적인 소득주도 성장 정책을 고집해 지지율 폭락의 주범이 됐다여론을 의식한 문 대통령이 경제사령탑을 전격 교체했지만 소득주도 성장을 더 강화하는 쪽으로 인사를 한 탓에 시장의 반응은 싸늘하다고 지적

했다. 소득주도 성장을 문제 삼았다 


대북 정책도 한 원인으로 꼽았다. 중앙일보는 나라의 안보망에 불안을 안긴 대북정책도 지지율 하락의 다른 이유라며 4·27 판문점 선언 이래 7개월이 지났지만 북한은 비핵화 조치 대신 여전히 핵·미사일 개발을 계속하고 있다고 지적한 뒤 비핵화 진도는 더딘 마당에 문 대통령은 외국에 나갈 때마다 대북제재 완화를 외쳐 국제사회의 빈축을 낳게

했다고 비판했다 


지지율 하락의 해법을 우클릭으로 내세운 곳은 이 뿐 아니다.

한국일보는 “‘국민 모두의 대통령기대는 헛될까란 칼럼에서 반대편 배려를 위한 변화를 모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는 자유한국당과 협치를 뜻했다.


칼럼을 쓴 황상진 한국일보 논설실장은 추구하는 가치와 서 있는 입장이 다르다고 배척하거나 반대편 의견에 귀를

 닫는다면 정책은 균형을 잃는다1야당의 행태가 어이없어도 더 다가가야한다고 주장했다.

친기업 행보를 주문하기도 했다.


이 칼럼에선 기업의 일감 몰아주기, 갑질 행태가 밉지만 기업과 기업인의 기를 살려 경제활력 회복을 도모해야 한다노동자 권리 향상과 처우 개선만큼 지속 가능한 기업경영 환경을 만드는 것도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특히 최저임금, 비정규직, 52시간, 일자리 정책 추진 과정의 문제점은 문재인 정부가 반드시 재 점검해야

 한다다양한 목소리를 듣지 않고 면밀한 준비와 부작용에 대한 대비 없이 불쑥 내놓았다가 뒷수습에 급급하는 행태가 반복돼선 안 된다고 했다 


반면 협치가 답이 아니며 현 집권여당의 태도가 큰 문제라는 지적도 나왔다.

한겨레는 김종철 녹색평론 발행인 칼럼에서 한부모 가족 지원을 위해 책정한 예산 61억원을 삭감하자고 주장한 자유한국당 의원의 사례를 언급하며 오늘날 한국의 정치인들에게 과연 협치를 기대할 수 있을까라고 반문했다. 대통령의 지지율이 떨어질 때마다 야당과 타협해야 한다는 주장이 비현실적이라는 의미다 


김종철 발행인은 최근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연동형 비례대표제 추진을 부인한 걸 문제라고 봤다.

이는 문 대통령의 후보 시절 공약이자, 선거관리위원회의 권고사항이고, 양식있는 학자·지식인 등이 대부분 공감하는 사안이다 


김 발행인은 이 대표가 20년을 집권해 개혁을 이어가야 한다는 발언에 주목했다.

그는 요컨대 20년 집권을 위해 비례성이 제거된 승자독식 제도가 낫다고 생각하기에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이

싫다는 것이라며 공약 이행을 거부하고 가장 합리적인 정치개혁으로 대부분 지식인이 동의하는 제도 도입을 배척하면서 이 집권당 지도자가 꿈꾸는 좋은 나라란 어떤 나라일까라고 비판했다. 





▲ 30일자 중앙일보 정치면 기사


▲ 30일자 중앙일보 정치면 기사




대통령 지지율이 꾸준히 하락하는 가운데 자유한국당은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이후 최고 지지율을 기록했다.

리얼미터 조사에서 자유한국당 지지율은 26.2%를 기록했다.

몇몇 언론은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한국당에 다시 입당하는 등의 행보를 두고 한국당이 지지율을 회복하며 몸집 불리기에 나섰다고 표현했다 


지난 29MBC는 메인뉴스에서 오 전 시장이 이날 한국당에 복당하면서 서울시장 중도사퇴와 탄핵 정국 당시 탈당한 걸 사과했다는 소식을 전했다.

또한 한국당이 유승민 바른미래당 의원에 입당 제의를 했고, 이학재 바른미래당 의원은 한국당에 입당의사를 표했다고 전했다 


이날 문화일보는 사설에서 이번 조사에서 제1야당 자유한국당의 지지율이 최순실 태블릿PC사건 발생 당시인 201610월 이후 처음 25%를 넘은 것으로 나타났다며 한국당을 향해 착각해선 안 된다.

 한국당이 잘해서 오른 것이 아니고, 수치도 총선·대선 승리와는 아직 까마득하다고 조언했다 


중앙일보는 오 전 시장 복당 소식을 전하며 황교안 전 총리를 언급했다. 이 신문은 오 전 시장의 합류로 전원책 해촉사태로 휘청거렸던 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의 행보도 탄력을 받게 됐다현재 최대 변수는 친박계에서 전당대회 후보로 거론하고 있는 황교안 전 총리의 행보라고 보도했다

 

다음은 30일자 아침종합신문 1면 머리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강사 해고 멈춰라교수들이 나섰다 
국민일보 한가한 국회, 뻔뻔한 한유총국민만 속터진다 
동아일보 비위 감시할 특감반, 비위로 전원교체 
서울신문 근로정신대 도 풀렸다바로 선 정의’” 

세계일보 , 잇단 비위 물의 특감반 전원 교체 
조선일보 김정은의 12월 답방 ·에 다시 타진 
중앙일보 ·일 서로 이해하는 건 지는 게 아니다 

한겨레 한국당, 유치원 횡령처벌할 법개정도 꼼수 
한국일보 “‘초연결혼란 겪었지만, 꿈의 속도 5G시대로
 




  • 문재인 대통령./사진=뉴스1(청와대 제공)



  • 문재인 대통령 지지율 처음 50% 무너져




    경제 쟁점 현안을 놓고 힘겨루기를 거듭해 오던 경제부총리  기획재정부 장관과 청와대 정책실장이 바뀌었다

    신임 부총리  기획재정부 장관에는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이청와대 정책실장은 김수현 사회수석이 내정됐다.

     홍후보자는 소득주도 성장을 그대로 유지해 사회적 양극화도 해소하고 소득 보전이 성장 기여로 이어지도록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했다.



    문재인정부의 경제정책은 소득주도 성장이다지향점은 분명히 분배우선 정책이다

    그런데  분배라는 단어를 빼고 성장 넣었을까성장 우선인가분배 우선인가의 정책기조를 보면 정부의

     정책 방향을 가늠할  있다


    재벌부터 키우느냐아니면 서민경제부터 살리는가에 성장위주의 경제정책인지 분배우선경제정책지로 갈라진다.

     성장 재벌부터분배 서민부터 살리자는 경제정책이다.

    보수나 기득권 세력들은 성장이 먼저라고 하고 진보적인 지식인들은 분배가 우선이라고 한다.


     성장이 먼저라는 정책은  박정희의 재벌 키우기 선성장 정책으로 양극화의 주범이라는 것이 이미 검증된  오래다

    그런데 문재인 정부는 성장도 하고 분배도 하고 마리 토끼를 잡겠다는  소득주도 성장이다

    그런데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수구 기득권세력들은 문재인정부의 소득주도성장 태클을 걸고 있는 것일까?

    자유와 평등은 공존할  없는 가치인가기득권세력들은 자유라는 가치를진보는 평등이라는 가치를 선호한다.


     자유라는 가치가 우선적인 가치라고 주장하는 세력들은 당연히 성장을... 분배 먼저라는 진보적인 세력들은 당연히

     평등이라는 가치를 우선가치로 보고 있다부자들은 재벌천국인 지금이 좋다고 한다

    이에 반해 아무리 열심히 일해도 살기 바빠 아등바등하는 서민들은 하루 빨리 평등세상분배우선의 더불어 사는 세상이 되기를 소망한다.


    보수의 아이콘은 자유경쟁효율성장’… 이다이에 반해 진보는 평등분배혁신형평성’… 이다.

     문재인정부의 소득주도 성장이라는 경제정책을 보면 문재인정부의 정체성을 이해할  있다성장이란 분명히

     재벌 키우기 정책인데소득주도라는 묘한 신조어를 만들어 분배를 지웠다.

     소득주도성장’…자유와 평등을 동일가치로 함께 가자말은 틀린 망이 아니다.


     성장도 우선하고 분배도 우선하고...? 

    가능한 일일까재벌과 노동자들을  만족시키겠다는 것은 재벌의 눈치를  가며 서민들을 먼저 살리겠다는 것인가?

    국회입법조사처가 세계 상위 소득 데이터베이스와 국제통화기금(IMF) 자료를 분석한 결과 2012 기준 한국 소득 

    상위 10% 소득집중도는 44.9% 주요국  미국에 이어  번째로 소득 양극화가  나라로 조사됐다


    전체 국민 소득 절반 가까이를 상위 10% 차지하고 있다는 뜻이다

    지니계수에 잡히지 않은 소득자가 전체 소득자의 10%인데 반해 삼성 이건희 회장의 재산은 24 원으로 평가된다

    지난 한해만 자산 8 7960  늘어났다.

    청년들이 헬조선을 외치고 가임기 여성이 출산을 기피하는 현실을  이상 방치해서는 안된다는  사회적 공감대다문재인정부가 이런 현실을 개선해보겠다고 꺼낸 정책이 소득주도성장이다.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수구세력들에게 1 반동안 당신네들 소득주도 성장인가 분배인가 색깔을 가려라는 시비에 시달리다 허송세월을 보내고 있다.


     문재인정부의 정체성은 일찍 감을 잡은 사람들이 있겠지만서민을 위한 정책도 재벌을 키우기도 아닌 양다리 걸치기 정치다.






    <사진 출처 : YTN>




    문재인정부가 서민을 살리겠다고 했다면 소득주도성장 아니라 분배우선정책 들고 나왔어야 했다

    서민도 살리고 재벌도 키우는 정책은 없다

    양극화 문제를 해결해 경제를 살리겠다면 경제정의부터 시작했어야 했다


    삼성저격수 김상조의 재벌방치개혁에서  실체가 드러났지만문재인 정부는 공론화에 발목 잡혀 양쪽 눈치를 보다 

    이도 저도 못하고 헤매고 있다그래도 순진한 국민들은 수없이 속아  공약에  목을 빼고 쳐다보고 있다.

     내용보다 형식에 실질보다 공론에 목을 매는 문재인정부는 순진한 국민들에게 또다시 실망을 안겨  것인가?


    문재인정부는 경제뿐 아니다교육을 살리겠다면 교육개혁에  어떤 단체보다 앞장섰던 전교조를 개혁의 동반세력

    으로 보지 않고 법외노조상태를 방치하고 있다

    사립유치원문제로  나라가 시끄럽지만사립학교법은 건드리지도 못하고 있다


    남북문제 하나만은 민족의 소원을 풀고 있다고  나라가 열광적인 지지를 보내고 있지만재벌 회장들을 줄줄이 

    달고 다니는걸 보면 통일조차 자본의 이익에 복무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의심받고 있다.

     노동자들이 행복한 세상 만들겠다던 문재인정부 노동시간 줄였다고 생색내더니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확대로

     전보다  열악한 노동환경으로 돌려놓겠단다소득주도 성장’… 과연  마리 토끼를 한꺼번에 잡을  있을까


            

    김용택  kimht1007@gmail.com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







    문재인 정부의 세 가지 경제정책이 서로 충돌을 일으키며 세 정책 모두 위기에 빠지는 ‘트릴레마’ 현상이 벌어지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 8일 포항에서 ‘지역산업 혁신을 통한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력’이라는 주제로 간담회를 하는 문재인 대통령. 사진=청와대 제공


    문재인 정부의 세 가지 경제정책이 서로 충돌을 일으키며 세 정책 모두 위기에 빠지는 트릴레마

    현상이 벌어지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 8일 포항에서 지역산업 혁신을 통한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력이라는 주제로 간담회를 하는 문재인 대통령. 사진=청와대 제공


     






    문재인 정부 3대 경제정책 '트릴레마'에 빠진 까닭



    일자리 창출과 소득주도 성장, 혁신성장이 서로 충돌

    2기 경제팀 위기 돌파 '주목'



    [비즈한국] 문재인 정부의 경제정책은 일자리 창출과 소득주도 성장, 혁신성장, 세 가지로 압축된다.

    그런데 최근 이러한 세 가지 경제정책이 서로 충돌을 일으키며 세 정책 모두 위기에 빠지는 트릴레마현상이 벌어지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일자리는 줄어들고, 소득 증가는 체감이 되지 않고, 혁신은 둔화되고 있다는 것이다.



    문재인 정부는 출범과 동시에 일자리 창출과 소득주도 성장, 혁신성장을 기치로 내걸었다.

     이는 문재인 정부 출범 당시 정권인수위원회 역할을 했던 국정기획위원회가 내놓았던 국정운용 5개년 계획

    잘 드러나 있다

     

    당시 4대 과제 중 1번이 불평등 완화와 소득주도 성장을 위한 일자리 경제였고, 2번은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혁신 창업국가였다.

    3번이 인구절벽해소, 4번이 자치분권과 균형발전이었다는 점을 고려하면 경제정책의 목표는 일자리 창출과 소득주도성장, 혁신성장 세 가지인 셈이다

     

    실제로 문재인 정부는 출범과 동시에 공공기관 채용 확대를 통한 일자리 창출, 최저임금 인상을 중심으로 한 소득주도 성장에 집중해왔다. 이후 경기 침체가 지속되자 혁신 성장을 앞세웠지만 이 세 가지가 기본 틀이라는 점을 변함이 없다

     

    문제는 이러한 정책들이 서로 시너지 효과를 일으키기보다 오히려 서로 효과를 감소시키는 역() 시너지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는 점이다.

    소득주도 성장을 위해 추진한 최저임금 인상이 일자리 창출을 막고, 일자리 창출을 위해 추진한 공공기관 채용확대가 혁신 성장을 방해하고 있는 것이다. 경제성장률도 둔화되는 모습을 보이면서 성장 자체가 사라질 조짐이다

     

    문재인 정부는 출범과 동시에 소득주도 성장을 강조하며 올해 최저임금을 16.4% 인상했다. 최저임금의 급격한 인상의 부작용에 대한 지적이 계속됐지만 문재인 정부는 내년에도 최저임금을 10.9% 올리기로 하고, 경제팀을 교체하며 소득주도 성장을 밀어붙일 뜻을 분명히 했다

     

    그러나 최저임금의 급격한 인상은 일자리 축소를 가져오고 있다.

    한국은행은 10월 경제전망에서 지난해 32만 명이었던 취업자수 증가가 올해 9만 명에 그칠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취업자수 증가는 올 상반기 14만 명에서 하반기 4만 명까지 급락할 전망이다. 취업자수가 줄면서 소득을 늘려

    경제 성장을 이룬다는 소득주도 성장에 제동이 걸렸다

     

    최저임금 인상은 또 저소득층 소득에 타격을 주고 있다.

    통계청이 내놓은 3분기 가계동향조사에 따르면 1분위(소득하위 20%)의 소득은 1년 전보다 7.0% 줄어들면서 빈부

    격차가 2007년 이후 최악으로 벌어졌다.


     게다가 최저임금의 급격한 인상은 물가 상승을 초래하고 있다. 올해 81.3%였던 생활물가 상승률은 92.2%,

     102.4%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물가가 올라가면 실질 소득이 줄어들기 때문에 소득주도 성장이라는 뼈대 자체가 흔들리고 있다.

     

    청년들에게 일자리를 주기 위해 실시한 공공기관 채용확대는 혁신 성장을 방해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문재인 정부가 2020년까지 공무원을 17만 명 늘리겠다고 발표한 뒤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청년들이 대폭 늘어났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따르면 취업 관련 시험 준비 중인 청년은 105만 명인데 이 중 40%에 가까운 41만 명이 공무원 시험을 준비 중이다. 청년들이 공무원 시험에 몰리면 혁신 성장의 주체가 되는 민간기업은 그만큼 쓸 만한 인재를

    빼앗기게 되는 상황이 발생한다

     

    정부가 일자리 예산 마련에 집중하면서 혁신 성장에 도움을 주는 연구·개발(R&D) 예산은 상대적으로 소홀히 다뤄지는 모양새다. 정부는 일자리 예산을 올해 192000억 원에서 내년 235000억 원으로 22.0% 늘렸다.

    반면 R&D 예산은 같은 기간 197000억 원에서 204000억 원으로 3.7% 늘어나는데 그쳤다.

     R&D 예산 증가율은 전체 예산안 증가율 9.7%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수준이다

     

    일자리는 갈수록 줄어들고, 실질소득은 제자리걸음인 상태에서 혁신 성장 기반도 마련되지 못하다 보니 경제성장률 자체가 고꾸라지고 있다.

    한국은행은 지난해 3.1%였던 경제성장률이 올해 2.7%로 떨어지고, 내년에도 2.7%에 머물 것으로 내다봤다.

     영국 경제분석기관 옥스포드이코노믹스는 올해 우리나라 성장률을 2.6%, 내년 성장률은 더 하락한 2.5%로 전망했다

     

    새로이 지명된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를 중심으로 한 문재인 정부 2기 경제팀이 이 위기를 어떻게

    극복할지 주목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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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승현 저널리스트 writer@bizhankook.com      












    2018년 총결산, 세계와 한국 경제는


    [한경 머니 기고=한상춘 한국경제 논설위원 겸 한국경제TV 해설위원]올해 세계는 정치와 경제 분야에서 큰 변화
    (big change)를 겪었다.
    세계 경기의 장기 호황 국면이 끝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오고 있는 상황. 다사다난했던 올해의 세계 경제는
    어떤 변화들을 겪었으며, 향후 전망은 어떻게 될지 살펴봤다.

    매년 이맘때면 으레 쓰는 용어이긴 하지만 그 어느 해보다 다사다난했던 무술년 한 해도 마무리돼 간다.
     한 마디로 모든 분야에 걸쳐 큰 변화가 일어난 해다.
    미국의 보호주의로 각국 간 틈이 벌어진 상황에서 최고통수권자 간 갈등까지 겹쳤다.
    중남미 국가를 중심으로 최고통수권자와 미국 중앙은행(Fed) 의장 등 통화정책 수장도 교체됐다.

    경제 분야에 가장 큰 변화를 꼽으라면 20092분기부터 지속돼 온 세계 경기 회복세가 꺾이기 시작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중 간 통상마찰이 2년 가깝게 지속되면서 세계가치사슬(Global Value Chain, GVC)이 약화되고 있는 것이 주요인이다. GVC기업 간 무역(inter firm trade)기업 내 무역(intra firm trade)으로 대변되는 국제 분업 체계를 말한다.

    GVC 약화 현상은 세계 경제의 앞날에 가장 큰 변수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 글로벌화가 본격적으로 진행됐던 1990년대 이후 세계교역증가율과 GVC 간 상관계수를 추정해보면 0.85에 이를 만큼 높게 나온다. 특히 금융위기 이후 세계
    교역탄성치(세계교역증가율÷세계경제성장률)에서 GVC가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이다.

    금융위기 이후 10년 동안 지속돼 왔던 세계 경기의 장기 호황 국면이 끝나는 것이 아닌가 하는 비관론이 나오는 것도
     이 때문이다. 세계은행(WB),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제통화기금(IMF) 등 세계 3대 예측기관은 올해와 내년 세계 경제 성장률을 하향 조정했다. 글로벌 증시는 추세적으로 하락 국면으로 돌아서고 있다.

    ·중 마찰의 주범인 당사국도 문제다.
    2차 세계대전 이후 최장의 성장 국면이 기대됐던 미국 경제는 다음 회복 국면으로 미루거나 영원히 기록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지난 2분기 4.2%를 정점으로 성장률이 떨어지기 시작했다.
    중국과의 통상마찰이 길어지면서 미국 경제도 부메랑 효과가 본격적으로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중국 경제가 문제다. 올 들어 상하이지수가 30% 가깝게 급락했다.
    지난 2월 초 달러당 6.2위안 선까지 올라갔던 위안화 가치가 연말을 앞두고 6.9위안대까지 떨어졌다.
    지난 상반기에 성장률 목표(6.5∼7%)를 지켰던 실물경기도 4분기에는 6.2%대로 떨어질 것으로 예상될 만큼 심상치
    않다. 경착륙과 중진국 함정, 금융위기 가능성까지 거론되고 있다.








    ·중 무역 분쟁 예상 시나리오는

    내년을 앞두고 미·중 간 무역마찰은 낙관론비관론이 공존한다.
    전자는 내년에도 계속될 미·중 간 정상회담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압력에 궁극적으로는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이 굴복할 것이라는 중국판 삼전도 굴욕에 근거를 두고 있다.

    한 번 승기를 잡으면 밀어붙이는 트럼프의 협상 방식을 감안하면 미국의 의도대로 중국과 무역협상을 주도해 나갈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후자는 현 상황에서 크게 변할 것이 없을 것이라는 시각이다.

    세계 경제의 주도권 싸움은 그 자체가 타결혹은 합의와는 거리가 먼 이분법(dicho-tomy) 문제인 데다 양국 간 경제 발전 단계 차이가 워낙 커 어떤 방식을 동원한다 하더라도 미국의 대중국 무역적자가 줄어들기는 어렵다는 근거에서다.

    양 극단론 속에 절충점은 없는가 여부다. 미국 내에서는 장기간 지속되고 있는 트럼프 리스크에 대한 피로로 중간선거에서 하원의 다수당을 민주당에 넘겨주는 등 실질적으로 패배했다. 중국 내부에서도 미국과의 무역 갈등 부담이
    커지면서 시진핑의 리더십이 흔들리고 있다. 트럼프, 시진핑 모두 절충점 마련은 절실하다.

    유럽도 통합보다 균열이 더 심해진 한 해다. 한동안 잠잠했던 이탈리아가 예산안을 놓고 유럽연합(EU)과의 조정에 실패함에 따라 2011년 유럽 재정위기 데자뷰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길게는 100년 역사를 자랑하는 유럽통합의 앞날에 먹구름이 몰려오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확산되는 것도 이 때문이다. 유로 위기 1.0에 이어 유로 위기 2.0이다.

    EU와 유로랜드는 초기에 각 7개국, 11개국으로 출발해 그동안 확대(enlargement)단계를 거쳐 현재 28개국(영국
    탈퇴 시 27개국), 19개국 체제로 확립했다.
    하지만 2년 전 영국의 브렉시트 국민투표를 시작으로 지난해에는 극우 세력, 지난 3월에 치러진 이탈리아 총선에서
    오성운동과 동맹당이 약진하면서 균열 조짐이 지속되고 있다.

    EU집행위원회가 회원국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를 종합해보면 회원국은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보다 유럽통합의
     앞날과 EU, 유로랜드 존속 여부에 대해 더 비관적으로 바라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회원국별로는 핵심국(good apples)보다 비핵심국(bad apples) 국민일수록 더 비관적으로 나타났다.

    이탈리아 사태를 계기로 근본적인 결함이 다시 노출됨에 따라 유럽통합의 앞날은 현 체제 유지(muddling through) ② 유럽통합 및 유로화 강화(bonds of solidarity) ③ 유럽통합과 유로화 동시 붕괴(bonds of solidarity) ④ 유럽통합 질서회복(the collapse) 4가지 시나리오를 상정할 수 있다.

    4가지 시나리오 중 최근 재연될 조짐을 보이고 있는 유로 위기 2.0을 해결하지 못하고 회원국 간 정치적 명분과 경제적 이익에 대한 유럽통합의 근본 문제가 더 악화될 경우 세계 경제와 국제금융시장은 또 한 차례 홍역을 치를 가능성이
    높다.
    한국을 비롯한 세계 증시도 변동성이 크게 확대되는 속에 숙취(hangover) 현상이 재현될 것으로 예상된다.  


             


      


    신흥국 금융위기 가능성은

    신흥국 금융위기 조짐도 올해를 정리하면서 빼놓을 수 없는 대목이다.
    1980년대 후반 선진국 주식시장(블랙 먼데이), 1990년대 후반 신흥국 통화시장(아시아 외환위기), 2000년대 후반
    선진국 주택시장(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에서 금융위기가 발생한 점을 감안하면 2010년대 후반에는 금융위기 후보지로 신흥국 상품시장이 지목돼 왔다.

    지난 3월 이후 베네수엘라, 아르헨티나 등 중남미 국가에 이어 이란, 터키 등 중동 국가가 잇달아 외자 이탈에 시달리면서 재현되고 있는 금융위기 조짐이 좀처럼 누그러지지 않고 있다.
     내년을 앞두고 아르헨티나에 이어 파키스탄이 IMF에 긴급 구제금융을 신청하는 등 오히려 악화되는 분위기다.
     모두 상품가격에 민감한 신흥국이다.

    지난 10년 동안 늘어난 달러 부채 만기가 돌아오는 시기에 미국 Fed의 금리 인상과 맞물리면서 원리금 상환 부담이
     급증하고 있는 것이 가장 큰 이유다.
    금리 차와 환차익을 겨냥해 이동되는 캐리자금도 네거티브 트레이드 여건이 형성돼 달러계 자금을 중심으로 외자
    이탈이 가세되고 있다.

    신흥국의 미숙한 정책 대응도 문제다. 외자 이탈을 수반한 달러 부채 상환에 가장 적절한 대책은 외환 보유 확충과
     외자 조달 능력을 키우는 일이다. 지난 3월 이후 금융위기 조짐에 시달리는 대부분 신흥국은 금리 인상으로 대처해
    오고 있다. 아르헨티나의 경우 정책(기준)금리를 60%까지 올렸다.

    근본적인 해결책을 외면한 금리 인상은 실물경기 침체와 추가 외자 이탈 악순환 고리(vicious cycle)를 형성시킨다.
    20년 전 태국, 한국을 비롯해 아시아 국가가 겪었던 외환위기의 직접적인 배경이다. 벌써 일부 신흥국은 이런 악순환
    고리가 형성되고 있다. 앞으로 예의주시해서 지켜봐야 할 대목이다.

    국제금융협회(IIF)에 따르면 신흥국은 내년부터 2025년까지 매년 4000억 달러 이상 달러 부채 만기가 돌아올 것으로
    추정했다.
     올해 세 차례 금리를 올린 Fed가 올해 마지막 12월 회의에서 금리를 올린 후 내년에도 세 차례 정도 금리를 더 올릴 것으로 예상된다. 신흥국 외화 사정이 더 악화될 수 있다는 의미다.

    중요한 것은 신흥국에서 과연 금융위기가 발생할 것인가 하는 점이다.
     글로벌 투자은행이 활용하는 외환 상관계수 등으로 신흥국 금융위기 가능성을 점검해보면 아르헨티나, 베네수엘라,
    터키, 파키스탄, 이란, 남아프리카공화국 등이 높게 나온다. 브라질, 인도네시아, 멕시코, 필리핀, 스리랑카, 방글라데시 등은 그다음 위험국이다.

    금융위기 발생 고위험국으로 분류되는 중남미 국가는 외채 위기로 학습효과가 있는 데다 미국과의 관계(베네수엘라
     제외)도 괜찮다.
     하지만 이란처럼 미국의 경제 제재를 받거나 중국의 일대일로 계획에 과도하게 참여하는 파키스탄 등과 같은 국가는
     IMF에 구제금융을 신청하더라도 받기가 쉽지 않아 보인다. IMF의 최대 의결권을 미국이 갖고 있기
     때문이다.

    내년을 앞두고 최대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는 차기 금융위기가 어느 국가에서 발생할 것인가는 이런 각도에서 따져보면 어느 정도 감()을 잡을 수 있다.








    한국, 경기 둔화 우려 언제 풀릴까

    유엔의 수출 통제 품목인 북한의 석탄 수입이 공식화되면서 미국과의 관계가 흐트러지고 있는 한국은 과연 어느 위치에 있는가를 곰곰이 따져봐야 할 때다. 우리 경기에 대한 침체 우려는 나라 밖에서 먼저 제기했다.
    금융위기 이후 경기 진단과 예측지표로 가장 정확하다고 평가받는 OECD의 복합선행지수(CLI)로 한국의 경우 지난해
     11월 이후 100밑으로 떨어진 추세가 지속되고 있다. 이 지수가 100을 밑돌 때 경기 둔화혹은 침체를 의미한다.

    올해에 이어 내년에도 우리 경제에 놓인 변수는 녹록지 않다.
     대외적으로 각국보호주의 물결이 좀처럼 누그러지지 않는 가운데 트럼프 정부의 통상 압력은 한국에 집중되고 있다. 일본, 유럽을 중심으로 선진국 경기 성장세도 한풀 꺾였다.
     아르헨티나, 인도네시아, 터키, 러시아, 브라질 등 신흥국은 금융위기 재연 조짐도 감지된다.

    대내적으로는 현 정부가 최우선 순위를 두고 추진하고 있는 노동과 기업 정책 개혁은 가는 방향이 맞다 하더라도 정책 수용층이 적응해 나갈 수 있는 유예 기간을 둬야 한다.
    과다한 의욕과 단기적인 성과에 집착하다 보면 우리 경제 입장에서 가장 절실한 경제하고자 하는 의욕경제정책에 대한 신뢰를 잃을 가능성이 높다.

    가계부채 부담도 위험 수위를 넘은 지 오래됐다.
    거시(성장률과 고용)와 미시(상장기업 실적) 차원에서 삼성전자 쏠림과 착시 현상도 좀처럼 해소되지 않고 있다.
    남북과 북미 정상회담 이후 후속 조치를 이행하는 과정에서 예기치 못한 테일 리스크(tail risk, 꼬리 위험)도 언제든지 도사리고 있다.

    더 우려되는 것은 경기가 둔화(혹은 침체)될 경우 이를 살릴 수 있는 정책 수단이 있느냐 하는 점이다.
     통화정책은 금리 인하와 유동성 공급을 추진하기가 어렵다.
     재정정책은 아직까지 여유가 있으나 재정수지가 너무 빨리 악화되고 있다.
    외환정책은 외화 거래 내역을 공개해야 돼 실질적으로 개입이 어려워졌다.

    우리 경제는 유독 위기설에 민감하다.
     정책당국자가 알아 둬야 할 것은 대내외 여건이 악화될 때마다 위기설이 곧바로 판치는 것은 통계 수치상의 위기
    아니라 정부의 경제 운용 체제를 중심으로 한 사회시스템상의 위기에 연유된다는 점이다.
    정책 책임자는 경기 논쟁이 아니라 경제 시스템을 안정시킬 수 있는 대책 마련에 몰두해야 한다.

    종전의 이론과 관행이 통하지 않는 경제정책 여건에서는 특정인에 의존하기보다 국민 모두의 집단 지성을 구해 대처해 나가는 시나리오 플래닝기법이 더 효과적이다.
    정부, 기업, 국민 모두가 주연이 되는 M-트로이카(Management-troica)체제를 구축해야 한다.
    남북문제도 그렇다. 경제정책 우선순위는 지표경기보다 체감경기를 개선하는 데 둬야 한다.



    한상춘 한국경제 논설위원 겸 한국경제TV 해설위원

    [본 기사는 한경머니 제 163(201812) 기사입니다.]









    (서울=연합뉴스) 김주형 기자 = 28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몰락하는 한국 경제,

     비상구는 있는가 토론회에 앞서 행사를 주최한 김무성 의원(왼쪽 두번째) 등이 참석자들과

     대화하고 있다.


    2018.11.28

    kjhpres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