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ORLD MUSIC

Todo cambia ( 모든 건 변하네 ) / Mercedes Sosa

Todo cambia  - Mercedes Sosa
     
Sera Posible El Sur
Mercedes Sosa (1935. 7. 9 ~ )
Todo cambia
 
     
     
하느님, 우리가 전쟁에 무관심하지 않게 하세요
남미 민중가요들과의 만남
아르헨티나에 도착한 얼마 후, 그 우울한 향수를 달랠 길 없을 때, 자주 들렀던 바가 있었다. 그 근처에는 아르헨티나 해방신학의 본산이라 할 수 있는 이세�(ISEDED) 신학대학교가 자리하고 있었는데 그 학교 학생들이 자주 가던 젊고 저항적인 분위기의 바였다.
때는 바햐흐로 1980년대 중반, 80년대 학번을 가진 사람이라면 누구라도 그러했겠지. 나는 어느날 갑자기 생소한 곳에 혼자 뚝 떨어져 외로워 하다가 말 한마디 안 통하는 그 속에서 오히려 친숙한 분위기를 느꼈다.
그곳에서 처음 들었던 노래다. 둥둥 울리는 북소리~ 박력있게 내지르는 카리스마, 때때로 휘어 감기는 매력적인 목소리~ 가슴의 맺힌 것들을 모두 끌어 내게 하는 노래였다고 기억된다. 스페인어를 마디마디 이해하던 때였지만, 그 노래는 가슴의 한을 모두 끌어올려 한구절도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음에도 불구하고 마치 " 솔아 솔아 푸른 솔아" 를 부르는 듯 느낌이 절절했다.
그녀가 민중가수이며 체제 저항가수인 탓에 망명까지 했으며, 생기길 어디 시장통 아줌마처럼 생겨서 우리한국사람에게 친숙한 외모를 하고 있고, 그녀가 부르는 노래의 계통이 남미 민중가요 가수들이 시작한 음악운동 Nueva Cancion(누에바 깐시온:새로운 노래) 쪽 이라는 것, 그리고 그쪽 계열의 가수들 - 피노쳇에게 총살당한 칠레 민중의 정신, 빅똘 빠라의 노래, 바에즈처럼 아련하게 노래하는 비올레따 하라, 임병수처럼 목소리를 가늘게 떨던 쿠바가수 빠블로 밀라네스, 남미의 음유시인 실비오 로드리게스의 노래등 그곳에서는 각종 저항의 가요들, 자유와 개혁을 외치는 노래들이 불려지고 소개되었다.
군정이 끝난지 얼마 후였고, 군부처리문제로 알폰신 민정이 사회화합을 주창하며 고민하던 때이기도 했다. 폭압의 시절에 목숨을 걸고 부르던 그 노래들은 이제 자유스런 분위기에서 밤늦도록 맥주를 마시며 동양의 한 이방인과 함께 부르는 희망의 노래가 되어 있었다. 그런데 참 이상하지? 그 노래들이 그리고 그 저항의 삶들이 하나도 생소하지가 않더라구요. (나를 그곳에 끌고 다녔던 사람은 해방신학하던 형이었는데, 지금 캐나다 어디선가 맘잡고(?) 성직자가 되셨단 소식을 …, 그분은 지금 어떤 노래를 하시고 계실려나, 오로지 성가? ^^ )
출처 : 고훈
Todo cambia - Mercedes Sosa
Cambia lo superficial
Cambia tambien lo profundo
Cambia el modo de pensar
Cambia todo en este mundo
Cambia el clima con los anos
Cambia el pastor su rebano
Y asi como todo cambia
Que yo cambie no es extrano
Cambia, todo cambia
Cambia, todo cambia
Cambia el sol en su carrera
Cuando la noche subsiste
Cambia la planta y se viste
De verde la primavera
Cambia el pelaje la fiera
Cambia el cabello el anciano
Y asi como todo cambia
Que yo cambie no es extraño.
Pero no cambia mi amor
Por mas lejos que me encuentre
Ni el recuerdo, ni el dolor
De mi pueblo y de mi gente.
Y lo que cambió ayer
Tendra que cambiar anaña
Asi como cambio yo
En esta tierra lejana.
모든 건 변하네 - Mercedes Sosa
피상적인 것은 변하지요
심오한 것 역시 변하구요
생각의 방법도 변해요
그렇게 세상의 모든 건 변해가지요
해가 가면서 계절도 변하고요
양치기의 양떼도 변하네요
그렇게 모든 것이 변하는 것처럼
내가 변해간다 해도 이상할 것은 없지요
변해가네, 모든 건 변해가네
변해가네, 모든 건 변해가네
밤이 계속되는 동안에도
태양의 궤도는 변하네
식물들도 변해 봄에는 초록이 되네
맹수의 털도 변하고
늙은이의 머리칼도 변하네
그렇게 모든 것이 변하는 것처럼
내가 변해간다 해도 이상할 것은 없지요
그러나 내 사랑은 변치 않아요
내 살던 동네와 사람들 그들과 함께
한 추억과 아픔 그것들이
아무리 멀리 내곁을 떠나 있어도
어제 변한 것들은
내일 또 변할 거에요.
이 멀리 떨어진 땅에서 내가
그렇게 변해가는 것처럼...
     
     
Mercedes Sosa
소사에 대한 아르헨티나 음악사이트에 올려져있는 글을 간단히 소개합니다.
[ 아메리카의 소리 voz de America - 어떤 면에서 보면 Mercedes Sosa야 말로 아메리카의 누에바 깐시온의 첫 가수라고 할 수 있다. 그녀의 전설은 바다와 Alfonsina 란 노래로부터 시작되었다. 이 노래는 입에서 입으로 전해져서 사람들의 기억에 남게 되었다. 물론 후엔 라디오에서 듣는 게 자연스러워졌고 그리하여 그녀의 놀라운 가창력과 힘에 대해서 말하게 되었다.
 ………중략………
Mercedes Sosa 는 이미 예전부터 새로운 개념을 도입시키고 있는 라틴아메리카의 “누에바깐시온”이란 거대한 빙산의 윗부분이다. 그녀는 우리 대륙 최고의 작곡가들 노래를 부른 가수이며, 그녀를 매개체로 많은 노래들이 세계의 청중들에게 전해졌다. 예를 들자면 그녀로 인해 Violeta Parra 의 노래가 전 세계에 널리 알려지게 되었으며, Pablo Milanes 와 Silvio Rodriguez 의 노래가 새로운 대중에게 가까이 가게 했으며, 스페인어권에 브라질 가수 Milton Nascimiento 가 들어올 수 있게 되었다. 아마 그녀의 도움없이는 많은 아르헨티나 민속노래 작곡가들이 무명에서 생을 끝냈을 것이다.
 … 중략…
그녀 안에선 아메리카의 옛 음악과 새로운 음악이 융합 된다. 마치 벌린 팔로 모든 것을 받아주는 어머니처럼, 그녀는 모든 것을 큰 목소리로 모든 대륙이 들을 수 있도록 나누어 준다 ] 소개가 좀 거창한 감이 있지만 메르세데스 소사는 그 정도의 위치에 서있고, 충분히 평가 받을만 합니다. 아쉬운 것은 군정을 겪지 않은 세대들에게서 소사의 의미가 축소되어 가고 있고, 한편에서는 이미 잊혀지기까지 한다는 것입니다. 아르헨티나의 정신을 잃어가는 것 같아 입맛이 씁니다.
이미 예견됐듯이, 하지만 마지막 순간까지 설마하며 한가닥 희망을 버리지 않았는데, 포성은 울리고 말았습니다.
해 아래 새 것은 하나도 없다던 이스라엘 성서의 말은 진리군요. 세상의 모든 일들은 반복됩니다. 80년대에 듣던 그 노래들을 2003년에 다시 듣거니와 그때나 지금이나 세상은 전쟁의 소식과 광기로 가득차 있고 여전히 노래는 필요합니다.
     
Mercedes Sosa (1935. 7. 9.)
Mercedes Sosa (born 9 July 1935) is an Argentine singer immensely popular throughout Latin America. With her roots in Argentinian folk music, she became one of the preeminent exponents of nueva canción. Sosa is greatly admired for the depth and beauty of her contralto voice. She is nicknamed "La Negra" by her fans for her long, jet-black hair.
Sosa was born in Tucumán, a northwestern province of Argentina, of mestizo descent from French and Amerindian (Quechuan) ancestry. In 1950, at age fifteen, she won a singing competition organized by a local radio station and was given a contract to perform for two months.
Sosa and her first husband, Manuel Oscar Matus, with whom she has one son, were key players in the mid-60s nueva canción movement (which was called nuevo cancionero in Argentina). Her first record was Canciones con Fundamento, a collection of Argentine folk songs.
In 1967, Sosa toured with great success the United States and Europe. In subsequent years, she performed and recorded extensively, broadening her repertoire to include material from throughout Latin America.
In the early 1970s, Sosa released two concept albums in collaboration with composer Ariel Ramírez and lyricist Félix Luna: Cantata Sudamericana and Mujeres Argentinas (Argentine Women). She also recorded a tribute to Chilean poet Violeta Parra.
A supporter of Perón in her youth, she has favored leftist causes throughout her life. After the military junta of Jorge Videla came to power in 1976, the atmosphere in Argentina grew increasingly oppressive. At a concert in La Plata in 1979, Sosa was searched and arrested on stage, and the attending crowd was arrested. Banned in her own country, she moved to Paris and then to Madrid. Her second husband had died in 1978.
Sosa returned to Argentina in 1982, several months before the military regime collapsed as a result of the Falklands War, and gave a series of concerts at the Opera theater in Buenos Aires, where she invited many of her younger colleagues to share the stage. A double album of recordings from these performances became an instant best seller.
In the following years, Sosa continued to tour both in Argentina and abroad, performing in such venues as the Lincoln Center, Carnegie Hall and the Mogador in París.
Sosa's repertoire continued to broaden, and she made recordings in various styles. She collaborated frequently with Argentine musicians such as León Gieco, Charly García, Antonio Tarragó Ros, Rodolfo Mederos and Fito Páez, and other Latin American artists such as Milton Nascimento and Silvio Rodríguez.
Sosa participated in a 2001 production of the Misa Criolla by Ariel Ramírez.
She opposed the Argentine president Carlos Menem who was in office from 1989 to 1999. She supported the election of Néstor Kirchner who became president in 2003.
Sosa is UNESCO Goodwill Ambassador for Latin America and the Caribbean.
AL DESPERTAR
Mercedes Sosa (1935. 7. 9 ~ )
Gracias a la Vi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