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강서구 아시아나항공 본사에 금호아시아나와 아시아나항공 깃발이 나란히 펄럭
이고 있다.
(자료사진)ⓒ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아시아나항공 주인 바뀌나..금호, 결국 채권단에 백기 전망
금호산업, 이번 주중 이사회서 자구계획 수정안 의결할 듯
아시아나항공 지분 매각으로 남은 계열사 경영정상화 전망
에어부산, 에어서울 등 자회사 매각 여부 및 인수 후보군 관심
【서울=뉴시스】고은결 기자 = 국내 대형항공사 중 한 곳아시아나항공이 결국 매각 수순을 밟고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앞서 금호아시아나그룹이 제출한 자구 계획안을 채권단 측이 퇴짜를 놓으며, 결국 그룹 측이 아시아나항공을 내놓게
된 것으로 분석된다.
15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금호산업은 이번 주중 이사회를 열고, 아시아나항공 매각 증 경영정상화를 위한 자구 계획
수정안을 의결한다.
금호아시아나그룹은 금호고속→금호산업→아시아나항공→아시아나IDT로 이어지는 지배구조다.
아시아나항공은 그룹 전체 연간 매출의 60%를 차지하는 핵심 계열사다.
앞서 금호아시아나그룹은 지난 10일 박삼구 전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이 경영 일선에 복귀하지 않고, 아시아나항공
자회사 등 보유자산을 비롯한 그룹사 자산 매각을 통해 지원 자금 상환에 나서겠다는 내용이 담긴 자구안을 다시
제출했다.
그룹은 또한 자구계획에 따른 경영정상화가 3년 내 이뤄지지 않을 경우 아시아나항공을 팔겠다며 배수진을 쳤다.
재무구조개선 약정서(MOU)를 체결하고 3년 간의 경영정상화 기간 동안 이행 여부를 평가받는 방안도 제시한 것이다. 부여된 목표 달성기준에 미달하는 경우 산은이 아시아나항공의 M&A를 진행할 수 있도록 했다.
대주주와 금호산업은 이의를 제기하지 않고 협조한다는 내용도 덧붙였다. 유동성 문제 해소를 위해 5000억원 규모의
자금 지원도 요청했다.
하지만 이에 대해 주 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최악의 경우 아시아나항공을 매각하겠다'는 계획도 '시간끌기용'일뿐
시장의 신뢰를 회복하기엔 미흡했다고 봤다.
최종구 금융위원장도 "박 전 회장이 복귀하지 않아도 아들 박세창 아시아나IDT 사장이 경영한다면 지금과 무엇이 다르냐"며 "채권단 지원은 대주주 재기가 아닌 아시아나항공을 살리기 위한 것"이라고 사실상 오너가가 경영에서 물러나야 한다고 압박했다.
그동안 시장에선 박삼구 전 아시아나그룹 회장과 박세창 아시아나IDT 사장이 보유한 계열사 지분은 지배구조 최상단에 있는 금호고속이 전부지만, 이 마저도 지난 2015년 산은의 금호타이어 지원때 이들의 지분 중 42.7%는 담보로 잡혔기 때문에 자체적인 유동성 문제 해결 방법은 아시아나항공 매각 밖에 없다고 봤다.
금호아시아나그룹은 채권단이 자구안에 부정적 입장을 보이자 결국 다시 재논의에 돌입하고, 11일부터 채권단과의
재협의에 돌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향후 금호산업이 이사회 의결을 거쳐 수정 자구계획을 제출하면, 결국 아시아나항공 매각 수순은 불가피하게 된다.
그룹 측이 금호산업의 아시아나항공 보유 지분 매각 의사를 공표하면 매각 절차가 급물살을 타고, 채권단의 자금 수혈로 그룹은 남은 계열사들의 경영 정상화에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일각에선 아시아나항공뿐만 아니라 에어부산, 에어서울, 아시아나IDT 등 아시아나항공의 자회사도 함께 매각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아시아나항공의 인수 가능성이 있는 잠재 후보군으로는 SK그룹, 한화그룹, 애경그룹 등이 거론돼 왔다.
keg@newsis.com
착륙 과정에서 바퀴 파손된 아시아나 여객기 (광주=연합뉴스) 정회성 기자 = . 2019.4.9 hs@yna.co.kr < 저작권자(c) 연합뉴스,
주력 계열사 매각으로 금호고속·금호산업 살려
금호아시아나그룹이 결국 아시아나항공을 매각하기로 했다.
15일 금호아시아나그룹에 따르면 금호와 산업은행 양측은 이 날 오전 미팅을 갖고 자구계획 수정안을 조율한다.
금호아시아나그룹은 채권단의 자금 지원을 받는 조건으로 아시아나항공 최대주주인 금호산업이 보유한 지분 33.47%를 매각하겠다는 의사를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양측이 최종 합의하면 금호산업은 이같은 내용을 담은 '경영 정상화를 위한 자구계획 수정안'을 마련해 채권단에 공식 제출한 뒤 곧바로 이사회를 개최해 이를 의결할 방침이다.
이사회에서 의결되면 금호아시아나그룹의 주력계열사이자 핵심 자산인 아시아나항공을 떨어져 나가게 되는 대신 그룹은 금호고속과 금호산업 등을 살릴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금호아시아나그룹은 지난 9일 박삼구 전 회장 일가의 금호고속 지분을 담보로 채권단에 5000억원의 유동성 지원과 3년의 경영정상화 시간을 요구하는 자구계획안을 산업은행에 제출했다.
하지만 채권단은 다음날 사재 출연 또는 유상증자 등 실질적 방안이 없어 시장의 신뢰를 회복하기에는 미흡하다는 게 이유로 금호아시아나그룹의 자구안 수용을 거부해 그룹의 추가 자구안 제시 등이 주목돼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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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포공항 내 아시아나 항공권 구입 창구 모습.(사진=연합뉴스 제공) |
아시아나항공 매각 시 재무구조·신용등급 개선될 것”
“재무 안정성 우수한 외부주체 인수 시 경쟁력 제고”
[이데일리 이명철 기자] KB증권은 14일 아시아나항공(020560) 매각설과 관련해 매각이 현실화될 경우 재무 안정성이 높은 외부 주체를 대주주로 맞는다면 재무구조와 신용등급 개선과 함께 항공운송업 내 경쟁력도 높아질 것이라고
진단했다.
최근 한 언론은 금호그룹이 아시아나항공 매각을 결정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이에 대해 금호그룹측은 산업은행과
자구안 수정 관련 추가 논의를 했지만 매각이 진행됐거나 결정된 것이 없다고 해명했다.
강성진 KB증권 연구원은 “금호그룹의 아시아나항공 매각이 확정되지 않아 언론보도에 근거한 투자 선택에는 큰 리스크가 따른다”면서도 “아시아나항공의 매각이 실제로 진행될 경우 항공산업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상당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KB증권은 아시아나항공이 매각되는 상황을 가정했을 때 새로운 대주주를 맞아 재무구조를 개선하게 되고 비용을 절감하게 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CJ대한통운의 경우 2012년 대한통운 시절 금호그룹에서 CJ그룹으로 매각됐을 때 회사채 신용등급이 ‘A’에서 ‘AA-’로
두단계 올라간 적이 있다.
그는 “작년말 기준 아시아나항공의 차입금은 3조1000억원, 지난해 연간 이자비용은 1635억원으로 조달금리가 1%포인트만 하락해도 세전이익 310억원이 개선된다”며 “유상증자 등 자본 보충으로 추가 차입금 축소와 이자비용 감소도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아시아나항공이 매각될 경우 자구안의 일환으로 거론되던 에어부산 등 분리매각 가능성은 낮아질 것으로 봤다.
재무적 안정성이 높은 외부 주체가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할 경우 기존 항공사들과의 경쟁을 강화시키는 요인이 될 것
으로 판단한다.
재무 안정성이 높은 외부 주체에 피인수돼 정체성을 명확히 하고 투자에 나선다면 기존 항공사와의 경쟁 강화 요인이 될 전망이다. 아시아나항공은 중단거리 국제여객 중심 항공사지만 서울 기반 저비용항공사(LCC) 육성이 늦어져 경쟁에 뒤쳐졌다는 평가를 받았다.
제주항공(089590)이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한다면 중단거리 노선 확대와 항공기단 증가로 다른 LCC와의 격차를 벌릴
것으로 기대된다.
다만 이 시나리오가 현실화되기는 쉽지 않다는 판단이다.
강 연구원은 “단순한 사업구조가 장점인 LCC가 대형항공사 인수 시 겪는 어려움, 기재효율성 저해 문제 등을 감안해야 한다”며 “제주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 가능성은 높지 않다”고 설명했다.
한편 대한항공(003490)의 경우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사망과 이에 따른 상속 문제, KCGI와의 경영권 분쟁 이슈가
남아 있어 인수합병(M&A) 후보가 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했다.
아시아나항공 항공기.
사진=아시아나항공 제공
박삼구의 딜레마…아시아나항공 매각 vs 사재출연
아시아나항공 그룹 지배구조 핵심 역할·
사재출연 추가담보 여력 부족
[아이뉴스24 양창균 기자] 박삼구 전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이 아시아나항공 처리를 두고 딜레마에 빠졌다.
산업은행이 금호아시아나그룹으로부터 제출 받은 아시아나항공 자구계획안을 거절하면서 생긴 일이다.
더욱이 아시아나항공은 금호아시아나그룹의 상징성뿐 아니라 그룹 지배구조에서 핵심 고리를 역할을 하고 있다는 점에서 박 전 회장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15일 재계에 따르면, 금호아시아나그룹의 아시아나항공 자구계획안이 산업은행에서 거절 당한 뒤 박 전 회장이 아시아나항공 경영권 매각과 사재출연을 놓고 양자택일의 갈림길에 섰다.
무엇보다 박 전 회장 입장에서는 아시아나항공의 그늘이 너무 크다는 점이다.
금호아시아나그룹의 자산규모는 11조4천억원 수준으로, 2018년 공정거래위원회가 집계한 재계 자산순위 25위이다.
그룹 내에서 아시아나항공의 자산(6조8천억원)은 59.6%인데, 만약 매각될 땐 그룹 자체가 크게 흔들리게 된다.
이 경우 공정거래위원회가 지정하는 자산 10조원 이상의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에서도 빠져 주요 그룹군에서 이탈하게 된다.
박 전 회장이 아시아나항공 처리에 고민이 깊어지는 배경이다.
앞서 금호아시아나그룹은 산업은행에 박삼구 회장 일가가 보유한 금호고속 지분 13만3천900주를 추가 담보로 제공하는 대신 5천억원의 자금 요청을 담은 자구계획안을 제출했다.
또 3년 안에 경영정상화가 이뤄지지 않았을 땐 아시아나항공 인수합병(M&A)에 협조하겠다는 뜻을 전달했다.
박삼구 전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
[사진=아이뉴스24 이영훈 기자]
하지만 이 같은 금호아시아나그룹의 자구계획안은 산업은행에 이어 금융당국으로부터 비판을 받았다. 일단 산업은행
주재로 진행된 회의에서 “사재출연이나
유상증자 등 실질적 방안이 없어 시장의 신뢰를 회복하기에는 미흡하다고 판단된다”며 금호아시아나그룹의 자구계획안을 거절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도 부정적인 견해를 표출했다.
최 위원장은 “박삼구 회장이 물러나면 아들이 경영하겠다고 하는데 그것이 뭐가 다른지 의아하다”며 “경영이 달라질
만하다고 기대할 수 있겠느냐”고 꼬집었다.
상황이 이렇게 돌아가자 박 전 회장의 선택 카드도 좁아졌다.
산업은행 등 채권단이 요구하는 오너일가의 사재출연을 결정하든지, 아님 눈물을 머금고 아시아나항공 매각이라는 선택의 카드다.
하지만 박 전 회장이 두 카드 중 어느 하나를 선택하기는 녹록지 않다. 박 전 회장 등 사재출연의 경우 추가로 내놓을
담보가 마땅하지 않다. 금호아시아나그룹의 지배구조는 박 전 회장이 최대주주인 금호고속을 통해 이뤄지고 있다.
현재 박 전 회장(31.1%)과 아들 박세창 사장(21%)의 금호고속 지분은 총 52.1%로 추산된다. 문제는 이중 42.7%가
금호타이어에 대한 차입금 담보로 묶여 있다는 점이다.
이 담보를 풀기 위해서는 금호아시아나그룹이 금호타이어를 경영할 때 받았던 대출금 2천500억원의 상환이 필요하다.
또 나머지 9.4%는 아시아나항공 등 그룹 계열사 차입금 담보로 잡혀 있는 실정이다.
외부에 공개되지 않은 박 전 회장의 개인자산이 있더라도 사재출연은 쉽지 않은 결정이다.
산업은행 등 채권단의 눈높이에 맞추기 위해서는 적지 않은 자산이 필요해서다.
사재출연이 어렵다면 결국 아시아나항공의 매각이다.
이 또한 쉽지 않다는 게 재계의 지배적인 시각이다.
금호아시아나그룹의 지배구조상 박 전 회장(아들 박세창 사장 지분 등 총 52.1%)→금호고속(45.3%)→금호산업
(33.5%)→아시아나항공으로 이어지고 있다.
금호고속과 금호산업은 지배구조 상단에 있으면서 아시아나항공을 통해 계열사를 거느린 구조인 셈이다.
금호아시아나그룹 지배구조
공정거래위원회가 2018년 기준 집계한 금호아시아나그룹의 지배구조를 살펴보면 그룹 내에서 아시아나항공의 중요성이 눈에 들어온다.
아시아나항공은 아시아나개발(100%), 아시아나세이버(80%), 아시아나IDT(76.2%), 아시아나에어포트(100%),
에어부산(44.2%), 에어서울(100%) 등을 자회사로 두고 있다.
지배구조 하단에는 금호리조트와 금호티앤아이 등으로 연결고리가 형성된다.
이 같은 배경에서 금호아시아나그룹은 조만간 구체적인 자산매각 계획 등을 담은 아시아나항공 자구계획안을 다시 산업은행에 제출할 예정이다.
하지만, 산업은행 등 채권단이 다시 제출하는 아시아나항공 자구계획안에 어느 정도 동의할지는 미지수다.
재계 관계자는 “아시아나항공 자구계획안을 산업은행에 다시 제출하더라도 채권단이 요구하는 수준을 충족할지는
모르겠다”며 “결국 박 전 회장이 아시아나항공 매각이나 사재출연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할 상황에 처할 가능성이
크다”고 귀띔했다.
채권단 압박에 결국 매각 유력
[뉴스투데이=정우필기자] 창립 31년2개월을 맞은 아시아나항공이 모기업인 금호아시아나그룹의 자금난으로 결국 시장에 매물로 나올 전망이다.
▶ 금호그룹 살리기 위해 아시아나 매각
15일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 등에 따르면 채권은행단은 아시아나항공에 대한 금호그룹 측 지분을 넘겨받는 대신 금호 측에 대한 자금지원에 나서기로 했다.
아시아나항공 최대주주인 금호산업은 이르면 15일 오후 이사회를 열고 아시아나항공에 대한 매각건을 안건으로 올릴 예정이며 산업은행과 금호 측은 이번주 중 수정된 자금지원방법을 담은 새로운 양해각서(MOU)를 체결할 것으로
그룹매출의 60%를 차지하는 아시아나항공이 팔리게 되면 금호아시아나그룹은 금호고속과 금호산업만 남는 중견그룹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은 오너일가 지분 140억원을 추가담보로 내놓는 대신 5000억원의 추가자금 지원을 채권단에 요구하면서 어떻게든 아시아나항공을 살리려고 했지만 채권단의 퇴짜로 결국 눈물을 머금고 그룹내 알짜회사인
박 회장은 3년 안에 회사를 살리지 못하면 경영에서 손을 떼겠다고 공언했지만 채권단은 “30년의 시간이 주어졌는데도 못했던 것을 3년 안에 해낼 수 있겠느냐”며 부정적 반응을 보였다.
▶ 새 주인과 아시아나항공 자회사 운명은
아시아나항공 매각이 확정될 경우 아시아나항공이 지분을 보유한 자회사의 운명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아시아나항공은 현재 에어부산(보유 지분율 44.2%), 아시아나IDT(76.2%), 아시아나에어포트(100%), 아시아나세이버(80%), 아시아나개발(100%), 에어서울(100%) 등을 계열사로 보유하고 있다.
채권단은 매각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는 아시아나항공이 보유중인 자회사들을 하나로 묶어 통째로 매각하는 방식을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항공산업의 특수성으로 쉽게 인수자가 나타날지는 미지수이다. 증권업계에서는 자금여력이 큰 SK그룹과 신규

이 때문에 일부에선 자금여력이 큰 사모펀드가 인수에 나설지도 모른다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지만 높은 수익성을 쫓는 사모펀드의 특성상 별로 매력적이지 않은 아시아나항공을 실제로 인수할 가능성은 높지 않다는 게 증권업계의 대체적 분석이다.
▶아시아나항공 2018 년 사상최대 매출
아시아나항공의 역사는 노태우 정부 때인 1988년2월17일로 거슬러 올라간다.
아시아나항공은 설립이후 줄곧 적자를 벗어나지 못하는 등 실적이 좋지 못했지만 대대적인 구조조정을 벌인 이후 2016년부터 실적이 눈에 띄게 좋아지기 시작했다.
아시아나항공은 대한항공의 그늘에 가려 늘 2인자에 머물렀지만 1995년 세계 최초로 전 노선 기내 금연을 실시하면서 항공업계의 주목을 받았고 아름다운 사람들이란 슬로건을 앞세워 깨끗한 기내이미지를 강점으로 키워왔다.
[사진출처 =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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