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페라, Musical

Vincenzo Bellini 1801~1835

음원출처: 향기로운삶의쉼터

음원출처: 향기로운삶의쉼터

 
                                                                           


Casta Diva Anna Netrebko







벨리니 Vincenzo Bellini 1801~1835

이탈리아 가극 발전에 크게 기여한 벨리니는 1801년 11월1일 이탈리아 시치리아섬의 카타니아에서 

 태어나 1835년 9월23일 프랑스의 피유트에서 잠들었다.

 

벨리니의 탄생에 1802년11월3일 이라는 가설도 있다. 부친은 훌륭한 오르가니스트였다.

벨리니는 어렸을 때부터 교회의 합창대에 들어가서 노래했다.

 

부친은 최초부터 그를 음악가로 만들려고 했다. 바토르공에게 인정받아 나포리의 음악학교에 갔으면

칭카레리한데서 음악공부를 배웠다.

 

나포리의 법률가로 대재판관의 딸 맛데리나-휴마로와 졸업직전에 알게 되어 그 여자를 사랑하게 되었다.

 맛데리나느 벨리니에게 시를 써서 보낸다. 그는 그 시에 귀여군 곡을 붙여서 둘이는 약혼했다.

 그러나 그 여자의 부친은 완강히 결혼을 승락하지 않았다. 이 초연의 실패하고부터 벨리니의 마음은 한층 부정적으로 되었다.

 

최초에는 기악곡과 종교음악의 작곡이 계속되었다.

1825년에 처녀가극 아텔손과 살비니(Adelson e Salvini)가 음악학교의 생도들에 의하여 상연되었을 때 스칼라좌의 무대 감독

도메니코-발바아의 인정을 받아 곧 스칼라좌에서 작곡하도록 신청되었다.

1828년 4월 제노아에서 낸 피안카와 휠난도(Bianca e Fernando)에 의하여 그의 명성은 전 이태리에 알려졌다.

 

그즈음에 그는 츄리나에게 시집갔다가 다시 이혼한 쥬딧타-칸츄와 알게 되었다.

그 여자는 16세때 양친의 권유로인해 불행한 결혼을 했지만 지금은 크레모나의 근교에 광대한 영토를 받고 이별하고 있었다.

벨리니는 그 여자에게서 제2의 사랑을 얻고 가극 이국의 여자(La Stramiera)를 바쳤다.

 

이 극이 1829년에 상연되었을 때 그 여자는 병으로 극장에 갈수가 없었다.

두 사람의 사이는 결혼까지 가지는 않았으며 벨리니는 평생 독신으로 생을 마쳤다.

 

1827년 해적(Il Pirata), 1829년에 자이라(Zaira), 1830년에 카부렛티가와 몬테키가(I Capuletti ed I Montechi)가 나오고

 특히 베네치아가 초연되었을 때는 열광적인 성공이었다. 그후 중병에 걸려 병후 코모호반에 있는 마루트라지오의 츄리나가의 별장에서

휴양을 했다.

당시의 푸리마-돈나 파스타의 별장도 가까운 곳에 있었다. 여기서 4개월도 되지 않아

영감적으로 몽유병자(La Sonnambula)를 완성 시킨다. 이것이 1831년 3월 미라노 칼카노 극장에서 초연된 후 벨리니의 최고로 인기를

얻게된다.

 이어서 같은해 12월에 스카라좌에서 대표작 노루마(Norma)가 발표되었을 때

이것은 9개월간 동안 작업하여 쓰여진 것이다.

오늘날에는 노루마도 전곡이 상연되는 일은 거의 없었다.

 그러나 극중의 영창 거룩한 여신(Casta diva)이나 2중창 드러라 노루마(Mira , O, Norma)와 같은 것은 벨리니의 대표적

걸작이 되어 있다. 1833년에 런던에서 자작을 지휘하여 다음해에 파리의 사람이 되었다.

 

 여기서 스콧트랜드의 청교도(I puritanidi Scozia)의 작곡에 착수하여 1835년에 상연했다.

이것을 불란서 황후에게 바치고 루이-필립프는 그에게 기사칭호를 주었다.

그의 파리에서의 생활을 유쾌했으나 곧, 유방병으로 34살의 젊은 나이에 그곳 친구의 별장에서 한 사람도 없는 방에서

죽음을 맞이 했다.

 

Vincenzo Bellini (1801.11.3~1835.9.23)

음악가 가문에서 태어난 벨리니는 오르간 연주자인 아버지가 입학시킨 나폴리 음악원에 재학중 첫번째 오페라를 작곡했다.

그후 벨리니는 영향력있는 오페라 흥행주의 후원을 얻어 그의 의뢰로 나폴리 오페라를 위해 〈비안카와 페르난도 Bianca e Fernando〉를

 작곡했다. 이 작품의 성공으로 다른 작품들을 의뢰받았는데 특히 밀라노에 있는 라 스칼라 극장을 위해 작곡한

〈해적 Il pirata〉(1827)으로 국제적인 명성을 얻었다.

 

아울러 당대 최고의 이탈리아 희극 작가인 펠리체 로마니를 대본작가로 쓰는 행운도 안았는데 이후 여섯 작품을

 로마니와 공동으로 만들었다. 셰익스피어의 〈로미오와 줄리엣 Romeo and Juliet〉을

개작한 〈카풀레티가와 몬테키 I Capuleti ed i Montecchi〉(1830)와

〈몽유병 여인 La sonnambula〉(1831)·〈노르마 Norma〉(1831)가 있다. '

오페라 세미세리아'(심각한 내용이지만 행복하게 끝나는 오페라)에 속하는 〈몽유병 여인〉은 영국에서까지

큰 인기를 얻어 영어로 번역되어 공연되기도 했다.

 

고대의 갈리아 지방을 무대로 한 대표작 〈노르마〉는 초연이 실패했는데도 지속적인 성공을 누리고 있는 작품이다.

1833년 런던에 잠시 머물렀던 벨리니는 파리로 가서 로시니의 영향을 받아 테아트르 이탈리엔

극장에서 오페라를 의뢰받고 〈청교도 I puritani di Scozia〉(1835)를 작곡했다.

 이 작품은 부적절한 대본이 약점이긴 하지만 그의 작품 중 가장 야심적이고 아름다운 오페라이다.

벨리니의 명성은 전적으로 당대 명가수들의 벨칸토 창법에 의존한 것이었다.

 

 개혁가가 아니었던 그는 하이든과 모차르트의 이상과 동일했고 명료성, 형식과 멜로디의 우아함,

가사와 음악의 밀착된 결합을 추구했으며 인내를 가지고 당시 오페라의 폐단을 고쳐나갔다.

관현악단의 반주보다 가수의 노래를 더 중시해 가수의 목소리를 극적 표현의 주된 수단으로 삼았으나,

 그의 화성은 동시대인이었던 도니체티에 비한다면 매우 획기적이었으며 서주와 간주에서 관현악의 처리는

 형식적인 겉치레와는 거리가 먼 것이었다.

 

그러나 벨리니를 영원히 기억하게 하는 것은 무엇보다도 아름다운 성악 선율의 독자적인 매력과 우아함에 있다.

그러나 벨리니는 청도교의 초연이 끝난 8개월후 장 질환으로 34세로 짧은 생은 마친다.

오페라사상 벨리니의 요절로 베르디의 좋은 라이벌이 될 수 있었던 유일한 인물을 잃게 되었다.

 

파치니나 메르카단테, 도니제티와 같은 시대 의 사람이었던 벨리니는

1829년 롯시니의 은퇴부터 1842년의 베르디의 실질적인 데뷔에 이르기까지의 사이 동안

 이탈리아 오페라계에서 결정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었다.

 

귀족계급의 예술과 낭만파의 발흥 사이에서 그는 자기의 작품 속에서 고전적인 아름다움과 운명에 우롱당하는

주인공(대개의 경우에는 여성)의 선양(宣揚)이라는 테마의 합치를 이룩하였다.

 

과거의 기법과 형식에 대한 벨리니의 애착은 1810년부터 1825년에 걸쳐서 작곡된 약 20개의 종교곡이나

청년기의 7개의 교향곡에도 나타나 있으며 한편, 피아노 연탄을 위한 몇 개의 폴로네즈(오보에 협주곡의 폴로네즈도 마찬가지)는

 그가 이미 베버의 예술에 감응하고 있었음을 보여주고 있다.

 

고풍스런 오페라 세리아를 지지하고 있던 칭가렐리에게 배웠음에도 불구하고

벨리니는 롯시니의 새로운 개혁에 대해서 호의적이었다는 것,

 그리고 또 나폴리는 프랑스와 독일의 음악에 대해서 가장 개방적인 도시였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벨리니는 하이든, 그리고 특히 모짜르트의 작품을 연구했었기 때문에 새로운 조류에 민감했으며,

또한 쇼팽과 정신적으로나 예술적으로 완전한 일체감을 갖게 된 것은 극히 자연스런 일이었다.

 

바로 여기에 표현력이 풍부한 선율로 일관했고 이전에는 전혀 알려지지 않았던 벨리니 특유의 마음 설레이게 하는 매력의 원천이

있는 것이다. 그의 선율은 몬테베르디의 리듬적 자유로움(스프레차투라 sprezzatura)을 되살렸으며

또한 고음부에서의 역동감을 억제한 벨칸토의 초절기교법도 의연히 이어받고는 있으나 그 인성에 의한 표현은 보다 장려해서 사람들을

 매료시키며 자유분방하다(노르마에서의 청아한 여신이여 Casta diva의 기도 장면).

 

 

또한 벨리니는 어떤 때는 독립된 여러 부분으로 나누어진 고전적 구성을 도입하고 또 어떤 때는 규칙에 얽매이지 않는거대한

건축물을 연상케 하는 구성을 취하고 있다. 후자의 예인 청교도에서 몇 개의 장면은 구분되지 않고 전개된다.

마지막으로, 베토벤의 것만큼 마음을 감동시키는 벨리니의 초고(初稿) 노트에 의해 분명해지는

그의 뛰어난 선율은 오랜 노고 끝에 생겨난 것이다. 드라마의 감정적 내용을 보다 잘 인성(人聲)에 배분하기 위하여 벨리니는

 화성과 오케스트레이션을 부단히 순화시켜 군더더기를 일체 제거하였다는 것을 지적해 두겠다.

 

이것이 그가 20세기 초, 즉 바그너나 드뷔시적 화성이 유행하던 시기에 낮게 평가되지 않았던 이유이다.

쇼팽과 매우 비슷한 음의 세계를 구축한 이 작곡가는 현대에 이르러 정당한 평가를 받게 되었다.

자료출처: 웹사이트

음원출처: 향기로운삶의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