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곡

Foster / My old Kentucky home / Marian Anderson외

Foster 가곡 감상 - Old Folks At Home / Mantovani Orchestra 외

 

♬ 주옥 같은 Foster 가곡 감상 ♬
 
sunset 
Foster, Stephen Collins (1826-1864 Am)   

 미국의 유명한 민요 작곡가인 포스터는 어려서부터 비범한 음악적 재능을 보여 주었습니다.

 

포스터는 제퍼슨 대학을 졸업했을 뿐 음악 교육은 별반 받지 않았는데 자기 스스로 공부하여 그같은 많은 명작을 남겼다는 것은 그의 천재적인 재질에 의한 것이라고 하겠습니다.

 

포스터는 니그로 선율을 자유롭게 구사하는 한편 때로는 흑인들의 방언을 사용하고 노래의 가사는 모두 자작의 시를 사용했습니다.

14세 때 <4개의 플루트를 위한 왈츠>를 처녀작으로 발표하였고 16세 때 최초의 가곡 <창문을 열어라. 사랑하는 사람이여>를 발표하였습니다. 19세 이후에는 주로 가곡방면에 전념하여 그의 독특한 재능을 발휘하였습니다.

38세까지 출판된 작품만도 160곡 이상인데 그 중에서도 <스와니강 The old Folks at Home>, <켄터키 옛집 My Old Kentucky Home>, <오! 수재너 Oh! Susanna>, <오올드 블랙 조 Old Black Joe>, <꿈길에서 Beautiful Dreamer> 등은 우리가 친근감을 가지고 즐겨 부르는 작품들입니다.

그는 대개 단순한 형식을 사용하여 작품을 썼는데 거기에는 언제나 애수가 깃들어 있습니다. 소박하고 평이한 영국 민요 계통이 그의 노래에 있어 중심을 이루고 있습니다.

 

사랑하는 사람을 동경하는 듯한 향수를 담은 대중적인 노래 속에 소박하고 자연스로우며 아름다운 선율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특히 흑인들과 접촉하여 그들의 선율을 바탕으로 한 것도 그의 음악의 특징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My old Kentucky home / Marian Anderson





 My old Kentucky home / Mantovani Orchestra


 Oh! Susanna(오! 스재너) / 로버트 쇼 합창단          


 Old Black Joe(올드 블랙 죠) / Sojiro                        


 Beautiful Dreamer (꿈길에서) / Mandy Barnett    



 Jeanie With the Light Brown Hair / 강화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