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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P SONG & ROCK

Leon Jackson-Misty Blue

 


  Leon Jackson-Misty Bl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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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sty Blue


 Oh it's been such a long long time
looks like I get you off my mind
But I can't just the thought of you
Turns my world a misty blue Oh honey
Just the mention of your name
Turns the flicker to a flame
Listem to me good baby
I think of the things we used to do
And my whole world turns misty blue

Oh baby
I should forget you

Heaven knows I've tried
Baby when I said I'm glad we're through
Deep in my heart I know I've lied I've lied

Oh honey it's been such a long long time
Looks like I get you off my mind
But I can't just the thought of you
My love, my whole world is
turned a misty blue

Oh Oh I can't Oh I can't
Oh I can't forget you
My whole world is turned a misty blue
Oh my love my whole world turns misty blue

 

 


 Misty Blue ...... Leon Jackson

 

 

대부분의 미국 흑인음악과 마찬가지로 리듬앤 블루스의 다양한 양식들은 재즈 리듬을 바탕으로 음의 굴절,

특히 당김음의 처리와 반음 내려 연주하는 블루스 화음이 뒤섞여 유럽 음악의 영향을 한데 섞인형태를 하고 있다.

리듬 앤 블루스의 뿌리는 미국 남부의 시골에서 유행하던 블루스 음악에서 시작됐다 . 흑인들의 음악 양식인 블루스가

 발전하여재즈와 리듬 앤 블루스 갈라진 것 이다.

 

 재즈가 유럽의 도시에서 유행하던 백인 음악과 만나 재즈로 발전했다면 리듬 앤 블루스는 유럽의 시골에서 유행하던 음악과 만나 정착된 장르다.

흑인들이 백인으로부터 가혹한 중노동의 고통에 시달리면서 불렀던 슬픔의 노래 였기에 전체적으로 슬프고도 애절한 리듬과,

 멜로디, 가사를 담고 있다. 블루스가 발전하여 흑인 교회의 가스펠송으로 분화됐기에 가스펠송과 같은 맥락을 갖고 있다.

리듬 앤 블루스의 특징은 보컬리스트나 소규모의 보컬 그룹 또는 리드 악기가 멜로디를 리드하며 현악기나 일렉트릭 악기들의

리듬 섹션, 리듬을 받쳐 주는 관악기의 연주를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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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인간주의적이고 도피적이며 세속적인 가사도 리듬 & 블루스의 큰 특징이었다.

리듬 & 블루스 계의 큰 조류였던 모타운 사운드는 현악기를 포함한 스튜디오 오케스트라로 편곡되어 세련된 모습을 갖추고 있었으며 흑인 음악의이상적 음향과 실제의 연주기교와의 조화를 추구한다는 점에서 시카고,

뉴욕, 멤피스의 흑인 음악과 차이를 가지고 있다.

 

Motown Record가 배출한 대표적 아티스트로는 Smoky Robinson, Marvin Gaye, The Miracles등이 있다.
디스코 소울(Disco Soul)의 대부라 일컬어지는 Stevie Wonder도 모타운에 소속된 아티스트로서 리듬 앤 블루스에

그 음악적 기초를 두고 있다.


 

80~90년대 이후로 리듬 앤 블루스음악은 힙합이라는 장르를 낳았고 계속 변화를 겪어 네오 소울(Neo Soul)이라는

새로운 개념이 생겨나기도 하였다.

 

네오 소울은 기존의 알앤비 음악에 힙합/소울/재즈적인 요소를 가미한 변형/진보적인 스타일인데 대표주자로는

Maxwel, Erikah Badu, D'Angello 등이 있다.

 


가장 현대적인 형태로 변한 블루스가 바로 소울 블루스이다. 소울 블루스는 블루스에 기초를 둔 보다 흑인적인 형태의

 소울이 합쳐진 부산물이다.

 

 

50년대 등장한 소울 블루스는 당시 리듬 앤 블루스에서 탄생된 로큰롤에 밀려 흑인 음악이 더 이상 설자리를 잃었을 때,

 몇몇 아티스트, 즉 Etta James, B. B. King, Albert King, Ike Turner 등에 의해 주도됐다.

 

 특히 소울 블루스는 보다 짙은 분위기의 멜로디와 영혼에 호소하는 창법, 그리고 혼 섹션 등이 악기가 결합돼 60년대

 중반까지 가장 흑인적인 색채의 장르로 평가받기도 했다.

I'd Rather Go Blind ― Etta James1967년 작품으로 인기 차트엔 오르지 못했지만 우리나라에서 많은 사랑을 받았던

작품. 로드 스튜어트, 에니 돌스마의 리메이크 곡으로도 잘 알려진 노래.

Come Rain Or Come Shine ― B.B. King + Eric Clapton40, 50년대 가장 인기 있었던 팝의 고전을 비비 킹과

에릭 클랩튼이 2000년 소울 블루스로 리메이크했음.

Urban Soul

어반 소울은 Pop Soul, Smooth Soul과 마찬가지로 포장된, 상업적으로 구현된, 크로스오버된 소울 음악이다.

보컬은 소울 본연의 모습이지만 그 소재와 사운드는 팝 라디오 플레이리스트에 쉽게 선곡될만한 것들이다. 모타운에서

시작된 팝 소울에 보다 현대적이면서도 세련된 연주 형태가 특징이다.

60년대 전반에 걸쳐 가장 대중적인 팝 음악 장르로 시작된 어반 소울은 70년대에 접어들면서 Pop Soul과

 Smooth Soul을 포함하며 소울을 대표하는 장르로 지금까지 계속되고 있다.

 

 어반 소울을 대표하는 아티스트로는 Johnny Martis, James Ingram, Billy Joel, Michale Bolton, Dusty Springfield, Stevie Wonder, Dandy Crowford, Gladys Knight & The Pips, The Stylistics, Lionel Richie, Roberta Flack,

Peabo Bryson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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