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Art of Noise - Moments in Love
Moments in Love
신스팝 테크노팝 이런 말들이 아트 오브 노이즈를 떠올리는 장르 이름들이다. 그러나 그 뿐일까? 가벼워 보이는 곡에도 심오해 보이는 곡에도 그들의 음악은 실험적이기까지 하다. 어떤 곡은 앰비언트 스러우며 어떤곡은 뉴웨이브 스타일로 상당히 펑크(Punk) 성향이다. 영화 "라디오스타" (2006)에 Video Killed the Radio Star가 대장인 트레버 혼이 참여한 밴드 Buggles의 곡이라고 하면 좀 낯설지는 않으걸다.
거기에 프로그레시브 락 밴드, 예스(Yes)를 상업적으로 크게 성공시켰지만 골수팬들에게 욕을 바가지로 먹은 앨범
90125 (1983)에 참여하기도 했습니다. 사실 90125 앨범의 곡들을 들어보면 아트오브노이즈의 곡들의 느낌이 조금
나기도 한다.
아트오브 노이즈는 프로그레시브 락 밴드 예스(Yes)에도 참여한 Trevor Horn과 다소 비판적인 음악 비평가인
Paul Morley에 세션맨, 엔지니어 출신의 Anne Dudley, J.J. Jeczalik, Gary Langan가 가세하여 1983년 결성된
팀이다.
전자음악 바탕에 실험성 추구하는 이 팀은 크라프트 베르크와 90년대 테크노 음악의 중간 정도 위치도 차지하고 있다. 대체로 크라프트 베르크나 뉴웨이브/신스팝 음악 성향을 보여주나 그들의 대표 곡인 Moment In Love 같은 앰비언트 성향의 곡도 여럿 보이고 드럼앤베이스 성향의 앨범도 발표했으며 1998년 재결성 이후에는 특히나 전자음악보다는
실험주의 성향이 주가 되는 모습도 보여준다. 여러 곡을 편곡하기도 했는데 Peter Gunn이나 탐 존스 (Tom Jones)가 부른 프린스 (Prince)의 Kiss은 원곡보다도 더 인기를 얻기도 했다.
이들은 전자음악과 컴퓨터 음악을 연결시키고 샘플을 탁월하게 사용한 것으로 유명하다. 여담으로 Paul Morley와 멤버들과의 갈등이 고질적인 문제가 되기도 했다.
Moment In Love는 80년대말부터 2007년까지 방송된 전영혁의 라디오 음악 방송 시작음악이다.
이 곡을 들으면 무슨 느낌이 날까요? 제목 마냥 그저 사랑일까요? 아님 전자음악에서 느낄 수 있는 환상일까?
안개 낀 새벽의 묘한 알 수 없는 느낌이 나는데 여러분은? 곡에서는 "Moment", "In Love"가 계속 반복해서 나온다.
이 곡에 반한 마돈나가 숀팬과 결혼식날 썼다고도 하고 적당히 넣을 자리가 없었는지 1983년에 미국 R&B 차트에도 올랐다 한다.
이 곡도 여러 버전이 있는데 혹시라도 의아해 하는 분을 위해
Moment In Love (1:25) 미니앨범
Moments In Love (3:59) 싱글
Moments In Love (4:20) 비디오
Moments In Love (4:40) 싱글
Moments In Love (5:10) 미니앨범
Moments In Love (7:00) 싱글
Moments In Love (10:17) 앨범
싱글 Moments In Love (1983) (1985)
미니앨범 Into Battle with the Art of Noise (1983)
앨범 Who's Afraid of the Art of Noise? (1984)
영국의 아방가르드 신스 팝 그룹 '아트 오브 노이즈'는 뉴 웨이브 그룹인 '버글스(The Buggles)'와 프로그레시브 록 그룹인 '예스(Yes)'를 거치면서 유명해진 트레버 혼을 주축으로 1983년에 결성 되었다. 아트 오브 노이즈의 구성원들을
살펴보면 트레버 혼을 비롯하여 음악 평론가인 폴 몰리와 스튜디오 세션 맨들인 앤 더들리, 제이 제이 젝젤릭,
게리 랭건으로 구성되어 있다.
영국의 음악잡지 'NME(The New Musical Express)'에서 1977년 부터 1983년 까지 음악 평론가로 활동했던
폴 몰리는 트레버 혼과 함께 'ZTT Records'를 설립하여 영국의 댄스 팝 그룹 '프랭키 고즈 투 할리우드
(Frankie Goes to Hollywood)'를 키워냄으로써 유명해졌다.
클래식 음악 교육을 받고 팝 음악가로 전향한 앤 더들리는 영국의 뉴 웨이브 팝 그룹 'ABC'의 1982년 음반
'The Lexicon of Love'에서 키보드 연주와 관현악 편곡(오케스트레이션)을 담당하면서 유명해졌으며 이후
프랭키 고즈 투 할리우드, 펫 샵 보이즈(Pet Shop Boys) 같은 밴드들의 음반에서 편곡 작업을 하게 된다.
'ABC'의 'The Lexicon of Love'에는 앤 더들리외에도 훗날 아트 오브 노이즈의 멤버가 되는 제이 제이 젝젤릭이
디지털 오디오 장비 업체인 '페어라이트(Fairlight)사'의 '디지털 샘플링 신시사이저(Fairlight CMI)'를 들고
음반의 프로그래머로 앤 더들리와 함께 음반 작업에 참여하였으며 트레버 혼이 프로듀서로 게리 랭건이 엔지니어로
참여하였었다.
이때의 인연으로 이들은 트레버 혼과 폴 몰리가 설립한 'ZTT Records'로 옮겨가게 되었다.
프로그레시브 록 그룹 예스가 1980년에 발표한 음반 'Drama'에서 보컬과 베이스 기타를 담당했었던 트레버 혼은
예스를 탈퇴하고 프로듀서로 활동하다 예스의 1983년 음반 '90125'에 프로듀서로 참여함으로써 다시 한번 예스와 인연을 맺게 된다.
1983년 초의 어느 날 밤 트레버 혼과 제이 제이 젝젤릭, 게리 랭건은 예스의 '90125' 음반에 사용된 드럼 연주를 이용하여 '디지털 샘플링 신시사이저(Fairlight CMI)'를 비롯한 전자 장비들로 여러 가지 실험을 하다 전자
음악에 바탕을 둔 실험적인 음악을 해보자는데 의견 일치를 보고 아트 오브 노이즈를 결성하게 된다.
앤 더들리와 폴 몰리 까지 가세시켜 아트 오브 노이즈라는 이름으로 1983년에 발표한 '미니 앨범(EP)'
'Into Battle with the Art of Noise'를 시작으로 '디지털 샘플링 신시사이저(Fairlight CMI)'를 앞세운
아트 오브 노이즈의 음악은 상당한 반향을 일으키며 주목을 끌게 된다.
1984년에는 데뷔 음반 'Who's Afraid of the Art of Noise?'를 발표하였는데, 이 음반에 수록된 10분 짜리 대곡
'Moments in Love'가 한국에서 많은 사랑을 받게 된다.
이 곡은 한국 라디오 방송의 심야 음악 프로그램에서 배경 음악으로 사용되며 많이 알려졌고 그 영향으로 음반의
다른 곡들도 사랑받았다.
출처 : http://wivern.tistory.com/trackback/767
연주를 위주로 하는 뉴웨이브 테크노팝 밴드 아트 오브 노이즈(Art of Noise)는 명프로듀서 트레버 혼(Trevor Horn)의 개인 스튜디오에서 근무하던 여성 멤버 앤 더들리(Anne Dudley)와 폴 몰리(Paul Morley), 개리 란간(Gary Langan)이 스튜디오의 주인장 트레버 혼을 끌어들여 1983년 영국 런던에서 그 역사가 시작되었다.
힙합, 재즈, 록 댄스, 리듬 앤 블루스, 팝, 아트록은 물론 심지어는 클래식 등 갖은 음악 양념을 이용해 항상 앞서가는
자신들만의 고유한 사운드스케이프를 창조해 냈다. 이 '소음 집단'의 음악적 두뇌는 트레버 혼과 앤 더들리였다.
트레버 혼은 1970년대 후반 토마스 돌비(Thomas Dolby), 제프 다운스(Geoff Downes)와 함께 카메라 클럽
(Camera Club)이란 포스트 펑크 밴드를 조직했었고 아트록 그룹 예스(Yes)의 <Tomato>와 <Drama> 음반 제작에 참여하면서 나름의 입지를 다졌다.
1979년에는 제프 다운스와 다시 한번 뜻을 모아 뉴웨이브의 명곡 'Video killed the radio star'로 이름 난 버글스
(Buggles)를 결성하기도 했다.
비록 이 팀이 1년만인 1980년 해산했지만 제프 다운스는 슈퍼 밴드 아시아(Asia)로, 트레버 혼은 ZTT 레이블을
설립해 각자의 길을 찾아 대중 음악계를 더욱 풍성하게 하는데 일익을 담당했다.
앤 더들리는 아트 오브 노이즈에 가입하기 전엔 ABC, 폴 매카트니(Paul McCartney), 프랭키 고스 투 헐리웃
(Frankie goes to Hollywood) 등과 함께 호흡을 맞춘 경험이 있던 숨은 실력자였다.
1984년에 세상의 빛을 본 처녀작 <(Who's Afraid Of?) The Art Of Noise!>는 당시 음악계에 조용하면서도
파장이 긴 충격을 가했다.
뉴웨이브 신스팝 그룹들 중에서도 연주 위주의 밴드 형식을 취했고 앞에서 언급한 대로 온갖 장르의 음악 재료를
자신들의 독특한 음악에 뭉뚱그려 새롭게 만들었다.
이 데뷔 앨범은 아트 오브 노이즈의 히트 곡 모음집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이들의 베스트 트랙들이 포진하고 있다.
우선 1980년대 국내 음악 매니아들에게 전폭적인 지지를 이끌어 냈던 라디오 프로그램 '전영혁의 음악 세계'의
시그널 음악으로 사용되어 매일 새벽 12시 59분에 우리를 설레게 했던 쓸쓸한 분위기의 'Moments in love'와
1990년대 초반 스포츠 웨어 CF 배경 음악으로 쓰였던 힙합 리듬의 'Beat box', 그리고 프로디지(Prodigy)의
'Firestarter'에 샘플링으로 쓰인 'Close'까지 우리 기억에 메모리 된 곡들이 바로 이 앨범에 수록되어 있다.
1집 발표 이후부터 싱글로 커트 되어 히트 차트에 오른 곡들은 주로 리메이크 작품들이었다
1986년에는 헨리 맨시니(Henry Mancini)의 영화 음악 'Peter Gunn(50위)'과 팝계의 '미스터 타이거' 톰 존스
(Tom Jones)를 모셔 와 프린스(Prince)의 1위 곡 'Kiss'를 재해석해 31위까지 올려놓은 바 있다.
국내에서는 프린스의 오리지널보다 이들의 버전이 널리 알려져 있다.
월드 뮤직을 수용한 1989년의 <Below The Waste>까지 아트 오브 노이즈의 호기심과 실험성은 계속되었지만
1990년대 초반 이 진보적인 4인조는 밴드의 역사를 마감했다.
그러나 앤과 트레버의 음악적 동지 의식은 자석의 N극과 S극처럼 서로를 끌어당겨 1999년
<The Seduction Of Claude Debussy>의 발매로 이어졌다.
출처 : http://blog.daum.net/mrppama1/235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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