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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P SONG & ROCK

AC/DC-Back In Black

 

 

 

 

 

                   

                                        AC/DC -

 

 

 

  

 

 

 

Back In Black  

 

 

Back in black 

블랙으로 돌아왔어

I hit the sack 

난 잤었거든

 

 

I've been too long

너무 오래 있었어 

I'm glad to be back 

다시 돌아와서 기뻐

 

 

Yes, I'm let loose from the noose 

그래, 난 이제 올가미에서 풀어

That's kept me hanging about

그게 날 자꾸 꾸물거리게 했어 

 

 

I've been looking at the sky 

나는 하늘을 바라보기만 했어

'Cause it's gettin' me high

왜냐하면 그건 날 만들어줘

 

 

Forget the hearse 

그 영구차는 잊어버리자

'cause I never die I got nine lives Cat's eyes 

 

난 죽지 않을꺼야 9번을 더 살꺼거든

 

 

Abusin' every one of them and running wild 

그 각각의 삶을 마구마구 살아, 그리고 와일드하게 뛰는거야

'Cause I'm back 

왜냐하면 난 돌아왔거든

 

 

Yes, I'm back Well, I'm back Yes,

그래 내가 돌아왔어, 내가 돌아왔다고 그래,

I'm back Well, I'm back, back (Well)

내가 돌아왔어, 내가 돌아왔어,돌아왔다고

 

 

I'm back in black Yes, I'm back in black 

내가 블랙으로 돌아왔어, 그래 블랙으로 돌아왔다고

Back in the back Of a Cadillac

캐딜락읃 타고 돌아왔지

 

 

Number one with a bullet,

총알같이 넘버원이 됬어 

I'm a power pack Yes,

힘은 아직도 넘쳐 그래, 

 

 

I'm in a bang With a gang 

쾅하는 소리와 함깨 갱과 있어

They've got to catch me 

우선은 날 잡아야 할걸

 

 

if they want me to hang

교수형에 처하려면 

 

Cause I'm back on the track And 

왜냐하면 난 트랙위에 돌아왔거든 그리고

 

 

I'm beatin' the flack 

난 압박감을 이겨내고 있어

Nobody's gonna get me on another rap 

누구도 나에게 뭐라고 하지 못할꺼야

 

 

So look at me now 

그러니 이제 날 봐, 

I'm just makin' my play 

난 나만의 플레이를 할꺼니깐

 

 

Don't try to push your luck, 

네 운을 시험해보려 하지말고 

just get out of my way

그냥 저리 꺼져있어,


[Repeat]


Well, I'm back, 

그래 내가 돌아왔어

Yes I'm back Well, 

그래 내가 돌아왔어

 

 

I'm back, Yes I'm back Well, I'm back, back

내가 돌아왔어 내가 돌아왔어 내가돌아왔다고 

Well I'm back in black 

내가 블랙으로 돌아왔어

 

 

Yes I'm back in black hooo yeah 

그래 내가 블랙으로 돌아왔어 예!

Ohh yeah Yes I am Oooh yeah, yeah

오 그래, 그래 내가!

 

 

Oh yeah Back in now Well I'm back, I'm back 

오 그래 내가 지금 돌아왔어, 내가 돌아왔다고

Back, I'm back Back, I'm back Back, I'm back 

블랙으로 돌아왔어, 내가 블랙으로 돌아왔어, 내가 돌아왔다고

 

 

Back, I'm back Back Back in black Yes 

블랙으로 돌아왔어, 블랙으로 말이야, 그래!

I'm back in black Out of the sight

내가 블랙으로 돌아왔지, 보이지 않는 곳에서

 

 

 

 

 

 

 

 

 

 

 

 

Back In BlackAC/DC1980년 발표한 앨범이자 동명의 타이틀 트랙으로 머트 랭(Robert John "Mutt"

 Lange)이 프로듀서를 맡았다.

오프닝부터 반복되는 기타 리프가 유명한 이 곡은 이들의 전 보컬 본 스캇(Bon Scott)에게 헌정하는 곡으로 1981년 빌보드 차트 37위에 올랐고 현재까지 싱글만 200만장이상 팔린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롤링 스톤 선정 역사상 가장 위대한 500곡에 포함되어 2004187, 2010190위를 기록했고 VH1 선정 최고의 메탈 40 4위, 롤링 스톤 선정 최고의 기타 곡 100 29위, 호주 트리플 엠 선정 최고의 록 음악 500 2위를

차지했다.

 

1980233세의 나이에 알콜 중독으로 사망했다.

 AC/DC의 보컬은 브라이언 존슨(Brian Johnson)이 뒤를 이었다.

은 한 클럽에서 브라이언의 보컬을 듣고 너무 인상적이어서 AC/DC 멤버들에게 그를 백업 보컬로 하고 싶다고

 말했고 의 사후에 앵거스 영(Angus Young)브라이언에게 전화를 걸었다.

 

말콤 영(Malcolm Young)은 이 곡의 리프를 오래전에 만들어놓았었고 가사 없이 자주 연주하곤 했었다.

앵거스브라이언에게 을 위한 곡이야, 우울하지 않고 밝은 느낌(celebration)이였으면 해라고 말하며

가사를 쓸 수 있겠냐고 물었다

브라이언머리에 떠 오른 대로 가사를 썼고 마치 주술에 걸린 시간 같았어요”라고 말했다.

 

비스티 보이즈(Beastie Boys)Rock Hard에서 AC/DC의 허락을 받지 않고 이 곡을 샘플링해 사용했고 

새 앨범에 넣으려 했으나 AC/DC의 거절로 결국 무산되었다.

마이크 디(Mike D)말콤당신이 싫어서가 아니라 단지 샘플링을 허가하지 않는 것뿐입니다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에미넴(Eminem)My Name Is의 한 버전에서 이 곡의 베이스라인을 사용했고 이볼루션 컨트롤 커미티

(Evolution Control Committee)란 그룹은 Rocked By Rape에서 아주 많이 이 곡을 차용했다.

우리나라에선 서태지와 아이들1집에서 Rock N' Roll Dance란 제목의 곡으로 리메이크 했다.

 

 

 

 

 

 

 

 

 

 

 

1973년 밴드를 결성하여 40년 넘게 한결같은 인기와 한결같은 8비트 음악으로 롱런하는 밴드입니다. 

AC/DC의 음악을 않좋아 하시는 분들은 그들의 모든 음악이 똑같다고 생각하는 데는 한결같은 8비트와 밴드의 악기

배치가 기타, 베이스, 드럼으로 특별한게 없다보니 약간의 코드 변화외에는 곡마다 큰 특징이 없어 같은 곡처럼

들리기도 하는겁니다.


AC/DC는 호주 출신의 밴드이지만 본 스콧(Bon Scott)과 앵거스 영(Angus Young)의 파워풀한 음악으로 유럽을

점령했습니다.

 그러나 본 스콧 사후 유럽 뿐만 아니라 미국 점령을 목표로 브라이언 존슨(Brian Johnson)을 영입하고 미국에서

 엄청난 성공을 거두게 됩니다.

 

이 앨범은 전세계 적으로 5000만장 이상이 팔려나갔습니다.

 이 기록은 Pink Floyd의 Dark Side Of The Moon 다음으로 세계에서 가장많이 팔린 앨범으로 기록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도 2200만장 이상의 앨범판매를 이뤄 냈지만 아쉽게도 미국 차트 상위권에 들지 못한 아이러니한 앨범 중에 하나입니다.

앨범의 커버는 모두 검은색으로 만되어있는 디자인으로 본 스콧(Bon Scott)에 대한 애도의 의미로 디자인 했다고

합니다. 


이곡은 역시나 8비트 리듬의 곡으로 본 스콧과도 약간 비슷한 음색을 가지고 있지만 조금더 거친 보이스를 가진 브라인언 존슨의 목소리가 전체적인 음악과 어울리면서 경쾌하면서 시원시원한 느낌을 주는 곡입니다.

 이곡하나로 호주의 락을 전 세계에 소개했다고 볼수 있겠네요, 얼마전 아이언맨에도 이곡이 삽입되면서 다시한번

 인기를 끌기도 했습니다. 

 

 

 

 

 

 

 

 

검은색 바탕에 하얀 글씨만 쓰인 단순 명료한 재킷. 이것 하나만으로도 이 앨범이 화려한 기교가 아닌 우직한 정공법

으로 승부하고 있음을 잘 알 수 있다.

1980년대에 접어들면서 헤비메탈이 점차 총천연색으로 변해가고 있을 때, AC/DC는 정반대의 방법론으로 돌파를

 선언하여 헤비메탈의 종주로 우뚝 설 수 있었다.

 

그들에게는 LA 메탈 밴드들의 빼어난 외모도, 스래시 메탈(thrash metal, 날카롭고 스피디한 기타 리프와 직선적인

사운드의 메탈)의 다채로운 변주도 없었지만, 대신 그 누구에게도 지지 않을 음악적인 뚝심이 있었다.

그들의 음악적 뚝심은, 8비트로 중무장한 헤비 사운드에 그 기반을 두고 있었다.

 

8비트로 초지일관하는 단순 메탈의 마력.

언뜻 보면 별 특출한 것이 없는 듯 들리지만, 이렇듯 가공되지 않은 생음악의 매력이 AC/DC만의 음악적 특허품이었다. 에너지가 방전되기 일보 직전까지 샤우팅을 고수하는 ‘강철 성대의 소유자’ 브라이언 존슨의 보컬에 그룹의 리더인

앵거스 영의 파괴적인 리프가 더해지면서 AC/DC는 고출력 강성 음악에 목말라했던 젊은이들의 갈증을 단숨에

해소시켜주었고, 헤비메탈의 물결을 전 세계로 확산시켰다.

 

 현재까지 무려 4,900만 장에 달하는, 역대 2위에 해당하는 엄청난 판매고가 이를 잘 말해주는 자료다.

(참고로 1위는 마이클 잭슨의 팝 마스터피스인 『Thriller』)팬들은 서태지와 아이들의 1집 수록곡

「Rock And Roll Dance」에 샘플링된 것으로도 잘 알려진 빌보드 차트 2위곡 「Back In Black」과 또 다른

 

명곡 「You Shook Me All Night Long」을 비롯해 로큰롤 찬가 「Rock And Roll Ain’t Noise Pollution」,

메이저리그의 최고 마무리 투수로 손꼽히는 트레버 호프만(Trevor Hoffman)의 등장 음악으로 화제를 모은

「Hells Bells」 등에서 심플하지만 힘차게 약동하는 헤비메탈의 진수를 맛볼 수 있었다.

 

이 외에 앵거스 영의 솔로 연주와 브라이언 존슨의 보컬 대결이 화끈하게 펼쳐지는 「Shake A Leg」, 특유의 블랙

유머를 구사한 「Have A Drink on Me」와 「Givin’ The Dog A Bone」 등도 메탈 마니아라면 반드시 암기해야 할 골든 레퍼토리들이었다.

 

평단도 찬사일색이어서 「롤링 스톤」지는 1980년대를 빛낸 100장의 앨범 중 이 앨범을 26위에 랭크했으며, 영국의 「Q」지 또한 1980년대 초반의 록 앨범 중 최우수작으로 이 음반을 꼽았다.

사실 이 음반을 발표하기 전, AC/DC를 둘러싼 주변 상황은 절망 그 자체였다.

 

전작 『Highway To Hell』을 함께 녹음하고 발표한 보컬리스트 본 스코트(Bon Scott)가 약물 과다복용으로 사망하면서 밴드의 미래에 참담한 기운이 드리워졌기 때문이다.

 앞서 설명했듯 앨범 커버를 극도로 단순화해 올 블랙으로 디자인한 이유다.

 

이후, 브라이언 존슨을 새로이 영입하고 음반을 ‘본 스코트 트리뷰트’로 기획한 AC/DC는 헤비 사운드 주조에 일가견이 있는 프로듀서 로버트 존 머트 랜지(Robert John Mutt Lange)의 리드 아래 더욱 강렬한 헤비메탈을 지향하며

 지구촌 헤드뱅어들의 팬덤을 단숨에 확보했다.

 

그것은 바로 그들의 또 다른 음반 타이틀처럼 『High Voltage』 사운드의 승리요, 『TNT』와 맞먹는 파괴력을

자랑하는 메탈 파워하우스의 음악적인 개가였다.

 

 

 

 

 

 

 

1973년 호주에서 말콤 영, 앵거스 영 형제를 중심으로 결성된 5인조 하드 록 밴드.[2] 이들의 음악은 블루스 기반의 \로큰롤에 뿌리를 두고 있다고 볼 수 있으며, AC/DC 하면 떠오르는 수식어 중 하나가 8비트 로큰롤이기도 하다.

공식적으로 2억 장 이상
[3]의 음반을 판매한 록 음악계의 거물로 특히 호주 출신의 밴드라는 것을 감안하면 대단한\ 수치이다.

호주에서 비지스와 함께 가장 인기있는 아티스트이며, 유럽에서의 인지도가 약간 부실했던 반면 미국이나 캐나다,

남아메리카에서는 길 가다가 AC/DC 티셔츠 입은 사람을 심심찮게 볼 수 있을 정도로 유명하다.

록 역사에 상당한 업적을 남긴 위대한 밴드이며 80년대 하드록과 헤비메탈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아티스트 중 하나로 자주 거론된다.

특히 Back In Black의 경우 하드록/헤비메탈 역사를 통틀어 매우 중요한 앨범이니 락을 좋아한다면 한번쯤 전곡을

 들어보는 것을 권한다.

결성 후 지금까지 40년의 세월동안 자신들의 뿌리인 블루지한 로큰롤에서 외도하지 않고 외길만 걸어온 밴드로, 다른 대부분의 밴드들이 짧게는 3~4년, 길어봐야 10~15년 정도만 활동하면서도 계속 장르를 바꾸는데 비하면 대단한
장인들이라고 볼 수 있다.

그래서 초창기곡과 최근곡이 한결같이 비슷하게 들리기도 한다

 

결성 후 (1974년) 의 AC/DC. 왼쪽부터 말콤 영, 필 러드, 클리프 윌리엄스 (위), 앵거스 영 (아래), 본 스콧.

1973년 영 형제를 축으로 결성되었으며, 이름은 영 형제의 누나의 재봉틀에 쓰여있던 ACϟDC라는 표시에서 이름을

따왔다고 한다.

 

1975년 발매된 첫 앨범 <High Voltage>가 호주에서만 판매되었음에도 불구하고 40만 장이나 팔리자 연달아

<T. N. T>를 발매한다.

두 앨범의 성공으로 ACϟDC는 호주에서 인기있는 록 밴드가 되었으며 특히 앵거스 영의 독특한 스쿨룩 패션이 화제가 되기도 했다.

 

앵거스의 부모가 밴드를 반대해 몰래 교복을 입고 활동하다 굳어졌다는 설이 있는데, 본인이 증언하기를 형제의 누나인 마거릿이 앵거스가 아직 학생 신분이니까 옷은 교복을 입고 공연하는 게 어떻겠냐는 제안을 한 뒤로 입었다고 한다.

앵거스 특유의 미친듯이 발을 구르며 뛰어다니는 퍼포먼스 또한 이 때 부끄러움을 떨쳐 내기 위해서 했다고. 또한

 깁슨 SG와 마샬앰프만을 사용하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1976년에는 <High Voltage>라는 앨범을 발매한다.

(1975년 발매된 1집 앨범과 이름은 같지만 전혀 다른 앨범이다.)

 

 이 앨범은 전작이자 호주에서 크게 히트한 <T. N. T>와 트랙의 대부분이 비슷한데, 그냥 T. N. T에서 트랙 몇 개만

 빼고 다른 히트곡들을 집어넣어 해외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만들어진, 비틀즈Meet the Beatles! 같은 앨범이라고 보면 된다.

 

이 앨범은 전 세계적으로 300만 장이 팔리며 밴드의 의도대로 호주에서만 인기 밴드였던 ACϟDC가 해외로 진출하는

 발판을 마련해 주었다.

전작의 세계적인 히트에 힘입은 밴드는 네 달 후 <Dirty Deeds Done Dirt Cheap>
[10]을 발매했다. 이 앨범은 미국 내에서만 플래티넘

을 여섯 개나 때리고 전 세계적으로 700만 장을 판매하며 이전까지 이들을 호주 풋내기들로만 생각했던 미국 음악가들의 편견을 완전히 깨버렸다.

하지만 <Dirty Deeds Done Dirt Cheap>이 너무 히트하는 바람에 이후에 등장한 <Let There Be Rock>

 <Powerage> 앨범은 전작에 비해 크게 뜨지는 못했다.

그러나 전작의 그림자에 가려져 저평가되고 있는 것뿐이지 이 앨범들도 플래티넘을 기록하며 성공적인 흥행을 보였다.

 

또한 이 두 앨범에서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ACϟDC의 음악 스타일이 정립되었고, 전체적으로 매끄럽고 완성도있는

모습을 보여주며 음악적으로도 진일보했음을 증명했기 때문에 상당히 중요한 작품들로 평가받는다.

 

그렇게 하여 1979년에 발매된 <Highway to Hell>이 1500만 장 이상 팔리는 대성공을 거두면서 ACϟDC는 세계적인 톱밴드로 거듭나기 시작한다.

이때 앵거스 영이 보여준 단순하면서도 강력한 리프와, 본 스콧이 보여준 색다른 보컬 스타일은 이후의 록 음악을

 뒤틀어 놓았고, AC/DC만의 색깔을 확실히 만들어 놓았다.

하지만 이제 막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누리게 된 이들은 1980년 보컬인 본 스콧이 술을 마시고 만취해서 차 안에서

사망하면서 엄청난 위기를 맞게 된다

하지만 멤버들은 이에 빠르게 대응하여 보컬을 브라이언 존슨으로 교체하고 그해 7월 <Back In Black>을 발매한다.

 

그런데 본 스콧을 추모하려는 의도로 만들어진 이 앨범이 5000만 장이 팔리며 전 세계적인 초대박을 치게 된다.

이 앨범을 통해 AC/DC는 그동안 손대지 못했던 영국 TOP 10에도 진입했고, 미국에선 56주간 빌보드 차트를

차지하며 단순히 인기 있는 록밴드를 넘어 역사상 최고의 밴드 중 하나로 발돋움한다.

 

앨범 자체의 음악성과 영향력도 매우 높이 평가받지만 보컬의 죽음이라는, 밴드에게 있어서는 최악의 상황이자

위기를 빠르게 극복하고 성공작을 만들어 냈다는 점도 상당히 높이 평가받는다.

앨범은 단순히 무식하게 뜨기만 한 게 아니라 올뮤직이나 롤링 스톤 같은 까다로운 잡지들에게서 5점을 따낸

음악적으로도 훌륭한 명반으로 평가된다.

 

엄청난 명반을 낸 밴드들의 상황이 그렇듯이 그 이후 앨범으로는 상당히 부진함을 보이는데, 계속 끊임없이 하락하다가 <Fly on the Wall> 앨범에서 최악의 슬럼프를 겪는다. 이 때 부진의 원인은 전작인 <Back In Black> 앨범이 워낙

 버릴것 하나 없는 명곡들로만 구성돼 있어서 그에 따라갈 음반을 만들기 힘들었기 때문이라고 할 수도 있지만 앨범을 들어보면 확실히 완성도가 떨어진다.

 

그 이유 중에 하나를 들자면, 보컬인 브라이언 존슨은 이전 보컬인 본 스캇보다 훨씬 스타일이 굳어있는 보컬이라 그의 영입 이후로 음악색이 갑자기 지나치게 단조롭게 변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단조로움은 앨범 <Who Made Who>에 들어서 비로소 극복되며, 이 앨범을 기준으로 AC/DC는 다시

부활기에 접어들게 된다. 이 앨범은 사운드트랙 형식으로 발매되었지만 500만 장 이상이 판매되며 히트했다.

이후 1990년, <Razor's Edge>가 대박을 치면서 진정한 부활을 맞는다.

멤버들의 나이가 슬슬 40대에 접어든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다른 젊은 그룹들을 압도하는 피 끓는 퍼포먼스를

 보여주었고, 이 덕분에 오늘날까지 팬들에게 가장 사랑받는 앨범 중 하나가 되었다.

 

 

 

 

 

 

 

음악적인 특징은 중간에 보컬이 바뀌다 보니 80년을 기준으로 나뉘는데, 본 스콧이 있었던 80년 이전에는 블루스적인 성향이 강하고 술 한잔 들이켠 듯한 그루브한 리듬이 주를 이뤘다면, 브라이언 존슨이 들어온 80년 이후에는 보다

 하드락적인 성향이 강하고 직선적인 반복리프를 사용했다


뭐 보컬이 누구였던간에 음악 자체가 중독성 있고 쉽고 간단하며 강렬하다는 특징은 잃지않고 있다.

노래들이 한결같이 비슷하고 변화가 없는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 초기 AC/DC앨범을 들어보면 굉장히 다양한

 시도와 실험적인 음악을 많이 했었다는걸 알 수 있다.

전체적인 음악스타일은 50년대 초기의 로큰롤(
척 베리엘비스 프레슬리 혹은 리치 발렌스 등)의 영향을 받았다고

 할 수 있으며, 앵거스 영은 그러한 락앤롤의 분위기와 리듬을 가장 잘 표현하고 소화할 수 있는 가장 뛰어난 기타리스트 중에 하나로 평가받는다.

 

실제로 그들의 곡의 기타 연주를 따라해 보면 하면 음 자체를 따라할 수는 있을지 몰라도 앵거스 특유의 파도가

넘실대는 듯한 리듬을 따라하기가 무척 어렵다.

또한 들리기에는 단순하게 들려도 리프에 꾸밈음과 변형을 자주 집어넣어서 쉽게 보다간 큰코 다치는 수가 있다.

이들의 가장 큰 특징이자 강점은 바로 흠잡을 데 없는 스타팅 리프이다. Highway To Hell이나 Back In Black 같은

 군더더기 없는 심플하고 깔끔한 리프부터 Hells Bells부터 느리면서 강렬한 리프까지 쉽게 잊혀지지 않는 다양한

리프들을 선보여 큰 호응을 얻었고, 일부 평론가들과 대중들은 앵거스 영을 '리프 제조기'로 평가하기도 한다.

또 다른 특징은 가사가 로큰롤과
그리고 섹스만 노래하고 있다는 것인데 노골적으로 성적인 가사가 많아서 우리나라에서는 한때 앨범이 수입금지도 됐었다.

아무튼 이런 유흥적인 가사는 이후에 등장한 LA메탈의 컨셉에 영향을 줬다.

 

 이러한 가사는 대부분 기타인 앵거스 영이 썼는데, 여자 못잡아먹어 안달난 거 같이 보일 수도 있지만 실제로는 굉장히 일찍 결혼해서(게다가 아내도 여신급 외모를 지니고 있다) 지금까지도 알콩달콩 잘 살고 있다고 한다.

보컬의 거친 쇳소리와 리듬감 있고 중독적인 기타리프가 음악적 특징.

또한 단순하면서도 강하고 신나는 기타 리프 때문에 전세계의 록밴드들이 즐겨 카피하는 음악이기도 하다.

국내 인디밴드들도 공연 중에 자주 연주하곤 한다. 명실공히 하드록/헤비메탈을 대표하는 최고 인기 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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