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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제철 외주 노동자 사망사고 원인 규명 집중.. 부품 가지러 갔다 참변” 경찰

20일 현대제철 당진제철소 중계타워에서 컨베이어벨트 수리 중 숨진 이모씨가 일했던 현장 주변 모습. |민주노총 제공


20일 현대제철 당진제철소 중계타워에서 컨베이어벨트 수리 중 숨진 이모씨가

일했던 현장 주변 모습.


민주노총 제공




근로자 사망사고 발생한 현대제철 당진제철소


근로자 사망사고 발생한 현대제철 당진제철소(당진=연합뉴스) 김소연 기자 =
외주업체 소속 비정규직 근로자가 컨베이어벨트에 끼여 사망한 현대제철 당진
제철소 중계타워의 21일 모습.

 2019.2.21 soyun@yna.co.kr








.(사진=뉴시스)









 경찰, 현대제철 외주 노동자 사망사고 원인 규명 집중...부품 가지러 갔다 참변

 


현대제철 당진제철소 외주업체 노동자 이모씨(50) 사망사건을 수사하는 경찰이 사고 당시 이씨와 함께 일했던 동료를 불러 조사하는 등 사고 원인을 밝히는데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다.

 경찰은 현장에 폐쇄회로(CC)TV가 없고 사고 당시를 목격한 사람도 없어 수사가 어려운 상황이라고 전했다.


충남 당진경찰서는 21일 이씨와 사고현장에서 같이 근무했던 외주업체 소속 동료 1명을 참고인 자격으로 불러 조사

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전날 외주업체 소속 현장소장과 숨진 이씨를 발견한 동료 등 3명을 불러 조사했다. 


경찰과 고용노동부 등의 중간조사 결과를 종합하면, 이씨 등 외주업체 소속 노동자 4명은 사고 당일 오후 3시부터

당진제철소 중계타워(원료공장으로 철광석 등을 옮기는 시설) 3번 컨베이어벨트 수리를 시작했다.

이 중계타워에는 배에서 내린 철광석 등을 저장고로 옮기는 5개의 컨베이어벨트가 5m 간격으로 있다.


이씨 등은 5개의 컨베이어벨트 중 가운데에 위치한 3번 컨베이어벨트의 운행을 정지시키고 풀리(컨베이어벨트 양쪽

끝에서 벨트를 돌리는 원통형 구조물)의 고무를 교체하는 작업을 했다.

작업 중 볼트 등 일부 부품이 부족한 것을 확인한 이씨는 1번과 2번 컨베이어벨트 사이에 위치한 공구함으로 이동했다.


이후 이씨의 행적은 확인되지 않았고, 이날 오후 529분쯤 2번 컨베이어벨트에 협착된 뒤 벨트 옆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이씨가 썼던 안전모는 현장에서 깨진 채 발견됐다.









비정규직 근로자가 작업 중 숨진 충남 당진시 송악면 현대제철 당진제철소 정문.


 (사진=연합뉴스)





21일 오전 충남 당진시 당진종합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이모씨의 빈소에서 한 조문객이 헌화를 하고 있다. 이씨는 전날 오후 5시29분쯤 현대제철 당진제철소에서 동료 3명과 함께 컨베이어벨트 수리작업을 하던 중 옆에 가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여 숨진 채 발견됐다. |권순재 기자


21일 오전 충남 당진시 당진종합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이모씨의 빈소에서

한 조문객이 헌화를 하고 있다. 이씨는 전날 오후 529분쯤 현대제철 당진

제철소에서 동료 3명과 함께 컨베이어벨트 수리작업을 하던 중 옆에 가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여 숨진 채 발견됐다.


권순재 기자 




경찰은 현장에 CCTV가 없어 이씨의 동선 파악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중계타워에는 철광석 등 운송과정에서 발생하는 분진 때문에 렌즈에 먼지가 끼는 등의 이유로 CCTV1대도 없었다현장 동료들을 불러 조사했지만 사고 순간을 목격한 사람은 없었다고 밝혔다.


경찰은 사고원인 규명을 위해 현대제철 당진제철소와 외주업체의 안전관리 책임자 등을 불러 조사한 뒤 당진제철소의 작업 매뉴얼과 외주업체와의 계약서 등을 확보해 분석할 방침이다.

이 외주업체는 컨베이어벨트 수리 전문업체로 주로 포스코 광양제철소 등에서 활동하고 있다.


이 업체는 20178월부터 당진제철소와 계약을 체결해 컨베이어벨트 수리업무를 맡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당진제철소와 외주업체의 안전관리 부실이 확인되면 업무상 과실 치사 혐의를 적용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현대제철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사고로 유명을 달리한 고인과 유가족에게 깊은 애도를 표한다관계 기관 조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해 다시는 이런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고대책 마련과 안전점검을 최우선으로 진행하겠다

밝혔다.
 




경향신문 & 경향닷컴
 








민주노총 세종충남본부




현대제철 사고현장 조명 어둡고 시야 확보조차 어려웠다



사고현장 둘러본 금속노조 탄식

컨베이어벨트 다섯 대 돌아가는데 안전조치 미흡



잦은 산업재해로 악명 높은 현대제철 당진공장에서 50대 외주업체 일용직 노동자가 컨베이어벨트에 끼여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지난해 태안 화력발전소에서 컨베이어벨트를 점검하다 숨진 고 김용균씨 사고와 유사하다.

 잊을 만하면 터지는 산업재해 사고에 현대재철 당진공장을 향한 여론이 차갑다.


2013년에만 10명의 노동자가 작업 중 사망한 뒤 안전 분야에 1200억원을 투자하겠다고 선언했던 현대제철의

 안전시스템 전반을 재점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사고현장 안전조치 미흡"

21일 충남 당진경찰서와 현대제철,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지난 20일 오후 529분께 당진공장 9번 트랜스타워에서

철광석을 운반하는 컨베이어벨트의 고무를 교체하러 들어갔던 이아무개(50)씨가 컨베이어벨트에 몸이 끼여 숨졌다.

이씨는 현대제철과 연간 단가계약을 체결하고 컨베이어 유지·보수 공사를 하는 광양㈜의 일용직 노동자로 확인됐다.

 현대제철 당진제철소는 광양과 지난해 817일부터 올해 816일까지 기간으로 계약을 맺었다.

사고가 난 트랜스타워에는 5개 컨베이어벨트가 있다.

이씨는 세 번째 컨베이어벨트에서 보수작업을 하다 자재를 가져오기 위해 이동했고 얼마 뒤 돌아오지 않는 그를 찾아

 나선 동료들에게 숨진 채 발견됐다.

가동 중이던 두 번째 컨베이어벨트와 풀리(도르래·Pulley) 사이에 끼여 변을 당한 것으로 추정된다.

각각의 컨베이어벨트 사이에는 좁고 긴 작업통로가 있다.

통로 중간에는 1.2미터 높이의 안전펜스가 있다.

당진경찰서 관계자는 "이씨가 작업통로를 따라 작업하던 컨베이어벨트쪽으로 이동하지 않고, 왜 가동 중인 컨베이어

벨트쪽으로 이동했는지를 살피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자재를 가지러 가는 동안 굳이 갈 필요가 없는 길"이라고 덧붙였다.

 노동부도 이날 국회에 제출한 사고동향 자료에서 이씨가 "컨베이어를 밟고 내려오던 중 옆에 있는 컨베이어벨트와

풀리 사이에 협착됐다"고 설명했다.





민주노총 세종충남본부




이날 오전 사고현장을 돌아본 금속노조는 노동부와 경찰이 섣부르게 노동자 개인 과실로 몰아가서는 안 된다는 입장이다. 사고현장이 평소 다섯 대 컨베이어벨트가 빠르게 돌아가고 있는 등 위험성이 높은 장소이지만 안전조치가 충분히 이뤄

지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강정주 노조 노동안전보건국장은 "각각의 컨베이어벨트에 난간이 설치돼 있긴 하지만 조명이 어둡고 분진도 많아

충분한 시야 확보가 어려운 상황이었다""특히 사고 당시 정비 중이던 한 대의 컨베이어벨트만 가동을 정지한 상태

였고, 나머지 네 대의 컨베이어벨트는 돌아가고 있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사고 위험성은 충분했던 것으로 보인다"

 전했다.


강 국장은 "정확한 사고 원인은 더 조사해 봐야 한다"면서도 "이번 사고뿐만 아니라 현대제철소에서 산재사고가 빈번했던 만큼 지금이라도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고 안전설비를 개선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한 노동계 관계자는 "제철소나 자동차공장에서 기계 유지·보수업무를 외주업체에 맡기는데, 외주업체 대부분은 영세

하다""외주업체들은 빨리빨리 일을 하고 나가야 하기 때문에 안전과 보건에 취약할 수밖에 없다.

원청에서 안전보건조치를 제대로 취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안전경영총괄대책위 만들었어도 계속된 죽음의 행렬

현대제철 당진공장에서는 2017년 설비 보수작업을 하던 20대 노동자가 갑자기 작동한 기계장치에 협착돼 숨지는 등

2007년부터 이번 사고까지 무려 36명의 노동자가 산재로 숨졌다.

2013년에는 10명의 노동자가 추락·끼임·질식·중독사고로 사망해 이듬해 '최악의 살인기업' 1위에 선정되기도 했다.

당시 사회적 논란이 커지자 현대제철은 안전경영총괄대책위원회를 신설하고 안전 분야에 1200억원을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현대제철은 안전관리 전담인력도 2배 이상 확충하겠다고 밝혔지만 죽음의 행렬을 멈추기엔 역부족이었다.

최명선 민주노총 노동안전보건실장은 "현대제철의 안전보건시스템 전반을 재점검해야 한다""1천억원이 넘는 돈을

투자하고도 산재사고가 끊이지 않는 이유를 현대제철이 소명해야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배혜정  bhj@labortoday.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당진=뉴시스함형서 기자 = 전날 오후 530분께 충남 당진시 송악읍 현대제철

 당진공장에서 근로자가 컨베이어밸트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발생한 가운데 21

 오후 현대제철 당진공장 정문 앞에 '안전실천, 안전제철소라고 적혀있다.


 2019.02.21.

foodwork23@newsis.










김용균 사고 때처럼 컨베이어벨트 멈추는 풀코드선 늘어져 있어"



[경향신문] ㆍ민주노총, 외주노동자 숨진 당진 현대제철소 현장 점검
13년간 36명 사망인권위, 지난달 하청 차별시정 권고



현대제철 당진제철소에서 지난 20일 발생한 컨베이어벨트 정비작업을 하던 외주업체 노동자의 사망사고 원인으로

 안전장치 미비 가능성이 제기됐다.


현대제철 당진제철소는 지난 10년 동안 노동자 30명 이상이 산업재해로 사망한 곳이기도 하다. 특히 이 공장은 최근

국가인권위원회가 ·하청 노동자 간 차별이 심한 사업장이라고 지적한 곳이었다. 김용균씨의 장례를 치른 지 10여일 만에 다시 죽음의 외주화문제도 불거지고 있다.


21일 고용노동부 등에 따르면 작업용 자재를 가져오는 과정에서 컨베이어벨트를 밟고 내려오던 중 협착사고가 난 것

으로 추정된다.


사고 현장에 폐쇄회로(CC)TV가 없고 사고를 목격한 사람도 없어 정확한 원인 규명이 어려운 상황이다.

민주노총은 김용균씨 사고 때도 컨베이어벨트를 멈추는 풀코드 안전센서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는데, 이번에도

풀코드 선이 늘어져 있었다고 밝혔다.


노조는 21조 규정이 제대로 지켜졌는지, 비상벨이 설치돼 있었는지, 외주업체 노동자가 안전조치에서 차별을

받았는지 등도 점검할 예정이다.

현대제철 당진제철소는 산업재해가 빈번한 곳으로 악명이 높다.

이 작업장에선 2007년부터 지금까지 총 36명이 산업재해로 사망했다.


사망 원인도 폭발, 추락, 가스중독, 과로사 등으로 다양하다.

특히 20135월엔 당진제철소 하청업체에서 아르곤 가스 질식사고로 5명이 숨지기도 했다.

아르곤 가스 질식사고 이후 노동부가 특별점검을 진행한 결과, 현대제철 당진제철소의 산업안전보건법 위반 건수는

 1123건에 달했다.


사망사고는 이번 경우처럼 주로 외주업체 직원들에게 일어났다. 2007년부터 10년 동안 산업재해로 숨진 33명 중 27명이 하청업체 노동자였다.

 이 때문에 노동계는 사망한 외주업체 직원이 안전 차별을 받은 것 아닌지 의혹을 제기했다.

하청노동자에 대한 차별이 심했던 곳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지난달 공개된 인권위의 결정문을 보면, 같은 일을 하면서도 하청노동자의 평균 급여는 원청노동자의 60% 수준에 불과했다.

당진공장 하청노동자들은 원청노동자들과 같은 샤워장을 사용하고도 탈의실은 따로 써야 했다.


하청노동자에게는 주차공간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차를 가져오지 못하게 했다. 인권위는 원·하청 노동자 간에 발생하고 있는 불합리한 차별을 시정하라고 현대제철에 지난달 23일 권고했다.

이번 사고가 한국서부발전 충남 태안화력발전소에서 일하다 숨진 김용균씨의 사례처럼 죽음의 외주화가 빚은 참사라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김용균대책위는 이번 죽음은 다단계 하청 구조 속에서 노동자의 안전보다 이윤을 위해 돌아가는 제철소 원청의

책임이라고 지적했다.



김서영·권순재 기자 westzero@kyunghyang.com






 민주노총이 2010년부터 2014년까지 5년 간 당진 현대제철에서 발생한 산재 사망사고 정리 자료. 당진 현대제철에서는 최근 10년동안 28명이 사망했다.  자료는 2014년 민주노총이 제작한 것이다.



 민주노총이 2010년부터 2014년까지 5년 간 당진 현대제철에서 발생한 산재

사망사고 정리 자료. 당진 현대제철에서는 최근 10년동안 28명이 사망했다

 자료는 2014년 민주노총이 제작한 것이다.


심규상





 









당진 현대제철에서 지난 2010년부터 최근 지난 20일까지 10년 간 28명이 산재로 목숨을 잃은 것으로 나타났다.
민주노총 금속노조가 지난 2014년 제작한 '현대제철 현장 산재 사망' 현황에 따르면 2010년과 20111년 간 6명이
사망했다.

 2012년에는 한 해 동안 모두 5명이 사망하고 1명이 의식불명 상태에 빠졌다.
이중 4명이 작업 도중 추락사했다. 나머지 한 명은 지난 20일 숨진 외주업체 소속 이 아무개(50)씨 처럼 작업 중 기계에 끼어 숨졌다.

2013년에는 한 해 동안 10명이 숨지고 8명이 부상을 입었다.
 사망원인도 추락사와 과로사 질식사, 가스누출 사고 등 다양하다.
4년간 21명이 사고로 사망한 것이다. 특히 당시 5명의 질식사한 사고의 경우 밀폐공간에서 작업을 할 경우 환기를 하고
산소상태를 평가해야 하는데도 작업공정을 지키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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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동자들은 "회장이 공기단축을 지시, 무리한 작업으로 사고를 키웠다"고 성토했다.

 당시 노동부는 총 1000건이 넘는 산업안전법 위반사항을 적발해 해당 기업에 시정조치를 명령했다.


반면 노동계와 시민사회단체는 "지속적으로 '특별감독'을 요청했음에도 불구하고, 고용노동부 관련 부서가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며 고용노동부 장관을 비롯한 고용노동부 직원들을 '직무유기'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하지만 아무도 처벌받지 않았다.

이듬해인 20141월에도 노동자 1명이 또 추락사했다. 같은 해 7'산재사망 대책 마련을 위한 공동캠페인단'은 현대제철과 대우건설을 '최악의 살인기업'으로 선정하기도 했다.
그런데도 20162명의 노동자가 기계에 끼여 숨졌다.

 2017년과 지난해에도 각각 1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


 2017년 사망 노동자의 경우 28살 결혼 3개월차 노동자가 임신한 아내를 두고 사고로 숨졌다. 설비 정기보수작업을

진행하던 중 기계장치에 몸이 끼어 사망했다.
지난 20일은 28명 째 사망자가 발생했다. 이 아무개 씨(50)는 작업용 자재를 가져오는 과정에서 기계에 끼여 숨졌다.

이번 사고에 대해 현대제철 측은 "다시는 이러한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고대책 마련 및 안전 점검을 최우선으로

 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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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민주노총 세종 충남본부 제공)photo@newsis.com 





현대제철 당진공장 10년간 33명 숨져충남도 '근본적 해결방안' 촉구




당진=뉴시스이종익 기자 = 충남도가 20일 외주업체 근로자가 숨진 현대제철 당진공장에 대한 근본적 해결 방안을 촉구했다. 
21일 당진시에 사고수습대책본부를 꾸린 충남도는 "지난 10년 동안 현대제철 당진공장에서만 산업재해로 33명이

 숨졌다""천안고용노동지청에 사고현장 조사 시 노동계 참여 보장을 정식 요청했다"고 밝혔다. 

경찰과 현대제철 등에 따르면 전날 당진공장에서는 오후 530분께 외주업체 소속 비정규직 근로자 A(51)씨가 철광석을 옮기는 컨베이어 벨트에 끼여 숨졌다.
A씨는 동료 3명과 컨베이어 벨트에서 축을 둘러싸고 있는 고무 교체작업을 벌이다 5m 떨어진 다른 컨베이어벨트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대전고용노동청은 사고현장에 대한 작업중지에 이어 21일 오전부터 사망사고 발생한 현대제철 당진공장 현장에 근로

감독관을 파견해 경찰과 안전보건공단 등과 합동 감식을 진행했다 
경찰은 현장 관계자 등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하는 등 정확한 사고원인 규명에 착수했다.  

대전고용노동청과 경찰 등은 A씨가 자재를 가져오는 과정에서 다른 컨베이어 벨트를 밟고 내려오다 구조물과 컨베이어벨트 사이에 끼임에 의한 사망으로 추정하고 있다.





충남 당진 현대제철 당진공장. 민주노총 제공


충남 당진 현대제철 당진공장.


 민주노총 제공






앞서 이곳에서는 지난 20171213일 당진제철소 열연공장에서 철판의 두께··형상 등을 조정하는 사상압연기

정비 작업 중 B(27)씨가 압연롤에 끼어 병원으로 후송했지만 사망했다. 
충남도 관계자는 "현대제철 안전문제에 대한 근본적 해결 방안을 마련하는 동시에 사고 수습을 위한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현대제철은 21일 오전 입장문을 내고 "유명을 달리하신 고인과 유가족께 깊은 애도를 표한다""무엇보다 소중한

인명이 희생된 상황에 저희 모든 임직원은 말할 수 없는 슬픔에 고개 숙여 고인의 명복을 빈다"고 애도했다. 




  007news@newsis.com 







현대제철 당진제철소 정문.

김정원 기자



충남도, 현대제철 사망사고 대책본부 가동… ‘사고 수습착수 

 

당진제철소 안전대책 근본적 해결 방안 마련 등에 역량 집중
, 노동청에 사고현장 조사시 노동계 참여 보장요청


충남도가 현대제철 당진제철소 외주 근로자 사망 사고와 관련, 21일 대책본부를 꾸리고 본격적인 사고 수습에

착수했다.

도는 이날 당진시에 사고수습대책본부를 꾸리고 현대제철 당진제철소를 방문, 사고 경위를 파악하는 한편 관계기관과 대응책을 마련하고 있다.


대책반은 고효열 일자리노동청년과장을 중심으로 노사협력팀 3, 사회재난과 1명 등으로 구성했으며 이들은 현대제철 안전문제에 대한 근본적 해결 방안을 마련하는 동시에 사고 수습을 위한 행정력을 모으고 있다.

도는 이와 별개로 당진 종합병원에 직원을 상주시키고, 천안 고용노동지청에는 사고현장 조사 시 노동계 참여 보장을 정식 요청했다.


아울러 천안고용노동지청 및 안전보건공단 충남본부와 협업을 통해 안전문제의 근본적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도 차원에서 유가족들이 장례 절차 등을 협의하는 데 도움을 줄 계획이다.

도 일자리노동청년과 노사협력팀 이원복 주무관은 지난 10년 동안 현대제철 당진공장에서만 산업재해로 36명이

 숨졌다관계 기관과 협력체계를 유지해 실시간으로 상황 해결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20일 오후 530분께 현대제철 당진제철소에서 외부 근로자 이 모 씨(51)가 동료 3명과 함께 컨베이어벨트 표면 고무 교체작업을 하다 인근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숨였다

컨베이어벨트 사망사고 난 곳은 부두에 쌓여 있는 철광석 연료를 공장 저장소로 옮기는데 사용되는 5m 간격으로 5개의 컨베이어벨트가 설치돼 있으며 사고직후 현대제철은 일부 컨베이어벨트 가동을 전면 중단했다.


김용찬 행정부지사는 이날 현대제철 당진제철소에서 사고로 숨진 근로자 이씨 빈소를 찾아 조의를 표하고 유가족을

 위로했다

김 부지사는 이번 사고로 유명을 달리하신 고인과 유가족에게 깊은 애도를 표하고 가슴 아프고 참담한 마음을 감출 수 없다고 밝혔다.


 

김정원 기자 

  

 okok916@hanmail.net





                                    

    
▲  현대제철 당진제철소에서 외주업체 근로자 이모(50) 씨가 숨진 채 발견됐다.     © 운영자




10년간 30여명...현대제철 당진공장은 어쩌다 죽음의 공장이 됐나


김용균통과 불구 또 사망… 

 재발 방지 위한 장기 대책 시급




현대제철 당진공장에 안전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다.
태안화력발전소에서 용역업체 직원 김용균씨가 사망한 이후 산업현장의 안전사고에 대한 원청업체 책임을 대폭 강화한 산업안전보건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했지만 현대제철 당진공장에서는 또다시 용역업체 근로자가 안전사고로 사망
했다. 계속되는 지적에도 여전히 현장 근로자의 안전은 뒷전이라는 비난이 일고 있다.

현대제철은 21일 당진공장에서 전날 발생한 용역업체 근로자 사망사고에 대해 유명을 달리하신 고인과 유가족께 깊은 애도를 표한다면서 무엇보다 소중한 인명이 희생된 상황에 모든 임직원은 말할 수 없는 슬픔에 고개 숙여 고인의 명복을 빈다고 사죄했다.

당진공장에선 최근 10년 동안 산업재해로 30여명이 숨졌다.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형태의 안전사고에 비정규직 근로자들이 끊임없이 노출돼 온 것이다.
지난 2016년 하청업체 소속 기중기 조종사가 크레인에서 추락해 사망했고, 그보다 한 달 전에는 하청업체 직원이 원료공장 컨베이어벨트 라인에서 철광석 분배 설비와 슈트 사이에 끼어 숨지는 일도 발생했다.

가스 누출로 인한 사망사고도 수차례 있었다. 우유철 현대제철 부회장은 지난해 초 철강업계 신년회에서 영구 무사고 사업장을 목표로 많은 투자를 하겠다고 공언했지만 상황은 전혀 개선되지 않았다.

정부의 감독과 처벌에도 불구하고 현대제철에선 현장 직원들의 사망사고가 계속됐다.

고용노동부가 지난 20135~6월 실시한 특별관리감독에서 현대제철은 산업안전보건법 위반 사항 1100여건이 확인돼 과태료 67025만원을 부과받았다.
지난 201311월 발생한 가스 누출 사망사고에 대해선 3년 후인 2016년 대법원이 업무상 과실치사와 산업안전보건법 위반 등의 혐의로 현대그린파워와 원청업체인 대우건설 임직원들에게 징역형을 선고하기도 했다.

당시 현대그린파워와 대우건설은 현장 마무리 보수공사가 끝나지 않았음에도 보일러를 시운전해 근로자들을 숨지거나 다치게 한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 등이 사고 원인을 밝히기 위해 조사 중인 가운데 이날 충남도도 사고수습대책본부를 꾸리고 사고 경위 파악 및
 관계기관에 대한 조치 여부를 점검하고 나섰다.

충남도는 사고에  철저한 원인규명을 위해 초동 단계노동조합이 참여할 수 있도록 고용노동부에 요청할 방침이다
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서 사고 재발 방지를 위한 대대적인 현장 점검을 실시하고 장기적인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임세정 기자 fish813@kmib.co.kr

[출처] - 국민일보





▲충남도청 청사 전경.


 ⓒ 충남도청






13년동안 36명 사망사고.. "드러난 사고는 빙산의 일각"


'하청의 늪' 현대제철 당진제철소

[서울신문]2013년 하청노동자 5명 한꺼번에 질식사
정부 특별감독에도 작업환경 개선 제자리
사측 강요·불이익 우려에 산재처리 안해


죽음의 공장.

현대차그룹 계열사인 현대제철 당진제철소는 노동자 사이에서 악명이 높다.

2013년 이후 해마다 사망 사고가 있었기 때문이다.

대부분 위험한 업무를 떠맡은 하청업체 소속이었다.

사고가 터질 때마다 정부는 근로감독을 하고 개선책을 요구했다.


하지만 작업 환경은 크게 개선되지 않았다고 노동계는 전했다.

21일 민주노총 금속노조 등에 따르면 이 제철소에서는 2007~17년 모두 33명이 산업재해로 사망했다.

 그중 81.1%27명이 하청업체 노동자였다. 지난해 사망한 2명과 20일 숨진 1명까지 합하면 13년간 36명이 숨졌다.

특히 20135월에는 하청 노동자 5명이 전로제강공장 내 보수작업 중 아르곤가스에 질식해 한꺼번에 숨졌다.

같은 해 11월에는 그린파워발전소에서 가스가 누출돼 1명이 사망하고 8명이 다쳤다. 이듬해에도 사고가 이어졌다.


사망 사고가 잇따르자 고용노동부는 20135~6월 현대제철을 특별근로감독했다.

 그 결과 법 위반 사례가 1123건 확인돼 과태료 67025만원 처분을 받았다. 그해 12월에 고용부는 현대제철을 안전

관리 위기사업장으로 특별관리했고,안전보건관리 개선계획을 수립·시행을 요구했다.


하지만 죽음의 행렬은 멈추지 않았다. 2

0151월 하청업체 노동자가 레미콘 차량에 치여 사망했으며, 201611월과 12월에도 사망사고가 잇따랐다.

201712월 정부의 정기근로감독이 있었다.


 산업안전보건법 위반 340건이 적발됐다.

공장 안 폭발을 대비한 방폭설비가 허술했고, 감전 방지 장비도 제대로 마련돼 있지 않았다.

 근로감독 기간 중에는 감독 대상에서 제외된 다른 지구에서 27살 노동자가 사망하는 사고가 나기도 했다.


알려진 사고들은 빙산의 일각이라는 주장도 나온다. 2

0134월 금속노조 현대제철비정규직지회가 당진공장 사내하청업체 27곳 노동자들을 대상으로 한 실태조사를 보면

 사고 발생 때 제대로 산재처리하는 업체는 4곳뿐이었다.


다른 업체는 모두 개인적으로 치료하거나 공상처리했다. 하청 노동자들은 사측이 공상처리를 강요했거나 불이익

줄까 봐 산재처리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홍인기 기자 ikik@seoul.co.kr







 foodwork23@newsis.com 





[사설] 김용균법 비웃은 현대제철 사망 사고

    
노동자가 작업 중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숨지는 어처구니없는 사고가 또 일어났다.
 지난 20일 오후 현대제철 당진공장에서 50대 외주 용역업체 노동자 이모씨가 철광석 가루를 부두에서 저장고로 옮기는 컨베이어벨트 부품을 교체하다 변을 당했다.

이번에도 희생자는 외부 하청업체 비정규직 노동자였다.
 태안화력발전소에서 컨베이어벨트를 점검하다 숨진 고 김용균씨 사고 그대로다.

국회는 위험의 외주화 방지를 위해 김용균법으로 불리는 산업안전보건법을 개정했다.
문재인 대통령도 김씨 유족을 만나 노동자의 생명과 안전을 이익보다 중시하는 사회를 만들겠다고 다짐했었다.
 2의 김용균은 없어야 한다고 온 사회가 들끓은 게 엊그젠데 현장의 안일한 안전의식은 하나도 달라지지 않았다.

현대제철 당진공장에서는 201611월에도 컨베이어벨트를 점검하던 30대 노동자가 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있었다.
 2007년 이후 지금까지 12년간 이 공장에서 산업재해로 숨진 노동자는 무려 36명에 이른다.

 이 가운데 30명 가까운 노동자가 하청업체 소속이었다.
노동계에서 죽음의 공장으로 부르는 이유를 알겠다.
유독 이 공장에서 후진국형 인재가 끊이지 않는 것은 안전원칙을 지키지 않아서다. 이씨 역시 혼자 있다 사고를 당했다.

현대제철 당진공장은 하청 노동자와 원청 노동자의 급여와 복리후생을 차별해 지난달 국가인권위원회의 시정 권고를
받았다. 위험의 외주화가 일상적으로 이뤄져 왔다는 얘기다.
대놓고 차별하는 현대제철 당진공장의 경우 하청 노동자의 안전은 애당초 기대하기 어려운 구조다.
이씨가 급여와 복리후생은 물론 안전까지 차별을 받았을 것이라는 추론도 가능하다.

노동청은 사고 직후 이 공장에 대한 작업중지 명령을 내렸다.
당연한 조치이나 이것만으론 안 된다. 김용균법은 유해·위험 작업의 도급을 원칙적으로 금하고 있다.
처벌도 강화했다.

 책임자 처벌은 당연한 것이고, 안전이 객관적으로 보증될 때까지 공장 가동을 중지하는 등의 특단의 대책이 요구된다. 이번 기회에 김용균법의 엄격함을 보여줘 위험의 외주화와 안전불감증이 자리하지 못하게 할 책임이 우리 모두에게
있다.



[출처] - 국민일보





[그래픽] 현대제철 당진공장 최근 사망사고 일지

[그래픽] 현대제철 당진공장 최근 사망사고 일지(서울=연합뉴스) 장예진 기자 =
 20일 오후 530분께 충남 당진시 송악읍 현대제철 당진공장에서 근로자
이모(50) 씨가 작업 중 숨졌다. 이씨는 외부 용역업체 소속으로 알려졌다.

jin34@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