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최초의 군 통신위성 '아나시스 2호'를 실은 미국 민간 우주탐사기업 스페이스X의 팰컨-9 로켓이 21일(한국시간) 오전 플로리다주 케이프커내버럴 공군 기지에서 발사돼 우주로 향하고 있다. 아나시스 2호의 발사 성공으로 우리나라는 군사 전용 위성을 보유한 세계 10번째 국가가 됐다.
방위사업청 제공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우리나라 최초의 군사 전용 통신위성 ‘아나시스 2호’가 21일 오전 미국 플로리다주 케이프 커내버럴의 케네디 우주센터에서 발사되고 있다.
[사진 방위사업청]
한국군 숙원, 전용 군사위성 띄웠다
아나시스 2호 발사, 세계 10번째 육·해·공 통합 독자적 작전 가능
도청에 대응하는 성능 강화 해외 파병군 통신 사각도 해소
한국이 군사위성 보유국 대열에 합류했다. 방위사업청은 21일 “아나시스 2호가 7월 21일 오전 6시30분(현지시간 7월 20일 오후 5시30분) 미국 케이프 커내버럴 공군기지의 케네디 우주센터에서 성공적으로 발사됐다”고 밝혔다. 아나시스 2호는 한국군 최초의 군 전용 통신위성이다.
아나시스 2호는 미국의 민간 우주탐사 기업인 스페이스X의 재활용 로켓 ‘팰컨9’에 실려 우주로 올라갔다. 아나시스 2호는 고도 약 630㎞ 지점에서 발사체로부터 분리됐고, 발사 38분 만에 첫 신호 수신이 이뤄졌다. 이어 오전 8시19분(한국시간)쯤 프랑스 툴루즈에 위치한 위성관제센터(TSOC)와 신호를 주고받음으로써 첫 교신에 성공했다.
아나시스 2호는 안테나 및 태양전지판을 펼쳐 임무 수행에 필요한 전력 공급 및 운용 가능 여부를 점검한 뒤 향후 2주간 중간궤도 변경을 통해 최종적으로 고도 3만6000㎞의 정지궤도에 위치하게 된다. 정지궤도 안착 후에는 약 1개월간 위성의 성능과 운용성을 확인할 계획이다.
군사위성, 통신교란 방어 가능…전작권 전환 핵심 전력
미국 민간 우주탐사기업 스페이스X의 팰컨9 로켓에 탑재된 ‘아나시스 2호’ 위성 모듈. 태극마크가 선명하다.
[사진 방위사업청]
아나시스 2호가 정상적으로 운용되면 한국은 세계에서 10번째로 전용 군사위성을 확보하게 된다. 군은 이를 통해 군용 통신 분야에서 미군에 대한 의존이 줄어들고 한국군 단독작전 능력이 제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나시스는 육·해·공군 위성 정보 시스템(Army, Navy, Airforce Satellite Information System)의 약자로 육·해·공 통합전술을 가능케 하는 위성통신 체계를 뜻한다. 그동안 군은 자체 통신위성 확보를 숙원 사업으로 꼽아왔다. 군이 현재 운용하는 통신위성 무궁화 5호(아나시스 1호)는 민·군 겸용이어서 적의 재밍(전파 교란) 공격에 취약하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한국 인공위성 개발 역사.
그래픽=신재민 기자 shin.jaemin@joongang.co.kr
이에 정부는 2014년 9월 록히드마틴과 F-35A 40대를 7조4000억원에 도입하기로 계약하면서 절충교역의 일환으로 록히드마틴으로부터 통신위성 1기를 받기로 했다. 절충교역이란 무기를 판매하는 국가 측에서 구매하는 국가 측에 반대급부로 기술이나 부품을 제공하는 것을 뜻한다. 아나시스 2호에 탑재된 통신위성 체계는 기존 아나시스보다 정보처리 속도가 3배 이상 빨라졌고, 재밍·도청 등에 대응하는 통신보안 성능도 강화된 것으로 전해졌다. 음성, 문자, 영상정보 등을 보낼 수 있는 범위도 넓어졌다고 한다. 국내는 물론 해외 파병 장병에 이르기까지 통신 사각지대가 해소될 수 있다는 게 군 당국의 설명이다.
한국군 최초 독자 위성 ‘아나시스 2호’발사.
그래픽=김주원 기자 zoom@joongang.co.kr
군 당국은 아나시스 2호가 전시작전통제권 전환에서도 역할을 할 것으로 보고 있다. 한·미 양국은 그간 ‘조건에 기초한 전작권 전환’을 원칙으로 삼아 왔는데 한국군이 독자적으로 전쟁을 수행할 수 있는 ‘조건’에는 사실상 자체 통신위성 확보가 포함됐기 때문이다. 아나시스 2호를 쏘아 올린 스페이스X는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인 일론 머스크가 설립한 업체다.
이근평 기자 lee.keunpyung@joongang.co.kr
[출처: 중앙일보]
미국의 민간 우주탐사기업 스페이스X가 최단기 로켓 재활용 기록을 경신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머스크 또 해냈다..우주 날아갔던 '72억 로켓부품' 회수
미국 민간 우주탐사기업 스페이스X가 재사용 로켓 관련 또하나의 새 기록을 달성했다. 스페이스X는 지난 21일 사상 처음으로 페어링 두 쪽을 모두 회수하는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페어링은 발사체 상단에 뾰족하게 솟은 부위로 비, 습기, 햇빛, 먼지 등의 지상환경으로부터 인공위성, 유인·무인 탐사선과 같은 탑재물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물론 발사체가 빠른 속도로 하늘로 날아오를 때는 공기 마찰로 인해 발생하는 마찰열과 압력을 견디는 일도 한다.
페어링 회수는 우리 군의 위성 아나시스 2호(Anasis-II)를 실은 스페이스X의 팰컨9호를 발사하는 과정에서 이뤄졌다. 스페이스X에 따르면 이날 아침 6시30분(한국시간) 미 플로리다주 케이프커내버럴공군기지 40번 발사대에서 발사된 팰컨9호의 페어링 두 쪽을 발사 45분 뒤 전부 회수했다.
낙하산에 매달려 떨어지는 페어링을 플로리다 앞 대서양 782km 지점 해상에서 대기 중인 두 대의 선박에 설치한 그물로 각각 잡아냈다는 설명이다. 머스크는 자신의 트위터 계정을 통해 “우주에서 떨어진 페어링을 낚아챘다”고 자축했다.
아나시스 2호 발사 준비 모습.
(방위사업청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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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억 상당 페어링 재사용 길 연 스페이스X… 우주 시장 ‘가격경쟁력’ 한층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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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중에 떠다니는 600만 달러(약 72억원)짜리 물건을 그냥 두고 볼 순 없다.” 위성을 보호하는 일종의 덮개인 ‘페어링’을 두고 스페이스 X의 일론 머스크 CEO(최고경영자)가 입버릇처럼 강조했던 말이다.
재사용 로켓을 개발, ‘경제성’ 중심의 우주 상업화 시대를 열어젖힌 스페이스X에게 고민이 있다면 후발주자의 거센 추격. 아마존 CEO 제프 베조스의 블루오리진이 재사용 로켓 ‘뉴 셰퍼드’를 개발하는 등 민간우주기업들이 속속 가세하자, 머스크는 재활용 부품을 더 확대해 가격경쟁력을 보다 강화해야겠다는 생각을 한다.
그때 그의 눈에 들어왔던 부품이 페어링이다. 두 쪽으로 이뤄진 페이링의 총 제작비는 약 600만 달러에 달한다. 페어링을 회수하면 그만큼 로켓 발사 비용을 줄일 수 있다.
스페이스X는 앞서 페어링 한 쪽을 공중에서 회수한 적이 있다. 공중 회수 작전을 펼친 이유는 바다에 빠진 뒤 회수할 경우 소금으로 인한 부식 위험이 따르는 탓이다. 이번엔 바다 위에 대기 중인 바지선에서 그물망을 통해 회수하는 방법을 썼다.
이는 기존 본체 회수처럼 추진시스템을 달 수 없었기에 오로지 페어링에 달린 낙하산에 의존해야만 했다. 한 우주 전문가는 “이번 페어링 회수는 낙하 위치를 정확하게 예측하는 게 최대 관건”이었다고 전했다.
폭파 아닌 헬륨가스 이용한 스페이스X의 페어링 분리 기술 한몫…“고도의 정밀성 필요”
아울러 스페이스X의 페어링 분리 기술도 이번 성공에 한몫을 더했다. 보통 페어링 분리는 두 페어링 접합부에 화약을 장착시켰다가 정확한 시점에 터뜨려 해제시키는 방식을 쓴다. 하지만 스페이스X는 재활용을 고려해 화약 대신 헬륨 가스로 공기를 발생시켜 밀어내는 방식을 사용한다.
이는 말처럼 쉽지 않은 기술이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항우연) 관계자는 “페어링 분리는 고도의 정밀성을 요구한다”며 “지난 2009년 8월 나로호 1차 발사 실패는 당시 인공위성 덮개인 페어링 하나가 정상적으로 분리되지 않아 탑재 위성을 목표 궤도에 진입시키지 못했다”고 말했다. 항우연에 따르면 1, 2단 로켓 분리와 페어링 분리 오작동은 전 세계 로켓 발사 시도 실패 원인의 12~13%를 차지한다.
류준영 기자 jo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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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군 첫 전용 통신위성 '아나시스(Anasis) 2호'를 실은 팰컨9 로켓이 21일 오전 미국 플로리다주 케이프커내버럴 공군기지에서 발사되고 있다.
아나시스 2호, 美 스페이스X 로켓에 실려 우주로 군 통신 사각지대 완전 해소…“전작권 전환 핵심전력 확보”
미국의 민간 우주탐사기업 스페이스X는 20일(현지 시각) 오후 5시30분(동부시간 기준·한국시간 기준 21일 오전 6시30분) 아나시스 2호가 팰컨9 로켓에 실려 우주로 향했다고 밝혔다.
아나시스 2호는 발사 약 32분 후 고도 약 630km 지점에서 발사체로부터 분리됐고, 이어 한국 시간으로 오전 7시 8분께 첫 수신에 성공했다. 약 8일 후에는 정지궤도(약 3만6000km 상공)에 안착한 뒤 본격적인 임무에 나서게 된다. 이후 약 1개월간 위성의 성능과 운용성을 확인할 계획이다.
아나시스 2호 발사에 따라 한국군은 정보처리 속도와 전파 방해 대응 기능, 통신 가능 거리 등이 향상된 최초의 군 전용 위성을 보유하게 됐다.
한국군은 그동안 민군 겸용 위성인 '무궁화 5호'를 사용해 군 통신체계를 운용해 왔다. 이는 군 전용이 아니어서 적의 '재밍'(전파교란) 공격에 취약한 구조였다. 아나시스 2호 발사로 이를 보완할 수 있게 됐다.
데이터 전송용량도 기존보다 2배 이상 많아진다. 전·평시 군 통신 사각지대도 완전히 해소돼 전력 향상에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군은 위성을 이용한 부대 간 통신, 부대와 장병 간 통신, 장병과 장병 간의 통신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장병 개개인이 위성 단말기를 착용하고 작전에 나설 경우 언제, 어디서든 통신이 가능해진다.
군 관계자는 또 "최초의 군 전용 위성 확보는 전시작전통제권(전작권) 전환을 위한 핵심 전력 확보와도 연관 있다"며 "한국군의 단독 작전 수행 능력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국군 첫 전용 통신위성 '아나시스(Anasis) 2호'를 실은 팰컨9 로켓이 21일 오전 미국 플로리다주 케이프커내버럴 공군기지에서 발사되고 있다.
아나시스 2호는 한국군이 F-35A 스텔스 전투기를 도입하면서 록히드마틴사와 맺은 절충교역(무기판매에 따른 기술이전이나 반대급부)으로 제공되는 것이다. 앞서 한국군이 차세대 전투기로 F-35A 스텔스 전투기를 최종 결정하면서 록히드마틴은 군 통신위성 1기를 제공하기로 했다.
이에 록히드마틴은 에어버스와 군 통신위성 제조를 위한 하도급 계약을 체결했다. 에어버스는 자사의 통신위성 '유로스타 E3000'을 기반으로 아나시스 2호를 제작했고, 계약에 따라 한국군이 소유권을 갖게 됐다.
아나시스 2호를 쏘아 올린 스페이스X는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일론 머스크가 설립했으며, 지난 5월 30일 민간 기업으로는 처음으로 유인 우주선 '크루 드래건' 발사에 성공했다. 이번 발사에 사용된 팰컨9 로켓의 1단 추진체 B1058은 크루 드래건을 국제우주정거장(ISS)으로 실어나를 때 활용된 것으로, 대서양에서 회수해 재사용을 위한 준비를 해왔다.
스페이스X는 올해 들어 12차례 로켓을 발사했지만, 고객 주문용 위성을 발사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스페이스X는 이전의 11차례 발사에선 자사가 자체 개발한 스타링크 통신위성과 미 우주군 전용 위성을 쏘아 올렸고, 미 항공우주국(NASA) 소속 우주비행사를 ISS로 실어날랐다.
방위사업청은 "2014년 사업에 착수해 약 7년 간 수많은 노력 끝에 아나시스 2호 위성 발사에 성공함으로써 우리 군은 기존의 민·군 공용 통신 위성으로 활용됐던 무궁화 5호 위성(아나시스)을 대체할 최초 군 독자 통신위성을 확보했다"며 "군 위성체계 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국의 첫 군사전용 통신위성 ‘아나시스(Anasis) 2호’ 발사가 성공하며 한국은 세계에서 10번째로 독자적인 군사전용 위성을 보유한 국가가됐다. 2014년 관련 사업에 착수한 뒤 약 6년 만이다.
미국 민간 우주탐사기업 스페이스X에 따르면 20일(현지시간) 오후 5시30분(동부시간 기준·한국시간 기준 21일 오전 6시30분) 팰컨9 로켓에 실려 우주로 향한 통신위성 ‘아나시스 2호’가 고도 약 630㎞ 지점에서 발사체와 분리해 발사 38분 만에 첫 신호 수신에 성공했다. 오전 8시19분(한국시간)에는 프랑스 툴루즈에 위치한 위성관제센터(TSOC)에서 신호를 주고받는 첫 교신도 이뤄졌다.
아나시스 2호는 약 8일 후 정지궤도(약 3만6000㎞ 상공)에 안착하게 되며 이후 3개월간 성능과 운용성 등 점검을 거친 뒤 오는 10월쯤 한국군에 인수 절차를 밟게 된다. 장희선 방위사업청 대변인은 21일 국방부 정례 브리핑에서 “아나시스 2호와 관련해 향후 궤도 내 시험을 진행한다”며 “이후 국방과학연구소가 연구·개발한 지상 단말기 시험·평가를 한 뒤 연내에 운용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동안 한국군은 민군 겸용 위성인 ‘무궁화 5호’를 이용해 군 통신체계를 운용해왔다. 이에 따라 보안에 취약하다는 지적이 있었지만 군이 전용 위성을 확보함에 따라 군 작전의 정보처리 속도와 전파방해 대응, 통신 거리 등이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장 대변인은 “통신위성을 통해 단독 운용 가능한 상시적 통신망을 군에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기존에 있는 위성과 비교해서 데이터 전송 용량이 늘었고, 적의 ‘재밍’(전파교란) 공격에 우리 통신망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성능이 향상됐다”고 설명했다.
아나시스 2호의 운용은 국방부 직할부대 국군지휘통신사령부가 맡는다. 국군지휘통신사령부는 위성과 지상 단말기와의 통신 등 점검에 나설 예정으로 알려졌다. 군은 이를 계기로 감시정찰, 조기경보 위성 등 우주 국방력을 단계적으로 확보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아나시스 2호는 한국군이 2014년 F-35A 스텔스 전투기를 도입하면서 제작사인 ‘록히드마틴사’와 교역의 대가로 제공받기로 한 것이다. 록히드마틴사는 한국군에 군 통신위성 1기를 제공하기로 한 뒤 통신위성 제조사 ‘에어버스’와 하도급 계약을 체결했다. 에어버스는 자사의 통신위성 ‘유로스타 E3000’을 기반으로 아나시스 2호를 제작했다.
냉전 체제 경쟁 투자에서 이익 위한 '우주 경제'로 미국·소련 양강구도에서 미·러·중·인도·민간기업 다극 구도
일론 머스크의 '스페이스X' 첫 민간 유인 우주선 '크루 드래곤'이 지난 5월30일(현지 시간)에 발사에 성공하며 본격적으로 '뉴 스페이스(New Space)' 시대가 열렸다. 제프 베이조스의 '블루오리진(Blue Origin)' 비롯한 다른 민간 우주 업체들도 우주 진출을 위한 프로젝트(연구과제)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군사적 목적이나 국가 위상 제고에 집중한 정부 주도의 우주 프로젝트 시대인 '올드 스페이스(Old Space)' 시대에 '우주 경쟁(Space Race)'이라고 하면 제2차 세계 대전 후 미국과 소련(소비에트 연방) 사이의 경쟁을 뜻했다. 현재의 우주 경쟁은 새로운 선수들이 등장하며 냉전 시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2000년대 들어 중국이 우주 개발의 박차를 가하기 시작하고 스페이스X(SpaceX)를 필두로 한 민간기업이 본격적인 우주 경쟁의 한복판에 등장하기 시작한 것이다.
◇스푸트니크 충격에서 촉발된 미국·소련 우주 경쟁
미국과 소련의 본격적인 경쟁은 1957년 시작됐다. 미국 아이젠하워 대통령은 1955년 인공위성 발사 계획을 승인했다. 하지만 1957년 스푸트니크 위성을 궤도에 올리는 데 소련이 먼저 성공해 미국에 '스푸트니크 충격'을 가져다줬다. 미국 사회는 체계 경쟁의 문제가 아니라 핵탄두를 실어 나를 기술로 받아들여 본격적인 우주 투자에 나섰다.
미 항공우주국(NASA)이 설립되고 본격적인 우주경쟁이 시작됐다. 케네디 대통령의 달 탐사 미국 의회 연설 이후 항공우주국의 예산은 치솟아 1965년에 이르면 연방정부 예산의 4%를 넘기기도 한다.
미국은 1969년 아폴로 11호를 발사, 달 탐사에 성공한다. 그 후 항공우주국의 예산 비중은 꾸준히 줄어 닉슨 행정부 말에는 약 1%에 다다르게 된다.
1972년 미국과 소련의 관계는 나아지고 미국 소련 간의 우주 협력이 시작돼 1975년에는 미국의 우주인과 소련의 우주인이 우주에서 만난다. 우주 개발 협력은 이어져 이후 2000년 디스커버리 우주왕복선이 국제우주정거장에 우주인 3명을 보내 인류의 '우주 거주 시대'를 여는 데에까지 이르게 된다.
중국이 3일(현지시간) 하이난성 원창위성발사센터에서 차세대 대형 운반로켓 창정 (長征) 5호를 성공적으로 발사했다. 신화통신은 이날 오후 8시43분 창청 5호가 발사된 후 비행체가 로켓으로부터 성공적으로 분리돼 예정대로 궤도에 진입했다고 밝혔다.
2003년 중국은 선저우 5호에 사람을 실어 궤도 비행에 성공한다. 2011년에는 국제 우주정거장과 비슷한 실험용 우주정거장이 톈궁(天宮) 1호가 발사됐다. 2 013년에는 달 탐사 착륙선이 달에 착륙한다. 그리고 2019년에는 인류 최초로 달 뒷면에 무인 우주선을 보내는 데 성공한다.
한국과학기술기획 평가원의 '우주탐사' 기술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은 현재 달 운석 채취, 화성 탐사, 유인 우주정거장 건설 계획을 실행 중이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의 1일 보도에 따르면 바오웨이민 중국 항공우주과학기술공사 과학기술 위원회 원사는 국영 CCTV와의 인터뷰에서 "오는 7월 혹은 8월에 톈원(天問) 1호를 발사할 것이며 내년 2월에는 화성에 도착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인도 또한 최근 부상하기 시작한 우주 경쟁의 선수다. 인도는 2014년 자체 제작한 화상 탐사선 망갈리안을 화성 궤도 진입에 성공시키며 미국, 유럽연합, 러시아에 이어 화성을 탐사한 4번째 국가가 됐다.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의 정책적 지원으로 찬드라얀 2호가 달 궤도 진입에 성공하고 태양 탐사선과 금성 탐사선을 각각 2020년과 2023년 발사를 목표로 준비하는 등 발사체를 비롯한 우주 기술 개발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
당시 한국군은 차세대 전투기로 F-35A 스텔스 전투기를 택했고, 록히드마틴은이에 군 통신위성 1기를 제공하기로 했다.
◇국가 '우주탐사'가 아닌 민간 '우주개발', '뉴 스페이스' 시대 돌입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자신이 재선에 성공할 경우, 임기 마지막 해가 될 2024년을 목표로 달 탐사 프로젝트 '아르테미스'를 추진하고 있다.
5월1일 미항공우주국은 스페이스X·블루오리진·다이네틱스(Dynetics) 3개 회사를 달 착륙선 개발 후보로 선정하고 향후 10개월에 걸쳐 기본 개념 설계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보잉(Boeing), 록히드 마틴(Lockheed Martin)과 같은 미 항공우주국의 오래된 개발 파트너들 역시 협력을 이어가고 있다.
민간 기업들은 나사와의 협업뿐 아니라 민간을 대상으로 한 사업 역시 추진하고 있다. 일론 머스크의 스페이스X와 제프 베이조스의 블루오리진은 우주여행 상품 예약을 받고 있다. 오리온 스팬(Orion Span)은 우주정거장 개발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는데 이를 관광객을 위한 호텔로 쓸 계획을 가지고 있다.
우주여행이 다가올 미래의 우주 산업이라면 현재의 산업은 상업용 발사를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다.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의 '뉴 스페이스(New Space) 시대, 국내 우주산업 현황 진단과 정책 대응'보고서에 따르면 우주를 향한 상업용 발사 횟수는 2013년 62회에서 연평균 8.4% 성장해 2018년에는 93회에 이르렀다. 시장규모 역시 같은 기간 58억 달러에서 62억으로 연평균 1.3% 성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