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전漢詩

가장 착한것은 물과 같다


      .
      .
          .
          老子 제8장 – 가장 착한 것은 물과 같다 上善若水. 水善利萬物而不爭, 處衆人之所惡. (상선약수. 수선이만물이부쟁, 처중인지소악) 가장 착한 것은 물과 같다. 물은 만물을 이롭게하면서 다투지 않고 뭇 사람들이 싫어하는 곳에 처한다. 故幾於道. 居善地, 心善淵, 與善仁, 言善信, (고기어도. 거선지, 심선연, 여선인, 언선신) 그러므로 물은 도에 가깝다. 사는 곳으로는 땅이 좋고 마음은 못처럼 깊은 것이 좋고, 벗은 어진 사람이 좋고, 말은 믿음이 있어야 좋고, 正善治, 事善能. 動善時. 夫唯不爭, 故無尤. (정선치, 사선능. 동선시. 부유부쟁, 고무우) 정치는 자연의 도리로써 다스리는 것이 좋고, 일은 잘 할 줄아는 것이 좋고 움직임은 때를 아는 것이 좋다. 대저 오로지 다투지 않으니 그런 까닭에 탓할 바가 없다.
            상선은 물과 같다上善若水 노자의 도덕경은 처세지(處世知)의 보고(寶庫)요, 인간교훈의 교과서다. 혼돈과 부조리가 극심했던 난세에 우리는 어떻게 하면 몸을 보존 할 수가 있는가를 탐구한 명쳘보신(明哲保身)의 지혜가 담긴 책이다. 그는 역설적인 표현을 많이 했다. 그는 나서는 것보다 물러서는 것을 강조했고, 강(强)보다는 약(弱)을 역설했다.
            진취와 능동과 적극의 원리보다 체념과 은둔과 겸양의 덕을 역설했다. 상기의 글은 특히 유명한 말이다. 상선은 최고선이란 뜻이다.
            선에도 상, 중, 하 가 있는데 가장 으뜸가는 선이 상선이다. 상선은 물과 같다고 노자는 가르쳤다. 왜냐? 첫째로 물은 천하만물을 이롭게 한다. 물없이는 살수가 없다.
            물은 가장 큰 공덕을 갖는다. 그러나 결코 남과 공명을 타투지 않는다. 둘째로 인간은 자꾸 높은 데로 올라가려고 애쓰지만 물은 자꾸 낮은 데로 흘러 간다.
            낮은 데서높은 데로 올라가는 물은 없다. 물은 우리에게 스스로를 낮추는 겸손의 덕을 가르친다. 세째는 물은 낮은 데로 내려가기 때문에 점점 커진다. 산속의 조그만 시냇물이 자꾸 낮은 데로 흘러감에 따라서 큰 시내가 되어 마침내 망망한 대해에 도달한다. 조그마한 시냇물이 나중에는 바다와 같은 대존재가 된다. 높은 데서 낮은 데로 자꾸만 흘러 가기 때문이다 인간도 물의 지혜를 배우고 물의 덕을 본받을 때 물처럼 위대한 존재가 될수 있다.
            이것이 노자의 물의 철학이다. 그래서 상선 즉 최고선은 물과 같다고 하였다.

      사랑했네..... Omar

       

      01. 본래의 마음


      요즘 트위터 페이스북 더보기


      '고전漢詩' 카테고리의 다른 글

      眞實[진실]  (0) 2013.04.19
      浩然之氣(호연지기)  (0) 2013.04.19
      春夜[춘야] 봄 밤  (0) 2013.04.12
      客中漫吟[객중만음] 나그네 가운데 한가로이 읊다  (0) 2013.04.12
      晴景[청경] 갠 경치  (0) 2013.04.12